220914_책에 대한 강박을 덜어준 꼭 (!) 봐야 하는 영상 (feat.김익한 교수님)


220914_책에 대한 강박을 덜어준 꼭 (!) 봐야 하는 영상 (feat.김익한 교수님)

1. 내게는 강박이 있다. 읽은 것을 거의 필사를 하듯이 정리를 한다. 그렇게 해서 책을 읽은 시간을 어떻게든 내 것으로 만들겠다는 의지이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행했던 방법이다. 2. 문제는 '시간'이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책만 읽을수도 없고 책 읽은 것을 정리만 하는 시간은 계속 줄어든다. 회사와 가정에 대한 책임과 비례하게 내가 움직일 수 있는 시간은 극히 적다는 것을 깨닫고 내 독서법과 정리법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3. 무엇보다 영상에서 지적하는 것처럼, 그렇게 읽은 책의 내용이 기억이 나지 않는다. 나는 이것이 내 '욕심'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게 되었다. 단시간에 높은 효율을 꽤했지만, 정작 비효율을 알고 있음에도 효과적이라 자위하면서 하고 있었다. 김익한 교수님이 강조하는 방법은 이렇다. 4. Keyword 위주의 핵심만 하는 메모 이것이 내가 가야할 길이다. 지난 추석에 책 한권을 읽었는데 300 페이지가 넘는 것에 딱 Chapter별로 한줄 씩 ...


#김익한교수 #독서 #독서법 #주간일기챌린지 #책읽기

원문링크 : 220914_책에 대한 강박을 덜어준 꼭 (!) 봐야 하는 영상 (feat.김익한 교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