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권 셀프등기 황당 경험 공유(ft. 원분양자는 실거래가를 꼭 확인하자)


분양권 셀프등기 황당 경험 공유(ft. 원분양자는 실거래가를 꼭 확인하자)

안녕하세요. 루시아빠입니다. '분양권을 셀프등기치는 데 실거래가를 꼭 확인하라니 무슨말이지?' 라고 생각하실 분도 계시겠네요. 저도 처음 겪어보는 일이라 많이 당황스러웠습니다. 상황을 순서대로 공유해보겠습니다. 혹시 본인이 곧 등기를 앞두고 있는 원분양자(수분양자)라면 꼭 한 번은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셀프등기하시지 않더라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원분양자: 시행사와 최초로 분양 계약을 체결한 사람 입주장에서 전세 계약을 체결하다. 저는 3개월 전 가지고 있던 분양권 전세를 맞췄고, 임차인께 받은 전세보증금으로 분양권 잔금을 처리한 후, 취득세를 납부하였습니다. 굳이 고생해가며 셀프등기를 친 이유는 입예협에서 선정한 법무법인이 집단등기를 처리해주는 시기가 지나버려 등기를 위임할 시 법무사비가 들었기 때문입니다. 셀프등기를 선택한 이유, 법무사비를 아끼기 위함이었던 것이죠. 취득세 납부 이후, 등기소를 방문하다. 분양권 잔금 이후, 취득세 신고 및 납부 기한 3개월을 목전에 두고 취...


#가만히있었는데도양도세가발생할판 #부동산거래계약신고필증 #분양권거래신고 #분양권셀프등기 #분양권셀프등기시확인할점 #실거래가확인 #옵션비도거래가에포함 #원분양자수분양자 #취득세납부기한

원문링크 : 분양권 셀프등기 황당 경험 공유(ft. 원분양자는 실거래가를 꼭 확인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