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36 나는 왜 이렇게 화가 났을까?(인간의 마음을 이해하는 수업/신고은)


서평#36 나는 왜 이렇게 화가 났을까?(인간의 마음을 이해하는 수업/신고은)

여기 한 편의 그림이 있다. 한 번쯤 봤을 법한 이 그림의 이름은 '루빈의 컵(Rubin vase)'이다. 착시 현상을 소개할 때 빠지지 않은 이 그림은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모양이 컵 또는 두 사람의 옆 모습이 보이는 것인데, 심리학에서는 이를 가리켜 '전경과 배경' 현상이라고 한다. 쉽게 말해 이 현상은 시선을 뺏기는 부분(전경)에 따라 대상을 다르게 인식하게 되는 것을 뜻한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사람은 전경에 집중하다 보면 배경을 유심히 보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우리가 살면서 사람을 볼 때에도 이와 비슷하게 행동한다는 것이다. "너는 왜 말을 그렇게 하니?" 며칠 전 여자친구와의 싸움이 발단이 꼭 이랬다. 그날도 여자친구와 평소와 다를 바 없이 꽁냥꽁냥 전화로 서로의 안부는 물론 하루 있었던 시시콜콜한 이야기까지 다 하고 서로 잠자리에 들기로 했다. "잘자! 잘자!" 연거푸 작별을 고하는 목소리와 함께 여자친구는 이미 꿈나라로 가는 듯했고, 나도 곧 잘...


#관계심리학 #신고은 #심리학 #오랜만에서평 #인간의마음을이해하는수업

원문링크 : 서평#36 나는 왜 이렇게 화가 났을까?(인간의 마음을 이해하는 수업/신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