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의 조작에 따라서 화면이 움직인다는 개념 '행온'에 문화적 충격


플레이어의 조작에 따라서 화면이 움직인다는 개념 '행온'에 문화적 충격

1985년 7월, 체감형 게임의 등장 1985년부터 게임 플레이어들은 몸을 움찔울찔 뒤틀기 시작했다. 요즘 오락실에 가게되면 당연하게 놓여있는 오토바이 모형과 레이싱 게임, 이때까지만 해도 이것은 당연한 것이 아니었다. 일본 세가에서 출시한 행온부터 체감형 게임이 시작되었다. 플레이어의 조작에 따라서 화면이 움직인다는 개념에 이미 많은 사람들이 문화적 충격을 받았다. 1987년 8월,현대 대전격투 게임의 원조 누구라도 한번쯤 이름 정도는 들어봤을 전설의 격투 게임, 스트리트 파이터가 출시되었다. 오락실 화면 앞에 동전을 쌓아두고 대기 순서를 정하고, 초등학생이 얍삽한 기술로 고등학생 형을 연전 연파하다가, 결국 분노가 치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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