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재료기능장 필기 (금속열처리 관련-염욕열처리, 염욕제, 냉각단계, 마텐자이트, 마템퍼링, 심냉처리, 냉각능, 염욕로)


금속재료기능장 필기 (금속열처리 관련-염욕열처리, 염욕제, 냉각단계, 마텐자이트, 마템퍼링, 심냉처리, 냉각능, 염욕로)

75회 기능장 필기 시험 전에 필기에 대한 내용 정리는 이번이 마지막이 될 것 같습니다. 내일이 대망의 75회 기능장 필기 시험일이며 정리하고 있는 지금 시각은 22:52분입니다. 내일 시험은 벼락 치기로 새벽에 일어나서 1회독 정도하고 시험을 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전공이라고 하지만 공부를 많이 하지 않은 상태여서 어떻게 될지 저도 많이 궁금합니다. (대학교 전공은 재료공학이지만 회사에서 하는 업무는 세라믹이라서 잘 모르겠습니다.) 금속열처리 탄소공구강의 탄화물을 균일하게 구상화시키는 목적: 절삭능 및 내구력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고주파 경화 열처리의 특징: 표면 산화와 탄탄이 적게 일어난다 열처리의 냉각 방법 3형태 ① 연속냉각 ② 2단 냉각 ③ 항온 냉각 ※ 변태 냉각은 이에 해당하지 아니함 ▷직경 25의 봉재를 A3 +30까지 가열한 후 수냉을 실시할 때 냉각의 3단계: 증기막단계-비등단계-대류단계 ▷ 강철봉을 수냉하는 경우 냉각의 3단계가 나타난다 이 때 2단...



원문링크 : 금속재료기능장 필기 (금속열처리 관련-염욕열처리, 염욕제, 냉각단계, 마텐자이트, 마템퍼링, 심냉처리, 냉각능, 염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