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문학파, 퇴폐적 낭만주의와 폐허, 백조 동인 (정리)


시문학파, 퇴폐적 낭만주의와 폐허, 백조 동인 (정리)

※ 시문학파 - 의의 : 시 동인지. 순수시 운동의 모체. - 경향 : 반목적적 순수시, 시에 대한 현대적 인식 모국어의 조탁과 순화된 정서, 음악적 율격 강조 - 동인 : 박용철, 김영랑, 정지용, 이하윤, 변영로, 정인보 ※ 순수시파 순수시의 대표적 작가 : 김영랑, 박용철, 정지용, 이하윤 순수시는 시어와 운율을 중시. 토속적 사투리 사용, 윤선도의 문학적 경향을 계승. 1910년대 계몽주의와 1920년대 계급주의를 배격하고 문학의 순수성 옹호하기 위한 것. 계급주의의 퇴조하니까 등장하기 시작. 일체의 계몽성, 목적성 배격, 문학의 예술성만 추구. 시어를 세련되게 조탁, 운율(음악성) 중시 일체 지하 시대적 상황을 외면했다고 비판받음 후기 : 민족주의적 성향을 반영하기 위해 ‘고향’을 소재로 많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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