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sylove530의 등록된 링크

 bssylove530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8건입니다.

임신 중기 철분제가 필요한 이유, 복용법, 철분이 함유된 음식 [내부링크]

임신 중기에 꼭 필요한 영양제가 철분제입니다. 저도 첫째, 둘째 때는 그다지 중요성을 생각하지 못하고 생각나면 먹고, 깜박할 때가 많았는데, 노산이고, 중간에 피검사한 혈색소 수치가 10 이하로 체크되면서 슬슬 걱정이 되더라고요. 단순히 빈혈이라 생각해서 크게 생각 안 하다가 이번에 책을 보면서 아!! 철분제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아침, 저녁으로 꼭 챙겨 먹고 있습니다. 철분제가 필요한 이유 임신 16주 차 이후부터는 본격적인 모체-태아 순환의 시작과 함께 태아의 몸집이 커지면서 태아에게 전달되는 피의 양도 증가하게 됩니다. 엄마의 몸에서는 충분한 혈액을 태아에게 보내기 위해 피의 혈장량을 늘리게 되고 이에 따라 필요로 하는 철분의 양도 늘어나지요. 태아는 엄마의 혈액 속 적혈구로부터 철분을 공급받습..

양수 검사 대해 알아보자 (검사 방법, 합병증, 검사 대상자 등등) [내부링크]

양수 검사를 한다면 다들 두려울 거 같아요. 저도 고령 임산부라 산부인과에서 1차 기형아 검사할 때 의사 선생님께서 바로 말씀하시더라고요. 고령 임신부니 니프티 검사나 양수검사에 대해 생각해보시라고..ㅜㅜ 나이 들어 임신한 것도 서러운데 매번 고위험 임산부, 고령 임산부 얘기 들을 때마다 기분이 이상하긴 하더라고요 그래도 전 니프티 검사까지 하고 양수검사는 안 했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양수검사를 해야 하는 임산부님들은 고민이 많이 되실 거 같아요 그래도 정확히 알게 된다면 두려운 마음이 조금은 덜 하지 않을까 싶은 마음에 포스팅을 합니다. 양수 검사 시기 및 검사 대상자 임신 중기인 임신 16주 ~ 24주 사이에 시행되는 양수검사는 무조건 시행하는 검사는 아니고 분만 당시 나이가 35세 이상의 고령 임산부..

임산부 백일해 백신 시기, 발생원인, 권고사항 [내부링크]

저는 지금 임신 8개월 차에 접어드는 임산부인데요, 4주 전에 분명 주치의가 백일해 백신 주사 얘기를 했는, 얼마 전에 갔을 때 말씀을 안 해주시더라고요. 저도 깜박하고 있다가 집에 와서 백일해 백신 맞아야 하는데.. 생각이 들어서 백일해 백신 주사 맞는 시기를 확인하고 다음 방문일 때는 꼭 맞고 와야지 다짐을 했는데요. 솔직히 5년 전반 해도 임산부 백일해 백신을 무조건 맞아야 된다는 얘기는 없었는데, 요즘에는 필수 접종으로 자리를 잡았더라고요. 그래서 보니깐 나를 위한 다기보다는 태어날 아기를 위해 백신 접종을 해야겠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백일해 백신이란 백일해는 보르데텔라 백일해균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되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강아지 울음소리 같은 '흡'하는 특징적인 기침소리가 나며, 기침과 함께 ..

임산부 튼살 관리 모든 것. 제대로 알고 관리해요 [내부링크]

임신 중 튼살은 임신부 약 90% 이상이 겪는 대표적인 임신의 징표이지요. 저도 첫째, 둘째까지는 임신 초기부터 튼살크림을 사서 엄청 열심히 발랐는데 셋째는 생각도 못하고 임신 20주 다 되어 튼살크림을 주문해서 열심히 바르고 있습니다. 튼살은 생기면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임신 초기부터 꾸준히 관리해서 예방할 수 있도록 해요 튼살의 원인 임신을 하면 배, 가슴 , 엉덩이가 커지면서 피부가 늘어난다. 피부 바로 밑 결합 조직을 형성하는 주요 성분, 즉 콜라겐과 탄력조직이 피부의 갑작스러운 팽창과 함께 늘어나지 못하고 찢어지면서 발생되는 현상이다. 임신 기간에는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와 함께 호르몬 변화가 동반되기 때문에 복부, 엉덩이, 허벅지 등에 선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도 튼살의 ..

임신 6개월 차 정밀 초음파 검사 범위, 시기, 다른 초음파 차이까지 알아봐요 [내부링크]

임신 21주 차에 정밀 초음파 검사를 했습니다. 앞서 기형아 검사를 했지만 정밀 초음파 검사도 불안하긴 마찬가지더라고요 정밀 초음파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양수의 양과 태아의 위치, 각종 장기까지 꼼꼼하게 봐주시고 검사가 끝난 뒤에는 영상의학과 과장님이 설명도 함께 해주시더라고요. 다행히 아이는 502g으로 아주 잘 크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물론 마지막엔 정확도는 90%전후고, 나머지 임신기간 동안 달라질 수 있다고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래도 우리 쑥쑥이가 잘크고 있어서 안심이 됐습니다. 나머지 임신 기간동안 건강하게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영양제랑 영양가 좋은 음식들을 잘 챙겨 먹어야겠습니다. 정밀초음파 검사에 대해 알아볼까요? 정밀 초음파 검사 일반적으로 정기 검진 때마다 하는 산전 초음파 검사는 태아..

니프티 검사(NIPT) 더맘 스캐닝 플러스 비침습적 산전 기형아 검사의 모든 것 [내부링크]

다들 니프티 검사를 할까 말까 고민 중이신가요? 고령 산모인데 1차 기형아 검사에게 정상으로 나왔는데 비급여 검사를 꼭 해야 될까 고민이 될 거 같아요. 저는 1차 기형아 검사에서 정상으로 나왔지만 임신 12주 차에 니프티 검사를 했습니다. 제가 다니는 산부인과에서는 한국에서 하는 더맘 스캐닝과 미국에 혈액 샘플을 보내는 베리 파이 검사가 있었습니다. 가격이 두배 차이가 났기 때문에 한국에서 하는 더맘 스캐닝 검사를 진행했고, 결과는 저위험으로 나왔습니다. 국내 산모 4명 중 1명은 35세이상의 고령 출산이 증가하고 있고 기형아 출산도 최근 5년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하니 산모의 NIPT검사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저 또한 고령 산모라면 고민하지 말고 무조건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

임산부 영양제 제대로 알고 꼭 챙겨 먹어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임신부가 시기별 챙겨 먹어야 할 영양제가 있다는 거 아시죠? 계획 임신이시라면 임신 전 엽산제는 필수이고 임신 16주부터는 철분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저도 둘째까지는 산부인과에서 먹으라고 하는 엽산과 철분제만 챙겨 먹었는데, 어느 날 유튜브를 보는데 개그우먼 홍현희 씨가 오메가 3을 먹는 장면을 보고 '어! 뭐지? 저것도 먹어야 하나?'싶어 임신부가 꼭 먹어야 되는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임신 초기 복용해야 하는 영양제 엽산 임신 초기부터 임신 3개월 전까지는 엽산제를 무조건 챙겨 먹어야 합니다. 엽산은 수용성 비타민의 일종으로 태아의 신경관 결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루 4mg을 엽산을 임신 14주까지는 챙겨 먹어야 합니다. 저는 임신 진단받고 엽산이 포함되어 있는 임신부를..

고령 임산부 기형아 검사의 모든 것 [내부링크]

셋째 임신을 확인했을 때가 임신 9주 차입니다. 집에서 테스트기로 먼저 확인을 했고 산부인과를 갔습니다. 임신 9주차때 초음파 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를 하고 다음 산부인과 방문일 임신 12주 차에 목덜미 투명대 검사 예약을 했습니다. 임신 12주 차 때 목덜미 투명대 검사 후 그냥 진료를 본 후 바로 추가 기형아 검사 인 NIPT 혈액검사까지 하고 왔네요. 저는 고령 임신부라 별 고민 없이 추가 기형아 검사를 했습니다. 혹시 고민이 되신다면 저는 마음 편하게 하시라고 권해드려요. 10개월 동안 불안하고 걱정을 덜어낼 수 있으니깐요. 기형아 검사를 알아보다가 알게 된 검사들을 공유해봅니다. 임신 11~14주 다운증후군과 같은 염색체 이상 질환을 선별하기 위해 임신부 혈청 검사나 태아 목덜미 투명대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