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geplus의 등록된 링크

 changeplus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2건입니다.

팀 미션의 설정 방법_업무목표 설정의 원천 [내부링크]

1. 시작 글 팀의 목표는 팀의 고유업무 내에서 팀이 통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설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팀의 미션과 업무분장은 명료화되어야 합니다. 팀의 미션은 팀의 고객, 팀이 제공하는 가치, 그리고 기여점으..

팀 목표설정시 목표조정 및 합의를 위한 5가지 원칙 [내부링크]

1. 시작 글  목표의 조정 및 합의는 '상사 혹은 팀장이 팀장 혹은 팀원이 설정하여 제출한 목표가 목표 설정 적절성 확인을 위한 주요 점검사항에 부합하는가를 검토한 후에 수 차례의 면담 과정을 통해서 조정하..

팀 목표설정을 위한 6단계 방법론 [내부링크]

1. 시작 글  팀 목표 설정에 있어서 핵심은 목표 설정 6단계를 통해서 목표를 구체화하는 것입니다. 목표를 구체화한다는 것은 지표(결과) 형 목표의 달성을 위해서 과제(정) 형 목표로서의 중점과제를 구체화한..

발생형,탐색형,설정형 문제의 의미, 사례, 해결방법 [내부링크]

1. 시작 글  많은 직장인들은 업무에서 다양한 문제를 수시로 마주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세상은 복잡계이고 업무를 추진하다가 보면 생각하지 못했던 장애물들이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직장인들이 업무에서 직..

리더십 임파워먼트: 임파워먼트의 접근 방식_심리적(동기부여) 관점 [내부링크]

1. 시작 글  이전 글은 거시적 측면에서 직장에서 리더십 임파워먼트를 할 수 있는 사회적 구조(또는 상황) 혹은 조건에 초점을 두는 사회구조적 임파워먼트 관점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직장에서 리더십 임파..

리더십 임파워먼트: 임파워먼트의 접근 방식_사회구조적 관점 [내부링크]

1. 시작 글  직장(at work)에서의 리더십 임파워먼트에 대한 두 가지 관점은 사회 구조적 관점과 심리적 관점입니다. 이 두 가지 관점은 상호보완적 성격을 갖습니다. 사회구조적 관점은 거시적이고 직장에서 권..

중점과제 실행시 문제해결 방법론: 문제해결 5단계 [내부링크]

1. 개요 초경쟁적인 경영환경은 팀 혹은 개인으로 하여금 완벽하게 중점과제의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의 기능 수준에서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면서 문제 발생 시 문제를 보완..

최종 평가전 평가 면담 실시 방법론: 3단계 6가지 질문 [내부링크]

1. 목적  최종 평가전 평가 면담은 최종 평가 면담 전에 실시하는 면담으로서, 피평가자가 한 해 동안 자신의 성과 혹은 업적에 대해서 스스로 발언하고 성찰할 시간을 부여하며, 자신의 평가등급을 미리 예상하..

중소기업의 성과관리 및 목표설정 방법론 [내부링크]

1. 중소기업 성과목표 관리의 현실 중소기업은 외부 기장을 많이 하는 관계로 법인세 신고 마감 기한인 3월 전후로 매출액과 손익 실적이 집계되는 경우가 많고, 생산 과정에서 불량이 발생해도 불량 발생 이력과..

성과관리 이론: 목표설정이론과 기대이론 [내부링크]

1. 개요  조직에 있어서 팀 및 개인은 팀 및 개인의 업무목표를 조직의 목표와 연계시킴으로써 조직의 성과향상에 기여합니다. 성과관리 이론은 개인 성과와 전반적인 조직의 성과를 연계시켜서 조직의 성과를 향..

SMART 목표설정 원칙: 개념과 사례 [내부링크]

1. 개요  SMART 원칙은 목표 설정을 더욱 효과적이게 하는 조건들을 의미합니다. 즉, 스마트한 목표는 구체적(Specific)이고, 측정 가능(Measurable)하며, 달성할(Achievable) 수 있고, 현실적(Realistic)이며,..

일을 잘 하는 방법: 효과성과 효율성 [내부링크]

1. 효과성과 효율성의 의미  성과를 내는 팀 혹은 사람은 효과성과 효율성 관점에서 업무를 수행합니다. 효과성(effectiveness)은 '꼭 해야 할 일 혹은 업무를 해 내는 것(Do the right things)'을 의미하고, 반..

목표다운 목표가 갖추어야 할 핵심 3요소 [내부링크]

 1. 개요  목표는 전사 차원에서 할당되는 지표형 목표, 이를 달성 가능하게 하는 과제형 목표, 핵심 성과항목, 목표 수준, 그리고 가중치 등으로 구조화되는 통합적 개념입니다. 결과 중심으로 성과를 관리하는..

목표설정과 팀 목표의 구조화 방법론 [내부링크]

1. 목표와 구조화의 개념  목표는 지표형 목표, 과제형 목표, 핵심 성과항목, 목표 수준, 그리고 가중치 등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또한, 팀의 목표가 구조화된다는 것은 목표를 구성하는 모든 항목이 목표 설정..

중점과제의 정의, 중요성, 그리고 도출 방법론 [내부링크]

1. 중점과제의 정의와 역할  중점과제는 팀이 상위 조직에서 할당되는 지표형 목표의 달성을 통해서 상위 조직의 성과향상에 기여하기 위해서 혹은(그리고) 팀의 핵심 성과목표의 달성에 직접적 또는 효과적으로..

GROW 코칭 대화법: 목표 실행점검 면담 방법론 [내부링크]

1. GROW 코칭  팀이 노력하여 연초에 설정한 목표는 경영환경의 초경쟁성과 이에 따른 애자일 방식의 목표 설정으로 인해서 실행 과정에서 많은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런 업무 상황에서 조직은 팀장 혹은 리..

목표 실행점검 면담의 종류와 시기 및 절차와 방법 [내부링크]

 이전 글에서 설정된 목표의 실행 후 중간점검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애자일 방식으로 수립된 중점과제의 실행계획은 추진 단계에서 많은 문제에 직면하기 때문에 리더의 중간점검은 리더가 필..

목표 실행점검 면담의 정의와 필요성, 시사점 [내부링크]

1. 중점과제의 개념과 중요성 1) 중점과제의 개념 목표는 달성해야만 하는 성과입니다. 목표 설정 실무에서 광의의 목표는 지표형 목표, 과제(정) 형 목표, 핵심 성과항목, 목표 수준, 그리고 가중치 등으로 구성..

80/20 목표설정 방식의 실무 적용 방법 [내부링크]

1. 80/20 목표 설정 방식 80/20 법칙은 "80%의 효과는 20%의 노력으로 얻어진다"는 파레토(Pareto)의 법칙에 뿌리를 둡니다. 파레토는 경제학자인 파레토가 소득과 부의 관계를 연구하던 중 기업 제품의 20%가 전..

공정한 성과평가 방법론: 7가지 평가 오류와 해결책 [내부링크]

1. 공정한 평가 가능한가?  평가는 보상을 위해서 목표 대비 성과 혹은 업적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목표를 설정하였다는 것은 평가를 전제하는 것이며, 목표는 평가와 보상을 위한 메시지..

직원을 춤추게 하는 좋은 목표의 조건: 목표의 동기부여 역할 [내부링크]

1. 좋은 목표란  참된 목표란 목표 혹은 목표로서의 과제 자체가 구성원에게 의미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여 구성원의 내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를 활성화시킴으로써 구성원을 사전적 및 직접적으로 동기..

업무리더십의 핵심 요소: 목표설정, 실행점검, 평가보상 [내부링크]

1. 업무 리더십의 선택  리더십은 일반적으로 "리더가 리더십 발휘의 원천인 권력(power), 인상관리(impression management), 그리고 동기부여(motivation) 이론 등을 활용하여 팔로워에게 영향력을 행사함으로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