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cudasdiary의 등록된 링크

 cucudasdiar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8건입니다.

삼성전자DS 사업부 및 직무 선택 가이드 [내부링크]

나도 그랬었고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하는 고민중 하나가 "어느 사업부 어느 직무를 선택해야 하는가?" 이라고 생각한다. 보통 합격을 위해서 각 사업부별 T.O도 찾아보고, 자신의 전공이나 경험들과의 적합성도 알아보기에 바쁠 것이다. 내가 다시 취준생 입장이라면 사업부와 직무를 어떻게 선택할 것인지 적어보자 0. 자기 객관화(?) 하기 내가 삼성전자 DS에 가기위해 해왔던 모든 것들을 정리해보자. 가능한 객관적으로! 그 다음으로는 했던 경험들을 기반으로 반도체 업에서 하고싶은 것도 간략하게 정해놓으면 편할 것 같다. 1.전공 / 수강한 과목 전공: 전자공학과 / 화학공학과 수강과목 (반도체 관련): 반도체나노구조, 반도체공정실험, 반도체집적기술, 이종집적반도체소자, 회로이론, 전자기학,열역학, 융합캡스톤디..

반도체소자 #7-3 Junction Breakdown,점진적 도핑 접합, 초계단 접합, varactor diode [내부링크]

[7.4 Junction Breakdown] 요 내용은 8장 PN 접합에서의 전류를 배우고 나서 다시 할 예정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PN 접합에서 역전압을 걸어주었을때 전류가 통하는 상황을 의미하며 1.(Zener)고농도 도핑으로 인해 터널링효과를 유도하거나 2.(Avalanche)과도한 전압을 걸어주었을때 공핍영역을 건너 전류가 흐르게 된다. 농도가 높을때는 Zener dominant, 그 이하 농도에서는 Avalanche dominant하다. [*7.5 Non-uniformly Doped Junction] 이전까지는 PN 접합의 가정으로 1.uniformly doped 2.step junction 을 적용하였다. 하지만 현실에서 반도체를 가정한것 처럼 만들기는 쉽지 않다. 이번 단원에서는 기존 가정이..

반도체소자 #7-2 Reverse Bias, 공핍영역 길이와 전기장, 일방접합(one-sided junction), 접합 정전용량(junction capacitance) [내부링크]

[7.3 역전압이 걸린 경우 Reverse Applied Bias] 이 때까진 PN 접합에 아무런 외력을 가하지 않은 상태만 살펴보았다.이제 양단에 전압을 걸어주는 상황에서 어떤 특징을 갖는지 알아보자. 그전에, 전압의 순방향과 역방향에 대해 정의하고 가자. 순방향: (+) P | N (-) 역방향: (-) P | N (+) 순방향의 경우 p영역에 (+) 전압이 걸리면 p영역의 에너지밴드는 더 낮아지고 n영역의 에너지밴드는 높아져서 결국 \(V_{bi}\)는 감소함을 유추할 수 있다. 반대로 역방향은 같은 원리로 \(V_{bi}\)가 높아짐을 유추 할 수 있다. (**에너지밴드는 전자의 에너지를 나타내는 척도라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전자의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음의 전압이 걸리는 쪽은 에너지밴드가 높..

반도체소자 #7-1 PN 접합 - 공핍영역의 길이, 전기장, 확산 전위(Built in Voltage) [내부링크]

Chapter 7. PN Junction 이때까지 물리전자를 공부하면서 우리는 반도체를 구성하는 물질의 기초적인 특성에 대해 공부하였다. 전자와 정공, 평형상태, 페르미 에너지 레벨, 준 평형상태, 비평형상태, 외인성 반도체, p-type, n-type, 등등 이번 단원에서는 현대 반도체의 기본이 되는 구조인 PN접합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7.0 Preview] [가정] P,N 지역이 균일하게(uniformly) 도핑되어 있고 경계는 1차원 Step Junction을 이루고 있다. Majority carrier 농도는 doping 농도와 동일하다. 평형상태에서의 PN접합 에너지 밴드를 알아 볼 것이다. PN접합의 공핍층(Depletion region, Spcae Charge region)에..

하남 당일치기 여행 - 불멍 바베큐 캠핑 카페 "숲길", 하남 스타필드 [내부링크]

사람이 월화수목금 열심히 일만하면 고장이 나기 때문에 주말에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물론 집에 콕 박혀서 침대에서 넷플릭스만 보던가 간단하게 산책하면서 꽃구경 해도 되지만 이건 너무 쉽게 할 수 있고 또 많이 할 수 있다. 가끔씩은 색다른 것에 도전하여 분위기 전환도 필요한 법. 그래서 우리는 주말에 당일치기 캠핑을 하기로 했다 1박2일로 하면 뭔가 주말이 통째로 사라지니까 당일치기로 갈만한 대를 물색하였다. 경기도 근교에 다양한 캠핑장이 있었는데 (가평,구리,하남, 여주...) 우리는 가장 괜찮아 보였던 캠핑장이 있는 하남으로 갔다. 캠핑만 하러가기에는 좀 아쉬우니까 먼저 가서 스타필드에서 밥도 먹고 쇼핑도 하면서 시작했다. 하남, 그리고 스타필드 하남이 안양,과천,성남,수원시 처럼 전국적으로..

수원 맛집 - 곱창 맛집 "땡이네 소곱창" [내부링크]

곱창 덕후로서 곱창 맛집은 참을 수 없지 땡이네 소곱창 (+ 4.5/5점) 위치:경기 수원시 영통구 영통로213번길 16 가격:한우 소곱창/대창 28,000 영업시간: 오후4:30 시작 네이버 별점 4.5/5 (!) (https://naver.me/Fn2invIQ) 망포역 사거리에서 먹거리촌쪽으로 가보면 한 거리에 곱창집이 여럿있다. 신기하게도 다들 맛집이라 소문나 사람들이 많고 실제로 다른 곱창집 먹어봤는데 다 비슷비슷하게 맛있었다. *가격이 옛날에 비해 3천원 정도 올랐다...ㅠ 원래 25,000이었는데 23년 물가상승이 살벌할때 올랐나 보다 땡이네 소곱창은 망포역 먹자골목에 있다. 이 골목에는 땡이네 곱창말고도 다른 곱창집이 2~3개 정도 더있는데 단연 제일 인기 많은 집은 땡이네라고 할 수..

[성수 맛집] 바위파스타바 성수본점 - 생면 파스타 오마카세 예약 및 후기 [내부링크]

예약이 정말 힘들다는 바위 파스타바 성수 본점...! 한 2020년 부터 꼭 가봐야겠다라고는 하고는 번번히 똥손 이슈로 예약에 실패했지만 이번에는 티케팅에 도가 튼 지인 찬스로 어찌저찌 다녀오게 되었다. 기대 만빵 +_+ 미리보는 한줄평 바위 파스타바가 미슐랭을 못받은 이유는 미슐랭 직원이 예약을 성공하지 못해서일 것이다. 바위 파스타바 (Bawi Pastar Bar) 생면 파스타 오마카세 전문점 [가격] 1인 11만원 +a (주류(필수) 별도) 주류가격 : 11만원부터 (레드/화이트/스파클링) [이용시간] 디너only : 1부 18:00~20:15 2부 20:45~23:00 매주 일,월 휴무 [위치 및 주차] 성수역 3번 출구 도보 15분 주차공간 없음 [예약] 캐치 테이블 only (하단 링크 참조)..

물리전자개론#2-2 Introduction to Quantum Mechanics(1차원 슈뢰딩거 방정식, particle in a box, 경계조건) [내부링크]

1차원 슈뢰딩거 방정식 $$ \frac{\partial^2 \psi(x) }{\partial x^2}+\frac{2m}{\hbar^{2}}(E-V(x))\psi(x)=0 $$ 를 사용해서 다양한 환경에서 1전자 원자에 적용시켜보겠다. 2.3 APPLICATIONS OF SCHRODINGER’S WAVE EQUATION (A) Free space 자유공간(Free space)는 입자에 작용하는 힘이 없는 공간을 의미한다. 앞으로 자유공간이라 함은, potential energy가 0인 공간을 의미한다. 자유공간에서 슈뢰딩거 방정식은, $$ \frac{\partial^2 \psi(x) }{\partial x^2}+\frac{2mE}{\hbar^{2}}\psi(x)=0 $$ 이고 2차 ODE의 general ..

안양 인덕원 맛집 '백암집' 짚불 우대갈비 [내부링크]

우대갈비 먹으러 가기 전까진 우대갈비가 뭔지 몰랐는데 사장님이 "소의 큰 갈비"라고 하셨다. 진짜로 큰 갈빗대에 붙어있는 살들이고 기름기가 많아 딱 내 취향이었다(기름많은 고기 좋아함-소갈비살,삼겹살,항정살) 백암집 위치: 경기 안양시 동안구 흥안대로 509 102호 백암집 (인덕원역 대로 횡단보도 바로 앞) 영업시간: 오전 11시 ~ 오후 10시 (라스트 오더 9시30분) / 일요일 휴무 짚불 우대갈비 1인분 30,000원 주차: 관양2동 공영주차장 (월~금 유료 , 주말 무료) 맛있어서 두 번갔는데 첫번째는 토요일 저녁에 친구들이랑 먹으러 갔다. 건장한 남자3명이라 4인분 시킴 ㅎ...(12만원,,,,) 입구에는 메뉴랑 점심특선 메뉴에 대한 설명이 있다. 우대갈비가 메인이지만 나중에 두루치기나 돼지고..

물리전자개론 #6-4 유전체 이완시간상수,Haynes–Shockley 측정법 [내부링크]

6.3.4 유전체 이완시간상수(Dielectric Relaxation Time Constant) 위 그림처럼 접지되어 있는 n-type 반도체에 균일한 농도의 홀들이 한쪽에서 주입되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이 경우에 반도체는 어떻게 전기적 중성에 도다를 것이며 도달하기까지의 속도는 어떻게 될까? 이를 위해 아래 3개의 식을 보기로 하자. 1.푸아송 방정식으로 전기장과 전하밀도에 대한 식이다 2.옴의 법칙이다. V=IR을 다른 형태로 표현한 식이다. 3.앞서 배웠던 연속방정식이다. 생성과 재결합에 대한 식은 제외하였다. 3개의 식이 J와 E를 공유하므로 다음과 같이 연결할 수 있을 것이다. $$ \bigtriangledown \cdot J=\sigma \bigtriangledown \cdot E=\frac{..

삼성전자 면접 예상 질문과 개인적인 답변 예시(반도체) [내부링크]

이제 곧 GSAT 결과 발표도 할 것이고 최종면접도 진행할텐데, 마침 연휴에 비도오고 할 것도 없기에 내가 지원자일때로 돌아가보려 한다. 지금 내가 면접관이라면 어떠한 질문을 할 것이고, 또 내가 그 지원자였으면 이러한 대답을 할 것이다. 라는 컨셉으로.... 3번의 면접경험과 주변에 면접 도와준 이력을 바탕으로 한번 면접을 진행해보자. 면접은 직무면접과 임원면접 두번을 보게 되는데 직무는 지원한 직군마다 다 다르게 공부할테니 임원면접(인성) 위주로! 0. 자기소개 면접관이 지원자의 지원서 및 자기소개서를 읽었다지만 상식적으로 소수의 면접위원이 그 많은 지원자들의 지원서를 정독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할 것이다. 면접장을 가보면 알겠지만, 면접관은 계속 지원서를 리필받고 지원자만 계속 주구장창 들어가는..

한우 코스요리-동탄 맛집 "온비프" 후기(회식장소, 데이트 코스) [내부링크]

동탄은 도시 이미지에 비해 뭔가가 빈약하다. 동탄에서 얼마 살아보면 교통이나 상권, 인구 등등 뭔가 신도시라는 이미지에 비해 인프라가 빈약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래도 맛집은 어디에나 있듯이 이번에 간 동탄 "온비프"도 꽤 맛있게 먹었다. 온비프 ( 4/5점) [위치]: 경기도 화성시 동탄대로 646-4 KR B동 1층 온비프 메가비즈타워 [주차]: 무료(근처 주차장 사용가능) [가격] A코스 1++한우 인당 69,000원 B코스 수입산 인당 63,000원 육사시미 26,000원 깻잎돼지 22,000원 온비프는 메인메뉴가 A코스 B코스가 있는데 상대적으로 값이 싼 수입 소고기 코스요리 B는 예약해야만 먹을 수 있다(왜????) 그래서 우리는 A코스 + 양이 부족할까봐 육사시미와 깻잎돼지를 ..

물리전자개론 #6-3 켤례전하 전송방정식, 확산계수, 이동도, carrier 농도 그래프 [내부링크]

6.3 | 켤례전하 전송(AMBIPOLAR TRANSPORT) 균일하게 도핑된 반도체의 중성영역에서 과잉 캐리어 농도의 공간적 분포와 시간에 따른 변화는 켤례전하 전송방정식에 의해 지배된다 : 과잉 캐리어의 공간적,시간적 변화는 캐리어의 유입-유출과 생성-재결합에 의해 결정된다. 이제 이상적인 반도체에서 실제 반도체 모델로 넘어가면서 요소들을 하나씩 바꾸고 있다. 아까는 외부 요인에 의한 과잉캐리어 (excess carrier)에 대해 다뤘는데, 이번에는 전기장을 실제 상황에서의 전기장으로 바꿀 것이다. 이때까지는 외부에서 걸어준 전기장(E-field)만 고려했다. 하지만 외부 전기장(\(E_{app}\))이 가해지면 내부에서는 과잉 캐리어가 생성될 것이고 이렇게 특정 공간에 생긴 과잉 캐리어들은 전하의..

물리전자개론 #6-2 과잉캐리어의 연속방정식, 확산방정식 [내부링크]

6.2 과잉 캐리어들의 특성 (CHARACTERISTICS OF EXCESS CARRIERS) 과잉캐리어들로 캐리어 농도의 변화가 이뤄지는 것도 알았고, 이들의 생성과 재결합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무엇보다 과잉캐리어들은 서로 독립적이지 않고, 항상 전자와 홀이 쌍으로 이루어져 생성 또는 재결합이 되기 때문에 같은 유효 확산계수와 유효 이동도를 가지게 된다. 그렇다면 이들 과잉캐리어의 확산계수와 이동도는 어떤 특성을 가지는지 알아보고 싶다. 이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연속방정식(continuity equations)과 켤레전하 전송방정식(Ambipolar transport equation)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다룰 반도체들은 모두 low-injection을 가정한다) 6.2.1 연속방정식 (Conti..

물리전자개론 #6-1 비평형 과잉캐리어, 캐리어의 생성률,재결합률과 수명 [내부링크]

Chapter 6. Nonequilibrium Excess Carriers in Semiconductors [6.0 preview] 이때까지 우리는 '평형(Thermal equilibrium)'상태에서의 반도체만 알아보았다. 하지만 대부분의 반도체는 전압이 가해져서 구동중인, '비평형 상태(non-equilibrium)'에 존재하기에 시간에 따른 캐리어 농도의 변화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상태에서는 추가적인 에너지로 인해 전도대나 가전자대에서 추가적인 홀과 전자들이 발생할 것이며 이를 '과잉 캐리어(excess carriers)' 라고 한다. 이전 단원에서 배웠듯이, 열평형 상태에서의 캐리어 농도는 오직 구성원소와 온도 및 제조공정에만 의존하기에 인가된 바이어스에 의한 시간에 따른 변화는 없고 ..

랍스터 무한리필 뷔페'바이킹 스워프' (광교점) 후기 [내부링크]

바이킹스워프 (Viking's Wharf) 가격: 110$ (싯가, 13~15만원) 랍스터 무한리필 뷔페 [이용시간] 평일 런치 12:00~15:00 평일 디너 18:00~21:00 주말 런치 11:30~13:20 / 13:40~15:30 주말 디너 17:00~18:50/ 19:10~21:00 어쩌다 보니 랍스터 무한리필 식당인 바이킹스워프 광교점에 가게되었다. 바이킹스워프는 바이킹들의 부두라는 뜻인데 바이킹족들이 랍스터를 많이 먹었나보다. 가격은 무려 110$로 환율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싯가여 싯가). 내가 갔을때는 환율 최고조를 찍었을때라 거의 15만원이었는데 지금은 14만원정도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다음과 같다. 랍스터에 미친 사람이 아니라면 굳이 내돈으로는 안간..

삼성전자 신입사원 SW교육 (DX교육, feat. Elice) [내부링크]

신입사원 SW교육 (DX교육) -6주간 재택교육으로 진행 -엘리스(Elice) 주관 -Python사용, 기본반과 심화반으로 운영 (23상반기는 3주만 진행) 삼성전자는 2022년부터 모든 신입사원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기 시작했다.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전환과 AI의 발달로 인해 전 사원이 기본적인 SW역량을 갖춰야 한다는 취지로 시작된 교육이다. 삼성 입사 후 SVP와 DS부문 교육에 이은 3번째 교육인 신입사원 SW교육이 시작되었다. SVP를 진행할 때에도 '나우코딩'에서 진행하는 기초적인 코딩교육을 진행했다. 그때는 나우코딩측에서 자체적으로 준비한 IDE를 통해 알고리즘에 중점을 둔 교육이었다면 이번 교육에서는 실제 파이썬을 가지고 기초적인 문법과 실제 상황에서 사용할 수 ..

연어무한리필 육회바른연어 후기(평촌점, 안양점) [내부링크]

나는 연어를 굉장히 좋아한다. 훈제연어부터 연어구이, 생연어까지 없어서 못먹을 정도인데, 특히 생연어는 주기적으로 수혈해줘야 하는 병에 걸렸다. 다만 생연어는 가격이 비싸서 나름 많이 먹는 나는 지갑 사정상 가끔씩 먹어야 하는 것 뿐이다. 원래 내가 대학 갓 입학한 시기인 2015년 즈음에는 연어무한리필집이 굉장히 많았다. 이때는 국제적으로 연어가 낮은 가격대를 형성해서 무한리필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었던 시기였다. 하지만 3년을 못가 대부분이 사라지게 되었지만 말이다. -연어 무한리필집의 탄생과 소멸 요약 (접은글) 더보기 2014-2015년도에 연어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은 이유는 러시아 때문이다. 세계 최대 연어 수출국은 노르웨이이고 이중 러시아는 최대 수입국 포지션이었다. 하지만 2014년에 러시..

삼성 신입사원 입문교육 SVP 후기 [내부링크]

삼성은 교육제도가 좋기로 유명하다. 특히 신입사원이 되면 바로 직무에 들어가는 것이 아닌, 거진 반년정도는 교육만 한다고 한다. 직무 교육뿐만 아니라 신입사원으로서, 그리고 삼성인으로서 가져야 하는 것들을 교육받는다. 이러한 교육들의 포문을 여는 것이 삼성'그룹' 신입입문 교육인 SVP (Samsung Value Program)이다. 8월 29일부터 9월 6일까지의 약 2주간의 SVP를 진행하고 느낀점들을 정리하고자 한다. 면접 발표 이후 2022년 3월에 서류를 쓰고, 5월에 GSAT을 보고, 6월에 면접을 보고 6월 29일 22년 상반기 합격자 발표가 났다. 이후 진행하는 채용검진까지 완료해야 최종합격인데 여기서 나는 재검이 한번 나왔다. 일단 재검이 뜨면 안좋은게 지정된 강북삼성병원에 가야해서 매우..

물리전자개론 #5-2 확산전류, 아인슈타인 관계식, 홀 효과 [내부링크]

5.2 | CARRIER DIFFUSION 캐리어 확산 이전 글에서는 외력에 의해 carrier가 이동하는 drift(표동)에 대해 배웠는데 이번에는 또다른 carrier 이동 메커니즘인 diffusion(확산)에 대해 배워 볼 것이다. 확산은 입자가 농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 과정을 의미한다. 농도 기울기가 형성 되는 곳에는 모두 diffusion이 발생 할 수 있으며 carrier가 확산되어 흐르게 되는 전류를 diffusion current(확산전류) 라고 한다. 5.2.1 Diffusion Current Density 확산전류밀도 지난시간에 표동전류밀도(drift current density)를 구했듯이 이번에도 확산전류밀도(diffusion current density)를 구해볼 것..

물리전자개론#1 The Crystal Structure of Solids [내부링크]

CHAPTER 1 The Crystal Structure of Solids Preview 부터 확인 Describe three classifi cations of solids—amorphous, polycrystalline, and single crystal. Discuss the concept of a unit cell. Describe three simple crystal structures and determine the volume and surface density of atoms in each structure. Describe the diamond crystal structure. Briefly discuss several methods of forming single-crystal semi..

물리전자개론#0 Introduction [내부링크]

EE204 물리전자개론 "Semiconductor Physics and Devices", Donald A.Neamen Chapter 01~06까지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리뷰합니다. 개인적으로 해석하고 이해한 내용과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위주로 작성 CHAPTER 1 The Crystal Structure of Solids CHAPTER 2 Introduction to Quantum Mechanics CHAPTER 3 Introduction to the Quantum Theory of Solids CHAPTER 4 The Semiconductor in Equilibrium CHAPTER 5 Carrier Transport Phenomena CHAPTER 6 Nonequilibrium Excess Car..

물리전자개론#3-3 Introduction to the QuantumTheory of Solids [내부링크]

3.4 | DENSITY OF STATES FUNCTION 우리는 전류 전압특성을 다루기 위해 우선 전하를 가지는 입자들의 분포(charge carrier distribution), 또는 전자와 정공의 분포를 알고 싶다. 이를 알기 위해서는 Density of State (상태밀도) 와 Fermi-Dirac function (페르미-디락 분포함수)를 알아야 한다. 상태밀도(DOS)는 에너지마다 파울리 배타원리에 의해 입자가 가질 수 있는 상태 수를 부피로 나눈 것(# of states per unit Energy per unit Volume)이고 페르미 디락함수는 전자가 존재할 확률에 대한 함수이다. 비유하자면 어느 아파트 단지에 거주민 수를 알고 싶은데, 상태밀도는 거주할 수 있는 집이고 페르미 디락함..

반도체 취업 준비 및 합격후기 (삼성전자 DS/반도체연구소/공정설계) ④- 참고자료 및 마무리 [내부링크]

마무리 솔직히 삼성에 취업준비를 시작할 때 학점이 낮아서 크게 기대는 안했다. 그리고 처음에는 화공에서 갑자기 반도체로 방향을 틀었기 때문에 관련 지식도 미비해서 더욱 기대를 안했다. 21 상반기는 조금 연습게임 같은 느낌이었는데 21하반기 부터는 반도체 관련 수업이나 활동도 많이 시작했고 하니 더 진심으로 도전했던 것 같다. 물론 2점대의 학점으로는 ㅋㅋㅋ..... 다행이 삼성이 하이닉스에 비해 학점을 덜 보는 경향이 있기도 하고 운도 따라서 이번 상반기때 합격한 것 같다. 하닉은 서류에서 광탈했거든요. 근데 6개월동안 진짜 바쁘게 살고 반도체 공부에 더 흥미를 가지기도 했긴 했다. 동시에 대학원 준비하고 각종 플젝에 과제에 취업 준비에 졸업준비에 .... 심지어 면접날이 화요일이라서 월요일 전공 기말..

반도체 취업 준비 및 합격후기 (삼성전자 DS/반도체연구소/공정설계) ③- GSAT, 면접 [내부링크]

3. GSAT GSAT, 또는 삼성직무적성검사는 기존에(2018~) 4개의 영역(언어/수리/추리/공간지각)으로 구성되어있었지만 코로나 이슈로 인해 2020년부터 수리와 추리 2개 영역으로 축소되었고 영역별 30분씩 총 1시간동안 온라인으로 시험을 치룬다. 주어진 업무를 어느정도의 속도와 정확도를 가지고 처리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시험이라는 느낌이었다. 실제 업무와는 별 상관없지만 시간이 부족하고 정확도가 중요한 시험이다. 수리영역(20) - 응용수리 3 /자료해석 17 추리영역(30) - 명제 3/조건추리 11/도형추리 3/도식추리 5/언어추리 3/논리추리 8 (1~2문제씩 변동 가능) 응용수리: 소금물 문제, 거리/속력/시간 문제와 같은 수리적 능력을 요구하는 문제 자료해석: 주어진 자료를 해석하여 보..

어깨(이준호 선수+핏블리)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WUmPp8cci_o [레이즈류] 0.사이드 레터럴 레이즈 -반동안쓰게 앉아서 낮은무게로 -최고점에서 잠깐 멈추고 저항주면서 내려오기 -가동범위 많이 안쓰기(어깨부상 방지) -측면+전면 타겟 -무게가 많으면 승모에 부하가 감 -갯수20개 이상 가능 무게로 +등을 잡고 레이즈를 해야 어깨가 튀어나옴 [프레스류] 1.인클라인 덤벨프레스 -가장 힘을 쓰기 좋다 -벤치의 각도가 클 수록 전면타겟 -팔꿈치를 살짝 앞으로 -가동범위는 90도 기준 / 유연하거나 고급자들은 알아서 -가동범위는 천천히 늘려나가기 -인클라인에서만 가동범위가 최대(삼각근 근육 특성상) -개수는 간신히 10개 할정도로 -수축했을때 덤벨이 모이게 2.덤벨프레스 -등을 잡으면 좋다 -절대..

반도체 취업 준비 및 합격후기 (삼성전자 DS/반도체연구소/공정설계) ②-서류 [내부링크]

1. 서류작성(자기소개서) 서류 준비(경험정리,글쓰기 스킬) [경험정리] 서류를 무작정 쓰기보다는 내가 했던 경험(전공수업, 프로젝트, 인턴, 수상경력 등..)을 엑셀로 정리하였다. 예를들면, 날짜 제목 내용 키워드 (or insight) 2021년 가을 개별연구 디스플레이 논문 리뷰 및 발표, 소자 제작(PR 코팅, 마스킹, 리소그래피, 베이킹) 반도체 경험, 전문 역량, 문제해결능력 이런 식으로 내 경험들을 정리하면 나중에 자기소개서를 쓸 때 몇번 항목에 어떤 것을 써야할 지 감이 잘 잡힌다. 사소한 경험들이라도(군대, 아르바이트) 다 적어놓았다. 쓰는 사람에 따라 자신의 성격이나 특기사항들도 적으면 좋을 것 같다. [글쓰기 스킬] 삼성 자기소개서에 대해 검색을 해보면 항상 나오는 내용이 있다. ..

AI 그림 - Midjourney [내부링크]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들을 작성하면 AI가 알아서 그림을 그려준다는 것으로 유명한 Midjourney다. 디스코드를 통해 운영되고 유료결제 이전에는 1인당 25~30장 정도의 이미지만 허용되니 주의하자. 이 외에도 NovelAI나 Wombo Art 등의 사이트들이 존재한다. [사용방법] 1.midjourney 홈페이지 'Join the beta' 클릭 Midjourney An independent research lab exploring new mediums of thought and expanding the imaginative powers of the human species. www.midjourney.com 2.Discord 입장 (과거에는 비회원으로도 된 것같은데 나는 디스코드 가입해야만 입장이 ..

삼성전자 DS 입문교육 후기 [내부링크]

결론 1. 약 10일(workday 7일)동안 진행된다. 2. SVP 온라인과 비슷한 느낌이다 3. 인사팀 교육은 꼭 잘 듣자 그 유명한 삼성그룹입문교육 SVP를 수료했다. 그 다음은 삼성 입문교육 4천왕중 두번째인 'DS입문교육''이다. SVP가 삼성'그룹'에 대한 교육이었다면, DS입문교육은 말 그대로 삼성그룹의 '삼성전자DS'에 대한 입문 교육이다. 삼성의 다른 회사 신입들과 부대끼던 SVP와는 달리 이제 온전히 DS사람들과의 교육이다. 우리팀 역시 3명의 DX 신입들과 멀어졌고 우리가 온라인으로 교육을 듣는 동안 이들은 바로 현장 출근하여 열심히 일하고 있었다. 우리 차수만 특이하게 모두 삼성전자 신입들로만 구성되어 있었는데 일반적으로는 SDI,물산,SDS 등 다른 회사 신입들과 헤어지게 된다. ..

반도체 취업 준비 및 합격후기 (삼성전자 DS/반도체연구소/공정설계) ①-채용과정, 준비 [내부링크]

나는 고등학교 때 나노(nano)에 대한 것들과 화학을 좋아했고 이를 바탕으로 대학교에서도 화학공학과로 진학하였다. 마침 그때 화학공학의 위상이 최고조였고 전화기(전자/화공/기계)에서도 가장 많은 입학생을 보유하였다. 하지만 막상 가보니 화학보다는 물리와 수학을 더 많이 하고 있으니 흥미는 떨어진 데다가 대학 왔다고 탱자탱자 놀다 보니 학점은 바닥을 기어버렸다. 학점이 3점을 못 넘기다 보니 해보고 싶은 일들 (인턴, 교환학생 등)은 서류부터 탈락해버리고 결국 도피하다시피 군대에 갔다 왔다. 군대를 갔다오고 나니 4학년이었고 슬슬 진로를 결정해야 했다. 화학공학과로는 대부분 석유화학과 요즘 떠오르는 배터리를 생각할 수 있었지만 이미 화학공학과에 질려버린 나는 4학년인 상태로 전기전자공학을 복수전공으로 선..

물리전자개론#3-1 Introduction to the QuantumTheory of Solids [내부링크]

Chapter 3. Introduction to the Quantum Theory of Solids (at Single crystal) -Describe forbidden electron energy bands(금지대), conduction and valence energy bands(전도대, 가전자대) -E-k diagram(에너지-모멘텀), Direct gap, Indirect gap -effective mass of electron & hole (유효질량) -DOS(Density Of States,상태밀도) -Fermi-Dirac 확률 함수 3.1 | ALLOWED AND FORBIDDEN ENERGY BANDS 지난 시간에 1전자 원자(H atom)에서 전자의 에너지는 이산적으로 분포(양자화)한다..

물리전자개론#2-3 Introduction to Quantum Mechanics [내부링크]

EXTENSIONS OF THE WAVE THEORY TO ATOMS 앞으로 결정 원자 내의 전자의 움직임을 파악하여야 한다. 그전에 편의를 위해 1전자 원자(ex) 수소원자) 시스템에서 앞에서 배운 양자역학적 내용을 적용하여 전자의 파동함수를 알아볼 것이다. 위 모델에서 전자-원자핵 시스템에서의 슈뢰딩거 방정식을 세워보자. 구 형태이기 때문에 구좌표계에서의 3차원 슈뢰딩거 방정식을 세운다.편의를 위해 time-independent를 가정한다. $$ \bigtriangledown^2\psi(r,\theta ,\phi) +\frac{2m_0}{\hbar^2}(E-V_0(r))\psi(r,\theta ,\phi)=0 $$ *미적분학2 시간에 배운 구좌표계에서의 라플라시안은 다음과 같다. *전기자기학 시간에서..

물리전자개론#5-1 Carrier Transport Phenomena [내부링크]

이전 단원에서는 반도체가 평형상태에 있을때의 band에서의 전자와 정공의 농도를 알아보았다. 이들은 반도체의 전기적 특성을 결정하며 이를 알기 위해 이러한 전하를 가진 입자(Carrier)들의 이동(Transport)를 알아야 한다. 우리가 배울 이동에는 크게 두가지 종류가 있다 - 표동(Drift)와 확산(Diffusion). Drift는 전기장과 같은 외력에 의한 이동이고 Diffusion은 농도 기울기에 의한 이동이다. 이러한 carrier들의 이동은 반도체의 I-V특성을 결정짓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이 단원에서는 열적 평형상태에 대해서만 논의할 것이다. 비평형상태에서는 다음장에서 다뤄본다. 개인적으로는 표동이라는 단어가 익숙하지 않아 Drift와 Diff이 더 편하다. 5.0 | PREVIEW..

삼성 신입사원의 수습과정 후 [내부링크]

여기 수많은 톱니바퀴로 구성되어있는 기계가 있다. 이 기계는 너무나 거대해서 톱니바퀴 몇 개로는 영향이 가지 않는다. 하지만 이 기계는 체계적이고 정밀해서 규격에 맞지 않는 톱니바퀴들은 기계를 구성할 수 없다. 이 기계의 구성요소가 되기 위해서는 각 부분에 맞는 모양을 가져야 그 부분을 구성할 수 있다. 유지 보수를 위해 새로운 철 덩어리들이 들어온다. 어느것은 톱니바퀴 형상을 하기도 하고 어느 것은 아무런 모양이 없기도 하며 변형이 쉬운 철 덩어리, 단단한 철 덩어리 등등 가지 각색의 철 덩어리들이 기계 부분에 맞게 선별된다. 이러한 철 덩어리들은 바로 기계를 구성하지 않고 규격에 맞게 자신을 맞추는 과정이 필요하다. 기계의 어느 부분에 들어가느냐에 따라 그 기간은 다르지만 모두들 긴 시간을 할애해야 ..

갤럭시 버즈2 프로 (본체만) 잃어버림 (ft. 삼성서비스센터) [내부링크]

하 갤럭시 버즈2 프로를 잃어버렸다. 산지 얼마나 되었다고 그걸 또 잃어버리는가. 저번에는 지갑도 잃어버리더니 이제는 비슷한 방식으로 버즈도 잃어버리냐 진짜 산지 한달도 안 된것 같은데... 근데 솔직히 저거 어디 걸고 다니지 않는 이상 잃어버리기 쉽게 생기긴 했다. 개인적으로는 에어팟 프로나 버즈 프로나 동글동글해서 신경 놓는 순간 있는지 자각을 할 수가 없음. 어찌되었든 콩나물 대가리만 남아있으면 쓸 수도 없으니까 본체만 구매해야 했다. 일단 당근에는 본체보다는 콩나물 대가리가 더 많이 팔고 있었고 검색해봐도 쿠팡이나 이런 곳에서는 정품을 팔지는 않았다. 알리 익스프레스에서는 알리 답게 수많은 (호환은 되는)짝퉁들이 많았고 가격도 저렴했다. 다만 여기는 배송기간이 매우 길고 또 작동이 잘 된다는 보장..

삼성 무선 충전 트리오 사용후기 [내부링크]

이번에 삼성들어가면서 삼성맨으로 무장하기 위해 핸드폰(2020 퀀텀 -> 플립4), 무선이어폰(에어팟 프로1 -> 버즈2 프로)을 바꾸고 갤럭시 워치를 구매했다. 진짜 삼성 3종세트... 사실은 아이폰 14pro 살려고 했는데 뭔가 환율이 괘씸(?)해서 열심히 일해서 돈벌어서 세컨폰이든 뭐든으로 장만할까 생각했다. 근데 문제는 3개다 배터리 빨리 닳아서 보조배터리가 필수거나 셋중 하나는 못쓰거나 하는 일이 많아져서... 아이쇼핑하다가 3개 한번에 충전하는게 있길래 함 사봤다 무선 충전 트리오의 가격은 삼성 홈페이지 기준 96,000원, 다나와 기준 최저가는 배송비 포함 약 70,000원이다.(나는 임직원몰에서 구매해서 가격은 진짜 살짝 더 싸게 샀다) 구매하면 박스는 요롷게 온다. 요거를 언박싱해보면 내..

삼성전자 DS 임원면접 정리 [내부링크]

사실 임원면접은 자기소개서 내용 위주로 물어보는 것이 강했고 우리가 생각하는 인성 질문이라는 것들은 부가적으로 물어본 느낌이었습니다.(많아야 3질문?) 지원자의 가치관, 업무 적응령, 융화력 등을 판단하는 질문으로 정답은 없지만 오답은 있습니다. 삼성의 특징, 면접관의 나이대 등을 고려하여 답변을 작성하시길 바라며 (기업친화주의, 자기희생형, 등등) 저는 자신의 가치관과 다르다 하더라도 면접때는 살짝 접어주고 답변했습니다. 다만 요즘 사회분위기가 많이 변했으므로 너무 상명하복식 옛날 가치관을 제시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면접 이전에 진행했던 인적성 검사 결과와 최대한 비슷한 답변을 해야 나중에 검수할 때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일하게 이렇게 표시된 질문들은 기출..

물리전자개론#3-2 Introduction to the QuantumTheory of Solids [내부링크]

3.2 | ELECTRICAL CONDUCTION IN SOLIDS 우리는 기본적으로 반도체 물질에서의 전류-전압특성을 알아보는 것이 목표이다. 따라서 이전 강의에서 배웠던 Band theory를 사용하여 전자의 움직임 부터 알아볼 것이다. 3.2.1 The Energy Band and the Bond Model T=0K 인 상황에서는 모든 입자가 안정한 상태로 존재하지만 우리가 사는 세상은 그렇지 않다. 온도가 존재한다는 것은 그만큼의 에너지가 존재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입자들은 다양한 에너지 상태를 가지고 있다. 비슷한 예시로 맥스웰-볼츠만 분포를 생각해보자. 일반적으로 특정 온도에서 입자들은 위와 같은 속도분포를 가진다. 입자의 속도는 곧 운동에너지이므로 X축을 에너지라 보아도 무방하다. 전자도 마찬..

물리전자개론#2-1 Introduction to Quantum Mechanics [내부링크]

Chapter 2 Introduction to Quantum Mechanics Discuss a few basic principles of quantum mechanics that apply to semiconductor device physics. State Schrodinger’s wave equation and discuss the physical meaning of the wave function. Consider the application of Schrodinger’s wave equation to various potential functions to determine some of the fundamental properties of electron behavior in a cr..

삼성전자 DS 전공면접 정리 [내부링크]

전자과, 화공과 기준 준비했었던 전공면접 질문들 정리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을 문장으로 외우기보단, 키워드 중심으로 공부했습니다. 문제 해결형(소자 및 공정에 대한 기술적인 문제) / 정의형(소자 동작원리) / 비교형(설비 종류 및 기술의 정의) 개인적으로 학사 졸업대상으로는 이론이나 소자, 활동경험 위주로 질문했고 세부 공정은 적게 물어본 느낌 0.이론 1.소자 2.공정 3.설비 4.평분 5.산업 (굵은 글씨는 기출) 0.전공 이론 (전자) 키르히호프의 법칙을 설명하시오 임피던스에 대해 설명하시오 Depletion region Built in voltage 반도체로 Si를 사용하는 이유 트랜지스터의 정의 PN junction 에너지 밴드갭 페르미 준위 MOSFET 금속-반도체 접합의..

물리전자개론#4-3 The Semiconductor in Equilibrium [내부링크]

4.5 | CHARGE NEUTRALITY (전하 중립성) 평형상태에서는 중성인 원자만 주입했을 뿐, 우리가 추가적인 정공이나 전자를 넣어주지 않았기 때문에 전기적으로는 중성을 띈다. 물론 미시적으로 보자면 순간순간 에너지 상태에 따라 전자와 정공이 생성되지만 거시적으로 보았을 때는 중성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하 중립조건은 열적 평형상태에서 전자와 정공의 농도를 도핑농도에 대한 함수로 표현(f(N))하는데 사용된다. 4.5.1 Compensated Semiconductors (보상 반도체) 보상 반도체는 같은 영역 내에 donor와 acceptor 원자가 동시에 존재하는 반도체이다(compenstated: 보상된, 보정한). n-type 반도체에 acceptor atom를 도핑하거나 반대로 p-ty..

블로그 수식 입력 [내부링크]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기에 앞서 수식을 작성해야할 일이 많으므로 수식작성하는 법을 먼저 익히고 시작해야했다. 이 블로그가 친절하게 알려주었다 티스토리 수학기호 입력하는 방법 Math Jax 사용 방법 블로그 포스팅을 하다 보면 수학 기호들을 입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는 수식 입력기가 없습니다. 그래서 수식을 입력하기 위해 MathJax를 이용해보겠습니다. kosb.tistory.com 위 글에서는 글 반 사진 반으로 설명했는데 나는 멍청하니까 사진으로 기록을 남겨야겠다. 1. script코드 입력하기 1-1.블로그 ADMIN에 들어가서 스킨편집 클릭 1-2. 스킨편집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창이 뜨는데 우상단에 HTML 편집 버튼 클릭 1-3. script 코드 붙여넣기 (HTML 편집시 수..

양평 당일치기 여행 (ft.패러글라이딩, 두물머리 연핫도그) [내부링크]

주중에 어떻게 시간이 나서 당일치기로 가볍게 여행을 다녀오고 싶었다. 마침 누나가 패러글라이딩을 제안했고 나도 액티비티를 좋아해서 냉큼 패러글라이딩 할 수 있는 곳을 찾아보았다. 맨처음 찾아본 곳은 단양인데 단양은 너무 멀고 가격은 착했지만 주행시간이 8분인가 해서 너무 짧았다. 그래서 경기도권에서 찾아보았는데 눈에 들어온 곳은 용인과 양평이었다. 여기서 양평의 주변 풍경이 더 좋고 유명하기도 해서 양평으로 고정하였다. 패러글라이딩 예약은 여러 업체 중 '패러러브'라는 곳을 선택해서 바로 예약했다. 굳이 여길 예약한 이유는 1.주변 풍경이 좋다 2.주행시간이 길다(12~20분) 3.평가가 좋다 였다. 패러러브 양평패러글라이딩 캠프 - 꿀잼! 양평 패러글라이딩 체험비행 방송촬영 명소, 집사부일체, 동상이몽..

물리전자개론#4-2 The Semiconductor in Equilibrium [내부링크]

4.3 | THE EXTRINSIC SEMICONDUCTOR (외인성 반도체) 우리가 외부 요소가 없는 반도체를 진성반도체(intrinsic semiconductor)라고 했고 평형상태에서 진성반도체를 살펴보았다. 실제 반도체는 impurity를 추가하여 전기적 성질을 적절히 조절한 반도체를 사용하는데 이를 외인성 반도체(extrinsic semiconductor)라고 한다. 외인성 반도체는 어떤 원소를 도핑하느냐에 따라 정공이 지배적일수도 있고 전자가 지배적일 수도 있다. 4.3.1 Equilibrium Distribution of Electrons and Holes (전자와 정공의 평형상태 분포) donor 또는 acceptor를 추가할 경우 전자와 정공의 분포가 달라지는 것은 명확하다. 더불어 페르..

삼성전자DS 채용과정 자주하는 질문들(경쟁률, 스펙,학력) [내부링크]

최근에 GSAT 결과발표가 들었다는 소식을 들은 것 같은데..... 또 취준생 분들이 바빠질 것이라 생각이 드네요. 최근에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단연 가장 인기있는 글들은 삼성 채용과정 관련 글이었습니다. 다음에서만 검색가능한데도 많은 분들이 찾아주셔서 삼성의 이름값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네요. 이번에는 제가 준비하는동안이나, 블로그 검색 키워드들을 통해 궁금해하시는 질문들에 대해 나름 답변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글은 계속 수정해서 업데이트 할 예정이니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댓글로 적어주시면 추가하겠습니다. Q) 학점이 어떻게 되나요? A) 2021년도에는 2.9X, 2022년도에는 3.1X 입니다 Q) 학점이 중요한가요? A) 학점도 중요하지만 높은 학점, 낮다면 낮은 학점에서 어떤 내용을 끌어오느냐가 ..

강원도 춘천 당일치기 여행 (ft.통나무집 닭갈비, 풍물 옹심이 칼국수) [내부링크]

10월 29일 토요일, 강원도 춘천으로 가족여행을 갔다. 원래는 경주 1박2일 여행을 가기로 했는데 너무 멀어서 그냥 적당히 가까운 춘천으로 당일치기를 계획했다. 춘천을 선택한 이유는 거리도 있었지만 마침 단풍이 드는 가을이라 자연경관에서 힐링하기 좋을 것 같았다는 이유다. 우리가 계획한 코스는 '출발 → 점심 닭갈비 → 소양강 스카이워크 → 삼악산 케이블카 → 저녁 옹심이 → 귀가' 였다. 1. 점심 - 통나무집 닭갈비 1인분 14000원, 사람 매우 많음, 맛있음 오전 8시, 집에서 출발하여 가장먼저 춘천의 '통나무집 닭갈비 식당'으로 향했다. 통나무집 닭갈비는 춘천에 총 3군데가 있다. 본점과 3호점은 철판닭갈비, 2호점은 숯불 닭갈비를 전문으로 한다. 우리가 간 곳은 본점으로 식당에 도착했을때 시..

물리전자개론#4-1 The Semiconductor in Equilibrium [내부링크]

4.0 | PREVIEW In this chapter, we will: Derive the thermal-equilibrium concentrations of electrons and holes in a semiconductor as a function of the Fermi energy level. Discuss the process by which the properties of a semiconductor material can be favorably altered by adding specific impurity atoms to the semiconductor. Determine the thermal-equilibrium concentrations of electrons and hole..

블로그 모바일에서 수식 나오게 하는 법 (MathJax) [내부링크]

개요 모바일에서 내 블로그 구경좀 하려니까 공들여 쓴 수식들이 제대로 안나오고 Latex 문법만으로 나왔다. 기존에 스킨편집을 이용한 것으로는 모바일 페이지(/m)에서 수식이 제대로 구현이 안되는 것 같다.(블로그 수식 입력) 따라서 모바일에서도 수식이 올바르게 나오게 하기 위해서는 MathJax를 사용한 방법이 필요했다. 방법 1. 모바일에서도 수식을 확인할 수 있는 script를 서식으로 작성 2. 글 작성시 해당 서식 삽입 1. 서식작성 1-1.블로그 관리탭에서 '콘텐츠 - 서식관리'로 들어가서 서식쓰기를 클릭한다. 1-2. 서식에서 기본모드를 HTML 작성모드로 변경 후, 다음 Script를 복사-붙여넣기하고 저장한다. 제목은 아무거나 해도 상관없다. 2.글 작성시 서식 삽입 2-1. 글 작성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