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afety의 등록된 링크

 e-safet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16건입니다.

굴광성 Phototropism [내부링크]

굴광성 Phototropism 1.정의 굴광성은 빛의 자극에의해 식물이 생장에 영향을 주어 빛에 반응하는 것을 말한다. 빛이 비추는 방향으로 기우는 것을 양굴광성 반대로 그늘이나 음지를 향하는 ..

파이토알렉신 phytoalexin [내부링크]

파이토알렉신 phytoalexin 1. 정의 파이토 알렉신(phytoalexin)은 식물이 세균이나 곰팡이가 공격할 때 붐비하 항생제이다. 2. 기전 파이토알렉신은 움직이지 못하는 식물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자기방어..

파킨슨병 원인과 증상 [내부링크]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1. 정의 파킨슨 병이란 도파민 신경세포가 사멸하여 음상 증상을 일으키는 신경계의 만성 진행성 퇴행설 질환이다. 노인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0세 이하의 젊은 사람도 20%..

호르몬(Hormone) [내부링크]

호르몬(Hormone) 1. 정의 호르몬이란 혈액 속으로 분비되어 특정한 표적기관의 수용체에 결합하여 반응하는 물질이다. 대사과정에 관여하여 몸의 항상성을 유지한다. 2. 개요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기관은..

다이어트, 먹으면서 가능할까? [내부링크]

다이어트, 먹으면서 가능할까? 코로나 시대가 도래하면서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예전에 비해 적게는 두 배는 많게는 거의 10배가 늘었기 때문이죠. 집안에만..

폐렴도 옮나요 [내부링크]

폐렴도 옮나요 폐렴(pneumonia)이란 폐의 세기관지에 발생한 염증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폐포에 발생합니다. 폐렴은 발생 원인에 따라 전염성 폐렴과 그렇지 않는 폐렴이 있습니다. 폐렴도 옮나요? 네 전염될..

어디론가 떠나고 싶을 때 [내부링크]

어디론가 떠나고 싶을 때 어디론가 멀리 떠나고 싶었습니다. 그곳이 어디든 상관 없습니다. 그냥 머나먼 오지로 떠나고 싶었습니다. 아무도 없는 곳. 그냥 그렇게 사라지고 싶은 충동에 사로잡혀 살았습니다...

장염 옮나요 [내부링크]

장염 옮나요 여름이 되면 장염과 식중독에 많이 걸립니다. 둘은 비슷한 종류의 질병입니다. 하지만 엄연히 다른 질병입니다. 오늘은 장염에 대해서만 알아봅시다. 장염에 정의와 증상들은 나중에 더 자세히 다루..

삶이 내 맘대로 되지 않아도 [내부링크]

삶이 내 맘대로 되지 않아도 가끔 이런 생각을 합니다. 처음 가진 생각처럼 되지 않고, 이상한 곳으로 삶이 흘러갈 때 우울해집니다. 처음에 이 블로그를 시작할 때 건강 관련 전문 블로그가 되려고 다른 글은..

7월 마지막주 주일대표기도문 [내부링크]

7월 마지막주 주일대표기도문 좋으신 하나님 감사합니다. 죄 많은 저희들을 사랑하셔서 이렇게 불러 모아 주심을 감사합니다. 비록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예배를 드리지만, 하나님은 여전히..

냉방병 증상과 치료법 [내부링크]

냉방병 증상과 치료법 1. 정의 냉방병(air-conditioningitis , 冷房病)은 여름철 냉방과 관련된 질병으로  밀폐된 공간에서 지속된 냉방으로 말미암아 일어나는 감시와 몸살, 무기력증을 말합니..

당근 효능과 부작용 [내부링크]

당근 효능과 부작용 암환자라면 반드시 일상적으로 챙겨 먹어야 할 채소와 식품들이 있습니다. 양파와 양배푸, 그리고 당근입니다. 무엇보다 보다 당근은 아무런 조리도 할 필요 없이 그냥 생당근을 먹는 것으로..

수박 효능 [내부링크]

수박 효능 수박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여름하면 수박을 빼 놓을 수 없을 겁니다. 여름과일을 대표하는 수박은 수분과 당이 많은 시원한 과일 정도로만 알고 있지만 수박에는 우리가 모르는 놀라운 성분과 효능들..

신장에 좋은 음식 [내부링크]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은 몸 안의 노폐물을 걸러내는 필터입니다. 콩과 팥을 닮았다하여 콩팥이라고 불립니다. 신장은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내어 소변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뿐 아니라 전해질을 조..

비타민 A의 기능과 식품 [내부링크]

비타민 A의 기능과 식품 레티놀(retinol) 1. 구조 비타민 A의 활성형은 레티노이드라는 비타민 A의 기본 구조를 가진 화합물을 말한다. 레티놀, 레티노산, 테니날 등이 있다. 이중에서 레티놀이 가장 중요한 역..

간염의 종류와 치료법 [내부링크]

간염의 종류와 치료법 (Hepatitis) 1. 정의 간염은 간세포가 파괴되어 간에 염증이 생것을 말합니다. *간이란 무엇인가? 2. 간염의 원인 간염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바이어스, 약물, 알코올, 화학, 약물,..

필수 지방산의 기능 [내부링크]

필수 지방산의 기능 필수 지방산은 사람의 신체의 유지와 성장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거나 합성되는 양이 극히 적어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지방산이다. 오메..

항암 치료 후 부작용 [내부링크]

항암 치료 후 부작용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를 하고 나면 몸은 이루말할 수 없을 정도록 체력 저하가 일어납니다. 항암제나 방사선 자체가 세포를 파괴하는 것이기 때문에 영향을 받지 않..

암의 종류과 구분 [내부링크]

암의 종류와 구분 암은 '암'이란 단어만 들어도 무섭고 답답합니다. 그만큼 암은 우리에게 공포를 심어주는 존재입니다. 그렇다면 암이 무엇이고, 왜 걸리는 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암이란 무엇인가? 암..

암환자와 육고기 [내부링크]

암환자와 육고기 암환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육고기입니다. 암 진단을 받고 나면 육고기에 예민해집니다. 의사들도 의견 다릅니다. 어떤 의사는 먹어도 된다 하고 어떤 의사는 먹지 말라고..

반코르 무알콜가글 [내부링크]

반코르 무알콜가글 오늘 소개할 제품은 가글입니다. 요즘 가장 핫하다는 반코르 무알콜가글입니다. 먼저 좋은 가글이 뭔가에 대해 알아보면 '무알콜 가글'이 가장 좋습니다. 거기에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추가되..

편도결석(tonsillolith) [내부링크]

편도결석(tonsillolith) 1. 정의 편도결석이란 편도와 편도 내에서 상피조직의 파편이 축적되어 생기는 노란 알갱이다. 편도결석 원인과 없애는 법 2. 편도결석의 원인 편도결석의 주요 원인은 만성편도..

롤론티스 건강보험 가시화 [내부링크]

롤론티스 롤론티스는 한미제약의 첫 바이오신약으로 항암요법을 받은 환자들에게 일어나는 면역력 약화를 억제하는 사용된다. 롤론티스는 한미약품이 개발해 2012년 미국 제약기업 스펙트럼에 라이선스 ..

호장근의 효능 [내부링크]

호장근 1. 정의 호장근은 마디풀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이다. 2. 용어 한자명: 虎杖根 학명: Fallopia japonica 다른 이름으로 감제풀, 범승아, 반장근이 있다. 3. 자라는 환경 호장근은 습기가 있는..

울혈이란? [내부링크]

울혈이란? 1. 정의 울혈이란 혈류 장래로 인해 정맥 내에 혈액이 뭉치는 병적 상태이다. 심장으로 되돌아가는 정맥이 어떤 이유로 인해 방해를 받아 혈관 내에 피가 고여 있는 상태이다...

충혈이란? [내부링크]

충혈이란? 1. 정의 충혈은 세동맥이나 모세혈관의 확장으로 국소로 유입되는 동맥혈이 증가하는 현상이다. 2. 용어 充血 hyperemia 3. 설명 1)기능성 출혈 기능성 출혈은 조직이 살아 있는 동안 혈류가..

염증에 좋은 식품 [내부링크]

염증에 좋은 식품 커큐민은 항산화 성분이다, 커큐민은 체내에서 항산화 효소의 생성을 자극해 산화 스트레스(활성 산소)를 제거한다. 활성산소는 단백질ㆍ유전자(DNA) 등을 손상시키고, 오래 쌓이면 만성 염증을..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과 치료법 [내부링크]

류마티스 관절염 1.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Rheumatioid arthritis)은 관절에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면역체계의 오류오 인해 자신을 몸을 공격하는 자가면..

고지혈증의 원인과 치료법 [내부링크]

고지혈증의 원인과 치료법 1. 고지혈증이란 무엇인가? 1) 용어 고지혈증 高脂血症 hyperlipidemia hyperlipoproteinemia hyperlipidaemia 2) 정의 고지혈증은 필요이상의 지질(지방)이 혈액에 존재하여 염..

오메가3 보관법 [내부링크]

오메가 3 보관법 오메가 3란 필수 지방산에 속하며 사람의 체내에서 다양한 기능을 감당합니다. 특히 혈관과 두뇌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런데 최근 오메가 3의 부작용이란 이름으로 유튜브와 글이 올라와..

필수 지방산(오메가 오일) [내부링크]

필수 지방산(essential fatty acid) 1. 개요 지방산은 포화 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으로 나뉜다. 불포화 지방산은 다가불포하지방산과 단일불포화지방산으로 나뉜다. 필수지방산은 신체를 구성하는데 반드시..

감마리놀렌산의 효능 [내부링크]

감마리놀렌산의 효능 1. 개요 감마 리놀렌산은 오메가-6 지방산의 하나다. 인체 내 합성이 불가능하며 식품으로 섭취해야 한다. 항염증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오메가-3는 생선을 통해 얻고, 오메가-6는 식물성 오..

건강에 나쁜 음식 [내부링크]

건강에 나쁜 음식과 반찬 건강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알아야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과 식단입니다. 건강한 사람도 일단 알아 두면 좋은 내용입니다. 특히 암 환자나 기저 질환자를 두고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

대장암 환자에게 좋은 음식 [내부링크]

대장암 환자에게 좋은 음식 현미와 보리밥 현미와 보리는 섬유소가 적당히 들어가 있고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가 있습니다. 보리밥 안에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해 발암물질을 체외로 배..

지방산의 종류와 기능 [내부링크]

지방산(fatty acid)의 종류와 기능 1. 지방산의 정의 지방산은 지질의 한 종류이다. 지질은 지방산,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스테로이드) 인지질로 나뉜다. R-COOH 형태로 일반 카르실산 구조이며, 탄소와 수소,..

카로티노이드(carotinoid) [내부링크]

카로티노이드(carotinoid) 1. 카로티노이드 개요 카로티노이드는 광합성을 돕고 자외선의 유해 작용을 막는 식물의 색소이다. 테트라테르페노이드(tetraterpenoid)으로 불리기도 한다. 테트라테르페노이드는 40개..

올리고당의 종류와 기능 [내부링크]

올리고당의 종류와 기능 1. 정의 올리고당은 3-10개의 단당류로 구성되어 있다. '올리고'는 '적다'는 뜻이다. 한자로 올리고당을 소당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지만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올리고당..

마늘의 성분과 효능 [내부링크]

마늘의 성분과 효능 마늘은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될 만큼 뛰어난 약효를 가진 식품이다. 특히 한국 사람들의 마늘 사랑은 형언하기도 힘들다. 생마늘, 마늘짱아지, 구운 마늘, 마늘 양념 등 다양한 요리법을 개발..

아미노산의 종류와 기능 [내부링크]

아미노산의 종류와 기능 필수 아미노산(essential amino acid) 필수 아미노산은 생물의 몸 안에서 전구 물질로부터 합성할 수 없는 아미노산으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라이신(Lysine) 트레오닌(Threonine)..

아르기닌(arginine) [내부링크]

아르기닌(arginine) 아르기닌은 모든 생물체에 존재하는 존건부 필수 아미노산이다. 간에서 암모니아를 분해할 때 아르기닌이 관여한다. 아르기닌은 세포를 생성하고 혈압과 혈소판의 응고, 식균 세포의 기능에..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 [내부링크]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 1. 마그네슘의 역할 마그네슘(Magnesium)은 인체 내에서 4번째로 많은 미네랄입니다. 건강 필수 요소입니다. 마그네슘은 인체 내에서 APT생성, 심장 근육과 신경 작용에 관여, 뼈와 치아..

비타민 종류와 기능 [내부링크]

비타민 종류와 기능 1. 비타민 개요 1) 비타민 용어 비타민은 라틴어에서 왔으며 생명을 의미하는 vita와 amine이 결합되어 만들어졌다. 비타는 필수적인이란 뜻의 vital에서 왔다. 후에 다른 필수적인 유기..

여름 자두의 효능과 성분 [내부링크]

여름 자두의 효능과 성분 자두의 계절입니다. 여름이 되면 자두를 먹어야 되겠죠. 자두에는 많은 항산화 성분이들어가 있으며, 다이어트에 좋은 식이섬유가 많습니다. 오늘은 제철 과일인 자두의 효능에 대해 알아..

마카피아 성분 모델 [내부링크]

마카피아 성분 모델 온앤업의 마카피아는 페루산 블랙마카와 아르기닌이 함유된 액상 제품이다. 주원료는 블랙마카이며, 부원료는 L-아르기닌 및 오자 농축분말이 들어 있다. 이곳에 블루베리..

라미실 제품 종류와 기능 [내부링크]

라미실 제품 종류와 기능 손.발톱의 무좀은 일반 무좀과 달리 약물 침투가 어렵다. 케라틴 성분의 단단한 조직 안에 무좀균이 머물기 때문이다. 각질을 숙주삼아 머물기 때문에 엄밀하게 ..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10가지 [내부링크]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10가지 최근 들어 의학계가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 식이섬유의 중요성이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발견하지 못한 식이섬유만의 다양한 장점들이 최근 연구에서 발견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질의 종류와 구분 [내부링크]

지질의 종류와 구분 1. 지질이란 무엇인가? 지질(lipid)은 탄소와 수소, 산소로 구성된 유기화합물이다. 지질은 지방(fat)와 기름(oil)이 있다. 상온에서 고체인 것을 지방이라고하고, 액체인 것을 기름이라고..

깻잎의 성분과 효능 [내부링크]

깻잎의 성분과 효능 깻잎(들깻잎)은 소엽 또는 매기풀로 불리며 꿀풀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입니다. 원산지는 중국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국의 어느 곳에서도 잘 자랍니다. 학명 Perilla fru..

상추의 효능 [내부링크]

상추의 효능 오늘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그리고 쉽게 구할 수 있고 먹을 수 있는 상추의 효능을 알아봅시다. 많은 분들이 상추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격도 싸고 어디서나 쉽게 구하기 때문에..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5가지 [내부링크]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5가지 혈액 순환과 혈관 청소에 좋은 제철 음식 5가지를 선별했습니다. 5-7월 사이에 먹을 수 있는 초여름 음식입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은 다양하지만 초여름에 쉽게 구할 수 있는 제철음..

소화계통과 소화기관 [내부링크]

소화계통과 소화기관 소화는 체내에 받아들인 외부의 물질을 분해 흡수하여 생체내에서 이용하는 작용을 말합니다. 흡수된 소재는 그 생물에게 고유한 물질로 합성되거나 더욱 분해를 진행시켜 에너지가 배출되도..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 [내부링크]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 한자 有氧運動 영어 aerobic exercise / cardio 유산소 운동이란 운동시에 산소를 공급하여 적절하게 에너지가 소비되도록 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숨이..

폴리페놀(polyphenol) [내부링크]

폴리페놀(polyphenol)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polyphenol)은 식물이 뿜어내는 일종의 방향족 알코올 화합물의 일종이다. 분자 하나에 페놀 그룹이 두 개 이상 있는 작용기로 여러개의..

머위 효능 [내부링크]

머위 효능 머구 머웃대라고 부르는 머위는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로 함암효과에 탁월한 다년생 봄나물입니다. 늦은 봄이 되면 논둑과 밭둑에 잘 자랍니다. 오늘은 머위의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클로트리마졸 [내부링크]

클로트리마졸 클로트리마졸(clotrimazole)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카네스텐이라 부르는 무좀약의 주요 성분이다. 진균에 저항다는 뜻의 항진균 약물이다. 진균은 칸디다증, 아구창, 기저귀 발진, 어우러기, 무좀, 밭..

무좀과 습진의 차이 [내부링크]

무좀과 습진의 차이 무좀은 무좀균인 피부사상균에의한 감염성 피부질환이다. 습진은 가려움과 홍반, 부종 등의 피부질환을 통칭한다. 아토피 피부염, 지루 피부염 물집 습진, 건성습진, 주부..

카네스텐 연고 크림 [내부링크]

카네스텐 연고 크림( Canesten Cream) 카네스텐 크림은 일반적으로 무좀약으로 알료져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진항균제 제품을 출시했다. 오늘은 무좀 약으로 알려진 카네스텐 크림의 성분과 약효를 알아보자. 카..

털 곰팡이증 증상과 치료법 [내부링크]

털 곰팡이증 증상 털곰팡이증(mucormycosis)은 감염되면 피부가 검게 괴사해 검은 곰팡이증로도 볼린다. 사람을 통해서는 전염성이 없으며, 부패한 과일이나 채소, 곰판이 균이 신체에 감염되어 일어나는 병이다..

폐암의 원인과 치료법 [내부링크]

폐암의 원인과 치료법 폐암(lung cancer)이란 폐에 악성 종양이 생김으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폐암은 최초 암이 폐에서 발생한 원발성 폐암과 다른 장기에서 전이된 경우로 나뉜다. 전이 되는 것..

우루사 종류와 효능 [내부링크]

우루사 종류와 효능 우리나라 간 기능 개선 약으로 가장 많이 먹는 약 중의 하나는 우루사이다. 하지만 의외로 우루사는 한 개가 아닌 다양한 제품이 있다. 최근 대웅제약이 우루사 100mg을 선보였다. 우루사 100m..

무좀 원인과 치료약 [내부링크]

무좀의 원인과 치료약 (tinea pedis) 무좀은피부사상균에의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발 피부의 각질층에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표재성 곰팡이 질환이다. 표재성이란 피부 바깥 부분이란 뜻이다. 피부과와 가정의학..

브루셀라병 (Brucellosis) [내부링크]

브루셀라병 (Brucellosis) 블루셀라병은 블루셀라균으로 감염되는 인축(人畜) 공통 전염병이다. 가축법정전염병에 속한다. 브루셀라병이란? 브루셀라증은 브루셀라균에 감염된 동물로부터 사람이 감염되어 발생하..

여름철 질병 [내부링크]

여름철 질병 여름철이 되며 유난히 많이 일어나는 질병들이 있다. 날씨와 상관이 있는 일사병이나 습진 등이 있고, 환경적 요인으로 일어나는 냉방병과 식중독이 있다. 특히 A형 간염이 여름철이 되면 많이 일어난..

목감기 증상과 치료법 [내부링크]

목감기 증상과 치료법 환절기가 되면 목감기에 많이 걸립니다. 요즘엔 환절기가 아니어도 목감기에 걸린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벼란 증상이 없고 단지 목이 컬컬하고 기침이 나올 때가 있습..

대상포진(herpes zoster) [내부링크]

대상포진 대상포진(帶狀疱疹) herpes zoster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들의 몸에 띠 모양의 발진과 수포가 발생한 질병이다. 잠복 상태로 있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는 것을 말한다. 1. 대상..

위암의 초기증상과 치료법 [내부링크]

위암의 초기증상과 치료법 1. 위암의 정의 위암(Stomach cancer)은 위에 악성종양이 발생한 것이다. 위암은 세부적으로 위 선암, 림프종, 위 점막하 종양, 평활 근육종이 있다. 우리가 보통 위암이라고 말할 때..

우리나라 10대 암과 검진대상 6대암의 종류 [내부링크]

우리나라 10대 암과 검진대상 6대암의 종류 10대암은 위험수치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발병률을 말합니다. 남자와 여자를 따로 구분해야합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암의 순위입니다. 남녀 전체 10대암..

당뇨에 좋은 음식 [내부링크]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은 섬유질이 풍부하며,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구 들어가 있는 복합당류의 식품을 먹어야 합니다. 모든 암환자가 그렇지만 특히 당뇨병에 걸린 사람은 음식에..

면역의 정의와 면역 관련 용어 해설 [내부링크]

면역의 정의와 면역 관련 용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건강관련 정보들을 알아야 하지만 그 중심에는 항상 ‘면역’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모든 질병에 관련된 내용 중..

폐암에 좋은 음식 7가지 [내부링크]

폐암에 좋은 음식 7가지 폐는 그 어떤 기관보다 중요합니다. 심장과 버금갈 만큼 중요합니다. 폐암은 예우가 좋지 않고 생활 자체가 힘듭니다. 그래서 폐암에 걸렸다면 극도로 조심해 생활해야 하고 음식 역시 조..

간암에 좋은 음식 나쁜음식 [내부링크]

간암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간암이란 무엇인가? 간암은 간을 이루는 간세포에 악성종양이 무한정 증식하고 퍼져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간암이 무서운 것은 간암은 발견되기까지 특별한 증상이..

유방암 종류와 증상 [내부링크]

유방암 종류와 증상 유방암은 유방에 생긴 암 덩어리를 말합니다. 유방은 유방의 유관과 소엽에 발생합니다. 소엽과 유관에 종양이 생기는 것으로 판별합니다. 상피내암은 종양이 아직 전이가 일어나지 않지 않..

유방암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내부링크]

유방암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유방암에 좋은 음식이란 유방암의 암 세포가 더 이상 증식하지 않고 억제되는데 도움이 되는 일체의 음식을 말한다. 유방암은 다른 암에 비해 전이가 빠르기 때문에 초기에 잡지..

항암성분(항산화제)과 식품 [내부링크]

항암성분과 식품 항암작용을 하는 다양한 성분들이 존재합니다. 이곳에서는 항암작용을하는 성분과 식물들을 정리했다. 루테인 (Lutein) 루테인은 항염증 효능이 있는 카로티노이드의 한 종류이다. 루테인 눈의..

항암제의 종류 [내부링크]

항암제의 종류 항암제 또는 항암물질(抗癌物質)이란 암세포가 생성되지 못하도록 억제하거나 암세포를 괴사 시키는 물질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화학요법이라 말하는 것으로 암을 치료 또는 생존연장을 위해 사용하..

이모딘(emodin) [내부링크]

이모딘(emodin) 원자력의학원 방사선유전장원응용연구실 홍석일 박사팀은 항암물질인 이모딘이 암세포의 신생혈관생성을 억제하는 사실을 발견했다. 암세포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많은 포도당이 필..

안토시아닌(anthocyanin) [내부링크]

안토시아닌 안토시아닌(anthocyanin)은 채소나 과일 등에 들어가 있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s) 물질이자, 색소의 일종이다. 안토시아닌은 빨강, 보라, 파란색을 뜻게하는 색소이다. 최근 들어 각광을 받고 있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s) [내부링크]

플라보노이드(flavonoids) 플라보노이드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다. 노랗다는 flavus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단어다. 식물이나 군류의 이대사산물의 하나이다. 바이로플로보노이드, 이소플라보노이드, 네오..

프로바이오틱스 종류와 기능 [내부링크]

프로바이오틱스 종류와 기능 乳酸菌 / Lactobacillus 최근들어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관심이 지대해 지고 있습니다. 장내건강이란 표현도 등장했고, 특히 프로바이오틱스가 다이어트에도 ..

탄수화물 종류와 식품 [내부링크]

탄수화물(carbohydrate)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가장 필요한 3대 영양소에 들어갑니다. 3대 영양소는 우리의 몸에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즉 열량을 만들어냄으로 몸이 지탱하도록 돕습니다. 탄수화물은 당류 또는..

영양소 종류 [내부링크]

영양소 종류 용어 한글: 영양소 한자: 營養素 영어: nutrient 영양소(營養素)란 생존을 위해 필수적으로 섭취해야할 성분입니다. 1. 영양소의 구분 3대 영양소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5대 영양소 탄수화..

심혈관에 좋은 식품 [내부링크]

심혈관에 좋은 음식 혈액 순환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는 음식과 채소를 정리했습니다. 혈액순환은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건강의 좌표를 알아보면 가장 먼저 하는 것 중의 하나가 혈액검사입니다. 혈액..

림프계(lymphatic system) [내부링크]

림프계(lymphatic system) 림프계(lymphatic system)는 림프관, 림프샘, 비장 등의 기관들로 이루어진 순환계의 일종입니다. 림프계는 조직액인 림프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림프액을 다른 말로 세고간질액이..

비만(obesity)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비만(obesity)이란 무엇인가? 비만이란 체지방이 정상에 비해 많은 상태를 말합니다. 비만은 신장에 비해 체중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저상체중, 과체중, 비만으로 분류합니다. 비만은 비만..

감기에 걸리는 이유와 예방법 [내부링크]

감기에 걸리는 이유와 예방법 오늘은 감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기가 왜 걸리는지를 알려면 감기가 뭔지부터 조금 깊이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감기는 간단하게 설명하면 외부 바이러..

암 환자에게 나쁜 음식 [내부링크]

암 환자에게 나쁜 음식 암에 좋은 음식이 있고, 나쁜 음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음식은 암마다 종류가 다양하고 암의 특징에 따라 구분해야 하기 때문에 포괄적으로 이해하려면 나쁜 음식이 뭔지를 아라야 좋..

암에 걸리는 이유 [내부링크]

암에 걸리는 이유 암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먼저 암에 걸리는 이유부터 알아야 합니다. 암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은 암을 치유하는데 좋지 않습니다. 또한 그러한 두려움을 먹이삼아 고가의..

비타민C 효능과 메가도스 요법 [내부링크]

비타민C 효능과 메가도스 요법 비타민C에 대한 효능은 다른 글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에도 간략하게 설명하면 하면 비타민C는 일종의 환원제 역할을 합니다. 환원제(還元劑, reducing agent)는 환원..

알파카로틴(α-Carotene) [내부링크]

알파카로틴(α-Carotene) 알파카로틴의 카로틴의 일종이다. 한쪽 끝은 베타 이오논 고리이고, 다른 쪽은 알파 이오논 고리로 구성되어 있다. 이오논 고리를 통해 알파카로틴은 레티놀로 변형된다. 레티날로 변형되..

베타카로틴(β-Carotene) 효능과 부작용 [내부링크]

베타카로틴(β-Carotene) 베타카로틴은 식물과 과일에 존재하는 유기 적황색 안료입니다. 8개의 이소프렌 단위에서 생화학적으로 합성되며 40개의 탄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의 전구체이기도..

항산화제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항산화제란 무엇인가? 항산화제( antioxidant)는 산화 방지제로 불리기도 합니다. 쉽게 말하면 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건강한 세포를 파괴하는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이것들을..

비타민 C 일반적 개요 [내부링크]

비타민 C 일반적 개요 비타민 C는 세포의 결합조직과 조직형성을 보조한다. 특히 피부와 잇몸 건강에 지대한 역할을 하며 항산화 물질로서 활성산소의 공격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용어..

대사(metabolism)활동이란? [내부링크]

대사활동은 생물이 자신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일으키는 일련의 화학반응을 말합니다. 식물의 광합성과 동물의 음식 섭취와 소화를 포괄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몸 안에서 일어나는 신진대..

고지혈증 원인과 치료법 [내부링크]

고지혈증 원인과 치료법 고지혈증(hyperlipidemia)은 혈액 내의 지질(지방) 성분이 과하게 많은 상태를 말한다. 이상지질혈증(dyslipidemia)이란 표현을 사용하기도 한다. 관련 질병은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증..

공황장애 정의, 증상과 치료법 [내부링크]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법 *공황장애는 일종의 불안발적으로 신체적 증상이 동반되는 심리현상이자 질환입니다. 예고 없이 갑자기 찾아오기 때문에 대처할 수 없다는 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유명 연예인들이..

강직성 척추염(ankylosing spondylitis) [내부링크]

강직성 척추염(ankylosing spondylitis) 강직성 척추염이란 강직성 척추염은 엉덩이 천장 관절염과 척추염을 특징으로 하며 전신으로 침범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강직은 딱딱하게 굳..

콜라겐(collagen) [내부링크]

콜라겐(collagen) 콜라겐으로 무엇인가? 콜라겐 또는 콜라젠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교원질 또는 아교질이라고 부른다. 결합 조직의 주성분이며, 뼈와 피부에 주로 있지만 관절 각 장기의 막, ..

당뇨 초기증상과 치료법 [내부링크]

당뇨(糖尿) 초기증상과 치료법 최근들어 당뇨병이 일반적이 될 만큼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습니다. 20년 전까지만 해도 당뇨병은 성인병의 일종으로 생각했지만 요즘은 어린 아이와 젊은이까지 당뇨병을 앓고 있..

광과민성 원인과 치료법 [내부링크]

광과민성 원인과 치료법 1. 광과민성이란 광과민성은 자외선에 대해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햇볕만 쬐어도 피부에 이상 증상이 일어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피부가 민감해 두드러기가 나고,..

가래 생기는 이유와 치료법 [내부링크]

가래 생기는 이유와 치료법 가래는 왜 생기는 걸까요? 평상시에 잘 없던 가래가 어떤 날은 갑자기 많아집니다. 오늘은 가래가 왜 생기는지? 어떻게 치료하는 지를 알아 봅시다. 몸이 피곤하거나 감기에 걸리기 직..

대상포진(Herpes zoster) 초기증상과 치료법 [내부링크]

대상포진(Herpes zoster) 초기증상과 치료법 1.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수도-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후 신경 주위 무증상으로 남아 있다가, 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

봄에 걸리기 쉬운 질병 [내부링크]

봄 질병 봄에 걸리기 쉬운 질병들입니다. 일반적으로 환절기에 속하는 봄에는 뇌혈관 관련 질병과 알르레기 질병 등이 많습니다. 1. 혈관 관련 질환(뇌졸증) 뇌졸증, 뇌경색 등 허열성 뇌졸증 출혈성 뇌졸증..

이석증(耳石症) 원인과 치료법 [내부링크]

이석증 원인과 치료법 이석증은 달팽이관의 이석이 움직여 어지럼을 느끼는 현훈이다. 이석증 耳石症 Benign Paroxysmal Positional Vertigo 1. 이석증이란 무엇인가? 수년 전에 함께 일을 하던 지인이 일을 하..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치료법 [내부링크]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치료법 역류성 식도염(reflux esophagitis , 逆流性食道炎)은 위에 내려간 내용물이 역류하여 다시 식도로 올라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 1. 역류성 식도염이란 오늘은 건강한 몸을 위해 역..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원인 치료법 [내부링크]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원인 치료법 노로바이러스(Norovirus)는 식중독을일으키는 세균 중의 하나이며, 겨울에 자주 일어난다. 정식 명칭은 노웍바이러스(Norwalk virus)이며, 겨울철 굴에서 자주 나온다고 한다...

담석증cholelithiasis [내부링크]

담석증cholelithiasis 담석증은 담낭(쓸개)에 저장되어 있던 액체가 단단하게 굳어져 담도에 결석이 생기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약 4%가 담석증에 걸린 것으로 보고됩니다. 담낭은 간 ..

채소를 먹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채소를 먹어야 하는 이유 1. 식이섬유(섬유소) 채소를 먹어야 하는 가장 큰 이유, 또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식이섬유, 즉 섬유질 때문입니다. 섬유질 식품(roughage) 혹은 벌크(bulk)라고 불립니다...

간(Liver) [내부링크]

간(Liver) 간은 해독작용을 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 안에 기관이며 소화기에 속합니다. 간은 복부 오른쪽 위 횡격막 아래에 위치합니다. 적갈색을 띄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크고 ..

대장암 초기증상과 예방 [내부링크]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 초기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암은 초기증상의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기적인 검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종종 검진 때 암이 상당히 진행된 후에 발견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췌장pancreas [내부링크]

췌장 pancreas 췌장은 소화를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척추동물의 소화관에 붙어 있으며 간 다음으로 큰 샘성 기관입니다. 몸의 해독 작용을 하는 간과 가까이 있습니다. 췌장은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소화액인 췌..

혈전 반응 [내부링크]

혈전 반응이란 코로나 백신 부작용으로 인해 혈전 반응에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이고있습니다. 혈전은 다른 다양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전은 무엇이고 어떻게 주의해야 할지를 살펴봅시다. 혈전이란 현전(..

췌장암 초기증상과 예방법 [내부링크]

췌장암 초기증상과 예방법 우리나라도 선진국 대열에 들어가니 이전에 없던 병들 또는 미미했던 병들이 눈에 띄게 많아지고 있습니다. 당뇨나 뇌혈관 계통의 질병들이 그런 것이죠. 또 하나는 '암'입니다. 물론 초..

해부학 기초 용어 [내부링크]

해부학 기초 해부학은 생명체 내부의 형태와 구조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해부학은 인체, 동물, 식물해부학으로 나뉜다. 인체해부학(anthropotomy) 동물해부학(zootomy) 식물해부학(phytotomy) 여기서는..

생물계의 특징 DNA [내부링크]

생물계의 특징 DNA 생물계와 비생물인 물질을 구별하는 가장 근본적인 분자는 DNA이다. DNA는 데옥시리보핵산 또는 디옥시리보 핵산DeoxyriboNucleic Acid의 약자이다. 뉴클레오타이드의 중합체인 두 개의 긴 가..

생명의 계층구조 [내부링크]

생명의 계층구조 세포(Cell)은 생명으로서의 특징은 갖는 가장 작은 단계이다. 세포 이하의 분자단위는 생명이라 할 수 없다. 이것은 창발성(創發性, Emergent Properties)이라고 말한다. 세포는 단세포 생물과 다..

건강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건강이란 무엇인가? 건겅이란 무엇일까요? 건강은 다름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일상적인 생활에 무리가 없는 상태 질병이 없는 상태 스스로 움직여 생활할 수 있는 상태 등을 건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