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place의 등록된 링크

 gameplac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1건입니다.

Visual Studio에서 Wakatime 등록 및 API 키 입력 (변경) [내부링크]

VScode글만 많아서 작성함. 3줄요약: 1. wakatime 사이트에 접속한후 가입한다. 2. visual studio에 들어가 확장 관리에서 wakatime을 설치해준다. 3. 도구 -> wakatime 에서 API를 입력해준다. 1. wakatime 사이트 접속 및 가입 https://wakatime.com/plugins/status?onboarding=true WakaTime - Dashboards for developers Open source IDE plugins for programmers. wakatime.com 위의 사이트에 접속하여 가입 후 api키를 받아오자. 그 다음, API키를 받은 후에, 복사해준다. 그 후, visual studio를 실행하여 준다. 그 다음 위의 창에서, 확..

과거의 TRPG에서 미래 MMORPG로 [내부링크]

(본 포스팅은 TRPG에서 RPG가 분화했다라는 시각을 가지고 작성한 글입니다.) MMORPG는 최근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게임의 장르 중 하나이다. 국내 게임시장만 보더라도 ‘메이플스토리’ , ‘로스트아크’ , ‘던전앤 파이터’ 가 많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11년만에 세계적인 인기시리즈 ‘디아블로 시리즈’ 의 신작 ‘디아블로 4’ 의 출시로 인해 핵 앤 슬래시 RPG에 대한 관심도 또한 증가했다. 이렇듯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RPG들이 존재하고, 인기 또한 높다. 인기가 높은 이유를 뽑자면 파티 플레이로 인한 협동의 즐거움이 있을 수도 있고, 다른 유저들과 함께 소통가능하다는 점도 이유중 하나일 것이다. 하지만, RPG의 가장 큰 재미를 주는 부분을 생각해보자면 아마 성장의 재..

[백준 1647번 c++ 풀이] - 도시 분할 계획 [내부링크]

걸린시간: 3시간 mst문제인건 처음에 바로 파악했으나, mst를 짜본적이 없어 시간이 오래 걸렸다. 가장 시간을 많이 잡아먹었던 이유는 내가 크루스칼 mst를 사용하여 풀었는데, 크루스칼 mst의 특성상 아무리 정렬을 한다고 하더라도 간선이 많을경우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린다. 그래서 union-find를 사용해주어야 하는데, 유니온 파인드를 사용하더라도 시간이 오래걸리는 경우가 있다. 그 이유는 트리구조가 편향적으로 생성이 될경우 각 트리의 중심노드를 참조하면서 최종 중심노드를 찾아가는 방식으로 중복검사를 하게 되는데, 임의적으로 노드를 균형있게 제시하지 않게 되면 시간이 오래걸려 큰 시간차가 발생한다.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 PlayX4 / Plithus ] 플리더스 대학생 서포터즈 1기로 참여해본 2023 플레이 엑스포 행사 후기 [내부링크]

글을 쓰기에 앞서 이전 플레이 엑스포와의 비교 나는 플레이 엑스포를 2번 가량 방문한 이력이 있다. 2019 PlayX4, 2022 PlayX4 총 두번가량 참여했다. 아래는 이전에 플레이 엑스포를 방문하였을때 위에서 찍었던 사진이다. 사진에서 보이듯이 전체적인 부스의 크기나 분위기는 비슷하다. 특별히 달라진걸 찾자면 2022년에는 푸드트럭이 없었다는 것과 2022년부터 레트로 게임부스와 오락실 부스가 추가되었다는 점 정도이다. 게임행사와 평소에 인디게임에도 관심이 많아 이번 PlayX4에 참여하게 되었고, 이번에는 예전과 다르게 플리더스 대학생 서포터즈의 자격으로 PlayX4에 참여하게 되었다. 플리더스란? 플리더스는 여러 게임들을 체험해보고, 개발자에게 직접 피드백을 상세히 전달 할 수 있는 앱이다...

[백준 2377번 FreeBASIC 풀이] - Pottery [내부링크]

걸린 시간: 2분 FreeBASIC은 예전 BASIC언어를 구현한 오픈소스 언어이다. 백준의 브론즈 5 문제들은 이런 난해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성된 문제가 많은듯 하다.. (골프 스크립트니.. Ada니..) 생각보다 문자열 출력 방식이 깔끔해서 좋았다. PRINT " _________" PRINT " \_ _/" PRINT " \ /" PRINT " | |" PRINT " / \" PRINT " / \" PRINT " | |" PRINT "/---------\" PRINT "| \-/ \-/ |" PRINT "\---------/" PRINT " \_______/"

백준 허브 자동화 프로그램 (모든 이전 백준 기록 한번에 깃허브 업로드) [내부링크]

설명하기에 앞서... 현재 백준 허브는 자신이 푼 문제는 바로 업로드가 되지만, 백준 허브 등록 이전의 문제들은 깃허브 트래픽 과부화의 우려로 인해 백준 허브 제작자분이 막아놔 전체 업로드가 불가하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임시적으로 파이썬의 webbrowser 모듈을 사용해 업로드 했으나, 이 아이디어를 좀 더 다듬어 프로그램화 시켜 배포하면 많은 사람이 나와 같은 문제를 겪지 않을 수 있을 것 같아 이 프로그램을 제작하게 되었다. 백준 허브 자동화 프로그램 (Baekjoon Hub Automation) 다운로드 링크 (zip 링크: https://github.com/mychan0926/Baekjoon-Hub-Automation/releases/tag/v1.0.4) GitHub - mych..

[백준 14888번 C++풀이] - 연산자 끼워넣기 [내부링크]

걸린시간: 21분 내가 백트래킹에 익숙해져서 그런건지, 아니면 그냥 문제가 쉬워서 그런건진 몰라도 구상과 구현시간은 별로 걸리지 않았다. 구상에 대해 약간 적자면, 먼저 배열의 크기만큼 배열을 만든후 그 배열 사이사이에 들어갈 연산자들의 개수를 받아준다. 그리고 그 사이에 들어갈 수 있는 연산자들을 고른후 4개중 하나를 고르는 경우를 반복적으로 진행하여, 모두 채웠으면 연산자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처리했다.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vector cul; vector c; vector s; int big= -1000000001; int small = 1000000001; void t(int count); int main() { int a, b,d, n, m; ci..

[백준 2580번 C++풀이] - 스도쿠 [내부링크]

걸린시간: 5시간 이상 굉장히 난해한 코드다. 쓸데없는 변환과정이 들어가서 그런듯. 문제자체의 구상은 10분도 채 걸리지 않았지만, 사이사이 구현중에 문제에 막혀서 새로운 방식을 만들어 내느라 시간이 좀더 걸린듯 하다. 기본적구조는 3개의 체크 벡터를 만든후 계산하는 방식을 채용했다.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vector s(9, vector (9)); vector zero; vector zero2; vector xcheck(9); vector ycheck(9); vector boxcheck(9); vector number; void process(int count); int main() { for (int i = 0; i < 9; i++) {..

개인적인 2023년 목표 [내부링크]

이번 2022년은 마지막 고등학교 3학년으로 끝이 났다. 2022년을 되돌아보면 나자신이 나태했던 것 같다. 입시라는 핑계로 알고리즘이나 개발을 소홀히 한듯 하다. 그래서, 2023년에는 이러지 않게, 이 글을 작성하여 나태해질 때마다 볼 예정이다. 2023년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백준 티어 플레5 찍기 2. 모바일 / PC 게임 제작 후 출시 3. 여러 컴퓨터 대회 / 행사 참여하기 4. 돈 700만원 모으기 5. 팀 프로젝트 진행할 팀원 탐색하기 6. 살 10kg 빼기 1. 백준 티어 플레5 찍기 2022년 11월 1일 C언어, 파이썬을 배운 이후, 단기간에 백준 골드를 찍었으나, 그 이유 나태함으로 플레까진 찍지 못하였다. 물론 지금의 실력이면 골드 1~3문제는 풀 수 있다. 하지만, 자료구조..

[백준 4195번 C++풀이] - 친구 네트워크 [내부링크]

걸린 시간 : 3시간 16분 한마디로 진짜 어려웠다. 일단 답을 찾아봤는데 답자체를 이해하질 못해서 그냥 내 방식대로 차근차근 진행하며 풀었다. 일단, 처음에는 map으로 처음 친구가 있을경우 둘다 2로, 아닐 경우, 가장 많은 친구에 1을 더한후 다른 친구도 그 값을 같게 하였으나, 틀리고 시간초과 나서 일단 a b, b c,c a,할경우 5가 나오는 문제부터 해결하기 위해, set을 만들어서 그곳에 같은 친구들끼리 뭉치게 넣고, 두 그룹이 만나면 한 그룹에 다른 그룹을 넣는 식으로 처리하고, 그 그룹의 친구수는 따로 map을 만들어서 했으나, 그 후에 시간복잡도가 너무 올라가 그냥 포인터처럼 배열 번호 저장해서 출력하는 식으로 처리했다. 이 문제를 3시간동안 잡고 푸니 짜증나긴 하지만, 굉장히 기분이..

[백준 1904번 C++풀이] - 01타일 [내부링크]

걸린 시간: NULL 생각보다 어려웠다. 처음에는 sum함수를 만들어서 그곳에 하나하나 처리한후 저장하는 식으로 했으나, 뭔가 이상하다 생각해서 다른 식으로 생각해보니 그냥 피보나치 함수였다 ㅋㅋㅋ.. 또 그냥 입력으로 처리해서 오버 플로우 뜨길래, 나머지만 구해서 저장하는 식으로 처리했다. DP는 너무 어려운듯..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N; vector s(1000001, 0); int CW(long long int a) { if (s[a] == 0) { if (a == 1) { return 1; } else if (a == 2) { return 2; } else { s[a - 1] = CW(a - 1) % 15746; s[a - 2] = CW(a..

[백준 9184번 C++풀이] 신나는 함수 실행 [내부링크]

걸린 시간: 25분 메모라이제이션을 사용해야하는 문제였다. 처음에는 뭔 코드인지 햇갈렸으나, 대충 해석해서 짜본후, 결과값 맞는 걸 확인한후, 시간 오래걸리는 문제 해결하기위해, 각 값들을 3차원 배열에 저장해 바로바로 꺼내올수 있게 만들었다. 중간에 함수의 값을 저장한 배열을 어느 타이밍에 불러올지가 애매했지만, 문제에 맞지 않는 값들을 먼저 거른 후 처리한다고 생각하니 위치가 정확히 정해졌다. dp는 거의 안해봐서 솔직히 지금은 재귀랑 큰 차이점을 못느끼겠다.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s[22][22][22] = {0,}; int w(int a, int b, int c) { int at, bt, ct,dt; if (a 20) { return w(20..

[백준 9663번 C++풀이] N-Queen [내부링크]

걸린 시간 : NULL 단계별로 풀어보기에서 만난 백트래킹 + 브루트포스 문제이다. 처음에는 체스판 하나하나 다 구현해야하는 줄 알고 4중 for문을 만들었지만 (ㅋㅋㅋ..) 만들면서 대각선 for문 처리할때 같은 대각선에는 x+y나 x-y가 같다는것이 성립하는 것을 알고, 좌측 상승 대각선의 체크리스트를 DLUP, 우측상승 체크리스트를 DRUP로 두고 y축을 t로 넘겨 t와 중복되는 줄, 대각선에 퀸이 있는지 판단후 놓는 식으로 퀸 처리를 마쳤다. 그리고 나올때는 다시 지워주는 식으로 백트래킹까지 구현하여 풀었다. 쉽지만 어려운 문제.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vector chess; vector D1(15,0); vector DRUP(27,..

[유희왕 마스터 듀얼] 스마트폰/스위치/스팀 데이터 전송/인계 방법 [내부링크]

초기화 이후, 데이터 전송방법을 모르는 사람이 많아서 추가로 작성해본다. 혹시 계정에서 튜토리얼을 진행했을 경우, 아래 링크 참조. https://gameplace.tistory.com/45 [유희왕 마스터 듀얼] 스위치 스팀 데이터 이전/연동/초기화 하는방법 마스터 듀얼을 하던 도중, 스위치로 플레이를 하고 싶어, 스위치에 설치를 한 후 튜토리얼을 진행하였다. 그러나... 튜토리얼을 진행하면 데이터 연동이 불가한 사실을 뒤늦게 알았다... 그리하 gameplace.tistory.com 먼저, 첫 화면에서 우측 아래 메뉴 (작대기 3개) 를 클릭해준다. 그 이후, 데이터 전송 -> QR코드를 스캔해, 코나미 계정에 로그인 해준다. (이미 진행해서, 사진이 없는 점 양해 바란다..) 그 후 연동 할 기기를..

[유희왕 마스터 듀얼] 스위치 스팀 데이터 이전/연동/초기화 하는방법 [내부링크]

마스터 듀얼을 하던 도중, 스위치로 플레이를 하고 싶어, 스위치에 설치를 한 후 튜토리얼을 진행하였다. 그러나... 튜토리얼을 진행하면 데이터 연동이 불가한 사실을 뒤늦게 알았다... 그리하여 유희왕 마스터듀얼 홈페이지 (코나미)에 데이터 이전이나 연동, 초기화가 가능한지 문의해보았다. 아쉽게도 정식 답변은 오지 않았지만, 다른 사실을 알 수 있었다. If you have already started a game on the console, you can transfer the data from the console platform to the mobile account, but you cannot transfer the data from the mobile account to the console pl..

[유희왕 마스터 듀얼] 파일 로드 오류 해결 방법 [내부링크]

유희왕 듀얼을 하다가 부캐가 만들고 싶어서, 캐시 삭제를 눌렀더니, 무한 로딩이 걸리길래, 강종후, 재시작했더니 파일 로드 오류가 떴다. 그 후, 캐시삭제도 해보고, 게임도 다시 깔아보고 해도, 되지 않다가, 그 해결 방법을 찾았다. 1. 스팀/라이브러리에 들어간 후, 유희왕 마스터 듀얼을 우클릭한다. 2. 속성/로컬파일/찾아보기...를 누른다. 3. LocalData 파일을 삭제한다. 위와 같은 과정을 따라 간 후, 유희왕 마스터 듀얼을 다시 접속을 해보면, 재 다운로드가 될 것 이다. (혹시 모르니, 캐시삭제 한번 누르고 시작을 해보자.) 삭제 후에도 오류가 고쳐지지 않길래, 유저 데이터를 삭제 후 다시 까는 식으로, 손상된 파일을 다시 다운로드 하는 방식인 듯 하여, 파일을 뒤져보니 로컬데이터 파일..

간단하게 정리해본 리니지W 2차 쇼케이스 : Answer 요약본 [내부링크]

2021. 9. 30일 리니지 W의 쇼케이스가 발표되었다. 트릭스터 M, 블레이드 앤 소울 2의 흥행 실패로 인한 주가 하락, 게임 IP 인식 하락 등으로, 사실상 '리니지 라이크'게임들은 많은 욕을 먹고 있다. 이번 리니지W는 리니지 라이크가 아닌, 초창기 리니지로의 재기를 꿈꾸는 것 같다 NC는 리니지W로 제2의 전성기를 얻을 수 있을까, 아니면 리니지 게임의 몰락을 직접적으로 겪는 처음이자 마지막의 게임이 될 것 인가, 궁금해진다. [리니지W] 쇼케이스 II : Answer 1. 리니지 W는 TL프로젝트에서 파생된 게임인가? 아니다. 리니지M 출시 이후 4년 동안의 개발기간을 통해 만들어진 게임이다. 출시 시기는 원래부터 기획되었던 것이고, 대외적 환경이나 이슈로 인해 빨리 출시한 것 이 아니다. ..

대한민국 기대작, 도깨비의 출시일을 알아보자 [펄 어비스] [내부링크]

2019년 11월 28일 최초 공개된 도깨비는, 검은사막을 만든 펄어비스의 신작이다. 트레일러를 보았을땐 슈퍼마리오 오딧세이와 비슷한 느낌이 들었다. 양산형 게임이 쏟아지는 지금, 이런 그래픽의 이런 독특한 한국게임은 오랜만이라 반가우면서도, 트레일러대로 출시될지, 짬뽕이 되지는 않을지, 걱정이 되기도 했다. 그래픽은 배경은 오픈월드임에도 실사그래픽을 채용했고, 특이하게, 캐릭터들은 애니메이션처럼 심플한 디자인을 보여주었다. 게임 오버뷰를 봤을떄, 개발자들이 애정을 품은것처럼 보였고, 확실히 전연령층을 모두 잡으려는 펄어비스의 의도가 보였다. 개인적으로 붉은사막도 기대하고 있었는데, 이런 정반대의 스타일의 게임을 펄어비스에서 낸다는것이 놀랍기도 하다. 엔진은 독자적엔진을 사용했으며, 장르는 포켓몬같은 수..

모여봐요 동물의 숲 - 데이터 삭제 후 백업 데이터 복구 문의 결과 [내부링크]

작년에 닌텐도 스위치를 구매하고 한창 모동 숲을 하다, 기기를 팔고 이번에 다시 샀는데, 백업 데이터를 받을 수 있을까 생각이 들어, 복구 방법을 찾아보았다. 인터넷에 찾아본 결과, 본체가 분실이거나 수리, 고장일 때만 고객센터에 연락해 복구가 가능한 것으로 나왔다. 하지만, 기기를 판 후 다시 사는 것에 대한 안내는 없었기에, 고객센터에 연락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기를 팔거나, 데이터를 지운 경우, 결론적으로는 불가능하다. 아래는 관련 링크 https://www.nintendo.co.kr/support/switch/softwaresupport/acbaa/index.php Nintendo Nintendo Switch 본체/Nintendo Switch Lite 본체 인터넷 환경 『모여봐요 동..

블레이드 & 소울 2 공략 [궁수 초보 무과금 사냥터 정리] [내부링크]

이번에 새로나온 블레이드 & 소울에 대한 공략 글이 적어 한번 끄적여 본다. 나는 궁수를 사용하고 있는데, 사냥터나 기타 시스템이 리니지2m과 빼박이라 적응하는데는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았다. 1. 사냥터 먼저 사냥터다. 사냥터에서 나오는 재료들은 보통 10렙 이상 사냥터에 나오므로 10렙까지는 퀘스트를 최대한 깨고 돌리는 것을 추천한다. 16레벨 창도단 소굴 초록무기중 가장좋은 벽사궁과, 그외 등록용 아이템, 장비함이 나와 스펙업에 도움이 많이 되는 사냥터이다. 18레벨 깊은 묘지의 숲 이곳을 추천하는 이유는 질좋은 가죽혁대와 영갑들을 얻을수 있기 떄문이다. 영갑의 경우, 비싼값에 거래되므로 무과금러는 짭짤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확률이 낮다. 23레벨 돌 언덕 구릉지 이곳에서는 귀한..

마인크래프트가 성인화가 되었다고? 마인크래프트 성인화 사건이 일어난 이유 [내부링크]

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는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모장이 만든것으로, 3d 샌드박스 생존게임이다. 게임 출시때도 그랬지만, 네모네모한 그래픽으로 저 연령층이 많이 하는 게임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 방송들을 보면, 마인크래프트는 언더테일, 로블록스등과 같이 잼민이 게임으로 자주 언급될정도로, 마인크래프트는 어린 게이머들이 하는 게임이란 인식이 강하다. 그런데 이런 마인크래프트가 갑자기 19세 게임이 되었다. 대체 왜 선정성도, 폭력성도 있지 않은, "잼민"게임이 성인게임이 되었나? 현재 국내의 게임 정책과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 정책 현재 국내의 모든 온라인 게임들은 셧다운제가 적용되어 있다. 이 셧다운제의 범위는 인터넷의 웹게임, 온라인게임에도 영향이 미쳐있다. 어느정도 나면, 요번에..

[매드게임즈타이쿤2] 폰트 관련 패치파일 (2021-07-13)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플레이스입니다. 한글패치를 진행하던중, 글씨체들이 한글과 너무 맞지않다고 생각하여, 한글폰트 변경패치를 제작하게되었습니다. 예전 폰트에 있던 고질적인 한글이 모여져있어보이는 문제도 해결되었고, 글자간의 간격이 비교적 줄어 더 편하게 보실수 있습니다 [2차 배포 및 수정은 절대 금합니다.] 또한, 공유하실때에는 블로그 주소로 공유해주시는것을 부탁드립니다 :) 다운로드 링크: https://drive.google.com/file/d/1xcftapgQf5TwDFYxu7K9sjgLjuY26qTX/view?usp=sharing sharedassets1.assets drive.google.com 다운받으신후, [...\common\Mad Games Tycoon 2\Mad Games Tycoon 2_Dat..

게임에서까지 동북공정을 하려는 중국? (갓 동북공정) [내부링크]

최근 sky 빛의 아이들이란 게임에서 샤이닝 니키와 비슷한 부류의 사건이 일어났다. 샤이닝 니키때는 한국출시를 기념하여 한복을 출시했단 이유만으로 중국유저들이 반발을 해 한국 서비스 종료라는 게임사 측에서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조치를 취한 사건이다. 그 어떤 게임사도 그런 이슈를 가지고 서비스를 종료를 한 사건은 단 한번도 없었고, 또 그런 정치적으로 (동북공정 등) 연관된 사건으로 서비스를 종료하는것은 유저를 기만하는 것 이다. 그리고, 이런 일어나면 안되는 사건이 또 일어났다. 1. 해당사건의 발화점 sky 빛의 아이들은 시즌제로 운영되는 힐링게임이다. 그리고, 그 시즌에는 새로운 이모트, 아이템들이 추가되는데, 그것이 바로 '갓'이다. 갓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그 갓 맞다. 한국 서버에는 위의 ..

스팀에 코드 등록하는 가장 쉬운 방법 [내부링크]

인터넷에 팔고 있는 여러 스팀 게임들이나, 선물 받은 스팀 게임이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인터넷 판매자들은, 국적이 다른 게임 코드를 사용하기에, 어떤 사이트로 자동으로 게임 코드를 등록시켜주거나, 직접 VPN으로 국적을 바꾸어 코드를 입력시켜주기도 한다. 하지만, 가끔 스팀 코드만 주기도 하는데, 이때 그 스팀 코드들을 어떻게 스팀으로 옮길 수 있을까? 일단 스팀 사이트에 접속을 해서 스팀을 깔아야 한다. 스팀 링크: store.steampowered.com/ Steam Store Steam is the ultimate destination for playing, discussing, and creating games. store.steampowered.com 이곳을 들어가 보면 우측 상단에 이런 식으..

[게임 리뷰] 쿠키런 킹덤: 토핑과 보물을 이용한 RPG 게임 [내부링크]

쿠키런은 데브시스터즈가 가지고 있는 가장큰 ip이자, 거의 유일한 ip이다. 하지만, 쿠키런 ip를 활용한 게임은 대부분 망해버렸고, 회사도 힘들어지고 있다. 그중에 나온 게임이 바로 쿠키런 킹덤이다. 전작에는 디펜스, 퍼즐등의 장르를 활용한 데브시스터즈였지만 이번에는 소셜 RPG를 내세워 만든 게임이다. 직접 플레이 해본결과, 그 조합이 나쁘지는 않았다. 스테미나 시스템을 통해 스테이지 속도를 줄이되, 그 사이의 시간동안 할 일을 만들어 주었기 때문이다. 아래의 사진처럼 마을을 꾸밀수도 있다. (하지만 난 꾸미는 것에는 소질이 없다..) 또한 이런 건물들은 가끔 캐릭터들의 공격력이나 방어력등 전투에 이로운 효과를 주는 건물들을 지을수가 있어,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이런 건물생산류 게임을 싫어 하는 유저..

그림으로 설명하는 게임 제작 하는법과 게임 제작 프로그램 [내부링크]

우리는 살면서 여러 게임을 해보고, 이야기한다. 옛 오락실 세대든, 피시방 세대든, 게임을 많이 해본경험은 다들 있을 것 이다. 그런데 이런 게임들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의문을 품어본적이 있는가? 필자도 예전 플래시 게임을 통해 게임을 만들고 싶다고 생각했었고, 지금 현재, 게임 개발 공부를 가끔씩 하곤 한다. 그때는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몰라 몇시간씩 인터넷을 뒤져본 기억이 난다. 그래도 자세한 방법은 나와있지 않았고, 게임엔진이라고는 말하기도 힘든 파워포인트로(...) 게임을 만들고, 스크래치로 게임을 만들어 보며, 게임메이커 스튜디오를 구매해 만들고, 현재는 유니티를 배우며 게임개발을 하려 공부중이다. 서론이 길어졌지만, 게임 개발에 중요한 정보들을 먼저 아래에 말하고 제작하는법을 서술 하겠다. 먼..

게임에는 어떤 장르들이 있을까? : 장르에 대한 자세한 고찰 [내부링크]

게임은 보통 장르로 나뉜다. RPG, FPS, TPS, AOS, RTS등 매우 많은 장르가 분포되어 있다. 게임의 장르에 따라 게임방식이 나뉘고, 게임의 성향도 바뀐다. 예를 들어 FPS의 경우 반응속도를 요구하며, 실력위주의 게임이 주를 이루고, 카드게임의 경우, 운과 전략의 조화를 추구해야 하듯이, 장르는 게임의 방향성을 좌지우지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리고 이 장르는 여러 요소들과 상호작용하며 새로운 장르를 만들기도 한다. 초창기 게임의 조상이라 할수 있는 보드게임에서 부터, 보드게임의 턴방식을 채용한 턴제 전략게임. 턴제 전략게임을 실시간으로 바꾼것이 RTS(실시간 전략게임). 그리고 각각의 플레이어를 조종하게 되는 AOS장르로 변화했다. 길게 말하자면 초기의 슈팅게임은 FPS, TPS장르로 변화..

[게임 소개] 로그라이크 타워디펜스의 색다른 재해석[REROAD] [내부링크]

타워디펜스. 타워디펜스는 매우 직관적이고 입문하기 쉬운 게임류중 하나이다. 타워를 설치하고 그 타워로 적을 없에는 모습을 지켜보며 또다른 전략을 구상해, 더 나은 방어 체제를 구축하는것이 주된 목표이자, 재미요소이다. 나도 플래시 게임 세대라 어릴때 플래시 타워 디펜스게임들을 해보았다. 그때는 타워 디펜스가 정말 재미있게 느껴졌고, 왠만한 장르를 접해보기 전이였기에, 타워디펜스의 매력에 매료되었다. 시간이 지난 지금, 타워디펜스류 게임은 많이 사라지고, RPG, FPS, AOS장르의 게임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비교적 최근 오토체스라는 비슷하다면 비슷하고 다르다면 완전히 다른 장르가 생겼고, 나도 재미를 느꼈지만, 뭔가 아쉬웠다. 운적인 요소가 크게 작용하고 전략을 만드려 해도, 운이 따라주지 않는 경우..

매드 게임즈 타이쿤2 한글패치 [2021-09-13] (게임 내 적용완료) [내부링크]

매드 게임즈 타이쿤2 한글패치입니다. (이 글만 존댓말로 쓰겠습니다.) Mad Games Tycoon 2 한글패치입니다. 저도 영어를 잘 못하긴 하나, 파파고와 구글의 힘을 빌려 진행 가능할 정도로 번역했습니다. 당연히 2차 배포는 금지되어 있으며, 수정하여 공유하는것도 안되며, 이 글의 링크를 공유하는것은 됩니다. 또한 오역이나 이상하게 번역이 되어있으면 이 블로그 또는 스팀 닉 dia_ruo로 사진과 함께 제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한패를 더 시도할수는 있겠지만 정식 패치가 확정된 상황에서 더 하기보다는 하면서 조금조금 번역하는 식으로 할테니 제보 주셔도 적용이 빠르게 이루어 지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본 패치는 오역 또는 해석자의 생각에 따라 내용이 조금 바뀔수 있습니다) 적용방법은 인게임의 설정에서..

[세븐나이츠2] 턴제에서 실시간 전투로 바뀐 세븐나이츠2의 간단한 리뷰와 평 [내부링크]

세븐나이츠는 넷마블 사에서 만든 턴제 게임이다. 그리고 요번 11월 16일 그 후속작이 출시되었다. 제목에서 말했듯, 턴제에서 실시간 전투로 바뀌었다. 그럼에 따라 장르가 MMORPG의 쪽으로 약간 넘어간 느낌도 든다. 갤럭시 노트20기준 게임은 원활히 돌아 갔으나, 약간의 발열이 있었다. 하나의 스토리를 따라가는 직선형 구조이나, 방치형 던전을 통해 아이템수급이 가능하다. 이런 던전은 그 맵에 맞는 스토리 해금후 깰수있다. 그런데 이곳에 나오는 파란색템 수급난이도는 빡세 편이다. 그리고 펫도 생겼는데 이러하다. 그런데 이 펫이 이 게임의 첫번째 단점이다. 펫에는 무려 골드획득량증가, 아이템획득확률증가가 붙어있기 때문이다. 이게 rpg게임을 안해본사람이면 와닿지 않을것이다. 하지만, 저 옵션은 성장에 크..

[어몽어스] 어몽어스를 설치하는 방법 [내부링크]

어몽어스 하는방법을 갑자기 왜 올리냐? 그 이유는 연관검색어에 떴기 때문이다. 너무 직설적으로 말하긴 했다. (조회수 떄문ㅇ...) 하지만, 모르는 사람이 많으면 그만큼 필요한 정보이기에 오늘은 어몽어스 하는법에 대해 알아보려한다. PC 일단 스팀에 들어간다. https://store.steampowered.com/ Steam Store Steam is the ultimate destination for playing, discussing, and creating games. store.steampowered.com 그후, 가입이나 로그인을 해준다. 만약 한글로 되어있지 않은경우 이곳에서 한글로 바꿔주도록 하자. 위의 창에서 among us를 검색하면 이런창이 뜨는데, 장바구니로 담기를 눌러준후 결제를 ..

또 대기열이야? : 대기열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우리는 게임을 하다보면 한번씩은 대기열이란걸 봤을것이다. 대기열을 보면 짜증이 나고, 왜 이렇게 오래걸리나 생각도 했을것이다. 그런데 대기열은 왜 있는걸까? 온라인 게임에는 서버란것이 있고, 그 서버로 사람들이 매칭(전산) 된다. 그런데 컴퓨터의 성능은 한계가 있듯, 서버에도 한계가 있다. 그래서 가끔 사람들이 몰릴경우, 전산능력이 버티지 못해, 서버가 과부하가 걸리고 오류가 생긴다. 이때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서버 자체의 크기를 늘리는 것이고, 두번째는 서버의 처리량을 줄이는 것이다. 그런데 만약 인원은 계속늘어나는데 서버의 처리량을 줄이면 렉이나 정보전달이 느려질 수 있다. 그래서 고민하다, 대기열을 만들었다. 이 오류가 나지 않도록 만들어주는것이 바로 대기열인것이다...

[바람의 나라 :연] 신기한게 떴다. [내부링크]

어느때처럼 자동켜고 게임하던중. 인벤토리를 보니 이런게 있었다. 하지만, 저게 제작확률이 40퍼여서 완성될 확률이 낮다. 그래서, 기대반, 걱정반으로 제작눌렀더니.. 와... 이게 붙었다.. (아래 롤은 무시 ㅋㅋㅋㅋㅋㅋ) 생각보다 재미있어서 장기적으로 할것같고, 저번에 말했던 가디언테일즈는 하고있는중이다.

[바람의 나라 :연] 내가 원하는 레이드 장비 확정적으로 얻는법. [내부링크]

바람의 나라 연을 하다보면, 레이드를 하게되는데, 내가 장착할수 있는 장비가 뜰수있는 확률이 매우적다는것을 알수 있다. 그럴때는, 성장이 느려질수밖에 없는데, 숲의 군주부터는 필요없는 장비를 사용해, 내 성별,직업에 맞는 장비를 얻을수 있다. 저럴때는 하루를 기다려야 하기에, 그동안 성장이 많이 뒤쳐질수밖에 없다. 이런 사태를 방지하고자, 바람의 나라 안의 제작 시스템에 대처법이 나와있다. 재료만 있으면 100퍼센트 얻을수가 있으니, 안정적인 관점으로 보면, 좋은수단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 역시 단점도 있다. 왜냐하면 제작할때 드는 재료가 꽤 있다는것.. 상황에 따라 이 방법을 써야할 상황이 나올수도 있기에, 무턱대고 레이드에서 나온장비를 분해하거나 판매하지말고, 보관해 놓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자. +..

[리그 오브 레전드] 롤 친구창 오류 또는, 그외 오류 해결법. [내부링크]

롤을 하다보면, 한번쯤 클라이언트 오류를 당해봤을것이다. 어떻게 해결하는지 답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친구창 오류도 그중 하나이다. 친구창 오류해결방법은 의외로 쉽다. 그럴때는 작업창 (윈도우 아래 바)를 우클릭 한후, 이렇게 작업관리자에 들어가준다. 그럼 이런창 이 나올텐데, 나온 창을 보면 여러가지가 있다. 그중, 세부정보를 눌러준다. (이런창이 뜨지 않으면, 자세히를 클릭) 그러면 프로그램들이 뜰텐데, 우리는 롤 클라이언트를 찾으면 된다. 그후, 롤클라이언트들이 뜰텐데, 여러 시스템으로 분할되어있다, 그리고 그중 맨아래 (무조건)를 우클릭 해준다. 이걸 우클릭하면 맨위에 작업끝내기가 뜬다. 그럼 이걸 클릭해서 종료시켜주면, 클라이언트가 빠르게 재시작 되면서 고쳐진다. 그 외에도 여러 오류가 있는데,..

우주선 안의 마피아 게임 / 어몽 어스 (AMONG US) [내부링크]

요번에 소개할 게임은 어몽어스 (AMONG US) 이다. 아마도 대부분은 마피아42나, 현실에서 마피아 게임을 한번쯤은 했을 것 이다. 근데, 그 게임들과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마피아를 찾는다는 점은 같지만, 시민 (편의상 명칭) 들도 계속 임무를 해야한다. 그리고, 그 임무를 방해해야하는게 마피아이다. 2D 탑뷰형식으로, 조작이 간편하고, 심리전도 꽤 있다. (사실 시민들이 전부 협동해서 몰려다니면 무조건 이긴다.) 임무는 꽤 다양하다. 미니게임처럼, 전선연결, 드래그,쓰레기통 비우기 등 여러 임무들이 있다. 하지만, 주위에 관찰자가 없으면, 내가 죽어도 죽은지 모르는 상태가 되어버린다. 그래서 최대한 같이 가면서 미션을 깨는것을 추천한다. 시민은 죽어서도 임무를 깨야하며, 마피아는 죽어서 전기끊기, ..

스팀에서 빠르게 환불받는 방법을 알아보자 [링크포함] [내부링크]

스팀게임을 사다보면, 이건 진짜 아니다, 혹은 사양이 안될때가 있다. 그럴 때는 환불을 해야하는데, 스팀은 비교적 환불에 큰 제약을 걸진 않는다. 딱 3가지조건만 충족시키면 뭐든지 환불 받을수 있다. 스팀 환불 링크 http://help.steampowered.com/ko Steam Support Log in to your Steam account to get help with your Steam games, contact Steam Support, request refunds, and more. Help is also available if you can't log in, need to reset your password, or recover a hijacked account. help.steampow..

가디언 테일즈 사건/사고 정리글 [내부링크]

1.you whore이라는 대사가 걸X년이라는 언어로 번역된것에 대해, 아무런 안내도 없이 점검을 진행함. 그 후 그 단어를 망한 광대같은게 라는 말로 바꿈. 여기까지만 들으면 뭔가 잘못한게 없어보임. 하지만, 여기..

가디언테일즈 해보고 블로그랑 네이버포스트에 올릴예정 [내부링크]

가디언테일즈 평이 좋길래, 며칠안에 해볼예정. 모바일 rpg의 반복형을 끊었다고 많은 사람들이 얘기하는걸 봐서 궁금해진다. 과연 그냥 좀바뀐 양산형게임일지, 아니면 명작이 될지 평가하도록 하겠다. 광고는 볼..

[바람의 나라 :연] 매우 간편하게 스펙업 돈, 둘다 하는법! [내부링크]

자동으로 게임을 돌릴때 좀더 강해지고 싶을때가 있다. 하지만, 방법은 제한되어 있고.. 그래서 지금 스펙업을 할수 있는 업적에 대해 설명하겠다. 채팅방 위에 있는 저 글쓰기 아이콘을 누르면, 저렇게 매크로를..

[바람의 나라 :연] 99렙을 달성했다..! +소소한 꿀팁 [내부링크]

바람의 나라를 한지 2주쯤 지난것같은데, 그동안 죽어라 했더니 드디어 99렙을 찍었다. 99렙을 찍는게 좋은이유는 1. 문파 레이드가 가능하다. 2. 신수를 사용할수 있다. 인데, 사실 2번때문에 레벨업을 하는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