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ide-life의 등록된 링크

 guide-lif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7건입니다.

17화 유약겸하를 통한 인생 교훈, 스승 상용과 노자와의 일화 [내부링크]

노자의 스승 상용과 노자와의 일화 : 유약겸하(柔弱謙下)를 통한 인생 교훈 노자와 그의 스승인 상용 간의 일화는 중국의 고대 철학가 노자의 철학과 인생관을 잘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이다. 특히, 유약겸하(柔弱謙下)라는 개념을 통해 노자는 무력한 것처럼 보이면서도 더 큰 힘을 갖고 있다는 교훈을 전달한다. 이 글에서는 노자와 상용 간의 일화를 통해 유약겸하의 원리를 살펴보고, 현대 사회에서의 적용 방안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1. 스승 상용의 가르침 : 노자와의 일화 상용(商容)은 노자(老子)의 스승으로 그가 세상을 뜨려 하자 노자(老子)가 마지막으로 가르침을 청했다. 그때 상용(商容)이 입을 벌리며 말했다. " 혀(舌)가 있느냐? " 노자(老子)가 대답했다." 네, 있습니다. " 노자(老子)가 대답하자 ..

16화 불가능은 없다, "나의 사전에 불가능은 없다." 나폴레옹 [내부링크]

"나의 사전에 불가능은 없다." -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명언을 통해 불가능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개인의 한계에 불과하며, 끈질기고 적극적인 태도로 불가능을 도전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얘기하고자 합니다. 너무나 유명한 "나의 사전에 불가능은 없다."라는 명언의 한 가지 진실은 당시 나폴레옹이 알프스 산맥을 넘으면서 했던 말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 말은 1813년 프랑스 장군에게 편지를 보낸 문구에서 착안해서 변형된 말이라고 합니다. 당시 편지 내용을 번역하면 "넌 불가능하다고 했지만, 프랑스 식이 아니다. 프랑스인 답지 않다."라는 정도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나의 사전에 불가능은 없다."라는 말은 나폴레옹이 직접 하지 않았던 명언이라고 하며 와전된 명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와전되었던 그렇지 않든 간에 ..

9화 신뢰의 가치 [내부링크]

신뢰의 가치 고대 중국에 명마를 수집하는 것을 좋아하는 왕이 있었습니다. 왕은 돈은 얼마든지 줄 테니 나라를 모두 뒤져서라도 뛰어난 명마를 찾아오라고 명령했습니다. 신하들은 전국의 모든 지역에 수소문을 해봤지만 백성들은 왕이 정말 말 한 마리에 엄청난 돈을 줄까 싶어 누구도 자신의 말을 선뜻 보내주지 않았습니다. 참다못한 왕은 가장 총명한 신하를 불러 부탁했습니다. 그는 왕의 부탁을 받고 다음 날 한마을에 가서 죽어버린 말을 많은 돈을 주고 샀습니다. 그리고 요란한 치장을 한 다음 궁궐까지 행렬을 만들어 보냈습니다. 왕은 명마는 고사하고 죽은 말을 사와 무척 화가 났지만 신하를 믿고 기다려 보기로 했습니다. 그러자 백성들 사이에서 왕이 명마라면 죽은 말까지도 많은 돈으로 사들인다는 소문..

8화 부산근교 기장 장안사 나들이 " 나무는 꽃을 버려야 열매를 맺고, 강물은 강을 버려야 바다에 이른다." (화엄경) [내부링크]

주말에 방문한 부산근교 기장 장안사(長安寺) 작년에 봄 나들이 삼아서 다녀왔던 기억에 글 올려봅니다. ^^ 날씨가 흐린 일요일 아침이였지만 기장 장안사로 출발~~~^^ 가는 도중 빗방울도 떨어지고 했지만, 그리 춥지 않고 산책하기 좋은 날씨였습니다. 기장군에도 볼만한 곳이 많더라구요. 기장8경이라고 해서 달음산, 죽도, 일광해수욕장, 장안사계곡, 홍연폭포,소학대, 시랑대, 임랑해수욕장 등 저도 아직 전부 가보지는 못했지만, 한번쯤은 가 볼만한 곳이고 추억을 담아 가실 수 있을거에요. ^^ 장안사 입구 주차장에 주차하시면 화장실 가기전에 장안사 종합안내도, 장안사 내력이 적혀 있는 표시판이 있습니다. 신라 문무왕 13년 원효대사가 창건했다고 나옵니다. 장안사 경내 구경 귀를 막아 나쁜 소리를 듣지 않고, ..

7화 사이비 종교에 왜 빠질까? [내부링크]

사이비 종교에 왜 빠질까? 요즘 넷플릭스에서 특정 사이비 종교를 다룬 방송이 되었는데 오래전에 " 사이비 종교에 사람들은 왜 빠지고, 왜 미칠까 "라는 생각을 해보면서 개인적으로 적은 글을 올려봅니다. 옛말에 "물이 차츰차츰 베어 스며드는 참언과 피부에 와닿을 듯한 하소연에도 혹하지 않는다면 총명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논어) 위의 글에서도 보듯이 세 치 혀에 놀아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모든 종교든 사람이든 근본자리..본마음은 하나이다. 단지, 본마음이 무엇인지를 모를 뿐이다. 불교에서는 자비를.. 기독교에서는 사랑을.. 진리는 하나인 것이다. 말로 글로서 표현을 하다 보니 다르게 보일뿐.. 종교를 예를 들자면 무엇을 믿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기의 진실된 본 마음을 찾아..

15화 꿈의 힘, "우리는 꿈을 꾸지 않고서는 절대 현실을 만들지 못합니다." - Roy T. Bennett [내부링크]

우리는 꿈을 꾸지 않고서는 절대 현실을 만들지 못합니다." - Roy T. Bennett 명언을 주제로 꿈에 대한 중요성과 꿈을 이루는 과정에서의 필요한 요소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얘기하고자 합니다. 또한, 꿈의 중요성, 행동의 필요성, 자기애와 자아실현의 관련성을 간략하게 소개할 예정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꿈을 꾸는 것이 현실을 만들어가는 첫걸음입니다. 1. 꿈이란 무엇인가? 꿈은 인간이 가지는 상상과 희망의 대상입니다. 꿈은 우리가 현재의 상황에서 나아가고자 하는 목표와 비전입니다. 꿈은 우리가 현실에서 이루고자 하는 것들을 내면에서 상상하고 표현하는 것으로, 우리의 내면에서 시작되는 것입니다. 꿈은 우리에게 희망과 동기를 부여하며, 우리의 삶에 의미와 목적을 부여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꿈은 우리..

14화 성공은 행동의 결과, 불행은 행동하지 않은 결과 [내부링크]

"성공은 행동의 결과입니다. 불행은 행동하지 않는 결과입니다." - Denis Waitley 행동의 중요성을 이해하라 1. 행동의 결과와 불행의 원인 행동이 성공과 불행을 결정하는 이유는 뭘까요? 행동을 통한 성공과 불행의 차이를 이해하도록 합시다. 우리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행동이 필요합니다. 행동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원동력이며, 성공이든 불행이든 우리의 행동에 의해 결정됩니다. 행동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불행을 만들어낼 뿐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목표로 하는 새로운 취업 기회가 있다면, 행동하지 않고 그냥 기회를 놓치면 불행한 결과를 맞이하게 됩니다. 하지만 행동을 통해 이 기회를 적극적으로 찾아가고 노력한다면, 성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2. 행동으로 변화를 창출하라 변화를 원한다면 행..

13화 생각의힘, Ralph Waldo Emerson의 명언과 함께 [내부링크]

"생각의 힘 - Ralph Waldo Emerson의 명언과 함께" 1. 생각이 인생을 결정한다는 것 Ralph Waldo Emerson는 "당신이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서 당신의 인생이 결정된다"라는 명언으로 우리에게 생각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가진 생각은 우리의 행동, 선택, 그리고 결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어떤 생각을 가지느냐에 따라 우리의 인생이 어떻게 흘러갈지가 결정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2. 긍정적인 생각의 힘 긍정적인 생각은 우리의 인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 우리는 자신에게 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고, 문제에 대한 긍정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긍정적인 에너지와 태도를 통해 주변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성공적인 결과..

12화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 건강을 유지하세요! [내부링크]

"건강을 유지하세요,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 1. "건강은 생활의 기초입니다." 건강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건강한 신체와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만,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건강을 소홀히 하면, 일상생활이 어려워지고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2. "균형 잡힌 식단과 운동이 중요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과 운동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양가가 풍부한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신체적인 건강을 챙겨야 합니다. 식단과 운동은 서로 상호작용하여 우리의 건강을 더욱 향상시킵니다. 3. "스트레스 관리와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는 건강에 해로운 요인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건강..

11화 성장과 행복을 위한 필수 지침서, 자기 자신을 사랑하세요 [내부링크]

1. 자신을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을 사랑하려면 자신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자신의 약점을 인식하는 것이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신을 받아들이고 인정함으로써, 자신의 내면에서 온 정체성과 진실된 행복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관심과 책임감으로 자신을 돌봅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는 것입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며,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자신의 꿈과 목표를 위해 책임감 있게 행동하며, 자신의 인생을 주도하는 주인공이 되어야 합니다. 3. 자신을 위한 시간과 공간을 만들어줍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고, 그 가치를 위해 시간과 공간을 ..

10화 인생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는 첫걸음, 목표를 세워라 [내부링크]

1. 왜 목표를 세워야 하는가?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인생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는 첫걸음입니다. 목표를 세우지 않으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당연히 목표가 없으면 인생의 방향성을 잃고, 일상적인 삶을 살게 됩니다. 따라서 목표를 세우는 것은 무척 중요합니다. 2. 목표를 세우는 방법 목표를 세우는 방법은 다양하지만,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SMART 기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SMART 기법은 목표를 구체화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입니다. SMART 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pecific (구체적인), Measurable (측정 가능한), Achievable (실행 가능한), Relevant (관련성 있는), Time-bound (시간제한 있는) 등과 같은 누구나 할 수 ..

6화 양산 홍룡사 홍룡폭포 비우면 채워질것이다.知足可樂(지족가락) 務貪則優(무탐즉우) [내부링크]

양산홍룡사 홍룡폭포소리 양산 홍룡사에 있는 홍룡폭포입니다. 홍룡폭포소리 들으면 백회로 시원하고 청량한 기운이 내려와서 임맥이 뚫립니다. 3월초에 가보니 폭포에 물을 다 빼버리고 공사중이더라구요. 시원한 폭포를 보실려면 공사가 끝난걸 확인한 후에 가보시는것이 좋을 듯 합니다. ^^ 가시는 길은 아래의 지도를 참조하세요. 조선시대에 온갖 궂은 일을 해가며 큰 재산을 모은 상인이 있었습니다. 그의 집은 대궐처럼 컸고 곳간에는 수천 섬의 쌀이 가득 쌓여 있었습니다. " 도방 어른, 감축드리옵니다. 지난 해에 비해 재물이 곱절로 늘어난 것 같습니다. " " 그래, 내 갖은 고생을 하며 벌어드린 재물이로구나 ! " " 어르신, 이대로라면 몇 년 내로 필시 조선 제일의 부자가 될 것입니다. " 상인은 이렇듯 많은 재..

5화 지리산 쌍계사에서... [내부링크]

지리산 쌍계사에서... 예전에 다시 들린 지리산 쌍계사에서 법구경의 한구절이 생각이 나서 글 남겨봅니다. 자연의 이치가 그러하듯이 모든 것은 인(因)과 연(緣)의 법칙에 의해서 세상사 모든 일이 돌아가는것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그래서 인연과보(因緣果報)라는 말이 있겠지요. - 법구경 - 어리석은 사람은 한평생 어진 사람을 가까이 섬겨도 숟가락이 국맛을 모르듯 참다운 법을 알지 못하고 슬기로운 사람은 잠깐이라도 어진 사람을 가까이 섬기면 혀가 국맛을 알 듯 곧 참다운 법을 안다. 하동쌍계사에서 ... 사람마다 다 그릇의 크기가 틀리고, 업장의 깊이도 틀리듯.. 깨우치지 못한자에게 굳이 깨우치게 끔 노력을 하지마라. 모든것이 인연법에 기인한것을.. 노력한다고 이생에 되는것이 아님을.. - 홍반장 -

4화 유유상종(類類相從) 물이유취(物以類聚) [내부링크]

유유상종(類類相從) 물이유취(物以類聚) 옛말에 유유상종(類類相從)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쉬운말로 끼리끼리 어울린다는 얘기죠. 짐승은 짐승끼리... 사람은 사람끼리... 인간은 인간들과... 나쁜사람들은 나쁜짓하는 사람들과 어울리게 되어있죠. 그래서, 옛말에 친구를 잘 사귀어라는 말이 그냥 나온게 아닐겁니다. 밝음과 어둠은 분명히 서로 다르듯이 공존 할 수가 없는 것이지만, 가랑비에 옷이 젖어들듯 가까이 하면 물들게 되고, 물들다보면 어느 순간 자신도 그렇게 되어 버린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한마디로 인간 같지 않은 사람과는 상종(相從)을 하지 않는 것이 현명한 것입니다. 잘못된 만남으로 인하여 자신의 운명이 바뀔 수도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살아가면서 좋은 사람들만 만날 수도 없겠지만, ..

3화 천지중화(天地中和) [내부링크]

[ 중용 ] 사상에서 가장 큰 핵심은 아래의 글귀를 빼고서는 논 할 수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致中和(치중화), 天地位焉(천지위언), 萬物育焉(만물육언) " 중과 화를 지극한 경지까지 밀고 나가면, 천지가 바르게 자리 잡을 수 있고, 그 사이에 있는 만물이 잘 자라게 된다."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얘기하는 " 중화 " 라는 개념에서 중은 하늘과 땅 사이의 인간을 얘기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핵심은 " 천, 지, 인 " 의 " 삼재(三才)의 원리 "를 얘기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천지중화(天地中和) 우주와 삼라만상은 운기(運氣)의 조화이고 현상입니다. 운(運)은 마음의 문제이며, 명(命)은 몸의 문제이고, 운명(運命)은 심신이 짓고 만들어 내는 파도와 같은 파동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화 잡보장경(雜寶藏經)의 무재칠시(無財七施) [내부링크]

잡보장경(雜寶藏經)의 무재칠시(無財七施)의 고사 어떤 이가 석가모니를 찾아가 호소를 하였다. " 저는 하는 일마다 제대로 되는 일이 없으니 이 무슨 이유입니까? " " 그것은 네가 남에게 베풀지 않았기 때문이니라. " " 저는 아무것도 없는 빈털터리입니다. 남에게 줄 것이 있어야 주지 뭘 준단 말입니까? " " 그렇지 않느니라. 아무 재산이 없더라도 남에게 줄 수 있는 7가지는 있는 것이다. " 첫째는 화안시(和顔施) 얼굴에 화색을 띠고 부드럽고 정다운 얼굴로 남을 대하는 것으로 ' 미소 '를 이름이요 둘째는 언시(言施) 말로써 남에게 얼마든지 베풀 수 있으니 사랑의 말, 칭찬의 말, 위로의 말, 격려의 말, 양보의 말, 부드러운 말 등이다. 셋째는 심시(心施) 마음의 문을 열고 따..

1화 최악의 " 말과 행동 " [내부링크]

최악의 말과 행동 옛말에 "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 "는 말이 있듯이 한마디의 말이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입을 통해서 말을 합니다. 또한 입을 통해서 밥을 먹습니다. 한의학의 경락학에서 사람의 전면에 흐르는 경락을 임맥이라 칭하며, 사람의 뒷면에 흐르는 경락을 독맥이라 칭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몸 전체의 경락인 임맥과 독맥을 연결해 주는 것이 바로 혀(舌)입니다. 그래서 명상을 할 때 혀끝을 입천정에 붙이고 호흡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만큼 혀는 단순히 맛을 느끼는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 전체의 기의 흐름을 연결시키며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절대로 하지 말아야 될 말이 있고, 절대로 하지 말아야 될 행동이 있습니다. 최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