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dino2023의 등록된 링크

 happydino2023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3건입니다.

오키나와 최고의 맛집 12선 (해외 여행 맛집) [내부링크]

오키나와 최고 맛집들을 소개합니다. 아열대 휴양지 중 한국에서 가장 가까운 곳은 어디일까요? 필리핀? 괌? 팔라우? 정답은 오키나와입니다. 다른 동남아 관광지에서 모두 볼 수 있는 에메랄드빛 바다, 야자수, 초록빛 자연을 모두 가졌으며, 한국에서 비행기로 겨우 2시간 (부산)~2시간 15분 (인천) 거리에 있어 정말 쉽게 갈 수 있으며 (저는 비행기로 3시간 이상 타면 좀이 쑤셔서 안갑니다), 또한 일본이기 때문에 아주 깔끔하며 위생적입니다. 수년간 살아본 경험에 의하면 상당히 사람들도 친절하고요 (어디가나 이상한 사람은 있으니 아예 없다고는 말 못하겠습니다). 여행을 가더라도 이상한 식당 가거나, 이상한 추천 받아서 가면 짜증 나죠? 오늘은 이 오키나와에서 수년간 살아보고 상당히 많은 식당들을 다녀본 ..

삼성화재 배당 발표 & 우선주 초고배당주 등극 [내부링크]

삼성화재 배당 발표 우리 나라에서 가장 큰 손해보험 회사인 삼성화재의 작년 이익, 올해 배당 (작년 말 주식 보유자에 한함)이 발표되었습니다. 매출이 25조7844억 원, 영업이익은 1조6061억 원, 순이익은 1조2837억 원에 달합니다. 배당은 보통주 1주당 1만3800원, 그리고 우선주 1주당 1만3805원씩 결정되었습니다. 우리가 내는 실비 보험, 자동차 보험이 매년 백만원이 넘어가니 왠지 배가 아픈? 기업입니다. 거의 세금과도 같이 필수로 내게 되는 것들이죠. 물론 얌체족들 덕에 보험사들이 실비 및 자동차 보험 자체는 거의 손해라고는 하지만, 선량?한 일반인 입장에서는 과도하게 내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런 기업들의 주식을 보유해서 배당을 받는 것만이 이런 배아픈! 현상을 일년에 한번씩 ..

ChatGPT 사용 후기 [내부링크]

ChatGPT 사용 후기 ChatGPT는 무엇? 요즘 갑자기 ChatGPT 기사가 많이 나옵니다. 제가 처음 ChatGPT 라는 것을 본 것은 구글 주식 검색하다가 구글 검색을 위협하는 새 기술이라고 나와서 화들짝 놀라 이런 저런 기사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12조라는 어마어마한 자금을 투자하기로 했고, 인기 없는 "Bing"을 개선시키는데 쓸 것이다라는 기사도 보이고, ChatGPT로 작사 작곡, 그림 그리기, 심지어 과학논문 작성까지 했다는 기사도 나왔습니다. 항상 지메일, 유튜브, 구글 검색을 하고 살기도 하고, 구글이 경기 방어주로서 상당히 좋다고 봐서 구글 주식을 눈여겨 보았는데,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어줄 기술이 나오면 구글도 예전 야후나 라이코스처럼 한 순간에 나락으로 갈 수 있..

애드센스 애드고시 한 번에 통과하다! [내부링크]

애드센스 승인 한 번에 받은 기록입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경우 클릭이 없으면 수백개의 조회수에도 불구하고 10원이 안되는 광고수입으로 화가 났습니다. 그 동안 들인 시간이 얼마인데... 애드센스가 훨씬 수익이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티스토리를 2022년 11월 초에 개설하였습니다. 그리고 글을 하나 둘씩 추가하며 한달쯤 지나서 카카오 애드핏 광고를 연동할 수 있게 되어 카카오 애드핏 광고도 시작했는데, 조회수 대비 네이버 애드포스트보다는 대충 몇 배 이상 광고 수익를 주는 듯 했습니다 (클릭 거의 없는 날 대충 비교해 본 기억). 100개 조회면 그래도 수십원 주는?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몇 원 수준이었습니다. 그리고 글을 하나둘 늘려가며 애드센스를 시도하였습니다. 그 합격이 힘들어서 애드..

여행이나 맛집 등 특정 장소 구글 지도 올리는 방법 [내부링크]

멋진 장소를 여행하거나 맛집을 다녀온 후 블로그에 글 올릴 때 지도를 올리는 경우 있지요? 블로그 글을 벗어나지 않고 바로 확대나 축소 등이 가능하면 뭔가 전문성이 있어보입니다. 그래서 지도를 첨부하는 방법을 찾아보니 아래처럼 하면 됩니다. https://www.google.com/maps 에 들어가서 원하는 장소를 찾습니다. 저는 도쿄 디즈니랜드를 골랐습니다. 가깝기도 하거니와, 한국에 없는 테마파크이기 때문에 많이 가죠? 위 지도에서 왼쪽 "Share" (한국어 메뉴에서는 "공유")를 클릭합니다. 이런 작은 창이 뜨는데, "Embed a map" 을 선택합니다 (한국어 메뉴로는 "지도 퍼가기"). 지도 크기는 Small로 선택했습니다. Medium (중간) 크기를 선택해서 블로그로 보니 좀 커서 작게..

해외주식 : JEPI vs SCHD [내부링크]

이 글은 Seeking Alpha에 올라온 Mark Roussin의 JEPI Vs. SCHD: Which Dividend ETF Is The Better Buy 글을 요약 번역한 것임을 밝힙니다. - JPMorgan Premium Equity Income ETF는 인컴투자자가 사랑하는 하이일드 월분배금을 지급한다. - Schwab US Dividend ETF는 배당투자자의 최고 상품이 되었다. ETF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 당신의 포트폴리오를 다각화시켜준다 - 개별 주식보다 덜 위험하다. 워렌 버핏은 항상 모든 투자자들이 S&P500 ETF나 인덱스펀드로 투자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한다. ETF와 인덱스펀드는 지속성 있는 투자이고, 다양한 모양과 규모로 투자할 수 있는 수천개의 상품이 있다. 가..

해외 주식: 2023년 불황기에 관심 가질 3개의 필수 소비재주 [내부링크]

이 글은 Seeking Alpha에 올라온 Steven Cress의 "3 Consumer Staple Picks For A Potential 2023 Earnings Recession" 글을 요약 번역한 것입니다. - 2023년 어닝 시즌 불황에 대한 공포가 증가하고 있다. 모건 스탠리 등 월가의 분석가들에 따르면 2008년 이후 주식 시장이 최악의 성과를 보일 것 같다. - 2023년의 시장 성과에 대해 우려가 많은 투자자자들에게, 포트폴리오를 지지해줄 방어적 주식을 살 기회가 있을 것이다. - 음식료 중 생필품에 대한 수요가 시장의 출렁임과 하락에 대비해 필수소비재주에 대한 기회를 줄 것이다. - 펀더멘탈, 매력적인 밸류에이션, 견고한 어닝 덕에 아래의 3개 필수 소비재 주식이 당신의 돈을 일하게 할..

VIP자산운용 최준철 대표 신년 인터뷰 2편 요약 [내부링크]

1편에 이어 2023년 최준철 대표의 유튜브 브자TV 라이브 방송 2편도 요약합니다. 2023년 투자 아이디어. 본인의 상위 투자 비중 중목은 메리츠금융그룹, K팝, K드라마, K에스테틱, K방산, 음식료, IT 중소형, 투어리즘. 경영진을 믿고 갈 수 있느냐가 본인에게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 갑작스러운 이슈에 대해 잘 대처하고 극복하는 능력 있는 경영진이 있어야 높은 비중을 실어도 잠을 편안히 잘 수 있음. 메리츠금융그룹은 신뢰가 감. 쪼개기 바쁜 요즘 회사들 중, 역행적으로 한가지 회사만 증권시장에 남김. 자사주 매입 및 소각도 약속한 대로 잘 이루어졌다. 순이익의 50%를 주주환원에 쓰겠다 등 정책도 훌륭. 또한 메리츠화재/메리츠증권이 자기 분야에서 실력을 보여주는 등 돈 버는 실력도 잘 보여줬다...

VIP자산운용 최준철 대표 신년 인터뷰 1편 요약 [내부링크]

VIP자산운용 최준철 대표 신년 인터뷰 1편 요약입니다. 국내 대표 가치투자 전문 자산운용사인 VIP자산운용. 그 대표인 최준철 대표님의 2023년 신년 인터뷰 1편을 요약합니다. 작년은 힘든 장세였고, 본인도 힘들었다. 작년 2월 인터뷰 때 금리가 올라가는 상황이라 고난이도 증시를 예상했고, 안타깝게도 예측이 맞았다. 작년 본인이 직접 운용한 펀드도 작년에 -10%를 기록했다. 작년에도 비싸고 돈못버는 주식은 피하자고 말했고, 덕분에 심각한 피해는 피한 듯 하다. 금리가 올라가도 괜찮은 산업, 즉 은행주, 손해보험주들 보면 좋겠다고 말했었다. 그 덕분에 상대적으로 선방한 요인으로 생각된다. 1000포인트 빠지는 것이 흔한 일이 아니기 때문에, 많이 떨어진 만큼 또 오르지 않을까 한다. 작년은 역금융장세..

은행주 제 값 받기 운동의 선봉장 [내부링크]

출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인터뷰]은행 저격수 이창환 대표 “1兆 펀드 조성” 국내 행동주의 사모펀드 운용사인 얼라인파트너스의 기세가 만만찮다. 출범 1년 남짓한 사실상 무명 회사가 SM엔터테인먼트 거버넌스(지배구조) 개혁과 국내 금융지주의 주주환원 정책 변화를 www.asiae.co.kr 연초부터 은행주들의 상승이 기쁩니다. 배당락으로 배당 예상금 이상 떨어지나 했더니, 그 이후 무섭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예정된 배당도 기쁜데, 이렇게 시세 차익까지 주니 이제서야 정상으로 돌아가는가도 싶습니다. 물론 이러다가 또 하락할 수도 있지만요. 그래도 여전히 외국 은행들에 비해 초저평가인 은행주가 크게 점프하길 바랍니다. 시장의 흐름이 바뀔 때 스타가 탄생하곤 합니다. 가치주 전성기 때 이채원, 허남권, 민수아..

잉여 수익으로 불리는 주식 계좌 (4회) [내부링크]

연말에 SCHD와 JEPI로 일단 구색 갖추어놓았던 투자 계좌입니다. 부업 수익으로 불리는 주식 계좌 (3회) SNS 수익, 기타 수입, 잉여 자본 등으로만 불리는 계좌를 만들고 투자하는 계좌 3회차. 이번 달에는 SNS 수익 및 기타 수익으로 100만원이 넘게 들어왔습니다. 평소보다 더 먹고 마시고 옷 등 사고 10 happydino2023.tistory.com 이번달에 생긴 잉여 자금 150만원과 어쩌다 보니 생긴 60달러를 입금하였습니다. 달러 현물을 직접 증권 계좌에 넣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 참고바랍니다. 남는 달러 외화 키움 증권 입금하기 어쩌다보니 60달러가 생겼습니다. 원화로 환전하려니 은행에 수수료 주기도 아까울 뿐 아니라, 앞으로도 여행으로 가끔 외화가 생길 것 같고, 어차피 해외주식 매..

은행 주식를 사자 [내부링크]

빨간 돼지저금통에 모은 돈 혹은 부모님/친척에게 받은 용돈을 멋지게 은행에 넣고 종이 통장 혹은 은행 앱에 찍힌 금액을 보며 행복해하던 그 은행들. 그러나 예금 금리보다 훨씬 높은 매달 대출 이자를 꼬박 꼬박 챙겨가는 그 얄미운 은행들. 평소에도 억대 연봉인데, 퇴직할 때 수억씩 챙겨주는 명예퇴직 기사를 볼 때마다 배아프게 해주는 그 은행들. 매번 은행 간판과 뉴스를 보며 배 아파만 할 수 있나요? 세상 사람들에게 숭배 받는 돈의 집합 장소인 은행의 그 주식이 극심한 저평가 상태입니다. 은행의 주식을 이용해 대출 이자 이상을 받아먹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4대 메이저 시중 은행만 보겠습니다. 1. KB금융 2023년 1월 17일 종가: 59,100원 PER 5.23 선행 (Forward) PER: 5.0..

아리랑 고배당주 ETF : 한국 시장에서는 이 ETF하나면 충분합니다. [내부링크]

작년 초반까지 초저금리 덕에 열심히 상승하여 영끌족 광풍을 일으켰던 자산 시장이, 작년 중후반부터 미국 주식이건 한국 주식이건 부동산이건 모두 폭락 후 최근 그나마 소폭 반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재테크의 Ice age (빙하기)이건만, 그래도 어느정도 마음의 안정을 줄만한 상품은 항상 있습니다. 한국 주식 시장에서 이러한 최고의 상품으로 저는 한화자산운용의 아리랑 고배당주 ETF를 꼽고 싶습니다. “구관(舊官)이 명관(名官)이다”라고, 일단 이름부터 아리랑 (ARIRANG)이라니… 너무 오래되고 구수한 느낌이 납니다. ㅡㅜ. 그리고 2012년 8월 29일에 상장된 만 10년이 갓 지난 오래된 ETF(상장지수펀드) 이지만, 몇 년 새 상장된 여러 테마형 ETF들보다도 안정적이고 믿음직스럽습니다. 예전에 ..

오키나와 온나손 맛집 카페 UNA [내부링크]

오키나와 온나손 맛집 카페 UNA 이야기 오키나와 온나손에 구글 평덤 4.7에 달하는 카페가 있습니다. 원래 이름은 OASIS Thai UNA인데, 최근 Cafe Una로 이름을 바꾸었네요. 구글 맵 링크는 아래. Oasis Thai UNA · 890-1 Maeda, Onna, Kunigami District, Okinawa 904-0417 일본 · 음식점 www.google.com 주차장은 가게 바로 앞에 그리고 바로 바다쪽으로 붙은 제법 넓은 주차장이 두개 있습니다. 이 카페 뿐 아니라 빌라 숙박업도 같이 해서 주차장을 잘 마련한 듯 합니다. 카페 내부가 깔끔합니다. 외부에도 테이블이 있습니다. 도로 쪽에서만 보면 카페인줄 모르는데, 안쪽은 분위기 괜찮습니다. 점심시간이라 런치메뉴 중Gre..

오키나와 3박 4일 여행기 with 어르신 [내부링크]

오키나와 3박 4일 겨울 여행 - 부모님 등과 함께 1월 초에 어르신들과 함께 오키나와 3박 4일 여행을 했습니다. 한국과 다르게 미세먼지 없고 날씨도 15~22도로 정말 따뜻했고, 날씨마저 내내 맑아서 여행을 제대로 했습니다. 12월 내내 날이 안좋다고 해서 걱정 많이 했거든요 :) 오키나와를 너무 잘 아는덕에 최고의 코스로 돌며 식사를 하고 즐겁게 여행한 후기를 남깁니다. 겨울 여행은 이렇게 하시길 추천합니다. 여름여행은 나중에 또 별도로 ^^: 첫째날. 공항 -> 스팀시푸드 -> 아메리칸 빌리지 보건소에서 코로나 3차 접종 영문 증명서를 발급받았고, Visit Japan Web (https://vjw-lp.digital.go.jp/en/)에서 필요한 사항을 입력하였습니다. 상비약 들도 필수로 챙기고..

남는 달러 외화 키움 증권 입금하기 [내부링크]

어쩌다보니 60달러가 생겼습니다. 원화로 환전하려니 은행에 수수료 주기도 아까울 뿐 아니라, 앞으로도 여행으로 가끔 외화가 생길 것 같고, 어차피 해외주식 매수할 때 달러로 환전해야 되니 알아보는 차원에서 바로 증권 계좌에 입금하기로 하였습니다. 키움 증권 영웅문 앱에 들어가니 외화 가상 계좌 만들기가 안보입니다. 검색 돋보기 이용해서 '외화'를 검색합니다. 가장 아래 "외화가상계좌" 를 클릭합니다. 등록 해지 상태가 미등록 상태입니다. 등록 신청을 하고, 영어이름을 입력하고, 등록 버튼을 누르면 국민은행 외화가상계좌 번호가 나옵니다. 다른은행은 안나오는 것을 보니 국민은행밖에 안되나봅니다. 이 계좌번호를 기록하고 국민은행에 가서 60달러 현금을 저 계좌로 입금해달라고 합니다. 가상계좌에 입금되고, 키움..

부업 수익으로 불리는 주식 계좌 (3회) [내부링크]

SNS 수익, 기타 수입, 잉여 자본 등으로만 불리는 계좌를 만들고 투자하는 계좌 3회차. 이번 달에는 SNS 수익 및 기타 수익으로 100만원이 넘게 들어왔습니다. 평소보다 더 먹고 마시고 옷 등 사고 100만원만 추가 투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역시 가장 안전하면서도 잘 성장하는 최고의 ETF인 SCHD에 전액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수년째 신상 ETF도 보고 DGRO 등 다른 배당, 배당 성장 ETF도 봤지만, 역시나 미국의 배당 성장 ETF인 SCHD보다 뛰어난 것이 안보여서 연말을 평온하게 보내고자 SCHD를 75.89달러에 10주 매수하였습니다. 지난 달에는 월배당 ETF인 JEPI 덕에 monthly dividend 의 bar 높이가 균등했지만, 분기 배당 ETF인 SCHD 덕에 3, 6, 9,..

미국 증시 저위험 고수익 기대 종목 Top 10 [내부링크]

S&P 500 지수 중 변동성이 적고(volatility), 수익이 높을 (growth) 것으로 기대되는 Top 10 주식을 구해보았다. 2022년 11월 23일 이번 주의 10개 최고 후보 종목은 (성장성 순위대로 정렬) 1. CARR Carrier Global Corporation 캐리어 에어컨의 그 회사. 지속 가능한 건강한 빌딩의 글로벌 리더. 에어컨, 히팅, 환기, 냉방, 화재, 보안 등 종합 관리 회사 2. PAYC Paycom Software 인적 자본 관리 소프트웨어 회사. 재능 관리, 스케쥴링, 연봉 등 고용부터 은퇴까지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회사 3. EPAM EPAM Systems (Effective Programming for America) 이름부터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회사. 서비..

S&P500은 현재 저평가일까? [내부링크]

시장 위치 평가 방법은 아래 글 참고 바람. 주식 시장은 얼마나 저평가일까? 만인의 관심사. 재테크. 그리고 그 중심축의 하나인 주식 시장. 항상 현재 코스피나 코스닥이 얼마나 저평가/고평가일까? 지금 사거나 팔아도 되는 타이밍인가? 워렌 버핏조차 매수 매도 타이밍 happydino2023.tistory.com 미국 주식의 현재 위치는 어떨까? 저평가일까 고평가일까? PER로 과거 1년, 3년, 5년, 10년, 전체기간 (무려 1871년부터) 매월 1일의 평균을 이용해 알아보았다. 과거 1년이나 10년치와 비교했을 때는 거의 무릎 근처에 있다. 과거 3년이나 5년치와 비교했을 때는 확연히 바닥. 이것은 최근 1년도 그렇고 과거 5~10년전의 PER (평균 20 초반)이 그리 높지 않았으나, 최근 3~5년..

부업 수익으로 불리는 주식 계좌 (2회) [내부링크]

SNS 및 기타 부업 수익으로만 투자하는 계좌를 지난달에 만들었습니다. 이번 달에는 기타 수입으로 50만원이 들어와서 어디에 투자를 할지 고민을 했습니다. 그래서 요즘 뜨거운 미국 고배당 ETF 중 하나인 JEPI (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를 선택하였습니다. 한 주당 55.18 달러씩 6주를 추가로 매수하여, 이 계좌에는 총 7주의 JEPI와 미국 대표 통신주인 AT&T 1주, 그리고 달러를 합쳐 약 431달러가 채워졌습니다. JEPI는 매달 원금의 1% 정도를 주는 ETF로 아주 유명하죠. 연 10~12% 세전 수익에 해당합니다. 위 두번째 그림처럼 이번달에도 4.5달러 정도의 달러 분배금 (ETF는 배당이라고 하지 않고 분배금이라고 합니다)이 예상됩니다^^: 외..

식품 업체 탑픽은 [내부링크]

http://news.bizwatch.co.kr/article/consumer/2022/11/15/0020 CJ·삼양 '웃고' 농심·오뚜기 '울었다'…희비 가른 한방은 식품업계가 지난 3분기 높은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 가격 인상에 따른 본격적인 효과가 나타나면서다. 반면 영업이익에서는 극명한 희비가 엇갈렸다. CJ제일제당과 삼양식품은 '질주'를 지속했 news.bizwatch.co.kr 망하기 힘든 업종 식품업종. 물론 P사 처럼 큰 위기에 처한 기업도 있지만, 대부분 이익이 정체 혹은 상승하게 된다. 인구 구조 때문에 내수가 힘들어서 진즉 수출에 집중한 CJ 제일제당 (비비고)과 불닭볶음면을 내세운 삼양식품 등은 이익이 잘 늘어나고 있고, 나머지 기업들은 오히려 영업이익이 줄어들었다. 주로 킹달러와 ..

모아가는 주식 '대상' [내부링크]

미원과 김치의 기업 '대상'. 수십년의 오래된 기업이죠. 수십년 후에도 이 기업이 살아있을까 고민할 때 단골로 들어가야 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10년치 주가는 2014년의 절반도 안됩니다 ㅡㅜ. 장기투자자들 그저 배당 받고 버티기만 합니다. 그래도 매출액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이익도 안정적입니다. 배당성향도 20%대로 얼마든지 늘리자면 늘릴 수 있겠습니다. 현재 배당률이 3% 전후이니 좀 더줘도 될텐데 말입니다. 포장이 한결 고급스러워졌습니다. 그리고 K-food 가 폭발적으로 증가한다는 이야기가 여기저기에서 들립니다. 김치도 대상의 종가 김치가 가장 유명하고 많이 팔리지요. 그래서 이제는 내수 기업이 아니라 수출주로 봐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폭발적으로 성장한다면 재무재표도 다시 쓰고, 성..

키친 매트와 사랑에 빠지다? [내부링크]

주방에서 요리하거나 설겆이할때 맨 바닥에서 오래 서 있으면 발바닥도 점점 아파지고, 여름엔 덥고 겨울엔 차가운 바닥 때문에 은근히 짜증이 많이 나죠ㅜㅜ. 천제품 키친 매트를 사보니 실이 빠져서 지저분해져서 오히려 청소하기 짜증나고, 키즈 매트 같은 플라스틱 제품을 사보니 점점 지저분해지거나 겉이 벗겨져서 또 새로사야되고... 그런데 얼마 전에 장만한 코스트코의 노바폼 키친매트가 너무 좋아서 추천드립니다. 주방에 이렇게 놓으니 설겆이/요리할 동안에 발바닥도 편하고, 약간 온도가 낮아서 발바닥에 땀도 덜 나고 시원합니다. 무엇보다 쿠션이 좋아서 일부러 계속 밟게 되요 ^^: 여기 서 있다가 맨바닥 내려가면 발바닥에 불편한 것이 느껴지고. 그리고 메모리 폼처럼 되어 있어서 발꿈치 팔꿈치로 눌러도 순식간에 원형..

주식 바닥 근접 매수 신호 중 하나 [내부링크]

세계 최고의 주식 투자가로 평가받는 워렛 버핏. 이 분이 이끄는 버크셔 헤더웨이는 수십년간 연평균 수익률이 20% 정도인 것으로 유명하죠. 단기간에 20%수익률은 우스워보일 수도 있지만 수십년에 걸친 복리의 마법을 실천하여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된 것으로 전세계 주식 투자가들의 귀감이 되었습니다. 주가가 바닥이냐 아니냐의 많은 신호가 있지만, 버크셔헤더웨이가 비판 받거나 적자를 볼 때가 바닥 근처로 볼 수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 닷컴 버블시 수백%의 수익을 본 투자자들이 버핏은 한물 갔다 비평하고, 2008년 금융위기 때도 유사했었죠. 이번에도 버크셔 헤더웨이는 큰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자그마치 3조 8천억. 버핏의 버크셔해서웨이, 3분기 주가하락에 3조8천억원 적자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TQQQ 오래 그러나 너무 오래는 보유하지 말자 (요약 번역) [내부링크]

원문: TQQQ: Hold Long But Not Too Long, A Data-Driven Analysis (NASDAQ:TQQQ) TQQQ, a 3x leveraged ETF of QQQ (NASDAQ-100), provides great reward at great risk. seekingalpha.com By Dean Young TQQQ는 Nasdaq100을 추종하는 QQQ의 3배 (Triple) ETF로 고위험 고수익이 특징이다. 백테스트 결과 1년 보유시에는 QQQ를 능가하지만 5년 보유시에는 심각하게 퍼포먼스가 악화된다. TQQQ를 오래 보유할 경우 약세장에서 당신의 포트폴리오가 사라질 것이 확실시된다. TQQQ의 변동률은 역시 엄청나다. 일반적으로 TQQQ는 QQQ를 능가하지만, 이는 마켓..

[유머] 사업하지 말고 투자해야되는 이유 [내부링크]

아주 오래 전에 본 유머 글인데, 나이 들어갈수록 세상을 조금씩 더 알게되고 겸손해지면서 더 공감된다. 주식을 사면 그 기업과 동업을 하는 것이지요. 수십년간의 노하우가 쌓인 믿음직한 기업이랑. 하지만 사업은 뭡니까? 니가 병신인데 니가 운영하지 않습니까? 잘 생각해 보십시오.

부업 수익으로 시작하는 주식투자 [내부링크]

투자 계좌를 하나 만들었다. SNS 수입 등 부업으로 얻어지는 수익만으로 주식투자를 시작하기 위해. 키움증권에서 미국주식 투자 이력이 없는 고객을 대상으로 40달러를 주는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자그마치 40달러! 지금 환율로 5만 6천원이 넘는다. 바로 비대면 가입하고 공돈을 벌었다. 여기에 지난달 블로그 수익 5만원을 합해 요즘 뜨거운 ETF인 JEPI와 바닥을 치고 올라오는 AT&T 한 주씩 매수하였다. 사자마자 JEPI 분배금을 0.6063달러 받았다. 역시 연 분배율 11%의 위엄이 실감된다. 더리치 앱 편리하다. 배당월 배당률 등을 너무 잘 보여준다.

너무 열심히 돈만 모으지 말자 [내부링크]

돈이란 것 때문에 인생의 방향이 결정되고 삶 의 원동력도 되고 좌절/자살까지 가기도 한다. 파이어족, 조용한 퇴직 등 젊은 세대들이 어느 정도 재산을 모으고 혹사 당하지 않고 자기 인생 즐기려는 것이 맞다. 일의 의미, 명예를 추구하다가 희생당하는 개인에 속해보고 직장의 더러운 정말 더러운 정치에 몸서리치는 경험을 하고 나니, 파이어족, 조기 은퇴가 눈에 들어오더라. 그리고 상속세를 계산해 보니 돈을 계속 모으는 것에 대해 의욕이 많이 사라진다. 부동산계산기.com 에서 상속세를 계산해보았다. 10억까지는 상속세가 0원이다 (장례비용 1천만원 가정). 그러나 11억을 상속하게 되면 상속세가 873만원이 되고, 상속 재산이 점점 늘어나 20억을 상속하게 되면 상속세만 2억 2989만원이 된다. 50억을 상..

S-oil 이번주 애널리스트 리포트 요약 [내부링크]

S-oil의 이번주 애널리스트 리포트 요약. 목표주가 이런 아무 의미없는 것은 신경 쓰지 않는다. 그저 중요한 메시지만 파악하려 노력한다. 메리츠 증권 유가하락으로 재고손실 -1,581억원 반영 정제설비들의 낮아진 공급여력에 업황의 수급 건전성은 높은 편 이에 대응 가능한 기존 설비가 부족해 공급여건은 여전히 타이트할 전망이다 2022년 예상 영업이익 4조. 당기 순이익 2.1조. 이자보상배율 45.2 (이자보상배율은 1 이상인 기업이 건강한 기업) IBK 투자증권 비슷한 내용이라 요약 생략. 하지만 아래 그래프를 기억하자. 수요에 비해 공급이 너무 적다. 27일 S-Oil의 컨퍼런스콜에서도 "최소 2020년대 후반까지 앞으로 수년간 정유업의 강세 사이클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라고 메..

비타민 메가도스의 의외의 효과 [내부링크]

비타민C. 감기 걸렸을 때 먹으면 빨리 낫는다는, 과일에 많이 들었다는 그 필수 영양소. 비타민 C는 인체에서 생성하지 않아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왜 그렇게 인체가 설계되었는지 ㅜㅜ. 또한 열에 약해 조리음식으로는 섭취가 힘들다니 콩나물이든 과일이든 가열하지 않고 먹어야겠다. 그렇다고 과일이 은근히 비싸니 매일 충분히 먹기가 부담스럽기도 하고. 안먹자니 비타민은 몸에 저장되지 않아 소변으로 빠져나간다니 필수영양소 없어질까 걱정된다. 그래서 소소하게 과일이나 비타민제품 가끔 먹는 정도였는데... 요즘 비타민C 메가도스란 것이 입소문을 타고 있다. 성인 최대 흡수량이 2000mg인데 3000 ~ 5000 mg을 먹으면 몸이 좋아진다고 한다. 인터넷을 조사해보니 자기전 3000 ~ 5000mg을 복용하..

해외여행 의외의 필수품 [내부링크]

파이어족이든 은퇴자든 에너지 넘치는 젊은이든 해외여행은 항상 로망이고, 중독적이다. 어쩌다보니 비행기를 자주 타게 되고 물건들을 많이 날라야 되니 무게 재야할 일이 많다. 기내 7kg, 위탁수하물 15kg 혹은 20kg을 꽉 맞추어야 해서 품목별로 무게 재는 것이 완전히 노가다인 경우가 많다. 결국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낸 것이 손저울! 발명자에게 참으로 감사한다. 작고 가벼워 여행지에 가지고 다닐수도 있고, 품목별로 재서 무게를 맞추기도 편하다. 아래 링크 사진들처럼 천 고리를 사용해 캐리어 손잡이에 걸어 무게를 재는 방식인데 개별 물건 무게를 잴 때는 비닐 봉지에 넣어서 손저울을 걸면 편하다. 하나 정도 장만합시다. ~~ https://link.coupang.com/a/EOBVO 슈피겐 여행용 캐리어..

모아갈 주식 미래에셋증권 [내부링크]

수면 아래 있어 주가 변동이 안보이지만 열심히 성장하고 있는 또다른 주식 2.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증권, 해외법인 폭발적 실적 성장…'금융 수출' 선도 미래에셋증권은 국내 증권업계 최초로 자기자본 10조원을 달성한 증권사다. 성장 기반엔 차별화된 글로벌 비즈니스가 있다. 어려운 경기 상황 속에서도 글로벌 경쟁에서 차별화된 성과를 보이 n.news.naver.com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미래가 막막한 한국에서만 영업하는 것보다 미리 해외진출을 하고 시행착오를 많이 겪던 행동들이 이렇게 차근차근 보상을 받고 있다. 주가도 몇 년 안에 크게 레벨업 되지 않을까? 10년 내내 주가는 지지부진. 매출과 이익은 들쑥날쑥해도 차근차근 성장중. PBR이 0.3 추정PER이 6.3 배당수익률이 4.7 거의 모든 영역에서..

CJ제일제당 뉴스 [내부링크]

“만두, 유럽인 한끼 식사 메뉴됐다”…독일공장 16시간 풀가동 CJ제일제당 프랑크푸르트 공장 반죽부터 냉동까지 공정 자동화 매년 60~70% 매출 성장 이어가 프랑스엔 한식업체 `시아스` 공장 포장지에 `만두·잡채` 한글 표기 교통 요충지에 위치 물류비 절감 www.mk.co.kr 외국에서 살고 있는데 CJ제일제당의 만두 등 비비고 제품들이 꽤 많이 보인다. 이 기사에서도 매년 60-70%씩 고속 성장한다고 한다. K-Food 가 급성장하면 어느순간 매출과 이익이 인정받는 날이 오겠지. 주가는 10년 내 박스권이다. 언젠가 레벨업이 될 지는 모르지만 차근차근 모아갈 주식 중 하나이다.

주식 바닥 신호 중 두개 나왔다 (홍춘욱) [내부링크]

이코노미스트 홍춘욱님의 바닥 진단법입니다. 코스피의 바닥 신호로 PBR 0.8, 내부자 주식 매수, 연기금 매수 세 가지를 꼽았습니다. 1997년 외환위기 PBR 0.6 911 테러 0.78, 2008년 금융위기 0.8 2020코로나 팬데믹 0.7 2022년 지금 시점 0.8 제 생각으로는 나라가 망한다던 1997년, 미국이 망한다던 2008년, 인류가 망한다던 2020년 보다 지금이 더 나빠 보이지는 않습니다 (물론 개개인의 상황은 다를 수 있지만). 조금 더 빠질 수도 있겠지만 바닥에 아주 가깝다고 판단됩니다.

SCHD 1000주로 파이어족 생활 [내부링크]

미국 ETF 중 배당성장 타입으로 유명한 SCHD. 소위 몸테크라는 직장 생활을 통해 모은 돈으로 SCHD 1천주를 모았다. 월평균 세후 175달러쯤 나온다. 현재 환율로 25만원 가량. 고환율이 아닐 때라 하더라도 대략 20만원. 지난달 지출이 식비 15만원 가량. 이발비 싸게 1만원. 집 관련 비용은 얹혀사느라 없고 내 식비만 집밥으로 해결하니. 즉 SCHD 1천주만 가지고도 지출보다 수입이 많은 상황 달성. 지난 10년간 schd의 배당률 및 실제 배당금액. 미국 경제가 영원히 망가지지만 않는다면 배당 성장은 계속될 것이고, 이제는 이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비밀스러운 파이어족 생활을 누리며 일은 즐겁게 하고 추가 투자를 하면 되겠다.

PBR로 본 코스피: 무릎 아래 심각한 저평가 상태 [내부링크]

지난 번 포스트를 통해 코스피의 저평가 여부, 특히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서 팔아라"라는 격언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PER 지표를 통해 알아보았다 (아래 링크). 주식 시장은 얼마나 저평가일까? 만인의 관심사. 재테크. 그리고 그 중심축의 하나인 주식 시장. 항상 현재 코스피나 코스닥이 얼마나 저평가/고평가일까? 지금 사거나 팔아도 되는 타이밍인가? 워렌 버핏조차 매수 매도 타이밍 digitalnomad2022.tistory.com 요약하자면 Boxplot을 통해 어깨와 무릎을 제대로 예측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번에는 PBR로 코스피의 저평가 여부를 알아보았다. box의 움푹 들어간 부분은 중간값(median)으로 허리에 해당. 평균 (mean)은 하얀 마름모. box는 해당 기간의 PBR 값 ..

주식 시장은 얼마나 저평가일까? [내부링크]

만인의 관심사. 재테크. 그리고 그 중심축의 하나인 주식 시장. 항상 현재 코스피나 코스닥이 얼마나 저평가/고평가일까? 지금 사거나 팔아도 되는 타이밍인가? 워렌 버핏조차 매수 매도 타이밍을 못맞추고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 때 매수 후 추가로 30~40% 폭락을 맞이했을 정도로 주식 시장은 난이도가 너무 높다. 그래서 나는 나만의 방법을 이용하기로 하였다. 통계학을 조금만 공부한 사람은 알수 있는 boxplot을 이용하여 저평가, 고평가 여부를 판단하기로 하였다. 아래 그림에서처럼 boxplot의 몸통인 box는 전체 데이터의 절반으로 가장 작은 값으로부터 25% ~ 75%에 해당한다. 그리고 outlier는 극히 예외적인 경우 (아래 그림의 빨간 원)를 나타낸다. 그런데 사람의 몸도 대략(!!!!!..

S&P500 NASDAQ PER PBR 등 데이터 다운로드 받기 [내부링크]

지난 번 한국 증시 데이터 다운로드 받기에 이어서 미국 증시 주요 데이터 다운로드 받기 방법임. 1. NASDAQ data portal을 통해 다운로드 받기 (data.nasdaq.com)에 접속한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임. 화면 윗부분 회색의 ""SEARCH FOR DATA"에 S&P500을 입력한다. 다음 화면이 나옴. 첫 결과인 S&P500 ratio를 클릭한다. 다음 화면이 나옴. (참고로 위 화면의 "PUBLISHED BY QUANDL")을 클릭하면, 이 회사에서 제공하는 또 다른 훌륭한 데이터들을 볼 수 있다. US Federal Reserve Data Releases, BIG MAC INDEX (빅맥지수), Energy Production and Consumption, Federal Re..

코스닥 시장은 얼마나 저평가일까? 사야할 타이밍인가? [내부링크]

금리 인상과 더불어 주식 시장에서 자금이 많이 빠져나가고 더 떨어진다 반등한다 사람마다 저마다 자료를 기반으로 중구난방 예측을 하고 있다. 이전의 자료에서 설명했듯, 주식 시장의 무릎/어깨 정도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있고, 나는 이를 기반으로 투자한다. 다른 지표도 지속적으로 넣어서 업데이트할 예정. 이번에는 코스닥 시장의 PER, PBR 지표를 기반으로 저평가 여부 판단하고자 한다. Boxplot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고. 주식 시장은 얼마나 저평가일까? 만인의 관심사. 재테크. 그리고 그 중심축의 하나인 주식 시장. 항상 현재 코스피나 코스닥이 얼마나 저평가/고평가일까? 지금 사거나 팔아도 되는 타이밍인가? 워렌 버핏조차 매수 매도 타이밍 digitalnomad2022.tistory.com 우선 PE..

코스피, 코스닥 역대 PBR, PER, 배당수익률 다운로드 방법 [내부링크]

코스피나 코스닥의 역대 (historical) 일별 (daily) PBR, PER, 배당률 등을 알아보고 싶어졌다. 아래처럼 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음. KRX 정보데이터 시스템 (https://data.krx.co.kr/)에 접속한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옴. 왼쪽 메뉴의 지수>주가지수를 클릭하고 PER/PBR/배당수익률 클릭.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옴. 개별지수를 클릭하고 "코스피 200"을 치고 자동완성으로 나오는 목록 중 첫번째 클릭. 코스피 200지수가 코스피 지수 자체와 약간 다르긴 하지만, 거의 동일하니 무방하다고 봄. 조회기간에서 날짜를 원하는 날짜 입력. 예로 1990년 1월 1일을 아래처럼 입력함. 오른쪽의 아래처럼 생긴 버튼을 클릭하면 엑셀이나 CSV 포맷 ("," 콤마로 열이 분..

강력 매수할 7개의 고배당 귀족주 (Dividend Aristocrat) [내부링크]

My, Oh My, 7 High-Yield Dividend Aristocrat Strong Buys MO, VFC, ENB, MMM, FRT, PM, and NNN yield a potentially very safe 5.2%, average an A- credit rating, have 70th percentile risk management, and an average dividend growth streak of 48 years. seekingalpha.com Dividend Sensei라는 저자가 쓴 위 글을 요약 번역한 것임. 센세이라는 것을 보니 일본인이거나 일본 문화 겪은 사람인 듯. 어디까지나 해당 글 저자의 의견이고, 애널리스트/분석가들을 following하면서 좋은 분들 골라내고, 내 ..

네이버 쿠키 싸게 굽기 (충전) [내부링크]

네이버 웹툰/시리즈 앱에서 충전을 하려고 하면 쿠키 한 개당 120원으로 비싸졌다. 구글 인앱 결제 정책 때문이라는데, 재미있는 웹툰이나 소설을 발견하면 쿠키를 수백개까지 충전하는 입장에서 더 싸게 충전하고 싶은 마음에 검색을 해보니, 다행히 웹에서 충전하면 쿠키당 100원으로 충전할 수 있다. 모바일이든 PC든 방법은 동일. 1. 네이버 검색창에서 "네이버 시리즈"를 검색하고 결과 클릭 2. 아래 광고의 '지금 충전하기'를 클릭. 혹은 바로 충전 메뉴로 들어간다. 3. 아래 화면에서 보다시피 쿠키당 100원씩 충전할 수 있다. 인생 즐기는 비용 ~20% 절약하기.

간헐적 금식 효과 [내부링크]

디지털 유목민? 파이어족? 이라 건강에 특히 신경 써야 평생 더 즐겁게 놀고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다. 볼록 나온 배를 없애고자 이제 각종 운동과 소식/채식 뿐 아니라 금식도 가끔 하기로 결정하였다. 예전부터 현대인의 질병이 너무 많은 음식 (특히 가공식품)을 많이 먹어 생긴 것들이라, 소식이 건강과 장수에 큰 효과가 있다는 논문과 기사를 많이 보았고, 이제 금식도 조사하며 체험하기로. 아래는 금식의 효과 요약 1. https://www.health.harvard.edu/staying-healthy/4-intermittent-fasting-side-effects-to-watch-out-for 4 intermittent fasting side effects to watch out for - Har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