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sungs의 등록된 링크

 jisungs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16건입니다.

이노우에 가우디를 만나다. [내부링크]

 만화작가 다케하코 이노우에의 여행기이다.  읽는데 얼마 걸리지 않는 소프트한 여행기 작가의 한 팬으로서 그냥 앞뒤 가리지 않고 고른 책이다. 크게 읽는데 부담을 가질 것도 없이 그의 생각의 따라 가다 보..

마케팅 전쟁 [내부링크]

앨 리스와 잭 트라우트가 함께 쓴 마케팅 고전 세번째 책  포지셔닝에서 시작한 마케팅 고전읽기가 점점 깊어지고 있다.  이번 마케팅 전쟁은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에 기초한 마케팅에 대한 해석이었다. 기본..

신 6권 [내부링크]

 드디어 여행이 끝이 났다.  그리고 내가 예상하지 못했던 끝도 보았다.  신은 유머다.  이미 당신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  나는 허구 속의 인물이 아니다.  소설 속에서 주인공 미카엘 팽송이 계속해서..

신 5권 [내부링크]

 소설을 오랜만에 읽어서 그런지 나의 상상력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된다. 여러 다른 사람들이 정해 놓은 장르라는 한계에 갖혀 이야기의 본질을 잃고 그들이 정해놓은 논리로 풀어 나간다면 그것은 그..

콜드리딩 [내부링크]

 일을 하면서 어렴풋이 알고 있었던 것들을 명확하게 짚어 주는 것 같다. 수많은 고객 또는 사람들을 만나다보면 나만의 대화의 기술이 생겨나기 마련이다. 경험적인 요소이기에 언어로..

신 4권 [내부링크]

(스포 포함되어 있음^^;) 이제 중반을 넘어서서 결말에 다가 서고 있는 장편 소설 미카엘은 큰 한단계를 넘어서고 있다. 끝없은 수업과 그 경쟁안에서 승리하려는 신 후보생들 미카엘의 돌고래족은 그 중에서도..

신 3권 [내부링크]

(스포일러 포함되어 있음 ^^;)  드디어 중반에 이르른 장편 소설 문명의 발전도 선사에서 고대로 넘어가고 있다. 소설에서는 토템신앙에 기반한 종족의 이름으로 나라의 이름을 대신하고 있지만 그 내용은 인류문..

신 2권 [내부링크]

(스포일러 포함되어 있음 ^^;) 미카엘 팽송... 본격적인 고민의 시작  소설은 갈등이다. 소설속의 사람과 사람 사람과 동물 사람과 미지의 자연이 부딛혀 갈등을 일으킨다 갈등의 대상이 무엇..

신 1권 [내부링크]

 베르나르 베르베르 bernard werber 의  장편소설 개미 이후로는 처음읽는 장편이다. 그 만의 상상력과 치밀함이 보이는 작품이다. 여섯권 짜리 연작소설의 첫번째 권을 읽은 첫 느낌은..

대통령과 루이비통 [내부링크]

 황상민 교수의 소비 심리학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한 책이다. 상당히 공감가는 내용이 많이 다루어지고 있어 한번도 쉬지 않고 읽을 정도로 마케팅 책중에서는 재미 있는 책이 었다. 책을 막 읽고 난 느낌..

사랑외전 [내부링크]

   이외수 작가의 신작 에세이집... 최근 이외수 작가는 소설이나 시 같은 소설 창작 보다는 자산의 시각을 그림과 함께 실어 내는 작품들을 많이 내는것 같다. 여러가지로 생각하게 ..

마케팅 불변의 법칙 [내부링크]

 책을 구매한지는 꽤 되었지만 읽는데 상당히 시간이 걸린 책이다. 책읽기를 마무리 하고 가장 먼저든 생각은 손자병법을 현대적을 재해석한 느낌이라는 것이다. 많은 부분이 손자병법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든다..

한권으로 읽는 세종대왕 실록 [내부링크]

 뿌리 깊은 나무라는 드라마에서 부터 시작된 세종에 대한 의구심 지속적인 관심속에서 찾아낸 책이라서 인지 애증이 섞인 책인다. 드라마를 본 이후 일년여 동안 세종과 관련된 서적을..

창작면허 프로젝트 [내부링크]

 그림그리기의 문턱 낯추기 못그리면 어때?  이 책을 통해 작자가 원하는 것은 한가지 그림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의 벽을 낮추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평가에 연연하지 말고 자신의 그..

마케팅 천재가된 맥스 [내부링크]

 소설로 쉽게 풀어 놓은 마케팅 일반론 새로운 제품이 출시 되면서 부터 판매 되는 것 부터 시장의 변화에 따라 어떠한 마케팅 전략이 유효할 수 있는지 그리고 각 상황에 맞는 인..

넛지 [내부링크]

 인간 선택에 관한 객관적인 접근 여러 책을 통해 인간이 이성적인 존재가 아님이 증명되어 왔다. 여러 실험을 통해서도 그렇고 역사적인 사건을 통해서 그러한 예는 충분히 접할 수 ..

디맨드 [내부링크]

 제품을 출시 하는 것 부터 판매를 촉진 시키는 것 까지의 기본적인 전략과 원칙들 그리고 사례들을 모아놓은 전형적인 마케팅 관련 서적이었다. 하지만 그 내용이 구태의연하거나  기존의 방식을 고수는 것이..

시골의사의 아름다운 동행 1 [내부링크]

 이 책을 처음 접한건 상당히 오래전이다. 내 책장에서 첫페이지를 읽고 나서 다시 접어 둔체 족히 일년은 묵혀둔 책이다.  내용이 재미 없어서도 아니었고 읽을 시간이 없어서도 아..

POSITIONING [내부링크]

   이 책을 소개 받은 곳은 회사의 마케팅 교육에서였다. 우리 회사는 물건을 팔아서 수익을 남기는 회사인 만큼 마케팅과 영업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곳이다. 전사적으로도 영업의 구..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 [내부링크]

 내가 좋아 하는 팟캐스트 방송 중에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거기서는 우리나라에서 나름 자신의 삶을 살아 가는 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해나가는 시간을 ..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 실록 [내부링크]

 최근에 "광해"라는 영화가 크게 흥행하면서 조선의 역사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예전 부터 역사서를 읽어 왔지만 그 역사를 통해 배운것은 생각보다 미미 했던것 같다..

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혁명 [내부링크]

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혁명  이 책을 읽은 후 느낌은 지침서... 청춘에게 삶의 자세를 생각해보게 하는 지침서 같다. 제목만 봐서 이 책은 자기개발 서적으로 분류 될 내용이지만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도 그렇..

세종처럼 [내부링크]

세종처럼 - 저자 박현모 미다스북스  조선을 설계한 왕 세종 그의 업적을 정리하여 그 속에서 배울 수 있는 교훈들을 모아놓은 책이다.  세종이 왕이 되기까지의 과정과 함께 왕이 되어서 그의 철학까지 잠시나..

스무살에 알았다면 좋았을 것들 [내부링크]

 이 책을 구입한지는 좀  오래전인것 같다. 지금은 없어져 버린 합성동의 서점에서 충동 구매로  구입한 책이었고 첫 장을 조금 읽다가 무슨 이유였는지 책장에 꽂아두고 손대지 않은..

아이허브 리뷰 [내부링크]

아이허브 리뷰  나이가 한살 한살 들어 갈수록 예전 같지 않음을 느낍니다. 그저 일을 많이 해서 그렇다고 생각 했는데 어느덧 돌아 보니 나이를 많이 먹었더라구요 ^^;; 한참때인 이십대를 지나 삼십대에 접어..

주식투자 하는법(책리뷰) -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 [내부링크]

주식투자 하는 법(책리뷰)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  자본주의 체제에서 자본을 얻기 위해서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생산수단을 통해서 가치를 생산하여 그것을 화폐로 바꾸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커피리뷰- 백다방 황금라떼 [내부링크]

백종원 황금 라떼 그 분의 명성 대로 첫 맛은 매우 달콤 함이 느껴집니다. 익숙한 믹스 커피의 맛이지만 뭔가 더 부담을 주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달게 만든것 같은(?) 느낌 입니다. 커피 향이 강하지 않기에 저..

밀양 맛집 - 대설면옥 [내부링크]

밀양 맛집 대설면옥  오늘 찾아 간 집은 밀양에서 꽤나 유명한 냉면집입니다. 저는 일때문에 이 지역의 이곳 저곳을 많이 돌아 다닙니다. 예전에는 그냥 일하기 위한 에너지를 공급 받는..

주식 투자 하는 법(책리뷰) - 왜 주식 인가? [내부링크]

주식 투자 하는 법(책리뷰) 왜 주식 인가 ?  이 책은 2021년 현재 매리츠증권 대표이사로 계신 존 리의 투자철학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주식투자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많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올바른..

주식 분석 - 청정원 vs 풀무원 vs CJ [내부링크]

주식분석 청정원 VS CJ제일제당 VS 대상  투자의 대가들의 조언 중에 가장 이해가 되는 문장이 있습니다. ‘우리의 주변에서 위대한 기업을 찾아라.’입니다.  주식 공부를 하면서 제 삶의 주변에 ..

스타벅스 리뷰 - 커피그라인더, 주전자 [내부링크]

 저는 스타벅스에 자주 갑니다. 커피를 마시러가기도 하고 여러가지 컴퓨터 작업을 하러 가기도 합니다. 커피와 함께 빠른 인터넷 또 집과는 다른 환경이 집중해서 작업하기 좋기 때문입니다. 정확히 무엇 때문..

새로운 아이맥 출시에 대한 생각 [내부링크]

새운 아이맥 출시에 대한 생각  새로운 애플의 아이맥이 출시 되었습니다. 지난 아이맥이 출시 된지 거의 10년만의 새로운 제품이라서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일단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디자인입니다...

장유 율하 맛집 - 예담 [내부링크]

장유 율하 맛집 예 담  저는 외근이 많은 일을 하다 보니 거의 점심은 밖에서 먹습니다. 신입때는 그냥 아무곳이나 가서 대충 점심을 해결하곤 했습니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것들은 생각 보다 한정적이어서..

콜드브루 커피 만들기 - My Dutch coffee maker [내부링크]

콜드브루 커피 만들기 커피를 내려 마시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주로 세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첫번째는 전에 정리한적 있는 모카포트를 활용한 방법과 요즘 콜드브루 방식으로 ..

두번째 포트폴리오 ( one-page portfolio) [내부링크]

두번째 포트폴리오  매주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매일 밤마다 무언가를 만들고 있지만 완전한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시도와 실패의 과정 속에서..

주식분석 - 신세계 VS 이마트 VS 롯데쇼핑 [내부링크]

주식 분석 신세계 VS 이마트 VS 롯데마트  최근 한국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을 벌어지고 있는 시장중 손 꼽히는 곳이 유통가 입니다. 전통적인 유통시장 강자 뿐만 아니라 새로운 스타트업 들이 각자의 색깔을 가..

치아바타 샌드위치 - 코스트코 리뷰 [내부링크]

치아바타 샌드위치 코스트코 리뷰 재료 : 치아바타 (코스트코 산), 치즈(브뤼) , 샌드위치 햄, 머스터드 소스, 각종 채소( 토마토 등등)  한달에 한번 정도 코스트코에 장을 보러 갑니다. 장보러 갈때 ..

음식 리뷰 - 형두네 율하찜닭(간장찜닭) [내부링크]

음식리뷰 형두네율하찜닭(간장찜닭) 저녁 해먹기 싫을때 그런데 치킨은 많이 시켜 먹어서 고민될때 저는 찜닭을 선택 합니다. 다행히 배달 가능한 가게중에 찜닭을 잘하는 집이 있어 고민 없이 시켜 먹는 편입니..

주식 분석 - 현대자동차 VS 기아자동차 [내부링크]

주식 분석 현대자동차 VS 기아자동차  한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생산 업체인 두 곳의 재무 및 주식 현황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사실은 같은 회사인 이 두 곳은 한국의 자동차 업계에서 거의 독점적인 위치를 점하..

주식투자 하는 법(책 리뷰) - 경제적 해자 [내부링크]

주식투자 하는 법 경제적 해자 주식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많은 투자자들이 다양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그 방법은 투자자 마다 어느정도 달라서 공통된 점을 찾기 어렵습니다. 주식을 바라 보는 관점도 저마..

주식투자 하는 법 - 가치투자의 비밀 [내부링크]

주식투자하는 법 가치투자의 비밀  주식투자를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수만큼 그 방법도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차트의 움직임으로 투자의 단서를 찾는 분도 계시..

첫번째 포트폴리오 [내부링크]

코딩 공부를 하면서 가장 힘든 것은 무엇을 해야할지 모른다는 막연한 때문이었습니다. 배움이 부족하다는 자격지심때문에 마음이 가는 기술들을 닥치는 대로 공부 했습니다. 처음에는 SWI..

음식리뷰- 베스킨라빈스 와사비맛 아몬드 블록팩 [내부링크]

음식 리뷰 베스킨 라빈스 와사비맛 아몬드 블록팩  아이들이 좋아 하는 베스킨 라빈스 아이스 크림을 사기 위해 매장에 들렀다가 독특한 것을 발견 했습니다. 와사비맛 아이스크림 입니다. 어..

스테이크 맛있게 굽는 법 - 안심 스테이크 [내부링크]

스테이크 맛있게 굽는 법 안심 스테이 재료 소고기(안심) 후추 소금 버터 와인(소스 및 음료) —가니쉬— 감자, 당근, 애호박, 가지, 등 구워서 먹을 수 있는 채소  버터를 두른 팬에 안심을 굽습니..

주식 분석 - 네이버 VS 카카오 [내부링크]

주식 분석 네이버 VS 카카오  이번 대결은 네이버 대 카카오 입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두 기업입니다.  많은 분야에서 서로 경쟁하고 있으며 그 경쟁을 통해 산업 전체에 큰..

부자들의 주식 사는 법 - 부자들은 이런 주식을 삽니다. [내부링크]

부자들의 주식 사는법 부자들은 이런 주식을 삽니다  한국에서 ‘돈’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경박한 것으로 취급 받습니다. 아마도 오랜시간 동안 ‘유교’라는 철학적 지배 안아서 살아온 탓일 겁니다. 하지만..

유튜버 신사임당의 돈 버는법 - 킵 고잉 [내부링크]

유튜버 신사임당의 돈 버는 법 킵 고잉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돈에 대한 걱정을 내려놓은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백수 생활을 할 때는 수입이 없어서 직장생활을 시작하고서는 이 돈을 어..

비알레띠 모카포트로 카페라떼 만들기 [내부링크]

비알레띠 모카포트로 카페라떼 만들기  저는 평소에도 커피를 자주 마시는 편입니다. 예전에는 주로 커피가게에서 파는 커피를 사마시는 편이 었습니다. 마시다 보니 가게마다 맛의 차이도 크고 점점 저만의 취향..

전망 좋은 급등 할 주식 찾는 법 [내부링크]

전망 좋은 급등할 주식 찾는 법 재무제표를 알면 오르는 주식이 보인다 개인 투자자에게는 어디로 뛰쳐나갈지 알 수 없는 황소 같은 주식과 싸울 무기가 별로 없습니다. 지금이야 인터넷이라는 ..

주식분석 - 삼성전자 VS LG전자 [내부링크]

주식 분석 삼성 전자 VS LG 전자  기업을 공부해야 겠다고 마음 먹고 이런 저런 책을 찾아 보았습니다.  주식에 관련된 책도 있었고 기업의 언어라고 할 수 있는 제무재표에 관한 책도 있었습니다. 기업을 공..

만화가의 주식공부 [내부링크]

만화가의 주식공부 허영만의 6000만 원 박스권 하단에서 매수하라  주식 책들을 다양하게 읽어 보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저에게는 맞지 않는 불안정한 투자라는 생각에서 조금씩 벗어나고 있습니다. 많은..

부자가 되는 습관 - 주식공부 5일 완성 #2 [내부링크]

부자가 되는 습관 주식 공부 5일 완성 #2  인간의 삶은 만남과 헤어짐의 연속입니다. 그 만남과 헤어짐은 확률의 영역에 가깝습니다. 가끔 의도적인 만남은 있겠지만 그 만남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

배당 투자로 수익 내는 법 [내부링크]

배당 투자로 수익 내는 법 나는 배당 투자로 한 달에 두 번 월급 받는다.  주식 관련 책들의 제목을 보면 직설적이고 문장으로 된 형식을 띄고 있습니다. ‘주식투자 5일 완성’ , ‘네이버 증..

jisung's insight 시작합니다. [내부링크]

jisung’s insight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jisungs입니다.  저는 꽤 긴 시간 동안 책 리뷰로 블로그를 운영해 왔습니다. 그동안 많은 책을 읽었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

네이버 증권으로 배우는 주식투자 실전 가이드북 [내부링크]

네이버 증권으로 배우는 주식 투자 실전 가이드북  일전에 읽었던 ‘주식 공부 5일 완성’에서 '샌드타이거샤크 님'의 분석 방법을 보면서 저의 상식을 벗어나는 지점이 있었습니다. 흔히 우리가 아는 주식 투자..

허영만의 주식투자 36계 - 주식을 너머 삶으로 [내부링크]

허영만의 주식투자 36계 주식을 너머 삶으로  한국에서 유년 시절을 보낸 사람들 중에 이 분의 만화를 보지 않은 사람은 드물 겁니다. 어릴 때는 몰랐지만 크면서 알게 되는 이분의 스펙트럼은 세계의 그 어느..

주식 공부 5일 완성 - 회사를 판단하는 방법 [내부링크]

주식 공부 5일 완성 회사를 판단하는 방법  세상은 복잡합니다. 나이가 들 수록 그 복잡함에 더욱 압도되는 것 같습니다. 학교에서 수십 년을 공부했지만 세상을 이해 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

What the dog saw - 당신이 무언가에 끌리는 이유 [내부링크]

What the dog saw 당신이 무언가에 끌리는 이유 책을 계속해서 읽다 보면 이 책에 대한 성격을 고민하게 됩니다.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책에서 내가 얻을 수 있..

퍼플 피플 - 인생을 디자인 하는 법 [내부링크]

퍼플 피플 인생을 디자인하는 법  저에게는  MP3에 대한 추억이 있습니다. MP3 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아이리버’ 입니다. 세련된 디자인이 었던 이 전자제품은 많은 분들의 잇템이었습니다. 당시 가난한 대..

목표가 없으면 헤매게 된다. [내부링크]

목표가 없으면 해메게 된다  “컴퓨터 언어”를 알게 된 것은 아주 오래전입니다. 제가 학생이었던 90년대는 1차 스타트업 붐이 일던 시절이었습니다. 미국의 “실리콘 밸리”에서 시작된 ..

개발자가 하고 싶어서 [내부링크]

개발자가 하고 싶어서  누구에게나 꿈은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꿈인 이유는 아직 이루지 못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에게도 그런 ‘꿈’이 하나 있습니다. "프로그래머"가 되는 것입니다. 아마 이미 개발자의..

다윗과 골리앗 -약자가 승리하기 위해 필요한것 [내부링크]

다윗과 골리앗 약자가 승리하기 위해 필요한 것  우리는 어느 곳에서는 모두 약자일 수밖에 없습니다.  돈이 아무리 많다 하더라도 아무리 신체가 건장하다 하더라도 그것이 그 사람이 어느 곳에서나 강자일..

티핑포인트 - 유행을 만드는 법칙 [내부링크]

티핑 포인트 유행을 만드는 법칙  2021년 우리는 지금 “팬데믹”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지나가는 감기처럼 생각했던 “코로나 19”는 전 세계에 퍼졌고,  새로운 일상에 적응해야 했습니..

취향을 설계하는 곳, 츠타야 [내부링크]

취향을 설계하는 곳, 츠타야  한국에서 서점을 운영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책을 읽는 사람은 점점 줄어들고 있고 그 안에서도 다양한 다른 매체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의 보급은 단순히 전화..

강원국의 글쓰기 - 나를 돌아 보는 글쓰기 [내부링크]

강원국의 글쓰기 나를 돌아보는 글쓰기 책을 읽고 느낀 바를 글을 쓰는 일을 몇 년째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많은 책을 읽었고 그 책에서 배운 것들을 글로 옮기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저런 핑계로 글쓰기를..

회계기초 탈출기 15일 플랜 - 처음 배우는 경영의 언어 [내부링크]

회계 기초 탈출기 15일 플랜 처음 배우는 경영의 언어  저는 “회계”라는 분야와는 거리가 먼 삶을 살았습니다.  회사를 다니며 어깨너머로 배운 몇 가지 용어들이 있지만 그 “언어”가 “회계”인지..

강원국 백승권의 글쓰기 바이블 [내부링크]

강원국 백승권의 글쓰기 바이블 좋은 글을 쓰기 위한 고수의 조언  몇 년째 블로그에 글을 쓰고 있지만 글쓰기는 여전히 어려운 작업입니다. 처음에는 어떤 글을 써야 할지 어떻게 써야 할지 고민이 많았습..

스타트업 인 액션 - 어두운길 작은 등불 [내부링크]

스타트업 인 액션 어두운 길 작은 등불  “대 스타트업 시대”  21세기를 후대에서 연구한다면 이런 평가가 내려지지 않을까 합니다. 과거에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

블링크 - 2초의 통찰력 [내부링크]

블링크 2초의 통찰력  어린 시절 가장 좋아했던 소설 속 인물은 ‘셜록 홈스’였습니다. 조금 커서는 ‘삼국지연의’ 속의 ‘제갈량’을 좋아했습니다. 순수한 마음에 그들이 보여주는 뛰어난 통찰과 지성을 닮..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 - 생각을 실험하는 방법 [내부링크]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 생각을 실험하는 방법  삶 속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 문제들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넘어갈 수 도 있지만 때로는 뭔가 더 편리하게 만들 수는 없을까 고민하게 됩니다..

스타트업 생존의 기술 -창업의 여정 [내부링크]

스타트업 생존의 기술 창업의 여정  나만의 일을 시작한다는 것은 그것만으로 가슴 뛰는 일입니다. 많은 이들이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창업의 현장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최근 IT 기반 산업뿐만 아니라 다..

마켓 컬리 인사이트 - 보라색 물결이 온다. [내부링크]

마켓 컬리 인사이트 보라색 물결이 온다.  저는 스타트 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제 막 발을 내딛기 시작한 신생 기업들을 찾아보고 있노라면 무언가 가슴이 두근 거리는 것을 느낍니다. 무언가 새로운 것을..

가치를 디자인하라 - 새로운 시대를 향하는 길 [내부링크]

가치를 디자인하라 새로운 시대를 향하는 길  인간은 ‘지구’에 의존하여 살아갑니다.  푸른빛으로 반짝이는 이 행성이 없었다면 ‘인간’은 지금과 같은 문명은 물론 그 존재도 장담할 수 없었습니다.  상..

공간이 만든 공간 - 건축으로 바라본 인류 [내부링크]

공간이 만든 공간  건축으로 바라본 인류  인간은 세상을 이해할 때 저마다의 공간을 만들어 냅니다. 처음 텔레비전이나 태블릿 피씨를 만난 아이들은 뒤에 공간이 있는 줄 알고 뒷면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그..

나, 건축가 안도 다다오 - 게릴라 도시 건축가 [내부링크]

나, 건축가 안도 다다오 게릴라 도시건축가  건축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다양한 책을 읽게 됩니다.  ‘건축’이라는 개념을 설명한 책을 읽다가 보니  자연스럽게 그 철학들을 현실속에 구현하는 건축가에게..

히트 메이커스 - 트랜드의 탄생 [내부링크]

히트 메이커스 트렌드의 탄생  사람들의 관심은 돈이 됩니다.  아무렇지 않게 흘려들었던 노래들도 텔레비전을 틀면 나오는 별것 아닌 것 같은 예능 프로그램도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건축 개념의 네가지 기둥-인간의 공간을 바라 보는 기준 [내부링크]

건축 개념의 네 가지 기둥 인간의 공간을 바라 보는 기준  저는 단독주택에 살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집을 지어서 살고 싶은 욕망은 아마 인간이라면 갖고 있는 기본적인 것 중에 한 가지입니다...

열하일기 - 연암의 청나라 여행기 [내부링크]

열하일기 연암의 청나라 여행기  인류가 발전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는 ‘기록’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해 ‘문자’라는 상징체계를 만들어 내었고 그 체계..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 공간을 관통하는 통찰 [내부링크]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공간을 관통하는 통찰  벌써 3년 전입니다.  독특한   TV 프로그램이 방영된 적이 있습니다.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기한 잡학사전’이라는 다소 긴 이름의 방송이..

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 - 흐름을 읽는 화두 [내부링크]

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 세상의 흐름을 읽는 화두  세상은 언제나 변하고 있습니다. 그 변화의 속도는 순간마다 차이가 있지만 2020년은 그 변화의 기준점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유한계급론 - 인간사회의 신분제 [내부링크]

유한 계급론 인간사회의 신분제   왕조의 시대가 끝이난 한국에는 법에서 보장되는 귀족은 없습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라는 시스템 안에서는 ‘자본’이 곧 계급이 됩니다. 저는 어리석은..

연암평전 - 연암 박지원을 만나다. [내부링크]

연암 평전 연암 박지원을 만나다 연암 박지원은 조선시대 후기의 실학자입니다. 교과서에서 그 이름을 읽은 이후로 한 번도 들춰 보지 않았던 분입니다. 하지만 한국에 사는  독서가가 그분의 책을 피해가기는..

일리아스 - 아킬레우스의 분노 [내부링크]

일리아스 아킬레우스의 분노  서양문학의 시작을 이야기할 때  빠뜨릴 수 없는 작품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읽기에 부담스러운 책이기도 합니다. 청소년 추천 도서 같은 요약 버전을 읽어 본..

작은 것이 아름답다 - 인류 문명의 민낯 [내부링크]

작은 것이 아름답다. 인류 문명의 민낯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은 스스로를 불편한 상태로 만드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편안한 상태에서는 근육이 단련되지 않습니다. 힘을 키우기 위해서는 중..

거꾸로 읽는 세계사 - 한번에 톺아 보는 역사 [내부링크]

거꾸로 읽는 세계사 한 번에 톺아 보는 역사  저에게는 보물창고 같은 곳이 있습니다. 바로 도서관과 중고 서점입니다. 도서관은 좋은 책들을 무료로 둘러볼 수 있는 좋은 시설입니다. 여유를 가지고 서가를 돌..

크리에티브는 단련된다 - CD님의 창의력 훈련법 [내부링크]

크리에티브는 단련된다 CD님의 창의력 훈련법  CD는 Creative Director의 약자라고 합니다. 이 책의 저자인 이채훈 씨는 제일 기획에서 인정받는 광고 기획자입니다. 이 분이 만든 광고는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과 시학 - 인문학의 시작 [내부링크]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과 시학 인문학의 시작  책을 읽다 보면 자주 만나게 되는 이름들이 있습니다. 역사책을 읽을 때는 특히 과거의 인물들이 많이 언급됩니다. 그중에 자주 등장하는 분 중 한 사람이 ‘아..

맥락을 팔아라 - 뉴노멀 시대의 마케팅 [내부링크]

맥락을 팔아라 뉴 노멀 시대의 마케팅  변화는 한꺼번에 오는 것 같습니다.  저는 변화가 천천히 오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길게 산 삶은 아니지만 지나온 시간을 되돌아보면 저의 삶은 천천히 변화한 것처..

다산의 제자 교육법 - 부지런하고, 부지런하고 ,부지런하라 [내부링크]

다산의 제자 교육법 부지런하고, 부지런하고 , 부지런하라   제가 생각하는 조선시대 최고의 인재라고 한다면 저는 정약용 선생님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초창기 조선의 기틀을 닦았던 많은..

세네카의 인생론 -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가 [내부링크]

세네카의 인생론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가  오늘도 새로운 하루를 맞이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일'들을 맞이 합니다. 수많은 소식들은 발달된 미디어를 통해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빠른 속도로 다양한 매체를..

시민의 불복종 - 깨어있는 시민의 자세 [내부링크]

시민의 불복종 깨어있는 시민의 자세  어린 시절부터 자주 듣던 말이 있습니다. ‘어른들 말씀을 잘 따라야 한다.’ 여기서 어른은 나이가 듦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직  부모님의 도움이 필요한 시기에는..

스타벅스 웨이 - 커피 제왕의 경영 5원칙 [내부링크]

스타벅스 웨이 커피 제왕의 경영 5원칙  전 세계 커피산업에서 현시점(2020년 5월)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기업은 ‘스타벅스’입니다. 한국에는 1999년 1호점 개설을 한 이후 1000호점을 돌파하는 저..

다른 의견을 가질 권리 - 암흑의 시대 빛난 지식인의 양심 [내부링크]

다른 의견을 가질 권리 암흑의 시대 빛난 지식인의 양심  역사적인 사건들을 기록한 책들을 읽을 때면 현대에 태어난 것이 정말 다행이다 느낄 때가 많습니다.  얼마 전이라고 할 수 있는 몇십 년 전만 해도..

너의 이름은 - 재난을 대하는 자세 [내부링크]

너의 이름은 재난을 대하는 자세  ‘너의 이름은’이라는 영화의 주인공 캐릭터입니다. 이 영화를 본 것이 기억이 나지 않아 검색해 보니 2016년입니다. 벌써 사 년 전 일이라는 것이 믿기지..

카네이션 - 부모님을 생각하며 [내부링크]

 어버이날이 다가옵니다. 일 년의 특정한 날을 정해 기념해야 할 정도로 인간의 기억력은 불완전합니다. 자신을 이 세상이 있게 하고 사회적인 인간을 자랄 수 있도록 만들어준 분을 기억하기 위해 매년 하루를..

보리수 - 첫 그림 [내부링크]

보 리 수 첫 그 림  저의 오래된 새해 목표는 ‘그림 배우기’입니다.  중학생 시절부터 그림을 잘 그리고 싶다는 욕망이 있었지만 그걸 꾸준히 실천해 본 적은 없습니다. 항상 무언가 인생의 걸림돌이 발생할..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 가? - 그것은 사람때문이었다 [내부링크]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그것은 사람 때문이었다.  한때 우리나라도 기아문제로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했던 적이 있습니다. 전후 거의 모든 생산 기반시설이 파괴된 이후 그것을 복구하기..

침묵의 봄 - 새들이 울지 않는 들판 [내부링크]

침묵의 봄 새들이 울지 않는 들판  딸아이와 산책을 다닐 때면 이제 말을 배우기 시작한 아이는 “삐약이”를 찾아다닙니다.  제가 살고 있는 곳은 도시이지만 아직은 다양한 새들을 볼 수 있는 곳이어서 어렵..

가이아 - 살아있는 생명체로서의 지구 [내부링크]

가이아 살아있는 생명체로써의 지구  인류는 ‘지구’에서 살고 있습니다. 물론 몇몇 분은 우주 정거장이나 우주선을 타고 계시겠지만 그분들도 엄연히 지구의 중력권 안에 있습니다. 인류 중 가장 멀리 여행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내부링크]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책을 읽어 나간다는 것은 하나의 또 다른 세상을 맞이 하는 것과 같습니다. 세상에는 너무나 많은 책이 있고 그 책들 하나하나가 그 작가의 세계관이 담긴 하나의 세상과 같습..

마음의 과학 - 행복한 삶에 대한 단서 [내부링크]

마음의 과학 행복한 삶에 대한 단서  벚꽃은 아름다운 봄의 귀환을 알리고 있지만 파괴되어 버린 일상은 아직 돌아오지 않고 있습니다. 파괴되어 버린 일상 속에서 다시 글을 쓸 시간을 내는 것에 실패를 거듭했..

만들어진 신 - 인간의 믿음에 대한 질문 [내부링크]

만들어진 신 인간의 믿음에 대한 질문  분량도 많고 어려운 책입니다. 주제도 이해하기 쉬운 것은 아니었습니다.  종교를 가진 적이 없고 앞으로도 그럴 생각이 없기에 신적 존재에 대한 의문을 가져본 적이..

나는 돈이 없어도 사업을 한다 - 저비용으로 사업시작하기 [내부링크]

나는 돈 없어도 사업을 한다 저비용으로 사업 시작하기  자영업 폐업률 90%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어느 뉴스에서 관련 내용을 많이 다루었습니다 그런 충격적인 뉴스를 접한 이후에야 주변이..

역사의 연구1 #2 - 발전하는 문명의 특징 [내부링크]

역사의 연구1 #2 발전하는 문명의 특징  글을 쓰는 일은 힘듭니다. 책을 읽고 블로그에 이렇게 감상을 남기는 일도 생업과 함께 하다 보니 꾸준히 해나가는 것이 어렵기만 합니다. ‘역사의 연구1’을 읽으면서..

리스트 습관 - 체크리스트로 정리하는 삶 [내부링크]

리스트 습관 체크리스트로 정리하는 삶  메모를 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일기처럼 그날 있었던 일들을 시간 순으로 정리 하는 방법도 있고, 마인드 맵 처럼 그림 같은 방법으로 정리 하는 방법도 있습니..

달력 버리기 [내부링크]

달력 버리기  언젠가 부터 달력이 흔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은행에서 나누어 주는 달력을 받아서 사용했습니다. 더 오래전에는 한장씩 뜯어 쓰는 달력을 사용한 적도 있었습니다. 일년이라는 시간의 흐..

메모의 힘 - 기록으로 가꾸는 인생 [내부링크]

 메모의 힘 기록으로 가꾸는 삶  저는 자기개발 서적을 읽는 것을 좋아 합니다. 다른 분들의 지혜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고 저의 부족한 부분들을 알 게 되는 기회가 되기..

역사의 연구1 - 문명은 어떻게 발전하는가 [내부링크]

역사의 연구 1 문명은 어떻게 발전하는가   저는 역사책을 즐겨서 읽는 편입니다. 시간의 흐름 속에 켜켜이 쌓여 만들어진 시간의 기록을 읽어 내는 것이 저는 즐겁기 때문입니다. 그 즐거..

실리콘 밸리 스토리 - IT의 별들이 숨쉬는 곳 [내부링크]

실리콘 밸리 스토리 IT의 별들이 숨 쉬는 곳  현재 가장 주목 받는 산업 분야는 아마도  IT 업계 일 것입니다. 상상으로만 가능했던 많은 것들이 첨단 기술을 통해 현실화되는 것을 보고 있으면 정말 미래 사..

선크림 버리기 [내부링크]

선크림 버리기  어떤 감정에서 시작해서 물건을 버리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물건을 잘 버리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심지어 그 물건의 용도가 다 했음에도 불구하고 물건을 잘 버리지 못합니다. 이 선크림의 경우..

성냥버리기 [내부링크]

성냥 버리기  제 책상은 언제나 이런저런 것들로 어지럽습니다. 대부분 제가 생게를 이어 나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입니다. 정리를 잘하지 않다 보니 가끔 기억도 나지 않는 물건들이 쌓여있기도 합니다. 책상..

멀티탭 케이스 버리기 [내부링크]

멀티탭 케이스 버리기  미니멀리스트로서 삶을 살기로 한 것은 아니었지만 점점 복잡해져 가는 삶을 단순하게 만들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단순한 삶’의 목표를 위해 꾸준히 저에게 필요 없..

비전을 발견하고 디자인하라 - 목표로 향하는 기술 [내부링크]

비전을 발견하고 디자인하라 목표로 향하는 기술  저에게 책 읽기는 밥을 먹는 것과 같습니다. 매일매일 영양분을 공급해 주지 않으면 굶어 죽는 몸처럼 저의 정신도 매일매일 책을 읽지 않으면 점점 굶어 죽어..

무소유 - 삶의 향기 [내부링크]

무소유 삶의 향기  사람에게는 저마다의 향기가 있습니다. 그 향기는 스스로는 맡지 못하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쉽게 들킵니다. 짧은 순간은 그 향기를 지울 수도 있겠지만 함께 하는 시간..

에이다 당신이군요. 최초의 프로그래머 - 숨겨진 천재의 새로운 세상 [내부링크]

에이다 당신이군요. 최초의 프로그래머 숨겨진 천재의 새로운 세상  저는 천재들의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제가 평생 노력해도 도달하지 못할 수준의 작업들을 젊은 날에 성취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멋지기도..

레미제라블 - 현실과 양심의 대결 [내부링크]

레미제라블 현실과 양심의 대결  당시 전 세계에서 가장 문명화된 도시가 있었습니다. 빠르게 진행된 산업화를 통해 축적된 힘을 바탕으로 그 도시가 속한 나라는 정복사업을 진행했습니다. ..

아무튼 서재 - 목수의 책 이야기 [내부링크]

아무튼 서재 목수의 책 이야기 세상은 넓고 고수는 많습니다. 저도 책을 좋아하고 즐겨 읽지만 지식의 깊이가 깊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저 오랜 습관으로 책을 읽고 그 내용을 가슴에 ..

디자인에 집중하라 - 생각을 디자인하다 [내부링크]

디자인에 집중하라 생각을 디자인하다  지금 제 눈에 보이는 것 중에 디자인이 포함되지 않은 물건은 없습니다.  인간의 손길이 닿지 않은 것을 제외하고 현시대에 거의 모든 것들에는 디자인이라는 개념이 들..

나는 1인 기업가다 - 나 혼자 일한다 [내부링크]

나는 1인 기업가다 나 혼자 일한다  직업이라는 개념은 시대에 따라 많이 바뀌어왔습니다. 저에게 직업이라는 것은  회사라는 조직에 들어가 주어진 역할을 하는 것이 었습니다. 산업화 시대에 기반한 이런 저..

스타트업 방정식 - 새로운 사업을 위한 모든것 [내부링크]

스타트업 방정식 새로운 사업을 위한 모든 것  대한민국의 자영업은 거의 실패합니다. 국세청의 통계 연보에 따르면 2018년 자영업 폐업률은 89.2% 라고 합니다. 절망적인 저 숫자 앞에 자신의 사업을 꿈꾸는 사..

페트병 버리기 [내부링크]

페트병 버리기  플라스틱 없이 한국에서 사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목이 말라 물을 마시기 위해서 근처 가게에 들러도 플라스틱 페트병에 담겨 있는 물 밖에 없습니다. 유리병에 ..

백범 일지 - 나의 소원은 조국의 독립입니다. [내부링크]

백범 일지 나의 소원은 조국의 독립입니다.  '저는 한국 사람입니다.' 저의 정체성을 가장 잘 설명해주는 단어 중에 한 가지 그것은 저의 국적을 말하는 것입니다. 외국사람을 만나거나 심지어 외계인을 만나더..

오이디푸스왕 - 고전 수사 스릴러 [내부링크]

오이디푸스 왕 고전 수사 스릴러  모두 다 알고 있지만 읽지 않는 책이 ‘고전’이라고 합니다. ‘오이디푸스’라는 이름은 여러 곳에서 인용되어서 아마도 그리스의 왕 중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이 아닐까 합니..

플라스틱 버리기 - 문제인식 [내부링크]

플라스틱 버리기 문제 인식  최근 들어 가장 관심을 갖고 하는 활동은 무언가를 배우는 것을 제외하고는 무언가를 버리는 일입니다. 독립해서 살기 시작하면서 가장 익숙하지 않은 활동도 무언가를 버리는 일이..

블루오션 시프트 - 푸른바다를 꿈꾸는 개척자 [내부링크]

블루오션 시프트 푸른 바다를 꿈꾸는 개척자  ‘블루 오션 전략’이라는 책을 만났던 것이 십년 정도 전인것 같습니다. 경쟁이 치열할 레드 오션이 아닌 새로운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는 저자의 말에 공감했고 그..

멀티탭 버리기 [내부링크]

멀티탭 버리기 강적이었다  오래전에 ‘물건 버리기’라는 주제로 몇 편의 글을 썼습니다. 당시 복잡했던 저의 상황을 조금이나마 정리하고자 시작한 글쓰기였습니다. 그 당시 혼자였던 저에..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 MUST HAVE 제품 만들기 [내부링크]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MUST HAVE 제품 만들기 21세기의 가장 유망산 산업은 실리콘 벨리에서 시작된 IT 산업들이 아닐까 합니다. 생산 시설을 기반으로 한 제조업이 아닌 컴퓨터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이 산..

1984 - 빅브라더가 지배하는 세상 [내부링크]

1984 빅 브라더가 지배하는 세상  조지 오웰의 대표작 1984를 읽었습니다. 오래전부터 이 소설에 대해 전해 듣고 알고는 있었지만 읽는 것을 차일피일 미루었습니다. 회사 생활하는 것만으로도 머리 아픈데 대표..

코끼리는 생각하지마 - 세상을 바라 보는 두가지 관점 [내부링크]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 세상을 바라 보는 두 가지 관점  사람은 프레임을 통해서 세상을 이해합니다. 세상에는 너무나 많은 정보가 있고 또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많은 정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 인간성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 [내부링크]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인간성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 책을 고를 때 그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제목에 이끌려 책을 고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책의 전체 내용을..

나는 회사 다니면서 창업하기로 했다-실전 창업 지침서 [내부링크]

나는 회사 다니면서 창업하기로 했다 실전 창업 지침서  취준생의 꿈은 직장인이고 직장인의 꿈은 퇴사라고 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어렵게 취업의 문을 통과했지만 결국 직장이라는 조직에 한계를 느끼고..

인생이 두근거리는 노트의 마법 - 기록하는 삶의 이야기 [내부링크]

인생이 두근거리는 노트의 마법 기록하는 삶의 이야기  책은 지식을 전달하기도 하지만 휴식을 선물하기도 합니다. 이전에 읽었던 책이 지적 긴장감이 높았서 이번에는 좀 쉴 수 있는 책을 읽고 싶었습니다. 그..

강화학습 첫걸음 - 새로운 지식의 무거운 첫걸음 [내부링크]

첫걸음 새로운 지식의 무거운 첫걸음  어려운 책이었습니다. 새로운 분야에 대한 공부를 시작할 때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용어에 대한 정의입니다. 이런 기술 서적의 경우에는 전문 용어들이 많이 나오..

톰 소여의 모험 - 영원히 꿈꾸는 소년의 이야기 [내부링크]

톰 소여의 모험 영원히 꿈꾸는 소년의 이야기  돌아갈 수 없는 그 시절의 추억은 묘한 감정을 불러 일으킵니다. 우리는 모두 한때는 한 명의 어린 소년과 소녀였습니다. 아직 어른의 세계에 대해 모르던 시간 속..

마인드 셋 - 성장을 위한 마음가짐 [내부링크]

마인드 셋 성장을 위한 마음 가짐  어릴 시절부터 참 많이도 듣던 말이 있습니다. ‘안될 거야’ , ‘그건 넌 못해’, ‘쓸데없는 일하지 마’, ‘ 그런 일을 하기에는 너무 늦었어’ 등등..

다크호스 - 표준을 거부한 사람들 [내부링크]

다크호스 표준을 거부한 사람들 개성 있는 사람은 멋집니다. 자신만의 색을 띠고 다른 사람과는 다른 말을 하는 사람들은 그 만의 독특한 매력이 있습니다. 제가 학교를 다니던 시절부터 개..

스프린트 #2 -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과정 [내부링크]

스프린트 #2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과정 저는 욕심이 많은 편입니다. 회사일 외에도 이런저런 궁금한 것들 하고 싶은 것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많이 시도하는 편입니다. 많이 시도하는 반면에 끝까지 완..

무기여 잘 있어라 - 전장에서의 사랑 [내부링크]

무기여 잘 있어라 전장에서의 사랑  인간성의 끝을 볼 수 있는 곳이 전쟁이 아닐까 합니다. 오늘의 삶을 장담할 수 없고 내일의 삶도 알 수 없는 것이 삶이라지만 전쟁에서 만큼 극단적으로 그 사건이 매일 벌어..

텐서플로 첫걸음 - IT거인의 빅피쳐 [내부링크]

텐서 플로 첫걸음 IT 거인의 빅 피쳐  인공지능 분야의 머신러닝 책을 읽어 나가다 보면 텐서 플로의 이름을 만나게 됩니다. 수많은 새로운 용어들이 난무하는 IT 분야에서 새로운 단어를 만나는 것은 자주 있는..

처음 읽는 헌법 - 쉽게 풀어쓴 헌법 이야기 [내부링크]

처음 읽는 헌법 쉽게 풀어쓴 헌법 이야기  헌법은 어렵습니다.  각 조문마다 많은 개념을 담은 함축어들이 자리 잡고 있어 쉽게 읽히는 듯 하지만 그 의미를 제대로 이해했다고 하기 힘듭니다. 거기다 역사적..

시지프 신화 - 부조리에 대한 고찰 [내부링크]

시지프 신화 부조리에 대한 고찰  이방인에서 시작한 카뮈 작품 읽기가 시지프의 신화까지 도착했습니다. 저에게는 소설가라는 이미지가 강해서 소설인 줄 알고 읽기 시작 한 책이었는데 철학책처럼 논증으로 시..

타이탄의 도구들 - 내일을 위한 재료 모음 [내부링크]

타이탄의 도구들 내일을 위한 재료 모음  너무 유명해서 오히려 손이 가지 않던 책 ‘타이탄의 도구들’을 골라 잡았습니다. 일전에 읽었던 ‘나는 4시간만 일한다.’에서 그렇게 큰 인상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평균의 종말 - 대중에서 개인으로 [내부링크]

평균의 종말 대중에서 개인으로  조직에서 성과는 숫자로 평가됩니다. 한국에 있는 일반학교를 다닌 학생이라면 평균점수라는 것에 매우 익숙할 겁니다. 각 과목의 점수들을 더해서 평균을 낸 점수입니다. 그 점..

처음 배우는 머신러닝 - 새로운 지식을 향한 걸음 [내부링크]

처음 배우는 머신러닝 새로운 지식을 향한 걸음  인공지능은 최근 개발 분야에서 가장 큰 화두입니다. 많은 데이터 과학자들이 인공지능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많은 발전이 있..

페스트 - 친숙한 두려움 [내부링크]

페스트  친숙한 두려움  일전에 ‘이방인’을 시작으로 알베르트 카뮈의 작품을 기회가 닿는 대로 읽어 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방인을 처음 읽을 때는 이해할 수 없을 것 같았던 카뮈 만의 독특한 작품..

자유론 - 현대적 자유의 시작 [내부링크]

자유론 현대적 자유의 시작  저는 자유가 보장되는 나라에 살고 있습니다. 물론 무제한 적인 자유가 아닌 국가의 허용범위 안에서의 자유를 누리며 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허용하는 자유에대해서는 학교 교육..

지금 다시, 헌법 - 친절한 헌법 가이드 [내부링크]

지금 다시, 헌법 친절한 헌법 가이드  처음 대한민국 헌법을 읽었을 때는 그냥 소설책 읽듯이 한 번에 읽었던 기억입니다. 하지만 두 번째 읽을 때부터는 문제에 부딪혔습니다. 처음 읽을 때 느꼈던 간결함이 두..

노인과 바다 - 삶을 향한 인간의 의지 [내부링크]

노인과 바다 삶을 향한 인간의 의지  소설책을 읽어 나가다 보면 언젠가는 만나게 되는 이름이 있습니다. 바로 어니스트 헤밍웨이입니다. 소설에 관심이 없었을 때는 그 이름이 그저 인용되는 한 명의 유명인일..

프리워커로 사는 법 - 직(職)에서 업(業)으로 향하는길 [내부링크]

프리 워커로 사는 법 직(職)에서 업(業)으로 향하는 길  취준생들의 꿈은 직장인이고, 직장인들의 꿈은 퇴사라고들 합니다. 최근 그런 트렌드를 반영하듯이 직장을 그만두고 자신의 업을 찾은 사람과 찾아 나선..

인생이 빛나는 생각의 마법 - 신경끄기의 기술 [내부링크]

인생이 빛나는 생각의 마법 신경 끄기의 기술  하루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면 언제나 지쳐 있습니다. 하루를 살아낸다는 것 특히 세상에서 사람 구실을 한다는 것은 수많은 일을 신경 쓰면서 산다는 것일지도..

대학거부 그 후 - 또 다른 삶의 모습 [내부링크]

대학 거부 그 후 졸업장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   한국은 학벌을 중시하는 풍조가 있습니다. 중학교때 부터 시작되는 입지 전쟁은 대학 입시까지 이어집니다. 한국의 대학들은 서열화되어 있습니다. 서울대부..

딥러닝 첫걸음 - 인공지능 이해하기 [내부링크]

딥러닝 첫걸음 새로운 개념에 익숙해지기 알파고의 바둑 승리 이후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이라는 주제 자체게 어려운 것이다 보니 책을 구해 읽어 보아도 머..

헌법 쉽게 읽기 - 쉬운듯 쉽지 않은 헌법 [내부링크]

Image by Sang Hyun Cho from Pixabay 헌법 쉽게 읽기 쉬운 듯 쉽지 않은 헌법  올해 들어 법에 관심이 생겨서 법에 관한 책을 찾아 읽고 있습니다.  나이 들어서 법 공부를 하는 것이 소모적으로 느껴질..

과학 콘서트 - 과학교양서의 고전 [내부링크]

과학 콘서트 과학 교양서의 고전  저는 무언가를 배우는 이유는 세상과 소통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모국어를 배우는 것은 그 나라의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서입니다.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외국..

랩걸(Lab Girl) - 과학자의 시선으로 바라본 세상 [내부링크]

랩 걸(Lab Girl) 과학자의 시선으로 바라본 세상  서점에 가는 일은 책벌레에게 언제나 즐거운 일입니다. 그날도 맑은 가을 하늘에 온 가족이 함께 산책을 나갔었습니다. 그리고 산책길에 있는 서점에 들러 오랜..

진보와 빈곤 - 가난에 대한 통찰 [내부링크]

진보와 빈곤 가난에 대한 통찰  이 책을 읽기로 마음먹는데 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막상 읽기 시작하니 하루 만에 읽을 수 있었습니다. 읽기 꺼려졌던 첫 번째 이유는 600 페이지가 넘는 양에 있..

주스 클렌즈 - 건강한 삶을 위한 투자 [내부링크]

주스 클렌즈 건강한 삶을 위한 투자  서점에서 돌아다니는 것이 삶의 즐거움이 저같은 사람이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지름신’입니다.  저는 스트레스를 받거나 시간이 남으면 대형 서점을 돌아 다니는 것이..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2 -법을 준수하는 시민의 의무 [내부링크]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2  법을 준수하는 시민의 의무  한 나라의 시민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그 나라의 헌법이 기준한 것을 지키며 살아간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법적 기준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생각보다..

무예 인문학 - 고수의 생각법 [내부링크]

무예 인문학 고수의 생각법  이 책을 처음 접한 것은 몇 년 전 거래처로 이동하던 중 라디오 방송을 통해서였습니다. 책 소개 방송이었는데 어떤 내용을 말하고 있었는지 너무 오래되어 기억이 나지는 않습니다...

콘텐츠로 창업하라 - 성공적인 창업의 모델 [내부링크]

콘텐츠로 창업하라 성공적인 창업의 모델 가끔 저는 ‘대유 튜브 시대’에 살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라는 플랫폼으로 모여들고 있습니다. 언젠가부터..

CAFE TOUR - 쉽지 않은 길 [내부링크]

CAFR TOUR 쉽지 않은 길  요즘에는 도서관 다니는 걸 즐겨하고 있습니다. 책벌레에게 책이 쌓여 있는 곳에서 노다 거리는 것은 삶의 즐거움 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애기들이 태어나고 어느 정도 성장할 때 까..

에어비앤비 스토리 - 용이 된 바퀴벌레 [내부링크]

에어비앤비 스토리 용이 된 바퀴벌레 여행을 가게 되면 가장 먼저 고르는 것이 그곳에서 머무를 숙소입니다. 예전에는 호텔이나 민박에 전화를 걸어 예약을 하거나 현장에 직접 가서 숙소를 고르는 것이 익숙했습..

초독서 - 왜 읽어야 하는가? [내부링크]

초독서 왜 읽어야 하는가?  얼마 전 집 근처에 꽤 큰 복합 문화 공간이 생겼습니다. 공연장도 있고 도서관도 있고 수영장도 있는 시에서 지은 멋진 건물이었습니다. 이 곳으로 이사 오기로 하고 나서 이런 곳이..

지리의 힘 - 세상을 바라보는 하나의 관점 [내부링크]

지리의 힘 세상을 바라보는 하나의 관점  ‘지리’라는 과목을 배운 것이 언제 인지 기억 조차 나지 않습니다.  초등학교를 다닐 때에 왜 인지는 알 수 없지만 한국에 있는 댐 이름을 외워서 시험을 쳤던 기억..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내부링크]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개인의 양심과 집단의 욕망에 대한 고민  회사원이라는 이름을 달고 살면서 이성 이라든지 도덕성이라든지 하는 단어들 과는 거리를 두고 살았던 것 같습니다. 개인의 양심보다는..

한비자 #3 - 패망하는 군주의 열 가지 잘못 [내부링크]

한비자 #3 패망하는 군주의 열 가지 잘못  제가 아침에 일어나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은 스마트 폰으로 뉴스를 보는 것입니다. 하룻밤 사이에 얼마나 많은 일이 일어나는지 놀라울 따름입니다...

머신 플랫폼 크라우드 - 새로운 시대의 질문 [내부링크]

머신 플랫폼 크라우드 새로운 시대의 질문  한 권의 책을 읽고 나면 항상 다음 읽을 책을 고민합니다. 저는 그 사람이 읽는 책이 그 사람의 인생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책을 고를 때 신중하게 고릅니다...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내부링크]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재즈 시대 인간의 삶과 죽음  ‘위대한 개츠비’로 스콧 피츠제럴드의 소설을 처음 접하고 그분이 쓰신 작품들을 찾아보았습니다.  ‘낙원의 이편’과 ‘밤은 ..

어쩌면 별들이 너의 슬픔을 가져갈지도 몰라 [내부링크]

어쩌면 별들이 너의 슬픔을 가져갈지도 몰라 가장 느린 독서로 읽는 시  추석이 지났습니다. 어른이 되면 추석은 풍요를 나누는 날이 아닌 휴일이라는 이름의 노동의 날이 됩니다. 며칠 전부터 ..

파인만씨, 농담도 잘하시네! - 천재 물리학자의 일상 [내부링크]

파인만 씨, 농담도 잘하시네! 천재 물리학자의 일상  얼마전 ‘파인만의 여섯 가지 물리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리처드 파인만은 20세기에 가장 유명한 과학자 중에 한 명이기 때문에 이미 ..

의식의 기원 - 인류 정신의 뿌리를 찾아서 [내부링크]

의식의 기원 인류 정신의 뿌리를 찾아서  가끔이지만 제가 읽을 책을 딸아이가 골라주기도 합니다. 아침에 출근할 때마다 그날 짬이 날 때마다 읽을 책을 한 권씩 집어 들고나가는데 그 모습..

여행일기 -카뮈의 여행기 [내부링크]

여행일기 카뮈의 여행기  이방인을 읽고 한동안 혼돈의 정신세계 속에 휘둘렸습니다. 저는 그 소설 속 인물들이 상징하는 것을 제대로 이해할 수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두 번을 읽어도 세 번..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 악은 누구에게나 있다. [내부링크]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악은 누구에게나 있다.  책을 읽어 나가면서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저에게는 두려움입니다. ‘ 이 책은 너무 어려워서 나는 이해하지 못할 거야 ‘ , ‘저 책은 나한..

유럽 도시 기행 1 - 유시민과 함께 하는 유럽여행 [내부링크]

유럽 도시 기행 1 유시민과 함께 하는 유럽여행  저는 유럽에 가본 적이 없습니다. 대학생 시절 그 흔하다는 배낭여행도 한번 가본 적도 없습니다. 해외여행이라고 처음 가본 것은 직장인이 된..

파인만의 여섯가지 물리이야기 - 물리학을 향한 헬게이트 [내부링크]

파인만의 여섯가지 물리 이야기 물리학을 향한 헬게이트  물리학을 공부한 것은 아마 대학교 1학년 교양 수업이 마지막이 었을 겁니다. 그 이후로 관련 서적을 잠깐 읽은 적은 있지만 교양 ..

여행의 이유 - 아무것도 아닌자 [내부링크]

여행의 이유 아무것도 아닌자  독서라는 취미는 생각보다 바쁩니다. 책에 대한 충동구매를 취미라는 고상한 핑계로 정당화시키며 책을 샀다는 이유로 읽어내기 위해서 쉬는 시간을 모두 써야..

이기적 유전자#2 - 유전자에서 인간으로 [내부링크]

이기적 유전자#2 유전자에서 인간으로  이 책에 대한 첫 글을 쓰고 나서 많은 고민에 휩싸였습니다.  인간이 생존을 위해서만 존재한다면 지금의 인간 사회는 존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열두발자국#2 - 혁명은 어디에서 오는가 [내부링크]

열두 발자국 #2 혁명은 어디에서 오는가  정재승 박사 님의 책 열두 발자국은 강의를 책으로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대중강연이라는 것이 결국 전문적인 지식을 전수한다기보다 사회적 담론을..

이기적 유전자 - 전지적 유전자 시점 [내부링크]

이기적 유전자 전지적 유전자 시점  저는 좋은 책은 독자의 세상을 깨부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현실이라는 틀 안에서 익숙해진 채로 삽니다. 매일 같이 회사에 출근을 하고 일을 ..

위대한 개츠비 - 빛나는 문학의 지성 [내부링크]

위대한 개츠비 빛나는 문학의 지성  소설을 읽는 것은 저에게 언제나 어려운 숙제 같은 것입니다.  이야기를 따라 나가며 그 속에서 함께 숨 쉬듯 대화하는 것은 너무나 즐거운 일이지만 ..

이방인 - 이해할 수 없는 그림자 [내부링크]

이방인 이해할 수 없는 그림자  책을 읽다 보면 언제나 그 책이 다음 책을 가리키는 경우를 만납니다. 이방인은 여러 책에서 그 이름을 접했던 책입니다. 하지만 저는 주로 비문학 책을 많이 읽..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2 - 숙제의 시작 [내부링크]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2 숙제의 시작  블로그 글쓰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제일 영향을 많이 받은 책은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이었습니다.  글을 본격적으로 써야겠다고 생각했지만 어떻게..

열두 발자국 - 오늘을 살아갈 근거 [내부링크]

열두 발자국 오늘을 살아갈 근거 저는 코딩이 취미인 영업사원입니다.  제가 어린 시절 이런 엔지니어 관련 일을 하는 사람은 주변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저에게 이런 꿈이라고 해야 할까요..

대한민국 헌법의 역사#5 [내부링크]

대한민국 헌법의 역사#5 5 공화국에서 9차 개헌 그리고 현재  끝나지 않을 것 같았던 독재 정권은 10.26 사태의 발발과 함께 허무하게 끝나 버렸습니다.  김재규의 박정희 암살이라는 극..

폭풍의 한가운데 - 전쟁으로 걸어들어간 정치인 [내부링크]

폭풍의 한가운데 전쟁으로 걸어 들어간 정치인  십년도 더 전이었습니다. 돈 없는 어느 대학생이었던 저는 수업을 듣고 집으로 돌아가던 길이었습니다.  그렇게 더운 날씨는 아니었지만 먼 거..

대한민국 헌법의 역사#4 - 2공화국 부터 4공화국 까지 [내부링크]

대한민국 헌법의 역사#4 2 공화국부터 4 공화국까지  저에게 현대사는 대부분 드라마를 통해서 추억됩니다. 군사정권이 붕괴된 이후에 태어난 세대인 저에게 관련된 기억은 대부분 간접적인 저..

보고서의 법칙 - 실전 보고서 쓰기 [내부링크]

보고서의 법칙 실전 보고서 쓰기  백승권 작가님에 대해 처음 알게 된 것도 은유 작가님과 같은 방송을 듣고서입니다. 방송에서 말씀을 논리 정연하게 잘하셔서 이런 분도 계셨구나 하고 감탄..

글쓰기의 최전선 - 사람답게 살기위한 권리 [내부링크]

글쓰기의 최전선 사람답게 살기 위한 권리  저는 업무상 운전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운전을 하면서 들을 수 있는 라디오 방송을 좋아합니다. 예전에는 라디오를 많이 들었는데 최근에는 라디오보다는 팟캐스..

대한민국 헌법의 역사#3 - 제 1공화국의 성립과 몰락 [내부링크]

대한민국 헌법의 역사#3 제1 공화국의 성립과 몰락  저는 중학교 등하교를 하면서 매일 같이 3.15 의거탑을 보면서 다녔습니다. 14살 소년이 보기에 그 탑은 별로 대단해 보이지 않았습니다..

일단 오늘 1시간만 공부해봅시다. [내부링크]

일단 오늘 1시간만 공부해봅시다. 공부에 대한 모든 핑계는 거부한다.  저는 공부를 너무 재미없게 했습니다. 제가 고등학교 시절 저는 화학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공부를 그렇게 잘하는 학생..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2 - 원하는 것을 얻는 원칙 [내부링크]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2 원하는 것을 얻는 원칙  오래전에 산 책입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서재에서 잠들어 있던 책이기도 합니다. 잊고 있었지만 찾아보니 전에 리뷰를 한번 쓴 적이 있..

라틴어 수업 #2 - 우리가 아는 만큼 그만큼 본다 [내부링크]

라틴어 수업 #2 우리가 아는 만큼 그만큼 본다.  책을 읽다 보면 이 책은 다음에도 다시 읽어 봐야겠다는 마음이 드는 책을 만납니다. 이 '라틴어 수업' 이 저에게는 두고두고 읽어도 좋은 책..

대한민국 헌법의 역사 #2 - 나라가 없으면 헌법도 없다. [내부링크]

대한민국 헌법의 역사 #2 나라가 없으면 헌법도 없다.  헌법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문장은 제일 첫 문장입니다.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민국은 3.1 운동으로 건립된 ..

훈민정음 해례본 - 한글은 누구의 것인가? [내부링크]

훈민정음 해례본 한글은 누구의 것인가?  "저는 한국인입니다." 외국인에게 저를 소개할때 제일 처음 꺼내는 말은 저의 국적을 소개 하는 것입니다. 물론 한국에서 같은 국적을 가진 사람에게..

당고떡 - 일상에서 만나는 새로움 [내부링크]

당고 떡 일상에서 만나는 새로움 이런저런 사정으로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늘어나 가족들에게 미안하던 차에 안사람에게 주변에서 프리마켓이 열린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안 그래도 산책 핑계를 찾고 있던 차..

대한민국 헌법의 역사 - 권리 위에 누워 잠자지 않는자가 되는 법 [내부링크]

대한민국 헌법의 역사 권리 위에 누워 잠자지 않는 자가 되는 법  얼마 전  헌법을 읽어 보았습니다. 총 130조로 이루어진 대한민국 헌법은 모두 읽어 보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았습니다...

오주석의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2 [내부링크]

오주석의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2 즐거움에서 아쉬움으로  우리는 일상에서 많은 것들을 보고 살아갑니다. 언제나처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이제는 너무나 익숙해져 버린 스마트폰 화면을 보며 뉴스를 읽고 아..

오주석의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1 [내부링크]

오주석의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1 옛 그림도 아는 만큼 보인다.  저는 그림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전혀 없었습니다. 제가 아는 유명한 그림은 모나리자나 최후에 만찬 같은 서양의 화가 ..

팀쿡 - 새로운 시대 애플의 수장 [내부링크]

팀 쿡 Tim Cook 새로운 시대 새로운 애플의 수장  천재라고 불리던 스티브 잡스가 세상을 떠나고 애플이라는 거대해진 조직의 새로운 CEO를 맡은 사람은 팀 쿡이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애플의 사용자로 살아..

또라이들의 시대 - 비주류 들의 성공법 [내부링크]

또라이들의 시대 비주류 들의 성공법  우리나라에서 인정받는 성공의 길은 좋은 학교를 나와 좋은 조직에 들어가 인정받으며 사회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한국의 학생이라면 누구나 선망하는 명문대학의 졸업장을..

문재인 대통령 헌법 개정안 - 대한민국 헌법 [내부링크]

문재인 대통령 헌법 개정안 대한민국의 통치이념  저에게 '법'이라는 단어는 매우 멀게만 느껴집니다. 저 같은 소시민은 읽어도 이해하지 못할 언어로 가득 찬 어려운 것으로만 생각해 왔습니다. 복잡했던 시간..

나의 한국 현대사 - 1959~2014, 55년의 기록 [내부링크]

나의 한국 현대사 1959~2014, 55년의 기록 저는 근 현대사의 기록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래된 역사는 빈 공간이 많아 저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요소들이 많은 반면에 근 현대사의 경우는 현재와 많이..

국가란 무엇인가 - 유시민의 국가 철학 [내부링크]

국가란 무엇인가 유시민의 국가철학  오랜만에 유시민 작가의 책을 다시 골라 보았습니다. 지난주 전. 현직 대통령의 책을 읽으면서 그분들께서 자신의 삶의 거의 모든 힘을 사용하여 만들고자 하는 '국가' 란..

문재인의 운명 - 대통령의 회고록 [내부링크]

문재인의 운명 대통령의 회고록  지난 몇 해 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나라'라는 관점에서 일이라고 할 수 있는 일들이었습니다. 그 많은 일들을 겪어 내고서 한국은 문재인이라는 사람을 선택했습니다...

운명이다 - 노무현 자서전 [내부링크]

운명이다 노무현 자서전  저는 이 책을 읽기를 매우 망설였습니다. 그 이유는 이 책에 대해서 느껴지는 알 수 없는 감정들 때문이었습니다. 그 감정이 어떠한 것인지 알 수 없었기에 두려웠습니다. 하지만 책을..

초한지 #3 - 천하통일 [내부링크]

초한지 #3 천하통일  총 세권이었던 초한지를 다 읽었습니다. 회사 일에 개인적인 공부 까지 하다보니 삶과 전혀 다른 책 한권을 읽는 다는 것이 쉽지 만은 않았습니다. 그래도 틈틈이 읽다 보니 어느 덧 마지막..

초한지 #2 - 한신의 이직 성공기 [내부링크]

 초한지 2 한신의 이직 성공기  초한지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은 항우와 유방입니다. 그들을 각각의 진영을 대표하는 수장입니다. 하지만 리더로서의 그들이 성공할 수 있기 위해서는 수많은 신하들이 필요합니..

초한지 [내부링크]

초 한 지   한국에 살면서 항우와 유방의 이야기를 듣지 않은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중국이라는 나라와 인접해 있는 지리적 위치 덕분에 우리나라는 많은 문화적인 코드를 중국과 공유하며 살고 있습니다..

생각하는 프로그래밍 #2 - 엔지니어의 직업정신 [내부링크]

생각하는 프로그래밍 #2  엔지니어의 직업정신 프로그래머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할 것들을 수필의 형태로 정리한 책을 읽고 있습니다. 컴퓨터라는 분야가 생긴지 얼마 되지 않아 그렇게 오래 되었다고 할 수는..

생각하는 프로그래밍 - Programming Pearls 2/E [내부링크]

생각하는 프로그래밍 Programming Pearls 2/E  저는 배움이 부족해서 그런지 무언가 배워야 한다는 강박에 가까운 감정을 매일 마주 하며 살고 있습니다. 공부를 그렇게 잘하지 못했고 좋은 학교를 다닌 것도 아..

컬쳐코드 [내부링크]

컬쳐코드 문화로본 소비의 원리  이 책을 산 것은 10년도 전의 일인것 같습니다. 정확히 언제 인지 기억은 나지 않지만 오래전 서점을 배회 하던 끝에 골라 읽은 책이 었고 무언가 젊은 시절의 저에게 알 수 없..

오주석의 한국의 미 특강 #2 - 그림으로 들여다 본 조선의 철학 [내부링크]

오주석의 한국의 미 특강  그림으로 들여다 본 조선의 철학  저는 조선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간 학교에서 배웠던 국사 책이나 읽었던 역사책에서 부정적인 근현대의 조..

오주석의 한국의 미 특강 [내부링크]

오주석의 한국의 미 특강 한국의 전통 그림에 대한 올바른 감상법  회사원의 삶이라고 하면 매일 출퇴근을 반복하는 퍽퍽한 일상의 반복입니다.  오늘만 해도 어거지 거래처의 요구 사항을 들어..

스티브 잡스 #3 - 비주류 주류가 되다. [내부링크]

스티브 잡스 팟캐스트 비주류 주류가 되다.  저는 운전을 많이 하는 업종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운전을 하는 동안은 시각을 온전히 운전에만 집중해야 하다 보니 공부를 하거나 정보를 ..

스티브잡스 #2 - 앱스토어에 대한 생각 [내부링크]

스티브 잡스 #2 앱스토어에 대한 생각  저는 아직 취미로 어플을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 만들고 있는 저만의 컨텐츠 추천 어플이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작동하면 앱스토어에 올려볼 생각입..

스티브 잡스 - 실리콘 벨리의 힙스터 [내부링크]

스티브 잡스 실리콘 벨리의 힙스터  현재 가장 가치있게 평가 되는 브랜드를 뽑든다면 다섯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것중에 하나가 애플 일 것입니다. 이미 세계 최고의 IT 업체가 되어 버린..

On The Map - 인류의 삶을 이끈 지도의 역사 [내부링크]

On the map 인류의 삶을 이끈 지도의 역사  현대인의 삶에 있어 지도는 필수 적인 것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저 역시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는 일이 드물 정도로 자주 들여다 보는데요 어디를 찾아 가야 겠다고 생..

나우시카 - 인간의 삶에 대한 연민과 집착 [내부링크]

나우시카  인간의 삶에 대한 연민과 집착  나우시카를 알게 된 것은 아마도 고등학교 즈음 인것 같습니다. 아니면 더 이전 일 수도 있겠네요. 정확하게 기억나지는 않습니다. 훨씬 더 어릴때 부터 일본 만화를..

오카다 토시오의성인을 위한 교양 일본에니메이션 편 [내부링크]

오카다 토시오의 성인을 위한 교양 일본 애니메이션편  저는 만화를 좋아 하는 사람입니다. 아주 어릴때 부터 만화를 보며 성장했고 영상 매체의 보급이 이루어지는 시대에 맞물려 애니메이션도 많이 보고 자랐..

알고리즘 문제 해결 전략 #2 [내부링크]

알고리즘 문제 해결 전략 #2 알고리즘 책 리뷰를 두번째 진행하려고 합니다. 일전에 간단하게 이 책에 대한 간단한 감상을 적어 올리적이 있는데요 아무래도 이 책은 그렇게 간단한 감상 만으로는 전체 내용을 이..

스프린트(SPRINT)- 구글벤처스의 기획법 [내부링크]

SPRINT 구글 벤처스의 기획실행 프로세스 현재 최고기업은 어디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대답을 내놓을 것 같습니다. 성능과 가격 모든 면에서 최고를 자랑하고 있는 애플과 이제는 미국을 넘어 전세계로..

마음사전 - 내마음의 네비게이션 [내부링크]

마음 사전 내 마음의 네비게이션 세상에서 제일 복잡한 미로는 내 마음속의 지도가 아닐까 합니다. 몇년의 시간을 나라는 사람으로 살고 있지만 사실 내 마음이 어디로 향하는지 알지 못하는 때가 많습니다. 항상..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 받지 않은 것 처럼 - 삶의 의미에 대한 질문 [내부링크]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것 처럼  이번에 꺼내든 책은 시집입니다. 최근에 기술 서적과 마케팅 서적만 읽다 보니 생각이 퍽퍽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한 걸음이라도 앞서야만 하는 세상입..

GROWTH HACKING -새로운 시대 새로운 사고방식 [내부링크]

 GROWTH HACKING 새로운 시대 새로운 사고방식  많은 책을 읽어 왔지만 한번에 완전히 이해 되는 책은 한권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어떤 개념 이라든지 지식을 접하고 나서 그것이 완전히 이해 되기까지는 짧게..

열혈C 프로그래밍 - 컴퓨터와 대화하기 [내부링크]

열혈 C 프로그래밍 컴퓨터와 대화하기 컴퓨터 공부를 한 것이 언제 부터 였을까요?  제 기억에 저는 중학교 시절 부터 컴퓨터에 대한 환상을 갖고 살았습니다. 그런데 집에는 컴퓨터가 없었죠. 부모님을 조르고..

올드독의 제주 일기 -제주 살이의 환상과 현실 [내부링크]

올드독의 제주일기 제주 살이의 환상과 현실  저는 제주도를 사랑합니다. 아름다운 자연과 맛있는 음식들은 그것 만으로도 제주도에 반할 만한 곳입니다. 오롯이 여행자 로만 만난 제주는 더할나위 없는 곳이었..

Zero to One(제로 투 원)-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라 [내부링크]

Zero to One (제로 투 원)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라  한때 베스트 셀러였던 책입니다. 아마 그때 이 책을 골랐던 것도 강렬한 제목과 함께 저자의 이력때문 이었습니다. 페이팔 이라는 너무나 유명한 인터넷 결제..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 실리콘 벨리 기업들의 영업비밀 [내부링크]

그로스 해킹 실리콘 벨리 기업들의 영업 비밀  처음 디지털 노마드에 이야기를 접했을때 허무 맹랑한 이야기 라며 무시 해 버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에서의 삶 만이 전 부 였던 저에게 다른 세상의..

콘텐츠의 정석 - 잘나가는 콘텐츠를 만드는 법 [내부링크]

콘텐츠의 정석 잘나가는 콘텐츠를 만드는 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고민 되는 것은 ‘다음 글을 어떤것을 쓰지?’ 라는 근본적인 것입니다. 책을 읽고 그 책에 대한 저의 감상을 정리 하는 어떻게 보면 단..

한비자 #2 -어디까지 예를 갖춰야 할까? [내부링크]

한비자 #2 어디까지 예의를 갖춰야 할까?  세상은 너무 복잡하고 혼란스럽습니다. 그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사람들은 다양한 철학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하지만 철학은 우리의 삶과 동떨어진 어려운 이야기만..

나는 직원없이도 10억 번다 [내부링크]

나는 직원없이도 10억 번다  직원 없이 사무실 없이 저절로 굴러가는 사업 시스템 만들기 The Million-Dollar, one-Person Bussiness  오래 되었지만 IMF사태 이후의 한국은 이전과 완전히 다른 나라가 되어 버..

심영순의 사계절 우리 밥상 [내부링크]

심영순의 사계절 우리 밥상  저는 요리 책을 많이 사는 편입니다. 서점에 가서도 마음에드는 요리 책이 있으면 거의 거르지 않고 사는 편인데요 그렇게 사 모은 책들은 대부분 책장에 고이 모셔져 있기만 합니다..

알고리즘 문제해결 전략 - 어떻게 문제를 해결 할 것인가? [내부링크]

알고리즘 문제해결 전략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저는 학창시절 수학을 못하는 학생이었습니다. 저를 가르쳤던 많은 선생님들은 이과 보다는 문과를 추천하셨고 저는 그런 주변 사람들의 반응이 싫었습니..

부의 추월자선 [내부링크]

부의 추월자선  현대인들 특히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은 필연적으로 '돈'이라고 불리는 자본에 종속되어 살아갑니다. 특히 공교육이 기본으로 자리잡은 나라들은 특히나 이 자본의 교육에 심혈..

오피스리스 워커 [내부링크]

오피스리스 워커  사무실 없이 일은 하는 노동자 정도로 해석해야 할까요? 알고 있는 단어들이지만 저렇게 조합되어 있는 모습을 보니 낯설게만 느껴집니다. 익숙한 개념이라도 합쳐지면서 새로운 의미를 갖게..

강성태 영문법 필수편 [내부링크]

강성태 영문법 필수편  강성태 영단어의 확장편  강성태 씨의 책은 꽤 많이 읽었다고 생각합니다. ‘66일 공부법’ 부터 시작된 강성태 씨의 (다음 부터는 저자라고 통칭하겠습니다.) 저서를 읽는 것은 그동안..

곰돌이 푸, 행복한 일은 매일 있어 [내부링크]

곰돌이 푸, 행복한 일은 매일있어  겨울입니다. 겨울은 한해를 마무리 하는 계절이자 다음해를 맞이 하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학생시절에 겨울은 설렘이 가득했던 계절이기도 했습니다. 한해가 지날때 마다 새로..

피싱 [내부링크]

피싱 인간과 바다 그리고 물고기  고고학이라고 하면 저에게는 역사속 진실을 파해치는 모험가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어린시절 봤던 ‘인디애나 존스’ 영화속 주인공 처럼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고 그 누구도 보..

전쟁론 [내부링크]

전쟁론 전쟁에 대한 과학적 접근  지금 돌이켜 보면 대학시절 많은 책을 접했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공부를 열심하 하는 학생이 아니었지만 책을 읽는데에는 관심이 많아서 전공과 상관없는 책을 이것 저것 많..

UDEMY 정리하기 [내부링크]

UDEMY 정리하기  유다시티의 나노디그리를 마무리 하고도 공부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유다시티에서 배운 것들이 물론 도움이 안된다는 것은 아니지만 코딩의 얼개만 배운 것 같아 아쉬운점이 많았습니다. 제가..

UDACITY 정리하기 [내부링크]

UDACITY 정리하기  유다시티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한종류 입니다. 많은 곳에서 이 유다시티에 대한 설명과 정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제가 더 자세하게 이야기 할 필요는..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4 [내부링크]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4  저는 마리텔(마이리틀텔레비전)에 백종원씨가 나올때 부터 팬이 되었습니다. 친근한 충청도 사투리와 요리솜씨로 시청자들과 소통하는 모습이 제가 지금까지 알고 있던 프렌..

마케팅 전쟁 - 전쟁론에서 배우는 마케팅 원칙 (두번째) [내부링크]

마케팅 전쟁 전쟁론에서 배우는 마케팅의 원칙  대학시절 읽었던 카를 폰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이 이렇게 활용될 수 있다는 것에 잠시 멍해졌습니다. 저는 대학시절 공강시간이면 도서관을 어슬렁 댔습니다...

커피 정리하기 [내부링크]

커피에 대해서 고민 해본적이 있습니까?  저에게 커피는 이제 없어서는 안될 친구와 같은 존재가 되어 버렸습니다. 커피 없이 이제 글을 쓰는 것도 공부를 하는 것도 어렵게 느껴질 정도 입니다. 몇년전을 돌이..

꿈 정리하기 [내부링크]

꿈 정리하기  우리나라에서 꿈이라는 것은 여러가지 의미를 가집니다. 첫번째로 말하는 꿈은 우리가 밤에 꾸는 '꿈'입니다. 아침이 되면 기억에서 대부분 사라지는 때로는 환상적이고 때로는 현실적인 무어라 정..

포지셔닝 - 사람의 마음속 자리잡기 [내부링크]

포지셔닝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자리잡기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인정 받는 고전 중에 한 권 입니다. 잭 트라우트와 앨 리스의 저작들은 대부분 마케팅 관련 서적에서 꼭 읽어봐야 하는 책으로 손 꼽힙니다. 저는..

다산 선생 지식 경영법 - 조선의 지식경영인 정약용의 공부법 [내부링크]

다산 선생 지식 경영법 전방위적 지식경영인 정약용의 치학전략 이 책을 만난 것이 언제 였는지늘 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그 때 아마 저는 직장인이 되기 전이었고 여느때 처럼 서점을 어슬렁 거리고 있었습니..

가장 도시적인 삶 - 황두진 건축가의 재미있는 건축읽기 [내부링크]

가장 도시 적인 삶 무지개떡 건축 탐사 프로젝트  저는 도시화된 한국에서 나고 자랐습니다. 비록 서울과 같은 대도시는 아니었지만 지방의 중소도시였고 80년대 많은 공장들이 들어서면서 경제적으로도 융성했..

오직 독서뿐 - 조선 지식인들의 독서 전략 [내부링크]

오직 독서 뿐 조선 지식인들의 독서 전략  책을 계속해서 사고 읽기를 반복하다 보면 자신의 기호를 알 수 가 있습니다. 스스로 미처 알지 못했던 분야에 대해서 알게 되기도 하고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 하..

무엇이든 쓰게 된다 [내부링크]

무엇이든 쓰게 된다 소설가 김중혁의 창작의 비밀 저는 책과도 인연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행에서 책을 고르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 입니다. 언제 다시 올지 모를 낯선곳에서 만난 책은 비록 인터넷 서..

문경수의 제주 과학 탐험 [내부링크]

문경수의 제주 과학 탐험  이번 제주 여행에서 모셔온 책입니다. 익숙한 얼굴이 띠지에 있어서 기억을 더듬어 보니 ‘효리네 민박’이라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과학자로 그 곳에 잠시 머..

iiin [내부링크]

iiin  제주 여행에서 제가 매번 사오는 잡지입니다. '제주상회'라는 콘텐츠 그룹에서 1년에 네번 발행됩니다. 제주의 독립서점과 분위기 있는 카페에는 어김없이 이 잡지가 진열 되어 있습니다. 내용은 제주와..

시월의 제주 여행 [내부링크]

<소심한 책방 가는길 만난 제주의 밭> 시월 제주 여행 뜻하지 않은 서점 여행  저에게 제주도는 휴가 때마다 찾는 휴식의 장소 입니다. 매번 들를때 마다 상황에 맞추어 숙소를 정하고 나면 아무런 계획도 세우..

카르페 라틴어 [내부링크]

카르페 라틴어  라틴어 문법책입니다. 일전에 읽었던 '라틴어 수업'을 집필하신 한동일 교수님의 좀 더 본격적인 라틴어 수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구매한 것은 '라틴어 수업'을 읽기 훨씬 전입니다...

갈리아전기 [내부링크]

갈리아 전기 / 내전기 '라틴어 수업'을 듣고 나서 로마에 대한 관심이 다시 생겼습니다. 오래전에 '로마인 이야기'를 읽으며 로마에 대한 관심으로 관련된 책을 몇권 찾아 본적이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매력적..

도구와 기계의 원리 [내부링크]

도구와 기계의 원리 현대인들은 수많은 도구를 활용하여 편리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지금의 저도 이 글을 쓰는데 저도 모르게 수 많은 기술들을 활용하여 글을 쓰고 있습니다.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도 모르는 컴..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내부링크]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아주 오랜전에 읽은 책입니다. 본격적으로 블로그 리뷰를 시작하기도 훨씬 전에 읽은 책이라서 잊고 지냈습니다. '시민의 교양'을 다시 꺼내어 읽고 이 책이 떠올라 다시 읽었..

한비자 [내부링크]

한비자 신영복 선생님의 '담론'과 '강의'를 연달아 읽고 나서 읽기 시작한 책이 '한비자'였습니다. '논어'나 '장자'는 일전에 읽어 본적이 있었지만, 한비자는 이름은 알지만 한번도 시도해보지 못한 책이어서 읽..

라틴어 수업 [내부링크]

라틴어 수업  제가 라틴어를 처음 알게 된 것은 시오노 나나미 작가의 '로마인 이야기'를 읽으면서 부터 입니다. 그 때가 20대 초반이어서 그랬는지 '로마인 이야기'속의 로마는 엄청난 제국이자 매력이 넘치는..

히든 솔루션 [내부링크]

히든솔루션 매일 부딛히는 해결하기 힘든 문제들을 하나 하나 풀어 나가야 하는 것이 인생이 아닐까 합니다. 회사일이든 가정의 일이든 언제나 문제가 생깁니다. 그 때마다 어딘가 있을 해답에 대한 갈증 아마 이..

오리지널스 #2 [내부링크]

오리지널스 #2  회사 일로 시간이 촉박해서 일전에 가볍게 훑고 지나갔던 오리지널스를 다시 읽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한번 더 읽었습니다. 얇은 책인줄 알고 인터넷 서점에 주문했는데 두꺼운 책이 와서 책..

유배지에서 보낸 정약용의 편지 [내부링크]

유배지에서 보낸 정약용의 편지  정약용 선생님을 알게 된것은 아마 학교의 교과서 부터 였을 것 같습니다. 제가 어릴때는 이 분에 대해서 깊게 다루지는 않았습니다. 정약용 선생님이 쓴 '목민심서'가 대표적이..

오리지널스 [내부링크]

오리지널스 책을 읽을때 저는 저만의 패턴을 가지려고 노력합니다. 예를 들면 어려운 책 뒤에는 쉬운책을 읽는 다든지 두꺼운 책을 읽고 나면 쉬운책을 뒤에 읽는 것 같은 저만의 원칙들이지요. 어렵고 두꺼운 책..

역사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란 무엇인가를 처음 접한 것은 영화에서 였습니다. 오래전에 본 '변호인'이라는 영화에서 학생들이 불온서적을 읽었다는 죄목으로 잡혀들어가 모진 고문을 받는 장면이 나왔었는데 그 불온..

논리의 기술 #2 [내부링크]

논리의 기술  오래전에 한번 읽었던 책을 다시 꺼내 들었습니다. 글쓰기에 대해 고민이 들때 뒤적거리는 책중에 하나 입니다. 이 책은 바바리 민토 라는 분이 쓴책입니다. 바바라 민토씨는 멕킨지라는 이름만 들..

시민의 교양 [내부링크]

시민의 교양 뜬 금 없이 덕밍아웃을 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읽은 책들의 목록을 보아 하니 저는 인문학 책을 많이 읽었더군요. (물론 인문학의 범위를 스스로 너무 넓게 설정한 이유도 있습니다...

공산당 선언 [내부링크]

공산당 선언  두려움... 이 책을 처음 접했을때는 두려움이 앞섰습니다. 어린시절 부터 받아온 방공교육의 효과인지 군대에서 받은 전쟁에 대한 두려움 때문인지 아니면 그 모든 두려움이 함께 왔는지도 모르겠..

토지 1권 [내부링크]

토지 1권 역사의 숲에서 헤메이다.  저는 소설을 좋아하지만 리뷰를 적는 것에는 조금 망설여 집니다. 소설을 읽는 것은 즐거운 과정이지만 리뷰를 적는 것은 그 즐거움을 정리해서 이성적으로 말해야 하기때문..

코스모스 #2 [내부링크]

코스모스 #2  시간이 날때마다 코스모스를 한장 한장 다시 읽고 있습니다. 처음 읽을때는 책을 완독해야 한다는 부담감에 스토리를 따라가기에 바빴는데 한번 읽고 나니 그래도 여유가 생겨 세이건 박사님의 이..

유튜브의 신 [내부링크]

유튜브의 신  제가 일인 인터넷 방송을 보게 된것은 '대도서관'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였습니다. 인터넷에 짧게 편집된 동영상을 통해 처음 접하게된 대도서관의 영상은 꽤나 흥미있었고 어떤 영상들이 있는지..

퇴사하겠습니다 [내부링크]

퇴사하겠습니다  얼마전 부터 인터넷상의 많은 글들이 이 '퇴사'라는 주제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 하거나 '퇴사'이후의 삶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글로 많이 채워졌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퇴사열풍'이라는 단어..

강의 [내부링크]

강 의 신윤복 선생님의 강의는 '담론'을 읽고 나서 바로 구해서 읽었던 책입니다. 읽은지 몇년이나 지났지만 고전독법에 있어서 이렇게 쉽게 잘 정리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의 책읽기가 여러권..

총, 균, 쇠 #3 [내부링크]

총, 균, 쇠 #3  책한권을 읽고나서는 대부분 그 책에 대한 감정을 한가지 혹은 두가지로 정리하곤 합니다. 제가 생각할 수 있는 역량에 한계를 잘 알고 있기에 하나라도 배우자 라는 생각으로 책을 읽기 때문입..

결혼하지 않아도 괜찮을까? [내부링크]

결혼하지 않아도 괜찮을까? 저는 만화를 좋아 합니다. 어린 시절 부터 만화라고 하면 종류를 따지지 않고 읽었습니다. ‘드래곤볼’, ‘슬램덩크’ 같은 유명 일본 만화 뿐 만 아니라 '식객' 이나 '미생' 같은..

총균쇠 #2 [내부링크]

총, 균, 쇠 #2 총균쇠의 2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인류의 역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역사책에서 빠지지 않는 내용이 농업 혁명이 얼마나 위대한 업적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인류가 정착 생활을 시작 한 것은 농사를..

그림으로 개념을 이해하는 알고리즘 #2 [내부링크]

그림으로 개념을 이해하는 알고리즘 해쉬 테이블 (딕셔너리)  책을 가장 읽는 가장 큰 이유는 평소에 내가 알지 못하고 지나쳤던 지식에 대해 알게 됨으로써 인식하지 못하고 지나쳤던 사실에 대해 한번더 생각..

총, 균, 쇠 [내부링크]

총, 균, 쇠 과학자가 바라본 인류의 역사  세상은 넓고 읽을 책은 너무나 많습니다. 아직 읽지 못한 고전들이 많이 있는데도 읽고 싶은 책들이 계속 출간 되는 것은 저 같은 책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즐거운 일이..

놀이터의 기적 [내부링크]

놀이터의 기적 놀이로 행복해지는 아이들  지나치게 더웠던 여름의 한가운데 외근직은 괴롭기만 합니다. 오후가 되면 40도에 육박했던 올 여름은 특히나 더 힘든 여름이었습니다. 덥다고 해서 회사 일이 줄어 들..

내 아이를 위한 감정코칭 [내부링크]

내 아이를 위한 감정 코칭 나를 위로해주는 육아서  아이가 커 가면서 성장 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부모가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보람이자 걱정입니다. 어제의 아이와 오늘의 아이가 다르기 때문에 전에는 아무..

담론 [내부링크]

담  론 신영복의 마지막 강의   나의 고전 읽기의 스승이라고 하면 신영복 선생님을 들어야 할 것 같다. 생각해보면 내가 살면서 만난 사람들 중에 고전을 추천해준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단순히 기억나는 사..

원칙 (세번째) [내부링크]

원 칙 (세번째) 일의 원칙  원칙 에서 마지막 장인 세번째 일의 원칙 이다. 한 회사의 회장으로서 조직을 관리 하기 위한 원칙들이 소개 되어 있다. 책 전체를 두로 보면 가장 가슴으로 이해가 가장 되지..

원칙 (두번째) [내부링크]

원 칙 (두번째) 인생의 원칙  인간은 사회라는 그들만의 공동체 안에서 살아가기 위해 수많은 원칙들을 만들어 내었다. 아마 태초에는 없었을 규칙들이 수없이 만들어지고 없어지기를 반복하여 지금이 형태가..

철학자 아빠의 인문육아 [내부링크]

철학자 아빠의 인문 육아  딸아아기 태어나기 전 육아서를 많이 읽었다. 그리고 지금도 계속 읽는 중이다. 어떤 책은 배울 것이 너무 많아서 필사를 해나가며 그 행간의 의미를 파악하려 노력하는 책도 있다. 내..

스트레스 정리하기 (스트레스 해소법) [내부링크]

스트레스 정리하기 평생 업고 가야 하는 짐  여름의 마지막 기세에 눌려 버둥거리며 하루 하루를 보내고 있다. 폭염은 지나갔지만 더위는 아직 남아 있다. 마감이 있는 일을 하는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시간의 제..

원칙 (첫번째) [내부링크]

원칙 (PRINCIPLES)  나는 팟캐스트를 자주 듣는다. 처음에 듣기 시작 한 것은 나는 꼼수다 부터 였는데 그 팟캐스트가 끝나고 나서는 인문학 관련 팟캐스트를 많이 듣기 시작했다. 내가 모르는 세상에 대해서 이..

안녕, 나는 제주도야 [내부링크]

안녕, 나는 제주도야 어린이 제주도 가이드 북  나는 책과도 인연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 서점에 그 위치에 있더라도 인연이 되지 않은 다면 다시 만나지 못하 때문이다. 그래서 인터넷 서점에서 책을 고르는 것..

맥주 맛도 모르면서 [내부링크]

맥주 맛도 모르면서 맥주를 언제 부터 마셨을까? 사피엔스가 언제부터 맥주를 마셨는지 알 수는 없지만 맥주가 가지는 매력은 종 전체에게 일반적으로 통하는 모양이다. 나는 술을 거의 마시지 못한다. 흔히 홍인..

덕질로 인생역전 [내부링크]

덕질로 인생역전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아 나에게는 오래된 나쁜 습관이 하나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책을 사는 것이다. 서점을 둘러보고 마음에 드는 것을 훑어 오기도 하고 때로는 인터..

제주 역사 기행 [내부링크]

제주 역사 기행  이 책을 만난 것도 제주의 독립서점에서 였다. 제주 소개 여행 책인 '진짜 제주' 와 같이 샀었는지 아니면 다음에 샀었는지 순서는 정확하지 않지만 제주시의 라이킷에서 서성거리다 한권 골라..

아트로드 [내부링크]

아트로드 스물넷에 떠난 컬러풀한 세계일주 나는 회사 차 안에서 다음 목적지로 이동하고 있었다. 그날따라 차가 막힌 것인지 퇴근시간 내가 막히는 시간에 도로위에 잘못 온것인지 앞뒤로 차들이 길게 늘어서..

정유정의 환상 방황 [내부링크]

정유정의 히말라야 환상 방황  정유정 작가를 처음 알게 된것은 '7년의 밤'을 통해서 였다. 평소 소설책을 잘 읽지 않는 나 지만 그 때의 서점에서 무언가에 홀린듯 이 소설을 집으로 모셔 왔다. 평소에 읽던 소..

진짜 제주 [내부링크]

진짜 제주 우리나라가 제주만 아름다운 나라였을까?  나는 제주도를 사랑한다. 몇 년전 아는 사람들을 따라간 자유여행에서 그렇게 되고 말았다. 한번도 본적 없는 빛깔로 빛나는 바다와 눈앞에서 천천히 바다로..

그림으로 개념을 이해하는 알고리즘 [내부링크]

그림으로 개념을 이해하는 알고리즘  나의 오래된 꿈은 해커가 되는 것이다. 중학교때 였던가 고등학교 때였던가 아니다 어쩌면 더 오래된 꿈일지도 모르겠다. 초등학교를 다니던 시절 부터 컴퓨터에 대한 막연..

백년전쟁 1337~1453(세번째) [내부링크]

백년전쟁 1337~1453 현명왕 샤를 1360 ~ 1380  나는 중세라고 부르는 유럽의 역사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다. 유럽인들에게는 소중한 자신들의 역사일지 모르나 철저하게 제 삼자인 나의 입장에서는 우리의 근대..

매일 아침 써 봤니? [내부링크]

매일 아침 써 봤니?  김민식 작가의 두번째 책을 샀다. 출간 된 직후에 바로 사려고 했었는데 그 전에 읽어야 할 리스트에 들어있던 책들을 차례로 읽다 보니 뒤로 조금 밀렸다. 그런데 서점에서 구할 수가 없었..

영어책 한권 외워 봤니? [내부링크]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  나는 책을 고르는데 공을 많이 들이는 편이다. 우선 마음에 드는 책들을 알라딘의 장바구니에 모아 둔다. 그러고 잊어 버린다. 그리고 마음에 드는 책들을 인터넷 포털이나 팟캐스트 등..

습관의 힘 [내부링크]

습관의 힘 반복되는 행동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나는 어린시절 들었던 명언? 혹은 격언 중에 가장 습관에 관련된 오래 기억 되는 것을 뽑으라고 한다면 아래의 격언을 예로 든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나폴레옹의 전쟁금언 [내부링크]

나폴레옹의 전쟁금언 전투를 결심했다면, 먼저 전 전투력을 집결사켜라. 아무것도 분산시키지 말라. 단 하니의 대대가 때때로 그 날의 승패를 결정 짓는다. 나폴레옹 보나파르트(Napoléon Bonaparte) 어떻게 정..

린 스타트업 [내부링크]

린 스타트업  이 책을 언제 어떻게 샀는지 기억이 나질 않는다. 어느 인터넷 웹사이트를 검색하다가 알게된 지식을 교보문고에서 보물찾기를 하다가 발견한 책이다. 책의 내용이 철저하게 사업을 시작하는 사업..

직업으로서의 소설가 [내부링크]

직업으로서의 소설가  오늘 처럼 무더운 여름이었다. 영업사원의 일상은 날씨와 상관없이 물건을 팔기 위해 거래처를 돌아 다니는 것이다. 주변에 감시하는 사람도 없고 이 곳을 떠난다고 해도 잡혀가진 않겠지..

백년전쟁 1337~1453 (두번째) [내부링크]

백년전쟁 1337~1453 백년전쟁의 책을 읽으면서 생각해 볼 만한 것들이 너무 많아서 재미있기도 했지만 그 것을 다시 글로 옮기려고 하니 부족한 필력에 어려움이 있었다. 손자병법을 적용해 볼 수 있는 사례들이..

내가 정말 원하는 건 뭐지? [내부링크]

내가 정말 원하는 건 뭐지?  내가 처음으로 '마스다 미리'작가의 작품을 만난 것은 제주도 에서 였다. 여행중에 들른 어느 독립 서점에서 다섯권이 한 세트로 이루어진 작은 책을 샀다. 특별한정판 이라는 표지..

디지털 노마드 [내부링크]

디지털 노마드  삶의 방식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게 되면서 관련된 여러가지 책들을 읽고 있다. 처음 읽은 책은 "나는 4시간만 일한다" 였다. 이 책에서는 직접적으로 디지털 노마드에 대한 언급은 없지만 여기서..

디지털 노마드 [내부링크]

디지털 노마드 원하는 곳에서 일하고 살아갈 자유 직장생활에 지친 사람들은 매일 어떻게 하면 이 생활에서 벗어 날 수 있을까 매일 같이 고민한다. 자신의 적성과 맞지도 않은 일을 수년 동안 하다 보면 당연히..

나는 4시간만 일한다. [내부링크]

나는 4시간만 일한다 The 4hour workweek  한동안 회사 일에 집안 일에 치여 글을 한동안 쓰지 못했다. 무지막지 하게 치고 들어 오는 회사에서의 스트레스와 그에 발맞추어 아파주는 우리딸의 콤비네이션에 하..

백년전쟁 1337~1453 [내부링크]

백년전쟁 1337~1453 & 손자병법  백년 전쟁에 대해서 내가 아는 것은 잔다르크가 전부이다. 사실 잔다르크가 활약했던 전쟁이 백년 전쟁인지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영국과 프랑스 간에 잔인한 전쟁이..

숨쉬듯 가볍게 [내부링크]

숨쉬듯 가볍게 제목만 봐서는 어떤 책인지 가늠하기 힘든 책이다. 이 책은 팟캐스트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의 한 패널인 김도인의 심리적 문제 극복 지침서이다. 현재는 방송을 하고 있지 않지만 한..

직장 정리하기 [내부링크]

<제주도 여행에서 찍은 김녕 해변> 직장 정리하기 인생에서 해결해야할 가장 중요한 것 한가지가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한다. 어떤 사..

역사의 역사 [내부링크]

역사의 역사  유시민 작가의 신작이다. 이 책을 읽는데 일주일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중간에 다른 책을 읽으면서 독후감을 쓸수도 있었지만 이 책을 읽을 때는 그러면 안될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평소에도 내가..

집착 정리하기 [내부링크]

집착 정리하기  한동안 블로그에 글을 쓸수가 없었다. 아니 쓸수가 없었다는 정직하지 못한 표현이다. 쓰기가 싫었다. 의미 없는 일처럼 느껴졌기 때문이다. 블로그에 글을 쓰는것이 즐겁지 않고 억지로 해야하..

말하다 [내부링크]

말하다 나는 책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만나는 기회를 얻는다. 역사책을 통해 그 시절의 모습과 생각들을 만날 수 있고 여행책을 통해 가보지 못한 다른 나라의 모습을 만난다. 그럼 이 산문집은 어떻게 생각해야..

읽다 [내부링크]

읽 다  김영하 작가의 세번째 산문집 '읽다' 이다. 평소에도 소설가가 어떻게 책을 읽지 궁금했다.  같은 책을 읽더라도 그 것을 받아 들이고 이해 하는 것은 사람마다 다르다. 이 산문집은 나와 다른 시각으..

보다 [내부링크]

보 다  나는 세상을 어떻게 바라 보고 있는가? 나는 다행히도 시력에 문제가 없이 태어나고 자라 세상을 보는 것에 대해 고민을 해본적이 없었다. 눈을 뜨면 당연히 세상이 보이는 것이고 내가 보고 있는 것이..

시작은 언제나 옳다 [내부링크]

시작은 언제나 옳다.  이 세상이 요구 하는 틀에서 벗어나서 나의 힘으로 살아 내는 것 쉬운일이 아니다. 특히 나 같이 회사를 다니고 있는 직장인에게 이 회사를 나가서 먹고 사는 것을 해결한다는 것은 엄청난..

코스모스 [내부링크]

코스모스 우주여행을 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 "코스모스(Cosmos)는 우주의 질서를 뜻하는 그리스 어이며 카오스(Chaos)에 대응되는 개념이기도 하다. 코스모스라는 단어는 만물이 서로 깊이 연관되어 있음을 내포..

나무의 내 자리 넓히기 [내부링크]

나무의 내 자리 넓히기  집 주변에 가로수들이 많이 심겨 있다. 많은 여름에는 한참 성장하는 시기라 여기 저기 푸릇한 기운이 넘쳐난다. 도시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이런 푸르름의 아름다움을 즐기는 여유까..

표현의 기술 [내부링크]

표현의 기술  유시민 작가의 글쓰기 철학과 방법론을 더 친근한 목소리로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만화가 정훈이 작가와의 협업이다. 글이 이어지는 중간 중간에 삽화 처럼 만화가 들어..

공감필법 [내부링크]

공감필법 유시민 작가의 글쓰기 강의  유시민 작가의 글쓰기 강의를 활자로 만들어 책으로 엮은 작은 책이다. 원래는 다른 책을 정리하려 했는데 딸이 안겨서 자는 바람에 한 손으로 들고 읽을 수 있는 가벼..

스타벅스 정리하기 [내부링크]

스타벅스 정리하기  스타벅스는 전 세계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 커피 전문점이다. 이제는 커피 뿐만 아니라 차 산업 전반에 진출하고 있는 현 시대의 이분야 최고 기업이다. 스타벅스의 모델을 배우기 위해 많..

어떻게 살 것인가 [내부링크]

어떻게 살 것인가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 걸까? 아주 오래전 부터 나에게 던져진 질문이다.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청소년기라고 분류된 중고등학교를 보내면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성이 확립된다고 교과서..

공부의 신 천개의 씨크릿 [내부링크]

공부의신 천개의 씨크릿 강성태씨의 책중에 네 번째로 읽은 책이다. 내가 이렇게 이 분의 책을 계속 찾아 읽는 이유는 우선 쉽고, 내가 그동안 궁금했던 공부 잘하던 친구들의 공부법을 잘 정리 해서 알려 주고..

사피엔스 [내부링크]

사피엔스 인류를 관찰자 입장에서 바라본 인문학  이미 베스트 셀러로서 유명한 책이다. 이제는 스테디 셀러에 이름이 올라가는 책이기도 하다. 그 유명세 만큼이나 책의 내용도 광범위 한 내용을 다루고..

화분 버리기 [내부링크]

화분 버리기 <레몬 나무, 무럭 무럭 자라고 있다.>  무언가 축하할 일이 있을때 우리 사회는 화분이나 화환을 보낸다. 축하의 의미로 아름다운 꽃이나 싱그러운 화초를 보내는 것은 삶에서 만나게 된 좋은 일에..

전화번호 버리기 [내부링크]

전화 번호 버리기  이제는 물질적인것 현실에 존재 하는 것 중에 더이상 버릴 것이 없다. 이제 버릴 것은 나에게 삶에 존재 하는 쓸모 없는 개념들을 정리 해나가는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이제 여행을 가거나 이..

시계 버리기 [내부링크]

시계 버리기 시간은 삶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이다. 시간 관리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남자들이 시계에 집착하는 것은 그런 순수한 마음에서 만은 아니다.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기 위..

선글라스 버리기 [내부링크]

선글라스 버리기  처음 선글라스를 내가 본것은 중학교때 이다. 방송에서 비슷한 물건을 봤겠지만 안경과의 차이점을 몰랐다. 하지만 중학교 봄소풍에서 친구가 아버지의 선글라스를 끼고 와서 자랑을 할때 나는..

목표 버리기 [내부링크]

 목표 버리기  나는 욕심이 많은 사람이다. 어릴때 부터 욕심이 많아서 갖고 싶은것은 꼭 가져야 한는 고집있는 아이였다. 그렇게 넉넉하지 않은 가정 형편에도 최대한 맞춰주려고 하신 부모님에게 항상 감사하..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내부링크]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책을 읽으면서 이 책을 가장 잘 표현하는 한 문장을 찾곤 한다. 책의 이해를 위해서 가장 핵심 되는 문장을 찾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글쓰기를 위한..

대통령의 글쓰기 [내부링크]

대통령의 글쓰기  어떤 글을 써야 하는가? 에 대한 질문 언제나 글을 쓸 때 마다 내가 나에게 던지는 무거운 직구이다. 그 공을 받아줄 포수가 결국 나이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할지 항상 고민하게 된다. 하지만..

동영상 강의 버리기 [내부링크]

 동영상 강의 버리기  내 외장 하드에는 모아둔 동영상 강의가 많다. 영어 자격증 강의부터 마술강의까지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언젠가는 보겠지 하는 마음으로 유료결재해서 내려받아 놓은 것도 있고 무료로..

아이패드 버리기 2편 [내부링크]

아이패드 버리기 2편  과연 작동이 잘 되는 아이패드를 나는 버릴 수 있을까?  어제는 이 생각의 마무리를 못 하고 마무리를 했다. 그리고 아이패드에 대한 생각을 좀 더 정리해보려고 한다.  지금 내가 하고..

피규어 버리기 [내부링크]

피규어 장난감 버리기  올 것이 왔다. 언젠가 이 주제로 글을 쓰게 될 것이란것을 알고 있었다. 내가 가지고 있는 것 중에 관상용의 목적외에 다른 의미를 부여하기 힘든 것이 바로 이 피규어 장난감들이다. 나..

지도 버리기 [내부링크]

지도 버리기  한달 가까이 내 주변의 물건들을 정리 해오고 있는데 예상 했던 것 보다 주변이 정리 된것 같이 느껴지지 않는다. 아마 내가 가지고 있는 물건들이 워낙 많아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아직 핵심에 다..

종이가방 버리기 [내부링크]

종이가방 버리기 매일 버릴 물건을 찾다가 정말 쓸모 없지만 버리기 아까운 것을 찾아 냈다. 종이가방이다. 요즘에는 물건을 살때마다 상품들을 종이가방에 담아서 준다. 옷을 사거나 전자제품을 사거나 할때도..

모자 버리기 [내부링크]

모자 버리기  모자를 쓰고 다니는 것을 좋아 했었다. 모자를 쓰면 내가 더 멋진 사람이 되는 것 같은 기분을 가지며 더 자신감 있게 다녔었다. 가격도 다른 옷이나 신발보다 저렴해서 사기에 그렇게 큰 부담이..

수첩 버리기 [내부링크]

수첩 버리기  수첩이 많은 편은 아니다. 학창 시절에는 작은 수첩을 많이 썼었다. 영어 단어를 메모해 놓고 외우거나 삶에 서 느낀 중요한 철학들을 적어 놓고 그때 그때 보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냥 마음에 들어..

방향제 버리기 [내부링크]

방향제 버리기  내 삶에서 쓸모 없는 것들을 정리 해나가는 작업을 계속해 나가고 있다. 큼직한 것들은 모두 버리거나 정리를 했는데 점점 눈에 띄는 것들 보다 평소에는 신경쓰지 않았던 작은 물건을 찾아 들..

통장 버리기 [내부링크]

통장 버리기  나는 지난 통장들을 버리지 않고 모아뒀다. 지난 통장들이 많이 있지만 통장의 내역을 꼼꼼히 챙겨 보는 것은 아니다. 그 수많은 기장 내역을 하나 하나 읽지도 않는다. 그저 지난 통장들을 모아..

카드 버리기 [내부링크]

카드 버리기  지갑을 뒤져 보니 카드가 많다. 신용카드에 체크카드에 포인트 카드까지 그나마 예전에 한번 정리를 해서 지금은 좀 줄어 들어 든 것이지만 나도 기억하지 못하는 사이에 또 지갑을 가득 채울 만큼..

옷 버리기 [내부링크]

옷 버리기 다른 물건들에 비해 옷 욕심은 많이 없는 편이었다. 내가 갖고 싶었던 것들은 대부분 전자 기기나 장난감 같은 것들이었다. 옷 이라는 것은 그저 입고 다니는데 문제만 없으면 아니 사실 조금 문제가..

텀블러 버리기 [내부링크]

텀블러 버리기  텀블러는 커피를 마시기 위해 들고 다니는 물병을 말한다. 외래어에 익숙 한 만큼 그 개념을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은 없었지만 처음에는 굳이 이 물건을 들고 다녀야 할 이유를 알지 못했다. 그런..

메모지 버리기 [내부링크]

메모지 버리기  어린시절 교과서에서 읽은 '메모광'이라는 수필을 기억한다. 메모에 광적으로 집착하던 작가의 생생한 경험이 잘 표현되어 있어 감명 깊게 읽은 글이었다. 그 이후로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할때..

케이블 버리기 [내부링크]

케이블 버리기  핸드폰의 보급과 함께 충전 케이블이라는 물건이 함께 왔다. 건전지가 내장형인 제품들이 늘어나면서 이런 충전 케이블의 종류도 제품 수 만큼 늘어났다. 그 중에 서로 호환되어 사용할 수 있는..

보조 배터리 버리기 [내부링크]

보조 배터리 버리기 비교적 최근에 갖게된 신제품이다. 스마트폰이 보편화 되고 삶에서 점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면서 문제가 된것은 배터리의 수명이었다. 아무리 좋은 핸드폰을 사도 하루를 채 가지 않는..

스탠드 버리기 [내부링크]

 스탠드 버리기  이걸 스탠드 라고 해야 할까? 그냥 잡동 사니라고 해야 할까? 집 근처에 다이소가 있다. 사층 정도 되는 건물 전체를 다이소가 쓰고 있는데 집에 필요한 소소한 것들이 있을때 들러서 이것 저..

신발 버리기 [내부링크]

신발버리기 당연하게 신어왔던 신발이다. 어릴때 부터 나는 부모님이 사주신 신발을 신고 다녔다. 나 뿐만 아니라 내가 알고 있는 모든 사람은 신발을 신고 다닌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는 것을 알았..

노트 버리기 [내부링크]

노트 버리기  어릴때는 공책이라고 불렀다. 요즘에는 노트라는 말을 더 많이 쓰는 것 같다. 최근에는 노트를 사본적이 거의 없는것 같은데 뒤져보니 몇권 예전에 쓰다만 노트가 나왔다. 대부분 내가 공부한다고..

카메라 버리기 [내부링크]

카메라 버리기  집에는 카메라가 몇대 있다. 결혼전에 안사람이 사용하던 것 그리고 내가 여행용으로 사모은 것들 등등 세어보니 6대나 되었다. 그렇게 큰 부피를 차지 하지는 않는 것들이고 두대 정도는 거의매..

교육자료 버리기 [내부링크]

교육자료 버리기  이제는 점점 버릴 것을 찾아 봐야 하는 상황에 부딛힌다. 웬만한건 큰 것들 부피를 차지 하는 것들은 다 버렸다. 이제 내 방에는 몇번 더 봐야 하는 책들과 컴퓨터 책상과 책장 정도 밖에 없다...

스피커 버리기 [내부링크]

스피커 버리기  집에는 스피커가 커다란 것이 있다. 컴퓨터를 사용한지 오래되다 보니 잊게 되는데 처음에 컴퓨터에서는 음악을 들을 수 없었다. 고작해야 삐빅 하는 전자음 정도 나는 것이 전부였다. 하지만 한..

보드게임 버리기 [내부링크]

보드게임 버리기  보드게임이라는 단어를 들을 것은 대학에 와서 였다. 그 시절 피씨방 과 함께 보드게임방이라는 놀이장소가 많이 생겼을 때에 한두번 가보기도 했었다. 하지만 그런 단어를 듣기 전부터 보드게..

강성태 영단어 어원편 [내부링크]

강성태 영단어 어원편  이제 강성태 씨의 팬이라고 해도 될 것 같다. 책을 세 권이나 샀고 그 책들을 몇 번이나 읽었다. 이번에 읽고 있는 책은 영어단어 책이다. 앞으로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에 영어를 잘하는..

게임버리기 [내부링크]

게임 버리기 나는 게임을 좋아한다. 정확하게는 전자오락을 좋아 하는 편이다. 어릴때는 오락실이라는 곳을 동물원 처럼 구경다녔고 커서는 PC의 보급으로 컴퓨터 게임을 많이 했었다. 하지만 요즘에는 콘솔게임을..

전단지 버리기 [내부링크]

전단지 버리기  집을 둘러보니 전단지가 많다. 아파트에 살다 보니 현관앞에 붙여 놓고 가는 것부터 요청하지 않았지만 자동으로 배달되는 책자도 있다. 어떻게든 소비자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려야 하는 소상..

영수증 버리기 [내부링크]

영수증 버리기 무엇이든 잘 버리는 성격이 못되다 보니 내 주변은 항상 무언가로 가득차있다. 오늘은 호주머니 속을 좀 정리해 볼까 한다. 일상 생활을 하건 회사일을 하건 한국에서 살다보면 영수증을 많이 받게..

강성태 66일 공부법 [내부링크]

"잡념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작은 목표다."  "미쳐야 공부다" 가 개론서 같은 책이라면 "66일 공부법"은 실천서 같은 책이다. 이런이런 방법을 사용해서 공부를 하면 된다. 라는 친절한 책이다. 여러 공부법..

술버리기 [내부링크]

술버리기  이제 버릴 것은 술이다. 이제는 뭘 버리지 고민하고 있는 나에게 안사람이 나에게 술을 버리라고 고 핀잔을 주듯이 말했다. 그러고 보니 집에는 마시지도 않는 술이 창고에 쌓여 있다. 대부분이 와인이..

계영배 [내부링크]

계영배 (戒盈杯)  - 가득참을 경계하는 잔  계영배는 재미있는 술잔이다. 사이펀의 원리를 이용하여 술잔이 가득차면 그 안에 있는 술이 모두 바닥으로 흘러내려 버린다. 기압차를 이용한 간단한 장난감 같은..

미쳐야 공부다. [내부링크]

 명심해라. 공부는 혼자 하는 것이다. 혼자 하는 것이 공부다.  강성태 라는 사람을 안지는 꽤 오래 되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공신으로 소개 되어 강의를 하는 모습을 본적이 있기 때문이다. 그때는 그저..

이어폰 버리기 [내부링크]

이어폰 버리기  나는 음악을 좋아 한다. 대단한 음악 애호가는 아니지만 조용하고 잔잔한 음악을 듣는 것을 매우 좋아 한다. 그래서 전에 컴퓨터 파일들을 정리 할때 제일 많이 정리했던 파일이 음악 파일이었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교한 제품이다. [내부링크]

Computer programs are exquisite product.

나는 언어를 배우는 선천적인 능력을 갖고 싶다. [내부링크]

I want to have an innate ability to learn language. But I didn’t have that. So the only way to learn language is repeat that everyday.

컴퓨터 파일 버리기 [내부링크]

 내가 컴퓨터를 처음 접한 것은 초등학교때 였다. 학교에 컴퓨터실이 생기면서 컴퓨터를 처음 보았다. 티비에서나 보던 것들이 현실에서 접하면서 내 어린시절 기억 속에서 가장 인상적인 한 장면으로 남아 있다...

책 버리기 [내부링크]

나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무언가를 사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곤 한다. 그 쇼핑목록 중에 제일 만만 한 것은 책이다. 책을 산다고 하면 심리적 저항감이 적을 뿐만 아니라 책을 소유한 것만으로 마치 지식인이..

포장지 버리기 [내부링크]

나는 뭐든 잘 버리지 못하는 성향이다. 물건이 넘쳐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좀 더 편리한 생활을 위해서 그리고 나의 욕망을 채우기 위해서 노동으로 번 돈을 물건을 사는데 사용한다. 회사생활을 시작하고 어느..

피아노 버리기 [내부링크]

꽤 오래전 일이다. 회사 생활을 막시작하고 일을 배우고 적응하는 시기 였다. 어렵게 들어간 회사 였고 여기서 일단은 먹고 살아야 겠다는 마음에 어떻게든 적응하려고 노력하던 때였다. 왜 인지 모르겠지만 음악..

코딩공부 정리하기 [내부링크]

오늘은 뭘 정리 해야 하나 고민하다가 요즘에 내가 하고 있는 것들 중 한가지를 정리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중 큰 덩어리중 하나가 코딩 공부이다. 요즘에 좀 답답한 상황에 부딛혀 있는데 이 공부를 좀 정..

한가지씩 물건 버리기 [내부링크]

 나이가 들 수록 시간이 너무 빨르게 흘러가는 것을 느낀다. 지나간 시간을 채 되짚어 보기도 전에 이미 다음 일들이 앞에 닥쳐 있다. 어쩔 수 없이 흘러가는 시간을 부여 잡고자 일찍 일어나 공부도 하고 짜투리..

GRIT [내부링크]

GRIT  성취 = 재능 ️ 노력²   몇 번더 책을 읽어 봐야 하겠지만 한번 읽어본 지금 떠오르는 생각은 희망을 주는 책인것 같다. 재능 보다는 노력이 더 중요하다는 내용이 주된 내용이다. 심리학자인 저자가..

모든 삶은 작고 크다. [내부링크]

루시드 폴, 모든 삶은 작고 크다.  예전 부터 알고 있떤 음악가 이지만 잔잔한 음악을 만드는 그가 나의 취행에는 잘 맞지 않았다. 그리고 유명 대학에서 박사까지 한 그의 어마무시한 학벌도 부담스럽게 느껴졌..

아주 오래된 서점 [내부링크]

아주 오래된 서점  요즘에는 아침에 영어 라디오 방송을 듣고 출근을 한다. 그러다 보니 자동차의 라디오가 교육방송에 줄곧 맞춰져 있다. 그렇게 오후까지 일하며 운전을 하다 보면 뜻하지 않게 오후의 교육방..

예지몽 [내부링크]

예지몽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을 종류별로 읽어 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과 같은 수준의 감동을 생각하고 읽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기대 한만큼의 치밀함이 느껴지지는 않았다...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내부링크]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추리소설이라고 해야 할까? 아니면 그냥 일반 소설이라고 해야 할까?  히가시노 게이고씨의 작품은 '용의자 X의 헌신' 이외에는 접해 본적이 없어서 그렇게 읽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았다...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 [내부링크]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  장하준 교수님의 책은 나쁜사마리아인 때 부터 꾸준히 읽어 오고 있다. 이번의 경제학강의도 읽기 시작한지 한참만에야 한번을 다 읽을 수 있었다. 중간 중간 새로운 장에 들어갈때마다..

논리의 기술 [내부링크]

 논리의 기술  오랜만의 블로깅이다. 그만큼 책을 읽지 않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결국은 핑계일 뿐인 이유들로 나의 생활에 너무 매몰되 있었던것 같다.  이번에 읽은 책은 맥킨지에서 상당히 인정받았다는..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내부링크]

 와튼스쿨의 명강의를 책으로 만난다.  최근에는 자격증 공부다 뭐다 해서 전문서적 외에는 잘 읽지 않아서 리뷰를 남길 만한 책을 읽지 못했던것 같다. 대부분의 기술 서적은 리뷰를 남기기에 부적절한 책들이..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내부링크]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장하준식 경제학 설명서 심화 과정  "나쁜사마리아인들"에 이은 장하준교수의 경제학 서적이다. 전작에 비교해보면 테마를 정해 각 테마에 대해 설명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는 점이 다..

빅데이터 경영을 바꾸다. [내부링크]

빅데이터 경영을 바꾸다. 지혜에 접근하는 오래됐지만 새로운 방법  올바른 의사 결정을 위해서는 일단 그 사안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그건 아주 오래된 지혜이며 역사속의 수많은 사람들이 그 지혜가 얼마나..

꾸뻬 씨의 행복 여행 [내부링크]

 꾸베 씨의 행복 여행  행복의 의미를 찾아 나선 정신과 의사  사람은 언제 행복해 지는 걸까?  세상 사람들은 행복해 지기 위해 일을 하고 사랑을 하고 여행을 떠난다. 하지만 자신이 언제 진정한 행복을 느..

거의 모든 IT의 역사 [내부링크]

 거의 모든 IT의 역사  실리콘 벨리에서 일어난 내가 알기도 모르기도 한 이야기들  이제는 보편화된 스마트폰 하지만 이 신기방기한 기계가 등장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성공과 실패가 있었는지 궁금했었다. 더..

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 [내부링크]

까칠하고 조화롭게 사는 방법의 지침서  오래 전에 읽었던 책의 리뷰를 쓰기 위해 다시 꺼내어 읽었다. 예전에 읽을 때에도 공감이 가는 내용이 많았는데 다시 읽어 보니 확실히 정리가 되는것 같다. 역시 책은..

새로운 디지털 시대 [내부링크]

세계 최고 소프트웨어 회사의 수장이 쓴 미래 보고서   2014년 현재 구글의 영향력은 일반인들이 상상하는 이상이다. 단순하게는 검색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만 보이지만 그 안에서 벌어지고 진행되는 일들을..

3배속 살림법 [내부링크]

3배속 살림법  실전 살림법을 소개해놓은 책이다. 조리법, 정리하는법, 청소하는법, 빨래하는 법등 주부들이 살림하는데 필요한 내용들은 대부분 포함되어 있다. 내가 지금까지 읽어오던 역사책, 경제학책, 마..

나쁜 사마리아인들 [내부링크]

오래전 부터 읽어봐야 겠다고 마음먹고 있었지만 워낙이 질러놓은 책들이 많다 보니 후순위로 밀려 나온지 몇년만에 읽은 경제학계의 스테디셀러 이다.  알고 있으면서도 왜 일찍 읽어보지 않았는지 스스로를 자..

강신주의 감정수업 [내부링크]

TV 를 잘 보는 편은 아니지만 예능 프로그램 중에 '힐링캠프'라는 것을 보게 되었다. 연예인들 나오는 토크쇼인줄 알았는데 엉뚱하게 철학자의 타이틀을 달고 있는 사람이 출연한다기에 호기심이 생겼다. 프로그..

오직 독서뿐 [내부링크]

작년 연말 부터 올해 초까지 회사 일로 정신 없이 보내다 보니 독서에 소홀했었다. 아니나 다를까 독서에 소홀해진 만큼 나의 생활도 뒤죽 박죽이 되어 버렸다. 항상 어설프고 실수가 많은 내가 중심을 잡을 수..

사람과의 거리 [내부링크]

사람과의 거리 나무 한 그루의 가려진 부피와 드러난 부분이 서로 다를 듯 맞먹을 적에 내가 네게로 갔다 오는 거리와 네가 내게로 왔다 가는 거리는 같을 듯 같지 않다. 하늘만한 바다 넓이와 바다만큼 깊은 하..

삶을 바꾼 만남 [내부링크]

삶을 바꾼 만남 스승 정약용과 제자 황상  처음 정약용을 알게 된것이 언제인지 정확하게 기억나지는 않는다. 나에게 정약용이라는 분은 교과서에 너무나 많이 나오는 조선시대의 실학자이자 목민심서의 저자..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내부링크]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시집이다. 내가 주로 읽는 소설이나 자기개발서적이 아니다. 그럼에도 내 삶의 좌우명을 만들어준 고마운 책이다.  누구에게나 삶의 기준이 필요하다. 그 기준을 어디에서..

세계사 편력 [내부링크]

 자와할랄 네루가 자신의 딸에게 보낸 편지로 500페이지 분량의 책으로 세권이나 된다. 감옥에 있는 동안 딸에게 보낸 편지라는 점에서 경외심이 느껴진다. 편지의 내용을 찬찬히 읽어 보면 고대부터 근현대의..

세종의 공부 [내부링크]

 오롯이 제목때문에 읽게된 책이다. 세종의  치적의 전반적인 내용을 지식경영을 중심에 두고 내용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세종의 업적들은 그의 끝임 없이 공부하는 자세를 통해서 얻..

28 [내부링크]

 정유정 작가의 소설은 28이 두번째이다. 첫번째는 7년의 밤이 이었다. 치밀한 이야기 구성과 리얼함이 인상적인 소설이 었던 첫번째 소설의 강렬한 인상이 채가시기 전에  두번째 신간이 나왔다.  7년의 밤..

로지컬 씽킹 [내부링크]

로지컬 씽킹  맥킨지식 논리적 사고와 구성기술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 이 책도 처음에는 구매리스트에 들어 있지 않았던 충동구매 서적이다. 우리나라 말로 굳이 풀자면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이다. 책의 내..

구해줘 [내부링크]

 기욤 뮈소의 대표 장편소설이다. 종이여자를 읽고 나서 이 작가의 책을 몇권 더 읽어 봐야 겠다고 생각했다. 가장 큰 사랑을 받은 소설인 만큼 매력적인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다. 각각 등장인물의 이야기들이..

나는 당신을 봅니다. [내부링크]

 개인 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김창옥 교수님의 책이다. 처음 김창옥 교수님을 뵌것은 "아침마당"에서 였다. 그저 재밌는 강의를 하는 분인 정도로만 생각했었는데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닉 부이치치의 허그 [내부링크]

 다큐 같은 곳에서 닉 부이치치의 영상을 가끔 본적이 있다. 최근에 SBS의 힐링 캠프에 출연한 모습을 보고 그의 책을 한번 읽어 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종교들을 아우르는 종합 종교인의 입장에서 보..

전쟁의 기술 [내부링크]

나는 가끔(?최근들어서는 자주) 충동구매라는 것을 한다. 계획에 없던 것들을 혹해서 그 순간의 충동에 견디지 못하고 사버리는 것이다. 특히 책을 살때 그럴때가 많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힘든일이 있을..

유머가 이긴다. [내부링크]

항상 유머러스 한사람들이 부러 웠다. 나는 절대로 그렇게 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 저 사람들은 뭔가 다르겠지 타고난 뭔가가 있겠지 그런 생각을 하고 살았다. 어릴적 친구들을 보고 있으면 그런 생각이 들..

기업 소셜미디어 활용전략 [내부링크]

 전에 읽었던 "소셜미디어마케팅"이 외부를 향해 있었다면 이번 "기업 소셜미디어 활용전략"은 내부를 향해 있다. 주된 테마는 소셜미디어에 맞추어져 있지만 실제로는 현재 상황에 맞는 고객서비스시스템 구축..

소셜미디어 마케팅 [내부링크]

 기술의 발전은 인간역사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구석기에서 신석기로 다시 철기로 다룰수 있는 소재의 변화에 따라 인간 역사는 요동 쳤다. 기술 발전의 속도는 점점 빨라진다. 반도체 기술 발전 속도를 설명..

손자병법 [내부링크]

  지금은 상상도 하지 못할 전란를 시대를 겪고 쓰여진 역작... 읽을 때마다 세상을 다시 돌아 보게 만들어 주는 책이다. 이 책을 처음 접한 것은 대학에서 학군단 생활을 할때 였다. 여러가지 책을 통해서 익..

은밀하게 위대하게 [내부링크]

 나는 만화를 좋아한다. 좋아하는 정도가 조금 지나친게 아닌가 할 정도로 만화에 애정을 가지고 있다.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세상을 뛰어 넘는 환상의 세계를 보여 주는 만화는 갑갑한 현실에서 살고 있는 나에..

뉴욕 뒷골목 수프가게 [내부링크]

회사를 움직이는 것은 지표상의 데이터가 아니라 그 회사가 가진 문화이다.  어떻게 보면 수익위주의 현재의 기업구조를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는 경영서적이다. 영리기업들의 특징은 숫자이다. 얼마만큼의 이득..

지금 너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내부링크]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사장의 어록이다. 재일교포로서 일본에 살면서 비범한 삶을 살고 있는 존경받는 기업인중에 한명인 손정의사장은 그 명성이 익히 알려져 있는 분이시다. 그분의 목소리를 직접들어 보지는..

7년의 밤 [내부링크]

 치밀한 사건 구성과 빈틈을 찾을 수 없는 디테일함 현실에서 존재할 것 같은 인물들 그리고 지도까지 첨부되어 있는 실존하지 않는다는 마을까지 오랜만에 정말 무서운 소설을 읽은 것 같다. 이야기도 무서운..

종이여자 [내부링크]

 줄곧 마케팅 서적과 자기개발 서적 만을 읽다 보니 웬지 소프트한 소설이 읽고 싶어 졌다.  건조한 설명문들만 계속 읽다 보니 나도 점점 건조해져 가는 것 처럼 느껴 졌기 때문이다.  점점 여유와 상상력을..

보이지 않는 뿌리 [내부링크]

1부 , 2부  피할수 없는 길에 들어선 여행객이 되어 버린 기분이다. 마케팅 공부를 시작하면서 언젠가는 경영학분야의 전공서적들과 부딛히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처음에는 최대..

컬쳐코드 [내부링크]

 세상을 바라보는 또다를 시각  세상에는 육십억명의 사람이 살고 있고 계속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세상은 하나가 아닌 육십억개가 되는 것이다. 사람마다 느끼는 세상이 저마다 다를 ..

주식분석 - LG 하우시스 VS 한샘 [내부링크]

주식분석 LG 하우시스 VS 한샘  운전을 하며 도시간 이동을 하다 보면 눈에 띄는 가게가 있습니다. 음식이나 음료를 파는 가게들도 많지만 최근에 많이 생긴 곳이 인테리어 업체들입니다.  최근 부동산 가격의..

무수분 돼지고기 야채찜 만들기 [내부링크]

무순분 돼지고기 야채찜 만들기 재료 : 각종 야채(양파, 당근, 가지, 등등) , 마늘, 청양고추, 후추, 소금, 돼지고기, 무수분 요리가 가능한 냄비  자주 요리를 해 먹는 편은 아니지만 매일 사먹기만 할..

창원 북면 맛집 - 오늘내일모레 [내부링크]

창원 북면 맛집 오늘내일모래  평소와 다음 없는 어느 하루 였습니다. 일때문에 여전히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고 점심시간이 되었습니다. 업무차 전화한 직장동료도 점심 전이라고 해서 식사를 같이 하기로 했습..

장유 율하 맛집 - 이태리식당 [내부링크]

장유 율하 맛집 이태리식당  저는 면요리를 좋아 합니다.  면요리라면 우선 먹어 보는 편이기도 합니다. 처음 파스타를 접했던 메뉴는 크림파스타 였던것 같습니다. 처음 먹었을때의 그 강..

장유 빽다방 메뉴소개 및 퐁당치노 리뷰 [내부링크]

빽다방 리뷰 지난번 편의점에 들렀다가 '빽다방 황금라떼'를 보고 문득 '빽다방' 이 있다는 것이 생각났습니다. 저는 커피는 제가 내려 마시는 편이라서 카페는 잘 찾지 않습니다. 밖에서 찾아 마시는 경우는 편..

철학이 있는 건축 - 집을 바라 보는 법 [내부링크]

철학이 있는 건축 집을 바라 보는 법  저는 집을 진지하게 바라 본적은 없습니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집이 없는 곳에서 생활해본 경험은 없습니다. 가장 비슷하게 경험 한 것이라고 한다면 군대에서 훈련을 나갔..

퇴사학교 - 퇴사를 꿈꾸는 어른이들을 위한책 [내부링크]

퇴사 학교 퇴사를 꿈꾸는 어른이들을 위한 책  퇴사가 트렌드가 되어 버린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역사 속 사건이 되어 버린 IMF의 시대를 통과하면서 회사가 미래를 보장할 거라는 믿음은 20년 전에 산산이..

무엇이든 쓰게 된다. - 어떻게 글을 써야할까? [내부링크]

무엇이든 쓰게된다 어떻게 글을 써야할까?  일전에 한번 간단하게 읽고 넘어갔던 적이 있는 책입니다. 소설가 김중혁씨의 글쓰기에 대한 자전적인 수필집 같은 책입니다. 그리고 통통 튀는 듯한 작가님의 정신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