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myworld의 등록된 링크

 readmyworld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0건입니다.

[미국사] 메이플라워호(Mayflower)의 항해 [내부링크]

영국의 청교도 필그림 파더스(Pilgrim Fathers)는 1608년에 종교, 정치적 박해에서 벗어나기 위해 '존 로빈스'라는 인물의 주도로 영국에서 도망쳤다. 처음 간 곳은 영국해협 너머에 있는 유럽 본토에 있는 네덜란드였으나, 그곳에서의 정착에 실패하였다. 그러고는 저 멀리 대서양 건너에 있는 그 당시로서는 신대륙이었던 아메리카를 향해 눈을 돌렸다. 그들은 유럽을 떠나는 '메이플라워호'에 몸을 싣고 아메리카를 향해 떠난다. 유럽의 이민 회사였던 '버지니아'와 북아메리카 이민 계약을 맺어서 정착할 권리와 이민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았다. 메이플라워호는 66일의 항해 끝에, 1620년 11월 21일에 지금의 메사추세츠 주 프로빈스타운인 '케이프코드 만'에 도착했다. 청교도 분리주의자 35명을 포함한 총..

[일본사] 막부 시대의 종말③ -왕정복고 시대- [내부링크]

1867년 1월 30일, 고메이 천황이 죽는다. 공석이 된 천황 자리를 메꾸기 위해 어린 무쓰히토가 천황으로 즉위하게 되었습니다. 고메이 천황은 공무합체를 찬성하던 쪽이었는데, 그가 죽음으로써 도막 운동의 걸림돌이 제거되어 도막파에게 유리한 형세가 만들어졌습니다. 그렇게 도막파가 꾀하는 동안, 15대 쇼군인 도쿠가와 요시노부는 천황에게 대정봉환(막부가 천황에게 국가의 통치권을 반환한 일)을 제의했습니다. 이는 도막파의 명분을 없애고, 쇼군은 새로운 정치 체제를 통해 힘을 계속 유지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쇼군은 천황에게 칙서를 받았는데, 거기에는 천황이 제후 회의를 열 때까지는 쇼군이 영지를 통치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렇게 쇼군이 천황을 이용하려 들자 조슈번과 사쓰마번의 도막파는 '천황'이 곧 '보물'임을..

[일본사] 막부시대의 종말② -존왕양이 사상- [내부링크]

막부가 공무합체를 시행하고 있을 때, 그 외의 세력에선 '존왕양이 운동'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존왕양이란? 막부를 타도하고 천왕 권위를 회복하자는 '존왕론' + 외세 배격 '양이론' 강력한 경제력과 군사력을 갖췄던 조슈번이 존왕양이 사상을 내세우며 국외적으로도 전쟁을 일으켰지만 결국 모두 패합니다. 대표적인 것으론 1863년, 시모노세키 해협에 정박해 있던 미국 상선, 프랑스와 네덜란드 군함에 포격을 가한 사건으로, 미국과 프랑스에게 보복을 당하는 것이 있습니다. 조슈번처럼 세력이 막강했던 사쓰마번 또한 영국에게 빌미가 잡혀 사쓰마번이 위치한 가고시마 지역에 있는 도로를 거의 전부 파괴당합니다. 이 사쓰마번이 영국에게 패한 전쟁을 '사쓰에이전쟁'이라고 합니다. 이런 양이파들의 행동..

[일본사] 막부시대의 종말① -사쿠라다몬 사건- [내부링크]

'이이 나오스케'라는 인물이 있었습니다. 그는 막부 중심론자로, 천황의 윤허 없이 1858년 미국, 네덜란드, 러시아, 영국 및 프랑스와 조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참고로 이 5개의 조약을 당시의 연호인 '안세이'를 따서 '안세이 5개국 조약'이라 칭함) 이 조약들의 체결은 막부 외의 다른 세력들인 다이묘와 웅번의 불만을 일으켜서 일본 내에서는 '양이론파' vs '개국론파'의 대립 구도로 발전됩니다. 다이묘와 웅번들은 조약 체결 전 천황에게 윤허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러한 대립으로 인해 막부에게 밀려 200년 넘는 세월 동안 교토에 유명무실하게 있던 천황이 일본 역사에 다시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같은 해 10월부터, 이이 나오스케는 정적들을 제거하기 위해 '안세이 다이고쿠'라는 대탄압을 ..

[일본사]일본의 개국 -구로후네(검은 선박)로부터- [내부링크]

19세기 서양의 열강들은 전 세계의 국가들에 문을 열라고 두드리고 있었다. 동아시아도 그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그 당시 해가 지지 않던 나라인 영국은 중국의 문을 두드리고 있었습니다. 그것에 대한 대표적인 예가 '아편전쟁'이다. 1840년에 발발한 아편전쟁에서 중국은 영국에 패한다. 이 사실은 동아시아 국가들에 적지 않은 충격을 줍니다. "여태까지 중국이 세계 최강인 줄 알았는데 뛰는 놈 위에 나는 놈이 있네?!"라는 생각하게 됩니다. 영국이 중국을 공략했다면, 미국은 일본을 공략했습니다. 열강들이 문을 두드리기 전인 1630년대에 일본은 이미 쇄국령을 선포한 바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쇄국 정책 아래에서 대략 220년 정도의 평화 시대를 보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페리 제독의 방문이 일본의 역사를 바꾸..

[미국사] 석유왕 존 록펠러(John Davison Rockefeller) [내부링크]

석유왕 록펠러 아마 한 번쯤은 들어봤음 직한 표현이다. 미국사라고 해서 미국 국가와 관련된 것만은 아니다. 록펠러 가문은 안 들어 본 사람이 없을 정도로 워낙 유명한 가문인데, 과연 그 시초까지 알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존 록펠러는 1937년 7월 8일에 뉴욕주 리치퍼드에서 태어났다. 어머니는 독실한 기독교인으로 가정교육에 엄격했다. 아버지 윌리엄은 목재상, 농부, 모피 매매상, 소금 장수 등 여러 직업을 전전했다. 록펠러는 아버지보단 어머니의 '근검절약'을 이어받았고, '숫자만이 셀 수 있다'라는 마인드를 갖게 됐다. 록펠러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을 진학하지 않고 돈을 벌기 위해 상업계에 입문했다. 1858년, 열아홉 살이던 록펠러는 아버지에게 빌린 1,000달러와 자신의 800달러를 더해 ..

[일본사] 메이지 유신 -구미 사절단의 출항(1871)- [내부링크]

조선이 서양과 최초의 근대조약인 '강화도조약'을 맺기 5년 전인 1871년 12월 23일이었다. 일본에서는 진즉에 개항을 넘어 신문물을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었고, 서양으로 넘어가 서양의 기술들을 배울 준비를 맞추어 요코하마에 모였다. 그렇다. 바로 이날이 일본의 구미사절단이 요코하마항에서 미국으로 출항하는 일본에게 있어 기념비적인 날이었습니다. 배의 목적지는 샌프란시스코로, 샌프란시스코 향하는 미국 상선 '아메리카호'가 출항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는 앞으로 엄청난 문화 충격과 현실의 벽에 부딪힐 48명의 구미 사절단이 탑승한 상태였습니다. '이와쿠라 도모미'가 사절단의 정사였기에 '이와쿠라 사절단'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우리에게 정말 원치않지만 너무 익숙한 인물인 '이토 히로부미'도 이..

[일본사] 메이지 유신 -신정권의 확립- [내부링크]

신정권은 막부시대를 끝낸 도막파가 집권한 정권을 의미합니다. 그렇게 도막 전쟁의 과정에서 확립된 신정권은 시간이 지나 안정기로 들어섰습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천황은 도막파의 핵심인 '조슈번'과 사쓰마번'에게 있어선 '손안의 보물'인 셈이었습니다. 그런 천황이 1868년 2월 8일 각국에 '개국조유'를 발표해, 만국과 대치하겠다는 목표를 밝힙니다. 신정부는 쇼군을 해온 도쿠가와가(家)의 영지를 회수하고, 8부 12현을 설치합니다. 천황의 정신적 지위를 이용해 전국 통일 과정을 시작했습니다. 천황이 전국 순행을 하자, 각 지역의 번주들도 중립적 입장을 버린 채, 신정권이 일본의 유일한 정부임을 인정하였습니다. 하지만 각 번이 대군을 거느리는 체제에는 변함이 없었습니다. 그리하여 중앙 집권을 이루기 위해 '..

[일본사] 메이지유신 요약 [내부링크]

메이지 유신(明治維新)은 일본 역사에서 혁명적인 변화와 근대화의 과정을 나타내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는 1868년에서 1912년까지 이어진 일본 역사의 중요한 구간으로, 주로 '메이지'라고 불리는 황제의 통치 시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이지 유신은 고전적인 사무라이 사회와 정치 체제를 개조하며, 서구 문화와 제도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일어났습니다. 이 시대를 이해하기 위해 아래에서 주요한 측면을 살펴보겠습니다. 1. 메이지 복권(Major Restoration): 메이지 유신은 1868년의 메이지 복권으로 시작합니다. 이 사건에서, 황제 미치히토를 중심으로 일본은 고전적인 사무라이 계급의 통치에서 벗어나고, 황제가 실질적인 권력을 다시 행사하는 근대 국가로 거듭났습니다. 2. 왕정주의로의 복귀: 메..

[일본사] 메이지유신 -선진 법률 시행- [내부링크]

[일본사] 메이지 유신 -선진 법률 시행- 바야흐로 나라가 새롭게 가려면 법률 제정은 필수이다. 이번에 다룰 파트는 바로 그 법률 파트이다. 1871년 12월 23일에 출발한 구미사절단은 1872년 1월 15일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하였습니다. 부사인 이토 히로부미는 그해 7월에 안세이 조약이 만료되면, 구미 각국의 정치, 풍습, 교육 등을 일본에 도입해 국력을 강화해 일본 역시 그들처럼 선진국 대열에 있기를 희망하였습니다. 1월 21일, 워싱턴에 도착하였고, 그 당시 미국의 대통령이었던 그랜트 대통령이 주최한 연회에 참석하였습니다. 사절단은 기간 내내, 미국의 선진화된 항해 기술, 철도 등에 감탄하기 바빴습니다. 일본과 미국이 조약을 개정하려고 하자, 미국은 일본에게 국제관례에 따라 천황이 발급한 교섭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