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에 따른 주택담보대출 연체의 위험성, 주요국의 모기지 디폴트 위험은?


금리인상에 따른 주택담보대출 연체의 위험성, 주요국의 모기지 디폴트 위험은?

자본주의 밸런스 투자정보 안녕하세요. 자본주의 밸런스 톨라니입니다. 미국의 고강도 금리인상에 따른 기업 및 가계의 부채 부담이 높아지는 가운데, 대출 연체에 대한 위험부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지난해 영끌을 통해 주택들 구매한 사람들의 부채 이자 부담이 두 배 가까이 불어났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더 큰 문제는 대출 금리가 아직까지 정점에 오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현재의 은행권 주택 담보대출 금리는 최고 연 8% 육박한 상황에서, 내년에도 한국은행과 연준이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갈 것을 감안하면 연 10%까지 오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정점을 지나고 있기는 하나 아직 연준의 고강도 금리인상 조절과 중단까지는 갈 길이 조금 멀어 보이네요. 국내 사정과 더불어 세계 주요국의 대출에 대한 연체 위험과 부실 가능성 또한 눈여겨보아야 할 것입니다. 2008년 금융위기의 원인이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로 인한 리먼 브라더스 파산임을 감안할 때 현재...


#대출연체 #디폴트 #모기지 #주택담보대출

원문링크 : 금리인상에 따른 주택담보대출 연체의 위험성, 주요국의 모기지 디폴트 위험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