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앰플리파이 Component Mask, One Minus, Clamp


[Unity] 앰플리파이 Component Mask, One Minus, Clamp

텍스처가 점점 사라지거나, 일부분만 표현하거나 하는 등의 작업을 위해 그라데이션 텍스처를 불러와서 작업을 한다. 이 경우 문제점이 있는데, 텍스처 자체의 코스트가 높아서 이러한 과정들이 많아질수록 최적화에 안좋다는 것. 그래서 텍스처 대신 제공하는 Component Mask를 사용해서 표현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단축키는 좌클릭 + K. 사진을 보면 위쪽은 U와 연결을, 아래쪽은 V와 연결을 해준 모습이다. U는 X축으로 0~1까지 표현하기 때문에 좌측부터 우측까지 검은색 ~ 흰색으로 그라데이션이 깔린다. V는 Y축으로 똑같이 0~1까지 표현하기 때문에 하단부터 상단까지 검은색 ~ 흰색으로 그라데이션이 나옴. 다음은 One Minus 노드 단축키는 좌클릭 + O. 간단하게 수치값을 반전시켜주는 노드다. U 좌표로 Component Mask를 두개 받고 하나는 One Minus로 처리하여 두개를 곱해주면 상단에 텍스처와 동일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Float는 I...



원문링크 : [Unity] 앰플리파이 Component Mask, One Minus, Cla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