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도 지역의 설화, 전설, 민화 모음(예성강곡, 판정리, 백세청풍비, 마십굴, 맹동, 삼룡산)


황해도 지역의 설화, 전설, 민화 모음(예성강곡, 판정리, 백세청풍비, 마십굴, 맹동, 삼룡산)

1. 예성강곡 예성강곡은 황해도 예성강을 배경으로 지어진 고려가요입니다. 옛날에 하두강이라는 중국 상인이 있었는데 그는 바둑을 매우 잘 두었다고 합니다. 그는 고려의 예성항에서 장사를 했는데 어느 날 강 위에서 매우 아름다운 여인을 보게 됩니다. 그녀는 이미 결혼한 임자 있는 몸이지만, 하두강은 그녀를 빼앗기 위해 그녀의 남편에게 접근합니다. 하두강은 그녀의 남편과 바둑을 두면서 일부러 여러 번 져 주어 그를 치켜주었습니다. "내가 중국에서는 바둑을 잘 두는 편인데 선생한테는 이길수가 없구려" 그러게 여러 번 져주던 하두강은 어느 날 내기에서 자꾸 져서 화가 난다는 듯이 자신의 전 재산을 걸고 내기를 하자고 제안합니다. 남편은 하두강의 재산이 탐이 나 제안에 솔깃했지만, 내기에 걸 재산이 없었습니다. 결국 남편은 재산 대신 자신의 부인을 걸고 내기에 응했습니다. 그러자 하두강은 자신의 실력을 발휘해 부인을 빼앗아 송나라로 돌아갔습니다. 이에 남편은 자신의 어리석음을 뉘우치며 노래를 ...


#마십굴 #판정리 #전설 #예성강곡 #설화 #삼룡산 #백세청풍비 #민담 #맹동 #황해도

원문링크 : 황해도 지역의 설화, 전설, 민화 모음(예성강곡, 판정리, 백세청풍비, 마십굴, 맹동, 삼룡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