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당 주보 기억에 남는글 기록해두기 (ft. 사회적 약자를 돌아봐야겠습니다)


성당 주보 기억에 남는글 기록해두기 (ft. 사회적 약자를 돌아봐야겠습니다)

"일어나 가운데에 서라"(루카 6,8) 성당 주보(일주일마다 발행하는 소식지) 기억에 남는 글을 담아봤습니다. 오늘 인권 주일을 맞이하여 특히 배척된 사람들을 기억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택배 물건을 받고 기뻐하면서도 택배 노동자의 과로는 아랑곳 하지 않습니다. 배달 음식으로 만찬을 즐기면서도 분초를 다퉈 오토바이를 몰아야 했던 배달 노동자의 아슬아슬한 곡예 운전은 좀처럼 안타까워하지 않습니다. 갓 구워낸 빵의 향기를 즐기지만 밀가루반죽기에 끼어 죽어간 사람은 그저 남일 뿐입니다. 늙고 병든 가족을 헌신적으로 돌보는 요양보호사들을 시간당 얼마 쯤으로 치부하기 일쑤입니다. 축제를 즐기러 간 많은 젊은이가 소중한 목숨을 잃었는데도 이를 개인의 탓으로 돌리기도 합니다. 우리 사회에서 변두리에 내몰린, 엄연히 있어도 무관심으로 방치된 이들입니다. 인권을 박탈당한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이들의 빼앗긴 인권을 회복하고 증진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모든 노력을 다 해야 합니다. 먼저 국가 공권력과 정치...


#주간일기챌린지

원문링크 : 성당 주보 기억에 남는글 기록해두기 (ft. 사회적 약자를 돌아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