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결단이란 모래 위에 선을 그는 것이 아니라 젖은 시멘트 바닥에 선을 긋는 것과 같다.


진정한 결단이란 모래 위에 선을 그는 것이 아니라 젖은 시멘트 바닥에 선을 긋는 것과 같다.

진정한 결단이란 모래 위에 선을 그는 것이 아니라 젖은 시멘트 바닥에 선을 긋는 것과 같다. p65 올해가 가고 있다. 내일은 크리스마스이다. 모두들 들떠있는 시간일 수도 있다. 그러고 보니 한 해가 가는 동안 나는 어떤 결심을 했던가. 그보다 어떤 결단을 했는가 돌아보게 된다. 두부처럼 물러터진 결심 등도 성찰하게 된다. 아침에 일어나 휴대폰 보는 습관에서 한 글자라도 책을 보자는 결심을 했는데 인상 깊은 구절을 만났다. 우리는 파도에 쓸려 금세 지워져버릴 결단이 아니라, 젖은 시멘트 위에 선을 그어 햇빛에 마른 후에도 언제라도 확인할 수 있는 깊고 진한 결단을 해야 한다. 담배를 끊고 싶다, 술을 끊으면 좋겠어, 살을 빼고 싶어 등의 희망 목록이 아니라 그것을 이루기 위해 강한 결단을 볼 때마다 영향받을 수 있는 표식을 만들어야 한다. 당신이 내리는 모든 결정을 통제하는 한 가지 힘이 있다. 이 힘은 살아있는 매 순간 당신의 생각과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당신이 무슨 일을...



원문링크 : 진정한 결단이란 모래 위에 선을 그는 것이 아니라 젖은 시멘트 바닥에 선을 긋는 것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