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디자인 - 4) 확률, 이성과 착각의 경계


게임디자인 - 4) 확률, 이성과 착각의 경계

확률 : 일정한 조건 아래에서 어떤 사건이나 사상(事象)이 일어날 가능성의 정도. 또는 그런 수치. 주사위 놀음은 일상 생황에서도 물론 굉장히 큰 영향을 주지만, 철저하게 컴퓨터 코드로 짜여진 게임에서는 확률이 곧 신이다. 아이슈타인은 '신은 주사위 놀음을 하지 않는다.' 라고 말하셨지만, 게임 안에서 기획자들은 주사위 놀음을 끝없이 기획한다. 확률과 통계는 대부분 버그가 없다면 예상치를 벗어나지 않는다. 설사, 그 사실을 안다고 하더라도, 확률이 재밌는 것은 모두를 흥분시키는 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요상한 숫자놀음 강화 성공 확률이 10%인 아이템을 보고 우리는 '오 생각보다 할만한데?' 라고 말하며, 성공 확률이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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