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지리의 힘 - 팀 마샬 | 2장. 미국 - 세계 최강국이 되라는 천명(天命)


[책 리뷰] 지리의 힘 - 팀 마샬 | 2장. 미국 - 세계 최강국이 되라는 천명(天命)

세계 최강국이 되라는 천명(天命) 수표와 전함 모두가 알다시피 현 시대의 세계 최강국은 미국(United States of America)이다. 저자 팀 마샬은 미국의 광대한 국토와 지리적 조건을 두고 세계 최강국이 될 타고난 운명임을 역설한다. 이 방대한 나라의 국토를 동쪽부터 서쪽까지 붓으로 대충 칠해보면 대략 세 부분으로 구분된다. 먼저 애팔래치아 산맥 방향으로 향하는 동부 연안의 평원(대서양 연안 평원) 지대다. 이 지역은 길지는 않지만 항해가 가능한 강들 덕에 수원이 풍부하고 토양이 비옥하다. 좀 더 서쪽으로 목을 빼고 보면 로키 산맥 방향으로 뻗어가는 대평원이 나온다. 이 지역 안에 거대한 뱃길을 자랑하는 미시시피 유역流域이 펼쳐져 있는데 이 강은 플로리다 반도와 몇몇 섬들이 호위하는 멕시코 만으로 흘러들어간다. 일단 대규모 산지인 로키 산맥을 넘어가면 사막이 나오고 이어 시에라네바다 산맥, 그리고 좁은 연안 평지가 나온다. 그리고 마침내 태평양의 파도가 눈앞에 펼쳐진다 ...


#51번째주 #알래스카 #정치지리학 #지리 #지리의힘 #지정학 #책 #팀마샬 #패권 #세계지리 #서평 #도서 #독서 #루이지애나 #리뷰 #미국 #미국51번째주 #미국스페인전쟁 #미합중국 #푸에르토리코

원문링크 : [책 리뷰] 지리의 힘 - 팀 마샬 | 2장. 미국 - 세계 최강국이 되라는 천명(天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