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취업】 일본회사 회식문화, 일본식당 예약에서 마무리까지. 나마비루(생맥), 하이볼, 사와.


【일본취업】 일본회사 회식문화, 일본식당 예약에서 마무리까지. 나마비루(생맥), 하이볼, 사와.

직장인의 숙명. 회식. 일본 회사에서 하는 회식은 한국과 다른점이 있을까? 처음 일본에서 참석한 회식은 한마디로 충격이었다. 왜냐하면... 자기 돈으로 회식을 했기때문에 정신적인 충격보다 재정적인 충격이 컸다. 그럼 일본회식 문화는 어떤지 본격적으로 알아보자. 회식 인원 모집 당일날 퇴근하기 직전에 "우리 오늘 한잔하러갈까요?"라고 하는 회식은 거의 없다고보면된다. 술 좋아하는 직원들끼리 자주 모여서 마시는 분위기가 아니라면 거의 당일 정해서 하는 회식은 드물다. 대게 1주일에서 길게는 2주일 전에 메일이나 slack 같은 채팅툴로 연락한다. 예전에는 종이에 참가자 리스트 표를 출력해서 사무실에서 돌려가며 참석하고 싶은 사람은 자기 이름 쓰는 방식이었는데, 몇년전부터 출석 여부 체크를 전문으로하는 웹사이트로 확인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 메일로 출석 여부 확인하는 사이트 주소를 보내주는데, 장소를 어디로 할건지, 개인 부담금액은 대충 얼마인지 알려준다. 회식비가 부담되서 참석하지 않는...


#니혼슈 #일본회사 #일본취업 #일본일상 #일본유학 #일본워홀 #일본여행 #일본소주 #일본맥주 #일본IT #일본 #동경 #도쿄 #일본회식

원문링크 : 【일본취업】 일본회사 회식문화, 일본식당 예약에서 마무리까지. 나마비루(생맥), 하이볼, 사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