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합의문]운동 선수들의 근거있는 보충제 활용법 ( 크레아틴,카페인,질산염,베타알라닌,중탄산나트륨,프로바이오틱스,비타민D)


[IOC합의문]운동 선수들의 근거있는 보충제 활용법 ( 크레아틴,카페인,질산염,베타알라닌,중탄산나트륨,프로바이오틱스,비타민D)

IOC(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는 국제 올림픽 위원회로 올림픽을 주관하는 단체이지만 자체적으로 도핑위원회를 열어 여러 약물들에 대한 심사를 하기도 한다. IOC는 매우 공신력이 있는 단체이며 세계반도핑기구(WADA)와 같이 도핑을 방지하고 합법적인 약물, 운동선수들의 근력 및 회복에 도움을 주는 보충제(약물)를 분류한다. 또한 IOC에서는 도핑위원회를 열어 여러 학자들이 알려져 있는 논문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토의를 통해 합의(consensus)라는 것을 발표한다. 합의(consensus)란 쉽게 말해 "학계의 정설" 이라고 말한다. 즉, 표준화되고 정형화된 정보들이다. 그만큼 가장 믿을 만한 정보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라는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2018년 IOC에서 발표한 운동선수와 식이보충제에 대한 입장 발표에서 보충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양이 방대해 여기서는 전반적인 보충제 소개만 하고 각 보충제들에 대한 내용은 따로 소개하려...


#AT #크레아틴 #카페인 #질산염 #중탄산나트륨 #운동선수보충제 #스포츠의학 #스포츠영양 #선수트레이너 #비타민D #베타알라닌 #프로바이오틱스

원문링크 : [IOC합의문]운동 선수들의 근거있는 보충제 활용법 ( 크레아틴,카페인,질산염,베타알라닌,중탄산나트륨,프로바이오틱스,비타민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