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궈주세요 vs 잠가주세요' 올바른 우리말 사용하기(feat. 담그다, 바쁘다, '사용후' 띄어쓰기)


'잠궈주세요 vs 잠가주세요' 올바른 우리말 사용하기(feat. 담그다, 바쁘다, '사용후' 띄어쓰기)

안녕하세요. 비미아부지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잘못 사용하고 있는 우리말들이 너무 많아, 제가 포스팅할 단어들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어떤 단어들을 먼저 할까,, 고민을 정말 많이 하는데요. 외출 중에 첫째 아들 비미가 갑자기 화장실이 급하다고 하여 찾은 아파트 상가 화장실 !! 저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든 문구 !! 바로 이것이 저의 고민을 해결해 주었습니다. 이번에 포스팅할 주제로 당첨 !! 오늘의 단어는 바로, '잠그다'입니다. 이 단어는 뜻 설명은 굳이 안 해도 될 것 같고요. ‘잠그다’의 기본형은 ‘잠그다’이며, ‘잠그다’의 어간 ‘잠그-’ 뒤에 어미 ‘–어/아’나 ‘-었/았-’이 붙으면, 어간 끝 ‘ㅡ’가 탈락하여 ‘잠가(잠그-+-아)’, ‘잠갔다(잠그-+-았다)’의 형태가 됩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온라인 소식지 '쉼표, 마침표.' 위의 예에서처럼 '잠궈'라고 잘못 사용한 이유는 기본형을 '잠구다'로 잘못 알고 있기 때문이겠죠. 그렇다면 위의 사진에서 '잠궈주세요...


#본용언보조용언 #본용언보조용언띄어쓰기 #사용후띄어쓰기 #올바른우리말 #잠가잠궈 #잠궈잠가 #잠그다띄어쓰기 #잠그다잠구다 #회의중띄어쓰기

원문링크 : '잠궈주세요 vs 잠가주세요' 올바른 우리말 사용하기(feat. 담그다, 바쁘다, '사용후' 띄어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