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존 명사 '간' 띄어쓰기. 올바른 우리말 사용하기(ft. 이틀간, 한 달간, 부부간, 친구 간)


의존 명사 '간' 띄어쓰기. 올바른 우리말 사용하기(ft. 이틀간, 한 달간, 부부간, 친구 간)

안녕하세요. 비미아부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의존명사와 접사 두 가지로 모두 사용되는 '간'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이 단어와 관련된 것을 접했을 때, 어느 정도 감으로는 구별할 수 있지만 간혹 헷갈릴 수 있는 내용이라 정리를 한번 하려고 합니다. 먼저,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된 뜻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간 「의존 명사」 「1」 한 대상에서 다른 대상까지의 사이. * 서울과 부산 간 야간열차. 「2」 ((일부 명사 뒤에 쓰여)) ‘관계’의 뜻을 나타내는 말. * 부모와 자식 간에도 예의를 지켜야 한다. 「3」 ((‘-고 -고 간에’, ‘-거나 -거나 간에’, ‘-든지 -든지 간에’ 구성으로 쓰여)) 앞에 나열된 말 가운데 어느 쪽인지를 가리지 않는다는 뜻을 나타내는 말. * 공부를 하든지 운동을 하든지 간에 열심히만 해라. 출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간 「접사」 「1」 ((기간을 나타내는 일부 명사 뒤에 붙어)) ‘동안’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 이틀간. * 한 달간. *...


#간띄어쓰기 #내외간 #부부간 #서울부산간 #세대간 #이틀간 #친구간 #한달간 #형제간

원문링크 : 의존 명사 '간' 띄어쓰기. 올바른 우리말 사용하기(ft. 이틀간, 한 달간, 부부간, 친구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