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나서 vs 그러고 나서, 그리고는 vs 그러고는' 올바른 우리말 표기 알아보기(ft. 접속부사 '그리고', 그렇게 하다, 그리하다, 그러다)


'그리고 나서 vs 그러고 나서, 그리고는 vs 그러고는' 올바른 우리말 표기 알아보기(ft. 접속부사 '그리고', 그렇게 하다, 그리하다, 그러다)

안녕하세요. 비미아부지입니다. 우리가 글을 작성할 때뿐만 아니라 대화를 할 때에도 자주 사용하는 접속 부사 중에 '그리고'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다 보니, 이 단어와 관련된 잘못된 표기도 종종 눈에 뜨이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것과 관련된 올바른 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vs 그러고 나서 보조 동사 중에 '나다'라는 것이 있습니다. 동사 뒤에서 '-고 나다' 구성으로 쓰여 '앞말이 뜻하는 행동이 끝났음을 나타내는 말'이라는 뜻이죠. 그렇다면 이 '나다'라는 것은 보조 동사이기 때문에 이것의 앞에는 동사가 와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와 같은 접속 부사는 올 수 없는 것이죠. 우리가 흔히 잘못 사용하는 말 중에 '그리고 나서('나다'의 활용형)'가 있는데, 이 말은 '그러고 나서'라고 쓰는 것이 올바른 표현입니다. 그리고 나서 (X) 그러고 나서 (O) 그러다 「동사」 「1」 ‘그리하다’의 준말. * 당신 혼자 결정하다니, 그러는 법이 어...


#그러고나서 #그러고는 #그렇게하다그리하다 #그리고나서 #그리고나서그러고나서 #그리고는 #그리고는그러고는 #그리하다그러다 #접속부사그리고

원문링크 : '그리고 나서 vs 그러고 나서, 그리고는 vs 그러고는' 올바른 우리말 표기 알아보기(ft. 접속부사 '그리고', 그렇게 하다, 그리하다, 그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