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원숭이가 읽어주는 오늘의 과학기술] 야채 안 먹기 vs. 고기 많이 먹기, 뭐가 더 해로울까?


[여우원숭이가 읽어주는 오늘의 과학기술] 야채 안 먹기 vs. 고기 많이 먹기, 뭐가 더 해로울까?

죄송하지만, 제목은 낚시(clickbait)입니다. 이런 질문에 정량적으로 대답할 만한 자료가 아직은 없지요. 하지만 오늘도 인터넷 뉴스를 보면 "X를 하면 수명이 N년 줄어든다" "Y를 하면 암에 걸릴 확률이 N배 늘어난다" 따위의 놀라운 헤드라인이 넘치고 있습니다. 한편, 흡연은 확실히 건강에 나쁩니다. 오늘 담배 한 갑을 피운다고 당장 쓰러지지는 않겠지만, 수십 년간 담배를 피우면 폐암에 걸릴 확률이 눈에 띄게 증가하지요. 과거에는 약간의 논쟁거리이기도 했지만 지금은 확실하게 합의된 의학적 ‘사실’입니다. 옥석을 가려내긴 해야 할 텐데, 넘쳐나는 건강 정보가 중 어느 것을 얼마나 믿을 수 있을까요? 생활 습관을 어떠하게 바꿔 보라는 식의 조언은 으레 어느 기관의 연구 결과를 근거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생활 습관과 장기적 건강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건 언제나 어려운 일입니다. 예컨대 야채를 꾸준히 섭취하는 사람들은 대개 건강 관리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이나 수면처...



원문링크 : [여우원숭이가 읽어주는 오늘의 과학기술] 야채 안 먹기 vs. 고기 많이 먹기, 뭐가 더 해로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