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이야기TV강의, 논어 헌문편 제15장 매사에 정정당당하고 권모술수를 쓰지 마라


논어이야기TV강의, 논어 헌문편 제15장 매사에 정정당당하고 권모술수를 쓰지 마라

논어이야기TV강의, 논어 헌문편 제15장 매사에 정정당당하고 권모술수를 쓰지 마라 스토리 공자가 노나라를 떠나 여러 나라를 여행하던 중 진나라를 방문했다. 진나라의 왕인 진문공은 공자를 반갑게 맞이하며 자신의 정치에 대해 이야기했다.

진문공이 말했다. "나는 전쟁에서 승리하여 나라를 안정시키고, 백성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올바른 정치가 아니겠습니까?" 공자가 말했다.

"왕께서는 전쟁에서 승리하여 나라를 안정시킨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권모술수를 사용하고, 올바르지 않은 방법을 사용하셨다면 그것은 올바른 정치라고 할 수 없습니다."

진문공은 자신의 행동이 올바르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하기 어려웠다. 진문공이 말했다.

"그렇다면 제환공은 어떠합니까? 그는 정정당당하고 속임수를 쓰지 않았다고 들었습니다."

공자가 말했다. "제환공은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때로는 속임수를 사용하기도 했지만, 그는 항상 백성들의 이익을 먼저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행동...


#Confucianism #정정당당 #정당 #유학 #속임수 #모면 #논어헌문편15장 #논어헌문편 #논어이야기TV강의 #논어강의 #논어TV강의 #논어TV #논어 #권모술수 #공자 #Lunyu #KongziLunyu #Kongzi #회피

원문링크 : 논어이야기TV강의, 논어 헌문편 제15장 매사에 정정당당하고 권모술수를 쓰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