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 시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 추적관찰(COPD 진료지침 2018 개정)


안정 시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 추적관찰(COPD 진료지침 2018 개정)

안정 시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 추적관찰(COPD 진료지침 2018 개정) ㆍ매 방문시마다 증상을 평가하고, 변화추세를 확인한다. ㆍ적어도 1년에 한 번 이상 폐활량측정법을 시행한다. ㆍ6분보행검사는 예후예측에 도움이 된다. ㆍ매 방문 시마다 흡연 상태를 평가하고 금연을 권고한다. ㆍ매 방문 시마다 약물의 용량, 순응도, 흡입제 사용법, 치료효과와 부작용을 평가한다. ㆍ중증 환자나 반복적인 악화를 보이는 환자는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을 고려한다. COPD 환자는 정기적인 추적 관찰이 필수적이다. 적절한 치료를 하더라도 폐기능이 점차 저하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증상, 악화병력, 기류제한을 추적 관찰하면서 치료 변경을 결정하고 합병증 발생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표3-6은 COPD 환자의 추적 관찰 시 필요한 평가 항목을 기술하였다. *표3-6. COPD 환자의 추적 관찰시 평가 항목 요약 1. 질환의 진행과 합병증 발생 및 동반질환에 대한 모니터링 (1) 증상에 대한 평가: 매 방...



원문링크 : 안정 시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 추적관찰(COPD 진료지침 2018 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