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화옹기金畫甕器에 대한 고찰考察 - 6편, 산화가 엄청 진행된 금화옹기에 금金의 특징을 대입하여 살펴보자.


금화옹기金畫甕器에 대한 고찰考察 - 6편, 산화가 엄청 진행된 금화옹기에 금金의 특징을 대입하여 살펴보자.

금金의 특징 1. 노란색으로 발견된 금속은 금金 뿐이다. 일부 다른 금속의 색은 노란색일 수 있지만, 이는 이러한 금속의 반응이 다른 화학 물질에 의해 수행될 때에만 발생할 수 있다. 2. 금은 대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지 않고 쇠처럼 표면에 층을 형성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유난히 부식과 산화에 강하다. 수천 년이 지난 유물에서조차 그 특유의 광택이 그대로 드러난다고 한다. 고움갤러리 소장 고려 금화옹기 녹청자 상감 윤룡문 대호 높이 45cm 위 기물은 고움갤러리가 소장한 "고려 금화옹기 녹청자 상감 윤룡문 대호" 이다. 고려 말이나 조선 초에 제작된 것으로 보이며, 산화가 엄청나게 진행되어 있다. 만약 금화옹기라면 기체에 금이 있을 것이고, 금의 특성상 산화에 강하니 기체 표면에 반드시 금金이 붙어있을 것이다. 근데 기물 저부나 몸통, 어깨 등에 노르스름한 찌꺼기는 뭐지? 유약에 산화되지 않는 노란색의 어떤 성분이 들어있었나? 금은 어떤 성질을 가졌을까? 금은 원자 번호가 79이고...



원문링크 : 금화옹기金畫甕器에 대한 고찰考察 - 6편, 산화가 엄청 진행된 금화옹기에 금金의 특징을 대입하여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