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쟁 ‘늑장처리’ 줄인다…금감원, “보험 분쟁 보유 건수 60% 감축 목표”


분쟁 ‘늑장처리’ 줄인다…금감원, “보험 분쟁 보유 건수 60% 감축 목표”

늘어나는 금융 민원에 분쟁 적체·처리 장기화 문제 유형별 집중처리 도입 등 분쟁조정 처리 방식 개선 보험 분쟁 적용 후 다른 분쟁 영역으로 확대 금융감독원이 분쟁조정 처리 방식 혁신을 통해 금융 소비자 피해 구제에 속도를 낸다. 급증하는 금융 민원으로 분쟁 처리가 장기화되면서 금감원의 분쟁 늑장 처리 논란이 이어지자 분쟁조정 처리 방식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것이다. 금감원은 분쟁조정 처리방식 혁신을 통해 장기 적체 분쟁건을 조기 해소하고 분쟁 처리기간도 단축하겠다고 5일 밝혔다. 우선 분쟁조정 처리방식 개선은 생명·손해보험 분쟁에 적용하며, 순차적으로 다른 분쟁 영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금감원의 다각적인 분쟁 감축 노력에도 불구하고 늘어나는 분쟁 접수 탓에 금감원이 처리를 완료하지 못하고 보유하고 있는 분쟁건수가 늘어나고 처리기간도 장기화되고 있다. 생·손보 분쟁 접수 건수는 2020년 7221건에서 지난해 7760건으로 늘었다. 올해 들어서는 8월까지 5090건이 접수됐다....



원문링크 : 분쟁 ‘늑장처리’ 줄인다…금감원, “보험 분쟁 보유 건수 60% 감축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