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와 소파, 그리고 소설 - 『꿈』, 프란츠 카프카(지음), 배수아(옮김).


침대와 소파, 그리고 소설 - 『꿈』, 프란츠 카프카(지음), 배수아(옮김).

프란츠 카프카(1883~1924)는 자신의 ‘꿈’에 관한 기록을 많이 남겼다. 『꿈』은 그의 소설, 편지, 일기에 기록된 꿈과 관련한 에피소드를 뽑아 엮은 책이다. 『꿈』의 원전은 1990년 이탈리아에서 처음 출간되었고, 한국어판은 1993년 독일에서 재편집한 책을 번역했다. 책의 구성을 보면 서문에 앞서 작가와 책에 대한 해설과 이탈리아와 독일 편집자들의 글이 각각 실려 있다. 본문이 끝나면 44개의 주해를 정리한 페이지가 이어지고, 후기, 약어, 옮긴이의 글, 그리고 연보로 책이 마무리된다. 연구서를 방불케 하는 구성이다. 독일 편집자는 카프카의 꿈을 ‘해석’하는 것은 독자의 몫으로 돌렸다. 카프카의 소설에는 수면과 관련된 소품 이를테면, 침대나 소파가 자주 등장하고, 주인공들은 과다 수면증을 앓거나, 「변신」의 그레고리 잠자처럼 어느 날 아침 눈을 떠 보니 끔찍한 벌레가 된 채 침대에 누워있는 자신을 발견하는 기이한 상황과 맞닥뜨리기도 한다. 작품의 소품으로 사용된 침대나 소파...


#꿈 #배수아 #카프카 #카프카꿈 #카프카변신 #카프카불면증 #카프카소송 #카프카일기

원문링크 : 침대와 소파, 그리고 소설 - 『꿈』, 프란츠 카프카(지음), 배수아(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