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광진] 화양정 터, 화양동 느티나무 - 살곶이 목장은 얼마나 넓었을까?


[서울 광진] 화양정 터, 화양동 느티나무 - 살곶이 목장은 얼마나 넓었을까?

광진구 화양동은 나에게 화양동보다 화양리라는 이름으로 익숙한 동네다. 지금은 학교가 멀리 강남 8학군 지역으로 이전하였지만, 고교 시절 학급의 많은 친구들이 화양동 근처에 살고 있어 가끔씩 찾아가던 곳이었다. 화양동의 유래가 궁금하기도 했었는데, 최근 화양정이라는 정자가 있었고, 커다란 느티나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찾아갔다. 화양정 터와 화양동 느티나무 위치: 서울 광진구 화양동 110-32 지하철 어린이대공원역 4번 출구에서 찾아간다. 화양동 주민센터 바로 앞에 있기에 찾기는 어렵지 않았다. 멀리 커다란 나무가 보이고 그 뒤로 화양동 주민센터와 경찰관서가 보인다. 근처는 <화양동 느티나무 공원>이라는 이름으로 정비되어 있다. 화양정 터 화양정은 사복시의 말 목장 안에 있던 정자로, 세종 14년(1432) 세워져 군사훈련, 사냥, 계회 등에 이용되었다. 1911년 낙뢰로 소실되었다 (현지 안내판) 사복시(司僕寺)는 병조 산하 기구로 조선시대 말과 목장에 관한 일을 관장하던 관청...


#단종귀양길 #살곶이목장 #서울광진구 #화양동느티나무 #화양정 #회양정 #회행정

원문링크 : [서울 광진] 화양정 터, 화양동 느티나무 - 살곶이 목장은 얼마나 넓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