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용 기어박스: 피니언 VS Effigear (번외: 하이피봇 아이들러 풀리와 혼다 RN-01)


자전거용 기어박스: 피니언 VS Effigear (번외: 하이피봇 아이들러 풀리와 혼다 RN-01)

1. 개요 옛날부터 자전거 변속의 정석은 드레일러였지만 구동력을 전달하는 체인을 직접 끌어다가 다른 스프라켓에 끼워맞춘다는게 그리 썩 보기 좋은 광경은 아니라 그런지 샤프트 드라이브라던지 기어박스 같은게 나오게 된다. 기어박스 같은 경우 아주 소수지만 그래도 꾸준히 팔리고는 있다. 그리고 피니언이라는 하나의 제품이 사실상 유일한 기어박스인데, Effigear(이하 이피기어)라는 제품도 있다. 그런데 내가 보기에는 이피기어가 좀 더 스마트한 설계이기에, 둘을 비교해보고 어느 면에서 나은건지 써본다. 2. 기본 구조 피니언이나 이피기어나 메커니즘 자체는 같다. 둘 다 오토바이(스쿠터말고)에 쓰이는 상시치합식 수동변속기, 시퀀셜 트랜스미션과 사실상 거의 같은 물건이다. 기어 셀렉터의 메커니즘도 로터리 캠으로 똑같다. 차이점은 오토바이는 출력이 무지막지하니 자동차 수동미션처럼 싱크로나이져와 도그기어를 쓰고 자전거 기어박스는 사람 다리힘만 버티면 되니까 뒷허브처럼 라쳇을 쓴다. P, E 둘의...



원문링크 : 자전거용 기어박스: 피니언 VS Effigear (번외: 하이피봇 아이들러 풀리와 혼다 RN-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