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의 깊이 : 잘 알고 있다는 착각 (담배 끊는 꿀팁, 거꾸로 뒤집은 푸코, 부정과 긍정)


이해의 깊이 : 잘 알고 있다는 착각 (담배 끊는 꿀팁, 거꾸로 뒤집은 푸코, 부정과 긍정)

1. 나는 누구라도 담배를 끊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안다. 담배를 끊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의 부모와 자녀를 대나무숲으로 끌고 가서, 머리에 총을 겨누고, "지금부터 네가 담배를 피우면, 곧바로 방아쇠를 당길 것이다"라고 협박을 하면 된다. 다소 과격하고 불편한 상상인가? 그런데 실제로 그와 같은 일이 일어났다고 생각해보자. 2. 이처럼 '생생한 협박'을 듣게 된 사람은 과연 또 다시 담배를 피울 수 있을까? 기존의 습관이 제아무리 오랜 역사를 갖더라도, 담배의 유혹이 제아무리 강렬하더라도, 소중한 가족의 목숨에 비하면 그것은 대수롭지 않은 문제다.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을 감시해달라고 부탁할 것이다. 3. '부모와 자식이 대나무 숲에 묶여 있는 상황'을 '허황된 상상'이 아니라, '리얼한 현실'로 착각할 수 있다면, 세상에는 바꾸지 못할 것이 없다. 물론, 나는 여러분들에게 '상상력'을 발휘하라는 '이상한 해결책'을 제시하려는 것이 아니다. '상상'은 제아무리 리얼해져도 '상상...



원문링크 : 이해의 깊이 : 잘 알고 있다는 착각 (담배 끊는 꿀팁, 거꾸로 뒤집은 푸코, 부정과 긍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