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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거주사기 고정장치 설계 [내부링크]

의뢰인분께서 요청하신 링거 주사기 고정장치 설계입니다. 링거 주사기는 보통 테이프로 고정을 하게 됩니다. 때론 어린아이들이 무의식적으로 주사기를 빼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그러한 문제를 제거하고자 하셨습니다. 그리고 사람들 각자의 손의 모양을 스캔하여 개인에 적합한 형상의 고정장치를 만들어서 더욱 편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구상하셨습니다. 최종 제품 도면 의뢰인께서 원하시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제1원칙 설계자는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하고 생각을 현실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설계를 함에 있어서 의뢰인분께서 원하시는 제품이 어떤것인지 형상, 사이즈는 기본이고 어떻게 구동되고 사용되는지 를 파악하고 설계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더욱 적합한 제품을 설계할 수 있게됩니다. 이 작업의 의뢰인께서는 어린아이가 임의로 풀지 못하도록 잠금장치가 필요하다 하셨고 주사기를 고정할 수 있도록 모델링 요청을 했습니다. 주사기를 고정할

Inventor 초급강좌_Prologue [내부링크]

장치를 개발하거나 어떤 제품을 만들고자 할 때제품을 기능적으로나 외형적으로 원하는 형상으로현실화 시켜야 합니다.상상하고 있는 것을 구체화하고생각하지 못한 문제점을 파악하며완전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제품 설계를 진행하게 됩니다.초기에 종이에다 도면을 작도하던 것이디지털화가 되면서 PC에서 2D 도면을 할 수 있도록 되었으며더 나아가 보다 직관적으로 제품을 설계하기 위해3D도면을 작도하는 프로그램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많은 3D CAD 소프트웨어가 시중에 있고기능도 다양합니다.그중에서 Inventor가 가지는 장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1. 2D CAD인 AutoCAD와 연관성이 좋다.2. 학생들이 접하기 쉽다.3. 기능이 쉽고.......

Inventor 초급강좌_프로젝트 [내부링크]

Inventor를 실행하고처음에 어떤 설정을 하고 작업을 진행하는지설명드리겠습니다.Inventor를 실행하시면 다음과 같이 실행이 됩니다.개인 정보 관련 내용은 블라인드 처리했습니다.설계를 진행하기 전에 프로젝트를 설정해줘야 합니다.그 이유로는1. 관련된 파일을 한 폴더에서 관리하기 위함2. 여러 개의 설계 작업을 병행할 경우 파일이 엉키지 않게 하기 위함3. 조립품 관리의 용이함등등이러한 원인으로 프로젝트를 설정하고작업을 하시는 것이 차후에 발생하는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그럼 표시된 "프로젝트"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아이콘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실행이 됩니다.여기서 "새로 만들.......

Inventor 초급강좌_환경설정 [내부링크]

이번에는 환경설정에 관하여설명드리겠습니다.환경설정은 하셔도 되고안하셔도 됩니다.본인의 취향에 맞게 설정하는 것이기 때문에Inventor를 다뤄보면서 조금씩 수정해 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도구 - 응용프로그램 옵션" 을 선택해 줍니다. 다음과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처음 Inventor를 설치하고 실행했을 때배경화면이 회색으로 나오실 겁니다.그 배경색을 원하시는 색으로 변경하기 위해서"색상"버튼을 눌러줍니다.여기서 여러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저 같은 경우는 배경색을 흰색으로 합니다.그 이유는설계노트, 발표자료 등 자료를 만들 때흰색 바탕이면 설계된 모델만 눈에 잘 띄게 하기 위함입니.......

Inventor 초급강좌_스케치 [내부링크]

3D 설계는평면상에서 제도해놓은 것(2차원)을3차원 형상으로 변환 시켜주는 것입니다.그렇기 때문에 2D 스케치를 먼저진행하게 됩니다.화면에서 "2D 스케치" 버튼을 눌러 줍니다.기본적으로 X, Y, Z축을 기준으로 하는3개의 평면을 보여 주게 됩니다.이 3개의 평면의 중심은모델의 중심으로 생각하고 설계를 해주시는 것이차후에 단면도 보시거나 대칭이 필요하실 때편하실 겁니다.이 평면 중에 아무거나 눌러주면스케치 화면으로 넘어갑니다.스케치 화면입니다.2개의 축으로 십자 형태를 띠고 있구요중심을 기준으로 설계를 하시면 됩니다.스케치에 기본이선, 원, 사각형입니다.이것들만 사용해도 웬만한 형상은.......

Inventor 초급강좌_돌출 [내부링크]

스케치로 2D 형상을3D형상으로 만들어주는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스케치를 3D형상으로 바꾸는 방법 중에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돌출인데요스케치 형상을 그대로 뽑아내거나 넣어주는 형식으로 3D 형상을 만드는데직관적이고 간편합니다.우선 스케치를 그려주겠습니다."2D 스케치 시작" 버튼을 누르시구요그리기 원하시는 평면을 눌러줍니다.원을 하나 그려보겠습니다."원"버튼을 클릭하신 후 첫 번째 점을 중심점에 찍으시고치수는 50을 입력해 줍니다.(치수는 입력 안 하셔도 됩니다.)그리고 스케치 마무리를 눌러줍니다.3차원 공간으로 다시 돌아왔구요방금 그렸던 원이 있습니다.여기서 "돌출.......

Inventor 초급강좌_회전 [내부링크]

회전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돌출과 같이 2D 스케치를3D 형상으로 변환시켜주는 것인데요어떤 기준선에 대하여 스케치를 회전시켜서형상을 만들어 주게 됩니다.직접 해보시는 것이 가장 이해가 편하시기에시작해보겠습니다.우선 스케치를 그려줍니다.사각형을 하나 그리겠습니다.이제 "회전"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여기서 "축"을 선정해 줘야 합니다.회전하고자 하는 기준 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저는 오른쪽 모서리를 클릭하겠습니다.*참고축은 직선만 가능합니다.곡선은 회전의 기준이 될 수 없기 때문에선택이 불가합니다.스케치가 선택된 선을 중심으로 회전하여원통형상을 만들었습.......

Inventor 초급강좌_스윕 [내부링크]

오늘은 파이프와 같이일정한 형상에 길이방향으로 경로를 가지는 제품을 설계할 때사용하는 스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스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스케치를 2개 그려야 하는데요하나는 형상에 대한 스케치이고나머지는 경로에 대한 스케치입니다.그럼 사진을 보며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형상을 가지는 스케치를 그리겠습니다.저는 원을 그리겠습니다.원하시는 작업평면을 선택하여 그려주세요.원을 하나 그리고 빠져나옵니다.(치수는 임의의 값 설정해주세요.)그러면 다음과 같이 원이 생성되실 겁니다.이제 경로에 대한 스케치를 하겠습니다.이전에 원을 그렸던 작업평면에수직인 작업평면에 스케치를 하겠습니다.......

Inventor 초급강좌_구멍, 스레드 [내부링크]

오늘은 구멍과 스레드에 관하여설명드리겠습니다.제품을 조립할 때 대개는 볼트를 이용하여조립하게 됩니다.이때 제품에는 탭이 있어야 조립이 되는데구멍과 탭은 큰 차이가 있으니이를 구별하기 위해 "구멍"기능을 사용합니다.일단 사각형 판을 하나 만들어 보겠습니다.적당한 두께를 선정해 줍니다.판이 하나 생성되었습니다.이제 생성된 판에 탭을 만들어 보겠습니다.판 표면에 스케치를 하겠습니다."점"아이콘을 클릭하신 후에판 표면을 클릭하면서 점을 4개 생성하겠습니다.스케치 마무리 하시구요"구멍"아이콘을 눌러줍니다."구멍"창이 뜨게 되는데요몇 가지 기.......

Inventor 초급강좌_모깎이, 모따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모깎이와 모따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두 기능 모두 제품의 모서리를 다듬는 작업인데요모깎이는 둥글게 다듬는 것이고모따기는 각도에 맞게 깎아내는 것입니다.우선 사각판 하나 생성하겠습니다."모깎이"아이콘을 눌러줍니다.그러고 나서 사각판 모서리를 클릭해 줍니다.각이 져있던 모서리가 둥글게 바뀌게 됩니다.이때 반지름 크기를 바꾸면 원하시는 크기만큼다듬어지게 됩니다.모두 설정하셨으면 확인 누르겠습니다.모서리 4곳을 모깎이 하였습니다.그럼 모따기를 해보겠습니다."모따기"아이콘을 눌러줍니다.사각판의 윗모서리를 눌러 줍니다.사진과 같이 모서리가 깎이게 됩니다.......

Inventor 초급강좌_패턴, 미러 [내부링크]

오늘은 패턴과 미러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패턴은 동일한 형상을일정한 규칙으로 생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그리고 미러는 어떠한 평면을 기준으로형상을 대칭시켜주는 것을 의미합니다.우선 사각형 블록을 하나 생성하겠습니다.간단한 도형을 만드는 것은앞 강좌들에서 설명드렸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직사각형"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그러면 "직사각형 패턴" 창이 뜨게 되는데요피쳐는 자동으로 선택이 되어 있을 것이고패턴의 방향을 선정해 주어야 합니다."방향"을 클릭해 주시고아무 모서리를 클릭해 줍니다.※ 참조방향의 경우좌표축, 모서리 등 선으로 이루어진 것으로선택을 해주셔야.......

Inventor 초급강좌_작업피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스케치를 하기 위한작업평면의 생성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좌표평면과 모델의 평면을 가지고는스케치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필요에 따라 작업평면을 만들어 주게 됩니다.우선 좌표평면을 보이게 하겠습니다.표시된 부분에서 3개 좌표평면을 오른쪽 클릭을 하고"가시성"을 켜주면 작업공간에 보이게 됩니다.그리고 "평면"아이콘 아래에 화살표를 눌러주시면여러가지 작업평면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이 나옵니다.여기서 많이 사용하는 것이"평면에서 간격띄우기""모서리를 중심으로 평면에 대한 각도""곡면에 접하고 평면에 평행"이 세가지 기능을 주로 사용합니.......

Inventor 초급강좌_측정, 재질, 색상 [내부링크]

오늘은 모델의 치수를 측정하는 방법과소재변경, 색상변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우선 원통하나 그려주시구요"도구" - "측정" 아이콘을 눌러줍니다.그럼 "측정"창이 뜨게 되고마우스 커서에 "자"모양이 생기게 됩니다.이제 측정할 준비가 되었습니다.우선 원통의 외곽 사이즈를 측정하겠습니다원통의 옆면을 클릭하셔도 되구요모서리를 클릭하셔도 됩니다.그럼 원통의 반지름과 지름이 측정이 됩니다.루프길이, 면적과 같이 여러가지 측정이 되는데필요에 따라 사용하시면 됩니다.이제 원통의 높이를 측정해보겠습니다.면대면의 치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클릭을 두 번 해야 합니.......

[아두이노]누름버튼 사용 가이드 [내부링크]

아두이노를 사용하면서사용자가 원할때 신호를 줄수 있는기능이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이럴때 사용할 수 있는 장치가누름버튼입니다.구조도 간단하고 사용법도 간단하니천천히 따라하시면 됩니다.뒤면을 보면 핀이 4개가 있습니다.평상시에는 모두 떨어져 있지만버튼을 누르면 모두 연결되는 형식입니다.간단히 LED동작을 위한 회로를 만들어 봤습니다.버튼을 누르면 LED가 켜지고때면 LED가 꺼지는 형태입니다.버튼쪽과 LED쪽 양쪽에저항을 달았습니다.우선 버튼쪽에 저항(10k옴)을 단 이유는버튼이 눌러지지 않은 상태에서아두이노쪽으로 전류를 흘려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만약 저항이 없다면아두이노에 왔다갔다 할.......

Inventor 초급강좌_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모델의 뷰를 바꿔볼 수 있는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제품의 내부를 확인하거나가려져서 안보이는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서사용하게 됩니다.원통에 탭을 하나 생성하겠습니다."뷰"에 들어가셔서표시된 부분의 화살표를 눌러주시면여러가지 옵션이 나타납니다.여기서 많이 사용하는 것이"모서리로 음영처리""와이어프레임"입니다.지금 적용되어 있는 것이 "모서리로 음영처리"입니다.모서리가 뚜렷하기 때문에작업하기에 편합니다."와이어프레임"을 실행해 보겠습니다.모서리만 남고 내부가 보이는 형상으로변경되었습니다.간혹 내부가 어떻게 생겼는지 확.......

Inventor 중급강좌_3D스케치 [내부링크]

중급강좌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초급강좌에 비해 난이도가 크게 올라가거나복잡한 내용은 아닙니다.다만 좀 더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있는내용들을 주로 다룰 예정입니다.첫 번째로 3D스케치입니다.파이프라인이나 케이블같이명확한 경로가 필요할 경우에 사용합니다.초급강좌에서 다루었던 스윕을 이용할 것입니다.원을 하나 스케치하겠습니다.사이즈는 3mm로 설정하겠습니다."2D 스케치 시작"아래 화살표를 눌러주시면"3D 스케치 시작"이라고 있습니다. 그것을 선택해 줍니다.3D스케치를 할 준비가 되었습니다.저희는 여기서 "선"을 클릭하겠습니다."선"을 클릭하시고미리 그려.......

Inventor 중급강좌_구속조건 [내부링크]

스케치를 할때 형상을 좌표계에완전 구속시켜주고 3D형상으로 바꿔주는 것이일반적인 설계방식입니다.여러가지 구속조건을 적용하는 방법이 있으니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우선 원을 하나 그려보겠습니다.그려놓은 원을 마우스로 클릭하고드래그를 해보면 움직입니다.즉, 구속이 되어있지 않다는 이야기 입니다.치수를 입력해 보겠습니다.치수도 하나의 구속조건입니다.치수를 기입하지 않으면 위치상으로 고정이 되어있다해도형상의 크기가 변경되기 때문입니다.표시된 "일치 구속조건"을 선택하고원의 중심과 좌표계의 중심을 차례로 선택하겠습니다.원이 좌표계의 중심으로 이동했습니다.그리고 잘 보시면 원.......

Inventor 중급강좌_코일 [내부링크]

오늘은 코일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스프링과 같이 형상을 만드는 것인데요돌출로도 못만들고 회전으로도 안되기 때문에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당황할 때가 있습니다.inventor로는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니시작해보겠습니다.원과 선을 하나 그려주겠습니다.원은 선에서 어느정도 떨어지게 그리겠습니다."코일"아이콘을 선택하겠습니다.축은 그려놓은 선을 선택하겠습니다.그러면 미리보기로 어떻게 코일이 생성될지 보여줍니다.방향도 바꿀 수 있구요"코일크기"란에 가보시면피치(한바퀴당 거리)와 회전(회전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적당히 입력해보겠습니다.미리보기로 다음과 같이 생성.......

Inventor 중급강좌_직접, 면삭제 [내부링크]

오늘은 모델을 쉽게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직접과 면삭제 기능인데요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예제파일을 하나 만들었습니다.아래의 모델파일을 받고 인벤터 프로젝터폴더 안에 넣어주겠습니다.인벤터를 켜고 "열기"아이콘을 누르시고파일형식을 "모든파일"로 바꿔 주신 후에다운받은 파일을 열어줍니다.사진과 같은 창이 뜨는데요확인을 눌러줍니다.모델이 열렸습니다.뷰를 좀 바꿔 주었습니다.표시된 "면 삭제"아이콘을 눌러주시면창이 뜹니다.여기서 "수정"에 체크표시 해줍니다.표시된 구멍을 없애보겠습니다.구명 내면을 클릭하고 확인을 누르겠습니다........

넛지_똑똑한 선택을 이끄는 힘 [내부링크]

※주요 단어넛지 : 보다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해 강요가 아닌 부드러운 개입이콘 : 이상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인물휴먼 : 감정적이고 충동적인 판단과 행동을 하는 인물디폴트 : 무언가를 시작할 때 기본적으로 설정된 값 책에서는 감정적이고 충동적인 사람, 즉 휴먼들이 이콘이 될 수 있는 방법을넛지를 이용하여 설명한다. 이콘은 이상적인 인물이라 어떠한 상황에서도최고의 판단과 행동을 한다. 하지만 휴먼은 다르다.그렇기 때문에 휴먼의 잘못된 판단함에 있어서부드러운 개입을 통해 휴먼을 행동에 개입하는 것이휴먼 스스로가 판단하고 행동한 것 보다더 나은 결과를 이끌게 하는 것이다. 넛지를 가장 잘 이용한 것이 디폴트이다.휴.......

Inventor 팁_3D마우스 [내부링크]

앞으로 3D설계를 하는데 몇가지 팁을알려드리고자 합니다.우선 첫번째로3D마우스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설계를하는데 마우스가 하나면도형도 그리랴 화면도 바꾸랴 너무 바쁨니다이를 해결해주는 것이 3D마우스 입니다.오른손잡이이면 오른손에 일반마우스왼손에는 3D마우스를 두고 사용하는 것입니다.3D마우스의 가장 큰 기능은뷰전환입니다.회전과 확대 축소를 도와주게 됩니다.모델을 확대 축소하는 영상입니다.마우스는 움직이지 않지만모델을 확대하고 축소를 할 수있습니다.모델을 회전하는 영상입니다.이또한 마우스는 움직이지 않지만모델을 회전할 수 있습니다.마우스 휠버튼을 눌러서 이동해주고shift버튼 누르고 드.......

[아두이노]서보모터 사용 가이드 [내부링크]

아두이노를 이용하여움직이는것을 만들때 사용하는 서보모터에 대해서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서보모터는 원하는 각도 움직일 수 있고보통 0~180도로 움직이고 360도 회전하는 서보모터도 있습니다.서보모터를 보면 케이블이 3개가 나오는데요전원, 그라운드, 디지털 이렇게 구성이 됩니다.전원은 빨강그라운드는 갈색 or 검정디지털은 주황 or 노랑으로 케이블 색상이 표시가 되니 참고 바랍니다.위에 나타난 회로도처럼 선을 연결하겠습니다.디지털핀은 9번에 연결하겠습니다.아두이노 소프트웨어를 실행시켜서사진과 같이 예제파일을 불러오겠습니다.코드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include <Servo.h> : servo .......

[아두이노]7세그먼트 사용 가이드 [내부링크]

7세그먼트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세그먼트도 여러가지가 있지만쉽게 사용할 수 있는 모델로 선정하였습니다.제품은 "DM48 아두이노 7세그먼트 FND 모듈" 이라고네이버에 검색하시면 나옵니다.세그먼트의 배선은 사진과 같습니다.세그먼트 형상은 실물과 조금 다른데적어놓은 핀이름에 맞도록연결하시면 됩니다.세그먼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라이브러리를 설치 하겠습니다.위에 제가 올려놓은 파일이 라이브러리인데다운받으시면 됩니다.사진처럼 "ZIP 라이브러리 추가"를 누르시면창이 뜨는데 다운받은 파일을 선택해주시면자동으로 설치가 완료됩니다.이제 예제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사진과 같.......

[아두이노]가변저항 사용 가이드 [내부링크]

가변저항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가변저항은 이름 그대로 저항을 가변시켜 주는 장치입니다.그럼 설정된 저항의 값을 알아야 겠지요??그래서 세그먼트를 이용하여변화하는 가변저항의 저항값을 실시간으로 나타내도록 해보겠습니다.배선은 사진과 같습니다.가변저항은 선이 3개인데 양끝 두개가 전원과 그라운드이고중간에 있는 선이 아날로그 데이터 입니다.전원과 그라운드는 방향이 바뀌어도 작동에는 문제가 없으나시계방향이 플러스인지 마이너스인지 구분이 필요하다면그에 맞춰서 배선하시면 됩니다.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세그먼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이전 포스팅 내용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그리고 가변저항.......

[인벤터]어셈블리_구속조건(메이트, 플러쉬) [내부링크]

3D 설계의 꽃인 어셈블리에 대해서알아보겠습니다.단일부품을 설계하고 조립까지 해봐야설계에 문제가 없는지 쉽게 파악이 됩니다.최종 제품의 형상도 파악할 수 있구요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어셈블리를 하려면 부품파일이 아닌조립품파일을 실행시켜야 합니다.새로만들기를 누르시고표시된 아이콘을 눌러서 생성시켜 줍니다.조립품파일이 만들어 졌구요세이브 한번 하겠습니다.부품파일입니다.다운받으신 후에 프로젝트 파일에 넣어줍니다.이제 조립품파일에 부품파일을 추가 하겠습니다."배치"아이콘을 누르시면 추가할 수 있는창이 하나 생성됩니다.※참고프로젝트폴더에서 있는 부품파일을 인벤터작업창으로.......

[인벤터]어셈블리_구속조건(각도) [내부링크]

이번에는 각도에 대한구속조건을 알아보겠습니다.모델파일입니다.이전 강좌에서 사용한것과 같은 파일이니이전에 받으신 분들은 안받으셔도 됩니다.조립품파일에 부품파일 2개를 띄우고시작해보겠습니다.축을 기준으로도 메이트가 가능합니다.축을 기준으로 메이트를 하면축을 기준으로 모델이 회전할 수 있습니다.원통의 옆면과 홀내면을 차례로 클릭해 줍니다.메이트 되었습니다.하지만 방향을 반대로 돌리고 싶네요이전 강좌에서는 메이트를 통해서방향을 바꿨었는데요다른 방법을 사용해보겠습니다. "자유회전"아이큰을 클릭하시고돌리고자 하는 모델을 클릭해 줍니다.그럼 회전할 수 있도록 표식이 나타납니.......

Inventor 팁_무료 3D모델 다운로드 사이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3D모델을 다운받을 수 있는두 사이트를 공유하고자 합니다.우선 첫번째로는 "미스미"사이트 입니다.물품 공급업체의 사이트인데요설계할 때 필요한 많은 제품이3D모델로 제공이 됩니다.제품 설계할때 사용하는 상용품 같은 경우에는설계하기에 형상도 복잡하고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서 사용하는 것이편하기도 하고 설계상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줄어듭니다.저는 이 홈페이지에서"FA용 메카니컬 표준부품" 카테고리에 있는제품들을 많이 이용합니다.보시면 베어링부터 LM가이드, 커플링 등다양하게 제품이 있습니다.원하는 치수와 소재 등 입력해주면 입력해준 내.......

[인벤터]어셈블리_구속조건(거리조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모델을 구속하지만어느정도 움직 일 수 있는 거리를 설정해서설정된 거리 만큼만 움직임이 제한 될 수 있는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예제 파일입니다.조립품 파일에 예제파일을 모두 띄워 줍니다.두 모델의 축과 축을 메이트 시켜주겠습니다.원통면을 클릭해주시면원통의 축을 선택이 됩니다.그리고 양옆면을 구속시켜 주겠습니다.모델이 축을 기준으로 회전하는 것을막기 위함입니다.모델을 드래그하여 움직여 보겠습니다.마주보고 있는 면이 구속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앞뒤로 쭉쭉 움직일 수 있습니다.여기서 움직일 수 있는 거리값을설정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이럴 경우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

[인벤터]어셈블리_구속조건(각도조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저번에 알려드린거리구속하는 방법에 이은각도조절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예제파일입니다.조립품 파일에 예제파일을 모두 띄우겠습니다.두 모델의 축을 메이트 하겠습니다.이번에는 마주보는 면을 구속 하겠습니다.모델이 회전만 가능하도록하기 위합니다.모델을 움직여 보시면축을 기준으로 잘 돌게 됩니다.축을 기준으로회전하는 각도를 제한해 보겠습니다.구속하실때 일반적으로각도를 구속하실 때와는 다르게표시된 아이콘을 클릭하시고모델의 면을 각각 클릭 해 주겠습니다.그리고 아래의 화살표를 눌러서창을 키워주겠습니다.이제 제한할 설정값을 입력하겠습니다.최대값을 10deg최.......

[아두이노]릴레이, 솔레노이드 사용 가이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아두이노의 릴레이 쉴드와 버튼을 이용하여솔레노이드 제어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릴레이 쉴드는 MCS01584R 제품을 사용했습니다.총 4채널이구요쉴드를 사용하면 릴레이에 따로 배선을 안해도 되는간편함이 있습니다.솔레노이드는 JF-0530B-24 제품을 사용했습니다.24v 제품을 사용했습니다.12v제품을 사용하셔야 되면아래 내용에서 24v전원공급장치를12v전원공급장치로 변경하시면 됩니다.아두이노 우노와 릴레이쉴드를결합한 모습입니다.그럼 릴레이쉴드에 각각의 커넥터가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야 겠지요?우선 파워가 있습니다.아두이노에 파워를 연결하면 굳이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Control Button은.......

[아두이노]초음파센서를 이용해서 거리를 재는 가장 쉬운 방법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초음파센서 를 이용하여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초음파센서는 HC-SR04 제품을 사용했습니다.정밀성은 떨어지지만 가장 접하기 쉬운 초음파센서 입니다.#배선 입니다.저도 처음 #아두이노 를 접했을 때는배선이 가장 어려웠습니다.제가 기계과라 코딩은 배웠어도 전자쪽은 안배웠거든요..초음파센서에서 데이터를 받고데이터를 #세그먼트 에 출력하도록 했습니다.그리고 세그먼트에서 출력되는 값이 커지면어느 순간에서 #LED 가 켜지도록 만들었습니다.#코드 는 간단합니다.우선 장치들 핀번호를 설정해 주구요세그먼트 설정을 합니다초음파센서의 원리는 초음파센서의 눈한쪽에서 초음파를 쏴주.......

[인벤터]부품 100개인 제품, 1분만에 BOM만들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조립품에 포함되어 있는부품들의 #BOM 을정~~~말 간단하게 만들어 볼 예정입니다.조립품에 부품이 많아지면하나하나 수량을 셀 수 없거든요수량을 센다고 해도 틀릴 가능성이 크구요제가 예전에 일일이 수량을 세다가 빼먹은 적이 많습니다...수량뿐만 아니라 #소재 , #주석 등부품에 기입해 놓은 데이터까지 한번에#엑셀파일 로 만들 수 있으니 편리합니다.예제파일입니다.다운받으셔서 열어줍니다.파일을 인벤터에 띄우시면부품이 많이 뜨는데이 부품들의 BOM을 만들겁니다.조립품 내부에도 숨어있는부품이 많네요그럼 표시해놓은 "BOM"아이콘을 눌러줍니다.그럼 창이 하나 생성됩니다.그럼.......

Inventor 중급강좌_부품 합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부품 두개를 하나로 합치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설계를 하다보면이거 하나로 만들만 더 좋겠는데? 할때가 있습니다.그런데 문제는복잡하게 설계된 부품의 경우는새로 모델을 만들기가 힘이 듭니다.이럴 경우에 사용하면 좋습니다.약간 팁이 있으니 끝까지 봐주세요~일단 조립품파일에모델 2개를 만들었습니다.이 두개의 모델을 하나로 합쳐 볼 예정입니다.표시되어 있는 "단순화된 부품 작성" 아이콘을클릭해 줍니다.창이 하나 생성되었습니다.여기서 두개의 모델을 합치는 스타일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그중에서도 첫번재 표시된 기능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이 기능은 두 모델을 합치고.......

[인벤터]간섭분석_수많은 제품들이 제대로 조립이 되어 있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제품을 조립 완료 한 후에제대로 조립이 되어 있는지확인 할 수 있는 기능인#간섭분석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부품이 몇개 안되는 부품은일일이 확인 하면 되지만부품이 많은 제품 같은 경우는불가능에 가깝습니다.이럴때 사용하는 기능이간섭분석 기능인데요조립품에 간섭이 발생되는 부분을 표시해 줍니다.그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간단한 모델을 두개를 만들었습니다.한쪽은 볼트 스레드로 만들었구요다른 한쪽은 홀 스레드로 만들었습니다.두 제품을 조립하였습니다.메이트로 붙인 상태입니다.볼트 직경이 홀보다 약간 크기 때문에어느정도 간섭이 생겼습니다.간섭확인을 해보겠습니.......

[아두이노]터치센서_내 손길이 느껴지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터치센서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터치센서는 실생활에서도 많이 쓰이져??간단하게 동작하고 편리하기 때문에 많은 곳에서 사용합니다.사용한 모델은 "TTP223B" 입니다.제가 쓰는 제품은 다 저렴한 제품이니장난감 만들때나 간단한 테스트 할때 사용하면 좋습니다.배선은 사진과 같습니다.터치센서는 VCC, GND, SIG 3핀으로 구성되구요7세그먼트와 연동해 보았습니다.코드는 우선 터치센서의 SIG핀은 8번으로 설정했습니다.그리고 7세그먼트 부분은 이전 7세그먼트 포스팅때와 같이설정했습니다.터치센서를 누르고 있으면 1초씩 증가하도록 했고손을 때면 0으로 만들도록 했습니다.간단하게 제품을.......

[아두이노]알콜센서_남편이 술마시고 왔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알콜센서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알콜센서는 흔히 음주운전 측정할때 사용합니다.원리는 센서내부에 히팅코일이 가열되면서코일을 감싸고 있던 세라믹이 반도체가 되며전자가 흐를 수 있도록 해줍니다.그 상태에서 알콜분자와 만나게 되면전자가 발생하고 전극에 전류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알콜분자는 더 많은 전류를 발생하고이것을 통해 알콜량을 측정하게 되는 것입니다.이런 이론적인 내용은 알면 좋고몰라도 상관 없습니다.만들어진 제품을 잘쓰기만 하면 되는 것이니깐요배선은 위에 사진과 같습니다.센서에서 4핀을 사용할 수 있지만디지털핀은 사용하지 않습니다.VCC, GND, .......

[인벤터]조립 힘들게 하지마세요. 한번이면 됩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인벤터 조립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많이들 제품을 조립하실 때 구속조건으로메이트나 플러쉬 하시져??메이트나 플러쉬 말고도 제품을 조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더 간단하고 편리하구요"조립"기능을 사용하는 것인데요원통이 있는 제품을 쉽게 조립하는 방법입니다.예를 들자면 볼트탭에 볼트를 조립하고자 할때구속조건으로 하게 된다면원통을 메이트하고 면을 메이트하는 방식으로 2번의 과정이 필요합니다.하지만 조립기능을 사용한다면 이 과정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그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일단 모델2개를 띄웠습니다.한쪽은 구멍이 나있고다른 한쪽은 원통이 튀어 나온.......

[아두이노]피에조센서_진동을 감지해보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피에조 진동센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피에조 진동센서를 이용해서 진동, 충격, 터치 등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피에조효과는 압전효과라고도 합니다.기계적인 압력이 작용하면 전압이 발생하고반대로 전압을 가하면 기계적인 변형이 발생하는 효과입니다.피에조효과를 낼 수 있는 소재에 특정한 방향으로 힘을 가하면소재의 결정구조가 변형이 되면서 결정을 구성하는분자나 이온간의 상태변화가 발생합니다.이때 원자나 분자 주변에 전기장의 크기가 변경이 되며주변에 전기장이 바뀌게 되는데 이것을 이용하는 것입니다.제가 사용한 제품은 "SEN0209"이구요센서모듈이라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그.......

[아두이노]홀센서_모터의 회전수는 어떻게 측정 하는 것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홀센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다들 한번쯤 이런 생각 해보셨을 겁니다."모터가 이렇게 빨리 돌고 있는데어떻게 회전수를 측정하고 있지??모터에는 아무것도 장착된게 없는데??"알고보니 모터에는 홀센서라는게 장착되어 있었고이 센서를 이용하여 회전수를 측정하고 있었던 것입니다.홀센서는 미국 물리학자 에드원 홀이 발견한 홀 효과를 이용한 센서입니다.홀 효과는 전류가 흐르는 전도체에 수직한 방향으로자기장이 발생하게 되면전류과 자기장의 방향에 수직하게 홀전압이 발생하는 것입니다.홀전압은 소량의 전압이기 때문에트랜지스터에서 증폭하여 사용하게 됩니다.제가 사용한 제품은 홀센서를 간.......

[과학뉴스]우주비행사들은 어떻게 격리를 대처 하는가? [내부링크]

Astronauts know how to handle isolation: Here are tips from Scott Kelly, Peggy Whitson and more.Right now, a huge percentage of people around the globe are living in isolation to "flatten the curve" and reduce the spread of the coronavirus SARS-CoV-2. But it can be really difficult to adjust to social distancing and quarantine, especially for those of us who are used to commuting and traveling and going out with our friends. Luckily, astronauts have immeasurable experience with isolation, and a few have chimed in with their expert advice. Peggy's tipsIn a satellite intervi.......

[인벤터]팁_구멍, 스레드 설정시, 멈춤 해결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인벤터 사용하시는 분들은 모두 공감하실구멍, 스레드 설정할때 순간적으로 멈추는 현상에 대해서해결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구멍이나 스레드를 설정할때인벤터에서 규격을 스프레드시트에서 불러와야 하기 때문에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건데요인벤터를 키고 처음 스레드 관련하여 실행하면멈추는 현상이 생기고그 다음에는 멈추는 현상없이 잘 켜집니다.이 문제의 해결방법은 인벤터가 아닌윈도우에 있습니다.그럼 천천히 따라하시면 되겠습니다.우선 제어판을 실행시켜 줍니다.그리고 "시스템 및 보안"을 선택해 주시구요그다음 "시스템"을 선택하겠습니다.굳이 제어판에서 이렇게 안들어.......

[아두이노]포토인터럽터_무접점스위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포토인터럽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스위치"라고 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토글스위치나 버튼스위치를 많이 생각하실 건데요포토인터럽터도 하나의 스위치 입니다.포토인터럽터는적외선LED와 포토 트랜지스터로 구성이 되는데요이 둘 사이에 차광물의 유무로 인해 트랜지스터의 전류변화를 감지하여ON/OFF가 되는 것입니다.장점으로는 다른 스위치와는 다르게마찰이 작용하지 않으며 작동하기 때문에신뢰성 높은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그럼 포토인터럽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배선은 다음과 같습니다.포토인터럽터에 VCC, GND연결하고아두이노의 6번핀에 포토인터럽터의 Digital OUT을 연.......

인벤터_코일스프링(압축스프링) 생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인벤터를 이용해서코일스프링(압축스프링)을 만들어 보겠습니다.압축스프링과 인장스프링이 가끔 헷갈릴때가 있습니다.이럴때 구별하는 방법이압축할때 사용하는 스프링이 압축스프링인장할때 사용하는 스프링이 인장스프링이렇게 생각하시면 구별이 편합니다.인벤터에서 스프링을 만드는 방법은아래 코일을 만드는 강좌에서 소개드린 방법으로도만들 수 있습니다.하지만 오늘은 다른방법을 통해서 스프링을 만들어 보겠습니다.인벤터에 내장되어 있는 기능인설계를 이용할 것입니다.이 기능을 이용해서 기어도 만들고 풀리도 만들 수 있습니다.일단 예제파일을 띄웠습니다.이 예제파일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과학뉴스]애플과 구글, 코로나바이러스 추적 앱 출시 [내부링크]

오랜 경쟁사인 애플과 구글이 공식적으로 제휴하여 최근 COVID-19 양성반응을 보인 사람에게 노출됐는지를 알려주기 위해 고안된 코로나바이러스 추적 앱을 개발하고 있다. 이 아이디어는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추적하기 위해 두 거대기업의 방대한 시장 범위를 활용하자는 것이다. 앱은 기본적으로 누가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고 누구에게 퍼트릴 수 있었는지 감시하는 "접촉 추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블루투스 기술을 통해 기기는 다른 기기와 근접성을 측정할 수 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가지고 있는 사람과 가까이 있으면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이 기술을 사용하는 앱은 이전에 COVID-19에 대한 양성반응으로 스스로.......

[인벤터]변이 구속 : 경로에 따라 움직이게 하는 방법 없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경로에 따라 움직일 수 있는구속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보통의 구속조건은 고정시키는 것으로생각하실 수 있는데요고정하는 것 뿐만아니라 원하는 움직임에 대해서구속하기 위해서도 사용합니다.병진운동과 회전운동 말고도경로에 따라 움직일 수 있는데요구속조건에서 "변이"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그럼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예제파일을 준비했습니다.우선 ㄱ자로 경로를 만들어 준 부품 2개와만들어 준 경로에 따라 움직 일 수 있는 부품 6개를 만들었습니다.이 6개의 부품은 각각 어셈블리 되어 있어서팔랑팔랑 거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움직이는 부품이 옆으로 빠져나가지.......

[파이썬]프로그램 GUI를 만들어 봅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파이썬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첫번째 시간입니다.요즘 코딩을 배우시는 분들이 많은데요코딩을 배우지만 어떻게 활용 할 수 있을지감을 못잡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예를 들어 계산기를 만든다고 코딩을 하지만도스창같은곳에서 글자만 입력할 뿐이지윈도우의 기본 계산기 처럼 만드는 방법은 모르실 겁니다.윈도우 계산기 처럼 사용하기 편리하게 그래픽으로 만드는 것을GUI(graphical user interface)라고 합니다.GUI를 만드는 방법도 다양하게 있습니다.그 중에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쓰게 편한 PyQt5의 designer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알려드리겠습니다.PyQt5의 desing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파이썬에 Py.......

[인벤터]동작 구속 : 어떻게 하면 기어가 맞물려 돌아가게 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기어가 맞물려 돌아 가는것을시뮬레이션 하기 위한 "동작" 구속에 대해서알아 보겠습니다.제품설계를 하면서기어를 사용할 때가 많습니다.이럴 경우 기어의 입력과 출력이어떻게 돌아가는지 확인하면 좋겠져??눈으로 확인하는게 가장 좋으니깐요이럴때 사용하는 구속이 "동작"구속 입니다.이름 그대로 동작을 하기 위한 구속이구요기어와 같이 맞물리면서 돌아가는 장치나축은 다르나 같은 방향으로 돌아가는 바퀴 같은 구속에 사용합니다.회전운동만 가능한 게 아니라회전운동을 병진운동으로 바꿔 동작이 가능합니다.말만 들어서는 어떻게 되는지 잘 이해하기 힘드니사진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파이썬]초간단 계산기 GUI를 만들어 봅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PyQt5를 이용하여매우 간단한 사칙연산 계산기GUI를 만들어 보겠습니다.뭐든 만들어 보면서 배우는게 가장 이해하기 쉬운 방법이기 때문에간단한 프로그램부터 하나하나 만들어가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PyQt5의 designer를 이용하여 기본적인 GUI를 구성했습니다.사용한 기능은 QlineEdit, QcomboEdit, QComboBox, QPushButton 이렇게 사용했습니다.적절하게 배치하기 위해서 layout도 사용했습니다.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클릭을 하면 X, Y에 입력된 값과 선택된 사칙연산이 계산되게 됩니다.완성된 프로그램의 모습입니다.너무 심플해서 딱보면 아실겁니다.실제로 실행해보시면 잘 동작하는것을 보실수 있으실 겁.......

[파이썬]PyQt5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만들기_label 사용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파이썬의 PyQt5에서label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label은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사용법을 알고 계시면 유용하실 거에요label은 주로 메뉴의 이름이나 프로그램내에서유저가 임의로 변경하지 못하게 하는 곳에 사용합니다.그럼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우선 GUI구성부터 하겠습니다.designer를 이용하여 widget을 배치했습니다.각 button과 line edit을 이용하여label의 값을 변경 해주도록 했습니다.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버튼입력에 대해서 label의 상태를변경하도록 했습니다.프로그램 실행 화면입니다.앞서 설정해놓은 GUI가 뜨게 되구요동작했을때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파이썬]PyQt5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만들기_label 색상변경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파이썬의 PyQt5에서label의 색상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색상을 변경하는 방법은 대개 비슷하니지금 방법을 알아두시면button이나 line edit의 색상을 변경할때 도 비슷하게사용하시면 됩니다.그럼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일단 GUI를 구성하겠습니다designer를 이용하여 구성을 했구요slider를 이용하여 RGB값을 변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소스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3개의 slider의 값을 변경하면label에 색상이 변경되도록 설정했습니다.프로그램 실행화면입니다.3개의 slider를 움직이면label의 색상이 변경 되는것을 확인했습니다.더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으시면위 링크를.......

[아두이노]Serial통신, 시리얼모니터 사용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아두이노에서Serial통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Serial통신은 아두이노와 다른 장치간에통신을 할때 사용하는 것이데요아두이노 IDE에서 시리얼모니터로 통신도 가능합니다.시리얼모니터를 이용하면 좋은 점이제대로 통신이 되고 있는지, 코드가 제대로 동작하는지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Serial.begin(9600);이것은 Serial 통신을 하겠다고 선언하는 것입니다.여기서 9600은 Baud rate인데 통신속도를 의미합니다.필요에 따라 변경가능하며 아두이노 Serial 라이브러리에서는최대 115200bps까지 지원가능 합니다.Serial.available();시리얼포트에 수신된 값이.......

[아두이노]Serial.read, 문자열 수신받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Serial.read로 문자열을 수신받는 방법에 대하여알아보겠습니다.기본적으로 Serial.read를 이용하여 문자열 수신값을 읽어오면문자 하나씩 출력이 됩니다.하지만 문자열 한번에 받고자 할 경우가 생기는데요이럴 경우에 어떻게 코드를 작성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시리얼모니터에서 문자열을 송신하면문자열 끝에 \n이 붙어서 송신이 됩니다.\n를 확인하여 문자열이 끝인지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이것을 이용한 코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코드입니다.함수를 하나 생성했습니다.SerialEvent 함수인데요이 함수는 Serial에 이벤트가 생기면동작하는 함수입니다.일단 시리얼에 수신값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Serial.......

[아두이노]360도 서보모터 사용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오늘은 360도 회전 서보모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이전에 180도 서보모터 사용방법에 대하여알아보았는데요360도 서보모터는 180도 서보모터와사용방법이 조금 다릅니다.180도 서보모터는 각을 가지고 제어를 하지만360도 서보모터는 회전속도를 가지고 제어를 합니다.그럼 사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우선 배선은 다음과 같습니다.서보모터의 3선은빨간 -> 5V갈색 or 검은색 -> GND주황 -> Data이렇게 구성이 됩니다.여기서 저는 Data케이블을 2번에 연결했습니다.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180도 서보모터와 코드는 비슷합니다.우선 헤더파일을 읽어고Write()의 괄호에는 0~180값을 입력해 줍니.......

기계공학 전공자가 느끼는 3가지 의문 [내부링크]

대학교에 진학하면서 기계공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을 보면 흔히들 자신의 적성이나 관심사에 맞아서 지원하기보다는 성적에 맞춰서 지원하거나 취업이 잘된다고 해서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기계공학이라는 것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에서 학교를 다니다 보면 여러가지 의문점이 생기기 마련이다. 궁금한 점이 생겼을 때 주위 사람들에게 물어봐서 해결된다면 가장 좋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같은 대학생 동기 또는 선후배들이다. 이들도 똑같은 대학생일 뿐이라 내가 원하는 대답을 얻기 어려울 수 있다. 교수님에게 찾아가서 물어보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바쁘신 교수님들을 붙잡고 물어본다는 것이... 죄송스럽기도 하면서 어렵기도 하다.......

기구설계 엔지니어에게 필요한 3가지 덕목 [내부링크]

기구설계, 장치설계 엔지니어를 꿈꾸는 많은 학생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본인이 기구설계에 적성이 잘 맞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무엇이 그들을 그렇게 생각하게 하는 것일까? 솔직히 본인의 직무가 적성이 잘 맞든 맞지 않든 꾸준히 하다 보면 잘 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은 어디에 대입해도 맞는 말인 것 같다. 하지만 해당 직무가 본인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기 마련인데 기구설계 엔지니어의 경우는 꼼꼼함과 관찰력 그리고 창의력 인 것 같다. 본인이 기구설계 엔지니어를 꿈꾸고 있다면 이 3가지 덕목들이 자신과 잘 맞는지 생각해보자. 물론 항상 그렇듯 정답 없다. 그리고 본인이 원하고 끈기 있게 하면 되는.......

[종목분석, 삼성전자]핵심기술: 5G네트워크 [내부링크]

1. 5G의 탄생빅데이터와 AI혁명으로 인하여 4차 산업시대로 접어들게 되었습니다. 4차 산업의 특징으로는 많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존 산업보다 효율성과 확장성, 편의성의 혁신으로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취급하고자 할 때 필요로 하는 것이 통신인데 기존에 비해 취급해야 할 데이터가 많아진 지금, 4세대 네트워크의 한계로 인해 개선된 네트워크의 필요성으로 탄생한 것이 5세대 네트워크인 5G입니다.2. 5G의 기능5G 네트워크란, 3G, 4G와 비슷하게 5세대 네트워크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3세대에서 4세대로 넘어오면서 3G 스마트폰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개선하고 속도를 향상시키며 스마트폰의 확산에 큰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테슬라] 어떻게 테슬라의 차는 고속 충전이 가능한 걸까? [내부링크]

1. 슈퍼차져의 탄생 테슬라의 핵심기술 중 하나가 고속 충전인 슈퍼차져입니다. 전기차의 충전속도는 기존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에서 전기차시대로 넘어가는데 걸림돌 이였습니다. 전기차가 아무리 좋고 빨라도 차량의 배터리를 충천하는 속도가 하루 종일 걸린다면 과연 사람들이 전기차를 구매할까요? 데일리용으로는 몰라도 장거리용으로는 전기차를 구매할 사람이 없을 겁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고자 테슬라에서 내세운 핵심기술이 슈퍼차져입니다.2. 슈퍼차져의 발전 테슬라의 전기차 충전속도도 예전부터 빨랐던 것은 아닙니다. 슈퍼차져의 초기모델인 V1에서 V2로 개선되었고 현재는 V3 슈퍼차져가 개발되어 이전 모델에 비해.......

[삼성전자]10나노, 7나노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내부링크]

1. 10나노, 7나노의 의미 뉴스를 보면 "삼성전자가 7나노 양산에 성공했다." 이런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7나노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요? 반도체에서 10나노, 7나노를 의미하는 것은 반도체 트랜지스터의 크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트랜지스터는 크게 전자의 입구인 Source와 전자의 출구인 Drain 그리고 Get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Source와 Drain 둘 사이를 이어주는 Gate length가 있습니다. 여기서 Gate length의 길이가 10나노인지 7나노인지 말하는 것입니다. 무어의 법칙이라고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반도체는 약 2년마다 2배씩 좋아진다는 법칙인데요. 인텔 공동 창업자인 고든 무어.......

기계설계 직장상사 : 완벽주의 [내부링크]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대개는 직장 상사가 있을 것이다. 직장 상사가 본인의 사수일 경우가 대부분일 텐데, 사회 초년생은 사수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사수가 어떤 성향이냐에 따라서 본인의 회사 생활의 미래가 창창하던지 아득하든지 할 것이다. 여러 가지 유형의 직상 상사가 있지만 완벽주의 상사에 대해서 알아보자완벽주의 상사 완벽주의, 단어부터 이상적이다. 세상에 완벽한 게 있을까? 그리고 불완전한 인간이 완벽한 무언가를 추구할 수 있을까? 완벽주의 성격을 지닌 사람이 회사에 있으면 회사 입장에서는 정말 좋다. 회사에 손해가 생길 수 있는 일을 최소화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완벽주의 성격을 가.......

[파이썬]기본문장구조(들여쓰기, 주석)를 알아보자 [내부링크]

한국어나 영어도 그렇듯 파이썬에도 문법이 있습니다.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은 컴퓨터가 인식을 해야하기 때문에정확하게 문법 규칙을 지켜줘야 합니다. 다행히도 파이썬의 문법은 단순합니다.첫 번째로 들여쓰기가 있습니다. 한국어에서 들여쓰기는 문장 시작할 때 사용하며한 문장이라는 것을 규정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비슷하게 파이썬에서는 함수의 영역을 나타내고자 할 때 사용하며들여쓰기를 지켜주지 않으면 함수에 속하지 않는 것으로컴퓨터가 판단하기 때문이 꼭 지켜줘야 합니다. 들여쓰기는 "Tab키"와 "스페이스바 4"로 생성해주면 됩니다. 위에 코드를 보면 if문 다음 문장이 들여쓰기가 되어 있습.......

[파이썬]숫자형 변수 설정하는 방법 [내부링크]

1. 기본적인 변수 설정변수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변수명과 값이 필요합니다.여기서 i는 변수명, 10은 값이라고 합니다.변수명과 값 사이는 "="이 들어가게 되는데요여기서 "=" 을 "같다"라고 생각하는 것 보다 왼쪽 화살표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i ← 10" 이렇듯 말이죠변수명을 설정하기 위한 몇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영문과 숫자를 사용- 대소문자 구분- 첫글자가 문자- 특수문자 사용불가, 언더바(_)는 사용가능- 파이썬에서 미리 설정된 키워드 사용불가2. 숫자 변수 설정파이썬에서 숫자는 정수, 실수, 복소수 형으로 분류가 됩니다.그리고 진수로는 2진수, 8진수, 1.......

[파이썬]비교,논리 연산자는 무엇이 있고, 어떻게 사용할까? [내부링크]

1. 비교연산자 종류와 사용방법기본적으로 참과 거짓을 판단하는 boolean을 알아보겠습니다.- True : 참을 의미- False : 거짓을 의미비교연산자의 종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 A < B로 사용되며 A가 B보다 작으면 True- <= : A <= B로 사용되며 A가 B보다 작거나 같으면 True- == : A == B로 사용되며 A와 B가 같으면 True- != : A != B로 사용되며 A와 B가 다르면 True비교, 논리연산자는 보통은 if문과 함께 사용하게 됩니다.if문의 조건식에 사용되며 조건이 맞는지 판단 할 수 있도록 합니다.사용 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결과값은 다음과 같습니다.i 가 True이기에 print(&qu.......

[파이썬]if조건문 사용하는 방법 [내부링크]

1. 기본적인 사용방법프로그래밍언어에서 if는 조건문이라 하며특정한 조건에 대하여 참인지 거짓인지 판별하여동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파이썬에서 if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우선 조건식을 써줘야 합니다.여기서는 i == True 라는 조건식을 넣었는데요조건식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i 가 True이면 아래 print("True")가 실행하게 되는 것입니다.만약 i가 False이면 print("True")가 실행이 되지 않겠죠??그리고 조건식 끝에는 ":"을 넣어 주어야 합니다.함수도 끝에 콜론을 넣듯이 사용이 비슷합니다.그리고 if문에 대하여 실행될 코드는 들여쓰기가 되.......

[파이썬]for반복문 사용하는 방법 [내부링크]

1. 기본적인 사용방법for문은 반복되는 작업을 할때 사용하게 됩니다.그리고 규칙적으로 숫자가 증가하거나 문자가 배열될 때도 사용하게 됩니다.파이썬에서 반복문으로는 for과 While문이 있는데요약간 쓰임이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결과값입니다.range에 10을 넣었기 때문에 0~9까지 10번 반복하게 됩니다.range는 0부터 시작하구요 range값을 하나하나 변수 i에 대입시켜 줍니다.그래서 결과값는 0,1,2 ... 8,9 이렇게 출력이 되는 것입니다.for 다음 변수를 쓰게 됩니다.여기서 변수는 미리 설정을 해주지 않습니다.그리고 in을 써주게 되는데요변수에 넣을 값의 범위가 in 다.......

[파이썬]while반복문 사용하는 방법 [내부링크]

1. 기본적인 사용방법for문과는 다르게 while문은 따로 반복횟수를 정해줄 필요가 없습니다.다만, while문에 조건식이 참이면 계속 반복하고거짓이면 중단하는 형태입니다.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결과값입니다.while뒤에 조건식을 써주게 됩니다.여기서 조건식이 참(True)이면 반복하게 되는것이구요 거짓(False)이면 멈추게 됩니다.여기서 while이 한번 돌때마다 i가 1씩 증가하도록 했습니다.그래서 10번 반복하면 조건식이 거짓이 되면서 반복문이 멈추게 되는 것입니다.2. 반복문 제어반복문을 특정한 경우에 탈출하거나 코드만 건너뛰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이럴때 사용하는 것이 break와 continue 입니다.반복문을 제.......

LG 코드제로 A9 청소기 (A978SA) 6개월 사용리뷰 [내부링크]

이사오면서 장만한 LG 코드제로 A9 청소기를 6개월 가량 사용했는데요사용하면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구매할때는 악세서리들을 많이 받았어요그런데 잘쓰면 다 쓰겠지만 별로 쓸데가 없더라구요집에서 사용하는 것이다 보니 쓰는것만 쓰게 되서 사용하는 것들만 모아봤습니다.우선 본체가 있고 브러시를 필요에 따라 교체할 수 있습니다.기본용 브러시는 데일리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브러시가 크기때문에 거실이나 안방청소 할 때 편하더라구요물걸래용 브러시는 매주 한번씩 사용하고 있습니다.이 브러시를 사용할 때는 물걸래를 붙여 줘야 합니다.그래서 청소가 끝나가 되면 물걸래도 세척해줘야 하구요.......

[파이썬]리스트 사용하는 방법 [내부링크]

1. 기본적인 사용방법리스트는 변수 하나에 여러개의 값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그래서 많은 값을 저장할때 변수를 무한정 많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리스트 하나에 수많은 값을 넣고 사용하는 것입니다.변수명에 []을 사용하여 리스트를 만들 수 도 있고list()을 사용하여 리스트를 만들 수 도 있습니다.이렇게 만든 리스트는 값이 비어있는 빈 리스트 입니다.리스트에 값을 넣어서 생성해 보겠습니다.결과값입니다.처음 리스트를 설정할 때 리스트의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첫번째 방법으로 []을 사용할때 내부에 원하는 값을 기입하여 리스트의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각각의 값들은 , 를 이용하여 구분하게 되는데요 계.......

[파이썬]리스트 메서드 중, 많이 사용하는 것이 무엇일까? [내부링크]

파이썬의 리스트를 다루기 위해서는 메서드를 알아야 합니다.하지만 파이썬에서 제공하는 메서드는 많기 때문에 다 외울수는 없습니다.그래서 많이 사용하는 위주로 익혀두고 필요에 따라 검색해서 찾아 보는것을 추천합니다.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간단한 코드와 결과를 차례로 나열했습니다.메서드1. append : 리스트 끝에 요소추가2. clear : 리스트의 요소 모두 삭제3. copy : 리스트 복사 4. count : 리스트 내 특정 요소의 개수 확인5. extend : 리스트 병합6. index : 리스트의 특정위치 요소확인7. insert : 리스트 특정위치에 요소추가8. pop : 리스트 마지막요소를 출력후 삭제9. remove : 리스트 특정요소 삭제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