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vesting의 등록된 링크

 bookvesting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21건입니다.

신입사원이 회사에 빠르게 적응하는 법 (2) [내부링크]

들어가며 작년 가을쯤 포스팅 했던 '신입사원이 회사에 빠르게 적응하는 법' 이라는 포스팅을,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읽어 주셨습니다. 이제 연말이기도 하고, 2022년 공채로 뽑힌 신입사원 분들의 입사가 가까워..

가스라이팅 예시: 가스라이팅 상황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말 [내부링크]

들어가며 지난번에 썼던 가스라이팅에 관한 두 개의 포스팅을 많은 분들이 읽어주셨는데, 가스라이팅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도 단순한 심리 용어인 줄 알았는데, 물리적으로..

생산적 사고과정의 첫 번째 단계 : 문제를 정확하게 정의하기 [내부링크]

들어가며 오늘은 오랜만에 요즘 읽고 있는 "탁월한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를 간만에 리뷰해 보려고 합니다. 오늘 읽은 내용은, 앞선 챕터에서 소개한 생산적 사고 과정의 첫 번째 단계인 "어떤 문제가 있..

1월에 신생아가 가장 많이 태어나는 이유? [내부링크]

한줄요약 : 1월에 출생아 수가 가장 많고 12월이 가장 적음. 출생신고를 일부러 1월로 하는 경우도 있음. 들어가며 지난 포스팅에서 국가통계포털을 사용해서 발견한 재미난 사실 (겨울에 부고가 많다는 것은 사..

1일 1포스팅 31일 달성. 꾸준한 포스팅과 방문자 수의 관계는? [내부링크]

들어가며 어제자 (11월 2) 일 포스팅을 하고 나서, 31일간 1일 1포스팅을 달성했습니다. 꾸준한 포스팅이 블로그 트래픽을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통계가 외국에는 많이 있는 것 같고요, 자주 포스팅을 할..

겨울철 부고가 많아진다는 속설은 사실일까? 국가통계포털 사용후기 [내부링크]

들어가며 주위에서 간간이 부고 소식이 들려 오고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부고가 많아진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이 속설이 사실인지는 모르겠지만, 회사에서 날아오는 부고 관련 이메일을 날짜별로 세어본 적이 있..

BASF 매직블럭 매직스펀지 사용후기 [내부링크]

한줄요약 독일 BASF 사에서 만든 매직블럭 (매직스펀지) 사용 후기를 남겨 보려고 합니다. 완전 신세계 만남. 사세요. 두 번 사세요. 들어가며 원래 옛날 옛적부터 있었던 물건인데, 제가 직접 사용해본 것은 처음..

Notion 여러 블록 복사하는 방법 (노션 전체선택 방법) [내부링크]

세줄요약 : 노션 여러 블록을 선택하는 방법 페이지를 잠그고 페이지 링크를 복사한다. 브라우저에서 링크를 연다. 텍스트처럼 복사하고 원하는 앱에 붙인다. 들어가며 저는 자칭 디지털 노마드로서, 휴대폰을 사..

올바른 문제해결 방법 : 생산적 사고 프로세스 [내부링크]

들어가며 오늘은 한동안 뜸했던, "탁월한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를 읽고 배운 점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오늘 읽은 챕터는,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하기 위한 기본적인 생각 절차와 도구를 설명하고..

환율 공부 : 환율에 대한 기초적 이해 [내부링크]

들어가며 경제신문을 차근차근 꼼꼼히 읽어보기로 작정했습니다. 읽다보니 기초적인 경제 용어에 대해서 지식을 쌓아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경제 지식이라고는 대학교 때 들었던 경제학 개론 수업이..

겨울 감성캠핑 불멍 아이템 : 에탄올 유리난로 [내부링크]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죠. 저는 캠핑을 좋아하는데, 요즘처럼 약간 쌀쌀할 때 캠핑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공기가 차가워져서 난방용품은 필수지요. 이미 가스난로를 가지고 있긴 합니다만, 뭔가 감성적인 물건이..

슬로 싱킹은 어떻게 하는 걸까? 어떻게 24시간 몰입을 하지? [내부링크]

들어가며 오늘은 황농문 교수의 ‘슬로 싱킹’을 주제로,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써보고자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한 주제는, 진정한 행복은 어디로부터 비롯되는지에 관한 것이었죠. 저자는 진정한 행복은..

노태우 전 대통령 별세 뉴스를 보며 [내부링크]

노태우 전 대통령이 서거 했습니다 . 제가 1983년생이니까 제가 태어날 때는 전두환 대통령 시절이었지만, 그래도 기억이 남아 있는 유년 시절에는 노태우 대통령이었어요. 지금도 기억에 남는 것은, 대통령 선거..

복잡한 파일정리 깔끔하게 하는 꿀팁 [내부링크]

들어가며 회사에서 사무적인 일을 하거나 육체적 작업을 할 때, 필요한 물건들이 제자리에 있지 않아서, 그것들을 찾는 데 드는 시간 낭비가 상당하다고 합니다. 사무직 근로자 같은 경우, 컴퓨터 파일을 제대로..

가계부채 관리강화 방안 발표 : DSR40% 규제는 어느정도 심각한 것일까? [내부링크]

들어가며 금융위원회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가계 부채의 관리 강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규제의 핵심은 DSR 심사기준 확대 적용을 기존 예정보다 앞당겨 시행한다는 것입니다. 없던 조치를 새롭게 하는..

똘똘한 로봇청소기 : 삼성 비스포크 제트봇 : VR50T95935W [내부링크]

들어가며 오늘은 삼성 비스포크 제트봇 로봇 청소기를 한번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결혼준비를 하고 있는 처남 집에 집들이를 간 적이 있었어요. 새로 지은 신축 아파트라서 엄청 깨끗하더라구요. 화이트톤으..

슬로 싱킹 : 천천히 생각하기 : 몰입하기 : 진정한 행복의 방법 [내부링크]

들어가며 최근 황농문 교수의 “슬로 싱킹”이라는 책을 구입해서 읽고 있습니다. 황농문 교수님은 “몰입”이라는 주제로 이미 여러 권의 책을 내신 분입니다. 그 중에서 “몰입” 과 “몰입 두 번째 이야기”..

경기도 교육회복지원금 신청하세요 : 마감임박 [내부링크]

들어가며 공공기관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여러 가지로 유용한 정보들이 많이 제공됩니다. 보통은 딱딱해서 잘 안 들어가 보지요. 저도 매일은 아니지만 종종 제가 살고 있는 이천시, 경기도, 그리고 도교육청..

잘못된 브레인스토밍이 있다? 올바른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내부링크]

들어가며 오늘은 "탁월한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에서 다루고 있는 브레인스토밍을 주제로 포스팅을 해 보고자 합니다. 어떤 것이 좋은 브레인스토밍이고 어떤 것이 나쁜 브레인스토밍인지, 좋은 브레인스토..

탁월한 생각 : 무의식에 갇힌 아이디어를 끌어내려면? 질문하고, 또 질문하라. [내부링크]

들어가며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요즘 리뷰하고 있는 "탁월한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의 본격적인 내용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복적으로 언급하는 내용이지만, "생각하는 방법"에 대해서 본격적..

서울 빌라 가격상승률이 두 배나 뛰었다고? [내부링크]

들어가며 오늘자 경제신문을 보니, 9월 서울 빌라 매매 가격 상승율이 한 달 사이에 두 배나 올랐다고 합니다. 최근 국민은행에서 9월 주택가격 동향 통계를 발표했는데, 9월 서울의 연립주택 매매가격의 상승율..

아이디어가 샘솟는 방법은? :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내부링크]

들어가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 번에 걸쳐서 포스팅한 "탁월한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를 계속 리뷰해 보려고 합니다. 저자에 따르면, 사고방식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재생적 사고이고 나머지..

따뜻한 온수매트 : 경동나비엔 EQM 시리즈 (EQM350, 560, 582) [내부링크]

들어가며 요즘 날씨가 갑자기 추워져서, 난방을 할 수 있는 온열 매트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들이 나오고 있는데, 어떤 제품을 사야 할지 몰라서 이리저리 알아보면서 제품간 비교를 해 보았..

다양한 관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가스라이팅 예시 [내부링크]

들어가며 요즘 가끔 데이트폭력으로 인한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끔 뉴스에 뜨곤 하는데요, 그 과정에서 가스라이팅을 다룬 기사들도 종종 나오고 있더라구요. 제가 이전에 두 건의 포스팅을 통해서 가..

보수는 어떻게 살아남았나 (로버트 필의 곡물법 폐지) [내부링크]

들어가며 지난번 포스팅에서 잠시 소개했던, “보수는 어떻게 살아남았나”라는 책을 계속 읽고 있습니다. 딱딱한 정치사 서적이지만, 정치 뉴스나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사람으로서 보수 정당이 시대의 빠른 변..

새로 출시된 아이패드 미니6 : 구매충동자극 [내부링크]

들어가며 태블릿 PC 를 좋아하는사람으로서, 곧 출시될 아이패드 미니 6을 그냥 지나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늘 그랬다시피, 이번에도 애플 제품 출시 광고는 감성을 많이 자극하는 것 같아요. 갤럭시 시리즈..

탁월한 생각을 가로막는 세 가지 방해요소 [내부링크]

들어가며 지난번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탁월한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읽으면서 공부한 내용을 좀더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이번 챕터는, 탁월한 생각을 가로막는 요인들이 무엇인가에 대해 다루고 있습..

넷플릭스 블랙미러 "공주와 돼지"를 보고 나서 [내부링크]

들어가며 요즘 넷플릭스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소소한 취미라고나 할까요. 아내의 소개로 "오징어게임"을 보면서, 소재가 신선하고 구성이 정말 탄탄해서 작품성이 뛰어나다는 생각을 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혹시 나도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것일까?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방법 [내부링크]

들어가며 최근 가스라이팅 및 가정폭력으로 아내를 사망에 이르게 한 어떤 부사관의 처벌을 청원하는 글이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올라온 적이 있었죠. 저도 관심을 가지고 관련 정보를 찾아보고 나서, 지난 주에..

국민의힘, 그리고 영국 보수당(feat. 보수는 어떻게 살아남았나) [내부링크]

들어가며 요즘 선거철이어서 그런지, 유튜브에 정치 영상이 많이 뜨고 있는 것 같습니다. 뉴스에서도 양 정치 세력간의 공방이 격화되고 있는 양상이 뚜렷이 보이고 있고요. 이미 민주당의 대선후보는 결정된 상..

흔히 쓰이는 가스라이팅 수법 [내부링크]

들어가며 1. 가스라이팅에 대해서 “가스라이팅” 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가스라이팅은 정서적 / 심리적 학대의 한 유형입니다.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는, 1900년대 중반에 상..

"생각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 탁월한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내부링크]

들어가며 팀 허슨의 “탁월한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라는 책을 읽고 있습니다. “생각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입니다. 저자는 창의적이고 발전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해서, 생각하는 방법..

눈치 보는 직장인 유형 두 가지 [내부링크]

들어가며 다른 사람의 눈치를 전혀 보지 않고 회사 생활을 할 수 있을까요? 눈치 안 보고 당당하게 소신껏 회사 생활을 할 수 있다면, 아마 그 사람은 직장생활에서 오는 많은 번뇌와 고민들의 절반 정도를 해결..

언제든지 자신감을 만들어내는 4C 전략 [내부링크]

들어가며 요즘 백만장자의 아주 작은 성공 습관이라는 책을 접해 읽고 있습니다. 전체를 세세하게 다 읽은 것은 아니고, 제목이 매우 흥미로워서 스키밍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내용이 어렵지 않고, 당장 내 생활..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제안 (1) [내부링크]

들어가며 요즘 자신감과 자존감의 회복을 위한 처방전 같은 책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현대인들의 자존감이 많이 떨어져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직장인이든 개인사업자든, 경쟁 속..

개식용 금지 논란 : 개고기 먹는걸 법으로 금지한다고?? [내부링크]

내가 개를 먹으면 누가 피해를 보나요? 법은 최소한의 도덕 학창 시절에 법은 최소한의 도덕이라고 배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도덕이 아니라 "최소한" 이란 단어지요. 사람이 지켜야 할 것들 중에서, 법으..

더 많은 자유시간을 얻으려면? (1) [내부링크]

더 많은 자유시간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직장인들이 가장 누리고 싶은 것은, 아마도 자유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 반나절이라도 휴가를 쓰는 게 소중한 것이고, 일 주일에 한 번 있는 주..

독서를 더 잘 하기 위한 가지 방법 [내부링크]

들어가며 저는 자기계발에 관해 관심이 많습니다. 새로운 지식을 접하고 습득하는 과정에서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여기기 때문이죠. 새로운 지식을 접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무엇보다 읽기는 가장..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제안 (2) [내부링크]

들어가며 지난 포스팅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제안 (1)) 에서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몇 가지 제안을 포스팅 해 보았습니다. 한 번에 다 쓰려고 했는데 너무 길어서 가독성이 떨어질까봐 부득이..

더 많은 자유시간을 얻으려면? (2) [내부링크]

들어가며 얼마 전에, 자유시간을 더 많이 확보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세 가지 정도 제안을 했었습니다. 제가 더 많이 알아서 썼다기보다는, 여러 아티클들을 읽으면서 얻은 영감과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앞..

긍정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 [내부링크]

들어가며 나는 긍정적인 사람일까요? 이 글을 읽으시는 독자분은, 스스로 생각하시기에 긍정적인 사람인가요? 아니면 부정적인 사람인가요? 흔히 우리는 자신에 대해서 관대하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

의지력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내부링크]

의지력은 고갈되는 자원이니 아끼자 요즘 계속 읽고 있는 "The Power of Discipline" 소개입니다. 오늘 읽은 부분에서는, 의지력에 대해서 새로운 관점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 "작은 습관" 또는 "루틴"을 주..

성공한 사람들이 즐겨 썼던 훈련 방식 (2) [내부링크]

자제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10분 규칙 앞서 언급한 세 가지 훈련 방법 (40% 룰, 호흡 조절을 통한 스트레스 완화 규칙, 그리고 10배 규칙) 에 이어서, 자제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 방법으로서 "10분 규칙"에 대..

성공한 사람들이 즐겨 썼던 훈련 방식 (1) [내부링크]

들어가며 며칠 전에 잠깐 소개했던 "The Power of Discipline" 이라는 책에서 인상적인 내용이 있어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자제력 훈련"을 주제로 쓰여진 이 책의 6장에서는, 더 나은 습관을 만들기 위한 팁을..

까다로운 상사와 케미를 잘 맞추려면? [내부링크]

들어가며 조직 생활을 하다 보면, 궁합이 잘 맞지 않는 상사를 만날 때가 있습니다. 좋은 상사와 같이 일하는 경우에도, 오랜 시간 같이 일하다 보면 그들의 단점이 보이게 마련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통제할 수..

SSRI (설트랄린) 복용 없이 자연적으로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습관은? [내부링크]

세로토닌에 대해 관심을 갖다 행복감을 느끼는 데 중요하게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 중에서 세로토닌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세로토닌은 이른바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하는데, 엄밀히 말하면 호르몬은 아니라..

일 잘하는 사람들은 매주 금요일 이것을 한다! [내부링크]

들어가며 "30일 생산성 플랜" 을 읽다 매일 매일 바쁜 일상 속에서 생활하는 것은 우리 삶에 큰 그림을 염두에 두고 전략적으로 행동할 여지를 거의 남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운이 좋으면 목표를 향해서 가까이 갈..

COOV, 코로나19 백신 전자 접종증명서 앱을 사용해 보다. [내부링크]

COOV 앱을 사용해 보다 블록체인 기반의 코로나 19 백신 인증 샷이 있어서 한번 사용해 보았습니다. 블록체인에 대해서 잘 알지는 못하지만, 블록체인이라는 말을 들으니 개인정보가 새어 나가지 않고 잘 보존될..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 : 그들이 매일 빼놓지 않고 하는 것은? [내부링크]

The Power of Discipline 을 읽으며 어제 소개한 Kindle Unlimited 서비스를 통해서, The Power Of Discipline 이라는 책을 읽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번역된 적은 없는 책이고요, 우리말로 표현하면 "자기 절제..

아마존 킨들 언리미티드 (Kindle Unlimited) : 월 10달러로 읽을 수 있는 책 권수는? [내부링크]

요즘 전자책 구독 서비스가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저도 YES24 북클럽을 이용해 본 적도 있고, 리디 셀렉트 를 이용한 적도 있고, 밀리의 서재도 잠깐 이용해 보았지요. 책을 낱권으로 사서 읽는 것보다, 정해..

직장인이 만족도 높은 주말을 보내기 위한 몇 가지 제안 [내부링크]

들어가며 주말은 직장인에게 꿀과 같은 휴식의 기회입니다. 주5일제를 시행하는 회사라면, 회사에 묶여있지 않아도 되는 시간이 이틀이나 되기 때문에 잘 계획하고 마음먹으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도 장기적으..

밀접접촉자 자가격리 중... 자가격리자용 물품 상자에는 뭐가 들었을까? [내부링크]

밀접접촉자, 그리고 동반자 자가격리 통보를 받다 지난 포스팅에서 둘째 아이가 코로나 검사를 받았다고 언급을 했는데, 다행히도 그 다음날 음성으로 검사 결과가 나와서 한숨 돌린 상태입니다. 그래도 확진자와..

이천시 보건소 코로나 검사 후기 [내부링크]

둘째 아이가 코로나 검사를 받았습니다 둘째 아이가 다니는 어린이집의 원생 하나가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하더라구요. 그 어린이도 다른 확진자 어린이와 같은 태권도 학원에 다니다가 전염이 된 것으로..

화이자 백신 2차 접종 후기 [내부링크]

지난 8월 회사에서 코로나 백신 (화이자) 1차를 접종했는데, 회사에서 2차 접종을 맞으러 오라고 연락이 왔습니다. 하루 전에 알게 되어서, 긴급하게 휴가를 내고 접종을 다녀 왔습니다. 1차 때 별 이상 반응이..

수면마취 치과치료 경험담 [내부링크]

들어가며 최근 첫째 아이가 최근에 구강검진을 받았습니다. 전체적으로 깨끗하지만 안쪽 어금니가 살짝 썩으려고 한다는군요. 이제 영구치가 나기 시작하는 때인 만큼, 치아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 줘야 되겠습니..

Tinkercad, 틴커캐드? 팅커캐드? 3차원 모델링 툴 사용기 [내부링크]

들어가며 몇 년 전, 회사에서 3차원 모델을 그려야 할 일이 있었습니다. 집이었다면 구글 스케치업으로 쉽게 작업할 수 있었을 텐데, 회사에서는 라이센스가 없어서 사용이 막혀 있더라구요. 파워포인트로 그리자..

시티즈 스카이라인 : 인생게임 만난 듯! [내부링크]

들어가며 어려서부터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을 좋아했습니다 심시티, 심팜 등 각종 요소들을 잘 조화시켜서 돈도 모으고 도시나 농장도 키우는 과정이 매력적이었거든요. 성인이 되고 나서는 게임을 할 기회가 거..

영어듣기를 향상시키는 다섯 가지 방법 [내부링크]

들어가며 요즘 회사에서 지원해 주는 일대일 영어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일대일 영어 수업의 효과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잘 알려져 있죠. 책을 보고 혼자서 공부하는 것보다는, 외국인 앞에서 실제로 영어 대화..

스트레스를 이겨내기 위한 다섯 가지 결심 [내부링크]

들어가며 제가 지금 맡고 있는 프로젝트에 합류하기 전에, 프로젝트를 먼저 수행하던 동료 분들이 계셨습니다. 그 분들을 옆에서 보고 있으니 업무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것 같았습니다. 한숨도 많이..

허리 통증을 줄이기 위한 세 가지 실천사항 [내부링크]

아이고 허리아파 어제 저녁에 퇴근하고 나서 허리가 너무 아팠습니다. 아마도 일어나 아침부터 저녁까지 12시간가량을 책상에만 앉아 있어서 그런 게 아닌가 싶습니다. 책상 앞에 앉아 있으면 올바른 자세를 유지..

컴퓨터 파일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다섯 가지 방법 [내부링크]

들어가며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많은 파일들을 생성하고 또 공유받게 됩니다. 전자 파일은 직장인들이 지적 생산물을 만들어내기 위한 원자재라고도 할 수 있고, 직장인들이 전투에서 사용할 무기라고도 할 수..

반복된 실수를 피하는 일곱 가지 방법 [내부링크]

들어가며 업무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실수가 발생하면 여러 가지로 손해가 많습니다. 사소한 실수든 중대한 실수든, 실수가 발생하면 금전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손해를 감수할 수밖에 없지요. 꼭 손해가 나지 않..

성공적인 대학원 생활을 위한 다섯 가지 조언 [내부링크]

들어가며 오늘은 대학원 생활과 관련된 글을 좀 써 보려고 합니다. 박사학위까지는 모르겠지만 학부 졸업하고 석사까지 진학하는 비율이 점점 많아지고 있어서, 석사과정에 진학한 대학원생들이 연구 활동에 있어..

분노를 다스리는 방법, 화가 너무 많이 날 때는? [내부링크]

분노를 다스리는 방법을 익히자 가정에서든 회사에서든, 주체할 수 없이 화가 날 때가 있습니다. 누구나 분노하지요. 분노는 누구에게나 있는 기본적 감정입니다. 분노는 경우에 따라서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끌어..

결정장애? 우유부단함을 극복하는 방법!! [내부링크]

나는 왜 이렇게 우유부단할까? 스스로가 결정장애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드신 적이 있나요? 우유부단함은 특정한 사람만 겪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병리적으로 결정장애라는 병명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우리는 다..

갤럭시 Z 폴드3 사용후기 : 바로 이런걸 원했던 거에요 (Galaxy Z Fold 3) [내부링크]

Galaxy Z Fold3 을 주문해서, 배송을 받았습니다. 사전 예약으로 샀어요. 회사 통해서 특별 할인해주는 혜택이 있어서, 출시가보다는 조금 싸게 샀습니다. 예전부터 접는 휴대폰에 관심이 있었는데 할인 혜택까지..

직장내 뒷담화의 긍정적 효과? [내부링크]

시작에 앞서, 뒷담화는 나쁘다. 직장에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흔히 직장에서 다른 사람들에 관해서 이야기하는 것을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그런걸 험담이라고 하..

근무시간의 역설, 그리고 재택근무 시대를 위한 준비 [내부링크]

코로나로 인해서 재택 근무가 조금씩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코로나 때문에 자가격리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재택 근무자가 발생하고 있지요. (부서에 따라 다르겠지만) 반드시 사무실에 있어..

생산성 있는 블로그 포스팅을 하려면? [내부링크]

에너지를 아끼면서 생산적으로 포스팅을 하려면? 구글링을 하다가 유용한 외국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영어로 되어 있어서 읽기가 조금 힘들긴 합니다. 하지만 블로그에 뜻을 둔 분들이라면 도움이 될, 중요한..

포스팅 생산성을 높이는 두 가지 도구 [내부링크]

포스팅 입력 속도를 높이려면? 블로그 포스팅의 생산량을 확보하려면, 글을 입력하는 데 어느 정도 이상의 속도가 필요합니다. 타이핑이 충분히 빠르지 않다면 생산성이 많이 떨어지겠죠. 경우에 따라선 심하면..

블로그 포스팅을 쓰는 방법 [내부링크]

글감 찾기는 힘들어 한동안 블태기, 곧 블로그 권태기를 겪다가 요즘 들어 다시 바람이 들어서 열심히 포스팅을 쌓아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한 개씩은 꼭 쓰려고 하고, 필 받으면 두세 개까지도 쓰곤..

탈레반이 한국과 경협을 희망한다고?? [내부링크]

국제뉴스를 보니까, 탈레반이 "한국과 경협을 희망한다" 이런 인터뷰를 했다고 합니다. 연합뉴스와 문자 메시지로 인터뷰를 했다고 하는데, 합법적인 정부로 인정받기를 원한다는 말도 했다고 하네요. 옛날에 한..

블로토 대령 게임 : 강자와 약자가 게임을 다루는 방식 [내부링크]

운과 실력의 성공 방정식 최근에 리디북스에서 흥미로운 책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마이클 모부신이라는 분이 쓰신 "운과 실력의 성공 방정식"이라는 책인데요, "승률을 극대화하는 투자 전략서" 정도로 요약할 수..

바캉스 증후군? 휴가 후의 우울증을 극복하려면? [내부링크]

휴가후 증후군을 만나다 한 주를 어찌어찌 시작했습니다. 지지난 주 토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연속 6일을 쉬고 나서, 금요일 하루 출근하고 또 주말을 보내니, 업무 모드에 적응하는 것이 조금 힘들었습니다. 지난..

유튜브 음성을 글로 변환해 주는 서비스 : 다글로 음성변환 서비스 소개 [내부링크]

유튜브 음성을 글로 변환하고 싶을 때 유튜브로 강의 많이 들으시죠? 듣고 싶은 강의가 있는데 다 듣기에는 시간이 없고, 그렇다고 빠른 재생을 하자니 말소리를 알아듣기가 힘들어서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경우..

삼성자동차 정비센터 유림점 정비후기 [내부링크]

자동차 점검을 받다 최근에 제 자동차 엔진 오일 교체 및 몇몇 수리 건으로 삼성자동차 서비스 센터에 다녀왔습니다. 근처에 몇 군데 있었지만 인터넷에서 평이 좋은 서비스센터를 찾아보니 용인 처인구에 르노삼..

배우 하지원, 숏컷으로 페미니즘 논란? [내부링크]

숏컷=페미니즘?? 배우 하지원씨가 숏컷을 했다는 이유로 페미니스트로 오해를 받았다는 기사가 뜨고 있네요. 본인은 머릿결이 상해서 자른 거지, 페미니스트가 아니라고 해명을 했다고 합니다. 머리를 잘랐으면..

세상 편리한 휴지통, 매직캔 리뷰 [내부링크]

매직캔 휴지통을 사게 된 계기 "매직캔"이라는 휴지통이 있습니다. 이번에 처음 써 본 건 아니고 예전부터 써 오던 신박한 휴지통인데 이번에 새로 몇 개를 추가적으로 구입하게 돼서 이 참에 리뷰를 한번 해보려..

만족과 성장이 있는 여가 생활을 하려면? [내부링크]

잘 쉬는 방법도 배워야 한다 수많은 자기 계발서나 경제경영서는, "어떻게 하면 일을 더 잘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전제로 합니다. 시간을 아끼는 방법, 더 많은 일을 하는 방법,  더 많은 돈을 버는 방법......

헤이홈 스마트 전구 + 마켓비 매트 단스탠드 설치후기 [내부링크]

책상정리를 해야 블로그를 하지 (?) 요즘 데스크 셋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 뭔가 맘먹고 일이나 공부를 시작하려고 하면 책상 정리부터 하는 게 국룰이지요. ^^ 블로그 글을 열심히 써보기로 마..

참빙 제빙기 구매/사용후기 : 15분이면 투명한 얼음이 뚝딱! [내부링크]

몇달 전에 참빙 제빙기를 사서 사용하고 있는데, 더운 여름철에 참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마침 네스프레소 에센자 미니 커피머신이랑 궁합을 맞추어서, 아이스아메리카노 만들어 마실 때 딱 좋더군요. 여름은 거..

탈레반이 장악해 버린 아프가니스탄 [내부링크]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이 철수한 뒤로 탈레반이 정권을 장악해서, 세계가 경악하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탈레반의 폭정의 징후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고, 잔악한 통치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고 하네요. 부르카를..

코로나19 화이자 백신 1차 예방접종 후기 [내부링크]

수요일날 코로나 백신 접종을 맞았습니다. 1차로요. 회사에서 직원들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배정해 주어서, 오전 열 에 맞으러 다녀 왔습니다. 저희 회사에서는 코로나 예방접종 대상자에게 백신휴가를 부여합니다..

N번방 개설자 갓갓 징역 34년! 그걸로 되나요? [내부링크]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N번방 개설자 갓갓에게 징역 34년이 선고되었다고 합니다. 항소심 판결이구요, 1심에서 늘어나지도, 줄어들지도 않았다고 합니다. 대법원에 상고할지 모르겠습니다만, 상고심은 하급..

종부세 상위 2% 폐기 뉴스를 보면서 [내부링크]

뉴스를 보니까 집 한 채만 있는 사람들은 종합부동산세 과세기준이 완화되었다고 하네요. 종부세 과세 기준이 지금이 9억원인데 11억원으로 상향시켰다는 소식입니다. 기본적으로 6억원 공제해주고, 거기에 1가구..

오티움 : 생산적인 여가활동의 중요성 [내부링크]

살아갈 힘을 주는 나만의 휴식, "오티움" 적절한 취미 생활을 가지는 것이 직장 생활의 스트레스를 이기는 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요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이신 문요한 선생님의 "오티움" 이라는..

주의집중의 주적, 멀티태스킹의 함정 [내부링크]

끝도 없이 쏟아지는 일들 사이에서 정말 중요한 일을 해 내기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직장인이라면, 특히 사무실에서 앉아서 일하는 지식노동자라면, "시간"이란 성과를 만들어 내는 원료와도 같습니다. 제조..

메이크 타임 : 중요한 일을 할 시간을 확보하기 [내부링크]

<메이크 타임> 을 읽게 되다 요즘 메이크 타임이라는 책을 읽고 있습니다. 이 책은 구글에서 일했던 경험이 있는 제이크 냅과 존 제라츠키의  공동 저서입니다. 책 제목만 보면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시간을..

직장인 휴가 유형 : 짧게 자주? 길게 가끔? 직장인 휴식 잡담 [내부링크]

바야흐로 여름휴가철! 사무실이 요즘 많이 한산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몇 명은 자가 격리되어 있고, 여름 휴가철이다 보니 자리를 비운 사람들이 꽤 많네요. 저도 다음 주쯤 여름휴가를 계획하고 있는데, 사..

직장판 권선징악 : 착한 사람은 벌을 받는다 : 협업에 관한 고민 [내부링크]

권선징악 : 착한 사람은 복을 받는다? 권선징악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착한 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다는 뜻이지요.  아이들 동화책을 보면 항상 착한 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

출퇴근 복장 잡담 : 회사에 추리닝 입고 가면 어떻게 되나요??? [내부링크]

회사에 추리닝 입고 오는거 어떻게 생각하세요? 사내 익명 게시판에 보면 출퇴근 복장에 대해서 왈가왈부 하는 글들이 가끔 올라오곤 합니다. 누군가 "회사에 ~~를 입고 오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라..

아재 건강법 : 직장인 스트레칭 예찬 [내부링크]

몸이 예전같지 않다고 느낄 때 오래 앉아있다 보니 배도 나오고, 목과 허리에도 통증이 조금씩 있는 것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자연히 건강에 관심을 가지게 되더라구요. 건강은 건강할 때 챙기라는 격언이 있는데..

우울증 치료제, 트라린정 (설트랄린 / 설트라린) 에 관한 정보들 [내부링크]

예전에 우울증 치료제로 복용하고 있는 "트라린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 때는 저만 유난히 우울증이 심해서 정신과에 다니는 것인 줄 알았는데, 주위에도 보면 적지 않은 수의 사람들이 (정도..

테이퍼링 뜻이 뭐지? [내부링크]

요즘 유튜브 보는 재미에 푹 빠져 있습니다. 시간이 좀 소모되긴 하지만, 평소 관심 있었던 역사나 경제, 재테크 관련 채널을 시청하다 보니 조금씩 견문도 넓어지고 지식도 쌓이는 것이 유익한 점도 있더군요...

멘탈을 훈련하는 탁월한 방법 [내부링크]

모든 일은 멘탈 관리로 귀결된다 며칠 전, 회복탄력성에 관한 글을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회사 생활이든 가정 생활이든, 결국은 멘탈력이 성공을 좌우하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성공도 행복을 위해 추구하는..

단단한 멘탈을 훈련하는 방법 [내부링크]

일보다는 사람이 힘들죠 최근 회사에서 협업팀 사람들과 약간의 마찰이 계속되다 보니, 멘탈에 스크래치가 많이 난 것 같습니다. 흔히, 일이 힘든 게 아니라 사람이 힘든 거라고 하지요. 업무 자체는 익숙해지면..

이색카페 : 카페웰콤 : 이천 도자마을 예스파크 구경 [내부링크]

휴일 오후 가족들과 가볼 만한 이천 카페 한 곳을 발견해서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신둔쪽에 도예마을 예스파크 내에 위치한 카페 웰콤이라는 곳인데, 동네도 아름다웠고 커피도 괜찮고, 이색 팥빙수가 마음에 들..

도시탐방 : 수원여행 기록 : 화홍문갈비 (엄청 맛있는 소양념갈비 맛집) [내부링크]

지난 번 포스팅한 해우재 구경을 마치고, 점심을 먹으러 갔습니다. 수원에 왔으니 수원갈비를 먹어야겠죠. 검색을 해보니 연무대 근처에 "화홍문 갈비" 라는 곳이 평이 좋았습니다. 사실 선택의 기준이 딱히 없었..

도시탐방 : 수원여행 기록 : 화장실문화 전시관, 해우재. [내부링크]

우리집 아이들은 "웅진북클럽"이라는 독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약정 기간 동안 회비를 내고 포인트를 구입한 뒤에, 그 포인트 한도 내에서 각종 책 (전집이나 개별도서나) 들을 구입할 수 있는 서비스지..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내부링크]

책속에만 갇혀 있던 인문학이 세상 밖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어쩌면, 세상이 인문학을 불러 내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지난 번 포스팅, <부의 인문학> 에서도 언급했습니다만, 고리타분하기만 느껴지던..

잘 읽히는 글을 쓰려면?? [내부링크]

바바라 민토 <논리의 기술>을 읽고 콘텐츠의 시대라고 합니다. 자기 생각을 창의적으로 잘 표현하는 사람이  주목받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YouTube 와 블로그 등의 개인 미디어 플랫폼이 발달하면서, 논리정연..

인문고전과 투자의 만남 [내부링크]

인문학과 투자의 만남 인문학이 열풍입니다.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큰 재산을 일군 사람들은 인문학적 소양이 뛰어났다고 하죠. 그래서 그런지, 오랜 세월 검증되어 온 인문고전을 투자/경영/경제와 접목해서 바..

패스트캠퍼스 머신러닝 강좌 들으면서 느낀 점 [내부링크]

내돈내산 머신러닝 강좌 후기 새해 들어서 세운 목표 중 하나가 프로그래밍을 배워 보는 것이었습니다. 계획은 세웠는데 책으로 시작할까 유료 강좌로 시작할까 하다가, 일단 "패스트캠퍼스"에서 제공하는 딥러닝..

삶의 기록 - 메모에 관한 단상 [내부링크]

메모를 생각한다 요즘 "메모" 와 "기록"이라는 주제가 마음을 끌어당기고 있습니다. 가끔 옛날에 써 놓았던 일기라든지, 옛날에 찍었던 사진들을 보면서 "그 때 이런 일이 있었구나" 하면서 추억 놀이에 빠질 때..

파워포인트 스크롤 페이지 안 넘어가게 하는 방법 [내부링크]

두줄요약 파워포인트 스크롤 하다가 다음 페이지로 휙 넘어가서 빡치신 적 있나요? 지면 외부 상하단에 더미 텍스트를 넣어 두면 다음 페이지로 안 넘어가게 막을 수 있습니다. 꼼수를 생각해낸 이유 직장인이 문..

규칙 없음 (8) - 제대로 된 인사평가란? [내부링크]

<규칙 없음>을 읽으며 - (8) 인사고과가 기대대로 안 나왔다. 뭘 잘못한 거지? 팀장은 날 이정도로밖에 생각 안하는 걸까? 동료는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 걸까? 대체 뭘 더 잘해야 되고 뭘 고쳐야 되는 것일까?..

규칙 없음 (7) - 나는 최고의 인재일까? [내부링크]

<규칙 없음>을 읽으며 - (7) 초급 책임 때 많은 고민을 했었다. 이 챕터는, "내가 회사에서 얼마나 가치 있는 인재인지" 고민하고 있을 직장인들에게나름대로 힌트를 줄 수 있을 것 같다. 회사는 가족이 아니라..

규칙 없음 (6) - 담당자에게 모든 결정권을 [내부링크]

<규칙 없음>을 읽으며 - (6) 왜 맨날 그 친구는 "팀장님께 말씀드려 보고요." 라고 말하는 걸까? 왜 협의해 놓고 사후 승인을 못 받아서 자꾸 번복을 하는 거지? 왜 저 친구한테 일을 맡겨 놓으면 자꾸 진척이 느..

네스프레소 에센자 미니 구매후기 [내부링크]

얼마전 네스프레소 커피머신을 샀다. 네스프레소 에센자 미니 돌체구스토 캡슐커피 머신이 있는데 왜 굳이 또 샀느냐. 네스프레소가 캡슐이 좀더 작고 예뻐 보여서였다. 커피 맛은 어차피 잘 모르고, 폼생폼사인..

규칙 없음 (5) - 숨김없이 다 오픈한다 [내부링크]

<규칙 없음>을 읽으며 - (5) <규칙 없음> 제5장에서는, 비밀이 없는 문화를 추구하는 넷플릭스의 정책에 대해 소개한다. 저자는 넷플릭스에서는 투명성이 중시된다고 말한다. 보통 회사들 같았으면 직원들에게..

규칙 없음 (4) - 최고의 연봉을 지급한다. [내부링크]

<규칙 없음>을 읽으며 - (4) 높은 수준의 인재들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업계 최고의 수준으로 대우하는 것이다. 업종의 특성에 따라 약간씩 다를 수 있다. 육체노동이나 관리/운영이 주 업무인 분야..

규칙 없음 (3) - 스스로 결정하세요 [내부링크]

<규칙 없음>을 읽으며 - (3) <규칙 없음> 제3장에서는, 출장,휴가, 그리고 각종 경비에 관한 규정을 없앰으로써 얻게 된 이득을 소개한다. 넷플릭스는 직원들의 휴가 일수에 대하여 제한을 두지 않는다고 한다...

규칙 없음 (2) - 면전에 대고 쓴소리?? [내부링크]

<규칙 없음>을 읽으며 - (2) "규칙 없음" 2장에서 저자는, Netflix에서는 동료 간의 솔직한 피드백을 장려하고 권장한다고 말한다. 싫은 소리도 가감 없이 면전에서 바로 하는 게 넷플릭스의 문화라는 것이다. 한..

낮잠을 효과적으로 자려면? [내부링크]

최근 읽었던 "왜 우리는 잠을 자야 할까" 를 읽고나서 잠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잠은 시간낭비가 아니라 두뇌를 치료하는 과정이라는 점을 알게 되고 나서 충분히 잠을 자려고 한다. 책의 내용 중에서 "..

규칙 없음 (1) - 높은 인재밀도의 중요성 [내부링크]

<규칙 없음>을 읽으며 - (1) YES24 책쇼핑을 하다가 만나게 된 책. 영어 제목이 재미있다. No Rules Rules. 세계적인 동영상 채널 넷플릭스의 기업문화에 관한 책이다. 넷플릭스의 창업자 리드 헤이스팅스가 직접..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5) - 동물들도 꿈을 꿀까? [내부링크]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를 읽으며 - (5) 더 읽기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1) - 잠이 우리 몸에 주는 혜택을 누리자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2) - 생체 시계라는 게 있다는데?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4) - 두 가지 잠의 종류: 렘수면과 비렘수면 [내부링크]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를 읽으며 - (4) 더 읽기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1) - 잠이 우리 몸에 주는 혜택을 누리자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2) - 생체 시계라는 게 있다는데?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잡담] 윤석열 인터뷰 : 검수완박 - 수사와 기소를 분리해야 하는가? [내부링크]

검수완박 :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논란을 보며 중앙일보에 윤석열 검찰총장 인터뷰가 실렸다. 검찰수사권의 완전 폐지를 둘러싼 논쟁이 치열한 가운데, 당사자가 직접 인터뷰에 나서서 격렬하게 반대입장을 표..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3) - 커피를 먹으면 잠이 깨는 이유는? [내부링크]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를 읽으며 - (3) 더 읽기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1) - 잠이 우리 몸에 주는 혜택을 누리자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2) - 생체 시계라는 게 있다는데?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2) - 생체 시계라는 게 있다는데? [내부링크]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를 읽으며 - (2) 더 읽기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1) - 잠이 우리 몸에 주는 혜택을 누리자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2) - 생체 시계라는 게 있다는데?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돌체구스토 커피머신 구입후기 (돌체구스토 루미오) [내부링크]

연초에 복지포인트가 좀 들어와서, 캡슐커피 머신 (돌체구스토 루미오) 을 구매했다. 커알못이 커피를 좋아하게 되기까지 원래 커피를 그리 좋아하는 편은 아니었다. 회사에서 차 한잔 마시러 가면 항상 단것들 (..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1) - 잠이 우리 몸에 주는 혜택을 누리자 [내부링크]

더 읽기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1) - 잠이 우리 몸에 주는 혜택을 누리자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2) - 생체 시계라는 게 있다는데?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3) - 커피를 먹으면 잠이 깨는 이유는? 우..

2030 축의 전환 : 도시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내부링크]

을 읽으며 한동안 쉬었던 나머지 부분을 읽으며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저자는 이번 장에서는 점점 가속화되는 도시화의 경향에 대해 논한다. 더불어 이러한 흐름이 어떤 문제를 발생시킬지, 그리고 어떤 기회를..

첫 번째 수동소득 : 콘텐츠 수익 또는 로열티 수익 [내부링크]

를 읽으며 - 2 앞서 소개한 "패시브 인컴, 어그레시브 은퇴" 의 두 번째 섹션에서는 "로열티 수입"에 관해 설명한다. 로열티 수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첫 번째는 "저작권수입"이고, 두 번째는 "광물권 수..

올바른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방법 [내부링크]

<시간관리와 자아실현>을 읽으며 - 3 이 챕터에서 저자는 "올바른 목표란 무엇이며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에 대해 논한다. 저자는 "노력보다 중요한 것은 올바른 방향"임을 강조한다. 시간..

수동 소득을 통해 빠르게 은퇴하는 방법 [내부링크]

를 읽으며 - 1 아마존 킨들스토어에서 구입한 책이 있어서 하나 리뷰를 하려고 한다. 제목은 Passive Income, Aggressive Retirement, 우리말로 번역하면 수동 소득을 통한 공격적인 은퇴, 또는 조기 은퇴 정도가..

2030 축의 전환 : 더 강하고 부유한 여성들 [내부링크]

을 읽으며 4장 "더 강하고 부유한 여성들"챕터에서는, 다가오는 미래에 여성들이 누리게 될 지위의 변화, 그리고 그 변화가 사회 전반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전망한다. 저자는, 여성들은 점점 강해지고 있고, 앞으..

인생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내부링크]

<시간관리와 자아실현>을 읽으며 - 2 시간관리 업그레이드가 인생 업그레이드이다. 이 장에서는, 시간관리의 구체적인 개념과 그 필요성에 대해서 다룬다. 저자는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자원의 자원의..

시간관리에 관한 제대로 된 기본서 [내부링크]

<시간관리와 자아실현> 을 읽으며 (1) 괜찮은 시간관리 책을 발견했다. 아직 다 읽은 것은 아니지만, 첫 두 챕터만 읽었는데도 "시간관리"라는 흔하디 흔한 주제에 대해서 독특한 관점과 통찰을 제시해 주고 있다..

2030 축의 전환 : 미래에 형성될 새로운 중산층 [내부링크]

을 읽으며 "축의 전환" 4장에서는, 미래 사회 중산층의 모습이 어떻게 바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한 마디로 기존 선진국의 중산층은 점차 쇠락하고, 중국, 인도, 아프리카 등의 신흥 공업국에서 새로..

적게 일해도 폭발적 성과를 내는 방법 [내부링크]

<하루 5분, 뇌력 낭비 없애는 루틴>을 읽으며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자기계발서를 하나 구했다. 일본의 정신과 의사인 가바사와 시온 상이 쓴 책인데, 작가로서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한다. 본인의 왕성한..

메모리 반도체 회사는 앞으로 계속 성장할까? [내부링크]

들어가며 몇 일 전에,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를 추종하는 SOXX 라는 ETF 에 대해서 잠깐 살펴본 적이 있었다. 10년 사이 다섯 배 가까이 올랐고, 최근 들어서는 약간 조정을 받고는 있지만 그래도 상승률이..

2030 축의 전환 : 젊은이들은 어떻게 될까? [내부링크]

을 읽으며 저자는 노년층에 대해서 많은 지면을 할애한 뒤, 비로소 젊은층의 특징에 대해 논한다. 많은 사람들이 젊은층에 대해 가지는 편견, 그리고 이들의 특징, 그리고 아직은 어리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지금의..

미국 인구비중과 주가수익비율 사이의 상관관계 [내부링크]

노인 비중과 PER 사이의 상관관계 어제 포스팅한 "2030 축의 전환" 중에서, 실버세대가 점차 두터워짐에 따라 자산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내용을 언급한 적이 있었다. 좀더 구체적으로는, 안전자산을 선호하..

2030 축의 전환 : 60대 이상 어르신들을 주목하라 [내부링크]

을 읽으며 전 세계는 밀레니얼 세대를 주목한다. 즉 이제 중년에 접어든 세대로부터 경제활동을 시작하는 세대를 주목한다. 세상은 밀레니얼 세대가 빠르게 성장하는 소비자 그룹이라고 생각하지만, 저자는 아니라..

야후 파이낸스에서 SOXX 검색하기 : 반도체 섹터 ETF [내부링크]

야후 파이낸스에서 미국 ETF 검색해 보기 미국 시장에 투자하기 위해서, 미국시장에 상장된 주식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 써치를 해 보았다. 최근 읽은 몇몇 책들을 통해서 미국 시장에는 상당히 많은 ETF 가 상장되..

2030 축의 전환 : 출생율을 알면 미래가 보인다 [내부링크]

1장. 출생률을 알면 미래가 보인다. 저자는, 세계 각지의 출생률 추이를 통해 지역별 인구 분포를 미리 예상해 볼 수 있다고 말한다. 중국이나 동아시아가 지금은 메이저이지만, 2030년이 되면 남아시아, 아프리카..

미래 예측은 어렵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내부링크]

미래 예측 공부를 해 보려고 한다 주린이 시절,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이고, 장래의 주가를 알아맞추는 것은 더더욱 어려운 일이다"라고 배웠다. 미래에 성장할 회사를 알아맞추는 것은 틀리기가..

구글 애드센스 승인: 티스토리 도메인에도... [내부링크]

구글 애드센스 승인: 무한검토 루프 탈출 구글 애드센스 무한검토 루프탈출 드디어 오매불망 기다리던 구글 애드센스가 승인되었다. 신청한 것은 11월 18일이었는데 어찌된 영문인지 무한 검토 루프에 빠졌다. 짧..

단순하지만 확실한, 궁극의 To-Do List 작성법 [내부링크]

<목표를 이뤄내는 기술, TO DO LIST> 를 읽으며 예스24 북클럽에서 생산성을 주제로 검색하다 만난 책이다. 일단 책 표지부터 정말 특이해 보여서 자연히 끌리게 되었다. "생산성", "업무효율성"이라는 좀더 넓은..

구글 애드센스 승인: 무한검토 루프 탈출 [내부링크]

구글 애드센스 무한검토 루프탈출 드디어 오매불망 기다리던 구글 애드센스가 승인되었다. 신청한 것은 11월 18일이었는데 어찌된 영문인지 무한 검토 루프에 빠졌다. 짧게는 하루이틀, 길게는 일 주일이면 해결된..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 [내부링크]

재테크를 하기는 해야 하는데? 최근 부동산도 엄청 오르고 주식도 엄청 오르면서, 제대로 된 투자활동도 안 하고 있던 내가 좀 한심하게 느껴졌다. 물론 대출 상환 등등 기본적인 생활 기반을 셋팅하는 데 드는..

귀내시경? 보이는 귀이개? 비버드 이어스캐너 사용후기 [내부링크]

신박한 아이템을 하나 발견했다! 비버드 이어스캐너. 귀가 가렵고 소리는 나는데 귀지는 안 나오고, 대체 어떻게 되어 있는지 귓속을 보고 싶다는 생각으라 할 때가 많았다. 필요한 건 찾아보면 있는 법... 귀 내..

단 하나에 완전히 몰입하는 기술! [내부링크]

<집중하는 힘>을 읽으며 집중이 중요한 때이다.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 보면 집중력이 떨어져서 실수를 저지르거나, 의도치 않은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참 많다. 업무 효율도 떨어지고 업무에 투입되는 시간..

장시간 축적에 의한 복리 효과를 누리라 [내부링크]

롭 무어, <레버리지>를 읽으며 (2) 저자는, 노력은 위임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파레토의 법칙을 활용해, 가장 큰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20퍼센트의 업무에 노력의 80퍼센트를 기울이라고 말한다. 그렇게 하려면..

표준화된 성공 공식을 깨기 위한 방법론 [내부링크]

롭 무어, <레버리지>를 읽으며 (1) 꾸준히 차곡차곡 모아서 30~40년 후 은퇴하는 것이 표준화된 인생 공식이던 시대는 지나갔다. 저자는,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재를 포기하는 것이 유일한 삶의 방식이 아니라는..

행동을 촉발하는 방아쇠를 달자! [내부링크]

습관의 디테일을 읽으며 - (3) 행동을 일으키는 것은 자극이다. 스마트폰의 앱이 클릭 없이 저절로 실행되지 않듯, 행동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자극이 주어져야 한다.  BJ 포그는 그의 책에서, 어떤 행동..

독서법에 관한 유익한 블로그 큐레이션 [내부링크]

읽고 싶은 책은 많은데 시간은 없다. 어떻게 하면 좀더 효과적으로 독서를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는 밤을 보냈다. 독서법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셨던 다른 분들의 포스팅을 보면서 무언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

윤건영 의원, 김여정의 "특등 머저리" 발언의 참된 해석 [내부링크]

특등 머저리 = 대화합시다 북 김여정이 우리 나라를 향해 "특등 머저리"라고 욕설을 한 것에 대해서, 민주당 윤건영 의원께서 참된 해석을 해 주셨다. 바로 "과감히 대화하자는 것". 성경 말씀에 담긴 깊은 뜻을..

애드핏 수익공개 : 일간 방문자 수 vs 애드핏 수익 [내부링크]

일간 방문자 수와 애드핏 수익 사이 상관관계 카카오 애드핏을 신청한 지 두 달이 거의 다 되어간다. 떼돈은 아니지만 블로그로 약간이나마 수익이 생기고 있다는게 뭔가 재미있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했다. 크게..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 [내부링크]

<습관의 디테일>을 읽으며 - (2) "습관의 디테일" 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행동이란 동기/능력/자극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을 접하게 되었다. 특히 2장 "동기를 믿지 마세요"에서는,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의욕과..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 무엇이 소중할까? [내부링크]

전설적인 자기경영 코치인 스티븐 코비는 그의 시간관리 서적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에서, 시간 관리의 핵심은 "더 많은 일을 하는 것"이 아닌 "더 소중한 일을 먼저 하는 것"이라고 역설한다. 나를 포함해 많..

지식으로 만들 수 있는 파이프라인의 종류는? [내부링크]

를 읽으며 - (2) 지난 포스팅에 이어 허대리의 월급 독립스쿨을 조금 더 리뷰해 보려고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떤 분야에서 지식 창업을 하면 좋을지, 그리고 지식은 어떤 형태로 포장되는지, 사람들에게 어..

패시브 소득을 가져오는 파이프라인 만들기 [내부링크]

을 읽으며 1인 지식창업에 대해 관심있으신 분이라면 유명한 유투버인 "N잡하는 허대리"를 한번씩 들어보셨을 것 같다. N잡하는 허대리는 지금은 "클레버리"라는 채널명으로 활동하고 계신데, 17.5만명의 구독자..

당신의 경험이 돈이 되는 순간이 온다 [내부링크]

<백만장자 메신저> 를 읽으며 며칠 전에 소개했던 "지식창업자"의 글로벌 버전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다. 저자는 개인의 경험으로부터 얻은 암묵지를 잘 조직해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람을 "메신저"라..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내부링크]

몇일 전 서재소개를 했는데, 책꽂이에 꽂혀 있는 책을 한번 소개해 달라는 요청이 있으셔서, 어떤 책이 전시(?)되어 있는지 한번 훑어 보았다. 자신있게(?) 또는 적극 권해 보고 싶은 책은 바로 만화로 된 박시백..

한번 척 보고 상대를 파악하는 방법 [내부링크]

말콤 글래드웰 <타인의 해석> 을 읽으며 최근 한 지인 분께서 말콤 글래드웰의 <타인의 해석>을 추천해 주셔서 읽고 있다. 아웃라이어, 블링크 등 여러 베스트셀러를 쓴 저자라서 일단 소장가치가 있다고 판단하..

모아키: 모바일에서 쉽고 빠르게 한글 입력하는 방법 [내부링크]

스마트폰 사용할 때 불편한 점 개인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가장 불편한 점을 꼽으라면, 글자 입력의 비효율성이었다. 물리 키가 없으니 화면을 직접 보지 않으면 키 입력을 하기가 너무 어려웠고, 오타율도..

내가 3분짜장을 완전 좋아하는 이유 [내부링크]

<습관의 디테일>을 읽으며 자주 왕래하는 몇몇 블로거 님들로부터 많은 좋은 책 소개를 받았다. 그 중에 요즘 읽고 있는 있는 BJ 포그의 "습관의 디테일" 을 읽으며 공감가는 부분이 많이 있어 한번 소개해 보고..

서재 정리하기 (feat. 아빠도 방이 필요해요) [내부링크]

방 하나는 내가 쓸께요 이 집에 이사 올 때, 아내를 졸라서 방 하나는 내 서재로 쓰기로 허락을(?) 받았다. 아무에게도 방해받지 않는 나만의 공간을 가지는 것이 항상 로망이었다. 아이들이 어리니 잠잘 때는 침..

부와 행복을 동시에 거머쥐는 시간 관리 비법 [내부링크]

<전보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벌고 있습니다> 를 읽으며 책 소개 "나는 돈이 없어도 경매를 한다" 라는 유명한 경매책의 저자 이현정 님의 시간관리책(?)이다. 저자는 스스로가 시간빈곤자였다고 고백한다. 경매로..

90년생을 상대할 때 꼰대가 되지 않으려면? [내부링크]

을 읽으며 들어가며 제목과 표지가 눈에 확 들어와서 읽어 보게 되었다. 이 책은, 실무진의 주축을 이루는 90년대생 신입사원~대리급과 함께 업무를 할 때, 꼰대 시니어가 되지 않기 위해 중견 사원들이 읽어보면..

어떤 지식창업자가 성공하는가? [내부링크]

<지식창업자>를 읽으며 책 소개 박준기, 김도욱, 박용범 저자의 "지식창업자"를 읽었다. 2016년에 나온 책인데, 그 때 당시 이 책을 읽었다면 1인 지식기업가를 좀더 일찍 꿈꾸게 되었을지도 모르겠다. 나온 지는..

예스24 북클럽 가입. 리디셀렉트에서 넘어온 이유 [내부링크]

리디셀렉트 이용하다가 느낀 사소한 불편함 최근까지 리디북스에서 제공하는 리디셀렉트 온라인 11개월 이용권을 구매해서 완전 잘 활용해 왔다. 이번 달을 기점으로 이용권이 만료되어서, 예스24에서 제공하는..

후이즈에서 블로그 도메인 등록완료! [내부링크]

블로그에 공을 더 들이기 위해 도메인을 신청하다 새해 맞이해서 블로그에 조금 더 공을 들이기로 했다.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분들이 조금 더 보편화된 경로로 들어오실 수 있게끔, 도메인을 하나 신청하기로 했..

일대일 화상영어 링글 첫수업 후기 [내부링크]

학생시절 다녔던 일대일 영어학원 대학원 준비할 때, 영어면접 준비를 위해서 일대일 영어회화 학원을 다녔었다. 그 당시에는 영어회화가 대부분 집합교육 형태를 띠고 있어서, 일대일로 영어회화를 공부하는 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기업가가 되려면 [내부링크]

좀더 가치있는 지식을 생산하기 위한 고민 자기계발 블로거로서, 생각이 많은 요즘이다. 자칭 지식근로자이고, 또 앞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크리에이터가 되기를 희망하는 사람 입장에서, 좀더 가치있는 컨텐츠를..

효과적인 독서 방법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끈기 없는 성격 때문에! 시간은 없고 읽고 싶은 책은 많다. 이웃 블로그들을 방문하면서 소개된 책, 가끔 서점에 나갔을 때 눈에 띄는 책, 인터넷서점 웹서핑 하다가 눈에 띄는 책 등등, 읽고 싶은 책들은 많은데..

주 52시간 근무 단상 [내부링크]

시간이 다 차서 일찍 집에 가야 해요 얼마전, 우리팀 신입사원이 굉장히 어렵사리 이야기를 했다. "저.... 책임님 죄송한데, 오늘은 좀 일찍 퇴근해 보아야 할것 같습니다." "네, 그러세요 수고했어요~" 별 생각없..

글쓰기 소재를 찾는 방법 [내부링크]

<블로그 포스팅 이기는 전략> 을 읽으며 (3) 평상시에 글쓰기 소재를 모아두자 무엇에 관해 포스팅을 해야 할까? 저자는 평상시에 글쓰기 소재를 모아 두라고 말한다. 아무것도 적어놓지 않는 것과, 그때그때 생..

2021 버킷리스트 Rev.0 [내부링크]

자기계발 블로거답게, 뚜렷한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한 해를 시작하면 더 좋을 것 같아, 2021 버킷 리스트를 적어 보았다. 아직 Rev.0 버전이고, 추가적으로 하고 싶거나, 빼고 싶은 것들은 자유롭게 넣고 빼고 할..

한메타자교사의 추억 - 시대에 맞는 조기교육(?) [내부링크]

바로 직전 포스팅에서 어릴적 배우던 컴퓨터 이야기를 했다. 어릴적 이야기를 하다가 잠시 추억에 잠겼다. 추억놀이 한다는 자체가 대략 아재 인증이지만, DOS 운영체제에서 돌아가던 한메..

나도 티스토리 메인에 노출...? [내부링크]

일평균 방문자 수가 70명 ~100 명 사이 왔다갔다 하는 애기 블로그인데, 어제는 갑자기 오전부터 유입이 많아졌다. 내가 그 전날 이웃 방문도 많이 하고 블로그 소개글도 많이 올리고 해서 그런가? 싶었는데, 티스..

공부하는 엄마아빠 [내부링크]

첫 컴퓨터의 추억 초등학교 4학년 때, 그러니까... 1994년 즈음에, 우리 집에 컴퓨터가 처음 생겼다. 카센타를 하시던 아버지는 486 컴퓨터를 쓰셨고, 나와 동생용으로 386 컴퓨터도 함께 구입해 주셨다. 그때는..

콘텐츠를 빠르게 작성하는 방법 [내부링크]

<블로그 포스팅 이기는 전략> 을 읽으며 (2) 왜 콘텐츠를 빠르게 만들어야 할까? 저자는, 블로그는 오래오래 지속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오래 하려면, 하루에 부담없는 양으로 시작해야 한다. 블로그 글쓰기..

방금 새롭게 알게 된 팁 [내부링크]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관리자 페이지 들어가려고 이리저리 헤맨적이 있었는데, 일부러 상단 메뉴 클릭해서 톱니바퀴 누르고.. 등등. 티스토리 블로그 PC화면에서 "Q"를 누르면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게 됩..

미국과 중국이 전쟁을 할수 있을까 - (2) [내부링크]

<예정된 전쟁> 을 읽으며 (2) 앞 네 장에서 돌아본 역사적 사례를 바탕으로, 다음 챕터에서는 미국은 어떻게 패권국이 되었는지, 미국에 도전하는 중국이란 어떤 존재인지, 미국과 중국 사이에 존재하는 갈등은..

블로그 글쓰기를 잘하려면? [내부링크]

블로그 포스팅, 이기는 전략 (1) 블로그를 통해서 다른 블로거 분들과 소통을 시작하면서 인생에 소소한 즐거움을 만나게 되었다. 피드백도 받을 수 있고, 진지한 댓글들을 볼 때면 감사한 마음도 많이 들고 하면..

전동 연필깎이 리뷰: 원드림 연필깎이 [내부링크]

며칠 전 그림에 취미가 생겼다는 포스팅을 하나 썼는데, 연필의 질감이 참 좋다는 것을 느꼈다. 학생 때나 쓰던 물건이었는데, 최근 들어서 그림 그릴 때도 유용하고, 메모나 글씨 쓸 때도 사각사각 소리가 참 좋..

이제부터 모든 회의는 전면 금지 [내부링크]

코로나가 대유행이다. 하루에 천 명이 넘는 사람들이 새로이 확진되고 있다. 누적으로 따지면 엄청난 숫자. 그 동안은 남의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나름대로 청정구역으로 관리되어 왔던 회사마저도 확진자가 몇 명..

블로그 공부중 : 키워드마스터 사용방법 [내부링크]

블로그를 조금씩 즐기다 블로그 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블로그를 알게 된 것은 십 년이 넘었지만, 그 때는 그냥 "웹에다가 로그를 남기는게 무슨 가치가 있는데?" 하는 생각에 별 감흥이 없었다. 블로그가 퍼스널..

정보를 지식으로 만드는 방법 [내부링크]

단순한 정보가 곧 지식인 것은 아니다. 정보와 정보가 연결되어 맥락을 이룰 때 하나의 지식이 되는 것이다. 회사에서 공유되는 자료는 엄청나게 많다. 하나하나의 자료를 보면 다 이해가 간다. 어떤 데이터의 수..

사내 익명 게시판을 통한 소통 [내부링크]

최근 우리 부서 내에 익명으로 소통할 수 있는 단체 채팅방이 하나 열렸다. 일종의 업무 소통창 같은 역할인데, 본명이 공개되지 않아서, 좀더 마음속에 있는 자유로운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자유로운 이야기를 하..

일이 놀이가 될 수 있을까? [내부링크]

일을 놀이처럼 할 수 있을까? 신입사원 시절, 정신없이 일을 배우느라 좌충우돌 하고 있을 때였다. 모듈장을 맡으셨던 부장님께서 지나가시다 말고 뜬금없이 물으셨다. "재밌냐?" 얼떨결에 대답했다. "네, 재밌습..

여가를 즐기는 방법도 배워야 한다 [내부링크]

새로운 관심사가 생겼다. "놀이". 너무 "업무"로만 삶을 채우다 보면 인생이 갑갑해질 것 같기도 하고, 업무 외에 잘하는거 하나정도 더 있어도 괜찮겠다는 생각에 이리저리 취미생활을 탐색해 보고 있다. 얼마 전..

아이디어가 샘솟는 노하우 [내부링크]

아이디어는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아이템을 찾는 사업가나,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들고 싶어하는 크리에이터 뿐 아니라, 조직생활 하는 직장인들도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기발한 아이디어는 다른 사람을 감탄하게..

직장생활을 좀더 행복하게 하려면 [내부링크]

요즘 유튜브 미술 강좌를 보면서 그림 그리는 재미가 쏠쏠하다. 학교 다닐 때 미술시간에 그림 그린 것 외에는 제대로 그림을 그려본 적이 없으니 당연히 여러 가지로 서툴지만, 내 손으로 무언가 창작을 해 본다..

네트워크 효과가 플랫폼의 가치를 결정한다. [내부링크]

책 "플랫폼 레볼루션"을 읽으며 (2) : 플랫폼 비즈니스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플랫폼 비즈니스의 가치는 네트워크 효과에 의해 증대된다. "긍정적"네트워크 효과와 "부정적"네트워크 효과가 있다. 긍정적인 네..

계획을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열쇠는?! [내부링크]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을 읽으며 - 4 계획을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열쇠는?! 연말이다. 연말 연시가 되면 다이어리에 새해 계획을 쓴다. 며칠 잘 하다가, 작심삼일이 된다. 야심차게 산 다이어리는 잘 쓰..

대학원 진학을 고민한다면 (3) [내부링크]

앞선 두 글에서, 짧은 소견과 경험을 바탕으로 학부생이나 학사 출신 회사원 등 대학원 생활을 생각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에 글을 써 보았다. 요지는, 다소 길게 이야기했지만 어쨌..

대학원 진학을 고민한다면 (2) [내부링크]

앞선 글 (2020/12/05 - 대학원을 가야 할까요?) 에서,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회사 생활이나 경제적인 성취에 도움이 될지 등에 대해 짧은 소견을 써 보았다. 짧게는 2년, 길게는 6~8년에 해당하는 학위기간 동안..

대학원 진학을 고민한다면 (1) [내부링크]

대학원을 진학해야 할까요? 박사학위를 받고 회사에 가면 보통 과장1년차로 입사한다. 회사에 따라서는 책임연구원 등의 직급을 주는 경우도 있는데, 부르는 명칭이 다를 뿐이고 보통은 8년차에서 9년차 정도의..

종부세 폭탄론에 흔들리지 말자? [내부링크]

종부세 이슈로 뉴스고 유튜브고 시끄럽다. 정치적인 입장차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이슈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의견이 언론마다, 개인마다 극과 극으로 갈린다. 최근 한 신문에서 아래와 같은 사설을 실어서 유심히..

하는 일마다 성과를 내는 프로페셔널 직장인 - 일머리 개발법 [내부링크]

A플레이어-하는 일마다 성과를 내는 프로페셔널 직장인 앞에서 한번 소개했던 "A플레이어" 중 '일머리 개발법'이라는 꼭지를 소개한다. 신입사원부터 중견사원까지 한번쯤은 꼭 읽어보면 직장생활에 도움이 될..

단 30분이 200시간에 맞먹는 이유 [내부링크]

어떤 회사에서나, 불필요한 미팅을 줄이려는 노력을 한다. 단순 공유성 미팅은 메일이나 공동 작업 대화방에 자료를 배포하는 것으로 대체하도록 하고, 특별한 의사결정이 필요하지 않은 일일 점검 미팅은 가급적..

[직딩일기] 후배 사원의 말을 끊는 착한 리더 [내부링크]

구성원: "팀장님, 저 이번 주말에 연차를 좀 쓰....." 리더: "넵 잘 다녀와요~" 직장에서 어느정도 연차가 되고, 정식 직책은 아니지만 한 파트를 담당하는 역할을 하다 보니, 주니어 구성원들이 휴가를 갈 때는..

[리뷰] 모닥 도스 우든 롤테이블 사용기 [내부링크]

도스 우든 롤테이블 사용기 가족 캠핑 주력 테이블 "모닥"롤테이블 소개글. 학생 때는 캠핑테이블 사기가 부담스러워서 (그리고 자동차 공간도 부족해서) 주로 바닥 모드로 생활했었다. 그 때 사용하던 텐트는 코..

통일부 장관의 동포애 "백신이 부족해도 북과나누자" [내부링크]

통일부장관, "백신이 좀 부족하더라도 함께 나누자" 이인영 “백신 좀 부족해도 北과 나누자”...北은 “필요 없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18일 “(코로나 백신이) 좀 부족하더라도 부족할 때 함께 나누는 것이..

법무부 장관 - 검찰총장 직무배제 [내부링크]

추미애 법무부 장관, 사상 첫 검찰총장 직무배제 조국사건 재판부 불법사찰 등 6가지 비위 혐의로 징계 청구 尹 "끝까지 법적 대응할 것" 文대통령은 보고받고도 침묵 www.mk.co.kr 두 거물 법조인이 정면으로 충..

시장은, 이미 플랫폼이 지배하고 있다 [내부링크]

책 "플랫폼 레볼루션"을 읽으며 : 지금 이 순간, 시장은 이미 플랫폼이 지배하고 있다. 새로운 기업활동 방식인 "플랫폼"이라는 개념에 관심이 생겼다. 요즘은 신문에서, 책에서, "플랫폼"이라는 단어가..

지치지 않고, 가슴뛰는 삶을 유지하는 방법 [내부링크]

되도록 많은 목표를, 되도록 상세히 표현하자.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을 읽으며 - 3 무엇을 하고 싶은지 결정했다면, 구체적인 목표를 써야 한다. 구체적인 목표라 함은, 이루어졌는지 아닌지..

이루고 싶은 것을 성취하는 첫걸음 [내부링크]

무엇을 원하는지 목록을 손으로 쓰자.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을 읽으며 - 2 이 장에서는, 진짜로 자기에게 소중한 꿈이 무엇인지 손으로 적어 볼 것을 권한다. 그냥 밥벌이 말고, 돈 받지 않아도 하고 싶..

원하는 것을 명확하게 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을 읽으며 - 1 요즘,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아라는 책을 읽고 있다. 아마도 끈기있게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일 것으로 기대한다. 첫 장에서는 망상활성계라는 개념..

시간 사용 내역을 기록할 수 있는 앱 [내부링크]

시간의 사용 내역을 기록할 수 있는 앱 : 반복 알림이 몇 권의 책을 통해 시간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 기록하는 것이 시간관리와 생산성 향상에 꼭 필요한 툴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가끔씩 시도해 본 방법은,..

시간을 완전히 정복하는 방법 [내부링크]

시간을 정복한 남자, 류비셰프 시간 관리라는 주제에 대해 진지하게 관심을 가져 보았다면, 이 책을 한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 책은 평생에 걸쳐 엄청난 연구업적을 생산해 낸 러시아 과학자 류비셰프의..

원주 소금산 출렁다리 놀러갔던 썰 [내부링크]

원주 소금산 출렁다리 다녀옴. 2020년 11월 21일 (토) 지지난주에 회사 아는 형님이 원주 소금산 출렁다리 다녀오셨고, 지난주에는 큰딸램이 어린이집에서 졸업여행으로 같은 곳을 다녀왔다. 인터넷에 찾아봤더니..

시간을 120% 활용하는 메모의 기술 [내부링크]

할 일이 아닌 한 일을 기록하라 시간관리와 메모에 관심이 많은 요즘이다. 제목이 독특했다. 보통은 할 일을 리스트로 만들어서 하루의 계획을 잘 세우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이 책은 "한 일"을 기록하라고 한다..

하는 일마다 성과를 내는 프로페셔널 직장인 - 역량계발 편 [내부링크]

A플레이어-하는 일마다 성과를 내는 프로페셔널 직장인 함께 일하고 있는 직장 선배에게서 선물받은 책. 요즘은 절판되어 중고책으로만 살 수 있는데, 애써 이 책을 구해 주어서 큰 도움이 되었다. 누구나 직장..

손으로 건물 짓는 영상 [내부링크]

손으로 건물 짓는 영상 유튜브 서핑하다가, 손으로 집짓는 신기한 영상을 보았다. 어디에서 찍은건지 모르겠는데, 아무 인프라가 없는 오지에서 손으로 집도 짓고, 수영장도 짓는다. 꽤 견고한 건물 구조에 자동..

왜 똑같이 노력해도 다른 결과가 나올까 (3) [내부링크]

7장. 내일의 정답은 오늘의 정답과 다르다. 유연성은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이다. 무엇이든 구식이 된다. 내 비즈니스 모델도 구식이 된다. 변화에 대응한 상위 20퍼센트는, 늘 공부했다. 그러므로, 컴포트 존에..

왜 똑같이 노력해도 다른 결과가 나올까 (2) [내부링크]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기계발 강사이자 코치이다. 많은 자기계발 강사들이 그렇듯, 이 분의 책을 읽으면 동기부여가 되고 삶의 자세를 다잡게 된다. 브라이언의 몇몇 책들을 읽은 경험에 따르..

왜 똑같이 노력해도 다른 결과가 나올까 (1) [내부링크]

자기계발 강사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는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작품이다. 단순히 돈을 많이 버는 방법, 또는 성공하는 방법이라는 공식에서 좀 벗어나서, 어떤 방법으로 살아야 좀더 효과적이고 밀도있는 시간을..

[리뷰] 가스웨어 이소히터 사용기 [내부링크]

동계로 접어들고 있다. 겨울캠핑을 위해서는 난방이 필수이다. 아직까지는 그럭저럭 가스버너 하나 켜서 물을 끓이면 훈훈하지만, 저녁이 되면 그래도 꽤 쌀쌀해서 난로를 하나 구입하기로 했다. 학생 때 쓰던 등..

전략경영을 공부하고 있다. [내부링크]

회사생활을 한지 7년이 다 되어가고 있다.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하루를 지내고 퇴근하면, 머릿속이 멍하고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다. 유한한 집중력을 회사에서 다 사용하고 온 기분이랄까. 그렇게 집에서 쉬고..

[리뷰] 픽쏘 3페이스 폴더 랜턴 사용기 (Fixo 3 face folder lantern) [내부링크]

픽소 3페이스 폴더 랜턴 사용기 LED 랜턴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한다. 학생 때는 캠핑용 조명기구라 하면 가스랜턴밖에 없는줄 알았다. 특유의 감성을 느낄 수 있고 발열이 있어 어지간히 추운 날씨가 아니면 야간에..

[리뷰] 노마드 구이그릴 사용기 [내부링크]

몇일전 코베아 구이바다가 11번가에 쇼킹딜로 떠서 빠르게 구입했다. 본체 가격이 13만원 정도 하는 제품인데, 본품 가격 98,000원에 가방까지 포함해서 128,000 원에 구입할 수 있으니 꽤 괜찮은 딜을 했다고 생..

마우스를 사용하면 퇴근이 늦어진다. [내부링크]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면 엑셀과 파워포인트가 아닐까? 매일 작성해야 하는 워크시트, 그리고 발표자료들.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능숙하게 다루기만 해도 업무가 두 배는 효율화된다는 것을..

두 번째 출정 (3) : 또다시 복하천 캠핑 [내부링크]

서해바다 캠핑 실패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영 아쉬웠다. 그래도 집에만 있는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하며 위안을 얻기로 했다. 집에 있었으면 하루종일 TV를 보거나, 낮잠을 잤을 테니. 아쉬운 맘을 안고 집으로..

신입사원이 회사에 빠르게 적응하는 법 (1) [내부링크]

올해 고맙게도 신입 사원의 지도선배를 두 번이나 맡게 되었다. 상반기 입사자 한 명, 하반기 입사자 한 명. 우리 회사는 신입사원이 들어오면 멘토를 지정해 주는데, 내가 뭐 대단히 뛰어나지는 않지만 적당히 연..

아침에 좀더 쉽게 깨어나는 방법은 없을까? [내부링크]

아침에 좀 더 쉽게 잠에서 깨는 방법 누구나 자기 전에 "내일 아침에 일어나서 무엇무엇을 해야지" 하고 다짐한다. 일찍 일어나서 글을 쓸 수도 있고, 책을 읽을 수도 있고, 경건하게 새벽예배를 갈 수도..

두 번째 출정 (2) : 서해바닷가 캠핑 대참사 [내부링크]

노지캠핑 장소 폭풍검색 전날 연습삼아 짐을 다 적재하고 나서, 어디든 떠나야겠다고 마음먹고 캠장 검색을 해 보았다. 원래는 캠핑장을 먼저 예약하는 게 순서이겠으나... 연휴라서 어차피 유료캠핑장은 예약이..

두 번째 출정 (1) : 장비준비 [내부링크]

두번째 출정 : 장비준비 한글날을 맞이하여 세종대왕을 기리는 마음으로(?) 당일 캠핑을 한번 더 다녀왔다. 첫 캠핑 실패를 만회하고자 (?) 이번에는 만반의 준비를 갖추기로. 일단 캠핑 라이트를 하나 구매했고,..

[리뷰] 캠핑장비 소개 : 텐트 vs. 텐트 [내부링크]

첫 텐트 : 코베아 휴 하우스3 첫 텐트는 학생~신혼 때는 코베아 휴 하우스3 이었다. 설치하기가 쉽고 공간도 적당해서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다. 양 끝이 Y 자로 갈라져 있는 루프 폴을 천장 중앙에 끼우고 나서,..

Restart : 캠핑 나들이 [내부링크]

캠핑을 다시 시작한 계기 아저씨가 되다보니 약간 "갬성"이 생긴 모양이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뭔가 두근두근하고, 허파에 바람이 든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 하여간 바람도 쐬고 싶고 어디 놀러도 가고 싶고 그런..

캠핑 관련 꿀팁 유튜브 영상 [내부링크]

캠핑 관련 꿀팁 유튜브 영상 모음 캠핑을 다시 시작해 볼 생각이다. 캠핑 관련해서 유튜브 영상을 서핑하다가, 개인적으로 도움이 되었고, 나중에 다시 볼것 같은 영상들을 따로 정리해 보았다. 앞으로 계속..

북리뷰 : 정글만리 [내부링크]

조정래 소설가의 정글만리 (총3권) 를 재미있게 읽었다. 읽게 된 동기 4~5년 전에 조정래 장편소설 태백산맥을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다. 10권짜리 장편소설이었고, 주제도 무거워서 처음에는 좀 힘들었는데, 읽을..

내 안에 예수가 있어 다행입니다 [내부링크]

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업무 관계보다 사람 관계가 훨씬 더 피곤하다고 느껴질 때가 있다. 때에 따라서는 내 실수로, 어떤 경우는 상대의 잘못으로 갈등이 빚어딘다. 어쩔 수 없이, 갈등이 강요된 상황에 처하기도..

미국과 중국이 전쟁을 할수 있을까 - (1) [내부링크]

<예정된 전쟁> 을 읽으며 (1) 미국과 중국이 전쟁을 할 수 있을까? 어떤 경우에 그런 일이 있을 수 있을까? 영화나 소설에서나 나올 법한 이야기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막대한 군사력을 가진 두 나라 사이에 전..

실패할 가능성으로부터 동기부여를 받는 사람들 [내부링크]

실제로 실패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야만 가장 성공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도 있다. (중략) 이들은 지금 필요한 조처를 하지 않아서 미래에 일어날 수도 있는 실패를 상상할 때 동기부여를 받는다. - 하이디 그랜트..

하나님을 절대화시킴으로 세상을 상대화시키며 사는 사람들 [내부링크]

빌립보서 강해 예수 믿는 사람다움의 특징은 기쁨이다. 기쁨이 회복되어야 한다. 빌립보서는 "기쁨의 서신"이다. 바울은 옥중에서 옥 밖의 사람들을 향해서 기뻐하라고 한다. 빌립보의 성경적 의미는? 마게도냐의..

복음의 진보를 위해 함께 하는 종들 [내부링크]

빌 1:1 그리스도 예수의 종 바울과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또한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 설교 : 홍성환 담임목사님 일반적인 바울서신서는 저자 소개를 "사도"라고..

우울할 땐 뇌과학 - 우울증의 메커니즘과 뇌과학적 처방 [내부링크]

오래 기억에 남을 만큼 유익한 책이다. 종종 다시 들추어 보면서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는 좋은 책인 것 같다. 이 책은 "우울증"이라는 질병을 뇌과학적인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다. 뇌의 어떤 부위가 어떤 역할을..

나는 성취 지향형인가? 안정 지향형인가? [내부링크]

요즘 읽고 있는 책 어떻게 의욕을 끌어낼 것인가 . 첫 번째 챕터에서는, 사람의 성향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하나는 성취지향형 또 하나는 안정지향형. 성취지향형은 안정적인 현상 유지보..

프로 일잘러를 위한 슬기로운 아이패드 생활 [내부링크]

아이패드. 휴대성도 좋고 디자인도 이쁘고 성능도 좋다. 잘만 활용하면 업무나 자기 계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 특유의 팬시함 때문에, 신제품을 기다리곤 했다. 성능 업그레이드를 명목으로 기..

우울증 치료제, 트라린정 복용후기 [내부링크]

우울증 관련해서 병원 방문했던 경험담을 한번 남겼는데, 의사쌤이 약을 처방해 주어서 먹어 보았다. 내가 복용한 약은 "트라린정"이었는데, 주성분은 "설트랄린 염산염"이라고 한다. 말이 어려운데, "선택적 세..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집안일에 대한 심리적 저항을 낮추다. [내부링크]

음식물쓰레기 처리기를 도입하다 몇 년 전 주방 싱크대에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를 설치했었다. 원래 아파트 입주박람회 때 꽤 크게 광고를 했던 아이템이었는데, 그 때는 큰 관심이 없었다. 비싸기도 했고, 시연..

운동과 뇌과학 [내부링크]

몸을 움직여야겠다. 운동을 하면 뇌 건강에 좋다는 것을 막연히 알고는 있었는데 어떤 과정과 메커니즘을 통해서 좋아지는지는 잘 몰랐다. 이 책을 보니 운동이 생각 외로 유익하고 정신 건강과 집중력과 우울증..

우울증, 그리고 정신건강의학과 방문기 [내부링크]

최근 "우울할 땐 뇌과학"이라는 책을 읽고 있다. 우울증이라는 증상에 대해 뇌과학적으로 설명한 책이다. 우울증의 원인에 대해 과학적으로, 그러면서도 지루하거나 어렵지 않게 잘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우울증..

인생의 밤길에 등불 [내부링크]

시119:97-100 내가 주의 법을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 내가 그것을 종일 작은 소리로 읊조리나이다. 주의 계명들이 항상 나와 함께 하므로 그것들이 나를 원수보다 지혜롭게 하나이다. 내가 주의 증거들을 늘 읊..

행복한 기억을 자주 떠올리기 [내부링크]

고통스러운 경험을 반추할수록 더 고통스러워진다. 한때 일기를 쓸 때 힘들었던 기억들을 떠올리며 한 자 한 자 쓰곤 했다. 그렇게 쓰면서 힘든 기억을 좀 덜어낼 수 있을까 싶었지만... 한 글자 한 글자 적을수..

너무 재미있어서 잠 못 드는 뇌과학 [내부링크]

어떻게 하면 뇌를 잘 사용할 수 있을까? 뇌과학에 관심이 생겨서 몇 권을 계독해 보려고 준비하던 중 리디북스에서 만나게 되었다. 얼마나 재미있길래 잠 못 들 정도일까? 평이하고 쉽게 쓰여 있어서 하루 만에..

처음 시작하는 아이패드 프로크리에이트 드로잉 [내부링크]

최근 "프로크리에이트" 라는 앱을 다운 받았다. 엄청 유명한 앱이었는데, 다운받고 나서 알게 되었다. 그림판만 있다고 저절로 그림이 그려지는 것은 아니니, 리디북스에서 프로프리에이트 강좌 책을 다운받아서..

1시간 컨텐츠 플랜 (3) : 포스팅을 어떻게 포장해야 할까? [내부링크]

2020/06/23 - 1시간 컨텐츠 플랜 (1) :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 2020/06/25 - 1시간 컨텐츠 플랜 (2) : 포스팅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방법. 무슨 글을 써야 할까? "1시간 컨텐츠 플랜" 의 네 번째..

마스크가 의외로 유용한 상황 [내부링크]

감정이 얼굴에 그대로 드러나는 타입이다. 종종 협업부서와 미팅하다가 얼굴을 붉힐 일이 생긴다. 논쟁을 하다 보면, 감정이 격해져서 불편한 상황이 종종 있다. 속마음을 보였다는 사실이 부끄럽기도 하고, 프로..

1시간 컨텐츠 플랜 (2) : 포스팅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방법. 무슨 글을 써야 할까? [내부링크]

관련글 보기 2020/06/23 - 1시간 컨텐츠 플랜 (1) :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 2020/06/26 - 1시간 컨텐츠 플랜 (3) : 포스팅을 어떻게 포장해야 할까? 무슨 글을 써야 할 것인가? 포스팅 아이디어..

1시간 컨텐츠 플랜 (1) :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 [내부링크]

관련글 보기 2020/06/25 - 1시간 컨텐츠 플랜 (2) : 포스팅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방법. 무슨 글을 써야 할까? 2020/06/26 - 1시간 컨텐츠 플랜 (3) : 포스팅을 어떻게 포장해야 할까?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입..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내부링크]

데이터 분석 업무를 하다 보면,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보고 싶은 것만 보려는 유혹에 빠지기 쉽다. 특히 초기 가설을 강하게 주장한 사람들일수록, 이와 반대되는 현상들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한다. 의견은 의견일..

페이퍼크래프트 : 구마모토 성 (만드는 과정)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 올렸던 구마모토 성의 만드는 과정을 정리해 보았다. 완성품만 올리면 나중에 추억이 별로 안 될 것 같아서 고사리손(?)으로 한땀한땀 오려서 만드는 과정을 기록으로 남겨 보았다. 이전글 : 구마모..

페이퍼크래프트: 오사카 성 [내부링크]

그간 페이퍼크래프트 (종이모형 만들기) 작품 몇 개를 따라 만들었다. 이번엔 초급자 것 말고 조금 어려운 모델을 만들어 보고 싶어졌다. Creativepark.canon 에 들어가서 완성작을 몇 개 보았다. 주요 관심사는..

전월세 무한 연장법 [내부링크]

최근 뉴스포털에 전월세 무한 연장법이라는 게 심심찮게 보인다. 좀 살펴보았다. "무한 연장법"이라는 별명이 뭔가 클라쓰가 있어 보였다. 원문을 검색해서 보기로 했다. 원래 법률정보시스템을 보는 게 취미이다...

광야에서 누리는 은혜의 만찬 [내부링크]

2020년 6월 7일 주일 아침예배 설교 (홍성환 담임목사님) (신1:31) 광야에서도 너희가 당하였거니와 사람이 자기의 아들을 안는 것 같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걸어온 길에서 너희를 안으사 이 곳까지..

아베, 그는 왜 한국을 무너뜨리려 하는가 [내부링크]

관련글 읽기 2017/07/02 - 역사는 누구의 편에 서는가 최근 정부의 대북 대일 정책을 보면서 상당한 의아스러움이 있었다. 현존하는 실질적인 위협인 북에게는 관대하면서 , 왜 자유세계의 우방인 일본에 대해서는..

페이퍼크래프트 : 구마모토성 (어른 장난감) [내부링크]

아이들꺼 만들다보니 좀 시시한거 (?) 같기도 하고, 조금 어른스러운 것도 만들어보고 싶었다. 선택한 주제는 멋진 건축물 모형.... 역시 캐논 크리에이티브 파크에서 제공하는 모형을 가지고 만들었음. 캐논 크리..

페이퍼크래프트 입문 [내부링크]

딱히 이렇다 할 취미가 없었는데, 최근 종이 모형 만들기 취미가 생겨서 푹 빠졌다. 처음엔 .. 일곱살짜리 큰딸이랑 같이 만들면서 놀 생각으로 시작한 거였다. 구글에서 도안을 찾아 간단한 모형을 만들다 보니..

보수 혹은 자유주의 정당 [내부링크]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대위원장 인터뷰 보수 진보라는 말은 시기와 장소에 따라 달리 해석할 수도 있고, 어떤 가치의 지향을 제대로 표현하기에는 적절치 않은 것 같다. 특히 통합당을 향한 여론의 곱지 않은 시선..

소수 의견을 억압해서는 안 되는 이유 (자유론 : 존 스튜어트 밀) [내부링크]

2020/05/29 - 다수의 선택으로 선출된 권력도 제한해야 한다는 사상 (자유론:존 스튜어트 밀) 2020/05/30 - 개인에 대한 국가의 통제가 정당화되는 경우는? (자유론 : 존 스튜어트 밀) 2020/06/03 - 절대적인 자유..

절대적인 자유가 지켜져야 할 영역은? (자유론 : 존 스튜어트 밀) [내부링크]

2020/05/29 - 다수의 선택으로 선출된 권력도 제한해야 한다는 사상 (자유론:존 스튜어트 밀) 2020/05/30 - 개인에 대한 국가의 통제가 정당화되는 경우는? (자유론 : 존 스튜어트 밀) 2020/06/04 - 소수 의견을..

개인에 대한 국가의 통제가 정당화되는 경우는? (자유론 : 존 스튜어트 밀) [내부링크]

2020/05/29 - 다수의 선택으로 선출된 권력도 제한해야 한다는 사상 (자유론:존 스튜어트 밀) 2020/06/03 - 절대적인 자유가 지켜져야 할 영역은? (자유론 : 존 스튜어트 밀) 2020/06/04 - 소수 의견을 억압해서는..

다수의 선택으로 선출된 권력도 제한해야 한다는 사상 (자유론:존 스튜어트 밀) [내부링크]

관련글 보기 2020/05/30 - 개인에 대한 국가의 통제가 정당화되는 경우는? (자유론 : 존 스튜어트 밀) 2020/06/03 - 절대적인 자유가 지켜져야 할 영역은? (자유론 : 존 스튜어트 밀) 2020/06/04 - 소수 의견을 억..

너무 바빠서 기도합니다 [내부링크]

필립 얀시의 책 <기도하면 뭐가 달라지나요?> 와 마찬가지로, 기도 생활의 유익과 방법에 관한 책이다. 다른 점이 있다면, 필립 얀시의 <기도하면…>은 어찌보면 장황하다 싶을 정도로 논점을 돌려 돌려 말하..

기도하면 뭐가 달라지나요? [내부링크]

어느 날인가, 모처럼 주말에 서울에 갔다가, 논현동 교보문고에 들릴 일이 있었다. 종교서적 코너에서 배회하던 중, 다소 도발적인 책 제목에 끌렸다. <기도하면 뭐가 달라지나요?> 크리스찬이 된 지 27년째,..

역사는 누구의 편에 서는가 [내부링크]

관련글 읽기: 2020/06/14 - 아베, 그는 왜 한국을 무너뜨리려 하는가 읽는 내내 고통스러웠다. 계속 읽어야 할까 말아야 할까 고민될 정도로 힘이 들었다. 책을 손에서 놓고 싶었지만, 그만 읽는 것 자체가 죄..

존 오트버그의 선택 훈련 [내부링크]

일상에서의 작은 선택부터 인생의 진로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선택까지, 우리는 자주 묻는다. ‘어떤 것이 하나님의 뜻인가요?’ 나도 많이 물었다. 문과를 가야 하나요, 이과를 가야 하나요? 공대를 가야..

10권을 읽고 1000권의 효과를 앋는 책 읽기 기술 [내부링크]

관련글 읽기 2017/01/25 - 독서후기 (2017-7) : 독서 자본 2017/02/08 - 독서후기 작성 프로세스 2017/02/16 - 독서후기 (2017-13) : 패턴리딩 2017/02/17 - 독서후기 (2017-14) : 1만 권 독서법 2017/02/24 - 독..

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프레임 [내부링크]

상황을 어떻게 프레임하느냐에 따라 감정과 행동이 바뀐다. 결국은,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가짐에 따라 행복도가 결정된다는 단순한 이치이다. 단순하지만, 그래도 심리학적으로 좀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원리와..

완벽한 공부법 [내부링크]

고영성 작가가 싱가포르국립대 출신 신영수 박사와 함께 지은 방대한 분량의 학습 전략서이다. 크게 14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학습 능력과 효율을 좌우하는 열 네 가지 키워드를 한 장씩 배분하여 설명하고..

독서후기 (2017-40) : 노력 없이 오는 변화 [내부링크]

이 책은 우리 서령이가 태어나던 날 아버지께서 아기를 보러 오셔서 소개해 주신 책이다. 앤드류 워맥 시리즈라는 것에서 일단 신뢰가 갔다. 이 분의 책은 신비주의나 번영주의를 경계하고 있고 항상 말씀을..

독서후기 (2017-39) : 완벽의 추구 [내부링크]

완벽의 추구 인턴사원 때 그 부서의 팀장이셨던 임원분이 그런 말씀을 하신 적이 있다. 본인은 서울대나 카이스트 출신 신입사원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그 이유인즉슨, 그들은 최고를 추구하는 삶을 살아 왔기 때..

독서후기 (2017-38) : 풍부의 법칙 [내부링크]

풍부의 법칙 강준민 목사의 ‘법칙’시리즈 중에서 제일 처음으로 읽어 본 책이다. 원래 박사과정 때 산 책인데, 그 때는 ‘물질의 풍요’라는 관점에서만 보았기 때문에 그렇게 많이 와 닿지는 않았다. 지금 다..

독서후기 (2017-37) : 손자병법 [내부링크]

모름지기 독서를 좀 한다 하면 고전을 읽어야 한다는 말을 많이 한다. 고전은 오랜 세월 동안 많은 사람에게 읽혀 오면서 그 가치를 인정받은 책이니까, 아무래도 뭔가 있겠지. 그런 생각을 하면서 막연히 읽어야..

독서후기 (2017-36) : 성경암송의 축복 (강준민) [내부링크]

아이가 사람의 말을 반복적으로 들으면서 단어를 구별하고 문장의 뜻을 정확히 알아가듯, 하나님의 말씀도 많이 접해 보고 많이 적용해 보아야 점점 하나님의 뜻을 잘 분별할 수 있는 것 아닐까 싶다. 다행히도..

독서후기 (2017-35) : 영적 성장의 길 (고든 맥도날드) [내부링크]

고든 맥도날드의 책은 언제 읽어도 깊은 깨달음과 메시지를 준다. 경험에 기반한 정말 깊은 통찰이 있어야 쓸 수 있는 고귀한 영적인 메시지를 얻을 수 있다. 예전에 한 번 리뷰한 적이 있었던 <내면 세계의 질서..

독서후기 (2017-34) : 더 좋은 기도 방법 한 가지 [내부링크]

이미 앤드류 워맥 목사의 저서로 <재정의 청지기 직분>, <하나님의 충만함 안에 거하는 삶>, <은혜와 믿음의 균형 안에 사는 삶> 등, 세 편의 독서후기를 썼다. 이 책들을 포함하여 국내에 앤드류 워맥 목사의 저..

독서후기 (2017-33) : 같이 걷기 [내부링크]

독서는 저자와의 대화라는 점에서, 신앙 서적을 읽는 것은 특별한 유익을 주는 것 같다. 먼저 신앙의 길을 걸어간 선배들, 혹은 동역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내 상황에 적용해 보고, 또 생각해 보고 이렇게 독서일..

수요설교정리 : 화평케 하는 삶 (김동우 목사) [내부링크]

수요예배 설교내용 : 창 26:12-25 / 화평케 하는 삶 (김동우 목사님) 성령은 하나되게 하시는 영이다. 성령의 사람은 공동체를 하나되게 하는 사람이다. 고린도후서 5장 18절에서,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화목하..

주일설교정리 : 예수님의 생명이 오늘도 나를 살게 합니다 [내부링크]

2017년 4월 9일 주일아침예배 설교노트 예수님의 생명이 오늘도 나를 살게 합니다 (골로새서 3:1-11) http://shinha.org/menu2_1/533794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

독서후기 (2017-32) : 날마다 큐티하는 여자 [내부링크]

최근 샀던 큐티 시리즈 (송원준 목사님, 하용조 목사님, 김양재 목사님) 중에서 가장 처음으로 읽었는데 가장 마지막으로 독후감을 쓰게 되었다. 한 가지 주제에 대해서 세 권 정도의 책을 읽으니 저자마다 약간..

독서후기 (2017-31) :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삶 [내부링크]

요즘 영성 서적을 많이 읽고 있다. 진정한 행복과 평안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온다는 것을 여러 번 경험했고 지금도 경험하고 있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마음이 언제나 하나님 앞에 온전해야 한다. 그런 측..

독서후기 (2017-30) : 큐티하면 행복해집니다. [내부링크]

최근 북리뷰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최근 아내가 제자예비학교 프로그램을 수강하면서 여러 가지로 유익을 많이 얻고 있는 것을 보았다. 교재를 보니 성경 묵상에 관한 내용이 있어서 큐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

독서후기 (2017-29) : 더 내려놓음 [내부링크]

최근 읽었던 <내려놓음>의 저자 이용규 선교사님의 후속작이다. 이 책이 출간된 지는 상당히 오랜 시간이 지났고 저자 역시 이제 연세가 더 드셨겠지만, 책을 통해 전해지는 영성과 도전은 여전히 생생한 느낌이..

독서후기 (2017-28) : 영성이 깊어지는 큐티 [내부링크]

최근 리뷰한 <백날해도 하나님을…> 이라는 큐티책과 함께, 김양재/하용조/송원준 목사님이 쓴 큐티 가이드 책을 몇 권 샀다. 제일 먼저 읽은 책이 바로 송원준 목사님의 “영성이 깊어지는 큐티”라는 책인..

독서후기 (2017-27) : 백날 해도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큐티를 바꿔라 [내부링크]

최근 아내가 교회에서 제자예비학교라는 프로그램에 등록해서 훈련을 받고 있다. 훈련 교재를 보내 꽤 잘 되어 있는 것 같고, 신앙생활에 도움이 될 만한 많은 도구들을 소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독서후기 (2017-26) : 최고의 공부 [내부링크]

진실한 마음으로 배우고자 하는 사람이 승리한다! 어떤 학습법이 가장 효과적이고 우수한 것일까? 최고의 성과를 내는 학생들은 어떤 방법으로 공부하는 것일까? 창의성의 원천은 무엇인가? 효과적으로 책을..

독서후기 (2017-25) :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내부링크]

구글 엔지니어 출신의 명상 교사 차드 맹 탄이 쓴 마음챙김/명상 소개 및 지침서이다. 영문판 책 제목인 로 검색하면 구글스러운 디자인의 책이 나온다. 최근 명상에 관한 책을 몇 권 읽고 있는데, 명상이 유..

독서후기 (2017-24) : 팀 켈러의 일과 영성 [내부링크]

그리스도인들은 일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 성경의 원칙이 치열한 직장생활의 현장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가? 기독교인의 직업 윤리는 어때야 하는가? 성경은 우리의 직업과 직무수행을 어떤 관점..

미스 함무라비 [내부링크]

앞서 후기를 적은 문유석 판사의 또 다른 작품이다. 법관 생활을 하며 직간접적으로 겪은 에피소드들을, 가공의 인물들을 통해 소설로 풀어 냈다. 서울중앙지법 44부라는 가상의 재판부에서 일하는 한세상 부..

독서후기 (2017-22) : 판사 유감 [내부링크]

법정 영화나 의학 드라마가 인기있는 이유가 무엇일까? 아마도 일반인들의 선망을 받는, 그리고 뭔가 우리와는 다를 것 같은 전문직 종사자들의 삶을 (비록 비현실일지언정) 들여다 볼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사..

독서후기 (2017-21) : 내려놓음 [내부링크]

하버드대학교에서 역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이용규 몽골 선교사의 자전적 수기랄까, 간증록 같은 책이다. 발행된 지 꽤 오래 되었는데도 상당히 많이 읽히고 있다. 좋은 책이다. 여러 번 읽었는데도, 여전히..

주일설교노트 :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칼 [내부링크]

2017년 2월 26일 주일아침예배 설교노트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칼 (사사기 7:15~22;25) http://shinha.org/menu2_1/530946 사사기에서는, 평안-망각-환난-회개-회복-평안…. 의 패턴이 여섯 차례나 반복된다...

독서후기 (2017-20) : 포커스 리딩 [내부링크]

독서법/공부법 관련 서적을 시리즈로 읽고 있다. 그 중에서 지금 리뷰하는 포커스 리딩은 김병완 저자의 독서법 이래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궁극적 목적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독서법을 설..

독서후기 (2017-19) : 7번 읽기 공부법 [내부링크]

<책 한 권이 머릿속에 통째로 복사되는>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다. 1983년생, 나랑 동갑인 저자는 일본 최고의 명문인 도쿄대에 입학해서 사법시험, 국가공무원시험에 합격하고 수석으로 졸업한, 이른바 “공부의..

수요설교노트 : 어느 편에 설 것인가 (최영훈 목사) [내부링크]

2017년 2월 22일 수요예배 설교노트 최영훈 목사, 어느 편에 설 것인가 (단 6:25~28) <설교내용요약>  본문에서 이방 왕 다리오는 하나님에 대한 정확한 신앙고백을 하고 있다. 그는 다니엘..

차드 맹 탄 : 행복에 관하여 (1부) [내부링크]

차드 맹 탄 : 행복에 관하여 명상 전문가.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저자 https://www.youtube.com/watch?v=L6ZdrUVpgdY  유망한 미생물학자에서 수도승이 된 마티유라는 사람의 뇌를 MRI로 찍어 보았더니, 좌측..

최인철 교수 : 행복에 관하여 (2부) [내부링크]

최인철 교수 강연 : 행복에 관하여 https://m.youtube.com/watch?v=qje0g8t_teM 행복하다는 것 : 우리 영혼이 살아 숨쉬는 것. 영혼의 영양소를 공급받아야 한다. 영혼의 영양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영혼의..

주일설교노트 : 복음으로 달궈진 가슴으로 아픈 시대를 품으라 [내부링크]

2017년 2월 19일 주일아침예배 설교노트 홍성환 목사, 복음으로 달궈진 가슴으로 아픈 시대를 품으라 (느헤미야 1:1~11) http://shinha.org/menu2_1/466577 <설교내용요약> 시대적 배경 : 1,2차 포로..

독서후기 (2017-18) : 패스트 리딩 [내부링크]

백기락 작가의 전작 <패턴 리딩>과 내용을 같이 하는 작품이다. 중복되는 내용이 많았다. 빠르게 읽어야 더 많이 남는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은 이미 유명하다. 한 권을 한 달 걸려 읽었다고 해서 다 남는 것..

독서후기 (2017-17) : 생각은 죽지 않는다 [내부링크]

몇 달 전에, 니콜라스 카의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라는 책을 읽고 리뷰를 남긴 적이 있었다. 대략적인 내용은 이렇다.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로 사람들이 깊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어디에나 원하는 정..

독서후기 (2017-16) : 주말경쟁력을 높여라 [내부링크]

치열한 닷새를 직장에서 보내고 나서 맞는 주말은, 한 주간 열심히 산 데 대한 보상 같은 의미일 것이다. 주말 정도는 일에서 해방되어 자기만의 시간을 가지고, 좀 게으름도 피우고, 밀린 잠도 자고 싶고, 가족..

수요설교노트 : 말씀에 순종할 때 (김동우 목사) [내부링크]

2017년 2월 15일 수요예배 설교노트 김동우 목사, 말씀에 순종할 때 (신명기 11:8~12) http://shinha.org/menu2_1_1/466129 <설교내용요약> 가나안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기적..

안철수 교수 : 무엇이 성공을 이끄는가 [내부링크]

안철수 교수 강연 : 무엇이 성공을 이끄는가? https://m.youtube.com/watch?v=TIiAV7AlrI8 <강연내용 요약> 안철수는 다섯 가지 직업을 거쳤다. 현대에는 모든 사람에게 벌어질 수 있는 일이다. 기대수명..

공병호 박사 : 크리스찬의 인생경영 (CGN TV:나침반) [내부링크]

크리스찬의 인생경영 (CGN TV: 나침반) 공병호 박사 https://www.youtube.com/watch?v=KueijC7tUN0 <강연내용 요약> 인생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어떤 답을 내 놓느냐 하는 것이 인생관이다. 공병호의..

독서후기 (2017-15) : 부동산 투자의 정석 [내부링크]

부동산투자 공부 시리즈. 정서와 의식 함양을 위한 독서도 중요하지만, 실제 삶에 도움이 되는 공부를 위한 독서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실용독서와 비실용독서를 적절히 병행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독서후기 (2017-14) : 1만 권 독서법 [내부링크]

제목부터 와 닿았다. 확 끌리는 책이다. 1만 권을 읽는 방법이라니! 수천 권에서 1만 권을 읽었다는 분들을 종종 보았고, 1만 권을 읽으라고권하는 책은 많이 보았지만, 1만 권을 읽는 방법을 알려 주는..

독서후기 (2017-13) : 패턴리딩 [내부링크]

책을 빨리 읽고 싶은 욕망은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더 많은 책을 읽고 싶은데 시간이 없는 독자들은, 어떻게든 제한된 시간 내에 좀더 빨리 읽을 수 있는 기술을 익히고 싶을 때가 많을 것 같다. 독서가..

주일설교노트 : 더 내려놓을 때 찾아오는 신수성가의 은혜 [내부링크]

2017년 2월 12일 주일아침예배 설교노트 더 내려놓을 때 찾아오는 신수성가의 은혜 사사기 7:1~8 http://shinha.org/menu2_1/465630 •교회는 사랑의 공동체일 뿐 아니라 훈련하는 곳이어야 한다..

아침마당 공병호 박사 강연 필기 [내부링크]

공병호 박사 아침마당 강연 어떤 일에서 성공하려면 10년을 투자하라 https://www.youtube.com/watch?v=I6sS5_ZraYs&t=577s 이동중에는 책을 읽을 수 없기 때문에, 명사들의 강연을 주로 듣기로 했다. 1인 기업가..

세바시 229회 : 나를 브랜딩하라 : 홍성태 교수 (한양대 경영학과) [내부링크]

세바시 229회 나를 브랜딩하라 홍성태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 https://www.youtube.com/watch?v=4vf71p7VnB8 EQ가 아이큐보다 중요한 이유? 남의 감정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이기 때문. 아이들은 자기가 느낀 대로..

독서후기 (2017-12) : 그들이 어떻게 해내는지 나는 안다 [내부링크]

생산성에 관한 책이다. 저자 크리스 베일리는 “생산성을 높기이 위한 방법”이라는 주제로, 1년간 직접 시도하고 체험해 보면서 느낀 변화를 토대로 이 책을 썼다. 생산적인 사람은 어떻게 일하는가? 저자는..

독서후기 (2017-11) : 아들러 심리학 입문 [내부링크]

최근 고가 후미타케, 기시미 이치로 공저의 "미움받을 용기" 를 통해 아들러 심리학이 알려지고 있는 것 같다. 이 책은 알프레드 아들러가 직접 쓴 심리학 개론서이다. 번역이 매끄럽지 못하고 한 챕터 안에서..

독서후기 작성 프로세스 [내부링크]

그저 읽기 말고, 깊이 생각하기 많은 독서법 책에서 말하듯, 읽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생각하는 과정이다. 읽은 내용을 다시 한 번 씹어서 소화시키는 과정을 통해서 기억에 좀더 잘 남길 수 있고, 생각의 폭이..

주일설교노트 : 기드온처럼 절망하고 있을 때 [내부링크]

이천신하교회 주일설교 요약 및 깨달음 정리 http://shinha.org/files/attach/images/741/286/465/5731015d83f8dea93bad35340a28b036.mp4 사사기 6:1~12 기드온처럼 절망하고 있을 때 창세기 외에는..

일기 단상 [내부링크]

심심해서, 문득 그 동안 썼던 일기장을 들추어 보고 싶었다. 작년 초에 썼던 일기를 이리저리 뒤적뒤적 해 보니, 추억이 새록새록 솟아나는 게 느껴졌다. 벚꽃이 피던 날 아내와 놀러 갔던 이야기, 아파트..

독서후기 (2017-10) : 비주얼 씽킹 [내부링크]

좀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이 있을까?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좀더 재미있게 기록하는 방법이 있을까? 알아보기 힘든 글자들로 빽빽한 노트나 일기장, 그리고 다이어리를, 좀더 재미있고 맛..

독서후기 (2017-9) : 메모 습관의 힘 [내부링크]

술이 술을 부른다고 했던가? 책은 책을 부르는 것 같다. 일전에 읽었던 “독서자본”의 저자는 책 뿐 아니라 유익한 다큐멘터리나 동영상 강의 등도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매체로서 활용한다고.. 그래서 나도..

독서후기 (2017-8) : 재정의 청지기 직분 [내부링크]

재정 문제는 참 예민하다. 교회가 돈 이야기를 해야 하는가. 하나님께서 우리의 재정 문제에도 관심을 가지시는가. 가난과 빈곤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성경에서 찾을 수 있는가. 결국, “하나님께서 돈을 주시..

강연후기 : 메모, 공부를 바꾸다 [내부링크]

https://m.youtube.com/watch?spfreload=10&v=ozdt_rTL57A 짧은 강의였지만, 참 도움이 많이 되었다. <메모습관의 힘>이라는 책의 저자 신정철 작가의 세바시 638회 강연. 왜 메모를 해야 하는가? 그저 잊지..

독서후기 (2017-7) : 독서 자본 [내부링크]

제목이 끌렸다. 내가 가장 관심있어 하는 두 가지 키워드를 이어 놓았다는 점에서 제목이 아주 확 끌렸다. 축적된 독서 경력을 자본으로 표현한 것이 인상적이었다. 자본도 축적되면 점점 불어나는 속성을 가..

독서후기 (2017-6) : 은혜와 믿음의 균형 안에 사는 삶 [내부링크]

어릴 때부터 아주 율법적인 신앙생활을 해 왔다. 내가 어릴 때 다니던 교회에서는, 주일예배를 빠진다거나, 십일조를 “떼어 먹는”다거나, 술을 마신다거나 하는 행위는 중범죄로 간주되었다. 모든 공예배에..

독서후기 (2017-5) : 하나님의 충만함 안에 거하는 열쇠 [내부링크]

하나님의 충만함 안에 거하는 열쇠 앤드류 워맥 목사는 국내에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내가 보기에는) 성서적 진리를 가장 명료하고도 균형 있게 가르치는 성경 교사 중 한 명이 아닌가 싶다. 논쟁이 있..

독서후기 (2017-4) : 단단해지는 연습 [내부링크]

책 제목만 보고서, 마음 비우기 혹은 마음 다스리기 등에 관련된 철학적인 내용이 담겨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일본 스님이 썼던 그 책, 이름이 뭐더라, 반응하지 않는 연습이던가. “연습”이라는 단어가 공..

독서후기 (2017-3) : 태백산맥 [내부링크]

장편 소설이란 건.. 뭐랄까. 진입로가 수풀 속에 가려져 있는 등산로 같다고 해야 할까. 처음 열몇 페이지는 지루하고 잘 이해하기 힘들어도, 일단 길을 잡으면 쭉쭉 읽히는 맛이 있다. 그 정복로를 쉽게 내보..

독서후기 (2017-2) : 오만과 편견 [내부링크]

제인 오스틴, “오만과 편견” 아내가 사 준 세계문학전집 중에서 처음으로 다 읽은 책이다. 꽤 유명한 소설이었기 때문에 대체 무슨 내용이길래 유명해졌을까 싶어서 꺼내 읽어 봤다. 분량이 꽤 되었으므로..

독서후기 (2017-1) : 내가 보고 싶었던 세계 [내부링크]

내가 보고 싶었던 세계 – 석지영 하버드대 법학전문대학원 종신교수인 석지영 박사의 자서전이다. 평범하지 않았던 어린 시절, 쉽지 않았던 학교 생활, 방황, 성취, 그리고 또 다른 길로의 방향 전환 등, 다..

독서후기 :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의 힘 [내부링크]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의 힘 나를 포함해서, 대부분 그럴 것이다. 자기계발의 압박 속에 살아가는 것이다. 내 경우는, 집필, 독서, 성경 읽기, 일기 쓰기, 업무, 공부 등등, 할 일이 너무나 많다. 그런데 시..

독서후기 : 정의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철학 서적도 재미있을 수 있구나. 마이클 센델 교수의 유명한 저작이다. 딜레마를 내포하고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하면서 어떤 선택이 정의인지, 왜 그 선택이 정의로운 것인지, 만약 그렇다면 비슷한 다..

독서후기 : 국가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노무현 정부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냈던 유시민 작가의 책이다. 총평을 하자면, 개인적으로는 생각과 의식에 자극을 주어 변화를 이끌어 낸 좋은 책이었다. 다양한 정치 철학의 기원과 역사, 그리고 그것들..

독서후기 : 채털리 부인의 연인 [내부링크]

어른 소설이다. 불륜 소설이라고 해야 하나? 단순한 에로 소설은 아니고, 귀부인의 불륜과 육체관계라는 소재를 사용해서 작가의 문제의식을 드러내는 소설이다. 처음에는 지루했다. 의미를 알 수 없는 이상한..

독서후기 : 천 번을 흔들려야 어른이 된다 [내부링크]

장래 희망을 이야기하던 "미성년"일 때가 엊그제 같은데, 이제 장래 희망을 이야기하면 부질없는 것으로 취급되는 나이가 되었다. 나도 이제 "어른"이 된 것이리라. 성인이라면, 어른이라면 자기 주관을 확실..

로빈슨 크루소 [내부링크]

세계문학전집 읽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테스, 목로주점에 의해 읽은 세 번째 작품이다. 아이들을 위한 모험담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꽤 심오한 철학적 사유가 들어가 있는 장편 소설이다. 열린책..

세계문학전집 읽기 [내부링크]

세계문학전집 읽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리디북스에서 몇몇 권 구매해서 읽다가, 최근에는 180권 세트를 249,000원에 전자책으로 제공해 주는 서비스가 있어서 결제를 했다. 15만원짜리 전자책 단말기 Paper..

독서후기 : 목로주점 [내부링크]

리디북스에서 열린책들 세계문학전집 180권 전자책을 249,000 원에 판매하는 행사를 하고 있었다. 무릇 전집이라 함은 종이책으로 사서 잘 보이는 곳에 꽂아 두어야 인테리어 소품으로 제맛이지만, 그건 위시..

독서후기 : 어떻게 읽을 것인가 [내부링크]

그간 많은 독서법 책을 읽었다. 그러면서 독서의 당위성을 깨닫고, 독서를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를 배웠다. 수많은 사람들의 독서법 책을 읽으면서, 각 저자들이 책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바를 엿볼..

독서후기 : 더버빌 가의 테스 [내부링크]

독서후기 : 더버빌 가의 테스 토마스 하디의 유명한 소설이다. 후기 쓰려고 인터넷 뒤져 보니 영국 BBC에서 드라마로도 방영했었다고 한다. 중학생 때 아버지께서 사다 주신 몇 권의 세계문학 소설 중에서 재..

독서후기 :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내부링크]

협상기술에 관한 책이다. 정말 유명한 책이다. 이 베스트셀러를 이제야 읽다니. (매장 직원을 상대할 때처럼) 일상생활에서 자주 겪게 되는 소소한 협상부터 거액이 오가는 비즈니스 협상에 이르기까지, 정말..

독서후기 : 지성과 실천력을 길러주는 인문학 이야기 [내부링크]

어려운 책이 읽고 싶어졌다. 정확하게 말하면 어려운 책이라기보다는, 당장 도움이 되는 실용서가 아니라도 지성과 교양이 조금이라도 늘 수 있는 책을 읽어 보고 싶어졌다. 뭔가 좀더 똑똑해질 것 같았다. 그..

독서후기 : 선비들의 평생 공부법 [내부링크]

제목 : 선비들의 평생 공부법 Overview 좋은 책이다.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실용적인 자기계발서는 아니지만, 학문과 업무에 임하는 자세와 마음가짐을 다잡게 해 주었다. 공부와 독서가 가져다 주는..

독서 전략 수정 [내부링크]

최근에 김병완 작가의 독서혁명 프로그램을 수강했다. 무의식과 의식을 조합해서, 독서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었다. 처음 측정할 때 분당 940자에 머물던 미천한 독서력은, 수강하고 나서 분당 3,600자까..

독서후기 : 반응하지 않는 연습 [내부링크]

기독교 신자로서 스님이 쓴 책을 제대로 읽어보긴 이번이 처음이다. 모든 괴로움은 마음의 반응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외부의 자극에 대해 내가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행복과 불행이 결정된다..

독서후기 :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내부링크]

제목 :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부제 : 인터넷이 우리의 뇌 구조를 바꾸고 있다 저자 : 니콜라스 카 (최지향 옮김) Overview 점점 세상이 스마트하게 변해간다. 우리 뇌도 똑같이 스마트해지고 있..

영혼과의 대화 [내부링크]

석사 과정은 힘들었다. 지금에서야 웃으며 이야기할 수 있는 추억이 되었지만, 당시에는 지독히도 힘들었다. 체력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영적으로도 많이 고갈된 상태였다. 국내 최고의 학교에 합격했다는..

독서후기 : 나는 도서관에서 기적을 만났다 [내부링크]

책에 미친 남자. 김병완 작가는 스스로를 그렇게 부른다. 그는 삼성전자 출신이다. 그것도 제일 잘나가는 무선사업부에서 근무했다. 무려 11년이나 말이다. 어느 날 떨어져 뒹구는 낙엽에서 자기의 인생을 보..

독서후기 : 삶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내부링크]

책은 꼬리에 꼬리를 문다.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어떤 책에서 이 책을 인용한 구절을 보고 관심이 생겨 읽게 되었다.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가치관의 전환을 시도할 수 있게 도와준 책이라고나 할까...

독서후기 : 기적의 고전 독서법 [내부링크]

그 동안 읽어온 책들은 실용서 위주였다. 자기계발서나 투자서적, 독서법, 그리고 성공학 분야에 치중되어 있었다. 그 책들은 독서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되었고, 지식을 쌓는 데도 도움이 되었다. 하지..

카이스트 진학기 [내부링크]

초등학교 때 나는 성적이 꽤 괜찮은 편이었다. 1학년 때 첫 학력평가에서 소위 “올백” 맞은 것을 시작으로, 졸업할 때까지 6년 동안 시험마다 전과목에서 열 개 이상 틀리면 “시험을 망쳤다”고 할 정도였..

독서후기 : 1등의 독서법 [내부링크]

판교 현대백화점 지하에 있는 교보문고에서 책쇼핑을 하다가 사게 되었다. 요즘 관심분야는 학습법, 독서법 영역인데, 특히 독서법에 관심이 많다. 책을 읽음으로써 사람의 의식과 생각이 얼마나 크게 확장..

말의 권세 [내부링크]

말의 권세 나는 어려서부터 긍정적인 언어 습관과는 거리가 멀었다. 좀 똑똑하다는 소릴 듣는답시고 늘 다른 사람 의견에 꼬투리만 잡는, 소위 밥맛 없는(?) 학생이었다. 내가 들어 온 설교는 늘 교계의 현실..

독서후기 : 아 보람따위 됐으니 야근수당이나 주세요 [내부링크]

독서후기 : 아 보람따위 됐으니 야근수당이나 주세요 <읽게 된 동기> 한동안 온라인 서점 메인 화면에 이 책이 떠 있었다. 그림도 조잡해 보이고 뭔가 내용이 없어 보여서 그냥 흘끔 보고 지나치곤 했다. 읽..

새벽엔진 [내부링크]

모닝 엔진 (Morning Engine) “그냥 회사에서 살아.” 회사 업무를 따라잡느라 야근과 주말 출근을 밥먹듯 하던 신입사원 시절 어느 날, 아내가 일갈을 했다. 어느 토요일 오전이었다. 30분만 더 일하면 휴일..

독서후기 : 서민적 글쓰기 [내부링크]

<읽게 된 계기> 말하기 글쓰기 공부중. 말하기 책을 한 번 읽었으니, 글쓰기 책도 한 번 읽어야 하지 않을까. 지난 겨울 분당 교보문고 놀러갔을 때 쓱 둘러보다 눈에 띄어서 한 번 들추어 보고 지나쳤는데,..

독서후기 : 대통령의 말하기 [내부링크]

<읽게 된 동기> 먹는 행위 못지않게 배설 행위가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지식과 사상을 습득하는 것 못지않게 그것을 밖으로 표현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잘 쓰고 잘 말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책을 읽고..

하늘의 문을 여소서!! [내부링크]

하늘의 문을 여소서! 내가 중고등학교 시절에 다녔던 교회는 작은 개척교회였다. 중고등부 전체를 다 합쳐도 20명이 채 되지 않는, 작고 가족적인 분위기의 교회였다. 중고등학교 시절 교회에서 있었던 추억을..

독서후기 : 부모공부 [내부링크]

주말에는 책쓰기 강좌로 오후 내내 집을 비워야 하다 보니, 그 외의 날에는 가급적 아이와 단둘이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래야 아내도 자기만의 시간을 가질 테니까. 완전 갓난아이 때는 아기..

독서후기 : 미라클 모닝 [내부링크]

아침 사용시간 설명서. 이틀 전에 새벽시간을 활용한 자기계발에 관해서 글 쓴 적이 있다. 사실 그 글은, 이 책 “미라클 모닝”의 독서후기를 쓰려다가 갑자기 생각이 폭발해서 적어본 것이었다. 어지간한 정..

소신과 철학이 있는 인생 [내부링크]

그저 열심히 산다고 잘 사는, 멋진, 우러름을 받을 수 있는 인생인 것은 아니다. 무엇을 위해 사는가에 대한 소신이 분명하고 평생 추구할 가치와 목적의식이 투철한 사람의 인생이야말로 우러르고 뒤따를 수 있는..

독서후기 : 독서력 (사이토 다카시) [내부링크]

Overview 사이토 다카시 교수의 책을 세 권째 읽었다. 역시, 독서에 관한 책이다. 이 분의 책은 읽다 보면 다소 고리타분하거나, 고지식한 잔소리같이 여겨질 때가 있다. 내용과 말투가 아버지가 자식을, 혹은..

김형석 교수 인터뷰 [내부링크]

http://naver.me/x3LgPW0l 어떻게 나이들 것인가.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글. 나도 늙어서도 글 쓰고 읽고 가르치는 일을 하겠다.

독서후기 : 탤런트 코드 [내부링크]

한줄요약: 그저 열심히 한다고 능사는 아니다!! 이 책의 전제는, "모든 특별함에는 동일한 법칙이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전제를 바탕으로, "왜 똑같이 노력하는 사람들 가운데 어떤 사람은 더 탁월함에 이..

독서후기 : 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 [내부링크]

Overview 이 책은 인생의 중대한 위기를 맞은 한 가장의 꿈 이야기를 통해, 풍파 많은 인생을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갈 것인지를 집요하게 묻고 있다. 원래 이런 소설 형식으로 되어 있는 자기계발서(?)류는..

독서후기 : 1만 페이지 독서력 [내부링크]

Overview 독서법에 관한 책을 한창 열독할 즈음에 함께 샀던 책이다. 당시에는 그냥 한 번 읽고 두었는데, 요즘 다시 리뷰해 보니까 담아 둘 만한 내용들이 꽤 많이 있었다. 책의 내용은 제목만으로도 예측할..

독서후기 : 감정 연습 [내부링크]

Overview 한줄요약 : 기분이 좋은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감정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가?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감정은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깔고 살아간다. "기..

독서후기 : 기록형 인간 [내부링크]

Overview 한줄요약: 적자생존=적는 자가 생존한다. 학교 다닐 때 지도교수님께서 누누이 강조하셨던 말씀이 있다. "연구 노트에 모든 것을 적어라. 낙서도 연구 노트에 해라. 그날의 날씨, 온도, 습도, 그날..

독서후기 : 잠재의식의 힘 [내부링크]

Overview 한줄요약 : 무릇 지킬 만한 모든 것보다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잠언 4장 23절) 목사이자 철학자, 저술가, 교육자로서 평생에 걸쳐 잠재의식과 정신세계에 관한 근본적인..

독서후기 : 퍼펙트 워크 [내부링크]

Overview 한줄요약 : 완벽하게 일하라, 너 자신을 위해서. 직부연 100권 플랜은 특징이 있다. 어느 정도 독서 경력이 쌓인 사람들이 책에서 영감을 얻으면, 보통은 그 방향의 책만을 계속 읽으면서 파고들게..

자기계발 엔진 [내부링크]

어떻게 자기계발 활동을 지속적으로 꾸준히 지속할 수 있는가? 자동차 기어를 중립에 넣고 뒤에서 밀면 차가 움직인다. 1,2미터 정도 움직이는데는 괜찮은 방법일지 모른다. 혹 힘이 세다면, 100미터 정도까지 차..

독서후기 : 하루 10분 독서의 힘 [내부링크]

한줄요약 : 전투 독서를 합시다 전직 (현직?) 중환자실 간호사 출신인 임원화 작가의 책이다. 이 책은 예전부터 읽고 싶었는데, 이리저리 바쁜 일상에 치여서 이제서야 읽게 되었다. 좀더 빨리 읽었더라면..

독서후기 : 머니 룰 [내부링크]

한줄요약: 결핍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바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라. 스노볼라이프 님이 남기신 후기를 보고 읽게 되었다. 대개 생각의 결이 비슷한 분들이 읽으신 책을 따라 읽으면 어렵지 않게 잘 갈..

독서후기 : 아주 작은 반복의 힘 [내부링크]

한줄요약: 아주 작은 실천의 반복이 큰 변화를 이룬다. 우리는 대개 거창한 계획을 세우다 포기하거나 실패한다. 새해가 되면 금연, 금주, 독서, 운동 등 거창한 계획을 세우지만 한두 달 가지 못해 흐지..

독서후기 : 왓칭 [내부링크]

Overview [정신세계사]. 출판사 이름부터 제대로 어필해 준다. 신비로운 정신세계에 관한, 그렇지만 과학적인 심리법칙에 관한 책이다. 책 제목은 많이 들어 보았지만 읽어 볼 기회가 없었는데, 실전반에 들어..

독서후기 : 카네기 행복론 [내부링크]

고민 걱정 해결기술 안내서이다. 인생에 고민이 없는 사람이 있을까? 마음속에 피어오르는 가장 사소한 고민부터, 인생고민, 업무, 삶이 왔다갔다 하는 중대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아마 고민은 삶을..

독서후기 :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내부링크]

나폴레온 힐이 앤드류 카네기의 제안을 받아 평생에 걸쳐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 비결을 탐구하고 나서 쓴 책이라고 한다. 자기계발서/성공학 도서 분야의 고전급으로 알려진 유명한 책이다. 저자는, 이..

Time Management : 공식일정표 [내부링크]

옛날 일기를 룩백해 보며 몇 년 전, 자기계발에 몰두해 있을 때 썼던 비공개 포스팅을 다시 읽어 보았다. 글을 차곡차곡 써 놓으니, 나중에 다시 들여다보면서 옛날 생각에 잠길 수도 있고, 그 때의 열정과 기분을..

반복 독서 고민 [내부링크]

더 많은 책을 더 넓고 다양하게 읽어야겠다는 생각에 계속 새 책을 사서 읽다 보니, 이따금 '한 번 읽고 지나가기애는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드는 책을 만날 때가 있다. 기본적으로 통독 한 번 하고 나서 독..

독서후기 : 보물지도 (당신의 소중한 꿈을 이루는) [내부링크]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북쪽과 남쪽, 그리고 동쪽과 서쪽을 바라보라.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창세기 13장 14~15절)" 히브리 민족의 조상인 아브라..

독서후기 : 월세 300만원 받는 월급쟁이 부동산 부자들 [내부링크]

일단 부자가 되어야겠다. 삶에서 이루고 싶은 것들이 많지만, "당장 오늘" 쓸 시간은 짧다. 이루고 싶은 모든 프로젝트를 위해서 시간을 골고루 쓸 수는 없는 노릇이다. 독서도 마찬가지. 인문독서, 철..

독서후기 : 출근전 2시간 [내부링크]

이 책을 읽고 다시 새벽을 되찾게되었다. 부담 없이 빠르게 읽을 수 있고, 열심히 살아야 할 이유를 되새기게 해 준다. 다시 치열하게 새벽을 깨우는 사람이 되겠다고 다짐하게 되었고, 실제로 다시 그렇..

부자들의 공통된 태도 4가지 [내부링크]

네이버 포스트에서 발견한 글 , 부자들의 공통된 태도 4가지. 갑질하지 말고 모범이 되는 부자가 되어야겠다. 바로가기

초기의 열정 대신, 건조한 확신으로 버티는 시기가 된 듯.. [내부링크]

무엇이든 처음 시작할 때는 가슴 속에 열정과 흥분으로 가득한 시기를 보내게 된다. 초창기의 열정으로 일정 시기를 지내고 나면, 다음 단계로서 순전히 의지력으로만 버텨야 하는 때가 오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지금 이 순간 (기욤 뮈소) [내부링크]

Overview 이제껏 대부분의 책들은 실용서 위주로 읽었다. 실제적인 정보와 도움을 얻고자 하는 목적이 강했기 때문에, 그리고 빨리빨리 정보를 습득해서 얼른 지적으로 성장하고 싶었기 때문에, 단기간에 지식..

몰입의 즐거움 [내부링크]

Overview 다소 문장이 어렵고 번역도 어렵다. 논리 전개가 다소 장황하고, 말하고자 하는 주제가 무엇인지 체계적으로 기술되어 있지 않아서, 한 논지에서 다음 논지로 넘어가고 나서도 그것을 포착하지 못하..

부동산 수익률의 제왕 [내부링크]

Overview 책 제목이 참 자극적이다. 재테크에 관심이 많다 보니 주식, 채권, 부동산 등 두루 관심이 많았는데, 그 중에서 부동산이 특히 다가가기 어려운 넘사벽이었다. 주식은 잔돈 가지고도 투자할 수 있으..

독서후기 : 리딩으로 리드하라 [내부링크]

Overview Reading 으로 Lead 하라. 인문 고전 독서법에 관한 책이다. 왜 인문 고전 독서를 해야 하는지, 인문 고전 독서가 우리 삶에 끼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어떤 이득을 얻을 수 있는지 담담하게 풀어 내면..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내부링크]

Overview  시간과 노력을 들여 배워야 할 것들이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배울 가치가 있는 것을 하나 꼽자면 "배우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아닐까 싶다.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란 어떤 것인가? 이 책은 인..

독서후기 : 빅 픽처를 그려라 [내부링크]

Overview : 마치 아버지가 자식에게 들려 주는 인생조언록 같은 책이다. 도움이 될 만한 내용도 상당히 많고, 생각을 깨우는 문장과 내용도 많이 있었다. 단지 좀더 성공하게 해 주는 방법을 알려주기보다는,..

책값의 가치? [내부링크]

책값은 얼마가 적당할까. 인터넷 서점에서 책을 살 때 지나치게 망설이던 시절이 있었다. 이 책을 사면 제값을 할까,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을까, 돈이 아깝지는 않을까. 그러면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역..

독서노트 : 부의 추월차선 [내부링크]

Overview 별점은 은 왜 다섯개까지밖에 없을까? 어떤 종류의 부자든 부자가 된 근본적인 이유를, 부를 관통하는 보편원칙에 기반해서 설명하고 있다. 공감이 많이 될 뿐 아니라 비즈니스를 바라보는 통찰을 키..

기도는 만능일까? [내부링크]

기도는 만능인가? 기도만 하면 되는가? 기도는 모든 일의 출발일지언정 만능의 보검은 아니다. 우리가 잘 알듯, 영적 세계는 물질 세계의 "배후에"있지, "물질 세계에"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께서도 이 땅..

독서후기 : 1인 기업 (돈과 시간에서 자유로운 인생) [내부링크]

Overview 언젠가 자기 이름을 걸고 자기 일을 하고 싶은 사람이 한 번 반드시 읽어 보아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강력 추천!! 평상시에 해 오던 고민을 정확하게 집어 내 준 책이다. 그리고 거기에 대한 해답..

독서후기 : 나는 쇼핑보다 부동산 투자가 좋다 [내부링크]

Overview 리디북스 사이트에서 네 번째로 구매해서 읽어 본 책. 부동산 투자에 관심은 있었지만 주식만큼 본격적으로 열심히 책을 읽어본 적은 없었다. 이제부터 부동산 공부를 본격적으로 해 보아야겠다는 생..

영화후기 : 레미제라블 [내부링크]

Overview : 빅토르 위고 원작 소설 <레 미제라블>을 영화로 만들었다. 2012년 12월에 개봉했는데, 이제야 보았다. 내용은 많이 알려져 있으니 굳이 적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이 영화는 사람사람마다 별점이..

시간과 집중력 [내부링크]

사치스럽게 나만을 위한 시간을 두세 시간씩 가질 수 없는 만큼, "짧은 시간의 덩어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새벽 출근전 10~15분, 점심 시간 30분, 저녁 시간 퇴근후 어디 짱박혀서 30분(?..

도전해 보고 싶은 자격증 리스트 [내부링크]

독서지도사. 공인중개사. 심리상담사. 같은 것.

독서후기 : 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 [내부링크]

Overview | 리디북스에서 산 세 번째 책. 파워블로거가 깨알 같이 알려주는 블로그의 진리. 왜 블로그를 해야 하는지, 1인 미디어 시대에 블로그가 가지는 사회적 위상이 무엇인지, 그것이 개인에게 어떤 가치..

독서후기 : Not a Fan. 팬인가 제자인가 [내부링크]

Overview | 리디북스에서 구매한 두 번째 책. 많은 교회에서 제자훈련 필독서로 지정되어 읽기를 권하고 있는 유명한 책이다. 예수께서는 마태복음 7장에서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전자책 첫 시도 : 리디북스 [내부링크]

리디북스라는 전자책 사이트를 알게 되었다. 지금까지는 책을 사서 재단한 다음 그것을 스캐너에 넣어서 한장한장 스캔한 다음 PDF 로 묶어서 전자책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꽤 유용했다. 그 유용성에 관해서는 201..

보유 종목의 가격 하락. [내부링크]

화천기공, 대창단조, 현대차3우B 등, 주력 종목들의 손실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내가 올바르게 판단한 것일까? 현재 상황과 종목의 가치를 다시 한 번 점검해 보았다. 행동의 수정이 필요한 것일까? 내가 보기에..

독서후기 : 잊지 않았다 (케네스 배, 북한 억류 735일의 기억) [내부링크]

Overview | 리디북스에서 처음으로 구매해 본 전자책이다. 케네스 배 선교사가 북한에 억류된 735일 동안의 스토리를 책으로 펴 냈는데, 흡입력이 있어서 하루만에 다 읽었다. 단순한 흥미 위주로 읽었는데,..

독서후기 : 미움받을 용기 [내부링크]

Overview | 좀더 "쿨"하게, "쏘쿨"하게 살자고. 옛날에 아내와 아기와 같이 판교 교보문고에 놀러 갔을 때, 아내가 읽고 싶다고 고른 책이다. 당시에는 그렇게 관심있는 책이 아니었는데, 알고봤더니 꽤 유명..

철학에 관심이 생겼다. [내부링크]

기시미 이치로 / 고가 후미타케 상의 "미움받을 용기"라는 책을 읽었다. 아들러 심리학의 개론서 급으로 생각할 수 있겠다. 과거에 사로잡히거나 매이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종속되지 않고, 내 힘으로 어찌할..

뭔가 배울 수 있는 취미를 가져야겠다. [내부링크]

일상은 의무로 채워져 있다. 회사 일, 미래를 위한 계획 세우기, 아이 돌보기, 집안일 같이 하기, 내일을 위해 잠자기까지,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들"로 채워져 있다. 그렇게 "해야만 하는 일"로 시간을 보내다..

위시 리스트 [내부링크]

독서 노트 50편 포스팅하기. 그림 배우기 일본어 배워서 일본어로 된 자기계발 책 읽기

독서후기 : 일독일행 독서법 (유근용) [내부링크]

Overview | 원래 처음 1회독을 스캔하면서 빠르게 했었는데, 읽은 책의 리뷰를 남기기 위해서 다시 한 번 읽어 보았다. 어린 시절 계모의 학대, 그로 인한 반항적인 청소년기를 거쳐 군대에 가서 처음 책을 읽..

독서후기 : 내가 공부하는 이유 (사이토 다카시) [내부링크]

Overview | 사이토 다카시 교수의 “내가 공부하는 이유”라는 책을 다 읽었다. 이 분의 책은 뭔가 와 닿지는 않지만 그래도 중간중간 건질 내용들이 있다. “와 닿는 내용”이라 함은 “실생활에 유용한 내용..

독서후기 : 독서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 [내부링크]

Overview | 책읽기에 관한 책을 또 읽었다. 독서는 유익하고, 재미있는 행위임에 분명하다. 애서가, 독서가가 되기로 결심한 이상 읽는 책의 범위와 수준을 더 확장시켜야 하겠지만 아직까지도 "책"에 관한..

독서노트 작성방법 고민 [내부링크]

책을 읽는건 나름 빨라서, 웬만한 3~400페이지짜리 단행본 한권 읽는데 이틀이면 충분하지만, 그저 책을 보기만 해서는 머릿속에 남는 것이 하나도 거의 없는 것 같아서 나름대로 독서 노트를 만들어 내용을 좀..

독서후기 : 이제 책쓰기가 답이다 [내부링크]

Overview : "독서"라는 취미에 관심을 가지고 책을 읽다 보니, 책을 쓰는 영역까지 관심이 확장되었다. 18년 동안 무려 200권의 책을 펴냈다는 김태광 작가. 예전부터 이름은 들어서 알고 있었는데, 본격적으로..

독서후기 : 주식에 장기투자하라 [내부링크]

총평 우선, 책이 뽀대나고 "있어 보여서" 샀다. 게다가 양장본이라니! 책은 겉모습보다 내용이 중요한 것이라지만, 취미란 것이 다 그렇듯, 뭔가 사는 즐거움, 소장하고 바라보는 즐거움도 만만치 않은 것 같다..

영화후기 : 인턴 [내부링크]

혼자서 여유(?)를 즐기느라, 영화를 한 편 보았다. 회사 사내방송인가에서 잠깐 리뷰를 했기에 언젠가 봐야지 하다가 못 본 영화인데, 기대 이상의 수작이었다. 극적인 요소가 많지는 않았지만, 잔잔하게 잘 구성..

독서후기 : 인디안 기우제 투자법 [내부링크]

총평 이 책을 처음 읽게 된 것은 대학원 시절 주식투자라는 분야를 처음 접하고 나서이다. 주식투자라는 게 무엇인지, 어떤 투자 방법을 따라야 하는지 알지 못했고, 알고 싶고 캐 내고 싶은 목마름이 있었고, 주..

정량적 기업분석 : 미창석유 [내부링크]

오랜만에 글을 쓰게 됩니다. 오늘 분석해 본 기업은 "미창석유"입니다. 저는 정성적으로 기업을 분석하고 예측하기에는 시간과 실력이 없어서, 오로지 정량적인 투자 지표에 의해서만 투자를 하는 스타일입니다...

독서후기 : 과정의 발견 [내부링크]

Overall: 개인 브랜드 구축을 위한 지침서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이 기본적으로 전제하고 있는 것은, 평생 직장의 개념은 사라졌고, 따라서 조직이 자기를 영구히 보호해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러..

독서후기 : 평생독서 [내부링크]

2015년 12월 4일 (금) 김병완 작가의 또 다른 책, "평생독서". 책을 읽는 것은 또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인생의 목적이고 즐거운 행위인 것이다. 이 말에 적극 동감한다. 그 자체가..

독서후기 : 김병완의 초의식 독서법 [내부링크]

2015년 11월 13일 (금) 김병완의 “초의식 독서법” 을 비롯하여 독서법 책들을 몇 권 산 것이 도착했다.  “초의식 독서법” 이라는 제목의 이 책은, 회사원으로 살다가 홀연히 조직을 떠나 수년간 독서에..

독서후기 : 내면세계의 질서와 영적 성장 [내부링크]

2015년 10월 19일 (월) 고든 맥도날드의 "내면 세계의 질서와 영적 성장". 벌써 3~4회 읽은 책인데, 읽을 때마다 새로운 내용에 새로운 영감을 준다. 나는 내면 세계가 얼마나 잘 정돈되어 있는가? 나는..

독서후기 : 48분, 기적의 독서법 [내부링크]

예전에 포스팅했던 글인데 어느샌가 비공개로 처리되어 있어서 다시 올리게 되었다. 김병완 작가의 . 이 책에서는 무슨 내용을 다루려고 할까. <초의식 독서법>에서는 책을 한자한자 정성들여 읽고 행간의 의미..

독서후기 : 왜 일하는가 [내부링크]

2015년 10월 10일 (토). 이나모리 가즈오 교세라 회장의 <왜 일하는가>. 일은 성공의 수단이나 돈벌이 수단이 아니라, 내면을 쌓고 수양하고 인격을 갈고닦는 수단이다. 자기 완성과 수양, 인격 고양의..

독서후기 : 잠들어 있는 시간을 깨워라 [내부링크]

2016년 2월 27일 (토)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내가 알고 있는 한, 앤서니 라빈스만큼 유명한 자기계발 강사이자 트레이너이다. 옛날에 온라인으로 동영상 강좌도 한 번 들어 보았는데, 앤서니 라빈스처럼 흥분되거..

독서후기 :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내부링크]

Overview 2015년 11월 14일에 읽기 시작한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미국의 유명한 성공학 강사, 앤서니 라빈스. 대학생 때 한 번, 석사1년차 때 한 번 읽고, 이번에 세 번째로 읽게 되었다. 상당히 두..

정량적 기업분석 : 대창단조 [내부링크]

공학자로 훈련받은 백그라운드 때문인지 몰라도 숫자로 입증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는 성격입니다. 예측 실력이 없어서 그런 것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정성적인 분석이나 미래 예측보다는 장부상 숫..

정량적 기업분석 : 화천기공 [내부링크]

개인적인 연습 차원에서, "화천기공" 이라는 회사를 비슷한 방법으로 정량적 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PBR 낮고 적자 없는 회사들 중에서, 연평균 BPS 증가율이 기대치를 만족하는 회사들을 고르다가 알게 된 종목..

정량적 기업분석 : KPX케미칼 [내부링크]

오늘 분석해 본 기업은 KPX케미칼입니다. KPX홀딩스를 지주회사로 하여 KPX케미칼, 그린케미칼, 화인케미칼 등의 회사를 자회사로 두고 있으며, 배당주로 유명한 진양화학, 진양산업, 진양폴리 등이 이 그룹의 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