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hofhoony의 등록된 링크

 cashofhoon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2건입니다.

난방비 지원해주는 지방자치단체 정리 [내부링크]

난방비의 상승으로 인해 취약계층,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에 속한 국민들의 난방비를 지원해 주는 지방자치단체들이 있다고 합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여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지방자치단체 서울시, 경기도, 대전광역시, 충청북도, 강원도 동해시, 부산광역시, 경상남도, 울산광역시, 경상북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제주도 지원내역 서울시 - 기초생활수급 가구당 10만원, 사회복지시설당 30만~100만원 경기도 - 기초생활수급 가구당 20만원, 사회복지시설당 40만~100만원 대전광역시 - 취약계층 가구당 22만~21만원, 5만여 가구 도시가스 요금감면 충청북도 - 사회복지시설당 30만원~100만원 지원 강원도 동해시 - 차상위가구에 40만원 지원 부산광역시 - 취약계층 가구당 40만원 지원 경상남도..

2023년 청년도약계좌 자격부터 신청까지 모든 것 [내부링크]

청년도약계좌는 2023년 6월부터 개시되는 청년을 위한 사업으로 한 달에 70만원을 적금처럼 모으고 5년이 지나면 최대 5천만원까지 받을 수 있는 정부 사업입니다. 만 19세~34세까지의 청년이 가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목차 신청자격 대한민국 거주중인 만 19세 ~ 34세 청년이어야 하며 병역이행 기간은 최대 6년입니다. 중위소득이 180% 이하여야 하고 개인소득이 6천만원 이하여야 하며 소득이 없으면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고용보험이 가입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청년들은 가입이 가능합니다. 중위소득 180% 이하는 2023년 기준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1인 2인 3인 4인 5인 6인 50% 1,038,946원 1,728,078원 2,217,408원 2,700,482원 3,165,344원 3,61..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부터 카드사 정리까지 모든 것 [내부링크]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집에서부터 나와 버스정류장까지 걷거나 자전거 등으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식으로 적립되고 카드사 추가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총 30%까지 할인을 받는 교통카드시스템입니다. 목차 신청방법 알뜰교통카드는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출근은 편하게 ! 교통비는 가볍게!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로 더 알뜰하게 ! www.alcard.kr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하기 전에 월 15회 이상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및 주민등록상 주소지 확인이 되어야 마일리지가 지급되기 때문에 미리 확인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알뜰교통카드 가능지역 서울, 인천, 경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세종, 울산, 제주, 충북(청주, 옥천, 제천, 충주), 충남, 전북(전주, 완..

이정재 하와이 비평가 협회상 신인감독상 수상 [내부링크]

영화 헌트의 감독 이정재가 하와이 비평가협회상에서 신인감독상을 수상 했습니다. 전에는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박찬욱 감독의 아가씨가 하와이 영화 비평가 협회에서 수상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목차 헌트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하와이 영화 비평가 협회상 하와이 영화 비평가 협회상은 하와이에 기반을 둔 평론가들의 조직으로 한국에서는 봉준호 감독과 박찬욱 감독이 수상했던 경력이 있습니다. 이정재 감독은 19일 협회 홈페이지에 따르면 애프터썬의 샬럿 웰스, 에밀리:범죄유혹의 존 패튼 포드, 피기의 카를로타 페레다, 디 인스팩션의 엘레강스 브래튼을 제치고 수상했다고 알렸습니다. 헌트 수상내역 헌트는 개봉 후 많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상 - 촬영상(이모개..

하나부터 열까지 다른 두 남자의 우정 이야기 영화 그린북 리뷰 [내부링크]

영화 그린북은 백인과 흑인의 삶을 비교하지만 일반적인 이미지와는 다르게 반대되는 이미지로 비교를 하며 편협했던 시각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되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영화에 관한 전반적인 정보와 감상평들을 준비했습니다. 목차 정보 그린 북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감독 - 피터 패럴리(Peter Farrelly) 출연진 - 비고 모텐슨(토니 발레롱가 역), 마허샬라 알리(돈 셜리 역), 린다 카델리니(돌로레스 역), 세바스찬 매니스캘코(조니 역) 등 국가 - 미국 장르 - 드라마 국내 개봉일 - 2019년 01월 09일 평점 - 관람객 기준 9.55점 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 130분 보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정보 영화 그린북은 실화를 기반으로 만..

대장내시경 받기 전에 정독해야 할 준비사항 [내부링크]

대장내시경을 받기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식사 조절, 지병으로 인한 약물 복용, 관장까지 많은 것들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복잡하기도 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식사 조절 대장내시경의 검사 3일 전부터 전날까지 드시면 안 되는 음식들을 아래에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사 3일 전 피해야 하는 음식 ▷ 나물류, 콩, 깨, 야채, 김치, 옥수수, 씨 있는 과일 검사 2일 전 피해야 하는 음식 ▷ 3일 전 주의 음식, 해조류, 버섯류 검사 전날 피해야 하는 음식 ▷ 2~3일 전 주의 음식 검사 전날에는 흰 죽(미음)이나 계란, 카스텔라, 연두부 등 부드러운 음식을 드시고 오시는 걸 권유합니다. 고춧가루가 들어간 음식이나 해조류, 씨 있는 과일 등은 검사 3일..

병원에서 검사할 때 입고가면 불편한 옷 BEST 5 [내부링크]

우리는 병원에 갈 때 증상이나 병변에 따라서 많은 검사들을 합니다. 검사들마다 옷을 갈아입히기도 하고 속옷을 벗으라고도 하고 생각보다 번거로운 경험이 있으셨을 텐데요. 이번에는 각 검사마다 환복이 필요한 경우나 속옷을 벗어야 하는 경우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속옷 대표적인 것은 여성 속옷인 브래지어입니다. 가장 흔하게 검사를 하는 흉부, 목, 허리, 어깨 등의 X-ray 검사나 같은 부위의 CT, MRI 검사의 경우에 보고자 하는 구조물을 가리는 후크나 와이어, 끈 조절 장치 등을 제거하기 위해 환복을 해야 합니다. 요즘은 스포츠브라를 착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고 와이어가 없는 속옷도 많이 입으시는데요. 이때 생각보다 속옷의 끈 조절 장치가 방해가 되어 환복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허혈성 심장질환에 대한 모든 정보 모음 [내부링크]

허혈성 심장질환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길인 관상동맥에 지방, 콜레스테롤, 혈전 등에 의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어 혈액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혈액 부족으로 인한 질환으로 대표적으로 협심증, 심근경색증, 심장돌연사가 있습니다. 목차 허혈성 심장질환 종류 허혈성 심장질환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안정형 협심증 관상동맥의 협착으로 인해 산소가 전달되지 못한 상태로 평소에는 통증이 없고 등산이나 과식 등으로 인한 활동으로 심장근육의 산소가 결핍 된 경우 가슴통증을 유발합니다. 불안정형 협심증 갑작스러운 관상동맥의 협착으로 인해 산소가 결핍되며 기준치 이하로 떨어지면 발생하는 질환으로 안정형 협심증과는 다르게 평소에도 가슴통증이 있습니다. 이형성 협심증 관상동맥의 경련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심한 ..

심뇌혈관 나이가 뭘까요?(건강검진 결과 풀어보기) [내부링크]

심뇌혈관은 심장과 뇌에 혈액을 공급해 주는 혈관으로 문제가 생긴다면 신체에 큰 타격을 주는 중요한 혈관입니다. 건강검진을 받아보셨거나 주변 매체들에서 말하는 심뇌혈관의 나이란 무엇이고 어떤 식으로 판단하는 걸까요? 목차 평가방법 심뇌혈관질환 위험평가는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심뇌혈관 질환에 관련된 혈관의 상태를 파악하는 평가지표 입니다. 이 지표는 공통적으로 동맥경화와 관련된 위험 요인들을 전체적으로 평가하며 이 요인들은 성별, 나이, 가족력(유전), 기존 병력, 생활습관, 흡연 여부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위의 요인들을 고려하려 환자 상태에 대입하는데요. 체중, 허리둘레, 음주, 혈압, 흡연, 신체활동, 혈당, 콜레스테롤 등을 수치화해서 위험도를 계산하여 수검자가 알기 쉽게 심뇌혈관 나이로 표..

흉부 엑스레이(X-ray)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 [내부링크]

흉부 엑스레이(X-ray) 검사는 보건증부터 각종 건강검진에서 진행하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경험하셨을 검사인데요. 이 검사는 왜 하는 것이고 어떤 걸 보기 위한 검사일까요? 이번에는 흉부 엑스레이(X-ray) 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정의 흉부 엑스레이(X-ray) 검사는 가장 흔한 방사선 검사 중 하나로 폐, 심장 계통의 기본적인 질환에 대해 알 수 있는 검사입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폐뿐만 아니라 심장, 횡격막, 종격종, 쇄골, 갈비뼈, 등뼈(흉추) 등의 이상을 같이 검사할 수 있습니다. 각 질환에 관련된 정보를 기본적으로 파악하기 위함이며 미세한 진단을 위해서는 추가 검사가 필요합니다. 검사방법 검사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흉부 엑스레이(X-ray) 후전방향(PA) 검사의 경..

골다공증에 대한 모든 의료정보 [내부링크]

골다공증이란 신체의 노화나 특이한 질병으로 인해 뼈의 밀도가 감소하여 쉽게 금이 가거나 부러질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골다공증은 증상이 없고 경미한 충격에도 뼈에 큰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평소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목차 골다공증 골절 골다공증은 증상이 없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골다공증으로 야기되는 골절 유형에 따라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골절로는 척추 압박 골절이 있습니다. 이 골절은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환자들 중에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골절로 조금씩 손상이 되다가 골절까지 이어집니다. 또 다른 골절로는 낙상사고로 인한 고관절 골절입니다. 허벅지뼈와 골반뼈를 이어주는 고관절 골절도 많이 발생되는 골절입니다. 노인이 고관절 골절을 당..

직장인 건강검진에 대한 모든 정보 [내부링크]

직장인 건강검진은 근무하는 사람이 직장인 보험 가입이 유효할 때 산업안전보건법 제43조에 따라 사업주가 근로자의 건강에 책임을 다해 관리하기 위한 검진입니다. 건강검진은 사무직 기준 2년에 1회, 비사무직의 경우 1년에 1회의 주기로 받아야 합니다. 목차 검사항목 신체계측(키, 몸무게, BMI) 혈압측정 혈액검사(혈당, AST, ALT, 감마지피티) 소변검사(크레아티닌, 신사구체 여과율, 요단백) 흉부 엑스레이 검사(결핵 및 호흡기 질환 검사) 구강검진 일반적인 건강검진과 크게 다른 부분이 없으며 위와 같은 일반 공통항목이 아닌 다른 검사들을 추가하셔서 받을 수 있으며 그에 따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수검진의 경우에는 유해물질에 따라 검사항목의 차이가 많기 때문에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특수건..

뇌혈관 질환의 전조증상과 검사의 대한 모든 것 [내부링크]

뇌혈관 질환은 암 다음으로 사망률이 높은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종류로는 뇌졸중, 뇌출혈, 뇌경색 등이 있으며 뇌동맥류, 동정맥기형, 모야모야병도 뇌혈관 질환 중 하나입니다. 여러 가지 질환들의 전조증상은 어떻게 될까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뇌혈관 질환의 전조증상 뇌혈관 질환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증상은 비슷하게 나타냅니다. 극심한 두통 및 어지러움 시야가 흐려짐 팔과 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마비 증상 걸음걸이가 평소와 다르게 느껴지는 증상 말이 어눌해짐 의사소통의 이해력 저하 증상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병원 진료과는 신경과, 신경외과가 있고 증상이 심하거나 주변에 도와줄 사람이 없다면 응급실로 내원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검사 뇌..

특수검진 분진에 노출되는 근로자의 검사에 대한 모든 것 [내부링크]

특수검진은 유해물질이나 유해인자에 노출되는 근로자에게 사업주가 근로자의 건강의무를 가지고 시행하는 국가사업 중 하나입니다. 그중 분진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분진은 총 7가지의 종류로 구분됩니다. (곡물분진, 광물성분진, 면분진, 목재분진, 용접흄, 유리섬유, 석면분진) 목차 검사항목 곡물분진 1차 검사항목 - 직업력 및 노출력 조사, 주요 표적기관과 관련된 병력조사, 임상검사 및 진찰 2차 검사항목 - 흉부방사선, 작업 중 최대날숨 연속측정, 비특이 기도과민검사 광물성분진 1차 검사항목 - 직업력 및 노출력 조사, 주요 표적기관과 관련된 병력조사, 임상검사 및 진찰, 흉부방사선, 폐활량검사 2차 검사항목 - 흉부방사선, 흉부 CT, 결핵도말검사, 객담세포검사, 피부단자시험 면분진 1차 검사항목 ..

뇌 MRI, MRA의 차이점에 대한 정보 [내부링크]

머리가 어지럽고 두통이 심해 병원에 방문하여 뇌 검사를 위한 MRI와 MRA 검사를 권하는데 두 개의 검사의 차이점은 뭘까요? 두 검사는 MRI 장비에서 진행하는 검사로 원리와 보고자 하는 목적, 검사시간, 비용 등이 다릅니다. 목차 차이점 뇌(머리) MRI 목적 - 뇌 구조의 전체적인 검사로 뇌의 구조적, 기능적 이상여부를 검사 검사시간 - 약 40분 내외 관찰 가능한 질병 - 뇌종양, 뇌경색, 치매, 뇌신경, 위축도 등 비용 - 약 10~40만원 뇌(머리) MRA 목적 - 뇌 MRI에서는 보기 힘든 뇌혈관을 위주로 검사 검사시간 - 약 20분 내외 관찰 가능한 질병 - 동맥류, 혈관기형, 혈관형태등 비용 - 약 10~20만원 결론 MRI와 MRA는 보고자 하는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두 가지를 동시에 ..

건강검진 준비 해야 할 사항(검진 전, 검진 당일, 검진 후) [내부링크]

건강검진을 받으러 갈 때 대략적으로 어떤 준비들을 해야 하는지 아시나요? 생각보다 까다로운 준비들이 있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검진 전 준비사항 검진 전날 저녁 식사는 과식, 음주,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피하고 오후 9시부터 금식. 고혈압, 당뇨, 항응고제 등 치료약 복용 중인 경우 사전에 상담 후 복용 중지. 위 내시경, 대장 내시경 검사 시 조직검사가 필요할 수 있어 항응고제의 경우 반드시 복용 중지. 당뇨약이나 인슐린 투여 환자의 경우 금식 자체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주치의 상담 권유. 여성의 경우 부인과 검사를 위해 생리 후 최소 7일이 지나야 좋음. 검진 당일 준비사항 전날부터 유지했던 금식을 계속해서 유지 혈압약의 경우 당일 아침 6시 이전에 소량의 물로 복용.(이때 복용을 안 하면 위..

특수검진 소음 노출 근로자 검사에 대한 모든 것 [내부링크]

특수검진은 유해물질이나 유해인자에 노출되는 근로자에게 사업주가 의무적으로 비용을 부담하여 검진을 받게 하는 국가검진 사업 중 하나입니다. 소음은 우리의 귀를 피곤하게 하며 심하면 질병에 이르기까지 관리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유해인자입니다. 목차 검사주기 검사 주기는 2년에 1회입니다. 이는 일정 소음에 노출되는 근로자 기준입니다. 아래의 다음 조건의 하나에 해당한다면 주기를 1년에 1회로 변경합니다. ▷ 당해 작업환경 측정으로 소음노출기준이 90dB 이상일 때 ▷ 소음 유해인자에 의한 직업병 유소견자(D1) ▷ 주기 단축에 관한 의사의 진단을 받은 사람 ※첫 번째 배치 후 건강진단은 배치 전 검진은 받은 날로부터 1년 이내 검사항목 1차 건강진단 항목 - 2000, 3000, 4000의 주파수에서 검..

일반검진과 종합검진의 차이점과 알짜 정보 모음 [내부링크]

과거에는 주로 40대 이상만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고 2030세대의 경우 건강검진 수검률이 낮았습니다. 그러나 국가건강검진의 대상이 20대 이상으로 확대되면서 건강검진에 관심을 가지며 받으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어떤 검진을 받아야 좋은지 모르시는분들을 위해 일반검진과 종합검진 두 건강검진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일반검진과 종합검진의 차이점 일반건강검진의 경우 국가건강검진 사업으로 그 해에 해당하는 나이가 된다면 받을 수 있는 국가사업입니다. 종합건강검진의 경우 일반건강검진에서 받지 못하는 항목들을 추가하여 받을 수 있는 검진입니다. 검사항목 일반건강검진 종합건강검진 공통항목 - 심, 뇌혈관 질환의 위험요인 및 고혈압 당뇨, 구강검진, 시력검사, 흉부 방사선, 비만, 신체계측 혈액검사..

특수검진 야간작업 근로자 검사에 대한 모든 것 [내부링크]

특수건강검진은 근로자가 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유해물질에 노출되어 사업주가 비용을 부담하여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야간작업의 경우 아래와 같은 근로자에게 해당됩니다. 6개월간 밤 12시부터 오전 5시까지 시간을 포함해 계속되는 8시간 작업을 월평균 4회 이상 수행하는 경우 6개월간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 사이의 시간 중 작업을 월평균 60시간 이상 수행하는 경우 목차 검사항목 ▷ 문진 - 직업력, 노출력, 가족력, 증상 등 ▷ 진찰 - 불면증, 위장관계, 내분비계 등 ▷ 검사항목 a. 설문지(불면증, 위장관계, 유방암) b. 신체계측(신장, 체중, 복부둘레) c. 혈압 측정 d. 혈액 검사(혈당, 콜레스테롤 등) 재검사 고혈압 약 미복용자가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완기 혈압 90mmH..

폐암 검진에 대한 모든 정보 모음 [내부링크]

폐암 검진은 국가암검진 사업 중 하나로 조기에 폐를 검진하여 폐암의 예방 및 진단과 치료를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비용은 약 10만 원 내외로 이중 10%만 지불하게 됩니다.(건강보험료 하위 50%, 급여수급자는 발생 비용 없음) 목차 폐암 검진주기 만 54세부터 74세 중 30 갑년 이상 흡연을 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2년 주기로 저선량 흉부CT(Low Dose CT) 검사를 합니다. 갑년은 흡연을 얼마나 했는지 측정하는 단위로 하루 흡연 갑에 흡연 연수를 곱한 값입니다. 30 갑년은 매일 1갑(20개비)씩 30년을 피운 양으로 매일 2갑씩 15년을 피운 것도 30 갑년입니다. 저선량 흉부 CT란 방사선량을 적게 발생시켜 검사하는 방식으로 일반 흉부 CT보다 암 조직을 더 잘 볼 수 있게 하는 검..

환자의 권리와 의무(의료법) [내부링크]

목차 환자의 권리와 의무(제1조의3제1항 관련) 환자의 권리 가. 진료받을 권리 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와 증진을 위하여 적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갖고, 성별ㆍ나이ㆍ종교ㆍ신분 및 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건강에 관한 권리를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 없이 진료를 거부하 지 못한다. 나. 알권리 및 자기결정권 환자는 담당 의사ㆍ간호사 등으로부터 질병 상태, 치료 방법, 의학적 연구 대상 여부, 장기이식 여부, 부작용 등 예상 결과 및 진료 비용에 관하여 충 분한 설명을 듣고 자세히 물어볼 수 있으며, 이에 관한 동의 여부를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 다.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ㆍ건강상의 비밀과 사생활의 비밀을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

국가암검진 어디에서 받을까??(국가암검진 시행 의료기관 현황) [내부링크]

국가암검진은 대한민국에서 시행하는 검진 사업으로 암의 진단을 받기 전에 예방하고 빠른 시간 내에 치료하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2021년 기준 대한민국의 암통계는 기대수명인 83세까지 생존할 경우 남성의 경우 5명 중 2명(39%), 여성의 경우 3명 중 1명(31%)이 암에 걸린다고 나타냈습니다. 목차 국가암검진 시행 의료기관 국가 암검진 시행 의료기관을 찾으시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https://www.nhis.or.kr/nhis/index.do) -> 건강 IN -> 검진기관/병원찾기 2. 암검진(전체)나 위암, 대장암, 자궁경부암, 유방암, 간암, 폐암 등을 선택 3. 지도에서 위치 및 연락처 확인 후 예약 아래에 검진기관 목록이 담겨있는 엑셀 파일을 첨..

만성질환자(고혈압, 당뇨)의 운동원칙과 추천 운동 [내부링크]

목차 기본적인 운동원칙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게 한다. 과거에는 근력운동이 복압 상승에 의한 혈압 상승으로 금지했으나, 근래에서는 안정성이 알려져 가능하다. 고혈압 환자 운동원칙 기본 신체활동으로 중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150분(2시간 30분) 이상을 권장 건강증진 신체활동은 중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300분(5시간) 이상을 권장 근력운동은 주 2회 이상 시행하도록 권장 주의사항 운동으로 인한 혈압강하 효과는 3~6개월 간 꾸준히 지속했을 때 나타남 낮은 강도의 운동도 충분한 효과가 있음 노인이나 만성고혈압의 환자의 경우 낮은 운동을 권장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은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체조, 줄넘기, 테니스, 배구, 에어로빅 등 근력 운동은 아령을 이용한 운동 등..

국가건강검진 어디에서 받을까??(국가건강검진 시행 의료기관 현황) [내부링크]

국가건강검진은 국민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으로 검진을 받는 대상자인지 궁금하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https://www.nhis.or.kr/nhis/index.do)에서 건강 IN -> 검진대상조회를 해보시면 됩니다. 목차 국가건강검진 의료기관 현황 본인이 사는 지역이나 회사 근처에서 받고 싶으셔서 검색을 하실 때는 밑에 방법처럼 따라가시면 쉽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 건강 IN -> 검진기관/병원 찾기 2. 지역과 검진항목 선택 3. 지도로 확인하고 검진기관명, 전화번호 확인 아래의 첨부된 국가건강검진 시행 의료기관은 22.12.31 기준의 현황표이며 날짜 차이가 많이 난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위 현황표는 출장검진을 진행하는 의료기관도 ..

특수건강검진 어디에서 검사를 받을까??(특수건강검진 의료기관 현황) [내부링크]

특수건강검진은 근로자가 사업주에게 제공받는 검진으로 모든 병원이나 검진센터에서 진행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확실히 검색을 하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특수건강검진 의료기관 특수건강검진의 기관 현황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http://www.moel.go.kr/index.do) -> 뉴스 -> 공지사항 -> 특수검진 검색 특수건강검진을 시행하는 의료기관 현황표를 첨부합니다.(22.9.19 기준) 위의 첨부된 의료기관 현황표는 야간특수검진을 진행하는 의료기관도 포함되어있어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야간 특수건강검진의 경우 근무하는곳의 시. 군에서만 가능하시기 때문에 잘 검색하고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특수건강검진의 대상자나 유해물질, 유해인자등을 정리한 글을 링크..

특수검진 주기와 대상 유해물질에 대한 정보 [내부링크]

근로자의 건강검진에는 특수건강진단, 배치 전 건강진단, 일반건강진단, 수시건강진단, 임시건강진단으로 나뉘어 집니다. 특수검진은 근로자의 건강진단으로 근로를 하면서 유해한 물질에 노출되는 근로자에게 사업주가 법적의무를 가지고 진행하는 검진입니다. 목차 특수검진 주기 및 시기 대상 유해인자 시기 배치 후 첫 특수 건강진단 주기 N,N - 디메틸아세트아미드 디메틸포름아미드 1개월 이내 6개월 벤젠 2개월 이내 6개월 1,1,2,2 - 테트라클로로에탄 사염화탄소 아크릴로니트릴 염화비닐 3개월 이내 6개월 석면, 면 분진 12개월 이내 12개월 광물성 분진 목재 분진 소음 및 충격소음 12개월 이내 24개월 제1호부터 제5호까지의 대상 유해인자를 제외한 별표 22의 모든 대상 유해인자 6개월 이내 12개월 대상 ..

간암 검진에 대한 모든 정보 모음 [내부링크]

목차 간암 검진주기 간암 검진은 국가암검진 사업 중 하나로 만 40세 이상 남녀 간암발생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6개월의 주기로 검진합니다. 줄로 간초음파 검사와 혈청알파태아단백(AFP) 검사를 합니다. 간암발생 고위험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간경변증 B형 간염항원 양성 C형 간염항체 양성 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만성 간질환자 검사방법 간초음파 검사는 여러 가지 방향으로 간을 전체적으로 구석구석 검사하는데 목표가 있습니다. 검사를 하며 영상을 얻는 표준 스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좌우 간문맥 분지 횡스캔 간 외 담관 종스캔 담낭 장축 스캔 간정맥 늑간하 스캔 간 좌엽 종스캔 간 좌엽 횡스캔 간 우엽 횡스캔 우간문맥이 포함된 간우엽 늑간스캔 우간정맥이 포함된 간우엽 늑간스캔 간우엽 상부 위와 ..

유방암 검진에 대한 모든 정보 모음 [내부링크]

목차 유방암 검진주기 유방암 검진은 국가암검진 사업 중 하나로 만 40세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2년 주기로 검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유방촬검진은 꼭 40세 이상의 여성뿐 아니라 본인이 만져봤을 때 평소 만져지지 않던 것이 만져지거나 불편한 감이 있을 때 언제든지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방법 유방촬영술이라는 엑스레이(X-ray)를 이용한 검사를 진행하며 상하압박 촬영(CC), 대각선 방향 촬영(MLO)으로 양쪽 가슴을 2번씩 총 4번의 압박을 가하여 검사를 진행합니다. 유방을 전체적으로 펼쳐지게 하고 균일한 영상을 얻기 위해서 압박을 하는데 사람마다 유방 실질이나 분포가 다르기 때문에 통증의 정도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은 피부에도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검사 전에 검사자에..

대장암 검진에 대한 모든 정보 모음 [내부링크]

목차 대장암 검진주기 대장암 검진은 국가암검진 사업 중 하나로 만 50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1년 주기로 하는 검진입니다. 대변 검사(분별잠혈검사)를 진행하고 이상 소견이 발견되면 대장내시경을 진행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분별잠혈검사를 하지 않고 이상 소견을 발견하지 않은 경우에 시행하는 대장내시경 검사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검사방법 대장 내시경 검사는 항문으로 긴 호스인 내시경을 집어넣어 끝에 달린 카메라로 직접적으로 관찰하는 방법으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내시경은 항문에서 시작하여 해부학적으로 대장을 거꾸로 올라갑니다. 관찰 순서는 직장수지 - S상 결장 - 하행결장 - 횡행결장 - 상행결장 - 맹장(충수)의 순서로 관찰을 합니다. 위 내시경 검사와 같이 내시경 검사가 힘든 경우 대장조영검사로 대체가 ..

위암 검진에 대한 모든 정보 모음 [내부링크]

목차 위암 검진주기 위암 검진은 국가암검진 사업 중 하나로 만 40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주기는 2년입니다. 이 대상과 주기는 건강한 사람의 기준이며 평소 앓고 계신 지병이 있으시다면 검진주기와 맞춰서 검사를 하거나 추가적으로 주기를 1년으로 짧게 하여 검사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검사방법 위 내시경 검사는 입으로 내시경인 호스를 집어넣고 끝에 달려 있는 카메라로 위의 전체적인 모습을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금식은 8시간 이상 해주셔야 하며 검사시간은 총 5~1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검사시간에 차이가 있는 것은 사람마다 위의 생김새가 다르며 병변이 있다면 조직검사등을 위해 검사가 길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시경 검사가 어려운 경우 위장조영검사로 대체하기도 합니다. 다만 직접적으로 카메라로..

자궁경부암 검진에 대한 알짜 정보 모음 [내부링크]

목차 자궁경부암 검진주기 대한민국에서 시행하는 암검진 항목 중 자궁경부암의 검진 대상과 주기는 만 20세 이상 여성이며 2년의 주기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젊은 여성에게도 생길 수 있는 질환으로 반드시 검진주기를 지켜 검사를 받으시고 예방하시는 게 좋습니다. 검사방법 자궁경부암 검사의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쉽게 예를 들면 면봉 같은 기구를 질내로 삽입하여 자궁경부까지 도달시킨 후 근처에 있는 세포들을 묻히고 나오는 검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질경을 삽입하고 자궁경부를 노출 시킨 후 검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이질감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검사 전 자궁적출술을 받았거나, 성경험이 없으신 분은 사전에 검진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위험요인 자궁경부암을 발생시키는 위험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심뇌혈관 질환 종류와 예방방법에 대한 정보 모음 [내부링크]

심뇌혈관 질환은 우리 신체에 흐르는 피에 혈전이나 찌꺼기, 지방, 콜레스테롤등 불필요한 성분들이 섞여 혈관을 막게 되고 흐름이 방해되어 혈관이 좁아지거나 터져 큰 후유증을 남기거나 사망에 이르는 질환으로 일상생활에서 규칙을 지키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목차 심뇌혈관 질환 종류 a. 허혈성 심질환 - 협심증, 심근경색, 급성 심장마비 b. 허혈성 뇌혈관 질환 - 뇌경색 c. 출혈성 뇌혈관 질환 - 뇌실질내 출혈, 거미막하 출혈 또한 작업 관련 심뇌혈관 질환도 나눌 수 있는데요. 직업적 요인이 관여된 것으로 추정되거나 업무적인 요인으로 화학적, 물리적, 정신적, 육체적 요인이 있고 교대작업 및 야간작업, 운전업무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징 심장과 뇌는 우리의 생명과 관련된 장기 중 ..

뇌신경검사의 신경구분과 검사방법에 관한 정보 모음 [내부링크]

목차 뇌신경분포 구분 뇌신경의 신경분포는 뇌와 뇌간에서 직접 분지 되는 신경으로 총 12쌍을 이루고 있습니다. 신경 역할 1. 후각신경(olfactory nerve) 비강에서 발생하는 후각을 대뇌로 전달하는 감각신경 2. 시각신경(optic nerve) 망막에서 발생하는 시각을 대뇌로 전달하는 감각신경 3. 눈돌림신경(oculomotor nerve) 안구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운동신경 4. 도르래신경(trochler nerve) 안구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운동신경 5. 삼차신경(trigemonal nerve) 음식물을 씹는 저작기능을 하는 운동신경과 얼굴, 눈, 구강의 감각을 대뇌로 전달하는 감각신경 6. 갓돌림신경(abducens nerve) 안구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운동신경 7. 얼굴신경(facial n..

방사선 피폭 장해와 안전에 대한 모든 정보 모음 [내부링크]

목차 방사선 피폭 장해 방사선의 피폭으로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외부피폭과 내부피폭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병원에서 검사하는 엑스레이(X-ray), CT 등은 외부에서 방사선이 발생하여 우리의 신체를 투과하기 때문에 외부피폭이고 방사성 물질이 우리 신체에 머물면서 일정하게 방사선이 발생하며 머무는 동안은 계속해서 피폭이 되는 것이 내부피폭입니다. 방사선 피폭에 의한 장해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결정적 영향과 확률적 영향으로 분류가 됩니다. 결정적 영향(신체적 장해) 확률적 영향(유전적 장해) 역치 선량이 존재 역치 선량이 존재하지 않음 사람에게 일정 선량 노출 시 필연적으로 증상 발병 일정한 선량에 노출 될 수록 질병 발병 확률도 상승 피부홍반, 화상, 탈모, 백내장, ..

내시경역행담췌관조영술(ERCP) 검사목적과 참고사항에 대한 정보 [내부링크]

목차 검사목적 내시경역행담췌관조영술(ERCP)는 담관, 췌관과 연관이 있는 질환이 의심되거나 병이 발생한 경우 시행하는 치료로 가장 흔한 질병으로는 급성담관염입니다. 담석이 담관을 막아 담즙이 배출이 못되고 시간이 지나면 패혈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빠른 담석제거를 위해 시행합니다. 급성췌장염의 경우에도 필요에 의해 시행되기도 하며 췌장암, 담도암, 유두부암 등으로 담관이 막힌 경우 황달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때 담관에 튜브 형태의 스텐트를 삽입하여 담즙의 배출을 도와주고 조직검사까지 시행이 가능합니다. 방법 검사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내시경을 이용하지만 수면 마취는 경우에 따라 하기도 하고 진행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취의 수준은 환자의 상태나 병명에 따라 달라지며 부분 마취를 하고 잠이 들지는 않..

초음파 비용과 검사방법에 대한 정보 [내부링크]

초음파는 우리 신체의 장기를 보는 영상검사입니다. 엑스레이(X-ray), CT, MRI와는 다른 원리로 신체 내부를 볼 수 있는데요.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고 소리의 진동으로 보는 검사이기에 신체에 해로움 또한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목차 초음파 비용 초음파 검사의 비용은 얼마일까요? 초초음파 검사의 비용은 부위에 따라서도 다르고 산과인지 내과인지 정형외과인지 그리고 2차 병원인지 3차 병원인지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집니다. 1 부위 검사할 때 약 5~10만 원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방문하시기 전에 검사 비용을 안내받고 싶으셔도 진료를 보지 않고는 비용이 대략적인 금액으로만 알려드린다는 걸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검사방법 일반적인 초음파 검사는 아픈 부위나 증상 부위에 직접 영상을 얻어내는 프로..

회전근개증후군(오십견) 증상과 치료 정보 모음 [내부링크]

목차 회전근개증후군 증상 회전근개증후군의 증상은 어떻게 될까요? 흔히들 말씀하시는 오십견이 왔다는 것이 같은 말입니다. 회전근개증후군은 우리 어깨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4개의 근육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으로 어깨의 회전을 담당하는 근육들이 퇴행성 변화 및 외상으로 인해 다치게 되거나 염증이 생기는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증상으로는 어깨를 돌리지 못한다거나 앞, 뒤, 옆으로 들었을 때 극심한 통증과 움직임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검사방법 먼저 진료실에서 의사와 함께 어깨의 가동범위, 움직이는 정도를 가지고 판단을 하고 1차적으로 엑스레이(X-ray) 검사를 진행합니다. 이 검사는 어깨와 관련이 있는 뼈들의 경화 및 골극 심한 경우에는 뼈의 위치가 정상적인 위치에 있..

엑스레이(X-ray), CT, MRI, 초음파 검사의 차이점에 대한 모든 정보 모음 [내부링크]

엑스레이(X-ray), CT, MRI, 초음파 등의 검사를 대게 어떤 증상일 때 검사를 하고 순서는 어떻게 되며 검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게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신 거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은 가지각색이며 통증이 다 다르기 때문에 세밀하게 알려드리기는 어렵지만 대략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목차 각 검사의 차이점 먼저 엑스레이(X-ray)입니다. 이 검사는 가장 1차적인 검사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예를 들어 타박상, 골절, 사고 등 뼈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 또는 배가 아프거나 머리가 아프거나 가슴이 답답한 경우에도 검사를 진행합니다. 만약 어떤 사고가 났는데 통증이 있는 부위가 잘 움직여지는 거 같아 골절은 아닌 거 같고 잠을 잤는데 다음날 근육통이..

특수건강검진 대상자와 검사에 대한 모든 정보 모음 [내부링크]

특수건강검진은 국가에서 진행하는 국가건강검진, 국가암검진과 같이 나이나 성별에 따른 것이 아닌 근로자의 근로 환경 등에 관한 검진입니다. 사업주가 모든 비용을 지불하며 근로자의 건강에 책임 의무가 있습니다. 목차 특수건강검진 대상자 특수검진의 대상자는 직종, 직급, 종사상 지위에 따라 제한을 두지 않으며 아르바이트나 시간제, 기간제 근로자 또한 유해인자에 노출이 되면 대상자가 됩니다. 대상자는 아래의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특수건강진단 대상 유해인자에 노출되는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 근로자건강진단실시 결과 직업병 유소견자로 판정받은 후 작업을 전환하거나 장소를 변경하고 직업 병유 소견 판정의 원인이 된 유해인자에 대한 건강진단이 필요하다는 의사의 소견이 있는 근로자 대상 물질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기화..

PET-CT 비용과 검사방법에 대한 모든 정보 [내부링크]

PET-CT 비용 PET-CT(양전자방출단층촬영)의 비용은 얼마일까요? PET-CT는 일반적인 CT에 기능을 하나 추가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목적하는 영상이 다르기 때문에 비용적인 부분에서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암 환자들에게 진행하는 검사로 비용은 약 100만 원 정도가 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차 원리 PET-CT의 원리는 어떻게 될까요? PET-CT는 양전자를 방출하는 방사성 핵종을 이용하는 검사로 이 방사성 핵종의 이름은 F¹⁸-FDG 입니다. 이것을 정맥혈관에 주입하고 핵종들이 우리 신체에 퍼져서 병변 조직에 달라붙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사성 핵종이라고 해서 방사선 피폭에 대한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우리가 아는 방사능 피폭에 비해서는 굉장히 소량이고 장해를 ..

체외충격파쇄석술(ESWL) 비용과 참고사항에 대한 모든 것 [내부링크]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신장에서 방광으로 이어지는 요관까지 그 사이에 결석이 생기면 시행하는 시술입니다. 목차 체외충격파쇄석술 비용 체외충격파쇄석술(ESWL) 비용은 얼마일까요? 비용은 병원의 규모, 외래 진료시간, 야간 시간에 시술했냐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환자 부담금은 외래 진료 시간에는 약 35만원, 야간 진료의 경우 약 40만 원, 대학병원급에서는 약 50만 원까지 청구가 될 수 있습니다. 원리 체외충격파쇄석술(ESWL)은 말 그대로 신체 외부에서 충격을 주어 신체 내부에 있는 결석을 부수는 시술입니다. 충격 자체는 강하지 않으나 불편할 수 있고 충격은 음향 펄스를 이용하여 신체에 해로운 것은 없으며 시술 후에 자연스럽게 소변으로 결석이 배출되게끔 하는데에 목적을 둡니다. 검사방법 시술 전 요..

혈관조영술 비용과 검사에 대한 모든 것 [내부링크]

목차 혈관조영술 비용 혈관조영술(Angiogrphy)의 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혈관조영시술을 받으시는 분이시라면 이미 CT, MRI 검사를 진행 하셨을테고 그 이후에 시술이 결정되기 때문에 병실 입원비까지 포함하면 대략 적인 금액조차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비보험이나 심뇌혈관 질환 관련 보험도 미리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검사 우리의 혈관은 혈전과 동맥경화 등에 의해 좁아지거나 막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정상적으로 혈액이 장기에 도달하지 못하여 치명상을 입히게 되는 것인데요. 대표적으로 뇌, 심장이 있습니다. 선행으로 CT(Angio)와 MRI, MRA 검사를 하게됩니다. CT 검사 시에는 조영제를 사용한 검사로 뇌혈관, 심장 관상동맥을 검사하고 MRI의 경우 조영제는 사용..

유방촬영검사(Mammo)에 대한 알짜 정보 공유 [내부링크]

유방촬영검사(Mammo)는 방사선을 이용하여 유방 내의 실질 조직을 검사하는 촬영법입니다. 엑스레이(X-ray) 검사했을 때랑 같은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검사와 상세한 조건들은 다르겠지만 유방 내의 미세 석회화를 발견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목차 검사방법 검사방법으로는 CC, MLO 방식 두 가지가 있습니다. CC는 유방을 상하로 압축시켜 검사를 하고 MLO는 유방을 대각선 방향으로 검사합니다. 두 방법 모두 유방을 최대한으로 압축하는데 이에 따르는 고통이 수반됩니다. 특히 MLO 방식은 유방뿐만이 아니라 겨드랑이부터 가슴 근육까지 포함시켜야 좋은 영상이 되기 때문에 고통이 더 클 수 있습니다. 방사선피폭 유방촬영검사(Mammo)는 방사선을 이용한 검사이기 때문에 방사선 피..

적외선체열검사(DITI) 비용과 알짜 정보 공유 [내부링크]

적외선체열검사(DITI)는 MRI, 엑스레이(X-ray), CT 검사 등에서 알 수 없었던 신경손상, 염증, 순환장애 등을 구별하여 정확한 진단에 도움을 주는 검사로 몸에서 발생하는 체열을 감지하여 통증이 있는 부위와 신경이 손상된 부위 및 범위를 찾아낼 수 있는데 신체에서 나오는 열을 적외선 카메라로 측정하고 분포도를 보여주는 원리입니다. 목차 적외선체열검사(DITI) 비용 적외선체열검사는 광범위한 통증이 있는 경우 상반신, 하반신을 검사하여 정상적인 체온보다 높은지 아니면 낮은 지를 좌, 우를 비교하여 통증을 유발하고 있는 곳을 전체적으로 검사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검사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약 5만 원 내외입니다. 검사방법 상반신이나 하반신 어느 부위를 검사하든지 속옷까지 전부..

CT, 혈관조영술에 사용되는 조영제 부작용에 관한 모든 것 [내부링크]

조영제는 CT나 MRI, 혈관중재시술이나 신경차단술 같이 여러 검사에서 쓰이는 약품입니다. 쉽게 원리를 설명하자면 특정 조직이나 혈관을 더 잘 보이게 하기 위해 쓰이는 것인데 염색(Dye)을 시켜준다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목차 부작용 조영제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조영제의 부작용으로는 경증, 중등증, 중증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경증 : 구역, 가벼운 정도의 구토, 두드러기, 가려움 등 중등증 : 심한 구토, 현저한 두드러기, 기관지 수축, 얼굴 및 기관지 부종 등 중증 : 저 혈압 성 쇼크, 호흡정지, 심정지, 경련 등 CT 검사 시 조영제가 혈관을 통해 주입이 되면 온몸이 뜨거운 느낌을 받으셨을텐데요. 이런 느낌이 있다면 조영제가 혈관에 잘 들어갔다는 의미이고 정상적인 반응..

MRI와 CT의 차이점에 관한 모든 것 [내부링크]

목차 MRI와 CT의 차이점 MRI와 CT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겉모습만 보고는 일반 사람들이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일단 두 장비는 작동하는 원리가 다릅니다. MRI는 자장을 이용한 검사이고 CT는 방사선을 이용한 검사입니다. 그렇다는 것은 MRI는 방사선 피폭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CT 검사의 경우 방사선 피폭을 염두에 둬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MRI를 검사하고 CT를 검사할까요? MRI의 경우 검사 시간이 30분~1시간, CT의 경우 조영제가 없는 검사는 5~8분 조영제 사용 검사는 10~20분이 걸립니다. 예를 들어 머리를 다쳤을 때 뇌에 출혈이 있는지 혹은 두개골 골절이 있는지 급한 상황일 때 검사시간이 긴 MRI 검사를 진행하기보다 소요시간이 짧은 CT 검사를 진..

MRI 검사의 비용과 알짜 정보 공유 [내부링크]

MRI는 엑스레이(X-ray)나 CT와는 다른 방식의 검사입니다.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고 큰 자석을 이용한 자기 공명 영상장치입니다. 목차 MRI 비용 MRI 비용, 가격은 얼마일까요? 대략적인 검사비용으로는 한 부위당 약 25~50만 원 사이입니다. MRI 비용은 병원, 검사 부위, 조영제 사용 여부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하게 얼마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일반적이지 않는 경우에는 더 많이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안전 MRI의 안전성은 어떨까요? 최근 모 병원에서 MRI실에 산소가스통을 들고 들어가 검사를 받는 환자가 사망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 사건과 같이 MRI는 잘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되지만 잘 못 사용하게 되면 생명의 위협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MRI실에 가지고 들어가면 ..

CT 검사의 비용과 알짜 정보 공유 [내부링크]

우리 신체의 모든 부위를 검사할 수 있는 CT 검사는 엑스레이(X-ray) 검사보다 비용이 비싼 편입니다. 외상으로 인해 다쳐서만 검사하는 것이 아니고 가슴이 답답할 때는 CHEST CT(흉부 ct), 배가 아플 때는 Abdomen CT(복부 ct), 머리가 어지러울 때는 Brain CT(머리 ct) 등등 이외에 많은 경우에 검사를 진행합니다. 목차 CT 비용 CT 비용, 가격은 얼마나 될까요? 병원마다 장비의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외래 진료로 내원하셨는지 아니면 응급실로 내원을 하셨는지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존재합니다. 또한 조영제를 사용하는 검사인지 아닌지에 따라서도 달라지고 검사를 했을 때 병이 관찰되어 발견되었는지 아무 이상도 없는지에도 비용이 결정됩니다. 대략적인 금액은..

엑스레이(X-ray) 비용과 알짜 정보 공유 [내부링크]

요즘 겨울철이 되니까 빙판길에 미끄러져서 손목이나 엉덩이를 다쳐서 오시는 분들이 꽤 많아졌습니다. 엑스레이(X-ray)는 비단 다쳐서만 검사하는 것이 아니고 가슴이 답답할때, 배가 아플 때, 머리가 어지러울 때 등등 많은 경우에도 검사를 진행합니다. 목차 엑스레이(X-ray) 비용 엑스레이(X-ray) 비용, 가격은 얼마나 될까요? 병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외래 진료로 내원하셨는지 아니면 응급실로 내원을 하셨는지에 따라서도 가격 차이가 존재합니다. 비용은 엑스레이(X-ray)를 몇 장을 검사하는지에 따라 가격이 결정이 됩니다. 보통 한 장, 즉 한번 검사할 때 약 5000~15000원까지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안전성 엑스레이(X-ray)는 과연 안전할까요?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할 때 간혹 ..

국가암검진 검사항목과 주의사항에 관한 모든 것 [내부링크]

목차 국가암검진 검사항목 현재 대한민국 국가암검진 검사항목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a. 위암 - 만 40세 이상 - 위암 검진의 경우는 위내시경을 검사로 진행하며 검진주기는 2년입니다. 과거에는 위장조영검사도 진행하였으나 약물(조영제, 발포제)을 복용하며 검사를 진행하여야 하고 검사자들이 복용이 힘든 케이스가 많기 때문에 요즘은 잘 시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내시경이 어려운 검사자는 위장조영검사를 진행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b. 대장암 - 만 50세 이상 - 대장암 검진의 경우는 분변잠혈반응검사 즉 대변검사를 진행하며 검진주기는 1년입니다. 대변검사를 선행으로 하고 이상 소견 시 대장내시경검사 또는 대장이중조영검사를 진행합니다. c. 간암 - 만 40세 이상 고위험군 간암 검진의 경우는 복부초..

국가건강검진 검사항목과 주의사항에 관한 모든 것 [내부링크]

국가건강검진은 대한민국 사람에게 흔한 만성 질환을 초기에 발견하여 관리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입니다. 목차 국가건강검진 검사항목 현재 대한민국에서 시행하는 국가건강검진(일반검진)의 검사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건강검진 키, 몸무게, 비만도, 허리둘레, 혈압측정, 시력, 청력 측정 ▷ 흉부방사선 촬영(X-ray) ▷ 요검사(소변검사) ▷ 혈액검사 - 콜레스테롤(4종) 검사는 남성은 만 24세 이상,여성은 만 40세 이상(4년 주기) 혈색소, 공복혈당, 총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라이드, LDL 콜레스테롤, AST(SGOT), ALT(SGPT), 감마지피티(γ-GTP), 혈청 크레아티닌 검사, 신사구체여과율(e-GFR) ▷ 간염검사 - 만 40세, B형간염표면항원 양성자 또는 자동, 피동 면..

골밀도 검사(BMD) 비용과 알짜 정보 공유 [내부링크]

목차 골밀도 검사 비용 골밀도 검사 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골밀도는 검사를 받은 환자의 지표가 어디에 속하냐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기도 하고 병원마다 달라지기도 합니다. 비용은 약 4만 원대이며 65세 이상 여성, 70세 이상 남성의 경우에는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나이가 적더라도 검사 후에 지표가 골다공증으로 진단을 받으신다면 위와 같이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원리 골밀도 검사는 방사선을 이용하여 인체의 뼈 밀도를 확인 하는 검사입니다. 검사 후에 정리된 지표를 통해서 정상, 골감소증, 골다공증, 심한 골다공증으로 나뉘게 됩니다. 결과 지표에 수치를 보시면 위에 T-Score, Z-Score가 있는데요. 이는 검사받은 환자와 다른 집단의 골밀도 평균과 비교한 값으로 T-Score는 동일한 성별에서 젊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