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rage-happy의 등록된 링크

 courage-happ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0건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대표적인 정신질환 6가지 [스트레스성 질병] [내부링크]

반갑습니다. 마음닥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정신질환에 대해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훨씬 많은 정신질환이 스트레스로 인해 유발될 수 있답니다. 스트레스란? 스트레스 증상 알아보기 [스트레스의 3요소] 스트레스 STRESS 누구나 하루에 한 번 이상 말하거나 듣는 단어일 겁니다. 그럼 우리가 매일 듣고 말하는 '스트레스'는 정확히 무엇이고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요? 이번엔 스트레스의 3요소와 courage-happy.tistory.com 앞선 '스트레스의 정의와 증상' 포스팅에서는 스트레스의 3요소를 말씀드렸습니다. 스트레스는 우리가 인간관계를 맺고 학업과 일을 하며 살아가는 한 맞닥트릴 수밖에 없습니다. 이..

나의 스트레스 테스트 [자가 진단해보기] [내부링크]

스트레스 그리고 정신건강 [스트레스는 점심 식사다] 스트레스 STRESS 누구나 하루에 한 번 이상 말하거나 듣는 단어일 겁니다. 그럼 우리가 매일 듣고 말하는 '스트레스'는 정확히 무엇이고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요? 이번엔 스트레스의 3요소와 courage-happy.tistory.com 지난 포스팅에서 우리가 살면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스트레스의 3요소가 무엇인지, 스트레스가 우리의 신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어보았죠. 이번에는 여러분이 현재 겪고 계신 스트레스 정도를 쉽고 빠르게 측정할 수 있는 자가 테스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리가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아래의 3가지 방법이 대표적으로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바이오 ..

스트레스란? 스트레스 증상 알아보기 [스트레스의 3요소] [내부링크]

스트레스 STRESS 누구나 하루에 한 번 이상 말하거나 듣는 단어일 겁니다. 그럼 우리가 매일 듣고 말하는 '스트레스'는 정확히 무엇이고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요? 이번엔 스트레스의 3요소와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트레스란? 스트레스의 3요소! "부장님 때문에 스트레스 받아 죽겠어." "너 때문에 스트레스 받아서 미쳐 버릴 것 같아." "출근할 때마다 스트레스 받는데 그만둬야 하나?" 우리는 '스트레스' 라는 단어를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하곤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아주 중립적인 단어랍니다. 저는 진료할 때 스트레스를 점심 식사에 비유해서 설명드리곤 합니다. 여러분이 점심 시간이 되어 특정 식당으로 갔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식당은 그날마다 주방장이 알아..

성인 ADHD 사례와 치료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마음닥터입니다. 최근 몇 년간 성인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분들께서 병원을 찾아와 주십니다. 덕분에 저도 많은 분들을 진료하며 도움을 드릴 수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성인 ADHD를 진료하고 함께 치료했던 후기, 사례를 여러분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의료법 상 비밀보장과 보호 원칙이 있기에 본인이 특정되지 않도록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사례 1. 부주의형 ADHD. 좋은 치료 효과. 부작용 없음 20대 여자 수험생 A 씨 A 씨는 대학교 재학 중에 좀 더 안정적인 미래를 위해 도전을 시작한 수험생입니다. 학창 시절 수업을 들어도 10분 정도 지나면 금세 졸리거나 딴생각이 들곤 해 집중하기가 어려웠고, 중학교 때부터 성적이 점점 나빠지면서 ..

성인 ADHD 치료를 받아도 효과가 없어요! [성인ADHD 치료] [내부링크]

의사로서 가장 마음이 편치 않았던 순간 중 하나는 치료를 결심하고 꾸준히 다녀주시는 감사한 환자에게 치료 효과가 없는 경우였습니다. 하지만 항상 저의 안타까움보다 환자분께서 느끼시는 낙담이 더 크실 겁니다. 그럴 때는 환자에게 최선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주치의로서의 역할이라고 생각하기에 편치 않은 스스로의 마음을 받아들이고 계속해서 고민하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지속된 치료에도 나아지지 않는 이유를 같이 찾아가도록 하겠습니다. 1. 공존 질환이 있는 경우 진료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한 가지 사례를 먼저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A양은 학원에서 4년째 회계사 공부를 하는 수험생입니다. 원래 어릴 때부터 집중력이 좋지 않고 산만하긴 했지만 한 달 전부터 더욱 집중력이 떨어지고 수험서..

내가 행복한 인간 관계 만들기 [과제의 분리] [내부링크]

내가 행복한 인간관계 만들기 세 번째 방법은 [과제의 분리] 입니다. 핵심적인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와 타인의 과제를 분리하고 나의 행동에 대한 상대방의 보상을 기대하지 말기 이를 마음 깊숙이 이해하고 체득할 때 인간관계에서 받는 스트레스는 지금까지 보다 훨씬 덜 할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그 뜻을 같이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행복한 인간 관계 만들기 [모두가 나를 좋아할 수는 없다] 3. 공동체 감각. 협력하며 살아가기 우리가 가장 많이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다르게 말해보면, 세상에서 가장 나를 힘들게 하는 건 무엇일까요? 돈? 공부? 회사? 친구? 연인? 다양한 courage-happy.tistory.com 지난 포스팅 행복한 인간관계를 만들기 위한 첫..

성인 ADHD 약 말고 다른 방법은 없나요? [성인ADHD 치료] [내부링크]

성인 ADHD는 약 없이 치료가 가능할까요? 만약 진료해 주시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약을 먹어야지만 좋아질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하지 않으면 치료를 할 수 없습니다." 라고 말한다면 저는 그것은 거짓과 과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약물 치료는 성인 ADHD의 유일한 치료 방법이 절대 아닙니다. 성인 ADHD를 치료하고 돕기 위한 여러 의학적 도구 중 하나이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일 뿐이죠. 약물 치료가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는 지난 포스팅에서 다루었기에 기억이 나지 않거나 아직 못 보신 분이 있다면,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내가 행복한 인간 관계 만들기 [알잘딱깔센을 바라면 불행해진다]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 이어, 내가 행복한 인간관계 만들기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번에는 [모두가 나를 좋아할 수는 없다]를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아직 못 보신 분이 있다면 먼저 해당 포스팅을 보시고 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가 행복한 인간 관계 만들기 [모두가 나를 좋아할 수는 없다] 3. 공동체 감각. 협력하며 살아가기 우리가 가장 많이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다르게 말해보면, 세상에서 가장 나를 힘들게 하는 건 무엇일까요? 돈? 공부? 회사? 친구? 연인? 다양한 courage-happy.tistory.com 우리는 인간관계에서 상대에서 항상 무언가를 기대합니다. 직장 후배가 보고서를 깔끔하게 실수 없이 작성해서 결재를 올리기를 기대하고 기념일에 사랑하는 애인이 내 마음에 들 선물을 준비해..

성인 ADHD 약 꼭 복용해야 할까요? [성인ADHD 치료] [내부링크]

병원으로 내원해 주시는 용기 있고 감사한 많은 분들이 진료와 검사를 마치고 성인 ADHD 진단을 듣게 된 후 가장 궁금해하시는 점은 예상하셨듯이 '치료' 입니다. "약물 치료를 꼭 해야만 하나요? 다른 치료방법은 없나요?" "약을 먹게 되면 평생 먹게 되는 건가요?" "의존하게 될까 봐 무서워요. 부작용도 심하지 않을까요?" 너무도 당연한 걱정이자 호기심입니다. 특히 이전까지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를 받아보지 않았던 분들이라면 더더욱 염려가 크실 겁니다. 하지만 성인 ADHD를 진단받았을 때 치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단지 두려움에 겁을 먹고 치료를 포기하시지 않도록 ADHD의 치료에 대해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위 자료는 제가 진료를 보며 환자 분께 성인 ADHD를 교육해 드리는..

내가 행복한 인간 관계 만들기 [모두가 나를 좋아할 수는 없다] [내부링크]

3. 공동체 감각. 협력하며 살아가기 우리가 가장 많이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다르게 말해보면, 세상에서 가장 나를 힘들게 하는 건 무엇일까요? 돈? 공부? 회사? 친구? 연인? 다양한 답변이 있겠지만 대다수는 '사람' courage-happy.tistory.com 앞선 포스팅에서, 우리가 살아가며 행복해지기 위한 두 조건을 말씀드렸습니다. '우리는 세상과, 사람들과 협력하며 지낼 수밖에 없다.' '우리는 어딘가에 소속되어 공동체 감각을 느낄 때 행복해진다.' 실제로 인생을 살아가며 마주하는 3가지 과제인 일 친구 사랑 모두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협력의 과제입니다. 과제를 해나가며 행복하기 위해선 그들과 관계를 맺고 협력해야 하지요. 하지만 도무지 이해할 수 없고 때로는 밉고 원망스러운 사람..

성인 ADHD 테스트 [자가 진단 해보기] [내부링크]

성인 ADHD 증상 알아보기 ADHD를 가진 성인은 어떤 모습을 보일까요? 나의 성격이나 기질이 아닌, 정신의학적으로 바라보아야 할 ADHD 증상은 무엇일까요? 지난 포스팅에서 성인 ADHD를 의심해야 하는 경우를 말씀드렸었습 courage-happy.tistory.com 앞선 '성인 ADHD 증상' 포스팅을 읽어보셨다면 공감이 가는 점을 몇 가지 찾으셨을 겁니다. 그렇지만 사람마다 저마다의 성격과 생활 패턴이 있고 인지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몇 가지의 공감되는 점이 있다고 해서 성인 ADHD를 확신할 수는 없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가 정말 주의집중력이 떨어져 있는 걸까?' '성인 ADHD로 병원을 찾아가 봐야 할 정도일까?' 에 대한 답을 알기 위해 자가 진단 테스트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공동체 감각. 협력하며 살아가기 [내부링크]

우리가 가장 많이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다르게 말해보면, 세상에서 가장 나를 힘들게 하는 건 무엇일까요? 돈? 공부? 회사? 친구? 연인? 다양한 답변이 있겠지만 대다수는 '사람' 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사람들과 만나 관계를 만들어 갑니다. 부모님, 형제자매, 친척 친구, 선후배, 연인, 배우자 멘토, 상사, 지도 교수, 팀장 고객, 손님, 고용주, 점원 등등.. 끊임없이 사람들과 교류하고 도움을 주고 도움을 받으며 살아가지요. 그 과정에 기쁨과 즐거움, 배움도 얻지만 실망과 상처, 슬픔을 얻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떤 이는 사람들으로부터 받은 실망과 낙담, 상처가 너무 큰 나머지 세상과 등지고 고독으로 들어가거나 세상과 쉼 없이 싸웁니다. 혹시 지금 여러분도 그러한가요?..

성인 ADHD 증상 알아보기 [내부링크]

ADHD를 가진 성인은 어떤 모습을 보일까요? 나의 성격이나 기질이 아닌, 정신의학적으로 바라보아야 할 ADHD 증상은 무엇일까요? 지난 포스팅에서 성인 ADHD를 의심해야 하는 경우를 말씀드렸었습니다. 나는 성인 ADHD 일까? 방송과 각종 미디어, SNS에서 'ADHD' 에 대해 많이 다루어지면서 나도 성인 ADHD가 아닐까? 한번쯤 궁금증을 가져본 적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성인 ADHD에 대해서 courage-happy.tistory.com 이번에는 좀 더 자세하게 성인 ADHD의 증상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ADHD의 증상은 크게 두 가지로 아래와 같이 나누어집니다. 이 중 과잉행동과 충동성은 따로 구분하여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총 세 가지의 증상 ..

성인 ADHD 는 어떻게 진단할까? [내부링크]

나는 성인 ADHD 일까? 방송과 각종 미디어, SNS에서 'ADHD' 에 대해 많이 다루어지면서 나도 성인 ADHD가 아닐까? 한번쯤 궁금증을 가져본 적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성인 ADHD에 대해서 courage-happy.tistory.com '나도 어쩌면 성인 ADHD 일지도 몰라!' 라고 생각이 들었지만 어떻게 진단이 되는 건지, 어디로 가야 정확한 진단과 평가를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성인 ADHD 진단' 에 대해 같이 나누어 보겠습니다. 우선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 평가 과정이 필요합니다. 1. 전문가와의 임상적 평가 첫 번째는 [성인 ADHD를 전문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전문가와의..

성인 ADHD 원인 [나만 그럴까? 왜 그럴까?] [내부링크]

저에게 진료를 받으러 찾아와 주시는 감사한 분들 중에는 성인 ADHD가 시사됨을 말씀드리면 놀라고 충격을 받거나 눈물을 흘리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때로는 내가 과거에 했던 행동의 원인을 알게 되어 안심의 눈물을 흘리시기도 하고 때로는 정신과 질병이 있다는 사실에 대한 슬픔, 절망의 눈물을 흘리시기도 합니다. 저의 진단을 듣고 슬퍼하는 모습을 보면 저도 더불어 마음이 아프지만 언제나 이 말을 전해드리곤 합니다. 그동안 쉽지 않았을 텐데, 버텨 주시고 노력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OOO 씨 홀로 이 병을 가지고 계신 건 아니에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같은 어려움으로 치료하며 앞으로 나아가고 계세요. 이제는 알았으니 같이 해나가면 됩니다. 그렇다면 성인 ADHD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을까요? 우선 세..

나는 성인 ADHD 일까? [내부링크]

방송과 각종 미디어, SNS에서 'ADHD' 에 대해 많이 다루어지면서 나도 성인 ADHD가 아닐까? 한번쯤 궁금증을 가져본 적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성인 ADHD에 대해서 같이 나누어보려고 합니다. 우선 성인 ADHD가 무엇일까요? ADHD 는 [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 장애] 입니다. ADHD에 대한 의학적 진단에서 소아와 성인을 구분하지는 않습니다. 현재 학계에서는 성인에서 ADHD가 새롭게 발병하기보다는 소아청소년 시기에 시작되어 그 중 일부가 성인까지 이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경우에 성인 ADHD를 의심해볼 수 있을까요? 아래의 사례를 보죠. A 씨는 ..

의미 부여 "트라우마는 없다" [내부링크]

"트라우마는 없다." 알프레드 아들러가 자신이 만든 심리학의 핵심이 되는 목적론을 일목요연하게 표현한 말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아래 그림의 주인공이고 회사 직속 상사에게 업무 상 실수로 꾸중을 들었습니다. 당신은 이 상황에서 어떤 생각과 감정을 경험할까요? A. 만약 주인공이 항상 긍정적이고 위기를 기회로 삼으며 자신의 부족한 면을 발견하면 열심히 노력하여 극복하곤 했던 사람이라면 꾸중을 듣고 어떤 생각과 감정을 경험할까요? 어쩌면 혼이 날 때는 위축되었지만 자기의 부족함을 느끼고 보완하려고 애쓰며 다음번에는 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려고 다짐하며 자신을 돌아볼 수 있던 경험으로 여길 수 있겠습니다. B. 그렇다면 만약 주인공이 '나는 잘하는 게 하나도 없어.' 라며 자신을 믿지 못하고 항상 비관적으로 세상..

열등감 그리고 열등 콤플렉스 [내부링크]

제임스는 학창 시절 남들보다 뒤처지기 싫었기에 밤낮없이 공부하여 명문 대학교에 입학하였고 높은 성적으로 졸업하여 대기업 마케팅 부서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또래에 비해 성공했다는 생각에 뿌듯했고, 첫 직장에서도 인정받고 주어진 일을 훌륭히 해낼 자신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달랐습니다. 아무리 열심히 일을 처리해도 업무는 쌓여만 가고 익숙지 않은 업무에서 실수가 몇 차례 나오다 보니 제임스는 팀장에게 개인적인 피드백까지 받게 됩니다. 항상 좋은 결과를 내며 살아온 제임스는 내가 실력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이렇게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말도 안되게 많은 업무량은 누구도 할 수 없어. 이런 일을 시키는 회사가 잘못된 거지.' '우리 부서에 도움이 되..

블로그 소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용기와 행복 블로그 운영자 마음닥터 입니다. 용기와 행복 블로그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용기와 행복 블로그는 [소개] 를 제외하면 크게 4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되었습니다. 1. 용기의 심리학. Alfred Adler 정신과 의사이자 심리치료사 였던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 1870~1937)가 창시한 개인 심리학을 소개하는 곳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기시미 이치로 작가가 쓴 책 '미움받을 용기'가 유명해지면서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내가 힘들어 하는 이유를 과거의 사건이나 주변 환경에서 찾지 않고 현재 나 자신의 삶의 방식에서 찾고 그런 나를 인정하고 수용하면서 삶에서 용기를 내길 격려하는 심리학이기에 용기의 심리학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마음의 ..

마음닥터 소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용기와 행복 블로그 운영자 마음닥터 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서 현재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병원에서 소중한 분들과 만나 함께 치료하며 동행하고 있습니다. 직접 만나 뵙지 못하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싶은 마음에 이 공간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약력을 아래에 간략히 소개합니다. 연세늘정신건강의학과의원 원장 벤처블릭 글로벌 헬스케어 스타트업 의료 자문의 네이버 지식iN 정신건강상담 전문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세브란스병원 인턴 수료 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수료 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강사 및 지도전문의 수료 세브란스병원 외래 및 치매클리닉 진료 前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전임의 前 서대문구 치매안심센터 진료과장 前 해병대사령부 정신건강장교 및 금연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