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wbroccoli의 등록된 링크

 cowbroccoli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3건입니다.

유아 코피 자주나는 이유와 대처방안 [내부링크]

아이들은 왜 코피 자주나는 걸까요? 저도 어릴적 코피가 참 많이났는데 왜 그런지 알아보겠습니다 1. 건조한 공기 건조한 공기는 비강이 건조해지고 자극을 받아 코피가 잦아질 수 있다. 아이들이 비강건조증이 있다면 실내 습도에 신경써야하고 건조하지 않도록 습도유지를 해주어야합니다. 2. 코딱지 파기 코를 후비는 것은 콧구멍 안의 조직을 손상시키고 코피를 자주 흘리게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비강내 점막조직이 정말 약하기 때문에 특히나 더욱 조심해야합니다. 3. 알레르기성 비염과 고혈압, 열 알레르기는 코에 염증을 일으켜 혈관에 자극이 가해져 코피가 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빨리 건조해지므로 코피가 나며 아이들의 고혈압, 열 또한 코 혈관에 과도한 압력을 일으켜 코피가 자주 날 수 있습니다. 4. 코 외상 ..

Chat GPT (챗 GPT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Chat GP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hat GPT는 무엇일까요? Chat GPT 또는 채팅 생성 사전 훈련 트랜스포머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연어 처리 작업을 위해 개발한 AI 기반 언어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주어진 프롬프트에서 자연스럽게 들리는 대화를 생성할 수 있는 사전 훈련된 트랜스포머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모델은 다양한 소스의 대화 데이터 세트에 대해 훈련되며 실제 인간 대화와 유사한 대화를 생성할 수 있다. 이 모델은 대화 응답 생성, 질문 답변, 요약 등과 같은 다양한 작업에 사용될 수 있다. 아 위에 무슨말인지 참 어렵습니다. 조금 간단하게 요약하면 학습 가능한 AI이며 인간과 대화를 하며 답을 주는 기계! 이렇게 생각하면 간단할 거 같습니다. 아래가 5가지가 특징이라고 생각하..

기침 멈추는 법 (우선 이것들만 시도해보세요) [내부링크]

오늘은 기침을 멈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침이 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기도의 이물질이 있거나 분비물이 있을때, 기관지가 약하거나, 공기의 질이 나쁠때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기침을 멈추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1. 등을 두드림 또는 마사지를 하는 것 등을 두드리거나 마사지하는 것은 자극이 감소하고, 숨김이 줄어들며 기침을 멈출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등을 두드리는 것은 기침의 반응을 줄여주는 것이고, 기침의 자극이 줄어들면 기침을 멈추기 쉽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등을 두드리는 것은 기침을 멈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임시적인 방법이며 질병의 원인과 관련된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2. 건강한 식사와 기침에 좋..

왼쪽 가슴 통증 원인(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세요) [내부링크]

왼쪽 가슴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슴 부위는 여러 가지 장기가 있는 곳이라 어느 한곳이 원인이라고 밝히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심혈관질환 2. 소화기질환 3. 늑골연골염 4. 폐렴, 폐암등 폐 계통 질환 5. 대상포진 각 질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심혈관질환 심혈관질환은 심장질환,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다양한 병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심혈관질환은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 할 수도 있으니 반드시 의사와 조기에 진단을 하고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심혈관질환시 나타는 증상은 극심한 가슴의 고통, 어지러움, 호흡곤란이 있으며 가슴이 쥐어짜는듯한 느낌이 나면 반드시 곧바로 병원을 방문하는것이 좋습니다. 2. 소화기질환 소화기질환은 ..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총정리(의심이 되면 알아봐야 합니다) [내부링크]

오른쪽 옆구리 통증은 여러 가지 원인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근육 긴장이나 과도한 운동으로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소된 부정적인 자세나 착용하고 있는 신발의 불균형 또는 부적합에 따른 근육 긴장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관절염, 허리디스크, 신장질환, 간질환, 만성통증 등이 오른쪽 옆구리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 과도한 운동량, 과한 스트레칭 오른쪽 옆구리가 아프다는 것은 운동 도중 발생한 근육 이상 또는 골격계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옆구리의 아픔은 가장 흔한 원인이 과한 스트레칭으로 인한 근육 이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과한 스트레칭으로 인한 이상은 스트레칭 운동을 잘못 수행하거나 운동량을 적절하게 조절하지 않을 경..

아빠 육아 휴직 장려금 지원 조례 확대 [내부링크]

드디어 나올거 같았던 아빠 육아 휴직 장려금이 서초구를 시작으로 생겨 점차 생겨 나갈것 같습니다. 이전에 아빠 육아휴직에 관해서 썼었을때 올해부터 지원 정책이 하나씩 생겨 나갈거 같다고 생각했는데 점차 확대되어 좋습니다. 서초구 아빠육아휴직 장려금 지급 >기간: 1년간 >지급금액: 30만원 >시행일: 2020년~ 지방 정부 조례 아빠육아휴직 장려금 지방법규정보시스템에서 "아빠 육아휴직"을 검색하면 각 지방단체에서 시행하고 있거나 조례준비중인 것이 21개나 있다는것을 찾을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검색해 보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남성 육아휴직 사용률 아빠의 육아휴직 사용률은 4.1%로 엄마와 비교하면 약 16배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OECD 육아휴직 남녀성비는 3배 차이인것과 비교하면 대한민국의 차이..

심근경색 전조증상에 대해서(가슴주위가 아프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내부링크]

심근경색의 전조증상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오늘은 심근경색 대해 증상,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심근경색은 심장의 심근이 부정맥으로 인해 혈액의 흐름이 차단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혈액의 양이 줄어들고 심장의 부분이 산소를 전달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3위의 사망원인인 만큼 빠른 조차가 필요합니다. 초기 사망률 또한 30프로 가량 된다고 하니 더욱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누구에게 잘 발생하나? 남성의 비율이 75프로 가량, 여성의 비율이 25프로 가량이므로 남성에게 더 잘 발생하는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년 남성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50대 이상부터 증가하며 80대에는 급격하게 발생합니다. 증상 이로 인해 가장 많..

왼쪽 아랫배 통증과 증상 (아프면 의심해 봐야합니다) [내부링크]

왼쪽 아랫배 통증에 대해서 오늘은 왼쪽 아랫배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은 배 내부의 근육, 뼈, 관절 및 연골 등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이는 급성 및 만성 통증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성 왼쪽 아랫배 통증은 일반적으로 심한 붓기 또는 염증 등의 감염, 스트레스 및 일시적 손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만성 왼쪽 아랫배 통증은 관절 염증, 장기적인 스트레스 및 손상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왼쪽 아랫배 통증은 진료와 운동 치료를 통해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5가지 병명 1. 대장 게실 염증 대장 게실 염증은 소화기계의 중추 기관인 대장의 염증 증상을 말합니다. 대장 게실 염증은 단순 대장 게실 증후군, 비슷한 증상의 질병과 마찬가지로 인접..

오른쪽 가슴 통증 원인과 해결방법 [내부링크]

오른쪽 가슴 통증 원인, 해결방안 오른쪽 가슴 통증은 흉부 통증 중 하나로 가슴 주변부위에 느껴지는 통증 및 불편한 증상입니다. 흉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가벼운 병부터 협심증 및 박리성 대동맥류처럼 빠른 진단과 치료가 이어지지 않으면 사망에 이르는 심각한 병까지 존재합니다. 오른쪽 가슴 통증이 나는 원인을 다섯 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가슴부위에 가장 흔하게 먼저 수포가 올라오는 현상이며 신경통과 비슷하게 쑤시는듯한 느낌과 통증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대상포진이 걸려 처방을 받으면 항바이러스제와 연고를 바르면 2주 정도면 차도가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포같은 포진이 눈쪽 주변으로 보이기 전까지 대상포진이라고 추측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아무일도 없었는데 등과,..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 (방귀가 많이 나오는 것은 의심) [내부링크]

참을 수 없는 방귀, 자주 나오는 원인이 뭘까요? 방귀 횟수 방귀는 항문으로 나오는 가스로 음식물과 함께 사람의 몸안에서 공기가 발효에 의해 생겨난것을 말합니다. 사람마다 하루평균 8회~15회, 최대 25회 정도 방귀를 뀝니다. 방귀 성분 방귀성분은 질소, 수소, 이산화탄소, 암모니아, 황화수소, 인돌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냄새가 나는 성분은 황화수소입니다. 방귀 원인 1. 다당류나 전분류의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가스를 많이 생성하는 음식물인 다당류나 전분류를 많이 섭취할 때 나타나며 국수, 옥수수, 감자 등의 식품을 이 원인이 됩니다. 또한 과일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2. 음식물을 빨리 섭취하게 되는 경우 방귀가 많이 나오는 원인이 됩니다. 허겁지겁 식사를 하면서 유입된 공기양이 많아 가스로 방..

발렌타인데이 2월 14일 그 유래와 선물은? [내부링크]

발렌타인데이 2월 14일, 그 유래와 선물은!? 남자들이 기대하고 기대하는 발렌타인데이! 누군가에게는 기다림이지만 스트레스이기도 한 바로 그날!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Valentine Day)는 매년 2월 14일을 말합니다. 매년 14일이 들어간 날을 포틴데이(fourteen day)라고 하면서 수많은 날들이 생겨났지만 우리들 마음속에는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발렌타인데이는 서양의 기독교로부터 기원이 되었다고 알려져 있으며 3세기 성 발렌티노를 기리기 위한 것입니다. 아우구스투스 황제가 국경의 군단병이 결혼을 하면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여 이를 엄금했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성 발렌티노는 이와 같은 결혼을 금지하던 시절에 몰래 결혼을 주례하여 사형을 당했다고 합니다. 또한 ..

2월 제철 해산물 Best 4 [내부링크]

2월! 이제 봄이 오고 있는 계절이지만 아직 날씨는 매섭고 감기도 쉽게 걸릴수 있는 계절입니다. 이렇게 추운 날에 어떤 해산물을 먹으면 면역력과 건강 두가지를 챙길수 있을까요? 1. 아귀 아귀는 단백질이 풍부하며 아이들 성장에 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A D E는 눈의 건강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좋습니다. 수분이 많고 저열량 식품이기에 다이어터에게 크게 추천합니다. 2. 꼬막 우리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꼬막!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저열량 고담백 식품이기에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아이들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철분과 헤모글로빈이 많아 빈혈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3. 도미 고담백 식품이며 타우린이 풍부하여 알코올 해독에 탁월합니다. 암의 전이를 막아주며 성인병 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비타민 B1 이 풍부하며..

남편의 입장에서 본 배우자 임신 극초기 증상 총정리 [내부링크]

남편의 입장에서는 상대방이 임신을 했는지 안했는지 참 알기 어렵습니다. 저 역시도 그러하였고 상대방이 뭔가 평상시와 다른점이 있다면 무엇을 말하는걸까요? 임신 초기(임신 1~14주) 몸의 변화 1. 상대방이 월경(생리)를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규칙적으로 생리를 하던 상대방이 월경(생리)을 하지 않으면 고민해 봐야합니다.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상대방이 밥맛이 없다고 자주 이야기하고 속이 메슥거리면서 토하는 등 입덧 증상이 나타납니다. 월경이 늦어지고 속이 거북하다고 하면 고민해 봐야합니다. 3. 관계 후 10일 이내 피로감이 몰려오고 몸이 나른하면서 잠이 계속 오고 미열이 나고 감기에 걸린 듯한 느낌이 듭니다. 이게 제가 느끼기엔 가장 크고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

2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음식 [내부링크]

계묘년 두번째 달이 밝았습니다! 강한 추위가 몰아쳤던 1월이 지나가고 2월 부터 우리 가족은 뭘 먹으면 아무탈 없이 지낼까요? 아무래도 시기별로 제철음식을 먹는것이 좋겠지요! 2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음식 한번 알아볼까요? 2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 1. 한라봉 - 맛좋기로 유명한 한라봉! 귤의 4촌쯤 되는 한라봉은 톡 튀어나온 모습이 한라산을 떠오르게 하여 한라봉이라고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한라봉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감기 예방 효과에도 탁월하며 면역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브로콜리와 함께 섭취할 경우 한라봉의 비타민C가 브로콜리의 철분의 체내 흡수를 도울 수 있어 환상의 궁합이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게다가 한라봉에 포함되어있는 비타민 P라 불리는 헤스페라딘은 지방 축적을 ..

예비 아빠를 위한 웹툰 소개! 2 (유부녀의 탄생) [내부링크]

아빠들을 위한 두번째 웹툰 소개! '유부녀의 탄생' 입니다. 하지만 제목부터 유부녀라는 말이 들어가서 왜 아빠들을 위한 것인지? 유부녀의 탄생은 작가님(김환타님)의 결혼준비부터 현재 아이(올레)를 육아하면서 시즌6까지 걸쳐서 그려진 웹툰입니다. 닥터앤닥터 육아일기와 마찬가지로 작가님의 경험담을 통해서 이 떄 이런 일을 하게 되겠구나라는 점을 알 수 있는것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하게 제 생각으로 육아의 시점은 여성에게 맞춰져서 그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작가님의 비판적이며 중립적이고 담담하게 풀어낸 이야기가 남성들에게 많은 공감을 줄 수 있어서 소개 합니다. 나의 와이프의 행동이나 말투가 이해가 안될 때, 와이프의 시점에서 남성을 바라보는 점 등, 이 웹툰을 한번 보면서 나를 다시 한번 돌아보게 ..

국민육아템 Best 5(신생아버전) [내부링크]

아빠들의 국민육아템 신생아 때는 어떤 육아 용품이 필요할까요? 국민육아템이라 불리는 신생아 육아용품 Best 5 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 타이니모빌 우와 이거 없었으면 신생아 시절 정말 힘들뻔했습니다. 100일까지 이 아이템은 필수중에 필수! 신제품을 사기에는 너무 비용이 많이 들어서 당근을 통해서 구입을 했습니다. 이 제품은 정말 강추! 이 모빌이 나에게 15분의 시간을 허락해줍니다. 2. 역류방지쿠션 검색하면 다나오는 역류방지 쿠션! 역시 필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사용해보니 아기들마다 좋아하는 쿠션이 정해져 있지는 않더라고요. 아기들 개인 취향에 따라 나뉩니다. 아빠들.. 베개로 사용하지 마시고요 (쿠션감 떨어지면 아기들이 싫어합니다) 뒤집기 시작하면 잘 사용 못하게 되는데 그때..

예비 아빠를 위한 웹툰 소개! (닥터앤닥터 육아일기) [내부링크]

예비 아빠들을 위한 웹툰을 소개합니다. 이름하여 닥터앤닥터 육아일기!! (네이버웹툰, 연재완료, 책 출판) 아이가 생기기 전 이 웹툰을 봤던 것이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었는지 모릅니다. (이대양 작가님 감사합니다) 아무 생각없이 보았던 이 웹툰이 많은 위로와 공감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아빠가 육아하는데 있어서 어려운 점을 솔직하고 재미있고 유익하게 담아낸 것이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공학박사인 베르와 산부인과 전문의인 안다의 임신부터 출산 그리고 아들 레서의 육아까지 이어지는 경함담을 박사인 베르의 관점으로 풀어낸 일종의 재미있는 교양만화라고 해야할까? 임신준비, 육아의 분담, 집안일의 분담, 조리원, 모유수유, 수면교육, 아빠의 육아, 어린이집 적응, 이유식 등등 (알아야 할 것이 너무 많다) 닥터앤닥..

2023년도 바뀌는 육아 정책 (Best 5) [내부링크]

2023년 변경되는 가장 큰 육아정책 위한 정책 Best 5 가장 큰 변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육아휴직 기간 연장 & 부모급여 신설 - 육아 휴직 기간 연장 : 1년 → 1년 6개월 - 2023년부터 만 0세 월 70만원, 만 1세 월 35만원(시설 이용 시 50만원) - 2024년부터 만 0, 1살에 대해 부모급여가 각각 100만원, 50만원 2. 난임치료 휴가기간 연장 - 현행 3일인 인공수정 등을 위한 난임치료 휴가기간을 상반기 중 더 늘리기로 했다. (구체적인 것은 아직 안나옴) 3. 기저귀 바우처 단가 인상 - 기저귀 바우처 단가: 월 6만4000원 → 8만원 - 조제분유: 월 8만6000원 → 10만원 4. 아동양육비 지원대상 기준 완화 - 중위소득 52% → 60% 이하 - 월 20만원..

아빠 육아휴직에 대해서.. [내부링크]

남성은 육아 휴직을 사용 할 수 있을 것인가? 남편, 아내 둘 다 아이가 태어난 후 누가 주 양육자가 되는가는 육아휴직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육아 휴직자 조건 1. 회시 근속 기간 6개월 이상 2. 아이가 만 8세, 초등학교 2학년 이하 자녀 양육 목적 남성 육아휴직의 비율을 살펴보면 2022년 육아 휴직자 총 13만명 남성 육아휴직자 28.9% 37,885명 (3+3 부모육아휴직제 영향) 2021년 육아 휴직자 11만 555명 남성 육아휴직자 26.3% 29,041명 2020년 육아 휴직자 11만 2040명 남성 육아 휴직자 24.5% 27,423명 남성 비율은 20년 24.5% → 21년 26.3% → 22년 28.9% 로 매년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작년 한해 남성 육아 휴직 비율..

아빠의 육아효과 [내부링크]

과거 80~90년대, 00년대만해도 육아는 여자가 해야 하는 일이었습니다. 아빠는 밖에서 돈을 벌고, 엄마는 안에서 내조를 하는 등의 문화가 대부분이었으나 이제는 바뀌었습니다. 핵가족화가 진행되고, 맞벌이가 점차 확산되면서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더 이상 육아는 여성의 몫이 아니게 된 것입니다. 남성들이 하지 않으면 안되는 세상이 온 것입니다. 유치원 행사나 학교 입학식에서 아빠들을 보는 것과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남성들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은 대기업/공기업에 한정적인 것 같습니다) 남성의 육아 효과 아직은 남성 중신의 가부장적인 가치관이 여전히 존재하기는 하지만 점차 약해지면서 아이들을 함께 돌보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빠와 엄마가 주는 아이들의 영향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입..

아빠의 운동루틴과 시간 효율 방법 [내부링크]

아빠들은 정말이지 시간이 없다. 출근해서 돈 벌어야하고 퇴근후에 자녀들과 놀아줘야 하고 밤에는 아내랑 못다한 이야기도 해야하고 주말에는 가족들과 놀러가야하고 아니 그럼 언제 운동해서 체력을 기르지? 내 아저씨 배는 어떻게 해야하지? 시간이 정말 없다. 시간 확보, 운동루틴 만들기 위한 개인적인 생각을 남기고자 합니다. 1. 새벽 or 아예 안막히는 시간에 출근해서 시간 확보하기. 회사 근처 헬스장으로 직행 (개인적으로 헬스장에서 운동하는것이 운동 중에 가장 효율적이라 생각하며 적은시간으로 가장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음) 2. 출근하면서 책을 보거나 유투브 검색해서 헬스 기본적인 자세 익히기, 머리속으로 이미지 트레이닝 반복 3. 헬스장 갈 시간도 없다! 그러면 잠에서 일어나면 물한잔 한 다음 바로 푸쉬..

뱃살, 그 놈의 뱃살!! 왜 안빠지는 걸까 [내부링크]

뱃살은 왜 안빠지는 걸까요? 도대체 왜!! 우리의 뱃살은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 두 가지를 한꺼번에 빼줘야 뱃살을 없앨 수 있습니다! 복부의 지방은 겉에는 피하지방 속에는 내장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피하지방은 우리가 손으로 만졌을 때 바로 잡을 수 있는 것이 피하지방입니다. 이 피하지방은 에너지 축적 및 체온 유지의 역할을 합니다. 내장지방은 복부 안쪽에 있는 지방으로 손으로 잡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 내장지방은 당뇨병과 심장질환의 원인인 것을 알고 계셨나요?! 오잉? 거의 전 연령대에 내장지방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모두들 뱃살을 빼기 위해 다이어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배만 빼고 싶은데 왜 안빠지는 걸까요? 운동이나 식단을 조절할 경우 가장..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 증상 원인! [내부링크]

고혈압은 혈압이 높았을 때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고혈압이 있다고 말하는 기준은 혈압이 지속적으로 140/90mmHg 이상일 때 고혈압이 있다고 말합니다. 고혈압이 발생하는 이유 - 노화 - 소금 과다 섭취 - 운동 부족 - 알코올 섭취 - 카페인 소비 - 체중감량 - 스트레스 - 유전적 요소 - 2차성 고혈압(신장질환, 내분비 상태, 당뇨, 호르몬 이상) 원발성 고혈압, 호르몬 이상 등에 따라 생기는 2차성 고혈압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원인이 아직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유전적인 요소와 함께 나이를 먹을수록 스트레스, 식사 등 환경적인 부분에 따라 고혈압이 발생한다고 여겨집니다. 부모 중 한 명이라도 고혈압인 경우 자식도 고혈압인 경우가 많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짜게 먹는 습관일 때 고혈압이 발생..

대한민국의 중학교 역사 [내부링크]

한국의 중학교는 고등학교와 함께 중등교육 과정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총 3년의 과정으로 중학교는 구성되어 있으며 이루어지며, 이전 교육과정 단계인 초등학교 교과 과정에서 받은 교육을 기반으로 더욱 심화하여 깊은 교육을 하며, 초등학교 교과 과정을 마치고 졸업한 학생이나 법으로 지정된 사람으로 초등학교를 졸업한 것과 동일한 학력으로 보이는 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초등학교와 마찬가지로 중학교 과정은 의무교육 기간으로 모든 국민은 교육받아야 하며 초등학교와 함께 교육을 이수할 의무를 집니다. 중학교 과정을 이수하지 못한 성인을 위해 중학교 교육이나 직업교육을 받게 해주는 고등공민학교가 있었습니다. 수업은 1년에서 3년이며 수업 연한은 1~3년이며 초등학교·공민학교를 졸업하고 중학교에 진학하지 못한 사람을 대..

대한민국 초등학교 2 [내부링크]

명칭 및 역사 조선 후기 고종황제 시기에는 초등교육기관에는 학사나 학당이라는 이름이 쓰인 동시에 공립 소학교 중심으로 소학교도 만들어졌습니다. 19세기 말 84년 7월 신분 차별을 없앤 누구나 공평하게 받을 기회 제공, 학령 도입, 학기 운영, 전문적 교원 양성 등의 학무 아문 고시를 통한 근대적 형식을 갖춘 소학교 설립 계획이 발표되었으며, 19세기 말 85년 학무 아문이 학부로 편성된 후 학부에 의해 설립계획 발표 후 1년이 지난 7월 19일에 소학교가 선포되었습니다. 소학교는 대한제국에서 19세기 말 85년에 서울의 관립 소학교 설립을 시작으로 공립 소학교와 사립 소학교로 나뉘면서 나라 전체에 만들어졌습니다. 대한제국에서 만든 관보에 의하면, 1896년 전국적으로 대한제국 정부는 36개 공립 소학교..

대한민국 유치원, 초등학교1 [내부링크]

대한민국의 유치원 한국의 유치원은 3~5세까지의 아이를 대상으로 한 교육의 장소입니다. 일반적인 한국의 학교와 마찬가지로 입학 그리고 졸업이 있으며 종업식은 유치원마다 각각 내부 정책에 따라 다르게 편성됩니다. 누리과정의 실시 이후 보육 기관인 어린이집과 유사한 편입니다. 3월 말부터 2월 초까지 학제가 편성됩니다. 1909년에 설립된 한국 최초의 유치원은 나남유치원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전인 1897년 부산유치원이 만들어진 경우도 있으나, 유치원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한국 내 일본인의 거주를 위해 만들어진 유치원으로, 1909년 설치된 나남유치원으로 보는 것이 바르다고 보고 있습니다. 정동유치원이 10년에 만들어지고, 경성유치원이 13년에 만들어졌으며, 14년도에는 이화유치원(현 이화여자대..

대한민국 교육과정 문제점 [내부링크]

소득 수준에 따른 교육 격차 특수목적고등학교와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그리고 일반고등학교와의 비용은 내우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국제고등학교의 평균 비용은 8,550,000원 외국어고등학교는 5,380,000원, 사립 외국어고등학교는 8,370,000원, 자율형 사립고등학교는 8,250,000원 등 일반고등학교와 대비하여 5~8배가량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이와 마찬가지고 대학 입시에도 차이가 납니다. 전체 학생 대비 일반형 고등학교에 비해 특수목적고등학교,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소위 명문대학교 입학 학생 수는 매우 많습니다. 이것은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특수목적고등학교의 교육 제공 방식, 교육의 질, 학생의 학업 성취가 일반 고등학교에 비해 월등하게 높기 때문에 명문대학교에 입학하는 것에 대하여 월등하게 높..

대한민국 교육과정 2 [내부링크]

중학교의 평가 제도는 초등학교보다 더 세밀하며 절대평가로 진행합니다. 정기적인 시험과 수행평가 점수를 합친 점수를 1의 자리를 반올림하였을 때의 점수로 평가하며 A-B-C-D-E-F로 90점대는 A, 80점대는 B등급과 같이 성적이 부여되고, 내신 평가 등급을 지정합니다. 학부모들의 입학 경쟁을 해소하고자 박정희 정부 시절 중학교 입학시험이 폐지하였으며 랜덤으로 선발하는 추첨방식으로 변경되면서 중학교의 대부분은 평준화되었습니다. 하지만 소위 서울 8학군으로 불리는 학생들이 거주하는 지역과 소득이 낮은 학생들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업, 성적 및 능력 차이는 상당히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한민국 중학교는 대부분 남녀가 같이 다닐 수 있는 남녀 공학이나 아직 일부 중학교는 남학생, 여학생만 다닐 수 있는 단성학교..

대한민국 아이들의 교육과정 [내부링크]

유아교육 우리나라에서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미취학 아이들에 대한 유아교육을 합니다. 원래 영유아를 보육하는 데 어린이집은 집중하며, 교육하는 데 유치원은 집중합니다. 표준보육 과정으로 불리는 0~2세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무상 및 공교육화되고, 누리과정이 시행되면서 3~5세를 포함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비슷해졌습니다. 대한민국에는 17년에 어린이집이 4만 개 있고 80%는 사립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치원은 9천여 개 존재하며, 이 중 50%는 공립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누리과정 동일한 과정을 제공하며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영유아에게 교육과 보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누리과정은 학비와 보육에 대한 지원금을 제공하는 과정의 하나입니다. 초등학교 과정과 더불어 유아의 특성 심사숙고하여 구성하였습니다. 이..

대한민국 교육 과정 변천사2 [내부링크]

대학교수 재임용제, 고교 평준화, 실험대학 제도 도입, 등 제4 공화국 때 시행된 대표적인 교육 정책으로 할 수 있습니다. 73년 발표된 고교 평준화는 국가에서 출제하는 것으로 고등학교 입학시험을 '연합고사'로 대체, 랜덤 무작위로 합격자들을 컴퓨터로 추첨하여 학교 입학을 실시하였습니다. 이 제도는 입시 부작용은 일부 완화하였지만, 큰 성과로 만들지는 못하였습니다. 자율적으로 교육의 방식을 관리한다는 실험대학에는 대학마다 실험을 통하여 각각 실시하였지만 문교부가 정한 방식으로 (부전공, 조기졸업, 계열별 학생 선발, 졸업학점 조정, 계절학기) 강제로 적용되었습니다. 규격화된 대학의 실험대학에는 모든 대학이 같아지는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대학교수 재임용제는 직급에 따라 일정한 계약 기간을 정하여 국공립대..

대한민국 교육 과정 변천사 [내부링크]

대한민국은 유아, 초등, 중등, 고등, 평생교육 다섯 단계로 구분이 되며 그 중 초등학교 과정과 중학교 과정은 의무과정이기 때문에 교육을 필수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학년 과정은 6·3·3·4 제로, 모든 학생이 동일한 과정을 이수해야 하는 학년 과정입니다. 대한민국 부모님들의 교육열에 힘입어 학생들 대부분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과정을 이수하며, 대학에 가는 학생들은 전체 학생의 2/3에 달한다. 대한민국은 우수한 성적을 국제학업성취도평가에서 수 십년간 달성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교육의 역사는 시초는 고조선 위만 에게 박사의 직급을 하사하며. 중국에서 한자를 들여와 사용할 만큼 삼국시대 초기에는 기초적 교육 체계가 발달하였으며, 이후 중국의 무예를 연마하며 유학을 흡수하여 인재 육성에 크게 힘썼..

중국 여행객 입국에 대해서.. [내부링크]

코로나로 아이들 걱정이 되고 있는 아빠들에게 중국 코로나 소식은 알아야 할 뉴스입니다! 우리 나라는 어떻게 대응 할지 주변국의 대응을 지켜봐주세요. 중국인들은 다시 외국으로 방문하러 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어떤 나라들은 고민에 빠져있습니다. 코로나로 확진자가 급증하는 중국인 방문객들에게 입국을 못 하게 하는 나라들은 바이러스가 자국에 들어오는 것을 막습니다. 사람들은 혐오와 공포심에 그대로 노출이 되어있습니다. 지금은 2020년, 2021년이 아니며, 현재까지 중국은 제로 코로나 정책을 유지해 왔으나 백지시위로 인하여 부담을 느낀 중국 고위 부는 이러한 정책을 버리고 근 36개월 만에 부분적으로 출입국을 허용한 후, 전 세계 최대 확진자 증가에 대한 어려움을 겪으면서 기존에 나라들이 겪었던 일들이 지..

축구소식(펠레 사망) [내부링크]

원래라면 아빠의 육아에 관련된 이야기만 올리지만 오늘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포츠 중 하나인 축구에 큰 소식이 있어서 포스팅을 해봅니다. 브라질의 위대한 전설 펠레의 사망 소식입니다. 세계적인 아이콘이자 3차례의 월드컵에서 우승하고 브라질 축구 황제 펠레가 82세의 나이로 눈을 감았습니다. 펠레의 딸 켈리는 SNS에 펠레의 손을 잡는 가족들의 사진 밑에 " 모든 것은 당신 덕분입니다. 우리는 펠레 당신을 영원히 사랑합니다. 편안하게 가세요." 호흡기 감염과 대장암과 관련된 합병증으로 펠레는 지난달 말 상파울루에 위치한 한 병원에 입원했습니다. 병원에서는 암이 전이되는 속도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건강이 악화했다고 밝혔다. 성명을 통해 아인슈타인 병원은 인한 다발성 장기부전으로 그의 대장암이 원인이 되어 사망했..

신생아란? [내부링크]

신생아는 배가 톡 나왔으며 골반이 작고 어깨가 좁으며 팔다리가 성인에 비해 짧습니다. 40주의 기간이 지나고 태어난 신생아의 체중은 약 3200g 나가며 2700~4600g의 범위를 갖습니다. 태어날 당시의 몸무게가 2500g 이하인 신생아는 저체중으로 분류하며, 1500g 이하인 신생아는 극소 저체중 출생, 4000g 초과인 신생아는 과체중이라고 부릅니다. 평균 키는 356~508mm입니다. 미숙아의 경우에는 평균 키보다 작습니다. 신생아는 얼굴에 비해 머리가 엄청나게 크지만 몸과 비교하면 상당히 작습니다. 성인의 두개골은 보통 몸의 12% 정도이지만, 신생아는 25%의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신생아의 두개골은 완전히 뼈가 굳지 않았으며, 몸 군데군데 숨구멍이 있고 머리 꼭대기에 있는 숨구멍이..

아이들의 질병 [내부링크]

질병은 사람을 비롯한 생명체가 가지고 있는 육체적이고, 심리적 기능이 망가져 정상적인 상태로 나타나지 못하게 된 상태를 말합니다. 넓은 의미에서의 사람에게 있어서 병이란 괴로움을 포함하여 사회적인 이슈, 스트레스, 육체의 장애와 사망까지 포함합니다. 병이란 것은 꼭 한 사람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어서 사회적으로 큰 관계에서 알기도 합니다. 더 넓게는 뜻밖의 장애나 사고 같은 것들도 전부 포함할 수 있습니다. 삼만 가지의 질병이 이제까지 알려져 있습니다. 병이란 단어는 대부분 별 차이 없이 사용되나 특정 상황에서 선호되는 단어가 있습니다. 질병은 생명을 가지고 스스로 생활 현상을 유지하여 나가는 생명의 학문 관점에서는 생리/병리 학문의 관점에서 신체 내부의 기능과 구성의 변화가 학문으로 정의될 수 있는 ..

교육학이란? [내부링크]

교육학은 선생님이 가르치는 기술과 연구를 의미하며, 대개 선생님의 지도방식이나 기술을 가리킨다. 커다란 범위에서 가르침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 개론이 해당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선생님과 아이들의 서로 소통하는 것과 선생님이 정하고자 하는 사회적 및 지적 생활 여건이 해당하기도 합니다. 교육학이 다루는 가르침에 대한 활동은 가르침의 근본적인 내용, 방법, 목적 등 선생님과 학생 간에 일어나는 공부 활동에서부터 가르침의 사회적 쓰임에 해당하기까지 매우 범위가 포괄적입니다. 교육학의 고찰 분야는 가르침의 철학과 가르침의 마음이 가르침의 기본적인 원리와 근본적인 성격을 판명하는 주장과 가르침의 인도적 쓰임을 연구하는 것으로 구별됩니다. 영어의 가르침은 유럽 동남부 발칸반도의 남쪽 끝에 위치한 공화국 언어가 어원..

아동 이탈 방지법(미국) [내부링크]

아동 이탈 방지법은 미합중국이 제정한 법으로서, 일반적인 교육 프로세스에서 이탈하는 학생이 없도록 미합중국의 state 들이 교과과정의 이해력을 수준의 기준을 결정하고, 이를 만족하지 못한 선생님, 생도, 배움터들은 일종의 제지를 당하는 법안입니다 90년대, 미합중국의 정부와 주들은 일반적인 교육 프로세스의 낙오자들과 제자들의 눈에 띄게 저하된 교과과정의 이해력 수준에 대해 염려하였다. 너무나 걱정된 나머지 01년도에는 교육 급진 개혁을 선포하면서 들어선 미합중국 41대 대통령 행정부는 65년 만들어진 초등학교, 중학교 교육의 법안을 수정하였습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교육 법안의 시초였던 아동 이탈 방지 1은 정당정치의 주류인 당의 대폭적인 선호를 받으면서 다음 해인 02년 국회에서 법안이 가결되어 아동..

가정 내 폭력 [내부링크]

한국에는 '남편과 아내의 싸움은 아무것도 아니다. 마치 칼로 물을 베는 것과 같다'라는 이상한 인식이 있어 집안 내 폭행에 대한 대응이 상당히 지연되며 올바르지 못했다. 집안 내 폭행을 단순한 일로 여기는 사회 풍습과 문화 역시 폭행의 원인이라는 주장도 있다. 피해를 입원 사람도 가정 내 폭행을 개인적인 남자, 여자 싸움 설정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일이 많습니다. 집안 내 폭행범은 학교나 하는 일과 관계없이 폭행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집안 내 폭행에 시달리는 인간들은 모두 "사회에서는 자신의 역량을 내보이며 사회적으로도 이상하다고 생각 안 되는 사람이 가정 내에서는 무기, 주먹, 발길질 등으로 폭행하거나 흉기를 던지거나 폭언하는 이중인격을 나타냅니다. 의원이나 선생님 등 연봉이..

아이와의 애착과 사랑의 관계 [내부링크]

사랑에 대한 설명은 길게는 사람 관계의 근본 원인을 설명하는 것이다. 이 설명의 주된 점 중의 하나는 아이가 정상적인 감정, 사회적 성숙을 하기 위해 하나 이상의 주된 아빠, 엄마와의 관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랑 이론은 마음의 학문, 진화의 학문, 동물들의 학문을 포괄하는 모든 주제를 바탕으로 한다. 2차 대전 직후 생겨난 떠돌이들과 아빠, 엄마가 없는 아이들이 많은 사회적 교우관계에 어려움이 생기자 유엔에서는 마음 분석가이자 마음 치료사인 John 보우비에게 이 문제에 관한 논문을 작성하도록 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보우비는 사랑 이론의 토대가 되는 논문을 저술하였고, 이 주장은 매리 스위스나 로벗손의 연구와 고민에 의해 발전되었다. 아이들에게 사랑 행동 시스템의 목표는 사랑의 대상인 아빠,..

어린이 학대에 대해 [내부링크]

어린이 학대는 아이를 괴롭히거나 때리거나 혹사하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의 가해를 가하는 사람의 80%는 아빠, 엄마이며 80%는 집이나 가정에서 일어난다. 아빠, 엄마에게 학대를 받거나 잔소리를 여러 차례 듣는 등 어린이 시기에 피해를 입었을 수는 있다. 그러나 어린이 시절에 피해를 입었다고 해서 이러한 학대를 다시 하는 건 아니다. 아이들이 아빠, 엄마에게 대부분 많이 피해를 입는 타입으로는 몸적인 학대와 마음의 학대가 있다. 그러나 단순히 목장에 풀어놓는 방임이 역시 해당 하는 경우가 있다. 아동을 때리거나 잔소리를 한다는 것을 훈육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아직 있다. 그러나 가르침은 아빠, 엄마가 올바른 방식으로 아이들을 훈육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린이 학대는 가르침이 아닌 상당히 큰 범죄입니다. 어린..

아동기 [내부링크]

어린이는 대개 48개월~156개월까지의 나이대에 속한 인간으로 '소아'라고 한다. '어린이'라는 말은 방정환 선생님이 처음 이야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다른 말로는 아이나 아동이라고도 합니다. 한국에서는 어린이의 권리 향상을 위해 1957년 어린이 헌장을 지정하고, 1975년 이후 어린이날인 5/5 공휴일로 지정하며 현재까지 잘 지켜지고 있다. "어린이"라는 단어는 1600년대 ‘가례 언어’와 ‘경민편언’에 나이가 적은 인간을 뜻하여 "어린이"의 형태로 나타나며 존경하는 방정환 선생님이 '나이가 젊은 사람을 청년이나 젊은이라고 부르듯이 나이가 어린 사람도 어린이라고 불러야 한다'고 외치며 '어린이'라는 단어를 널리 알리는 데 애쓰셨다. 고맙습니다. 선생님. 한국어의 어리다는 훈민정음이 처음 만들..

유아기 1 [내부링크]

유아는 생후 12개월부터 72개월까지의 아이를 말합니다. 유아는 48개월부터 72개월까지의 나이대에 속하는 아이이다. Korea 영유아 법에서는 유아란 72개월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말합니다. 이 시기에 신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빠르게 성장하게 되며,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에서 활동하는 시기에 해당합니다. 유아기의 발달 유아기에는 무게의 증가가 느껴지고, 몸이 눈에 띄게 튼튼해집니다. 이 시기에 특징으로는 뛴다든지, 달린다든지, 기어오른다든지 하는, 몸 전체를 사용하는 몸 전체가 발달하게 됩니다. 그리고 언어를 아주 빠르게 익히게 됩니다. 행동 이 시기에 유아는 social 역할과 moving 방법을 많이 배운다. 이 시기에 아기는 단단한 물건을 잡고 걸어서 다닙니다. 쿵쾅쿵쾅 걸어서 다닙니다. 일반적으..

아이들의 질병 1 [내부링크]

아이들의 질병 아이 질병은 약 20살 이전에 증후화된 질병을 가리킨다. 아이는 어른의 인형이 아닌 사람 자체의 존재로 그 오장육부의 구성이나 성능에는 어른과는 상당히 차이점이 많다는 것이 아이에 관하여 공부와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됨에 따라 최근에 많은 것이 알려졌습니다. 아이에게는 아이만의 독특한 질병들이 있으며 특별하게 다루어야 하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는 것도 같이 알려졌습니다. 아이와 어른의 차이점은 성장 중간 단계에 있기 때문에 많은 변모를 일으킨다는 것과 살면서 한 번은 걸리지 않을 수 없는 것으로서 두세 차례 걸리면 저항력이 생겨 감염이나 돌림병이 수없이 많다는 것이다. 아이의 육체는 어른 육체에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머리의 비율이 높으며, 어른이 1/7에서 1/8의 비율 구조를 가지고 있는 데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