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room0985의 등록된 링크

 dreamroom0985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5건입니다.

영아기 기본생활 습관 지도 [내부링크]

양육자가 영아를 양육할 때 기본생활의 습관을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설명합니다. 1. 영아기 기본생활 습관 지도의 필요성 -영유아들의 성장 과정에는 일정한 발달단계가 있고, 각 단계에는 반드시 배워야 할 과제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제들은 그 시기를 놓치게 되면 다음에 쉽게 배울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각 시기에 맞추어 적절히 배워야 합니다. 영아기에 습득해야 할 과제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생활 습관입니다. 기본생활 습관은 '혼자서 옷을 입고 벗는 것, 물건을 아껴 쓰는 것, 줄을 서서 차례를 지키는 것'처럼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아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만났을 때 인사하는 것과 같이 우리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예의범절을 몸에 익혀 습관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 번 형성된 기..

25~36개월 영아의 발달 [내부링크]

이 글을 통해 25~36개월 영아의 발달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공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에 대해 자세히 알려줍니다. 1. 영아기 발달 1) 25~36개월의 발달 (1) 신체 발달 -만 2세가 되면 신장은 85cm 정도로 성인 키의 절반가량이 됩니다. 체중은 출생 시 4배가 됩니다. 머리가 전체 신체 크기에 차지하는 비율도 줄어들게 됩니다. 치아는 20~30개월 사이에 두 번째 어금니까지 20개 젖니가 모두 납니다. 대근육 운동 기능도 좀 더 정교하게 됩니다. 평행선 따라 걷기, 반듯한 선 따라 걷기를 할 수 있습니다. 얇은 평균대 위에서 불안정하지만 발을 바꾸어 걸을 수 있습니다. 뛸 수도 있고, 뒤로 걸을 수도 있고, 한 발로 설 수도 있습니다.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습니다..

13~24개월 영아의 발달 [내부링크]

13~24개월 영아의 발달에 대해 알아봅니다. 그중 신체, 인지, 정서, 언어 등에 대해 자세히 공부합니다. 1. 13~24개월의 발달 1) 신체감각 발달 -생후 1년이 지나면서 영아의 신체발달 속도는 감소합니다. 신장은 1년 동안 총 10cm 정도 자라고 몸이나 머리보다 다리의 길이가 더 길어집니다. 이 시기는 초보적 이동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안정감, 이동능력, 조작능력의 세 가지 능력이 상호작용하여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는 앉고 서기 위하여 목, 허리, 머리 등을 잘 조절하게 됩니다. 18개월이 지나면 영아는 자세에 안전성을 갖게 되어 앉습니다. 그리고 영아는 넘어지지 않고 똑바로 서 있을 수 있습니다. 24개월쯤 되면 영아는 걷거나 뛰면서 빨리 움직이고 두 발로 제자리에서 뛸 수 있습니다. ..

0~12개월 영아의 발달 [내부링크]

0~12개월 영아의 발달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영아의 발달은 크게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발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난 후 각각의 특징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1. 0~12개월 영아기의 발달 1) 인지 및 언어발달 (1) 인지발달 -인지발달은 영아가 주변세계의 정보를 받아들여서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것으로 영아기는 눈과 귀, 손, 발, 입의 오감각을 통해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기 시작합니다. 6~8개월쯤 되면 의도적으로 어떤 행동을 시도하거나, 흥미 있는 결과를 기대하며 반복하여 행동하기를 즐깁니다. 물체와 사람이 나타나고 사라지는 것에 흥미가 있어 까꿍 놀이를 즐기며 그릇과 그릇에 담긴 것과의 관계에 관심이 있어 벽장, 서랍, 용기에 담긴 것을 쏟아 버리기를 좋..

영아기 발달의 이해 [내부링크]

이 글은 영아기 발달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영아기 발달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설명합니다. 1. 영아기 발달이란? 1) 발달의 개념 -아동발달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신체적, 정신적 측면에서 양적으로 성장하고, 질적으로 성숙하는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발달은 크게 유전적,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으며, 이 두 요인은 서로 복합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생물학적 시간표에 따라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일정한 순서대로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2) 발달의 원리 (1) 발달의 일정한 순서와 방향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습니다. 예컨대 모든 영유아는 목을 가눌 수 있어야 앉을 수 있으며, 설 수 있게 된 다음에야 걸을 수 있습니다. 발달..

영아와의 애착관계 형성 [내부링크]

영아와의 애착관계 형성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먼저, 애착의 개념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리고 애착 관계 형성은 어떤 과정으로 이뤄지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1.영아기 아동과의 관계 형성 영아기 아동을 키우는 부모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아이와 안정된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부모는 애정과 민감한 보살핌으로 아이가 양육자에게 보내는 모든 신호나 행동에 적절하고 즉각적인 반응을 해줌으로써 아이에게 언제나 의지하고 믿을 수 있는 사람이라는 신뢰감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모든 아이들은 다 다르다는 것을 잘 인식하여 다른 아이들과 비교한다거나 선천적으로 다른 아이들을 같은 방식으로 다루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양육자가 아이의 기질에 얼마나 적합한 방식으로 양육하였는가가 아이의 성격이나 행..

아동 권리의 내용 [내부링크]

아동 권리의 내용 및 한국의 아동 권리 사상과 옹호 운동에 대해 설명합니다. 1. 아동 권리의 내용 1) 발달권 아동이 성장하면서 가질 수 있는 모든 권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아동은 성인과 달리 신체적으로 성장하고 정신적으로 발달해야 할 과업이자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1) 발달권의 유형 "부모를 알 권리"는 아동이 출생과 더불어 곧 등록되고, 이름을 가지고, 국적을 취득하고, 부모를 알고, 어버이에 의해서 양육될 권리를 가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체성의 보전권"는 아동이 위법한 간섭을 받지 않고 국적, 성명 및 가족관계를 포함하여 법률에 인정된 정체성을 보존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국가는 아동이 정체성을 위법적으로 박탈당했을 경우 그의 신분을 신속하게 회복하기 위하여..

아동 권리에 대한 이해 [내부링크]

이 글을 읽음으로써 아동 권리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동권리의 내용은 크게 '생존권'과 '보호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아동 권리의 개념 성인에게 주어지는 인권은 그대로 아동에게도 적용되고, 그에 덧붙여 아동은 생존을 스스로 보장할 수 없는 특별한 존재이므로 보호권과 양육보장권이 첨가됩니다. 즉, 아동에게 인권은 사람으로서 이 세상에서 성장하고 발달하고 차별없이 살아갈 권리를 뜻합니다. *아동복지법 제2조 기본이념 아동은 자신 또는 부모의 성별,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유무, 출생지역, 인종 등에 따른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아니하고 자라나야 한다. 아동은 완전하고 조화로운 인격발달을 위하여 안정된 가정환경에서 행복하게 자라나야 한다. 아동에 관한 모든 활동에..

아동의 위생적인 식사 관리 [내부링크]

아동의 위생적인 식사 관리에 대해 설명합니다.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 식사를 제공하려면 먼저 건강에 좋고 안전한 식품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선택을 돕기 위한 다양한 제도가 시행되고 있으므로 잘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위생적인 식사 관리 1) 가공식품의 선택 (1) 영양성분 표시제도 영양성분 표시제도는 그 식품에 들어있는 에너지 및 영양소의 양들을 소비자에게 알려주는 제도로 건강에 이로운 식품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영양 성분 표시를 잘 이용하려면 먼저 1회 제공량을 먼저 살펴야 합니다. 1회 제공량이란 사람들이 그 식품을 먹을 때 한 번에 먹을 양이 어느 정도일 것이라고 알려주는 것입니다. 이는 식품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2) 어린이 기호 식품품질 인증표시 제도 아동이 간..

아동의 영양 관리 시 주의사항 [내부링크]

아동의 영양 관리 시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합니다. 과다한 당 섭취 줄이기, 과다한 소금 섭취 줄이기, 과다한 지방 섭취 줄이기, 트랜스지방 섭취 줄이기, 비만, 편식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영양 관리 시 주의사항 1) 과다한 당 섭취 줄이기 당은 우리가 섭취하는 모든 식품에 들어있습니다. 식품 가공과정에는 주로 포도당, 과당 등의 단당류와 설탕 같은 단순 당이 첨가됩니다. 단순 당은 입안에서 박테리아에 의해 산을 발생하여 충치가 잘 일어나는 입안 환경을 만듭니다. 또한 단순 당은 몸에서 소화와 흡수가 빨라 급격한 혈당 변화의 원인이 됩니다. 게다가 너무 많이 섭취한 단순 당은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아동에게 제공하는 과자, 음료 등 간식에 많이 사용되는 가공식품에는 단순 당이 많이 포함되어 있..

아동의 시기별 영양 관리 [내부링크]

아동의 시기별 영양 관리에 대해 설명합니다. 유아기와 학령기 아동은 빠른 속도로 성장과 발달을 거치게 됩니다. 따라서 아동이 자신의 잠재력만큼 최대한 성장하고 발달하려면 외부 환경요소들도 잘 갖추어져야 합니다. 외부 환경요소 중 매우 중요한 요소가 아동의 영양 상태입니다. 전 세계 어린이 죽음의 3분의 1일 영양불량에서 기인한다는 통계가 있을 만큼 적절한 영양 상태의 유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영양 관리란 적절한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인간은 자신에게 필요한 에너지나 영양소를 거의 생산하지 못하므로 음식을 섭취하여 외부로부터 공급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각 생애주기 성장과 발달단계와 개인차에 맞춘 적절한 음식을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영양 관리의 첫걸음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영아기 영양 ..

질병감염으로부터 아동 돌보기 [내부링크]

질병감염으로부터 아동 돌보기에 대해 설명합니다. 크게 아이돌봄 시 유의 사항과 감염병별 관리 방법과 일반적 감염관리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아이돌봄시 유의 사항에서는 아동의 일일 건강 상태를 어떻게 확인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아이돌봄 시 유의 사항 대부분의 전염성 질환은 양질의 대증요법으로 잘 관리되어 완쾌됩니다. 대증요법이란 원인을 없애기 위한 직접적 치료와는 다르게, 증상을 줄이기 위해 실시하는 치료법입니다. 아동에게 충분한 수분과 영양 공급을 위해 아동이 좋아하는 음료나 음식을 적극적으로 권장합니다. 아동에게 볼거리가 있는 경우 통증과 연하곤란이 있기 때문에 볼거리가 있는 아동에겐 유동식을 주어야 합니다. 전염성 질환 종류에 따라 진통제, 해열제가 필요하다면 사용지침을 준수하여 사용합..

전염성 질환의 원인 증상 종류 [내부링크]

아동이 걸릴 수 있는 전염성 질환에 대해 설명합니다. 전염성 질환의 원인은 보통 원인균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예방접종으로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다음으로 전염성 질환의 증상은 종류마다 다르기에 아래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염성 질환 1) 원인과 증상 전염성 질환은 관련 원인균이 원인입니다. 주로 전염성 질환은 비말감염, 직접 접촉, 감염자의 기도 분비물, 수로 등을 통해 전파됩니다. 오늘날은 대부분 예방접종을 받음으로써 원인균에 의해 전염성 질환이 발현하는 사례가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전염성 질환은 본질적으로 매우 전염성이 높은 질환입니다. 영아에게 전염성 질환의 증상이 나타날 때는 증상에 따른 적절한 치료법으로 합병증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전염성 질환의 증상은 전신 쇠약, ..

영유아 치아관리, 아토피 피부염, 건강검진 [내부링크]

영유아 치아관리, 아토피 피부염, 건강검진에 대해 설명합니다. 영유아 나이에 따라 치아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또한 4가지 부분으로 나누어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마지막으로 영유아의 건강검진에 대해 설명합니다. 1. 치아 관리 1) 만 3세까지 치아 관리 방법 아동의 첫 이가 나온 직후부터 치아를 닦기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아동이 음식물의 섭취한 후 보호자는 보호자의 손가락에 거즈를 말아서 치약 없이 닦아주거나, 눈곱만큼의 작은 양의 치약을 묻혀서 닦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칫솔보다 효과는 다소 떨어지지만 영유아용 실리콘 칫솔을 보호자의 손가락에 끼워 닦아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아동이 칫솔에 적응하는 단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동이 영유아용 칫솔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

영유아 수면관리, 배변관리 [내부링크]

영유아 수면관리, 배변관리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1. 수면 1) 연령에 따른 수면 형태 -0~3개월 : 대부분 신생아는 16~20시간을 자고, 아직은 밤낮의 구별이 생기지 않은 시기라 밤낮을 가리지 않고 깨거나 잡니다. 신생아의 수면 주기는 50분 정도이고, 낮과 밤에 따라 자는 것과 깨어 있는 것을 조절할 능력이 없습니다. 다만, 배고프면 일어나고 배부르면 잡니다. 모유 수유 아기는 더 자주 깨고, 우유를 먹이면 높은 단백질 농도 때문에 더 길게 잡니다. 이 시기에는 불규칙하고 자주 깨 엄마를 힘들게 합니다. 3개월쯤 되면 뇌 발달과 맞추어 밤낮의 구별이 되는 더 성숙한 수면 형태가 됩니다. -3~6개월 : 첫 3개월까지는 배고픔에 의해 아기가 밤낮으로 깨지만 생후 2~3개월부터는 밤낮의 구분..

아동 응급 상황 유형별 대처 [내부링크]

아동 응급 상황 유형별 대처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1. 응급 상황 유형별 대처 2) 열성경련 (생후 9개월~5세 사이의 소아가 열이 나면서 몸이 떨리는 증상) -아동을 키우다가 경험하는 경기는 대부분 열성경련으로 아동들 2~5%가 경험하는 열성경련은 대개 6개월~4세 사이에서 일어납니다. -아동들은 아직 뇌의 발달이 미숙하고 체온조절 기능이 미숙한 상태이기 때문에 열이 심하게 올라 뇌가 흥분하면 그것이 근육에 전달되어 전신 경련을 일으킵니다. (1) 주요 원인 및 '간질'과의 차이 -열성경련은 무서워 보여도 위험하지는 않지만, 아동이 경기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보호자가 당황해서는 안 됩니다. -열성 경기는 길어야 15분 정도이므로 보호자의 침착하고 사전 지식에 의한 조치로서 대처할 수 있으나,..

아동 가정의 안전수칙과 점검 [내부링크]

가정의 안전수칙과 점검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1. 가정의 안전 수칙과 점검 1) 위치별 가정의 안전 (3) 베란다 : 베란다나 창문에서 추락하게 되면 큰 부상을 당하거나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아동들이나 아기들이 모르고 올라갈 수도 있고, 난간 사이에 빠져 추락할 수도 있으므로 아동들이 베란다나 창문 가까이에서 장난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1) 보호자가 알아야 할 안전 수칙 -베란다나 창문에는 난간이 반드시 설치되어야 합니다. -난간의 높이는 난간이 시작되는 바닥으로부터 최소한 100cm 이승으로 몸의 중심보다 난간이 높아야 합니다. -난간 세로대의 간격을 11cm 이하이면 안전하다고 보며, 머리가 빠져나가면 몸통도 빠질 수 있으므로 난간대의 간격이 머리의 크기보다 ..

가정 내 안전사고 [내부링크]

가정 내 안전사고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1. 가정 내 안전사고 현황 -가장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가정에서 부모의 무관심과 무지로 인해 많은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일어나는 사고는 대부분 주의를 기울지 않거나 안전 점검을 소홀히 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조금만 관심을 갖고 주의한다면 소중한 아동이 다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가정 내에서 사고가 잘 일어나는 장소 -외국의 조사에 따르면 1년 동안 가정 내 사고로 사망하는 어린이가 자동차 사고로 사망한 어린이의 절반에 이른다고 합니다. -가정 내 안전사고는 특히 유아와 노인들에게서 많이 일어나므로, 어린이와 노인들이 함께 사는 가정은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가정에서의 사고를 경험했다고 응답한 주부들 중 42%가 방, 19..

영아기와 유아기 안전사고 [내부링크]

영아기와 유아기 안전사고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1. 영아기 1) 0~3개월 -이 시기는 생의 가장 극적인 성장과 발달이 진행되는 시기로서 전적으로 성인의 보호 아래 영아가 누워서 자고 있지 않으면 엄마에게 안겨 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영아 스스로 움직이다가 사고를 당하는 것보다는 주위의 실수로 인한 경우가 많으므로 육아 그 자체가 바로 사고와 연결되는 시기로서 영아에게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이불에 코가 파묻혀 질식하거나 머리 위로 물건이 떨어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2)이부자리는 너무 푹신하지 않게 약간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3)침대나 이불 주위에는 액자나 세워 놓은 물건 등 떨어지기 쉬운 것들은 올려놓지 않아야 합니다. (4)장난감 끈이 길..

아동 관찰의 이해 [내부링크]

아동 관찰의 의의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1. 아동 관찰의 의의 -관찰은 아동의 학습과 발달에 대해 알아보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으로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고자 할 때, 아동의 발달을 평가하고자 할 때, 아동의 학습 과정을 평가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특히 영유아기는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이므로 주변의 모든 사람이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돌봐주어야 합니다. -영유아는 성인과 달리 자신의 욕구와 의사를 언어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여 행동 저변에 깔린 영유아의 욕구를 알아내어 영유아가 필요로 하는 반응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많은 변수를 고려해야 하는데, 영유아는 개인차가 크..

아동의 응급 상황 유형별 응급처치 [내부링크]

아동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응급상황별로 응급처치를 설명합니다. 각 응급처치들을 익혀놓는다면 부모들은 아이들을 키우며 반드시 유익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응급 상황 유형별 응급처치 방법 설명 1) 아동이 칼에 베여 피가 나는 경우 응급처치 (1) 출혈이 심하지 않은 경우 응급처치 첫째, 칼에 베인 아동의 손을 비누로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둘째, 빠르게 상처 부위를 흐르는 수돗물로 깨끗이 씻어줍니다. 셋째, 깨끗한 거즈를 이용하여 아동의 출혈 부위를 압박합니다. 넷째, 병균의 침입을 막아 감염을 예방합니다. 다섯째, 탄력 붕대를 이용하여 감아주면 지혈도 되면서 감염도 막아줍니다. 하지만 지저분한 상처가 아니라면 항생제 연고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잦은 항생제의 사용은 오히려 조직 재생을 지연시키고 항생제..

아동 화상, 구토, 감전에 대한 응급처치 [내부링크]

아동 화상, 구토, 감전에 대한 응급처치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1. 응급 상황 유형별 대처 4) 구토 -위장 속에 있는 음식물이나 위장액 등을 입 밖으로 힘차게 게워내는 증상을 구토라고 하며, 구토는 삼킨 음식물이 위장관의 정상적인 연동운동과는 반대로 위 내에서 입을 통하여 빠른 속도로 배출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1) 아동 구토 발생원인 -수유 후 바로 누워 있을 때 종종 먹었던 젖이나 우유를 힘없이 자주 토해내는 것은 구토라기보다는 '게우기'라고 하며, 이때는 머리 방향을 높여서 엎드린 자세나 오른쪽으로 누운 자세로 바꿔주면 트림을 잘하므로 게우기가 줄어듭니다. -공기를 갑자기 많이 들여 마신 경우 -우유를 너무 진하게 탄 경우 -위장관 문제 : 식도 협착(식도가 좁아져 음식을 삼키지 못하는..

성인지 감수성 향상을 위한 부모의 활동 [내부링크]

서론 : 성인지 감수성 향상을 위한 부모의 활동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1) 양성평등 교육 -양성평등 교육은 가부장적인 사회에 존재하는 남성 우월적 가치관을 탈피하고 기본적으로 남녀가 동등한 인권을 가진 인간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인식을 심어주고, 타고난 성별과 관계없이 소질과 능력을 충분히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교육에의 접근 기회뿐 아니라 학업성취의 과정이나 결과에서도 성 간의 격차가 없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남자아이와 여자아이를 굳이 가리지 않고 아래와 같이 무심코 행해지는 성차별적 말과 활동 등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① 무의식중에 나오는 남아와 여아의 전통적인 성 역할 행동이나 고정적인 성 개념 표현을 피해야 합니다. 예) 아빠 다리로 앉자 -> 편한 다리로 앉자..

성인지 감수성 (아동 성교육) [내부링크]

서론 : 아동 성교육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한국 사회에서는 전통적으로 남자는 남성성을 가져야 하고, 여자는 여성성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해왔으나 최근 현대사회에서는 전통적인 성 역할 구분은 인간의 잠재력 발휘에 있어 장애가 되며, 여성적 특성과 남성적 특성이 공존하는 양성성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양성성은 한 개인이 남성성과 여성성을 동시에 활용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는 대처가 가능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적응적 성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양성성의 행동 특징에는 첫째 성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는 다양한 행동 수행이 가능하다는 것이고, 둘째 어떤 상황에서든지 유연하게 문제를 대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처럼 급격히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양성성을 ..

영아 유아 아동 응급처치 [내부링크]

서론 : 아동 응급처치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1. 응급처치의 중요성 및 목적 -아동 특히 영아와 유아는 위험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므로 사고의 발생률이 높으며 사고의 대부분은 호기심으로 인한 사고나 부상, 중독 사고나 급환이 생겼을 때 의사가 즉시 오지 못할 경우 의사가 오는 시간까지 즉각적이고 임시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단순한 조치라 해도 의학적인 방법이 필요하며, 위험 요소로부터 예방하기 위하여 말로 타이르거나 설명해줌으로써 위험에 대한 사전 준비도 필요하겠지만 그보다는 일상생활을 통하여 위험한 요소를 사전에 확인하고 제거해야 합니다. -우리 생활 주변에는 여러 가지 위험 요소가 도사리고 있어 예방 가능한 것에서 불가능한 것으로부터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하게 되므로, 각 가정에서 예측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