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mark의 등록된 링크

 firstmark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81건입니다.

회사명 또는 상호는 왜 상표권을 보호해야 할까요? [내부링크]

상호와 상표 차이점 상호와 상표는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상호와 상표는 모두 기업이나 개인이 사용하는 이름으로, 상호는 자신의 영업활동을 나타내는 명칭으로 등기 여부와 상관없이 상법상의 보호를 받으며, 일정 지역에서만 권리 인정됩니다. 반면, 상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별하기 위한 물리적인 표시물로, 특허청의 심사와 등록을 통해 독점적인 권리를 보호받으며, 전국적 범위에서 독점적 효력이 발생합니다. 또한, 상호는 등기하면 동일한 시, 군등에서 타인이 동종영업의 상호를 등기하지 못하게 하는 효력이 있습니다. 배타적인 효력 측면에서는, 상표는 지정상품에 대한 독점 배타권 발생으로 타인의 동일, 유사한 상표 등록의 배제가 가능하며, 상표의 상품의 동일, 유사범위까지 효력이 미칩니다. 반면, 상호는 등기하면 동..

특허 출원 전, 알아두어야 할 실용신안과의 차이점과 전략 [내부링크]

특허와 실용신안은 기술 보호를 위한 두 가지 출원 방식입니다. 하지만 둘은 목적과 절차가 다르기 때문에 출원 전략을 세울 때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특허는 새로운 발명에 대한 보호를 위해 출원하며, 발명의 실용성, 창의성, 기술적 수준 등이 충분히 검토되어야 합니다. 출원 시에는 발명의 세부 내용을 기재하고, 기존 기술들과의 차별성을 강조해야 합니다. 검토를 거쳐 등록되면, 해당 발명은 보호를 받고, 타인의 특허권을 침해로부터 보호 및 법적 대응이 가능합니다. 반면, 실용신안은 기존 기술의 개선, 발전, 적용 등에 대한 보호를 위해 출원합니다. 특허보다는 발명의 형태나 구조적인 특징 등을 중심으로 기재하며, 상대적으로 적은 기술적 요건을 요구합니다. 검토를 거쳐 등록되면, 해당 발명은 보호를 받고, 타인..

디자인 등록 절차에서 전문 변리사가 하는 역할과 중요성 [내부링크]

디자인 등록은 특허, 상표 등과 같이 지적재산권을 보호하는 중요한 절차입니다. 디자인 등록을 하게 되면 해당 디자인에 대한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어, 다른 사람이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도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 등록 과정은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며, 누락된 사항이 있을 경우 나중에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등록 신청서에 누락된 정보나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등록이 거부될 수 있고, 이미 등록된 디자인과 유사한 디자인이 등록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문 변리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디자인 전문 변리사는 디자인 등록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제대로 처리해주며, 등록 신청서 작성부터 등록 완료까지의 모든 과정을 책임지며 대리합니다. 또한, 전문..

상표 등록을 고려 중이시면 꼭 변리사와 상의하세요 [내부링크]

상표 등록은 기업의 브랜드 보호와 상표권 확보를 위해 매우 중요한 절차입니다. 하지만 이는 전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상표 등록을 위해서는 전문 변리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전문 변리사를 통해 상표 등록을 진행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첫째, 상표 등록 가능성 검토가 필요합니다. 상표 등록 가능성 검토는, 상표 등록 시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문제와 이로 인한 비용과 시간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상표 전문 변리사는 상표 등록 가능성을 검토하여 이러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상표 등록은 법적인 절차와 지식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전문 변리사는 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어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해외에서 브랜드 보호부터 아미지 강화까지: 해외 상표 등록의 중요성 [내부링크]

해외 시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상표 등록을 통해 자사의 지식재산권을 보호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상표 등록은 기업의 상표를 도용하는 것을 방지하며, 상표를 보유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과 안전성 등을 보증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상표 등록은 미래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열어둘 수 있으며, 상표를 운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해외진출을 고려하는 기업들은 상표 등록에 대한 이해와 준비가 필수적입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해외상표등록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진출시 해당국가 상표 등록의 중요성] 해외 시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기업은 해당 국가에서 상표 등록을 해야합니다. 이는 지식재산권을 보호하고, 기업 브랜..

디자인 등록은 필수, 등록되지 않은 디자인의 위험성 [내부링크]

디자인 등록을 하지 않으면 디자인을 보호할 수 없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디자인 도용의 위험이 있습니다. 디자인을 등록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쉽게 디자인을 도용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도용은 해당 디자인을 무단으로 사용하여 수익을 얻는 행위로, 디자인을 보호받지 않았다면 도용당할 위험이 더 높아집니다. 2. 경쟁 업체와의 경쟁에서 불리해질 수 있습니다. 경쟁 업체들은 디자인을 보호하기 위해 등록을 진행하고, 디자인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자사의 디자인이 등록되지 않았다면, 경쟁 업체의 디자인과 유사한 디자인을 사용하면서 경쟁에서 불리해질 수 있습니다. 3. 브랜드 가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브랜드 가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 자사의 디자인이 다..

지식재산권을 활용하여 스타트업의 경쟁 우위 확보하기 [내부링크]

스타트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식재산권(IP)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중에서 특허, 상표, 디자인 등의 IP권을 보유하는 것은 스타트업이 경쟁 우위를 가지고 성장할 수 있는 핵심적인 전략입니다. 특히, 특허는 스타트업이 기술력을 인정받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특허를 보유하면 기술력을 인증 받을 뿐만 아니라, 라이선싱 수익을 창출하거나, 인수합병(M&A) 시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상표는 브랜드를 구분 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상표 등록을 통해 브랜드의 신뢰도와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디자인은 제품의 디자인을 보호하는 수단입니다. 제품의 디자인이 강력한 경우, 유사한 제품의 출시를 방지하고, 디자인만으로 ..

유럽 특허 제도 및 시스템 알아보기 [내부링크]

유럽 지역에서 특허 출원을 하기 위해서는 유럽 특허 제도를 이용해야 합니다. 유럽 특허 제도는 유럽 전역을 대상으로 하는 하나의 출원으로, 유럽 특허청을 통해 출원하고 등록됩니다. 이를 통해 유럽 내에서는 각각의 국가에서 따로 출원할 필요가 없으며,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유럽 전역에 대한 지식재산 권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단, 출원 언어는 영어, 독일어, 불어 중 하나로 제한되어 있으며, 출원 후에는 유럽 특허청에서 검토 및 심사를 거쳐 유효성 여부가 결정됩니다.(유럽 특허청에서 특허 등록 이후 회원국 별로 번역물을 제출해야 함) 유럽의 특허 제도는 지식재산 권리 보호 수준이 높아 기술 경쟁력 강화에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유럽의 특허 출원 및 등록 절차는 다소 복잡하므로 전문적인 업체와 함께 출..

상표 등록 출원 전 반드시 알아둬야 할 유의사항들 [내부링크]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가장 먼저 추천하는 것은 바로 '상표 등록'입니다. 상표 등록은 사업을 성장시키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선, 상표 등록을 통해 해당 상표에 대한 독점적인 권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사업자로부터 상표권 침해를 방지하고, 동일한 상표를 사용하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사업의 안정성과 성장 가능성을 높입니다. 또한, 등록된 상표는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등록된 상표는 소비자들에게 해당 브랜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받게 해줍니다. 이는 마케팅 및 브랜딩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등록된 상표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안정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그렇..

해외특허출원, 출원 전략에 따른 비용 차이에 관해 [내부링크]

해외특허출원, 출원 전략에 따른 비용 차이가 발생합니다 출원 국가의 수가 많을수록 출원 비용은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출원 국가를 선택하는 것은 기술 수준, 시장 규모, 경쟁 구조 등을 고려한 출원 전략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출원 전략을 수립하고 출원 국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출원 방식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직접 출원은 각 국가의 특허법에 따라 직접 출원하는 방식이며, PCT출원은 PCT 협약국에서 출원을 통일된 절차로 진행한 후, 각 국가별로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PCT 출원은 초기 비용을 낮출 수 있지만, 이후 각 국가별 출원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PCT 국제특허 출원 전략 PCT 국제출원은 기간 및 비용 부담을 유보시키는 전략으로 이용 PCT 국제출원은..

해외특허출원을 고려할 때, 놓치면 안 될 비용과 시간적 측면은? [내부링크]

[해외특허출원시 고려할 사항] 해외 특허 출원은 제품이나 기술이 성공적으로 해외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적인 선택입니다. 그러나 해외 특허 출원은 출원 국가의 특허 출원 비용과 특허 심사 기간, 그리고 시장 및 기술 개발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특허 출원 비용은 국가별로 다르며, 여러 국가에서 출원할 경우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별 특허법과 규정이 다르므로, 출원을 위해 추가적인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특허 출원의 이점은 경쟁 우위 확보와 지식재산권 보호 등이 있습니다. 제품이나 기술이 해외 시장에서 인기가 있다면, 해당 국가에서 지식재산권을 보호하여 경쟁 업체들이 유사한 제품이나 기술을 출시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중국 특허 출원 절차부터 방법까지 알아보기 [내부링크]

국내 기업 또는 개인이 중국에 많은 관심을 갖고 특허를 출원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중국 시장의 크기와 잠재력이 크기 때문입니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인구를 보유한 국가로서, 경제적 성장 속도가 빠르고 산업화 수준이 높아지면서 전 세계 기업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에서 특허를 출원함으로써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중국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가져갈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둘째, 중국의 지식재산권 보호 환경이 개선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 몇 년간 지식재산권 보호 강화를 위한 법률과 규제를 개선해왔습니다. 따라서 중국에서 출원한 특허의 보호 수준이 높아지면서, 지식재산권 침해로부터 기술을 보호하는 데 더욱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습..

중국상표등록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점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국에서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기업들이 상표 등록을 할 때 마주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중국은 대규모 시장과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지만, 상표 등록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도 함께 따라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중국에서 상표 등록을 할 때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함께 살펴보면서, 중국 상표 등록출원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것들을 잘 이해하고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해외상표 등록은 전문 변리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한다면, 상표 등록은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하지만 국내 상표 등록과는 달리, 다양한 법률, 규정, 언어, 문화적 차이 등으로 인해 해외 상표 등록은 복잡한 과정입니..

해외상표 등록은 전문 변리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내부링크]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한다면, 상표 등록은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하지만 국내 상표 등록과는 달리, 다양한 법률, 규정, 언어, 문화적 차이 등으로 인해 해외 상표 등록은 복잡한 과정입니다. 이에 따라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며, 전문 변리사의 도움이 불가결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해외 상표 등록을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이유와, 전문 변리사가 가지는 장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해외 상표 등록은 해외 상표 전문 변리사에게 맡겨야 하는 이유] 해외상표 등록 출원 시 전문가 없이 진행하면 다음과 같은 위험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등록 상표 출원: 해당 국가에서 이미 등록된 상표와 유사한 상표를 출원하여 출원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간과 비용 낭비를 초래할 뿐 아니라 출원에 대한 권리를 상실할..

브랜드 네이밍! 상표등록을 꼭 생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내부링크]

브랜드 네이밍은 제품, 서비스, 회사를 대표하는 이름을 정하는 과정입니다. 이 이름은 브랜드 인식, 인상, 기억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브랜딩 전략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적절한 브랜드명을 선택하면, 브랜드 인식을 향상시키고, 차별화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브랜드명이 상표 등록에 실패하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브랜드 네이밍 시 상표 등록 가능 여부를 꼼꼼히 고려해야 합니다. 상표 등록 가능성이 높은 브랜드 만들기 창업을 준비 중인 분들에게 큰 숙제 중 하나가 브랜드 네이밍입니다. 쉬운 것 같으면서도 막상 브랜드를 개발하려다 보면 늪에 빠진 기분이 듭니다. 브랜드의 중요성은 설명하지 않아도 누구나 firstmark.tistory.com 특허사무소 / 변리사 ..

디자인 등록을 위해 꼭 알아야 할 디자인등록요건이란? [내부링크]

디자인은 제품, 서비스, 브랜드 등의 시각적, 기능적인 외형과 사용성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디자인이 제품의 차별화를 이루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디자인이 더 나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에 더해, 디자인 산업은 경제적 가치와 창조적 가치를 동시에 지니며, 수많은 디자이너들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추구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디자인을 창작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디자인을 보호하지 않으면, 불법적인 복제나 도용으로 인해 디자이너의 창작물과 노력이 훼손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디자인권이라는 개념이 등장했으며, 디자이너의 디자인에 대한 지적재산권을 보호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디자인 등록을 위한 노하우, 디자인..

특허 출원의 핵심, 기존 특허권과 충돌 회피 전략 [내부링크]

특허는 기술적인 발전과 혁신을 촉진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특허 등록을 통해 발명물이나 기술의 독점적인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어 타사의 침해로부터 보호하며, 이를 통해 기술적인 지식과 경험을 축적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면 기업의 브랜드 가치와 신뢰성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높일 수 있으며, 특허를 활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등 창업에도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허 등록은 기술력과 경쟁력을 높이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허 출원 전에는 출원하려는 발명이 이미 등록되어 있는 특허나 출원 예정인 특허와 충돌이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왜 디자인 등록이 필요한가? 디자인 창작물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법 [내부링크]

디자인 등록은 디자이너나 기업이 자신의 창작물을 타인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법적인 수단입니다. 디자인 등록은 해당 디자인의 외관적 특징을 보호하며, 출원서, 도면 또는 사진 등을 특허청에 제출하고 출원비를 납부하여 출원합니다. 이후, 심사를 거쳐 등록이 가능하며, 등록된 디자인은 출원일로부터 일정 기간 동안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 등록의 가장 큰 장점은 해당 디자인을 타인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등록된 디자인은 출원일로부터 일정 기간 동안 타인이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상업적 이용 시에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등록된 디자인은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만약, 디자인을 보호하고자 한다면 등록..

왜 해외특허출원이 중요한가? [내부링크]

해외특허출원은 국내 또는 선출원한 국가 이외의 해외 국가에서 새로 개발한 발명품 또는 기술에 대한 특허를 신청하는 것입니다. 해외특허출원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만약 제품이나 기술이 해외 시장에서 인기가 있다면, 해당 국가에서 지식재산권을 보호하여 경쟁 업체들이 유사한 제품이나 기술을 출시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이나 개인의 수익을 증대시키고 성장을 도모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해외특허출원은 라이선스 협상이나 기술 이전을 위한 대화의 장 마련에도 도움을 줍니다. 해외특허출원을 통해 지식재산권을 보호할 수 있으므로, 다른 국가의 기업들과 라이선스 협상을 할 때 유리한 조건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특허출원에는 고려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홍콩 특허출원 방법 및 제도 [내부링크]

홍콩은 중국이 특허출원 우선권주장 관련 파리조약 및 PCT 국제출원 관련 조약 가입국이므로 우선권주장을 하며 홍콩에 특허출원하는 방법과 PCT국제출원후 홍콩을 지정국으로 하여 진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파리조약 루트를 통해 홍콩에 출원하실 경우, 국내 특허 출원일로부터 1년 이내에 우선권주장을 하면서 특허출원을 해야합니다. PCT국제특허를 이용하여 홍콩에 특허출원을 하는 경우는 절차가 다른 국가와 살짝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 PCT 국제특허를 활용한 홍콩 특허출원 절차 PCT 국제특허출원을 통해서도 홍콩에 표준특허 및 단기특허를 출원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반드시 중국 또는 영국을 지정국으로 포함해야합니다. PCT 국제출원을 통하여 홍콩에 표준특허를 출원할 때 기..

PCT 국제특허를 활용한 홍콩 특허출원 절차 [내부링크]

PCT 국제특허출원을 통해서도 홍콩에 표준특허 및 단기특허를 출원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반드시 중국 또는 영국을 지정국으로 포함해야합니다. PCT 국제출원을 통하여 홍콩에 표준특허를 출원할 때 기록청구/등록청구 절차를 거쳐야 하는 점는 동일하나, 기록청구신청 기간과 제출 서류에 있어서 약간 차이가 있으며 그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국제출원이 중국어로 국제공개된 경우 중국 국내단계로 진입 후 중국 출원번호통지서 발생일로부터 6개월 안에 또는 중국 특허청이 본 출원을 공개한 날로부터 6개월 안에 청구를 함. 2) 중국어 이외의 언어로 국제공개된 경우 중국 국내단계로 진입 후 중국 특허청이 본 출원을 공개한 날로부터 6월 안에 홍콩에 청구를 함. 3) PCT 출원이 영국을 지정국으로 하고 영문으..

디자인은 디자인특허로만 보호해야 할까? [내부링크]

디자인을 권리화할 수 있는 산업재산권(디자인특허라고 말씀하시는 디자인권을 포함하여 상표권, 특허, 실용신안권 등)은 여러 개가 있습니다. "디자인이니까 무조건 디자인 등록을 해야지!" 틀린 말씀은 아닙니다. 디자인등록 요건에 맞는 디자인이라면 반드시 디자인등록 출원을 하여 디자인권(디자인특허)을 획득하여 보호해야 합니다. 그러나 무조건 디자인권에만 의존할 경우 예상치 못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일에 전략적인 접근과 방법이 있듯이, 특허,상표,디자인도 제도와 법을 이해하고 잘 활용하여 등록출원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물품, 또는 화상에서 창작한 디자인을 등록하는 디자인권과, 기능적인 부분이 있으면 실용신안권으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디자인이라면 우선 상표로 등록을 하는 것이 좋고, 그 후..

국가별 해외상표_ 홍콩 상표등록 출원 방법 및 절차 [내부링크]

중국에서 상표등록을 한다고 해서 그 효력이 홍콩에서도 발생한는 것은 아닙니다. 홍콩은 특별자치구로 행정기관이 중국정부가 아니기에 홍콩에서 따로 상표등록을 해야합니다. 홍콩은 중국이 우선권주장 관련 파리조약 가입국이므로 우선권주장이 가능하지만, 마드리드 국제상표 조약 가입국은 아닙니다. 그래서 국내에 상표출원을 하고 이를 기초로 홍콩에 상표출원을 하기 위해서는 국내 상표출원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우선권주장을 하면서 상표출원을 해야합니다. 홍콩 상표 종류 증명상표: 만약 제품 증명, 품질 인증과 관련된 증명상표를 출원하는 경우에는 출원일로부터 9개월 이내에 해당 제품 증명이나 품질 인증과 관련된 규정, 약관, 심사기준에 대한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색채상표, 소리상표, 냄새상표, 입체상표: 색채상표, 소리..

BM특허, 전략적인 특허 명세서 작성이 중요합니다. [내부링크]

BM특허는 일반적인 특허보다 등록되기 어렵습니다. 사실 BM특허가 일반 특허보다 등록률이 낮은건 널리 알려진 사실이고 정확하게 왜? 등록률이 낮은지, 또한 등록률을 높이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지가 궁금하실거라 생각됩니다. 등록률이 낮은 이유는 심사가 까다롭고, 등록되기 위해서는 신규성, 진보성 등등이 필요하고, 선행기술조사가 중요하고….. 등 이런 뻔한 이야기가 아닌 BM특허를 등록받기 위해서 필요한 전략적인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특허,상표,디자인권 획득에 있어서 대리인인 변리사가 중요하듯이 BM특허 역시 변리사 선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BM특허는 유무선 인터넷 등의 네트워킹 기술과, 컴퓨터프로그램 및 데이터베이스, 유무선 통신수단이 구비된 컴퓨터 및 모바일 휴대단말기 등 해당 분야의 기술적 이해도가 ..

해외디자인출원_ 싱가포르 디자인 등록 가이드 [내부링크]

싱가포르 디자인 출원 방법, 심사, 기간 등등 싱가포르는 우선권 주장을 할 수 있는 파리조약 가입국이며 헤이그 국제 디자인 가입국이도 합니다. 그래서 싱가포르에서 디자인권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파리조약 루트를 통해 출원 및 등록하거나 헤이그 국제 디자인을 통해 디자인권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파리조약을 통해 우선권 주장을 하여 싱가포르에 디자인 출원을 할 경우 국내 디자인 출원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싱가포르에 디자인 출원을 해야 합니다. 참고하시면 좋은: 헤이그 국제디자인의 장점 헤이그 국제디자인이란? 특허에 PCT국제특허출원이 있고, 상표에 마드리드 국제상표등록이 있다면, 디자인에는 헤이그 국제디자인등록이 있습니다. 헤이그협정에 따라 헤이그시스템을 이용하여 하나의 출원서로.. firstmark.tisto..

BM특허 등록사례_ GPS, 정보제공 및 길안내 기술 관련 특허 [내부링크]

" GPS, 정보제공 및 길안내 기술 관련 BM특허 등록 사례 " 이번에 소개해드릴 BM특허등록 사례는 GPS, 정보제공 관련 기술분야에서 시각장애인을 위한 길안내 서비스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본 발명은 종래 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목적은 음성뿐만 아니라 입체음향을 이용하여 목적지까지의 길안내를 하여 주고, 목적지까지의 이동 경로 상에서 생길 수 있는 장애물과 물체를 장애물 인식 센서와 RFID reader로 인식하여 이를 음성으로 안내하고 입체음향으로 위치와 거리를 경고하여 주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길안내 서비스 시스템 및 서비스 방법을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은: BM특허 상담부터 출원 및 등록까지 과정 설명 등록 BM특허 내용 등록번호: 10-08..

국가별 해외상표_ 싱가포르 상표등록 출원 및 제도 [내부링크]

싱가포르는 상표출원 우선권주장 관련 파리조약과 마드리드 국제상표출원 조약의 가입 국가입니다. 그래서 싱가포르에 상표등록 출원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 2가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1) 국내 상표출원이 있는 경우 출원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우선권주장을 하면서 싱가포르 상표청에 상표등록 출원을 하는 방법 2) 또는 국내 상표출원, 국내 등록상표를 기초로 하여 마드리드 국제상표출원을 하면서 지정국으로 싱가포르를 지정하는 방법 참고: 파리조약 관련: https://firstmark.tistory.com/33?category=371612 마드리드 상표 관련: https://firstmark.tistory.com/21?category=371612 1. 심사 및 공개 싱가포르 상표 심사 상표 등록 출원을 심사하여 ..

국가별 해외특허_ 싱가포르 특허출원 방법 및 심사 [내부링크]

싱가포르 특허출원 방법 싱가포르는 PCT 국제특허 및 파리조약 가입국입니다. 그러므로 싱가포르에 특허출원을 하는 방법은 국내 특허 출원일로부터 1년 이내에 우선권주장을 하면서 특허출원을 하는 방법과, PCT 국제특허 출원을 후 국내 특허 출원일로부터 30개월 이내에 싱가포르를 지정하여 PCT 국내단계진입을 위해 번역문을 제출하여 특허출원을 할 수 있습니다. 파리조약에 의한 우선권주장을 하는 해외 특허출원과 PCT 국제특허 출원 후 지정국으로 국내단계진입 절차에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선권주장을 하며 특허출원을 하는 파리조약에 의한 특허출원의 경우, 일반적인 특허출원의 절차를 수행하면 되고, PCT 국내단계진입의 경우는 다음 내용을 참고하면 됩니다. PCT 국내단계진입 제출 서류: - 국제 출원의 명세서 ..

디자인등록, 거절이유 대응 및 등록 요건 [내부링크]

디자인등록 출원을 하면 모든 디자인이 등록되면 좋겠지만, 다양한 이유로 등록이 거절이 됩니다. 거절이유가 나온 디자인은 대응하여 극복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대응해도 극복이 불가능하여 등록이 안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디자인 등록이 거절되는 이유는 유사한 또는 동일한 디자인이 이미 등록 또는 존재하거나 디자인등록 요건 및 등록을 받을 수 없는 디자인이거나 도면 등의 상태가 디자인법에 적합하지 않을 경우 등등 다양합니다. 그래서 디자인등록 출원 전에 본인의 디자인이 등록 받을 수 있는 디자인인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미 출원하여 거절이유가 나왔다면 대응이 가능한 것인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참고: 디자인등록, 심사절차 및 특유의 제도 알아보기 디자인은 유행에 민감하여 트렌드가 매우 빠르게 변합니다. ..

온라인 거래 보안/인증 기술 관련 BM특허출원 및 등록 사례 [내부링크]

온라인 거래 보안/인증 기술 관련 BM특허출원 및 등록 사례 이번에 소개해드릴 BM특허출원 및 등록된 사례는 온라인 거래를 위한 거래정보 입력단말기 직접 동기화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보다 상세하게는 개인의 중요정보를 입력하는 수단으로 휴대폰, 전화기와 같은 통신단말기를 거래정보 입력단말기로 활용 하여, 컴퓨터 키보드 입력 및 메모리 해킹과 같은 불법적인 수단에 의한 온라인 거래 사고를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온라인 거래를 위한 거래정보 입력단말기 직접 동기화 시스템 및 그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참고: BM특허 아이디어 논의부터 출원에서 등록까지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 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사례로 알아보는 BM특허출원 상담부터 등록까지 BM특허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그..

디자인등록, 심사절차 및 특유의 제도 알아보기 [내부링크]

디자인은 유행에 민감하여 트렌드가 매우 빠르게 변합니다. 또한 특허와는 다르게 완성된 디자인을 제3자가 모방 및 도용하는 것이 매우 쉽습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투자된 디자인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디자인등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디자인 등록을 위해 어떤 심사절차를 거쳐서 디자인권을 획득할 수 있는지, 그리고 디자인보호상 특유의 제도들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디자인보호법상 특유의 제도 1) 관련디자인제도 관련디자인 제도란 본인의 등록 디자인 또는 디자인 등록출원한 디자인에 물품의 형상, 색채, 모양 등을 변경한 디자인을 유사 디자인으로 등록 공객하여 해당 디자인의 모방, 도용, 침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참고: 관련디자인제도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전략 ..

[해외디자인] 태국 디자인 출원 및 등록 [내부링크]

태국은 파리조약 가입국입니다. 헤이그 국제디자인에는 가입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태국에 디자인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국내 출원일(우선일)로 부터 6개월 이내에 우선권 주장을 하며 태국에 디자인 출원을 해야합니다. 참고하시면 좋은: 해외출원 시 참고해야 할 4가지 해외 특허, 상표, 디자인 출원 시 참고해야 할 사항 해외출원 전문가의 중요성 해외출원을 준비하고 계신다면, 해외출원 전문가를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해외 특허 및 상표 등록출원은 대행기관 서.. firstmark.tistory.com 파리조약에 의한 해외 지식재산권(특허,상표,디자인) 출원 저작권을 제외한 지식재산권은 각국에서 독립적으로 그 권리를 획득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획득한 특허, 상표, 디자인권은 다른 나라에서 영향이..

사례로 알아보는 BM특허출원 상담부터 등록까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퍼스트마크입니다. 오늘은 BM특허출원 상담부터 등록까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진행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변리사로서, BM특허 획득을 희망하는 발명자들에게는 매우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BM특허를 획득하려는 발명자의 대부분은 사업화를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단적으로 얘기하면 그저 특허 등록증이 필요한 BM특허 획득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사업화에 도움이 되는 BM특허와 그 특허 기반으로 사업화를 진행하고, 그 사업화가 성공으로 가기까지는 실로 험난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년창업의 길 대부분은 BM특허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BM아이디어를 특허출원하고 등록 받고자 하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음식점 상호등록보다 중요한 상표등록 [내부링크]

음식점 창업을 준비하면서 상호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합니다. 외식업에 있어서 상호는 음식점을 고객에게 어필하기 위해 좋은 홍보 수단 중 하나입니다. 음식점이 유명해지고 맛집으로 소문나면 해당 음식점의 이름을 도용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합니다. 간판뿐만 아니라 최근 홍보 채널로 많이 사용하는 SNS에서도 맛집 브랜드를 도용하거나 유사하게 이름을 만들어서 홍보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그래서 외식업 창업자는 음식점 이름을 만들 때 상표등록이 가능한 음식점 이름인지 또한 선등록 상표 또는 유사한 음식점 상표가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그리고 꼭 상표등록을 해서 고민 끝에 만들어진 음식점 이름을 보호해야 합니다. 상표는 먼저 등록한 사람이 임자 상표는 먼저 사용했다고 권리가 있는 게 아닙니다. 상표는 선..

스타트업이 알아두면 좋은 특허 심사 절차 간략한 설명 [내부링크]

스타트업 창업자분들은 해야할 업무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수익창출을 위해 사업적 활동에 집중할 수 밖에 없고, 추가적인 수익 모델 개발 및 생존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모든 업무를 진행합니다. 그래서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은 어느정도 인지하고 있지만, 꼼꼼하게 챙길 여력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더욱더 지식재산권에 대한 장단기적인 전략과 이를 도와줄 특허사무소 및 변리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또한 지식재산권에 대한 간략한 정보 및 절차는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스타트업을 위해서 특허 등록 요건 및 특허 출원에 관한 심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특허 등록의 요건 심사절차 1) 방식심사 출원의 주체, 법령이 정한 방식상 요건 등 절차의 흠결유무를 점검합니다. 방식심사의 결과 절..

[해외상표] 태국 상표 출원 및 등록 가이드 [내부링크]

태국은 우선권주장 관련 파리조약 가입국이고, 마드리드 국제상표출원 관련 조약 가입국입니다. 그러므로 태국 상표 출원은 국내 상표 출원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태국 특허청에 직접 상표 출원을 하거나, 국내 상표 출원 또는 국내 등록 상표를 기초로 하여 태국을 지정하면서 마드리드 국제상표출원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 파리조약에 의한 해외 지식재산권(특허,상표,디자인) 출원 저작권을 제외한 지식재산권은 각국에서 독립적으로 그 권리를 획득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획득한 특허, 상표, 디자인권은 다른 나라에서 영향이 없습니다. 특허를 예를 들어 다시 설명하면, 우리나라에서 특.. firstmark.tistory.com 마드리드 국제상표 장점 알아보기 해외에 상표를 등록출원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전통적인..

스타트업를 위한 산업재산권의 간단한 설명 [내부링크]

스타트업의 가치는 고객 또는 시장의 문제를 찾고 경쟁사 또는 제3자 보다 빨리 해결하는 시도를 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그래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권리화해야 합니다. 여기에 더해 시장 독점권을 갖을 수 있다면 스타트업에게 아주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산업재산권은 이러한 권리와 시장독점권을 인정하는 재산권입니다. 그래서 스타트업에게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산업재산권이란? 산업재산권이란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및 상표권을 총칭하며 산업활동과 관련된 사람의 정신적 창작물 또는 연구결과나 창작된 방법에 대해 인정하는 독점적 권리인 무체재산권입니다. (무체재산권: 무형의 재산적 이익을 배타적으로 지배할 수 있는 권리을 뜻함) 산업재산권은 새로운 발명 등에 대하여 그 발명자 및 승계인 등..

특허사무소 / 변리사 상담 및 문의 어떻게 하면 되나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퍼스트마크입니다. 지식재산권을 처음 관심을 갖고 접하게 되면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해지실 수 있습니다. 특허, 상표, 디자인 등록출원 절차 등은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지만, 어떤 특허사무소가 본인의 권리 취득을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는가를 판단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특허사무소 선택의 기준은 본인의 사건을 담당하는 전문가가 누구인가 입니다. 그래서 선택의 기준은 변리사에게 있습니다. 특히, 특허는 그 발명의 기술분야에 관하여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과 특허를 받기 위한 전략적인 특허 명세서 및 특허 청구 범위의 작성이 중요합니다. 퍼스트마크를 운영 서비스하고 있는 대일국제특허법률사무소의 이종일 변리사는 1997년 설립이래 국내 대기업, 중소기업, 대학교 및 출연 연구기관, 외국 대기..

[BM특허 등록사례] 휴대통신기기 인증,보안 기술 관련 특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퍼스트마크입니다. 이종일 변리사를 통해 등록 되었된 휴대통신기기 인증/보안 기술 관련 BM특허를 소개합니다. 등록 BM특허 내용 및 등록 과정 [해당 BM특허 출원에서 등록까지 과정] 특허출원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특허청구범위입니다. 기술특허도 마찬가지이지만 BM특허를 획득한 경우, 권리자에게 주어지는 BM특허의 권리는 오로지 특허청구범위에 기재된 내용으로 한정되기 때문입니다. BM특허출원을 위한 특허청구범위의 작성시에는 출원인이 BM특허를 획득한 상태에서 경쟁사 또는 제3자의 BM특허침해로 인한 분쟁이 발생한다는 예측하에, 이를 염두에 두고 작성을 해야합니다. 또한 BM특허 등록을 받기 위해 특허청 심사관과의 논리적 공방을 생각해야합니다. 특허 출원이 되면 특허심사 중 무조..

태국 특허출원 및 심사 등 알아보기 [내부링크]

태국 특허출원할 경우 특허명세서를 포함하여 모든 출원은 태국어로 작성해야 합니다. 출원인이 발명자 또는 고안자와 다를 경우, 해당 발명의 권리가 출원인에게 양도 되었음을 나탸내는 양도증이 제출되어야 합니다. 양도증은 반드시 서면으로 작성되어야 하고, 양도인 및 양수인의 자필 서명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서류의 공증은 요구되지 않습니다. 출원인과 발명자가 동일한 경우 출원인 권리에 대한 서명 진술서의 제출이 요구됩니다. 이에 대한 공증은 요구되지 않습니다. 태국인이 아닌 외국 출원인이 태국의 대리인을 위임하여 특허출원을 진행하면, 출원인의 위임사항이 기재된 위임장이 제출되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위임장은 서명이 기재된 국가에서 공증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외국어(한글)로 작성된 경우 태국어 번역문..

상표등록비용과 절차 및 기간 [내부링크]

상표등록 관련하여 많이 궁금해 하는게 상표등록 가능성, 비용과 절차 그리고 출원에서 등록까지 소요되는 기간 등 입니다. 상표 등록 비용과 절차를 설명하기 앞서,기본적으로 왜 상표 등록이 중요한지부터 짧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상표등록의 중요성 - 상표 등록을 받고 상표권이 생기면 타인은 해당 상표를 사용할 수 없으며,제품 또는 서비스와 잘 매칭되는 상표는 사업의 성공 여부를 좌우할 만큼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회사에서 제품 서비스에 맞는 상표를 만들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그 상표를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한 노력과 비용이 무한 투자됩니다. 상표 등록은 선등록을 요건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누가 먼저 그 상표를 사용하고 있느냐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유명 브랜드 제외) 그래서..

AI 인공지능/민원행정, 문서자동화 관련 기술 분야의 BM 특허 등록 사례 [내부링크]

퍼스트마크 이종일 변리사를 통해 등록되었던 AI 인공지능/민원행정,문서자동화 관련 기술 분야의 BM 특허 등록 사례를 소개합니다. 등록 특허 내용 출원번호: 10-2015-0094335 등록번호: 10-1771956 담당 변리사: 이종일 발명의 명칭: 원 클릭 플랫폼 기반의 지능형 통합 민원 창구 자동화 시스템 및 그 방법 요약: 본 발명은 원 클릭 플랫폼 기반의 지능형 통합 민원 창구 자동화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각종 전자서식을 구비하고 있는 운영컴퓨터와; 상기 운영컴퓨터에 통신 접속되어 민원인의 신청 또는 신고 등을 전자서식으로 작성하기 위한 서식작성컴퓨터 및 손 터치입력방식의 터치스크린모니터를 포함하는 지능형 민원 신청 시스템부와; 상기 운영컴퓨터에 통신 접속되어 상기 ..

[해외디자인권 이해하기] 베트남 디자인 출원에서 등록까지 [내부링크]

베트남은 디자인권에 관하여 파리조약과 헤이그 국제디자인 가입국입니다. 그래서 베트남 디자인 등록출원을 하는 방법은 우선권을 주장하며 베트남에 디자인 출원을 하는 방법과 헤이그 국제디자인 출원을 통해 베트남에서 디자인권을 획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파리조약을 통해 우선권 주장을 하여 베트남에 디자인 출원을 할 경우 국내 디자인 출원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베트남에 디자인 출원을 해야 합니다. 참고하시면 좋은: 파리조약에 의한 해외 지식재산권(특허,상표,디자인) 출원 저작권을 제외한 지식재산권은 각국에서 독립적으로 그 권리를 획득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획득한 특허, 상표, 디자인권은 다른 나라에서 영향이 없습니다. 특허를 예를 들어 다시 설명하면, 우리나라에서 특.. firstmark.tistory.com..

상표 변리사 및 상표 등록 가능성 검토의 중요성 [내부링크]

상표 출원 자체는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등록을 원하는 상표를 특허청에 출원만하면 됩니다. (절차는 특허청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그러나 상표 등록 가능성 및 유사 상표를 판단하는 여부, 거절이유가 나왔을 때 극복하는 방법 등등, 전문 지식인 없는 일반인이 진행하기에 어려움은 분명히 있습니다. 검색하여 찾아봐도 키프리스에서 상표 검색을 하는 방법은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변리사를 통해 상표 등록 출원을 권장하는 이유는 노하우와 전문성에 있습니다. 상표 검색을 하는 방법, 유사 상표 판단 여부 등등은 변리사들마다 노하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등록 가능성이 높은 상표를 출원하는 것입니다. 물론 변리사가 여러 검토 끝에 상표를 출원한다고 하여도 100% 상표가..

베트남 상표등록 출원 알아보기 [내부링크]

베트남은 파리조약 및 마드리드 국제상표 조약 가입국입니다. 그래서 베트남에 상표 출원을 할 경우, 우선권 주장을 통해 상표출원을 하는 방법과 마드리드 국제상표를 이용하여 출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권 주장을 하기 위해서는 국내 상표 출원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베트남에 상표 출원을 해야 합니다. * 우선권 주장에 관련된 파리조약과 마드리드 국제상표에 관련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쉽게 이해가 도실 것입니다. 파리조약에 의한 해외 지식재산권(특허,상표,디자인) 출원 저작권을 제외한 지식재산권은 각국에서 독립적으로 그 권리를 획득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획득한 특허, 상표, 디자인권은 다른 나라에서 영향이 없습니다. 특허를 예를 들어 다시 설명하면, 우리나라에서 특.. firstmark.ti..

디자인 출원 및 등록 비용과 절차 알아보기 [내부링크]

디자인 등록 관련하여 많이 궁금해하는게 디자인 등록 가능성 및 출원 비용과 절차 그리고 출원에서 등록까지 소요되는 기간 등 입니다. 디자인 등록 비용과 절차를 설명하기 앞서, 기본적으로 왜 디자인 등록이 중요한지부터 짧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기능과 판매 가격도 중요하지만 차별화된 디자인적 요소만으로도 많은 관심과 인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제품의 기능 또는 용도 등은 공지된 것이지만 그 기능을 담은 제품의 디자인 창작에 중점적인 시간과 비용이 투자된 것이라면, 더욱 그럴 수 있습니다. 이런 차별화된 디자인을 창작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 그리고 노력이 투자됩니다. 그러나 완성된 디자인을 타인이 모방하는 것은 너무 쉽습니다. 제품의 디자인도 재산권으로 보호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재산권..

특허제도 및 특허요건 [내부링크]

특허제도란 국가가 발명의 공개에 대한 대가로서 해당 발명을 한 발명가에게 그 발명을 특허출원일로부터 20년이라는 일정기간동안 독점배타적으로 실시 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주는 일종의 인센티브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여 새로운 기술을 개발한 개발자에게 특허권이라는 독점배타권을 허여함으로써 개발자에게 경제적, 명예적 지위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고, 국가는 해당 기술을 일반 대중에게 공개함으로써 타인이 해당 기술을 더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기술 개발 속도가 점점 빨라지는 현대 산업사회에 들어가면서 특허제도가 국가의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제도로서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 우리나라를 포함한 미국, 중국, 유럽 등등 전세계 모든 나라에서 특허제도를 도입하고 신기..

베트남 특허 출원 방법, 심사, 소요기간등 [내부링크]

베트남 특허출원 방법 베트남은 파리조약 및 PCT 가입국입니다. 그래서 우선권주장을 통해 특허출원을 하는 파리조약 방법과 PCT 국제출원 후, 베트남을 지정국으로하여 특허권을 확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은 글: PCT 국제특허 출원 전략 PCT 국제출원은 기간 및 비용 부담을 유보시키는 전략으로 이용 PCT 국제출원은 해외에서 특허권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사용되는 국제 조약입니다. 국내특허출원을 기초로 해외 일정 정도의 수의 국가에.. firstmark.tistory.com 파리조약에 의한 해외 지식재산권(특허,상표,디자인) 출원 저작권을 제외한 지식재산권은 각국에서 독립적으로 그 권리를 획득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획득한 특허, 상표, 디자인권은 다른 나라에서 영향이 없습니다. ..

특허 출원전 고려사항 (특허와 영업비밀) [내부링크]

특허란 기술공개를 대가로 일정기간 동안 독점권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그러나 무형적 기술사상인 발명을 특허권으로 확보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허권 확보를 위해서는 특허제도에 전반적인 지식과 각국의 특허대상(해외진출시)의 특허대상, 심사기준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기술적인 중요도는 크지만 특허 받을 가능성이 적은 기술, 또는 특허성은 있지만 타인이 실시하여도 적발/입증이 곤란한 기술 등은 영업비밀로 간직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특허출원하여 보호받을 것인가 영업비밀로 간직할 것인가를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은 문제이지만, 몇 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판단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식재산권 전문가와 함께 검토해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허와 영업비밀 차이] 종래기술과 대비하..

대만 특허 심사 이해하기 [내부링크]

대만에서 발명이 특허를 받기 위해서는 심사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여기서 심사란 특허권 허여의 전제로서 특허출원 발명이 소정의 특허요건을 구비하고 있는지의 여부에 대하여 심사관이 판단하는 과정입니다. 대만 특허출원의 방식심사 대만에서 특허출원 서류가 제출되면 방식심사를 합니다. 방식심사에서는 출원 서류의 형식이 법률에 맞는지 여부를 심사합니다. 특허 출원 서류 또는 절차에 문제가 있을 경우 기한을 정하여 출원인(대리인)에게 보정할 수 있도록 통지합니다. 방식심사를 통과한 출원은 예외사항이 아닌 경우 출원일 또는 우선일로부터 약 18개월 후에 공개됩니다. 실체심사 및 거절/등록 대만에서 신규성, 진보성 등의 실체심사는 심사청구가 있어야 진행됩니다. 실체심사청구는 3년 이내에 할 수 있고, 분할출원의 경우 원..

대만 상표의 종류 및 심사 [내부링크]

대만 상표 등록출원 소요 기간 일반적으로 대만 상표의 출원 신청 및 방식 심사하기까지는 약 1~2개월이 소요됩니다. 이후 상표 출원을 심사하기 까지는 약 8~10개월, 분쟁 사건의 심사는 약 5~6개월이 소요됩니다. 의견서제출 대만 특허청은 상표의 심사 결과 등록에 거절이유가 발견될 경우, 이를 통지하는 의견제출통지서를 출원인에게 발송합니다. 출원인은 상기 의견제출통지서의 발행일로부터 30일 내에 답변하여야 합니다. 답변 기간이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 1회에 한하여 30일간의 기간 연장이 가능합니다. 대만 특허청이 다시 거절을 할 경우, 출원인은 거절결정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거절결정불복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거절결정 상표 출원이 대만 특허청에 의하여 거절될 경우, 출원인은 불복심판을 청구할..

디자인특허_ 관련디자인제도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전략 [내부링크]

디자인은 기본 디자인이 만들어진 이후에 이를 바탕으로 한 여러가지 모양으로 변형된 디자인이 계속 창작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타인의 모방, 도용이 쉽게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디자인 출원을 하고 나면 본인이 등록받은 디자인의 권리가 어느 정도의 변형까지 보호를 받을 수 있을까에 대해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디자인권에서 유사범위는 추상적이고 불명확함에 따라 미리 유사범위내의 유사 디자인을 등록 하여 타인의 침해, 모방을 방지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가 관련 디자인 제도입니다. 관련디자인 제도란 본인의 등록 디자인 또는 디자인 등록출원한 디자인에 물품의 형상, 색채, 모양 등을 변경한 디자인을 유사 디자인으로 등록 공객하여 해당 디자인의 모방, 도용, 침해를 사전에 방지할 수..

파리조약에 의한 해외 지식재산권(특허,상표,디자인) 출원 [내부링크]

저작권을 제외한 지식재산권은 각국에서 독립적으로 그 권리를 획득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획득한 특허, 상표, 디자인권은 다른 나라에서 영향이 없습니다. 특허를 예를 들어 다시 설명하면, 우리나라에서 특허권을 갖고 있더라도 중국, 일본, 미국등 국가에서 특허권 침해하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특허를 획득하고 싶은 국가에 각각 특허출원을 하여 권리를 획득해야 합니다. 참고하시면 좋은 글: 해외 진출 기업이 참고해야 할 해외출원(특허,상표,디자인)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에 따라서 국내는 물론, 해외특허, 상표, 디자인 등록에 관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통신기술과 교통수단 발달로 인해 우리나라 기업이 해외진출을 할 수 있는 조건들이 점점 더 좋아지고.. firstmark.tistory.com 파리 조..

대만 디자인 특허의 정의 및 종류 [내부링크]

대만 디자인 특허 대만 디자인 특허는 시각적 외관을 통해 물품의 형상, 모양, 색채 또는 이들의 결합과 관련하여 이루어진 창작물을 의미합니다. 대만 디자인 특허출원을 위한 물건은 형상, 패턴, 색채, 또는 그 조합과 관련하여 이루어진 창작이여야 합니다. 특히 물건과 관련한 창작이여야 하며, 이러한 창작은 물건에 구현되어야 합니다. 대만에서 디자인으로 등록 받을 수 없는 대상 1) 물품의 기능에 의해서만 설명되는 형상을 가진 물품 2) 순수 예술 창작물 또는 작품 3) 직접 회로 및 전자 회뢰의 배치 4) 공공질서 또는 공서양속에 반하는 물품 대만 디자인 특허의 종류 1) 색채 디자인 색채는 대만 디자인 특허 보호 대상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색채를 포함하는 디자인 특허를 출원하고자하면 물체에 구현된 색..

마케팅과 지식재산권(특허,상표,디자인) [내부링크]

많은 경영자와 마케터들은 기업 활동에 있어서 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미 알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규모가 큰 기업뿐만 아니라 스타트업들에게도 가장 중요한 업무입니다. 스타트업을 시작하면, 일명 대박날 것 같은 아이디어로 개발하여 완성되면 출시를 합니다. 기대와는 달리 제품이면 생각보다 구매가 많이 생기지 않으며, 서비스의 경우는 사용률이 저조합니다. 그러면 유저의 반응을 분석하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찾아 수정해나갑니다. 유저들의 행동 패턴이 파악이 되면 상품을 제대로 수정하게 되고, 원하는 마케팅 성과를 얻게 됩니다. 즉 제대로 된 제품, 인지하기 쉬운 브랜드, 세밀하게 타켓팅한 고객, 제대로된 포지셔닝등이 어우러지면 원하던 마케팅 성과를 갖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 지식재..

알아두시면 좋은 특허 거절 사유 3가지 [내부링크]

특허는 기존의 아이디어 또는 기술들에 비해 새로워(진보성)야하며 개선된(진보성) 아이디어 또는 기술을 보호하는 제도입니다. 이미 많은 기술과 특허들이 공개된 상황에서 공개되지 않는 아이디어 또는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출원하여 본인이 원하는 권리 범위로 특허권을 선점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특허 출원이 되면 특허심사 중 무조건 1번 이상의 거절이유를 받습니다. 거절이유 없이 한번에 특허가 등록되는 경우는 5~10% 내외이고, 이렇게 한번에 특허가 등록이 되는 것이 꼭 좋은 것은 아닙니다. 거절이유 없이 한번에 특허가 등록이 되면 해당 특허의 권리범위 측면이나 어떠한 핵심 구성 요소가 빠질 수도 있고, 보정의 기회를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특허청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특허 거절 사유는 기재..

말레이시아 디자인 특허출원에서 등록까지 [내부링크]

말레이시아에서 디자인권을 획득한 사람은 해당 디자인과 관련된 제품을 제조, 판매, 수입 또는 거래에 사용등의 독점적 권리를 갖습니다. 또한 디자인권자는 아래에 제시된 모든 기업 및 사람에 대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 권리를 갖습니다. - 등록된 디자인 특허의 권리를 침해했거나 침해하고 있는 기업 또는 사람 - 침해가 발생할 수 있는 행위를 실시한 기업 또는 사람 말레이시아에서 디자인권을 획득하기 위해 디자인 등록 출원을 하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하기 위한 심사를 진행합니다. - 방식적 요건이 채워져 있는지 여부 - 디자인의 정의에 적합한지 여부 - 공서 양속에 위배되는 여부 말레이시아 특허청 또는 심사관은 해당 디자인 특허 출원이 상기 판단 기준에 맞지 않다고 판단 한 경우, 그 취지를 출원인에게 ..

특허출원을 잘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까? [내부링크]

특허는 단순히 좋은 아이디어 또는 기술을 개발하였다고 되는게 아닙니다. 특허는 글로 표현되는 문서입니다. 특허문서에서의 청구범위가 해당 기술의 권리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좋은 아이디어 기술을 특허로 보호하기 위해서는 변리사와의 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즉, 특허출원을 잘 하기 위해서는 변리사와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합니다. 발명의 내용을 변리사에게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특허출원을 잘 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발명의 내용을 변리사에게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는 것입니다. 발명의 내용을 가장 잘 알고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해당 기술 발명을 개발 또는 생각한 본인입니다. 변리사에게 해당 발명의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여 변리사가 이해를 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리사에게 기술 발명을 설명할..

말레이시아 특허 출원에서 등록까지 [내부링크]

말레이시아에 특허출원을 하는 방법은 우선권 주장을 하는 파리조약과 PCT 국제특허 출원 후 지정국을 말레이시아를 선택하여 국내단계 진입을 하는 방법입니다. 파리조약에 의해 말레이시아에 특허출원을 하는 경우 국내에 특허출원한 날로부터 1년 이내에 특허출원을 진행해야 우선권주장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권 주장을하며 말레이시아에 특허출원을 하게 되면 특허출원일을 국내에 출원한 날로 보아 말레이시아 특허청에서 심사를 하므로 불이익을 받지 않게 됩니다. PCT 국제특허를 통해 말레이시아에 특허출원을 하는 경우, 우선일로부터 30개월 이내에 말레이시아로 국내단계 진입을 해야합니다. 참고하시면 좋은 글: PCT 국제특허 출원 전략 PCT 국제출원은 기간 및 비용 부담을 유보시키는 전략으로 이용 PCT 국제출원은 해외..

제품 서비스와 지식재산권(특허,상표,디자인)의 관계 [내부링크]

기업 활동의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좋은 상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고객에게 알리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활동과 특허, 상표, 디자인으로 대표되는 지식재산권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또한 기업의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 측면에서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것들에 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상품(서비스)와 특허, 상표, 디자인 일반적으로 좋은 상품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것은 기술, 디자인 그리고 브랜드의 세가지 요소를 말 할 수 있습니다. 이 3가지 요소는 권리적인 측면에서 지식재산권의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과 상표권과 일치합니다. 기술은 특허권으로 보호 좋은 상품 또는 서비스가 무엇일까요? 품질이 좋으면서 가격 경쟁력을 갖고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라면 좋은 상품(..

말레이시아 상표 출원에서 등록까지 [내부링크]

말레이시아 상표 출원서류가 제출되면 말레이시아 특허청에서 방식요건, 등록성 등등의 저촉에 관한 심사가 진행됩니다. 심사관은 등록요건을 구비하고 있다고 판단한 경우에는 상표 출원을 인정하거나 조건, 보정 또는 제한을 부과하여 허용합니다. 심사관은 출원 표장이 선등록 상표와 식별 가능하거나 또는 일반인 또는 소비자를 혼란, 기만하는 사항이 없다고 하는 요건을 충족하고 있는지를 판단합니다. 요건을 충족하지 않으면 출원을 거절합니다. 이때 거절이유를 출원인에게 통지하고, 출원인은 통상 2개월 이내에 답변해야 합니다. 심사관의 거절이유 통지에 답변하지 않는 경우 상표 출원은 포기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심사관의 거절이유통지에 대한 대응 또는 답변으로도 거절이유를 해소할 수 없는 경우에는 거절결정이 내려집니다. 이때..

상표 등록을 잘 받기 위한 준비 [내부링크]

상표 등록은 보통 10~12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 됩니다. 사업을 시작하고 마케팅을 진행한 후에 상표 등록을 출원하면 늦은 감이 있습니다. 만약 출원한 상표가 거절되면 이미 사업을 시작한지 10~12개월이 지나간 상태에서 브랜드를 바꿔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도 있습니다. 상표 등록은 상표 전문 변리사 또는 상표 전문가가 직접 등록 가능성 검토 후 상표 등록 출원을 하더라도 100% 등록된다고 보장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사업을 시작하기 전, 서비스 또는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상표 등록 가능성을 확인하고 출원해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브랜드 네이밍 단계에서 선등록된 상표가 있는지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상표권은 동일 상표가 아닌 유사 상표까지 권리 범위가 미치기 때문에 정확하게 검색을 해야 합니다..

헤이그 국제디자인의 장점 [내부링크]

헤이그 국제디자인이란? 특허에 PCT국제특허출원이 있고, 상표에 마드리드 국제상표등록이 있다면, 디자인에는 헤이그 국제디자인등록이 있습니다. 헤이그협정에 따라 헤이그시스템을 이용하여 하나의 출원서로 협정 가입 국가 중 하나 또는 여러 국가에 동시에 디자인 등록출원을 할 수 있고 이를 헤이그 시스템이라 합니다. 헤이그 국제디자인등록은 PCT 출원보다는 마드리드 시스템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헤이그 국제디자인 등록출원은 순수한 의미로 출원이며, 우리나라에 기초출원등록이 있을 필요도 없고 국제출원서에서 대한민국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사전 조건 없이, 영문 출원서에 간단한 설명과 함께 도면을 넣고, 보호받고자 하는 국가(우리나라 포함)를 지정하면 됩니다. 다만, ‘국제등록’이므로, WIPO(국제사..

특허출원 전 체크! 특허조사의 중요성 [내부링크]

특허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발명에 대하여 독점권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모든 국가가 선출원주의를 채용하고 있기에 특허조사는 필수입니다. 따라서 특허를 출원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특허조사를 하여 저촉 여부를 분석한 후, 이를 회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는 발명이 특허출원 전에 공개된 국내 및 해외 발명과 동일하거나 공개된 발명으로 쉽게 해낼 수 있는 발명인 경우 특허를 받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특허청 심사관이 하는 선행기술 검색 수준 이상의 조사를 하여 명세서를 작성하여야 심사관의 특허 심사를 무난하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특허조사는 특허 등록뿐만 아니라 본인의 아이디어, 아이템을 사업화하고자 할 경우도 필요합니다. 특허권 존재 여부를 조사하지 않고 사업화를 시작하면 나중에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마드리드 국제상표 장점 알아보기 [내부링크]

해외에 상표를 등록출원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전통적인 방법인 파리조약을 이용하여 개별국가로 직접 상표 등록출원하는 방법과 마드리드 국제상표출원을 하는 방법입니다. 마드리드 국제상표는 국가별로 각각 상표 등록 출원해 야하는 전통적인 해외 상표출원 방법 대신에 하나의 공식 언어로 작성된 하나의 국제출원서를 본국관청에 제출하여 다수의 국가에 상표를 출원 할 수 있는 국제조약입니다. 마드리드 국제상표의 장점 5가지 1) 상표 출원 절차가 간단하다 마드리드 국제상표를 이용하여 다수의 국가에 상표 등록을 하고 싶다면, 본국관청에 공식 언어로 작성된 국제출원서를 제출하면 다수의 국가에 동일한 날짜에 상표 출원한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국제상표출원의 공식언어는 영어, 불어, 스페인어이며, 우리나..

디자인 출원에서 등록까지 절차 [내부링크]

제품 디자인에 관한 디자인 등록출원으로 디자인권을 획득하시면, 특허청에 등록을 한 날로부터 해당 디자인에 대해 20년간 권리가 생깁니다. 디자인권은 디자인을 등록한 사람이 등록한 디자인에 대해 향유하는 독점적, 배타적 권리를 말합니다. 디자인 등록출원도 특허 또는 상표와 같이 특허청 심사관들이 디자인 등록 여부에 대해서 엄격한 심사를 합니다. 디자인권 획득을 위한 출원에서 등록까지의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등록 가능성 검토 및 출원 디자인 등록출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출원전 선행디자인 조사 이후에 등록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과 도면입니다. 등록 가능성 검토를 위한 선행디자인 조사는 특허, 상표와 마찬가지로 매우 중요하며 디자인 등록을 받기 위해서는 제품에 관한 정교한 디자인 도면이 필수입니다..

상표등록 거절 결정이 나왔다면 확인해보세요 [내부링크]

거절 이유 통지가 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상표등록출원에 대한 특허청 심사관의 심사결과 거절이유(의견제출통지서)를 통지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의견제출통지서는 상표등록출원에 대해서 특허청 상표 심사관이 해당 상표 심사를 하여 거절이유가 있을 때에 출원인에게 기간을 지정(1개월)하여 의견제출통지서를 통지해 줍니다. 지정된 기간에 심사관의 거절이유를 해소할 수 있도록 의견서 및 보정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상표등록출원에 대한 거절이유를 해소시키는 것은 그 거절이유의 유형이 다양하고, 많은 선례를 조사하여 객관적으로 입증할 필요가 있습니다. 심사관의 거절 이유의 유형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째, 상표등록출원일 전의 타인의 선출원 상표 또는 선등록 상표와 동일 유사하다. 둘째, 상표등록출원의 지정상품의..

PCT 국제특허 출원 전략 [내부링크]

PCT 국제출원은 기간 및 비용 부담을 유보시키는 전략으로 이용 PCT 국제출원은 해외에서 특허권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사용되는 국제 조약입니다. 국내특허출원을 기초로 해외 일정 정도의 수의 국가에서 특허출원을 하여 특허권을 확보하기 위해서, 예를 들면, 미국을 비롯한 10개국에서 특허권 확보를 필요로 할 경우, PCT를 이용하지 않으면 국내출원일로부터 1년 이내에 우선권 주장을 하면서, 미국을 비롯한 10개국의 현지 변리사를 통해 해당국가 특허청에 특허출원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해외 특허출원을 대행하는 국내 특허사무소 비용, 각 출원 국가 언어로의 번역료, 해당국가 변리사 대리인 선임비용 및 특허청 수수료 등의 막대한 비용을 일시에 부담하여야 합니다. 또한, 국내특허출원이 우선심사를..

상표 등록을 가장 빨리 하는 방법 [내부링크]

상표 심사 결과를 빨리 받아보고 싶은 분들은 우선심사제도를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상표 우선심사제도란 일정한 요건을 갖춘 상표 등록출원에 대해 다른 상표 등록출원보다 우선적으로 심사해주는 제도입니다. 상표에 관한 심사는 출원 순서에 따라 행해지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모든 출원에 대해서 예외 없이 이러한 원칙을 적용하면 공익 또는 출원인의 권리를 적절하게 보호할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상표법 등에서는 일정한 요건을 만족하는 상표 등록출원에 대해서는 출원 순서와 상관없이 다른 출원보다 먼저 심사할 수 있도록 한 우선심사제도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우선심사 신청 시기? 상표 등록출원과 동시 또는 출원 후에도 아직 상표 심사가 진행되지 않은 출원이라면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심사 착수가 2개..

마드리드 국제상표 장점 및 유의사항 [내부링크]

마드리드 국제상표? 해외 상표 등록출원도 해외 특허출원 방식과 유사합니다. 상표 등록을 희망하는 개별국가로 하나하나 상표 등록출원하는 방식과, 해외 상표 등록출원 희망국을 모두 지정하여 한번의 절차로 해외상표출원을 진행하는 마드리드 국제상표 방식이 있습니다. 개별국가 해외상표출원은 희망하는 국가마다 해외 상표 등록출원시 현지 대리인을 선임하여 상표 출원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그러나 마드리드 국제상표출원은 수리관청(우리나라 지정)에 해외 상표 출원 희망국을 지정하여 국제상표출원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여 한번의 절차로 희망하는 각 국가에서 상표 등록 출원일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마드리드 국제상표출원은 해당 지정국가에서 심사를 진행하여 거절이유가 있는 경우에 해외상표출원의 국내 대리인에게 가거절통지를 합니..

BM특허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그리고 꼭 필요할까? [내부링크]

BM특허하면 무엇이 먼저 생각이 나시나요? 부정적으로 떠오르는 개념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 아이디어에 불과한 것, 특허 받기 힘든 것, 특허권의 권리가 약한 것 등등… 이런 부정적인 말들을 들으면 생각하게 됩니다. BM특허는 과연 필요할까? 안녕하세요. 이종일 변리사입니다. 저는 1999년 BM특허의 효시부터 지금까지 많은 BM 아이디어를 특허화 했습니다. BM특허를 획득하려는 분들은 대부분 자신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고자 할 것입니다. 예전에는 벤처 기업이라 불리었고 지금은 스타트업이라 말합니다. 실로 BM특허를 획득한 많은 분들이 사업화를 진행했고, 성공과 실패를 옆에서 지켜봤습니다. BM특허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상담부터 회피 설계, 심사, 등록까지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저와 함께 BM특허를 ..

상표 등록출원 절차 알아보기 [내부링크]

1) 출원 상담 및 의뢰 상표출원을 하기 위해서는 변리사 또는 상표 전문가와 상담이 필수입니다. 상표 명칭을 임의로 정하여 출원한다고 모두 등록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은 글: 상표 등록 가능성이 높은 브랜드 만들기 https://firstmark.tistory.com/3 2) 등록 가능성 검토 및 출원 상표 상담 후 등록하고자하는 상표의 등록 가능성 검토를 무료로 서비스한 후, 등록이 곤란한 경우 새로운 상표로 네이밍하는데 협조합니다. 이때 등록 가능성이 높은 상표가 정해질때까지 지속적으로 상표 조사를 하여 등록 가능성 높은 브랜드 네이밍을 도와드립니다. 브랜드가 정해지면 출원서류를 작성하여 특허청에 제출합니다. 참고하시면 좋은 글 : 상표 출원전 등록 가능성 검토를 해야하는 이유 h..

해외 진출 기업이 참고해야 할 해외출원(특허,상표,디자인) [내부링크]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에 따라서 국내는 물론, 해외특허, 상표, 디자인 등록에 관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통신기술과 교통수단 발달로 인해 우리나라 기업이 해외진출을 할 수 있는 조건들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습니다. 해외 진출을 통해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의 시장에도 진출하여 더 많은 고객과 만날 수 있습니다. 해외진출의 첫발은 해외특허, 상표, 디자인 획득 해외진출 기업에게 지식재산권 취득은 기업에는 다양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객과 시장에서 기술적 우위에 있음이 증명되고 선두 업체로서의 지위와 해당 국가에서 법적 보호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혹자는 국제특허, 국제상표등을 언급하면서 마치 하나의 특허 또는 상표를 획득하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것이 있는 것처럼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특허와 실용신안 차이점 이해하기 [내부링크]

실용신안의 대상을 고안이라 합니다. 특허와 실용신안은 그 권리의 성격이나 대상에 대해서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허의 대상이 되는 발명의 특허법상 정의는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서 고도한 것’이고, 실용신안등록의 대상이 되는 고안의 실용신안법상 정의는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특허와 실용신안의 차이점은 발명의 ‘고도성’여부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허법의 보호대상이 되는 발명에는 ‘물건'에 관한 발명과 ‘방법'에 관한 발명으로 나눌 수 있고, ‘물건'은 다시 일정한 형태를 가지는 ‘물품'과 일정한 형태가 없는 ‘물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실용신안법은 이들 중 일정한 형태를 가진 ‘물품'에 관한 고안만을 보호대상으로 규정하고 있..

상표 출원전 등록 가능성 검토를 해야하는 이유 [내부링크]

상표는 자신의 제품, 서비스등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상표는 특허,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아직 공개되지 않는 것에 대하여 독점권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누군가 먼저 출원하여 등록된 것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것이 존재하면 상표권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상표를 출원하기 전에 선등록 상표를 검색하여 저촉 여부를 분석한 후에 이를 회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등록 상표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키프리스(kipris.or.kr)에서 저촉되는 상표가 있는지 또는 유사 상표가 존재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선출원 또는 선 등록된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표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지만,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업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명칭은 그 분야에 종사하는 타인들..

디자인 등록은 필수인가? [내부링크]

제품의 디자인은 재산권으로 보호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 재산권을 보호하고 지키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그 제품의 디자인을 디자인(의장) 등록출원하여 디자인권을 획득하는 방법입니다. 새로운 디자인을 창작하기 위해서는 많은 투자가 소요됩니다. 그러나 완성된 디자인을 타인이 모방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이를 방지할 수 있는 것이 디자인권을 소유하는 것입니다. 디자인권이란? 제품에 있어서, 디자인의 중요성은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중요합니다. 기능과 판매 가격도 중요하지만 차별화된 디자인적 요소만으로도 많은 관심과 인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별화된 디자인을 창작하는데 투자된 시간, 비용, 노력과 열정을 생각한다면 디자인에 대한 보호가 없다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그래서 창작을 통해..

퍼스트마크 & 업무 소개 [내부링크]

퍼스트마크는 대일국제특허법률사무소에서 제공하는 출원전문 서비스입니다. 대일국제특허법률사무소는 1997년 4월 창립 이래 20년 이상 국내 및 해외 특허, 상표, 디자인 등의 출원 및 등록을 성공리에 서비스해온 지식재산전문가 그룹입니다. 인사말 대일국제특허법률사무소는 1997년4월 이종일변리사가 10년간의 특허청 심사관의 실무경험과 특허법개정 및 일본유학에서 쌓은 내공으로, 우리나라 지식재산권 보호 및 발전이라는 이상을 가지고 설립한 후 20년 이상 그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달려 온 것 같습니다. 대일국제특허법률사무소는 설립 이후 IMF라는 혹독하고 외롭고 쓸쓸한 시대를 같이 했지만, 이후 참으로 좋은 시대, 참으로 행복한 시대를 고객님들과 함께 했습니다. 왜 참으로 좋은 시대, 행복한 시대였을까? 인터넷..

해외출원 시 참고해야 할 4가지 [내부링크]

해외 특허, 상표, 디자인 출원 시 참고해야 할 사항 해외출원 전문가의 중요성 해외출원을 준비하고 계신다면, 해외출원 전문가를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해외 특허 및 상표 등록출원은 대행기관 서비스 비용 및 번역료, 그리고 해외 현지 대리인 비용 등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또한 해외출원 후 해당 국가의 심사결과에 대한 대응 시점에서의 비용 역시 많이 소요됩니다. 이 경우, 해외출원 대행기관의 대응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퍼스트마크는 해외출원 전문요원과 해외출원 전문 변리사가 품질 높은 해외출원 서비스를 관리합니다. 풍부한 해외출원 경험과 혁신기술의 이해도를 가진 전문가들이 고객님의 혁신적 가치 창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희망국가에서 지식재산권을 취득하기 위한 서비스를 최선을 다해 진행하고 ..

상표 등록 절차, 소요 시간, 비용 등 상표 등록 가이드 [내부링크]

상표 등록 절차, 소요 시간 및 비용 등 상표등록 과정 중 가장 궁금해하실 몇 가지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참고하시면 상표 등록에 관한 궁금한 사항은 분명 해결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상표란 무엇인가요? 상표(서비스표)는 고객님의 제품 또는 서비스 명칭입니다. 제품과 잘 매칭되는 상표는 그 제품의 성공 여부를 좌우할 만큼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제품에 맞는 상표를 짓기 위해서 많은 투자를 하고 그 상표를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표등록은 선등록을 요건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누가 먼저 그 상표를 사용하고 있느냐는 권리의 소유 측면에서 중요치 않습니다. 따라서, 창안한 상표 또는 서비스표는 서둘러 상표(서비스표)등록출원을 하여 권리를 획득하는 것이 경쟁력을 ..

상표 등록 가능성이 높은 브랜드 만들기 [내부링크]

창업을 준비 중인 분들에게 큰 숙제 중 하나가 브랜드 네이밍입니다. 쉬운 것 같으면서도 막상 브랜드를 개발하려다 보면 늪에 빠진 기분이 듭니다. 브랜드의 중요성은 설명하지 않아도 누구나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회사 또는 제품과 잘 매칭되는 브랜드는 그 서비스 또는 제품의 성공 여부를 좌우할 만큼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서비스 또는 제품에 맞는 브랜드를 개발하기 위해서 많은 투자를 하고 그 브랜드를 고객에게 알리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브랜드 네임이 좋은 브랜드일까요? 만드는 방법은? 조금만 노력하여 검색을 해봐도 브랜드 개발 또는 마케팅 전문가분들이 설명한 좋은 글들이 많습니다. 퍼스트마크에서는 브랜드 네이밍 방법의 관점을 마케팅이 아닌 상표 등록에 맞..

등록이 불가능한 상표 (거절이유가 나오는 상표 3가지 경우) [내부링크]

등록이 불가능한 상표, 더 정확하게는 특허청에서 거절이유가 나오는 상표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표출원에 대하여 특허청 심사관의 거절이유를 통지 받는 대부분의 사유는 다음과 같으니 브랜드 네이밍 단계 또는 예비 창업자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거절이유가 나오는 상표 3가지 경우 1) 상표의 명칭이 취급 상품에 대해서 너무 상표의 명칭이 취급 상품에 대해서 너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명칭이거나, 취급 상푬의 원재료, 품질, 성질, 효능, 용도 및 수량 등을 표시하는 명칭, 타인의 이름, 흔한 성, 알려진 지명 등의 명칭 등은 그 상표의 식별력이 없다는 이유로 등록 받기 어렵습니다. 아래 예는 등록 받기 어려운 것으로서 상표(취급상품)입니다. 예) ~깡(과자류)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명칭 영광(굴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