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shlypicked의 등록된 링크

 freshlypicked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5건입니다.

장마철 체크 리스트: 안전하고 건강하게 장마를 대비하는 방법 [내부링크]

장마철이 다가오면서 비가 많이 내리는 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장마는 우리의 일상에 많은 불편과 위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집이나 작업장에서 침수가 발생할 수 있고, 교통사고나 자연재해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습기와 곰팡이로 인해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장마철에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이 글에서는 장마철 체크리스트를 소개하고, 안전하고 건강하게 장마를 대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장마철 체크리스트 장마철에는 다음과 같은 체크리스트를 참고하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집이나 작업장의 전선, 누전차단기, 가스, 하수구 등 시설 점검 - 비상물품 구비, 비상연락망 확인 - 주변 시설물 확인과 이동 주차 - 위험 지역 방문 금지 - 감속 주행과 차간거리 지키..

여름 휴가 국내 여행지 추천, 시원하고 사람없는 곳은 어디? [내부링크]

여름이 되면 더위를 피하고 싶은 마음이 들죠. 그래서 바다나 계곡 같은 시원한 곳을 찾게 되는데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같은 생각을 하기 때문에 유명한 해수욕장이나 계곡은 사람들로 붐비고, 숙박비나 교통비도 비싸지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여름휴가를 포기할 수는 없으니, 어떻게 하면 시원하고 재미있게 여름휴가를 보낼 수 있을까요? 저는 여러분들에게 국내에서 여름 평균 기온이 낮고, 볼거리와 먹거리가 풍부한 곳을 추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런 곳들은 바다나 계곡보다는 산이나 섬 같은 곳이 많습니다. 산이나 섬에서는 더위를 잘 타지 않고, 청정한 자연과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힐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체험과 문화를 즐길 수 있어서 여름휴가에 딱 맞는 곳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저의 여름휴가 국내여행지..

전기세 절약 꿀팁 탄소 포인트제 활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기세를 아끼는 방법과 가전제품의 올바른 사용법, 절전 모드 설정, 대기 전력 차단 등의 꿀팁을 제공합니다. 또한, 에너지 효율 높은 제품 선택과 탄소 포인트제를 통한 인센티브 수령 방법도 소개합니다. 전기세 절약과 환경 보호, 부수입까지 챙길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알아봅시다. 전기세를 아끼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의 올바른 사용법과 절전 모드 설정, 대기 전력 차단 등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냉장고 온도와 수량 조절하기 냉장고는 생활의 필수품이지만 전력 소모량이 많은 가전제품 중 하나입니다. 냉장고로 인한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법으로는 냉장실의 음식물은 60% 정도만 채우고, 냉동실은 가득 채우는 방법입니다. 냉장실에 음식물을 가득 채우면 냉기..

플라톤의 이데아론 이상적인 사랑: 이데아론과 심판론에서 본 사랑의 본질 [내부링크]

오늘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의 이데아론과 그가 주장한 이상적인 사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플라톤은 현상 세계와 이데아 세계를 구분하고, 이데아를 영원불변의 참된 존재로 보았습니다. 그는 사랑도 이데아에 근거한 정신적이고 이성적인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다면 플라톤은 어떻게 사랑을 정의하고, 어떻게 사랑을 실천해야 한다고 주장했을까요? 플라톤의 사랑 정의 플라톤은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심판론'에서 사랑에 대한 그의 철학적인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이 이론은 "이상적인 사랑" 또는 "정신적인 사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플라톤은 사랑을 인간의 영혼의 욕망 중 하나로 간주합니다. 그러나 그는 사랑이 물리적인 것이 아니라, 영적인 것이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사랑을 정욕의 지배를 받는 ..

여름에 피는 6월 야생화 약용 식물 꽃 종류 [내부링크]

야생화란 무엇일까요? 야생화는 사람이나 인위적인 관리를 받지 않고 자연 그대로 꽃을 피우는 것을 말합니다. 야생화는 우리의 눈과 마음을 즐겁게 해 주고, 환경을 보호하고, 약용이나 식용으로도 활용될 수 있는 식물입니다. 여름에 피는 야생화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대표적인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곰취 곰취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높이가 50~100cm 정도 자라며 전국의 산과 들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꽃은 7~9월에 흰색이나 연한 분홍색으로 피우며, 꽃차례가 원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곰취는 약용으로도 유명한데, 열을 내리고 독을 제거하며 소염작용이 있어 감기나 열성 질환에 좋다고 합니다. 곰취는 잎과 줄기를 채소로 먹거나 차로 우려 마실 수 있으며, 꽃은 꿀벌의 좋은 양분이..

6월 제철 음식 종류와 효능 및 건강한 요리 레시피 추천 [내부링크]

6월은 여름이 시작되는 달으로 더위를 이기고 건강을 챙기기 위해 제철 음식을 즐겨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철 음식은 신선하고 영양가가 높으며, 계절에 맞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6월 제철 음식의 종류와 효능 및 요리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부추 부추는 6월에 수확되는 대표적인 여름 채소입니다. 부추는 향이 강하고 맛이 좋으며, 비타민 C와 칼슘이 풍부하여 면역력과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항균과 항염증 작용을 하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부추의 효능 -면역력을 강화하고 감기나 염증을 예방합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치아 건강을 증진합니다. -항균과 항염증 작용으로 감염성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합니다. -혈액 순환을 돕고 혈압과 혈..

40대 50대 나이 듦의 의미와 가치를 재발견하다 - 노화와 노후의 편견을 깨는 3가지 책 [내부링크]

나이 듦은 우리 모두에게 불가피한 현실입니다. 하지만 나이 듦에 관해 우리는 너무도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 나이 듦은 쇠퇴와 감퇴의 과정일까요? 아니면 성장과 발전의 기회일까요? 나이 듦을 성공적으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아보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나이 듦에 관한 3가지 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석세스 에이징 / 와이즈베리COUPANGwww.coupang.com 첫 번째 책은 대니얼 J. 레비틴의 입니다. 이 책은 노화를 종말이 아니라 정점으로 여기도록 인식의 전환을 권합니다. 뇌과학, 심리학, 뇌과학의 경계를 넘나들며 뇌와 노후의 관계에 대한 방대한 연구 결과를 집대성하고 있는 이 책은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은 반드시 감퇴하고,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으로 둔화된..

냄새가 좋은 꽃 7가지: 향기로운 정원 만들기 [내부링크]

꽃은 우리의 삶에 아름다움과 행복을 더해줍니다. 꽃은 눈으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기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향기가 좋은 꽃은 우리의 기분을 좋게 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향기가 좋은 꽃은 정원이나 화분에 심거나 꽃다발이나 향수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냄새가 좋은 꽃의 종류와 특징, 재배 방법, 활용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냄새가 좋은 꽃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각 꽃마다 독특한 향기와 색상,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가장 인기 있고 향기로운 꽃 7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등나무: 등나무는 미국,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서 주로 자라는 덩굴식물입니다. 이 멋진 꽃은 보라색, 분홍색 및 흰색으로 열립니다. 등나무는 포도송이와 매우 유사합니다. 개화하는 동안..

존재론을 왜 배워야 하는가? 당신의 세계관과 인생을 바꿔줄 학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존재론이라는 철학의 한 분야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존재론이란 존재에 대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존재란 무엇인가? 존재하는 것들은 어떤 방식으로 존재하는가? 존재와 인식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이러한 질문들을 탐구하는 것이 존재론의 목적입니다. 존재론은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현재까지 철학의 중요한 주제로 다뤄져 왔습니다. 고대 철학자들은 자연에서 궁극적인 요소를 찾으려고 했고, 중세 철학자들은 신과 보편자의 존재를 논했습니다. 근대 철학자들은 인식의 출발점으로 주체의 존재를 확립하고, 현대 철학자들은 주체와 대상의 존재방식을 다양하게 해명했습니다. 그렇다면 존재론을 배우는 것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제 생각에는 존재론을 배우는 것은 우리의 세계관과 인생관을 바꿔..

정치 철학으로 마주하는 인간과 사회의 깊은 이야기 [내부링크]

정치철학이란 시민과 국가, 평등과 자유, 법과 정의 등의 본질과 필요성, 정부의 합법성의 근원, 정치와 윤리와의 관계, 전쟁과 평화, 정치란 무엇인가 등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에 관한 학문이며, 다양한 이론과 사상가들이 존재합니다. 저는 이 중에서 몇 가지 주요한 주제와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정부의 근거와 한계 정부란 시민들을 지배하고 통제하는 기관입니다. 그러나 정부는 어떤 권한을 가지고 어떻게 시민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일까요? 정부는 시민들의 동의나 승인 없이 자신의 의지를 강요할 수 있는 것일까요? 아니면 정부는 시민들의 이익을 위해 행동해야 하며, 시민들은 정부에게 복종할 의무가 있는 것일까요? 이러한 물음에 대해 정치철학자들은 다양한 답변을 제시했습니다. 예를 들어, 토마스 홉..

아이와의 추억과 유대, 부모의 지지와 격려: 완벽한 어린이날을 만들어주는 4가지 원칙 [내부링크]

어린이날은 아이들에게 특별한 날입니다. 아이들은 어린이날에 선물을 받고, 재미있는 활동을 하고, 부모님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부모님들은 어린이날에 어떤 선물을 줘야 할지, 어떤 활동을 해야 할지, 어떻게 아이와 소통해야 할지 고민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완벽한 어린이날을 보내기 위한 4가지 원칙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원칙들을 따르시면 아이들은 행복하고 즐거운 어린이날을 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아이의 발달 단계와 특성에 맞는 선물과 활동을 선택하자 아이들은 각각의 발달 단계와 특성에 따라 다른 관심과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님들은 아이의 나이와 성격, 취향 등을 고려하여 선물과 활동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

라벤더로 만드는 아름다운 꽃말과 향기로운 순간 [내부링크]

라벤더는 향기로운 꽃으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꽃입니다. 하지만 라벤더의 꽃말과 특징, 활용방법에 대해 잘 알고 계신가요? 이 글에서는 라벤더의 다양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라벤더는 어떤 꽃인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벤더를 통해 아름다움과 건강을 함께 즐겨보세요. 라벤더의 특징 - 라벤더는 꿀풀과 라벤더 속의 상록 관목으로,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입니다. - 라벤더는 30cm~1m 정도의 높이로 자라며, 보라색, 흰색, 분홍색 등의 색상을 가진 작고 기다란 타원형 꽃망울들이 달려 있습니다. - 라벤더는 꽃뿐만 아니라 잎과 줄기에도 향기가 나는 기름샘이 있어서 향수나 방향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 라벤더는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어주고 수면을 도..

철학으로 삶을 바라보다: 철학으로 행복해지는 방법 [내부링크]

철학은 인간, 세계, 인간의 행위에 대한 근본적이고 일반적인 주제를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철학을 공부하면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 창의력 등을 키울 수 있으며, 다양한 분야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영철학은 기업의 비전과 가치를 정의하고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며, 과학철학은 과학의 방법론과 한계를 이해하고 과학적 사실을 해석하는데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철학을 공부하거나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저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추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철학책 철학을 공부하려면 먼저 철학책을 읽어야 합니다. 철학책은 철학자들의 생각과 주장, 논리와 논증, 개념과 용어 등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철학책은 읽기 어렵고 지루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순서와 방법으..

현상학과 실존주의 - 인간의 존재와 세계에 대한 직시와 반항 [내부링크]

현상학과 실존주의는 20세기 철학의 중요한 흐름으로, 인간의 의식과 존재에 대해 탐구하는 방법론과 철학적 입장입니다. 현상학은 의식이 어떻게 세계와 관계하고 세계를 인식하는지를 기술하고 분석하는 철학이며, 실존주의는 인간의 자유와 책임, 주관성과 의미를 강조하는 철학입니다. 현상학과 실존주의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해 왔습니다. 현상학의 창시자는 에드문트 후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후설은 의식이 세계에 나타나는 그대로를 '현상'이라고 하고, 이렇게 주어진 현상의 보편적인 특징과 조건들을 탐구하는 철학을 제시했습니다. 후설은 세계가 의식에 나타나는 방식을 '현상학적 환원'이라는 방법으로 드러내려 했습니다. 현상학적 환원은 세계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나 선험적인 지식을 잠시 괄호 치고, 순수한 의식 자..

여름철 집을 시원하게: 선풍기 서큘레이터 추천 [내부링크]

여름이 되면 가장 필수적인 가전제품 중 하나가 바로 선풍기입니다. 선풍기는 에어컨보다 저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선풍기도 다양한 종류와 기능이 있어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지 고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선풍기의 원리와 구매 가이드, 그리고 2023년 최신 순위에 따른 선풍기 추천 제품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을 참고하시면 여름철 집을 시원하게 해줄 선풍기를 쉽게 고르실 수 있을 거예요. 선풍기는 바람을 일으켜 열기를 밀어내고 신체의 피부와 땀을 증발시켜 체온을 낮춰주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선풍기의 날개가 회전하면서 공기를 앞으로 밀어내고, 그 공간에는 다시 뒤쪽의 공기가 채워지는 순환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렇게 선풍기가 만든 바람..

철학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상대성부터 기표 기의까지 [내부링크]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은 사람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은 과학적인 사실과 증거에 근거하여 세상을 이해하려고 하고, 어떤 사람은 종교적인 신앙과 가치에 의존하여 세상을 해석하려고 한다. 그러나 과학과 종교는 서로 상반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일 뿐이다. 이 글에서는 철학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철학은 인간의 존재와 세계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하고 탐구하는 학문이다. 철학은 과학과 달리 정답이 없고, 다양한 주장과 논쟁이 존재한다. 그러나 철학은 인간의 지성과 창의력을 발휘하고, 자신의 생각과 태도를 명확하게 하며, 다른 사람의 견해를 존중하고 비판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유익한 학문이다. 이 글에서는 철학의 한 분야인 미학에서 다루는 기호론..

판단 중지와 상대성의 도전: 후설과 아인슈타인의 현상학적 사실 [내부링크]

현대 철학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 중 하나는 현상학이다. 현상학은 의식에 주어지는 현상들을 그대로 탐구하려는 철학적 방법론이다. 현상학의 창시자인 에드문트 후설은 자연과학과 논리학의 방법을 철학에 적용하려고 했으나, 그들이 세계를 객관적으로 파악한다고 주장하는 것이 선입견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후설은 세계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의식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후설은 의식에 대한 탐구를 위해 판단중지라는 방법을 제시했다. 판단중지란 세계의 실재성이나 객관성에 대한 모든 믿음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것이다. 판단중지를 통해 의식은 자신이 지향하는 대상들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지향성은 의식의 본질적 특성이며, 의식은 지향성을 통해 대상들의 의미를 부여한다. 판단중지를 통..

구조주의 언어학의 철학적 기초: 소쉬르의 언어 기호론과 관계론 [내부링크]

언어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입니다. 우리는 언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정보를 교환하고, 지식을 전달하고, 문화를 창조합니다. 하지만 언어는 단순히 소리나 문자로 이루어진 임의적인 기호의 집합일 뿐일까요? 아니면 언어에는 숨겨진 의미와 규칙이 있으며, 그것들이 인간의 정신과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을까요? 이러한 질문에 대해 과학적으로 탐구하려는 학문이 바로 언어학입니다. 언어학은 언어의 형태와 기능, 변화와 발전, 분류와 비교, 의미와 구조 등 다양한 측면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그중에서도 구조주의 언어학은 언어를 하나의 구조로 보고, 그 구조가 어떻게 작동하고, 어떤 원리에 따라서 의미를 생성하는지 분석하는 방법론입니다. 구조주..

권력 의지와 무의식의 대화: 니체와 프로이트의 철학 탐구 [내부링크]

오늘은 19세기와 20세기를 빛낸 두 거장, 니체와 프로이트의 철학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니체와 프로이트는 현대 사상의 중심적인 인물로서, 인간의 본성과 문화, 도덕과 욕망, 삶과 죽음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서로 다른 시대와 배경에서 활동했고, 그들의 사상도 여러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니체와 프로이트는 어떻게 서로 대화할 수 있을까요? 이들은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이들은 어떤 철학적 문제들을 제기하고 해결하려고 했을까요? 이 글에서는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니체와 프로이트는 모두 인간의 정신적 현상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들은 인간의 정신을 단순히 의식적인 것으로 한정하지 않고, 의식 아래에 숨어 있는 무의식적인..

철학으로 보는 깻잎 논쟁: 다양한 관점으로 살펴보기 [내부링크]

깻잎논쟁이란 나와 애인, 그리고 다른 이성 친구가 함께 밥을 먹는 상황에서 애인이 친구의 양념깻잎을 잘 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행동이 괜찮은지 아닌지에 대한 논쟁을 의미합니다. 정확하게는 양념깻잎논쟁이라고 하는데, 양념깻잎은 워낙 기본 반찬이라 줄여서 깻잎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깻잎논쟁의 유래는 어디인가? 깻잎논쟁의 유래는 2019년 8월 25일에 방영된 SBS 집사부일체에서 이무송-노사연 부부가 말한 내용이 시초입니다. 이무송이 노사연의 여후배 깻잎을 잡아주다가 노사연이 화냈던 사건인데, 이때도 맞다 아니다로 소란정도는 있었습니다. 이후 2021년에 와서 급속도로 확산되고 유튜버, 인터넷 방송인은 물론이고 공중파에서 연예인들까지 해당 논쟁을 언급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깻잎논쟁은 철학적으로 어떻..

외향성과 내향성, 감각과 직관, 사고와 감정: 칼융 인식론 소개 [내부링크]

칼융은 스위스의 정신의학자로 분석심리학의 개척자입니다. 그는 인간의 심리를 의식과 무의식으로 나누고, 무의식을 개인적 무의식과 집단적 무의식으로 구분했습니다. 또한 인간의 성격을 외향성과 내향성, 감각과 직관, 사고와 감정이라는 네 가지 기본적인 심리기능에 따라 여덟 가지 유형으로 분류했습니다. 이러한 인식론은 인간의 자아와 성장, 창조성과 자기실현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합니다. 외향성과 내향성은 인간의 관심이 외부나 내부에 어디에 더 집중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태도입니다. 외향적인 사람은 주변 환경과 사람들에게 영향을 받고 반응하며, 활동적이고 사교적이고 적응력이 있습니다. 내향적인 사람은 자신의 내면 세계와 생각에 더 관심을 가지고, 조용하고 독립적이고 깊이가 있습니다. 감각과 직관은 인간이 정보를..

니체의 극복: 인식의 위기와 전환 [내부링크]

니체는 19세기말 유럽에서 일어난 인식론적 위기에 대응하여 새로운 인식의 방식을 제시한 철학자이다. 인식론적 위기란 인간의 인식이 실재를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주관적인 해석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라는 사실이 드러난 상황을 말한다. 이러한 사실은 과학적 발전과 역사적 상대주의에 의해 증명되었다. 과학적 발전은 인간의 감각과 이성이 실재를 왜곡하고 단편화하는 도구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역사적 상대주의는 인간의 가치와 도덕이 시대와 문화에 따라 변화하고 상반되는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니체는 이러한 인식론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인식을 해석(Interpretation)이라는 개념으로 재정립하였다. 해석이란 인간의 모든 인식 행위가 힘에의 의지(Wille zur Macht)라는 본성에 따라 ..

꿈의 해석: 무의식의 메세지를 읽어내는 법 [내부링크]

꿈의 해석이란, 꿈이 우리의 무의식에 숨겨진 욕구, 감정, 기억, 충돌 등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꿈의 해석은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1899년에 출간한 《꿈의 해석》이라는 책에서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프로이트는 꿈을 무의식의 방을 여는 열쇠라고 말했으며, 꿈을 통해 자신의 정신적 문제를 이해하고 치유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렇다면 꿈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프로이트는 꿈에는 표면적인 내용과 숨겨진 내용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표면적인 내용은 꿈에서 보고 듣고 느끼는 것들로, 의식적으로 기억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숨겨진 내용은 꿈의 실제 의미로, 무의식적으로 표현된 것들입니다. 프로이트는 꿈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표면적인 내용..

원초아와 자아와 초자아: 나의 성격을 알아보자 [내부링크]

원초아와 자아와 초자아는 프로이트의 성격 구조 이론에서 제안된 개념입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에 의해 작동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 3가지 중 원초아(id)는 생물학적 구성 요소의 충동을 의미하고, 자아(ego)는 심리적 구성 요소의 행동을 의미하며, 초자아(superego)는 사회적, 도덕적 구성 요소의 통제를 기능합니다. 원초아는 출생 시부터 타고나는 생물학적 구성요소이자 정신에너지의 저장고입니다. 원초아는 현실과 관련은 없지만 계속해서 본능의 욕구를 만족시켜 긴장을 줄이려는 특징이 있습니다. 원초아는 싫은 것이나 해야 할 일은 회피하고, 이기적이고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쾌락 원리(pleasure principle)에 지배받습니다. 원..

리비와 추동: 인간의 성격과 정신병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내부링크]

리비와 추동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입니다. 리비는 인간행동을 일으키는 근원적인 에너지 중에서도 특히 성적욕구를 가리키며, 추동은 인간의 행동을 유발하는 원인이며, 순간적인 욕구를 의미하는 충동보다 보다 근원적이며 본능적인 욕구라고 보았습니다. 리비와 추동은 인간의 성격과 정신병리에 영향을 미치는데, 프로이트는 성격을 원초아, 자아, 초자아라는 세 가지 구성요소로 나누었고, 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리비와 추동을 조절하거나 충족시키려고 노력한다고 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원초아는 쾌락원리에 따라 리비와 추동을 즉각적으로 충족시키려고 하지만, 자아는 현실원리에 따라 리비와 추동을 현실에 맞게 조절하려고 하고, 초자아는 도덕원리에 따라 리비와 추동을 억제하거나 비난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과..

리비도와 추동: 인간 행동의 근원적 에너지 [내부링크]

오늘은 인간의 행동과 감정을 이끄는 두 가지 중요한 개념인 리비도와 추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비도와 추동은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제창한 용어로, 인간의 본능적이고 자발적인 정신적 에너지를 의미합니다. 이 두 개념은 인간의 성격, 욕구, 갈등, 정신병리 등을 설명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간단히 말하면 리비도는 생명을 유지하고 즐거움을 추구하는 에너지이고, 추동은 죽음과 파괴를 향하는 에너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비도는 성충동이라는 말로 번역되기도 하지만, 프로이트에게는 성적 즐거움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목이 마른 후에 물을 마실 때 그 물맛이 맛있게 느껴지고, 우리가 맛있는 디저트를 맛볼 때, 우리는 기쁨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쾌감은 리비도의 한 형태로,..

정신 분석과 치료: 억압 된 욕구와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정신 분석 학) [내부링크]

정신분석학은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창시하고 발전시킨 심리학의 한 분야로, 인간의 본성과 성격을 탐구하고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인간의 심리는 얼마나 복잡하고 신비로운 것일까요? 우리는 왜 우리가 원하는 것과 다르게 행동하고 느끼는 것일까요? 우리는 왜 우리가 알지 못하는 것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일까요? 이러한 질문들은 인간의 무의식과 갈등에 관한 질문들입니다. 무의식과 갈등은 인간의 심리적 문제와 증상의 근원이라고 주장하는 학문이 바로 정신분석학입니다. 정신분석학은 단순히 이론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인간의 문제와 고통을 해결하기 위한 심리 치료 기법으로도 활용되었습니다. 정신분석 치료는 정신분석학의 기본 전제들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고, 무의식적인 충동과 갈등을 의식화하고 재구조화하여..

철학으로 삶을 바꾸기: 철학적 사고와 실천의 힘 [내부링크]

철학이란 무엇일까요? 철학은 인간의 존재와 세계에 대해 깊이 있고 비판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철학은 단순히 이론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과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입니다. 철학은 우리가 어떻게 사고하고 행동하고 의사결정을 하는지에 대한 기준과 방법을 제공합니다. 철학이라는 용어는 고대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φιλοσοφία)에서 유래하였는데, 여기서 필로(φιλο)는 사랑하다, 소피아(σοφία)는 지혜를 뜻합니다. 즉, 철학은 지혜에 대한 사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지혜는 일상생활에서의 실용하는 지식이 아니라, 인간 자신과 그것을 둘러싼 세계를 관조하는 지식을 뜻합니다. 이를테면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이 포함됩니다. 이런 일반적인 의미로서의 철학은 어느 문화권에나 ..

인간의 마음은 어떻게 진화했나? - 진화 심리학 입문 [내부링크]

인간의 마음은 어떻게 진화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진화심리학입니다. 진화심리학은 인간의 마음과 행동이 생물학적 진화의 결과로 형성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학문입니다. 즉, 인간의 마음은 자연선택의 과정에 따라 살아남기 위한 적응방식으로 발달한 것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진화심리학은 다윈의 진화론을 바탕으로 합니다. 다윈은 1859년 《종의 기원》에서 생물들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변화하고, 가장 적합한 특성을 가진 개체들만이 번식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렇게 자연선택에 의해 생물들의 형질이 변화하는 과정을 진화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다윈은 인간의 마음과 문화에 대해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았습니다. 그 이후에도 인간의 마음과 문화는 진화론과 ..

괄사 마사지의 효과: 장점과 단점, 노화 방지하기 [내부링크]

괄사 마사지란 피부를 도구를 이용해 긁거나 문질러 조직을 이완시키는 마사지입니다. 근육과 혈관을 이완시켜 뭉친 부분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괄사는 중국 당나라 시대부터 사용한 역사가 오래된 마사지 방법이라고 합니다. 나무팩토리 고주파 다기능 얼굴 마사지기 COUPANG www.coupang.com 괄사 마사지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림프 순환을 촉진하여 부기를 제거합니다. 마사지로 피부를 자극하면 혈관을 확장하는 히스타민 분비가 촉진되어 혈액순환이 더 잘 됩니다. 이는 건강한 피부와 작은 얼굴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 피부톤을 보정하여 화사하게 만들어줍니다. 괄사 마사지는 피부 속 미세 혈류의 순환을 도와 얼굴을 더 작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11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괄사 마..

식물 노란색 진드기와 싸우는 방법: 내가 해본 5가지 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실내식물을 기를 때 가장 귀찮게 하는 해충 중 하나인 노란색 진드기와 어떻게 싸웠는지 공유하고자 합니다. 노란색 진드기는 거미 진드기의 일종으로, 잎의 밑면이나 줄기에 붙어서 세포를 빨아먹습니다. 이로 인해 잎이 황변하거나 시들어지고, 식물의 성장이 저하되거나 죽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5가지 팁을 통해 노란색 진드기를 효과적으로 퇴치할 수 있었습니다. 비오킬 캠핑 원예용 날파리 진드기 살충제 COUPANG www.coupang.com 1. 식물의 상태를 자주 점검하세요. 노란색 진드기는 매우 작아서 육안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잎의 밑면이나 줄기에 작은 점이나 거미줄이 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잎이 황변하거나 시들어지는 증상이 보이면 바로 조치를 취하세요. ..

데일카네기의 인간 관계론으로 성공하기: 10가지 비밀 [내부링크]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은 1936년에 처음 출간된 자기 계발서로, 사람을 다루는 기본적인 방법과 원리를 알려줍니다. 이 책은 워런 버핏과 같은 세계적인 리더들의 인생을 바꾼 책이기도 하며, 현재까지도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사람들을 설득하는 방법, 반발 없이 상대를 변화시키는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간단하고 실용적이지만,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 책을 읽고 실천하면, 가족, 친구, 동료, 상사, 고객 등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성공과 행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책에서 제시하는 인간관계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다음은 이 책에서 배울 수 있는 10가지 비밀입니다. 1. 비난하지 마라. 비난은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

블루투스 스피커의 모든 것: 휴대성, 출력, 배터리 등을 고려한 최고의 제품 찾기 [내부링크]

블루투스 스피커는 전선에 얽매이지 않고 음악을 즐기고 싶어 하는 음악 애호가들에게 필수적인 기기가 되었습니다. 이 무선 스피커는 편의성과 휴대성을 제공하여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선택입니다. 그러나 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 너무 많기 때문에 올바른 옵션을 선택하는 것은 어려운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루투스 스피커를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할 네 가지 필수 사항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레토 레인보우 LED 블루투스 스피커 NEOVOX LBT-R01 COUPANG www.coupang.com 1. 음질 블루투스 스피커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음질입니다. 스피커의 음질은 주파수 응답, 왜곡 및 신호 대 잡음비와 같은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좋은 블루투스 스피커는 명..

잠이 필요한 이유: 수면의 중요성과 효과 (불면증) [내부링크]

우리는 하루의 3분의 1 정도를 잠을 자면서 보내고 있습니다. 잠은 우리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잠을 자야 할까요? 잠은 어떤 기능을 하고, 어떤 효과를 주는 걸까요? 이 글에서는 잠이 중요한 이유와 수면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잠은 우리의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건강에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 피로 회복: 잠을 자는 동안에는 신체의 대부분의 활동이 저하되어 에너지를 보존하고 손상된 세포나 조직을 회복시킵니다. 특히 뇌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기관인데, 잠을 자면서 뇌의 활동이 줄어들고 산소 소비가 감소합니다. 이를 통해 뇌의 피로가 해소되고 활기를 되찾습니다. - 노폐물 제거: 잠을 자는 동안에는 뇌세포 사이의 공간이 넓어지며 뇌 안에 쌓인 독소를 ..

심리학적 트릭으로 삶의 질 향상하기 [내부링크]

심리학적 트릭이란, 심리학의 이론과 연구를 바탕으로 한다면, 사람들의 행동이나 사고를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나 기술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긴장되는 일을 할 때 껌을 씹거나 음식을 먹으면 뇌가 위험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긴장이 풀리는 것이 심리학적 트릭의 한 예입니다. 심리학적 트릭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심리학적 트릭으로 삶의 질 향상하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삶의 질이란 개인이 중시하는 여러 삶의 영역에서 경험하는 만족도의 합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은 노인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대에게 중요한 목표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까요? 여기서 소개할 심리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