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90의 등록된 링크

 h-90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3건입니다.

사회적 시계를 개발한 선구적인 노인학자 버니스 뉴거튼 [내부링크]

1. 서론 노인학 분야의 선구자인 버니스 뉴거튼은 노화가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상당한 기여를 했다. 그녀는 1916년에 태어나 노화의 복잡성과 노인의 다양한 경험을 연구하며, 개인이 일생 동안 접하게 되는 문화적으로 정의된 연령 기준과 기대치를 나타내는 '사회적 시계'라는 개념을 개발해냈다. 이 개념은 사회적 기대가 개인이 나이가 흘러감에 따라 겪는 경험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밝히는 데 도움을 주었고 경력 전반에 걸쳐 노화에 대해 보다 총체적이고 긍정적인 관점으로 노년층의 정신건강과 웰빙을 다루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각인시켜주었다고 볼 수 있겠다. 2. 본론 2-1) 어린 시절과 교육 미국 뉴욕에서 태어난 그녀는 풍부한 가정 환경 아래에서 바르게 성..

공포의 신경회로를 밝힌 심리학자, 조셉 르두 [내부링크]

1. 서론 조셉 르두는 두려움에 대한 연구를 이어감으로서 신경 기반 장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효과적인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뿐만 아니라 그의 연구들은 신경과학, 심리학 및 인지과학의 교차점에 있어 뇌 행동에 대한 다차원적 이해를 촉진시키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광범위한 연구를 통해 감정처리 및 공포감에 대한 이해를 높인 학자라고 간추릴 수 있겠다. 2. 본론 1) 연구 및 이론 1-1) 연구에 협력한 학자들 르두는 생애 전반에 걸쳐 수많은 학자 및 연구원들과 협력하여 공포와 관련된 연구 분야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으나 모든 공동작업자의 목록을 밝혀내긴 어렵기 때문에 세 명 정도로 간추려 설명해보고자 한다. 먼저 첫째, Elizabeth Phelps(엘리자베스 펠프스)이다. 펠프스는 르..

생태계이론, 유리 브론펜브레너에 대해 [내부링크]

1. 서론 유리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는 생태 시스템 이론에 대한 연구로 유명한 심리학자입니다. 그는 1917년 4월 29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정치적, 사회적 격변기에 태어나 러시아 혁명과 그에 따른 소련의 부상을 포함하여 중요한 역사적 사건시기에 성장한 인물입니다. 그는 가족, 어린 시절의 경험이 다양하게 알려지지 않은 학자이지만 그의 부모가 그에게 교육, 지적 추구에 대한 열정을 심어준 러시아계 유대인의 지식인이었음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것이 결국 나중 심리학과 인간 발달에 대한 그의 관심을 높였던 계기이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그가 6살 때 그의 가족은 시대적 상황으로 인해 러시아를 떠나 미국에 정착했고 펜실베니아 주에서 새로운 거주지를 찾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국에서..

개의 지능, 문제해결, 감각, 지각, 소통 등을 연구한 심리학자, 스탠리 코렌에 대해 [내부링크]

1. 서론 개에 대한 연구와 실험 등으로 잘 알려진 저명한 심리학자 Stanley Coren스탠리 코렌은 심리학자이자 개 행동 전문가로서 상당한 시간을 개의 행동을 연구하는 데 바쳤습니다. 코렌은 개들의 문제해결능력, 지각능력, 감각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역학과 같은 주제를 기반으로 개의 감정적 삶을 밝히는 데 큰 도움을 주었는데 그의 여러 연구 및 저술한 책들은 사람들에게 개에 대한 이해를 대중화시키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에 따라 오늘은 스탠리 코렌 박사가 어떠한 연구를 통해 개의 정신과정과 행동을 이해했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본론 1) 연구 그가 한 연구들 중 주목할 만한 연구는 아래와 같습니다. 1-1) 개의 지능 코렌은 개의 지능을 이해하기..

임사체험NDE에 대해 연구한 심리학자, 레이몬드 무디 [내부링크]

서론 임사체험이란 인간이 죽음에 가까워진 상황 혹은 생명을 위협받는 상황에서 개인이 겪는 주관적인 경험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종종 다양한 감각, 감정, 인식 등을 포함하는 심오한 형태로 묘사가 되곤 합니다. NDE는 사람마다 그 경험이 조금씩 다를 순 있으나 대개 비슷한 요소를 포함합니다. 첫째, 유체이탈 경험입니다. 일부 개인은 자신의 육체에서 분리된 느낌을 받고 외부 관점에서 주변환경 및 본인을 관찰했다고 보고했으며, 둘째는 터널 감각으로 어두운 공간을 통과하는 듯한 느낌을 받기도 했다고 합니다. 셋째, 강렬한 감정입니다. 평화, 행복, 사랑 또는 경외감 같은 감정에 강렬함을 수반한 느낌을 받는 경우도 있었으며, 넷째, 사랑했던 혹은 영적 존재를 만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의 경우..

기억의 가단성, 인지심리학자 엘리자베스 로프터스 [내부링크]

1. 서론 1944년 10월 16일 Elizabeth Fishman에서 태어난 Elizabeth Loftus엘리자베스 로프터스는 매우 영향력 있고 저명한 미국 인지 심리학자로 인간 기억의 가단성, 그것이 목격자의 증언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로프터스는 1966년 UCLA(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에서 수학 및 심리학 학사 학위를 받았고 University에서 공부를 계속하여 박사 학위까지 취득하게 됩니다. 그녀는 학업적 경력을 쌓아가는 동안 워싱턴 대학과 어바인 캘리포니아 대학을 포함한 여러 명문 대학에서 교수직을 역임하며, 교수로서, 아니 그 이상으로서의 막대한 통찰을 제공하기에 이릅니다. 2. 본론 (1) 이론과 연구 심리학분야에서 로프터..

침팬지와의 감정적 교류와 공감에 집중했던 제인 구달 [내부링크]

서론 제인구달은 침팬지 연구와 보존에 평생을 바친 영국 영장류학자, 동물행동학자, 인류학자, 심리학자입니다. 그녀는 1934년 4월 3일 영국 런던에 태어나 동물에 대학 열정이 어린 나이일 때부터 깊었습니다. 어릴 때 그녀는 동물, 특히 그 중에서도 침팬지에 대해 관찰하고 책을 쓰는데 몇 시간을 보내기도 했고 이후 고생물학자인 루이스 리키Louis Leakey와 함께 일을 할 기회를 얻었을 때 그들의 자연 서식지에서 그들을 연구하고 싶었던 그녀의 꿈은 마침내 현실이 되었습니다. 1960년 26살의 구달은 탄자니아의 곰베 스트림 국립공원에서 획기적 연구 여정을 시작했고 그녀의 연구결과는 당시의 전통적인 과학적 신념에 도전했다고 봐도 무관할 정도로 여러 가지의 새롭고 중요한 발견들을 하게 됩니다. 구달은 2..

원숭이와의 교감, 애착, 사회적 고립을 탐구한 해리 할로우 [내부링크]

서론 해리 할로우Harry Harlow(1905-1981)는 영장류, 특히 붉은 털원숭이와의 애착과 사회적 고립에 대한 연구로 알려진 미국 심리학자로서 1905년 10월 31일 미국 아이오와주 페어필드에서 태어나게 됩니다. 그는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1930년 위스콘신 매디슨 대학에서 심리학 박사자격까지 얻게 됩니다. 그는 인간이 아닌 원숭이의 모성 박탈, 사회적 고립, 애착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했으며, 1981년 12월 6일 애리조나 주 투산에서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그의 이론 및 개념확립은 심리학 분야, 특히 사회적 상호작용, 애착 미 초기 박탈의 영향을 이해하는 데 현대까지도 큰 도움을 주고 있으나 윤리적 고려사항, 다양한 연구 접근 방식의 필요성으로 인..

동물과의 교감을 탐구했던 영향력 있는 심리학자, 콘라트 로렌츠 [내부링크]

서론 Konrad Lorenz는 1903년 11월 7일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태어난 인물로서 어릴 적부터 동물에 깊은 매력을 느꼈고 대부분을 야생 동물을 관찰하고 연구하는 데 시간을 보냈습니다. 로렌츠는 생물학에 대한 관심이 매우 깊어, 1928년 빈 대학에서 동물학 박사를 취득하기에 이릅니다. 전 생애를 걸쳐 행동학 및 비교 심리학 분야에 상당한 공헌을 한 그는 자연 환경에서 동물의 행동을 연구하는 현대 행동학이 창시자 중 한 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획기적인 연구들은 동물의 본능, 사회적인 행동, 각인의 개념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과연 이런 그가 어떤 개념 및 이론을 주장했으며, 그에 관한 실험 내용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 1. 이론 로렌츠는 각인 이론으로 가장 잘..

상담심리학)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내부링크]

서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상담이론과 에릭슨의 성격이론은 모두 현대의 심리학에도 크나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이론들이다. 지금까지도 그들의 영향력은 현대사회에 뿌리내리고 있는 바는 확실하나 두 이론이 추구하는 관점은 명백히 다르다. 따라서 이번에는 이 두 이론이 각각 어떠한 이론인지 살펴본 다음 둘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설명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본론 1. Freud의 정신분석 상담이론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정신분석이론으로 잘 알려져 있는 정신분석 심리학자로서 후세, 그리고 현대사회에까지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그가 제안한 핵심 개념 및 이론을 다음과 같다. 첫째, 무의식이다. 인간의 마음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가지 수준으로 구성했고 이중 무의식은 억눌려 있거나 의식적으로..

성행동의 심리학) 성의식 발달 과정에서 각 발달 단계에 따라 수행과업이 지체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성태도나 성행동에 대해 [내부링크]

서론 성의식 발달과정을 논할 때는 아동발달의 심리학, 정신분석학 등 여러 심리 분야의 통합적인 이론적 고찰로서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본론에서는 다양한 이론들을 통합한 이론들의 요약 및 정리를 통해 성의식 발달 과정이 무엇인지, 각 발달단계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등을 알아보고 이러한 발달과정에서의 지체 및 지연이 어떤 성적태도나 성적행동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본론 성적 의식의 발달은 일반적으로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펼쳐지는 복잡하고 다면적인 과정이라 볼 수 있는데 개개인의 경험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발달적인 측면과 관련된 단계의 개요는 아래와 같다고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1. 유아기 0세에서 5세에 해당하는 유아기에는 아이들이 자신의 신체와 성 정체성에 대한 기..

찰스다윈의 영향을 받은 심리학자, 제임스 마크 볼드 윈 [내부링크]

1. 생애 1) 삶 1861년 태어난 발달 심리학과 진화론에 주요 공헌을 이룬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철학자인 James Mark Baldwin(1861-1934)은 1월 12일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컬럼비아에서 태어나 종교적인 자극적 환경에서 자라나게 됩니다. 그의 아버지 Mark Baldwin 목사는 장로교 목사였으며 그의 어머니 Eliza Bachman Baldwin은 교육과 문학에 깊은 관심을 가진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사우스 캐롤라이나 지역 학교에서 교육을 시작했고 1879년 프린스턴 대학교에 입학하여 철학과 심리학을 공부하게 됩니다. Princeton에서 근무하는 동안 그는 James McCosh(제임스 맥코시)의 가르침에 영향을 받았고 1884년 우등생으로서 졸업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학..

기존과학을 뛰어 넘은 의식의 탐구, 이븐 알렉산더 박사 [내부링크]

Eben Alexander 박사는 2008년 세균성 수막염으로 혼수상태에 빠졌고 이 상황에서 임사체험NDE을 경험하게 됩니다. 박사는 물리적 세계를 넘어선 의식의 영역으로 여행을 하게 되는데 이때 생생한 풍경, 빛의 존재, 심오한 사랑과 상호 연결성 등을 느끼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에 비활성화된 뇌가 뇌 활동의 산물은 결국 의식이라는 결론을 도출하는 데 확신을 더하게 된 것입니다. 혼수상태에서 깨어난 그는 임사체험의 과학적, 형이상학적 의미를 탐구하는 데 전념하는데요. 그는 자신의 경험을 보다 자세하게 서술한 Proot of Heaver이라는 책을 출판합니다. 1. 개요 1953년 12월 11일에 태어난 이븐 알렉산더 박사는 Duke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에서 의학 학위를 ..

폴터가이스트에 대해 연구를 진행했던 윌리엄 G. 롤 [내부링크]

William G. Roll(1926-2012)은 폴터가이스트와 염력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로 알려진 초심리학자입니다. 그는 특히 초자연적인 현상인 폴터가이스트 사건을 조사하고 문서화시키는 데 대부분의 세월은 보냈는데 특히 롤은 보고된 수많은 폴터가이스트 사건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등 관련 현상을 심도 있게 분석했다고 합니다. 그는 이러한 현상이 염력의 한 형태이며, 감정적 또는 심리적인 고통을 경험하는 많은 이들의 무의식적 정신 에너지의 결과로서 드러나는 것이라 이야기했는데요. 그는 폴터가이스트 현상의 기저에 깔린 메커니즘과 심리적 요인을 파악하는 데 큰 통찰을 제공한 인물입니다. 1. 생애 윌리엄 롤은 1926년 1월 3일 위스콘신주 밀워키에서 태어났으며 향후 UCLA(University of Ca..

범죄심리학 이론을 옹호했던 체사레 롬브로소 [내부링크]

범죄 심리학 이론에서 저명한 학자로 불리는 체사레 롬브로소Cesare lombroso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835년 11월 6일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롬브로소는 정신과 의사로서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범죄학 분야에서 꽤나 영향력 있는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특정 개인이 범죄 행위에 생물학적으로 소질이 있다고 제안한 '타고난 범죄자' 이론으로 널리 알려진 학자인데요. 그는 범죄 행위가 유전적 특성에 기인하며, 범죄자가 인간 발달의 보다 원시적인 단계로 후퇴했다고 보았던 것입니다. 특히 신체적 특징과 특성은 범죄의 지표가 될 수 있다고 보며, 비대칭 얼굴, 큰 턱, 강한 송곳니, 과도한 털, 비정상적인 두개골 모양 등이 범죄자와 관련된 몇 가지 신체적 특성이라고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이 이론은 논..

1700년대 심리학적 개념을 이룩했던 프란츠 안톤 메스머에 대해 [내부링크]

프란츠 안톤 메스머Franz Anton Mesmer는 1734년 05월 23일 독일 슈바벤 지역에서 태어나 의사로서 남 부러울 것 없는 삶을 살았으나 18세기에 논란이 많은 인물이었다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우선 그의 생애를 시작으로 그가 어떤 내용을 담았으며 비평가들이 그의 주장에 대한 어떤 반대 의견을 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애 메스머는 산림 관리인의 아들로 Dillingen에 있는 예수회 대학에서 공부했고 그곳에서 처음에는 사제직으로 나아가려고 했으나 이후에는 의학을 공부하기로 전향하고 공부를 시작하게 됩니다. 메스머는 비엔나 대학교에서 의학 교육을 계속 했고 1766년 결국 의학 학위를 받는 데까지 오게 됩니다. 그는 특히 동물의 자력이라는 개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이는 생물 내..

미국심리학회APA의 최초 여성회장이었던 메리휘튼캘킨스 [내부링크]

Mary whiton calkins(1863-1930)은 미국 심리학회인 APA의 최초 여성 미국 심리학자 회장으로 임명된 바 있으며 그녀는 기억, 자기심리학에 중점을 두고 해당 분야의 연구에 임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방면으로의 연구 및 탐구를 진행했으며, 최초로 페미니스트 심리학에 대해 접근했던 학자이기도 합니다. 더 상세한 내용들은 아래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리캘킨스의 생애 그녀는 1863년 3월 30일 코네티킷 주 하트퍼드의 지식인 가정에서 태어나 부모로부터 균형 잡힌 교육을 받았고 smith college에서 고전과 철학을 공부하게 됩니다. 심리학에 대한 그녀의 관심에도 불구하고 당시 정식 학문으로 심리학이 받아들여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 과목을 전공할 수는 없었다고 합니다. 학부 과..

결혼관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존 가트만 교수 [내부링크]

존 가트만 교수는 Sound relationship house theory 이론을 개발한 학자로서 이 이론은 건전한 관계의 집이라는 이론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가트만 박사는 건전한 관계 하우스 이론에 대해 부부의 상호작용에 대해 직접적 관찰, 종적 연구 및 엄격한 데이터 분석을 포함하여 수십 년에 걸친 광범위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는 관계의 만족도와 안전성에 기여하는 핵심 요소를 식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고 이에 따라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한 기초 역할을 하는 원칙을 7가지로 구성하였습니다. 7가지 원칙 1. 사랑지도 만들기: 이것은 파트너의 꿈, 열망, 개인사를 포함하여 파트너의 세계를 이해하고 아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사랑지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파트너에 대한 지..

긍정심리학, 학습된 무기력이론을 주장한 마틴 셀리그먼 [내부링크]

1942년 8월 12일 태어난 셀리그먼은 긍정 심리학 분야를 널리 알린 인물 중 하나로서 인간의 복지, 행복, 탄력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하였습니다. 그는 초기에 학습된 무기력의 개념에 초점을 맞추었고 동물 실험을 통해 통제할 수 없는 부정적 사건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무력감을 갖게 되고 그러한 상황을 회피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처하려는 동기가 줄어든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이 연구를 통해 셀리그먼은 후기 긍정 심리학의 연구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1990년 후반 셀리그먼은 정신질환 및 병리학 연구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에서 나아가 인간의 강점, 미덕 및 최적의 기능을 탐구하는 데로 초점을 전환시키며 긍정 심리학 분야의 선구자가 되었는데 그는 심리학이 고통을 경감시키는 것을 목표로 할 뿐만 아니라 복지를..

심리학의 시작, 실험 심리학의 아버지 빌헬름 분트 [내부링크]

심리학의 시작 철학자와 사상가가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여러 가지 질문들을 고민하게 되었던 고대 문명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허나 공식적인 과학 분야로서의 심리학은 19세기 후반에 등장하였고 초기 발전에 영향을 미친 인물들 중 하나는 Wilhelm Wundt입니다. 1879년 그는 독일 라이프치히 대학교에 최초 심리 실험실을 설립했고 '인간의 마음을 연구하기 위해 경험적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실험 심리학의 아버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실험실은 실험 심리학의 발상지로 간주될 뿐 아니라 심리학문 역사에서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의 실험실은 실험과 관찰을 통해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연구하기 위한 전용 공간..

올리버 색스(Oliver sacks, 1933)에 대해 [내부링크]

올리버색스 올리버색스(Oliver sacks, 1933.07.09-2015.08-30)영국 태생 미국 신경학자이자 신경과 의사 및 작가로서 잘 알려진 인물로서 그는 영국 런던 리베카레비노와 사무엘 사크스의 아래에서 태어나 유대인 가정으로 자라게 됩니다. 그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문학적 재능을 보이는 것뿐 아니라 철학과 신경과학으로의 흥미를 갖게 되는데 1951년 옥스퍼드 대학교 퀸즈 칼리지로 진학하여 본인의 재능을 향상시키로 위하여 생물학과 의학의로의 전공을 하게 됩니다. 1958년 옥스퍼드에서 의학 학위를 취득한 후 1960년 초반, 런던에서 임상연수를 시작하며 이후 캄브리지 대학교와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 캠퍼스에서 연구를 진행하며 학문적인 경력을 쌓게 됩니다. 1970년 사이키아트리 정신의학 ..

심리학자 인식론자, 제인 로버츠에 대해 [내부링크]

Jane roberts 제인 로버츠는 20세기 유명한 미국 심리학자, 초자각적 인식론자, 영적인 분야에 밝은 작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녀는 1929년 5월 8일에 미국 뉴욕주 세신호크에서 태어났으며 1984년 9월 5일 같은 지역에서 별세합니다. 로버츠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인류의 의식과 영적 차원에 대한 이해를 개척한 셔라는 영적 존재를 매개로 하는 셔 시리즈 도서를 저술했는데 이 책은 그녀가 자신의 소외적인 상태에서 채널링을 통해 받은 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심리학, 철학, 영적 탐구 등에 대ㅠ며한 통찰력과 통합적 접근 방식으로 유명해졌습니다. 또한 자기계발, 성장, 진화에 대한 이론과 지침을 제시하며 개인 현실 창조라는 개념을 강조했습니다. 의식적인 마음의 힘과 개인의 책임성을 강조하며 모든 개인은..

가족 치료의 어머니, 버지니아 사티어Virginia Satir [내부링크]

버지니아 사티어(Virginia Satir, 1916-1988) 사티어는 가족 치료의 분야에서 체계적이고 획기적인 방안을 제시한 영향력 있는 미국의 심리 치료사이자 가족 치료사입니다. 그녀는 가족 치료의 선구자 중 한 명이며, 가족 역학의 이해와 개선에 중요한 공헌을 남긴 인물입니다. 그녀의 접근 방식은 의사 소통의 중요성과 가족 관계를 형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고 가족 구성원이 간혹 기능에 장애가 있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 의사소통 및 행동 패턴을 발전시키면 그것이 갈등과 정서적 고통을 초래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사티어는 이러한 패턴을 식별하고 가족이 더욱 더 건강한 상호작용 방식을 통해 교류한다면 더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 보고 이에 대한 개발을 지속해왔습니다. 그녀는 치료에 대한 따뜻하고 ..

부모-자녀 이론, 다이아나 바움린드(Diana Baumrind) [내부링크]

권위주의적 양육과 권위 있는 양육의 차이 권위주의적 양육과 권위적 양육은 자녀에 대한 뚜렷한 특성과 결과를 가진 각각의 양육방식인데 일단 권위주의적 양육은 자녀가 부모에게 순응하고 순종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대개 까다롭게 그들을 지적, 징벌하며 키우는 양육방법입니다. 권위주의적인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은 순종적인 경우가 많은 편이지만 부모의 엄격한 통제로 인해 불안감이 심하며 내성적이고 자존감조차 낮은 아이들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권위 있는 양육은 일관성과 반응성을 기반하고 있어, 부모의 따뜻함과 통제의 균형으로 인해 자립적이고 사회적이며 자존감이 더 높은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결국 이 두 양육방법의 차이는 따뜻함과 통제 사이의 균형입니다. 권위주의적 부모는 자녀를 훈계하기 위해 엄격..

프래그머티즘, 즉 실용주의적 철학을 확립시킨 윌리엄 제임스 [내부링크]

William James(1842-1910)은 미국의 철학자이자 심리학자였으며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가 중 한 명입니다. 그는 뉴욕 시의 소설가 헨리 제임스의 형제로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자라게 됩니다. 제임스는 Harvard University에서 공부하며 이후 철학 및 심리학 교수가 되었고 두 분야 모두에 상당한 공헌을 하여 사람들은 그를 미국 심리학의 아버지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제임스는 의식과 인간 마음에 대한 연구에 관심이 많았고 실용주의로 알려진 철학적 관점을 발전시키는 데 이바지 한 인물로서 아이디어의 진실성은 아이디어 그 자체의 고유한 특성이 아니라 실제 결과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윌리엄 제임스 그는 학업 이외에도 종교 관련 운동에도 참여했는..

존보울비의 애착이론 [내부링크]

존볼비(=존보울비) 존 보울비는 애착이론의 연구로 가장 잘 알려진 영국 정신과 의사이자 정신 분석가입니다. 그는 1907년에 런던에서 태어나 케임브릿지 트리니티 칼리지에서 교육 받았고 학업을 마친 후 그는 아동 정신과 의사로 일하기 시작하며 영아와 주 양육자 간의 초기 애착 경험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이러한 초기 경험이 평생 동안 개인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형성할 수 있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또한 건강한 발달을 위해 유아와 보호자 사이의 안전한 애착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처음에는 약간의 회의론에 부딪혔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심리학, 정신 의학 및 아동 발달 분야에서 널리 받아들여졌습니다. 그의 작업은 아동발달에 대한 우리 이해를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으며 지금까지도 계속 심리학 분야에..

메리 에인스워스 [내부링크]

메리 에인스워스(Mary Ainsworth)는 1913년부터 1999년까지 살았던 캐나다계 미국인 발달 심리학자입니다. 그녀는 유아와 보호자 사이에 형성되는 감정적 유대를 탐구하는 애착 이론 분야의 획기적인 연구자로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에인스워스는 1970년대에 이상한 상황Strange situation으로 알려진 유명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유아가 새로운, 하지만 잠재적으로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보호자와 상호 작용할 때 관찰하는 것을 포함했습니다. 이 연구에서 그녀는 안전 애착, 불안정-회피 애착, 불안정-양가적 애착의 세 가지 다른 애착 유형을 식별했습니다. Strange situation 연구 에인스워스의 연구는 보호자에 대한 영아의 애착 스타일을 평가하기 위해 고안된 표..

체형과 기질을 연관시킨 허버트 셸던 [내부링크]

허버트 셸던 William shelodn은 1898년부터 1977년까지 살았던 미국 심리학자로 체형과 성격의 관계를 연구하는 신체형 분석 분야에서 가장 잘 알려진 인물입니다. 그는 사람의 신체 유형이 성격 및 기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믿었고 세 가지 주요 신체 유형인 내배엽형, 중배협형, 외배엽형을 식별하였습니다. 신체 유형-성격 및 기질 내배엽형Endomorphs은 부드럽고 둥근 체형을 가지고 있으며 사교적이고 느긋한 경향이 있는 사람입니다. 중배엽형Mesomorphs는 근육질의 운동적인 체형을 가지고 있으며 모험심이 강하고 단호한 경향이 있는 사람들이며 외배엽형Ectomorphs는 날씬하고 연약한 체형을 가지고 있으며 내성적이고 지적인 경향이 있는 사람으로 보았습니다. 그는 사람의 체형이 유전학에..

행동주의를 반대한 윌리엄 맥두걸William McDougall [내부링크]

윌리엄 맥두걸은 william mcdougall(1871-1938)은 영국의 심리학자이자 현대 심리학의 초기 발전을 주도한 인물로서 사회심리학 분야의 연구와 본능, 행동 및 정신 과정에 대한 이론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학자입니다. 그는 harvard university와 duke university의 심리학 교수로서 "An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1908)와 'Body and mind: A history and defence of animism'(1911)을 포함하여 심리학에 관한 몇 권의 영향력 있는 책을 저술하여 출판하기도 했으며, 오늘날 심리학 분야에서 저명한 출판물로 남아 있는 이상 및 심리학 저널을 창간하기도 했습니다. 심리학 분야에 대한 그의 가장 큰..

사무엘 요첼슨과 스탠턴 사메노우 [내부링크]

요첼슨과 사메노우는 범죄 행위 및 정신병과 관련된 연구에 협력한 두 명의 미국 심리학자입니다. sameow 박사는 범죄자들과 광범위하게 일한 임상 심리학자로서 범죄 행위에 대한 연구와 범죄 행위의 심리적 뿌리를 탐구하는 영향력 있는 저서 'inside the criminal mind'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또한 범죄 예방 및 재범 감소를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 및 개입 개발에 참여하였습니다. 요첼슨 박사는 범죄자와 함께 일하며 범죄 행위 및 사이코패스와 관련된 주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법의학 심리학자였습니다. yochelson는 20년 이상에 걸쳐 여러 영향력 있는 출판물을 발표한 저서 내에서 범죄자 장기 연구를 위해 사메노우와 가장 길게 협력한 관계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둘은 함께..

사랑의 3가지 요소, 지크 루빈 [내부링크]

지크 루빈은? 지크 루빈은 미국 사회심리학자입니다. 그는 사랑과 대인 관계에 대한 연구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이는 그의 영향력 있는 사랑 이론의 발전으로 이어졌습니다. 루빈은 1944년 뉴욕에서 태어나 브루클린 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는 계속서 박사 학위까지 얻고 1969년 미시간 대학교에서 사회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으며 그곳에서 영향력 있는 심리학자 leon festinger 밑에서 공부했습니다. 박사 학위를 마친 후 루빈은 brandeis universtiy의 교수진에 합류하여 재직하다가 2007년 은퇴하게 됩니다. 그의 경력 전반에 걸쳐 특히 대인 관계 및 감정 분야에서 사회 심리학 분야 등에 상당한 공헌을 했습니다. 그 외의 연구에도 루빈은 오랜 경력 동안 많은 학생들에게 헌신적..

성취동기이론, 데이비드 매클렐런드mcclelland에 대해서 [내부링크]

David C. Mcclelland 또는 단순히 david mcclelland로도 잘 알려진 david clarence mcclelland는 동기부여와 성격 연구에 기여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진 저명한 미국 심리학자였습니다. 그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 중 하나는 law의 욕구(필요) 이론으로 개인이 근본적인 필요에 따라 특정 이론으로 행동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을 이해하기 위한 프레임워크입니다. 욕구 이론에 따르면 모든 개인은 자신의 행동을 주도하는 세 가지 기본 욕구, 즉 성취 욕구, 개인은 각 요구의 다양한 정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의 욕구가 일반적으로 지배적이며 다른 욕구보다 더 큰 정도로 개인의 행동을 형성한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동기, 성격 및 직장 행동에 대한 연구로 유명한 ..

빅터 브룸의 동기유발이론 [내부링크]

동기이론을 주장한 학자들 동기부여이론은 사람들이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이유와 인간행동을 유도하는 요소를 설명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는 일련의 개념과 모델을 의미합니다. 동기 이론은 직장, 교육 및 스포츠를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이론은 행동이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의 조합에 의해 동기가 부여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기초적입니다. 동기부여 이론 분야에 중요한 공헌을 한 여러 명의 학자들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영향력 있는 학자로는 빅터 브룸을 포함하여 매슬로우, 허즈버그, 데시, 앨더퍼 등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로크, 맥클랜드, 핵크만, 존 켈러, 댄 핑크, 게리 라담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가장 잘 알려진 동기부여 이론으로는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허즈버그..

프레더릭 허즈버그의 동기부여이론 [내부링크]

프레더릭 허즈버그 프레더릭 허즈버그(1923-2000)는 매사추세츠에서 태어나 뉴욕 시립 대학에서 문학사 학위, 피츠버그 대학에서 석사 학위,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조직심리학 분야에 대한 그의 가장 중요한 공헌은 그가 "Harvard business review"의 1959년 기사에서 처음으로 제안한 동기의 2요인 이론입니다. 프레더릭 허즈버그의 동기부여이론 프레더릭 허즈버그는 직장에서의 동기부여에 대한 이론으로 가장 잘 알려진 미국 심리학자입니다. 2요인 이론으로도 알려진 그의 동기이론은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의 유형 즉 위생요인과 동기요인이 있다고 제안합니다. 여기에서 위생요인은 직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 요인이지만 반드시 동기 부여로 이어지지는 않는다고 보았고 여기에는 급..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해서 [내부링크]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정신분석학자의 창시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도입한 심리학적 개념으로 이는 자신도 모르게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한 그리스신화의 오이디푸스의 이름을 따서 만든 것입니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모든 아동들이 겪는 보편적 발달 단계중 하나로 이성 부모에 대한 무의식적인 성적 욕망과 동성 부모를 경쟁자로 삼아 두려움을 느끼는 욕구라고 볼 수 있는데 그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3세에서 6세 사이에 발생하는 심리성적 발달의 남근기 시기에 발생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생식기를 인식하게 되고 이에 관심을 가지며 이성부모에 대한 관심까지도 갖게 되는데 이때 아이는 이성부모에게 집착하게 되고 동성 부모를 애정의 경쟁자..

제한된 합리성, 허버트 사이먼 [내부링크]

허버트 사이먼Herbert simon은 인지 심리학, 인공 지능 및 컴퓨터 과학 분야의 선구자입니다. 1916년 위스콘신주 밀워키에서 태어 2001년에 사망했습니다. 교육 허버트 사이먼은 1916년 위스콘신 주 밀워키에서 태어나 시카고 대학교에서 1936년 정치학 학위를 받게 됩니다. 또 1943년 같은 곳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기도 했습니다. 모든 과정을 마친 그는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에서 연구 조교로 일하기 시작했으며 나중에는 펜실베이니아 주 피츠버그에 있는 카네기 멜론 대학교에서 정치학 교수가 되어 남은 생애를 보냈습니다. 심리학에 대한 기여 사이먼은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시작된 인지 혁명의 선구자 중 한 명입니다. 그는 의사결정 및 문제 해결..

행동주의 심리학의 창시자, 존b. 왓슨 [내부링크]

John B. Watson은 관찰 가능한 행동과 환경 요인에 대한 연구를 강조한 행동주의 심리학의 창시자로서 여겨지는 미국의 심리학자입니다. 왓슨의 작업은 오늘날까지도 계속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그의 어린 시절 왓슨은 1878년 1월 9일 사우스 캐롤라이나의 Travellers rest에서 태어났는데 그는 가난한 가정에서 6남매 중 넷째 아들이었습니다. 왓슨의 아버지는 왓슨이 13세일 때 가족을 버린 알코올 중독자였지만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왓슨은 우수한 학생으로서 장학금을 받아 사우스 캐롤라이나에 있는 Furman university에 다니게 됩니다. 1899년 학사 학위를 취득한 후 잠시 시카고 대학에 다니다가 심리학 공부를 하기 위해서 독일의 라이프치히 대학으로 편입하게 됩니다. 기..

개인심리적 구조, 레이몬드 카텔에 대하여 [내부링크]

레이몬드 카텔은 특히 지능 테스트, 성격 평가 및 요인 분석 분야에서 상당한 공헌을 한 저명한 심리학자였습니다. 어린 시절 그는 1905년 영국 staffordshire의 작은 마음인 hill top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농부 가정에서 태어난 세 자녀 중 막내였는데 카텔은 어려서부터 명석한 학생이었으며 장학금을 받아 명문 university of london에서 심리학을 박사를 전공할 만큼 대단한 아이였습니다. 그는 1924년 화학 학사 학위와 박사학위를 받게 됩니다. 경력과 기여 카텔은 런던 대학교에서 심리학 강사로 시작하였습니다. 그는 지능 측정에 관심이 있었고 문화적 편견이 없도록 설계된 문화 공정 지능 테스트를 포함하여 몇 가지 새로운 테스트를 고안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성격 특성에 대한 연구를..

다중지능이론, 하워드 가드너 [내부링크]

하워드 가드너는 다중지능 이론으로 가장 잘 알려진 미국 심리학자이자 교육학 교수입니다. 그의 획기적인 작업은 지능과 인지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에 도전했으며, 심리학, 교육 및 인간 발달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어린 시절과 교육 하워드 가드너는 1943년 7월 11일 펜실베이니아 주 스크랜턴에서 태어나 지식인 가정에서 자랐으며, 그의 부모는 뛰어난 성취를 이룬 사람들이었습니다. 특히 어릴 적 가드너는 음악에 대한 관심을 보였고 어린 나이에 피아노를 연주하기 시작했으며, harvard university에서 음악을 공부하며 1965년 학사 학위를 취득하게 됩니다. 학위를 마친 후 그는 런던에서 1년 동안 음악 작곡과 공연을 하는 등 학업에 끈을 놓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가드너는 심리학 박사 학..

인지심리학과 심리언어학에 공헌한 조지 아미티지 밀러 [내부링크]

조지 밀러는.. 조지 밀러(George miller, 1920-2012)는 인지심리학과 심리언어학 분야에 공헌한 미국의 한 심리학자입니다. 그는 인간의 기억과 정보 처리에 관한 연구 등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과거 밀러는 university of alabama에서 학사 학위를, harvard university에서 b.f. skinner 밑에서 공부하면서 박사 학위를 받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harvard에서 교수로 학업을 시작한 뒤 경력을 쌓고 나서는 princeton university로 옮기는 등 오랜 시간 동안 꾸준히 배움의 끈을 놓지 않고 있었음으로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1956년 밀러는 "The magical number sever, plus or minus twoL some limit..

인지발달이론, 레프 비고츠키에 대해서 [내부링크]

레프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레프 비고츠키는 인지발달과 학습에 관한 이론으로 유명한 소비에트의 심리학자였습니다. 그는 1896년부터 1934년까지의 생애 안에서 심리학, 교육학, 사회 발전 분야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그의 이론은 인지발달에서 문화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을 강조한 인지발달이론입니다. 그는 학습과 발달은 더 많은 지식을 가진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일어나는 것이라 제안을 하게 됩니다. 즉 아이들이 자라는 사회적, 문화적 맥락이 그들의 인지 발달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 발달은 지속적이고 역동적인 방식으로 일어나는 것이라 주장한 것입니다. 그는 근접 발달 영역의 개념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이는 아동이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것보다 지식이 풍부한 사람의 지도..

인지발달, 장 피아제에 대해서 [내부링크]

장 피아제는 장 피아제jean piaget는 아동의 인지 발달에 대한 획기적인 연구로 유명한 스위스 심리학자입니다. 그의 이론은 아동이 인지 발달을 뚜렷한 단계를 통해 발전하고 있고 그 단계라는 것은 아동이 주변 세계를 생각하고 추론하고 이해하는 방식의 변화로 특정 지어지는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그의 이론은 심리학과 교육 분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효과적인 교육 전략 수립을 하기 위하여 아동의 발달 단계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으며, 이 이론은 언어 발달 및 도덕 발달, 지능 연구 등에 상당한 공헌을 하게 됩니다. 아동이 가지는 독특한 인지구조 장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아동이 인지발달의 뚜렷한 단계를 통해 진보한다고 제안하며, 각 단계는 주변 세계, 주변 환경 등을 생각하..

변형생성문법의 창시자, 노엄 촘스키에 대해 [내부링크]

인물 미국의 언어학자, 철학자, 인지 과학자, 역사가, 사회 비평가, 그리고 정치 활동가인 노엄 촘스키는 1928년 12월 7일 펜실베니아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났으며,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지식인 중 한 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촘스키는 언어학 분야에서의 업적이 그야말로 어마무시한 수준인데,그는 언어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인간의 마음과의 관계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또한 미국 외교 정책을 저명하게 비평하며 사회의 정의로움을 자신의 목소리로 대변해 왔습니다. 언어학에서 그의 초기 연구는 언어가 모방과 강화를 통해 습득된다고 믿고 당시 지배적인 행동주의적 접근으로의 도전을 하게 됩니다. 그는 인간은 언어를 습득하는 선천적인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주장하며 이를 '언어 습득 장치'라고 불렀습니다. 이..

인지치료의 창시자 에런벡 [내부링크]

에런 벡은 에런 벡은 미국의 정신과 의사이자 심리치료사로서 감정과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 생각과 신념의 역할을 강조하는 심리치료의 한 형태인 '인지 치료'를 개발한 인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1921년 로드아일랜드에서 태어나 브라운 대학교와 예일 의과대학에서 공부를 했고 1960년대에 인지 치료 접근법을 개발하기 전 몇 년 동안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정신과 의사로 일한 바 있습니다. 그의 인지치료는 사람들의 부정적인 믿음과 생각이 정서적 고통과 부정적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생각에서 기반합니다. 이러한 부정적 믿음을 식별하고 도전하고 보다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믿음으로 이를 대체함으로써 정신 건강과 웰빙을 향상 시킬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인지 왜곡을 식별하고 도전하고 신념의 ..

후기 프로이트 학파의 제자들 [내부링크]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 이론을 계속 발전시키고 다듬었던 유명한 심리학자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칼융carl jung 칼융과 프로이트는 수년에 걸쳐 발전한 복잡한 관계를 가졌습니다. 처음에는 프로이트의 작품을 매우 좋아했고 그를 스승이자 아버지 같은 존재로 여겼고 프로이트가 1910년 설립한 국제 정신 분석 협회의 초대 회장으로 선출되기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심리학에 대한 융 자신의 이론과 관점이 프로이트와 달라지기 시작하면서 그들의 관계는 점차 악화되기 시작했습니다. 한가지 주요 논쟁점은 심리학에서 섹슈얼리티의 역할에 대한 서로 다른 견해였습니다. 프로이트는 섹슈얼리티를 인간 행동의 주된 동기로 보았지만 융은 영성과 의미 탐색이 동등하게 중요하다고 믿었습니다. 그들의 결별은 일련의 열띤 토론과 논쟁으로..

맥그리거의 xy이론에 대해 [내부링크]

맥그리거 맥그리거는 미국의 사회심리학자이자 경영이론가로 경영과 조직행동에 관한 획기적인 연구를 개발한 사람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mit sloan school of management의 경영학 교수였으며 antioch college의 총장을 역임했습니다. 그는 xy이론을 경영모델이라고 소개를 하였으며 이 모델은 직장에서의 인간 본성과 행동에 대해 상반되는 두 가지 가정을 제안한 것이었습니다. 그는 직원을 개인으로 취급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조직에서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 사회적 및 심리적 요인의 역할이 중요함을 인식했습니다. 그는 참여 경영의 지지자였으며 직원들이 의사결정을 내리고 업무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는 권한을 부여 받아야 된다고 믿었습니다. 맥그리거의 xy이론 xy이론은 ..

분석심리학, 칼 융에 대하여 [내부링크]

칼 융에 대해 칼 융carl jung(1875-1961)은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이자 정신 분석가로 분석 심리학이라는 심리학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개발했습니다. 융의 이론은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여기에는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인 보편적 상징과 원형이 포함되어 있다고 믿었습니다. 융은 스위스 케스빌에서 태어나 일찍이 신화, 종교, 철학 등에 관심을 보였고 바젤 대학교에서 의학을 공부하며 나중에는 취리히의 burgholzli clinic에서 정신과 의사로 일하게 됩니다. 그가 지그문트 프로이트를 만난 곳이 바로 이곳이었으며 두 사람은 몇 년 동안 지속된 긴밀한 관계를 발전시켜나갔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결국 이론적 접근 방식의 차이로 인해 결별하게 됩니다. 심리학에 대한 융의 접근은 개..

이반 페트로비치 파블로프의 행동주의이론(고전적 조건화 이론) [내부링크]

파블로프란 이반 파블로프lvan pavlov, 1849-1936는 조건반사에 대한 획기적인 연구와 고전적 조건형성의 발견으로 알려진 러시아의 생리학자이자 심리학자였습니다. 그의 연구는 심리학 분야는 물론 학습 및 행동 연구의 기본 개념이 되었습니다. 그는 러시아 랴잔에서 태어나 11남매 중 장남으로 독실한 가정에서 자라게 됩니다. 그는 신학교에서 교육을 시작했지만 관심이 곧 과학으로 옮겨지게 됩니다. 이에 상트페테르부르크 대학교에서 생리학을 공부하고 1879년 박사 학위를 받기에 이릅니다. 파블로프의 초기 연구는 소화 시스템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는 개들의 행동을 연구했고 개들이 음식을 제공받았을 때 침을 흘리기 시작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이에 그는 개가 종소리를 음식의 도착과 연관시키는 방법을..

사회학습이론에 앨버트 반두라 [내부링크]

반두라에 대해 앨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는 캐나다계 미국인 심리학자입니다. 1925년 캐나다 앨버타에서 태어난 반두라는 관찰 학습, 모델링 및 인간 행동 형성에 대한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연구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와 그의 ph.d 아이오와 대학교에서 b.a를 취득했고 1953년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학업을 시작하며 남은 생애 동안 그곳에서 david starr jordan 심리학 사회과학 교수로 지냈습니다. 심리학에 대한 반두라의 가장 중요한 공헌 중 하나는 사회 학습 이론의 개발이었습니다. 이 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유전이나 내적 정신 상태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관찰, 모델링 및 강화를 통해 ..

행동주의이론, 스키너에 대하여 [내부링크]

스키너 b.f 스키너는 1904년부터 1990년까지 살았던 저명한 미국의 심리학자입니다. 그는 내적 정신과정보다 관찰 가능한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심리학 이론, 행동주의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으로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행동주의에 관한 스키너의 연구는 심리학, 교육, 심지어 사회 정책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스키너는 펜실베이니아 주 사스케하나에서 태어나 중산층 가정에서 자라게 됩니다. 그는 hamilton college에 다니며 계속해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행동주의자였던 이반 파블로프와 존 b. 왓슨의 연구에 큰 영향을 받은 그는 조건 반사에 대한 연구와 관찰 가능한 행동에 대한 것들을 강조하여 아이디어를 형성하는 데 지대한 도움을 받게 됩니다. 스키너의 심..

매슬로우와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내부링크]

매슬로우 매슬로우는 미국의 심리학자로서 필요 계층 구조와 자기 실현 이론을 개발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1908년 뉴욕 브루클린에서 7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그의 부모는 러시아계 유대인 이민자였으며 그의 교육에 높은 가치를 두는 엄격한 가정에서 자랐습니다. 그는 뉴욕 시립 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위스콘신 대학에서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brooklyn college, brandeis university 및 columbia university를 포함한 여러 대학에서 끊임없이 배움을 지속했고 이후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개인의 성장을 강조하는 인본주의 심리학을 계속적으로 지지하였습니다. 그리고 매슬로우는 가장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자아실현에 이르는 인간의 욕..

개인심리학, 아들러에 대하여 [내부링크]

아들러 알프레드alfred adler는 오스트리아의 심리치료사이자 개인심리학파의 창시자입니다. 1870년 비엔나에서 태어난 아들러는 여러 형제와 지배적인 아버지 밑에서 자라났습니다. 이러한 가족 환경은 자신의 신체적 한계(어릴 적 구루병, 폐렴 등을 앓음)와 함께 인간 행동에 대한 그의 이론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아들러의 이론은 개인의 경험과 그것이 발생하는 사회적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사람들이 열등감이나 불완전성에 동기를 부여 받아 우월함이나 완벽함을 추구하게 된다고 믿었고 우월성을 향한 노력은 반드시 인간발달에서 겪게 되는 정상적이고 중요한 부분이라고 보았습니다. 또한 그는 개인이 다른 사람과 관련하여 자신을 인식하는 방식, 즉 사회적 관심이 정신 건강과 웰빙에 주요요..

정신분석에 대가,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대하여 [내부링크]

지그문트 프로이트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저명한 오스트리아 신경학자이자 정신 질환을 치료하는 정신 분석학의 창시자였습니다. 그는 경력 전반에 걸쳐 수많은 논문을 저술했으며, 그 중 다수는 여전히 널리 읽히고 심리학 분야를 포함한 다방면의 분야에서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프로이트의 가장 유명한 논문 중 하나는 그가 1899년 처음으로 출판했던 "꿈의 해석"입니다. 이 논문은 프로이트의 많은 핵심개념을 소개하고 그의 후기 작업의 토대를 마련하는 밑바탕이 되었기 때문에 심리학의 역사에서 획기적인 접근이라 간주되고 있습니다. 그 핵심에서 "꿈의 해석"은 인간의 행동을 형성하는 무의식과 그 역할에 대한 탐구입니다. 프로이트는 꿈이 무의식을 들여다보는 창문이며, 곧 꿈의 상징과 내용을 분석함으로서 마음의 가장 깊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