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ngjung의 등록된 링크

 kangjung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9건입니다.

[IntelliJ, eclipse] 주석 단축키 동작 안되는 현상(윈도우10 키보드 종류 변경) [내부링크]

IntelliJ를 사용하다가 갑자기 "ctrl + shift + /"로 주석을 하려고 했는데 동작을 안 했다. 인텔리제이만의 문제가 아니고 이클립스에도 동작을 안 했다. 어쨌든 결과적으로 원인은 키보드 종류 설정 때문이었는데 갑자기 한컴 입력기로 설정되면서 주석 단축키가 안 먹었던 것이다. 해당 입력기를 한컴 입력기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입력기로 바꿔주니 주석이 정상 동작했다. 얼마 전 한글 오피스를 쓸 일이 있어서 깔었었는데 아마 그때 깔면서 자동으로 설치된 듯한데, 계속 이런 일이 반복될 것 같아서 언어 기본 설정을 통해 메뉴에 들어가 한컴 입력기를 제거하였다.

[Java] java.util.ConcurrentModificationException: null [내부링크]

다른 곳에 파견을 갔다 오니 우리 팀 의 오래된 프로젝트들의 DB를 오라클만 쓰던걸 PostgreSQL도 쓸 수 있도록 작업 중이었다. 그래서 PostgreSQL로 SQL을 변경하면서 기능이 동작하나 확인하고 있었는데, 기능 하나에서 오류가 발생했다. ConcurrentModificationException이 발생했는데 번역하면 동시 수정 예외... 뭔가 HashMap을 사용하는 중에 실시간으로 인덱스가 수정이 발생하면서 나온 예외처리 같다. 발생한 부분을 보면 대강 보면 아래와 같은 형식이었다. Executors.newSingleThreadExecutor(threadFactory).submit(() -> { try { this.totStatService.removeData(paramMap); for (..

[Aseprite] 비둘기 Pixel [내부링크]

꽤 예전 구매했던 Aseprite를 js13kGames 2022참여 이후에 사용을 한 번도 안 해서 한 번쯤 뭔가를 해봐야지... 하다가 오늘 산책을 하다가 비둘기를 보고 비둘기는 좀 만들기 쉬워 보이는데?라는 생각이 들어서 주말에 잠깐 만들어봤다. 처음에는 그냥 만들다가 애니메이션 효과를 줄려면 머리, 날개, 다리 같은 게 분리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분리해서 각 프레임마다 조금씩 수정하면서 작업을 했다. 대충 생각난 동작인 날기, 먹기, 걷기만 만들었고 프레임을 sprite sheet로 Export 해서 png로 저장을 해서 마무리를 했다. 그리고 어딘가 올리고 싶어서 해당 png들을 압축해서 itch에 올려보았다. 자세한 gif 나 이미지는https://kangjung.itch.io/pig..

[Oracle] TABLE ANALYZE 하기 [내부링크]

얼마 전 개발서버에서 잘 동작하던 화면이 운영서버에 반영하니 너무 느린 현상이 나왔다. 확인해 보니 특정 테이블에 대한 쿼리들이 너무 느린 현상이 발견되었다. 쿼리도 확인하고 인덱스도 확인해 봐도 잘 잡혀있었다. 운영이 단순히 데이터가 많아서 그런가... 하면서 확인해 보다가 통계정보가 운영과 개발이 다른 걸 확인할 수 있었다. Row Count가 개발에서 엄청 많았던 게 운영에선 실제 데이터는 같은데도 3940으로 잡혀있었다. ANALYZE INDEX 인덱스명 COMPUTE STATISTICS 색인을 새로 잡아 보기도 하고, 인덱스에 대해서 ANALYZE를 위와 같이 해봤지만 현상은 그대로였다. ANALYZE TABLE 테이블명 COMPUTE STATISTICS 마지막으로 테이블을 해보자...라는 생각..

NAVER Cloud SUMMIT 사전예약 [내부링크]

네이버에서 진행하는 NAVER Cloud SUMMIT 사전예약을 했다. 연말이 되면서 이것저것 컨퍼런스들이 개최된다는 게 참 좋은 것 같다. 나와 관련이 있던 아니던 이런데 가면 뭔가 자극이 된다고 할까... 어쨌든 온라인도 좋지만 오프라인 콘퍼런스도 많이 많이 늘어나면 좋겠다.

우아콘2022 이벤트 경품 개봉 [내부링크]

저번에 들었던 우아콘2022에서 진행했던 이벤트에서 운이 좋았는지 댓글 이벤트와 후기 공모전 이벤트 둘 다 당첨되었다. 따뜻한 댓글 이벤트에서 당첨된 웰컴 티세트, 처음엔 반팔티인가 했는데 긴팔티셔츠와 홍차 그리고 스티커가 들어있었다. 웰컴 티가 진짜 차였다니... 웰컴 티 세트 홍차는 6개가 들어있고, 우아콘 캐릭터들이 손잡이?로 되어있다. 긴팔티는 가슴에 우아콘 로고가 작게 들어있고, 등에는 우아콘 캐릭터가 있는 티셔츠인데, 생각보다 촉감이 좋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기대하던 키보드, 마우스... 이벤트 이미지를 보고 풀 배열 키보드가 올 줄 알았는데 MX MECHANICAL MINI가 왔다. 풀 배열만 쓰는 나이기에 회사 키보드로 바꾸기는 그렇고 집에서 써야겠다. 마우스는 MX MASTER 3S 내..

ETRI OPEN SOURCE TECH DAY 2022 후기 [내부링크]

2022년 11월 8일 진행된 ETRI OPEN SOURCE TECH DAY 2022에 갔다 왔다. 등록을 하니 식권과 명찰을 같이 받았다.. 오전 시간의 기조연설? 발표? 는 대강 오픈소스 산업에 대한 내용이었다. 인공지능 기술의 현재와 미래는 디지털 플랫폼 정부 등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국가전략과 인공지능 기술 산업 배경에 대한 설명과 인공지능 기술의 트렌드에 대한 발표였다. 인공지능의 원천 알고리즘도 중요하지만 그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었다. 학습능력 부족, 신뢰성 부족, 활용성 부족 같은 현재 AI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연구가 진행 중이라는 내용 등 인공지능의 발전 방향에 대한 내용도 있었다. 다만, 나는 인공지능 자체에 대한 관심도가 높지는 않아서 그냥… ..

우아콘2022 후기 [내부링크]

2022년 10월 19일 우아콘 2022가 시작되었다. 역시나 평일에 하기 때문에 업무시간과 겹친다는 점은 역시 아쉽다. 그래도 라이브 토크콘서트 빼고는 나머지 발표 영상은 그냥 공개 형식이기 때문에 출퇴근 시나 퇴근하고 맘에 드는 영상을 볼 수 있다는 점은 좋다. 그래도 생방송의 그 느낌이 제일 좋지만... 오프라인이면 더 좋고... 어쨌든 과거에도 일하면서 라디오처럼 들으면서 하는 경우도 많았고, 이번에도 몇몇 영상을 봤다. 그리고 본 영상중 기억에 남는 영상들에 대해 짧게 적어보려고 한다, 1일 차 키노트에서 나왔던 기술 부채라는 이야기는 많은 생각을 하게 했다. 기술 부채... 우리 회사도 예전부터 언제 한번 설루션들에 대해서 리팩터링... 정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은 항상 나왔지만... 결국 회사라..

[Java] The method sort(int[]) in the type Arrays is not applicable for the arguments (int[], Collections.reverseOrder()) [내부링크]

int[] 배열에 대하여 내림차순 정렬을 하려고 시도하면 나오는 에러이다. The method sort(int[]) in the type Arrays is not applicable for the arguments (int[], Collections.reverseOrder()) 에러의 내용은 int[] 배열에서 Collections 메서드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내용이다. int는 자료형(primitive type)이라서 사용이 불가능 한것이다.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Sor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rray = {10, 8, 5, 15, 1, 33, 22}; Integer[] arr = Arrays.stre..

js13kGames 2022 참가 후기 [내부링크]

이번 8월부터 진행한 js13kGames에 참가해보자...라는 생각으로 조금씩 만들어서 참가를 해봤다. js13kGames는 사이트에 잘 설명이 되어있지만 13kb 이하로 자바스크립트 게임을 만드는 게임잼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다. 물론 나는 게임 개발자도 아니고 canvas도 안 써본 웹 개발자인 나에겐 거진 대부분이 검색, 검색, 컨트롤 cv, 수정의 향연이었지만... 어쨌든 2022년 9월 12일 무사히 제출을 하였다. 설명에 오타가 있지만... 어쨌든... 올해의 테마는 DEATH 였다. 죽음... 대부분의 게임엔 게임오버가 있으니 뭘 만들어도 테마는 적용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일차원적인 나는 죽음, 사신, 뭘 만들진 모르지만 사신을 캐릭터로 쓰자!!!라는 생각으로 만들기..

2022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컨트리뷰션 후기 [내부링크]

올해 3월 28일부터 7월 31일까지 진행됐던 2022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 컨트리뷰션에서 참가자에게 주는 감사장과 기념품인 보조배터리가 왔다. 회사에서 개발을 할 때 요구사항 때문에 egov를 사용하기는 하지만 전자정부의 기능이나 egov 공통 컴포넌트는 제대로 써본 적이 없는 것 같다. 거의 향만 첨가한다고 할까... 어쨌든 작년에도 했던 컨트리뷰션 행사는 2022년에도 진행했고, 그때는 이런것도 하는구나... 하고 넘어갔지만 올해는 나도 아주 살짝궁 발을 담가봤다. 이슈나 작업에 대한 반응은 없어서 아쉽긴 하지만, 물론 그래 봐야 엄청 간단한 오타 수정 정도의 Pull requests(제대로 수정한 건지도 모르겠지만..) 같은 내용 다른 프로젝트에 각각 한 번씩 2번 한 게 다였다. 막상 할려고..

[Aseprite] Aseprite를 구매했습니다. [내부링크]

요즘 유니티로 하더 게임 개발도 다른 일 때문에 잠깐 멈춘 상태에서 재미로 참가하려고 하던 게임잼에서 픽셀을 찍을 일이 생겼다. 그냥저냥 포토샵으로 찍으려고 하다가 갑자기 Aseprite가 생각나서 무의식의 흐름으로 구매를 하기로 결정... 공홈에서 사면 19.9달러... 요즘 달러 가격이 무서워서 스팀에서 20,500원에 구매했다. 귀여운 아이콘... 뭔가 낯선 인터페이스이지만 이제 더 뭔가를 만들어지고 싶어 지는... 일단 게임잼 마감이 얼마 안 남았으니 배경이나 이것저것 후다닥 만들어봐야겠다.

[Oracle] ORA-38104: ON 절에서 참조되는 열은 갱신할 수 없음 [내부링크]

SQL 오류: ORA-38104: ON 절에서 참조되는 열은 갱신할 수 없음: 38104. 00000 - "Columns referenced in the ON Clause cannot be updated: %s" *Cause: LHS of UPDATE SET contains the columns referenced in the ON Clause 얼마전 MERGE 문을 실행하다가 ORA-38104 오류를 만났다. 원인은 ON절에서 쓰인 칼럼을 UPDATE에 포함을 시켜서였다. 멍 때리고 아무 생각 없이 하다 보니 이런 간단한 실수를 했던 것 같다. MERGE INTO BOOK_INFO_TBL A USING (SELECT '1111' AS BOOK_KEY, SYSDATE AS INSTALL_DATE, 0 A..

[Oracle] mybatis에서 여러 row 한번에 merge 하기 [내부링크]

한 번에 다른 서버에서 여러 데이터를 가져와서 DB에 밀어 넣는 작업이 필요했다. INTO BOOK_TBL(BOOK_KEY, WORK_TYPE, CODE, INSTALL_DATE) VALUES (#{item,jdbcType=VARCHAR}, 0, #{code}, SYSDATE) 처음엔 별생각 없이 위와 같이 INSERT ALL을 통해서 한 번에 입력을 하도록 했다. 추후 한번 넣는게 아니라 주기적으로 반복해야 한다는 소리를 듣고 다른 방식으로 바꿀 필요성을 느껴서 수정을 하기로 했다. JAVA단에서 처리하고 싶었으나... 데이터가 많아서 속도나 부하가 무서워서 데이터를 비교하여 같은 값이 있으면 update를 하고 없으면 insert를 하도록 merge를 사용해서 수정하기로 하였다. INSERT ALL을..

[GitHub] Git에서 쓰이는 약어 [내부링크]

얼마 전에 PlayCanvas WebGL Game Engine의 readme를 한글로 번역을 해보았는데 거기에 LGTM이라는 코멘트가 보였다. 검색해보니 Looks Good To Me의 약어라고 하는데, 다른 약어들도 궁금해서 찾아봤다. LGTM (Looks Good To Me) 일반적으로 PR이 괜찮아 보인다는 의미로 사용한다고 한다. 다만 때때로는 읽기엔 너무 길어서 어쨌든 승인한다는 의미로 사용할 때고 있다고 한다. AFAIK (As Far As I Know) 내가 아는 한 / 말할 수 있는 한 IMO (In My Opinion)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어떤 의견을 낼 때 앞에 접두어처럼 사용한다. IMHO (In My Humble Opinion) 제 견해는... IMO 보다 조금 더 격식 있는 표..

[Unity] ZigZag 개발일지 - 4 [내부링크]

또 한동안 손 놓고 있다가 이번 일요일에 잠깐 또 깔짝였네요. 이번에 작업한 건 스카이박스 추가 및 밤 낮 작업... 그냥 속도만 올라가는 식의 게임은 단조로운 것 같아서 조금의 난이도를 위하여 어두운 밤과 낮을 번갈아서 나오며 타일 인식이 약간 어렵게 하기 위해서 추가했습니다. 마침 또 구매했던 에셋중에 로오 폴리 디자인의 스카이박스 이쁜 게 있어서 쓸 수 있었네요. 에셋 구조 파악하는데 조금 시간을 쓰고 밤 낮마다 스카이박스 변경 방법을 몰라서 그냥 에셋 스크립트를 수정했네요. 너무 훅훅 바뀌는 건 그것대로 볼만 하지만... 조금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제 밤일 땐 토끼들 주변에 조금 불빛 효과를 추가하고 하는 식으로 진행해봐야겠네요.

[Unity] There are 2 audio listeners in the scene. Please ensure there is always exactly one audio listener in the scene. [내부링크]

There are 2 audio listeners in the scene. Please ensure there is always exactly one audio listener in the scene. 콘솔에 계속 뭔가가 나오고 있었다. 메인 카메라를 보니 Audio Listener가 하나만 있어야 하는데 다른 카메라를 한씬에 추가하면서 Audio Listener가 여러개 생겨서 나온 경고였다. 한개만 남기고 Remove 하거나 위 이미지 처럼 비활성화하면 더 이상 메시지가 안 나온다.

[eclipse] Git push 시도 파일 전체가 수정으로 보이는 현상 [내부링크]

근무 중 회사 동료 개발자에게 수정을 단어만 바꾸었는데 파일 전체가 Git에 push를 하려고 보니 전부 수정된 걸로 보인다고 다른 자리도 그런가... 라는 질문을 받았다. 따로 옵션이나 뭘 건든 적이 없었는데 오늘 갑자기 그런다고 하는 소리를 듣고, 개행 문자 설정 문제인 것 같아 보였다. 이미 열고 작업 중 파일은 File > Convert Line Delimiters To > Windows로 파일 형식을 변환해주니 정상적으로 표시되었다. eclipse 설정도 Window > Preferences에서 General > Workspace의 New text file line delimiter에서 설정도 Windows로 변경하라고 전달하였다. 그나저나 따로 설정을 건들거나 이클립스에 뭔가를 한 게 없다고 ..

[GitLab] You are not allowed to push code to protected branches on this project. [내부링크]

회사에서 타 팀에서 커밋이 안된다고 원인을 물어보는 일이 있었다. You are not allowed to push code to protected branches on this project. 해당 에러는 push 하려는 branch 가 Protected로 설정되어서 push 할 수 없다는 문구였다. Gitlab에서 해당 Project에 들어가서 해당 Protected를 해제하거나 권한을 설정하면 해결이 될 것이라 보고 관리자로 로그인을 해서 설정을 수정해 주었다. - GitLab Project -> Settings -> Repository -> Protected Branches -> [Expand] 버튼 클릭 해당 프로젝트의 Settings > Repository 메뉴에서 Protected Branc..

[Unity] ZigZag 개발일지 - 3 [내부링크]

너무 디자인에 사로잡혀서 작업 진척이 느린 것 같아서 일단 기능부터 만들고 디자인은 일단 기능 다되고 신경 쓰자...라고 생각했습니다. 일단 오늘 한 작업은 캐릭터 선택창... 사실 다 끝낸것도 아니고 캐릭터의 모양만 바꿀 수 있게 작업했네요. 속도 상승치나 시야 등등 능력치에 대한 처리도 없고, 일단 단순히 캐릭터 변경만 해봤네요. 단순하게 프리팹에 선택 캐릭터의 번호를 넣고 해당 캐릭터로 보이도록 작업을 했습니다. 캐릭터 선택을 하는김에 다음 작업은 당근을 재화로 보도록 수정하고 재화를 주고 캐릭터를 열 수 있도록 해야겠네요. 그리고 능력치도... 뭔가 시간이 지날수록 작업량은 줄고 작업시간도 주는기분이네요 ㅎㅎ;;

[Unity] ZigZag 개발일지 - 2 [내부링크]

마음으로는 6월에 개발을 끝내고 싶었지만... 이게 또 취미로 하다 보니 마음먹은 만큼 시간을 쓰질 못하네요. 사실 핑계고... 저번 작업( ZigZag 개발일지 - 1) 이후 아예 유니티 자체를 열어보지 않다가... 이대로 가면 또 완성 안하고 흐지부지 될 것 같아서 뭐라도 간단한 거라도 작업하자 라는 생각으로 7월 3일 자기 전에 잠깐 깔짝였네요... 그래서 오늘 작업한건 점수 방식을 기존과 살짝 바꾸는 시험? 과 기존에 녹색 타일만 있던 상태에서 너무 단조로울 것 같아서 특정 타일 개수부터 다른 환경의 타일이 배치되도록 하는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기능만 구현했기에 지금은 초원과 사막 두 가지밖에 없네요. 일단 비교가 되도록 사막? 느낌 나는 타일을 등장시켰지만... 날씨라던가 밤낮이라던가 사계절....

유니티 첫 번째 에셋 스토어 주문 시 25% 할인 [내부링크]

2022년 12월 31일 오후 11시 59분(태평양 표준시)에 만료됩니다. 이 쿠폰은 Asset Store에서 처음으로 구매자에게만 유효합니다. 저는 에셋스토어에서 구매한 적이 있어서 쿠폰 적용이 안되더군요. Welcome to Unity Asset Store - Asset Store Shop Unity Asset Store for time-saving tools, extensions and art to elevate your workflow and help you get to the fun part of game making faster. assetstore.unity.com 쿠폰번호 WELCOME2020 최초 구매 건에 대해 결제시 쿠폰코드란에 WELCOME..

[Unity] ZigZag 개발일지 - 1 [내부링크]

매일 올릴 것이 아닌데 일지라고 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지만... 일단 개발일지라고 생각하고 작성해보려고 한다. [Unity] ZigZag 게임 개발 시작! 유니티로 게임을 만들자고 생각은 항상 해왔지만... 마지막으로 유니티를 사용한 건 2016년도 학생일 때 유니티 5를 사용한 이후에는 회사 다니면서 직업으론 웹개발만 하다보니 '아 게임 만들 kangjung.tistory.com 저번 지그재그 스타일의 게임을 만들겠다고 생각한다음 마음으로는 퇴근 후에 조금씩 하고 싶었으나... 결국 주말에 조금씩 깔짝인게 다였다. 역시... 혼자서 프리하게 하는 개발은 일정이 내 편한 대로... 어쨌든 타일이 심심해 보여서 예전에 구매해서 먼지쌓여가던 에셋중에 골라서 타일에 풀을 좀 심었습니다. 임시로 타일에 8개 정..

[Unity] ZigZag 게임 개발 시작! [내부링크]

유니티로 게임을 만들자고 생각은 항상 해왔지만... 마지막으로 유니티를 사용한 건 2016년도 학생일 때 유니티 5를 사용한 이후에는 회사 다니면서 직업으론 웹개발만 하다보니 '아 게임 만들어봐야지...' 생각만 하면서 하나 둘 에셋만 구매하고 실제로 유니티를 열어 보지도 않았던 것 같다. 그러다... 이번에 인프런에서 고박사님의 강의를 (구매는 예전에 했지만 이제야 봤다.) 보면서 ZigZag게임을 따라 만들어보니 좀더 이것저것 추가해서 스토어에 올려보고 광고 다는 연습도 해보자...라는 생각이 들어서 퇴근 후에 이것저것 추가하자!라는 생각으로 시작하기로 했다.(그래도 퇴근하면 피곤해서 안 하고 주말에만 조금씩 할 것 같지만...) 어쨌든 그래서 따라 해서 만든 게임의 현재 상태... 사실 강의 내용하..

[GitHub] commit 한 작성자 변경 [내부링크]

분명 커밋을 했는데 깃 contribution에 표시가 안된다. 변경을 위해 git bash나 git CMD로 해당 프로젝트 경로가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경로 이동후 변경한 커밋의 이전 해시값을 이용해 rebase 한다. 나의 경우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9d26ec8 이후 해시값이기 때문에 9d26ec8의 이전 값인 db9f45c로 git rebase -i -p db9f45c 하거나 혹은 ^을 통해 이전 값으로 rebase 명령어를 시행한다. git rebase -i -p 9d26ec8^ 명령어를 실행하면 vi 창이 뜨는데 pick 부분을 edit 혹은 e로 수정을 한다. wq로 저장하고 나오면 아래와 같이 커밋 정보가 보인다. git commit --amend --author="name " 을 입력하..

[Unity] Unity Recorder 로 Unity 게임 화면 녹화 하기 [내부링크]

유니티로 게임을 만들다 보면 GIF 라던가 동영상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번에 마침 녹화를 해야 할 일이 있어서 Unity Recorder를 한번 사용해 봤다. Window - Package Manager 를 통해 Package Manager 매니져로 들어가 준다. Package Manager에서 상단에 packages를 Unity Registry로 지정해준 다음에 검색창에 recorder를 쳐주면, Unity Recoder가 나온다. Unity Recoder를 하단 Install 버튼을 통해서 설치해준다. 설치가 끝나면 Window - General - Recorder가 생긴 것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Recorder window 창을 열어준다. 그다음 각자 원하는 녹화 유형을 선택하고 설정을 해준..

IntelliJ IDEA 상용버전 구매 [내부링크]

평소에 이클립스와 vs코드만 사용하던 제가 오늘 IntelliJ IDEA Ultimate 개인용 1년짜리 라이선스 구매했습니다. 구매를 진행할때 Subscription 항목 아래에 체크박스가 있는데 해제를 안하면 1년 뒤 자동으로 라이선스가 갱신이 됩니다. 10% 세금 포함해서 163,90 달라... 국내 카드로 결제하니 카드 수수료 이런 거 다포함해서 2022년 4월 25일 기준으로 208,813원 결제 됐네요. 어쨌든 이제 인텔리 j를 구매했으니 돈 안 아깝게 이것저것 손대 봐야겠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은 Manifest V2를 더 이상 지원 하지 않는다고 한다. [내부링크]

과거에 재미 삼아 만들던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 오랜만에 보니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확인되었다. Manifest version 2 is deprecated, and support will be removed in 2023. See https://developer.chrome.com/blog/mv2-transition/ for more details. 대충 2023년에는 Manifest 버전 2를 더 이상 지원 안 한다는 내용인 것 같다. error가 알려주는 url에 가보니 단계적 폐지에는 두 가지 주요 날짜가 있고 아래와 같다고 한다. 2022년 1월 17일 : 새로운 Manifest V2 확장은 Chrome 웹 스토어에서 더 이상 허용되지 않습니다. 개발자는 여전히 기존 Manifest V2 확장..

[Oracle] PLS-00215 문자열 길이 제약은 (1 .. 32767)범위이어야 합니다. [내부링크]

'PLS-00215 문자열 길이 제약은 (1 .. 32767)범위이어야 합니다.' 오랜만에 무지성으로 DB 패치용 쿼리를 짜다가 정말 간단한걸 빼먹고 작업을 했습니다. 데이터 타입 크기를 선언안하고 아무 생각없이 하다가 오류보고를 보고 아 빼먹었구나... 를 눈치챘네요. VARCHAR2 뒤에 크기만 지정해서 해결 했습니다. 원글 : https://jira.tistory.com/101

[Oracle] ORA-00054: 리소스가 사용 중이어서 NOWAIT가 지정되었거나 시간 초과가 만료된 상태로 획득합니다. [내부링크]

이용자에 대한 메모를 더 많이 할 수 있게 해 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컬럼의 사이즈를 늘리기 ALTER TABLE을 하려고 하다가 다음과 같은 오류가 나왔습니다. 오류 보고 - SQL 오류: ORA-00054: 리소스가 사용 중이어서 NOWAIT가 지정되었거나 시간 초과가 만료된 상태로 획득합니다. 00054. 00000 - "resource busy and acquire with NOWAIT specified or timeout expired" *Cause: Interested resource is busy. *Action: Retry if necessary or increase timeout. SELECT A.SID, A.SERIAL#, A.STATUS FROM V$SESSION A, V$LOCK B,..

[JavaScript] Uncaught SyntaxError: Invalid regular expression: /+/: Nothing to repeat [내부링크]

팝업이 안 나온다고 하여 확인해보니 Uncaught SyntaxError: Invalid regular expression: /+2022년 1월/: Nothing to repeat if( option.match(info[i].LEVEL_SIGN) == null ) 위와 같은 조건에서 비교하는 exp_info[i].LEVEL_SIGN의 값이 "+2022년 1월"라서 나온 문제. 오래된 소스이기도 하고... 데이터 입력시엔 +가 들어갈 일이 없는데 다른 프로그램을 쓰다가 데이터 이전하면서 저런 데이터가 생긴 건지 누가 DB에 강제적으로 업데이트 친건지 어쨌든... search를 쓰던 match를 쓰던 아무 조치를 안 하고 사용한다면 비슷한 오류가 나올 것 같습니다. var text = "ABCD 가나다라 가..

[Java] programmers 64061.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내부링크]

코딩테스트 연습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programmers.co.kr 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Java] programmers 12947. 하샤드 수 [내부링크]

코딩테스트 연습 - 하샤드 수 양의 정수 x가 하샤드 수이려면 x의 자릿수의 합으로 x가 나누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18의 자릿수 합은 1+8=9이고, 18은 9로 나누어 떨어지므로 18은 하샤드 수입니다. 자연수 x를..

[Java] 백준 1032. 명령 프롬프트 [내부링크]

1032번: 명령 프롬프트 첫째 줄에 파일 이름의 개수 N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파일 이름이 주어진다. N은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고 파일 이름의 길이는 모두 같고 길이는 최대 50이다. 파일..

[Java] leetcode 8. String to Integer (atoi) [내부링크]

String to Integer (atoi) - LeetCode Level up your coding skills and quickly land a job. This is the best place to expand your knowledge and get prepared for your next interview. leetcode.com 문제 Im..

[Java] 백준 1003. 피보나치 함수 [내부링크]

1003번: 피보나치 함수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0이 출력되는 횟수와 1이 출력되는 횟수를 공백으로 구분해서 출력한다. www.acmicpc.net 문제 다음 소스는 N번째 피보나치 수를 구하는 C++ 함수이다. int fibonacci..

[Java] 백준 1725. 이상한 곱셈 [내부링크]

1225번: 이상한 곱셈 첫째 줄에 A와 B가 주어진다. 주어지는 두 수는 모두 10,000자리를 넘지 않는 음이 아닌 정수이다. 수가 0인 경우에는 0만 주어지며, 그 외의 경우 수는 0으로 시작하지 않는다. www.acmicpc..

[Java] 백준 2504. 괄호의 값 [내부링크]

2504번: 괄호의 값 4개의 기호 ‘(’, ‘)’, ‘[’, ‘]’를 이용해서 만들어지는 괄호열 중에서 올바른 괄호열이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한 쌍의 괄호로만 이루어진 ‘()’와 ‘[]’는 올바른 괄호열이다. 만..

[Java] 백준 1725. 히스토그램 [내부링크]

1725번: 히스토그램 첫 행에는 N (1 ≤ N ≤ 100,000) 이 주어진다. N은 히스토그램의 가로 칸의 수이다. 다음 N 행에 걸쳐 각 칸의 높이가 왼쪽에서부터 차례대로 주어진다. 각 칸의 높이는 1,000,000,000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