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위니컷의 정신분석이론 (<인사이드 아웃> 빙봉의 퇴장이 슬픈 이유)


도널드 위니컷의 정신분석이론 (<인사이드 아웃> 빙봉의 퇴장이 슬픈 이유)

0. 거짓 자기 장애 정신분석가로서 위니컷의 관심은 그가 표명한 대로 '프로이트처럼 증후를 치료하는 데에' 있지 않았습니다. 위니컷은 '주관적인 삶의 질'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삶, 분명하고 창조적인 자기경험의 중심으로서의 이미지를 중시했죠. 위니컷이 가장 다루기 어렵다고 본 피분석자는 크나큰 갈등을 겪거나, 이상한 증상으로 고통받거나 우울이나 죄책감으로 짓눌린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그에게 있어 가장 다루기 힘든 피분석자는 '사람처럼 행동하고 기능은 하지만 스스로 자신을 사람처럼 느끼지 않는 사람'이었습니다. 바로 자발적인 진정한 경험이 부재하고, 살아있다는 느낌이 없고, 죽어 있고 텅빈, 가짜 같은 느낌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위니컷은 이러한 정신병리를 '거짓 자기 장애false self disorder'라고 불렀습니다. 어떻게 해서 거짓 자기 장애가 생길까요? veloradio, 출처 Unsplash 위니컷은 거짓 자기 장애가 (프로이트가 신경증의...



원문링크 : 도널드 위니컷의 정신분석이론 (<인사이드 아웃> 빙봉의 퇴장이 슬픈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