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련 봉쇄 전략 (The Containment of the Soviet Union)


소련 봉쇄 전략 (The Containment of the Soviet Union)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미국과 소련은 서로를 두려워하였고, 특히 소련의 확장을 두려워한 유럽 국가들에 의해 소련 봉쇄전략을 선택했다. 이에 따라서,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세계는 어떠하였는가? 흔히 냉전체제라 부르는 상태에서 미국의 이해관계는 어디에 있었고, 미국이 두려워하던 것이 무엇이었을까? 그 상황에서 미국의 초기 대응과 소련에 대한 전략 논쟁, 그리고 봉쇄는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볼 필요가 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세계 제 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미국과 소련은 같은 연합국으로서 추축국에 대항했다. 때문에 스탈린과의 인간적인 연결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1945년 9월, 소련에게 무기대여법으로 준 지원의 금액이 110억 달러에 달하였다. 무기대여법은 무기 뿐 아니라 식량 등 비전투 물자도 지원했기 때문으로, 이 금액은 전후에 전부 갚았다. 전후 소련에 대해서 혼합된 기대가 있었는데, 공산 진영인 만큼 협력은 무리겠지만, 경제적 협력자가 되는 것을 기대한 사람도 많...


#back #베를린봉쇄 #소련 #소련봉쇄전략 #스탈린 #외교 #이념전쟁 #전체방어 #전후세계 #정치외교학 #제2차세계대전 #지점방어 #터키 #트루먼행정부 #미국정치 #미국외교정책 #containment #leffler #NSC68 #roll #공산주의 #공산화 #국공내전 #그리스 #대소련정책 #마셜플랜 #먼로독트린 #모스크바 #미국외교 #한국전쟁

원문링크 : 소련 봉쇄 전략 (The Containment of the Soviet Un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