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지배성향 (Social Dominance Orientation, SDO)


사회지배성향 (Social Dominance Orientation, SDO)

우파 권위주의 성향(RWA) 이번 글은 위 글을 읽고 오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정치 이념은 진보-보수의 일차원적인 이해가 불가능... m.blog.naver.com 정치심리학에서 유전자와 개인의 성격 등을 이용하여 파악하고자 하는 것은 개인의 정치 이념이다. 이전 글에서는 성격에 따라 우파권위주의성향이 얼마나 드러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동시에 그 측정 방식에 대해서도 파악해보았다. 이번에 알아볼 개인의 정치 이념은 사회지배성향이다. 사회지배성향(SDO) 사회지배성향은 강한자와 약한자 사이에는 위계질서가 있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생각하는 심리적 성향이다. 다만, 사회지배성향은 권위주의와는 다르다. 계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개인의 특성을 통해서 위계질서를 만들고, 지배하는자와 지배받는자를 구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사회지배성향이다. 사회지배성향이 강한 사람들은 세상이 약육강식의 논리에 의해 지배된다고 믿는다. 따라서 경쟁을 통해 위계질서의 상층부를 차지하고자 하는 태도를 ...


#Big #위계질서 #이데올로기 #정치심리학 #정치이념 #정치학 #지배 #집단 #집단간평등 #친화성 #평등 #위계 #우파권위주의성향 #Dominance #Five #RWA #SDO #공정 #반평등주의 #사회 #사회지배성향 #사회집단 #심리학 #평등주의

원문링크 : 사회지배성향 (Social Dominance Orientation, S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