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트리'의 원조가 한국의 구상나무!? 하지만 멸종위기라는데..


'크리스마스 트리'의 원조가 한국의 구상나무!? 하지만 멸종위기라는데..

부쩍 추워졌다. 쓰레기 버리러 밖에 잠깐 나갔다가 손과 귀가 꽁꽁 얼어 버렸다. 추위가 찾아오며 '이제 겨울이구나' 새삼 느끼게 되고 자연스럽게 크리스마스를 떠올리게 된다. 나만 그런게 아닌가보다. 오늘 갑자기 팀원들이 자기 집에 설치한 크리스마스 트리 사진들을 올리는데, 사진만 봐도 마음이 훈훈~해지는 것 같다. 크리스마스 트리의 원조는 한국? 그런데 '크리스마스 트리'라고 하면 떠오르는 바로 그 나무가 한국산이라는, 100여년 전만 해도 우리나라에서만 자라던 나무라는 사실은 아는 사람이 많지 않다. 자연스러운 원뿔 모양에, 솔잎 길이의 절반 정도 되는 짧고 두툼한 잎이 줄기를 빈틈없이 덮고 있는 나무. 심지어 잎 뒷면은 은빛이 도는 은은한 흰색으로 빛나는 나무. 바로 구상나무다. 하회마을 병산서원에 있는 구상나무 서양에서 크리스마스 트리로 사랑받고 있지만, 구상나무의 고향은 원래 우리나라다. 소나무과 전나무속 상록수로 제주에서 부르는 이름은 '쿠살낭'이었다고 한다. '쿠살'은 성...


#구상나무 #지리산 #캐나다 #크리스마스트리 #하버드대 #한라산

원문링크 : '크리스마스 트리'의 원조가 한국의 구상나무!? 하지만 멸종위기라는데..